도자기공예기능사(2005. 7. 17.) 시험일자 : 2005년 7월 17일

1과목 : 임의 구분
1. 다음 중 극단적으로 어느 한 쪽에 치우칠 때 단조롭고 무미건조하거나, 또는 혼란과 무질서를 초래하게 되는 디자인 원리는?
  • ① 대칭과 비대칭
  • ② 주도와 종속
  • ③ 통일과 변화
  • ④ 비례와 대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구성의 요소가 규칙적으로 점점 변화해 가는 상태 즉, 계측적인 변화로서 요소의 증대, 혹은 감소의 두 방향성을 가지는 리듬은?
  • ① 점증의 리듬
  • ② 기하학적 리듬
  • ③ 되풀이 리듬
  • ④ 자유로운 리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지시선을 사용하지 않는 곳은?
  • ① 가공법
  • ② 반지름
  • ③ 구멍의 치수
  • ④ 부품번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다음 도면의 종류 중 용도에 따른 분류가 아닌 것은?
  • ① 계획도
  • ② 조립도
  • ③ 설명도
  • ④ 주문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주어진 길이(R)를 1변으로 하는 정5각형 작도에서 길이DE를 옳게 나타낸 것은?
  • ① DE = AB
  • ② DE = AB
  • ③ DE = AD
  • ④ DE = A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색의 감정적 효과에서 중량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 ① 채도
  • ② 명도
  • ③ 색상
  • ④ 대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신예술을 의미하는 뜻으로 덩쿨이나 나무잎을 연상하는 유동적 선에 의해 환상적 구도를 시도한 예술은?
  • ① 쎄쎄션(Sezession)
  • ② 아트 앤드 크라프트(Art and crafts)
  • ③ 아르누보(Art Nouveau)
  • ④ 바우하우스(Bauhaus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해칭선은 어떤 선을 사용하는가?
  • ① 굵은 실선
  • ② 가는 실선
  • ③ 가는 일점쇄선
  • ④ 굵은 일점쇄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병치혼합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 ① 색을 인접시키고 떨어져서 보는 것으로 평균 명도의 중간색을 얻는 혼합이다.
  • ② 색팽이를 회전시켜 색의 평균명도를 얻는 혼합이다.
  • ③ 색유리를 통한 스크린의 혼합이다.
  • ④ 색상환에서 반대색끼리의 혼합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다음 그림과 같은 투상도의 내용은?
  • ① 정사각 기둥의 투상을 나타낸 것이다.
  • ② 사각형을 기울어지게 절단한 것이다.
  • ③ 정삼각 기둥과 정사각 기둥의 상관체의 투상이다.
  • ④ 정사각형의 단면을 나타낸 투상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 중 신라 시대에 가장 발달하였던 공예는?
  • ① 칠공예
  • ② 목공예
  • ③ 도자기 공예
  • ④ 금속공예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다음 색광혼합의 그림에서 A부분의 색은?
  • ① White
  • ② Cyan
  • ③ Yellow
  • ④ Magenta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산업안전표시 가운데 안전위생지도 표지판을 제작할 때 여기에 칠하는 적당한 색은?
  • ① 흰색 바탕에 녹색
  • ② 녹색 바탕에 노랑
  • ③ 노랑 바탕에 검정
  • ④ 흰색 바탕에 빨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다음 설명 중 등각 투상법은?
  • ① 투상면에 대해 기울어진 평행광선에 의해서 투상하여 입체적인 물체를 나타내는 것이다.
  • ② 물체를 본 시선이 화면과 만나는 각 점을 연결하여 실제 모양과 같게 그리는 것이다.
  • ③ 인접한 두 면이 각각 화면과 기면에 평행한 그림을 말한다.
  • ④ 정면, 평면, 측면을 하나의 투상면 위에서 동시에 볼 수 있도록 그린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황금분할비례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길이의 비가 1 : 1.816 이다.
  • ② 종교적인 신비로운 미의 법칙
  • ③ 통일과 변화를 얻을 수 있는 구성원리
  • ④ 조각, 건축조형에 응용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다음 배색 중 명시도가 가장 높은 배색은?
  • ① 녹색 바탕에 흰색
  • ② 흰색 바탕에 검정색
  • ③ 검정 바탕에 노랑색
  • ④ 검정 바탕에 흰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다음 중 형태변화의 조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보는 방향에 따라 달라진다.
  • ② 명암에 따라 달라진다.
  • ③ 눈의 높이에 따라 달라진다.
  • ④ 원근에 따라 달라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다음 중에서 가장 맑고 깨끗한 색은?
  • ① 탁색
  • ② 원색
  • ③ 암색
  • ④ 명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빨간 쟁반 위에 놓인 귤(Orange)이 녹색(Green)기를 띄어 보이는 현상은?
  • ① 채도대비
  • ② 면적대비
  • ③ 색상대비
  • ④ 보색대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 그림과 같은 문양은?
  • ① 국당초
  • ② 모란당초
  • ③ 연당초
  • ④ 인동당초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임의 구분
21. 다음에서 유사색 조화를 이루고 있는 것은?
  • ① 빨강, 파랑
  • ② 감청, 주황
  • ③ 연두, 녹색
  • ④ 노랑, 남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투시도법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원근감이 있다.
  • ② 시점에서 멀수록 작게 표현된다.
  • ③ 치수가 정확히 표현된다.
  • ④ 입체감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다음 중 석회석의 주성분은?
  • ① 실리카
  • ② 알루미나 규산염
  • ③ 탄산칼슘
  • ④ 인산칼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결정석고에서 소석고(반수석고)로 만들려면 몇 ℃에서 하소하면 되는가?
  • ① 60℃ ~ 150℃
  • ② 200℃ ~ 280℃
  • ③ 300℃ ~ 400℃
  • ④ 650℃ ~ 80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다음 중 프릿(Frit)유약을 설명한 것은?
  • ① 유약성분을 일부 또는 전부를 용융하여 유리상으로 한 후에, 분쇄하여 조합한 것을 말한다.
  • ② 유약 중에서 활석을 사용한 것으로 MgO성분이 함유된 유약을 말한다.
  • ③ 유약 중에서 활석 및 석회석을 사용한 것으로 MgO와 CaO 성분이 같은 양으로 함유된 유약을 말한다.
  • ④ 장석을 주체로 석회석을 사용한 것으로 모든 유약의 기본이 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다음 중 장석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석영장석
  • ② 칼륨장석
  • ③ 석회장석
  • ④ 나트륨장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다음 중 가소성 점토가 아닌 것은?
  • ① 목절점토
  • ② 와목점토
  • ③ 볼 클레이
  • ④ 규조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장석이 배합된 소지에 돌로마이트를 넣었을 때 얻는 결과가 아닌 것은?
  • ① 유리질 결합재가 생성된다.
  • ② 균열 발생을 막을 수 있다.
  • ③ 소성 속도를 빨리하고자 할 때 효과적이다.
  • ④ 규석의 양을 줄이고 장석의 양을 늘릴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다음 장석 중 유약에 주로 쓰이는 것은?
  • ① 칼륨 장석
  • ② 바륨 장석
  • ③ 칼슘 장석
  • ④ 나트륨 장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벤토나이트(Bentonite)의 가장 큰 특징은?
  • ① 점력을 높여준다.
  • ② 철분함량을 줄여준다.
  • ③ 유약의 용융점을 높여준다.
  • ④ 소지의 성형압을 높여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카올린계 광물에는 대부분 결정수(H2O)가 존재 한다. 카올린 광물을 가열하여 결정수가 탈수되는 온도는?
  • ① 1100℃ 부근
  • ② 600℃ 부근
  • ③ 200℃ 부근
  • ④ 100℃ 부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납석이 도자기 재료로 쓰이는 가장 큰 이유는?
  • ① 소지의 소성 강도를 높혀준다.
  • ② 소지의 수축을 적게 한다.
  • ③ 유약의 광택을 증가 시킨다.
  • ④ 유약의 융점을 낮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알루미나 성분으로 되어 있지 않은 광물은?
  • ① 루비(Ruby)
  • ② 사파이어(Sapphire)
  • ③ 에머리(Emery)
  • ④ 대리석(Marbl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수비의 뜻에 맞는 것은?
  • ① 소지토의 반죽방법
  • ② 비중차에 의한 원료 정제방법
  • ③ 원료의 부유 선광법
  • ④ 원료의 자력 선광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점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 ① 천연산의 미세한 입자의 집합체이다.
  • ② 마르면 잘 부스러진다.
  • ③ 습하면 가소성을 나타낸다.
  • ④ 충분히 고온에서 구우면 소결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일반적인 내화점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SK16 이상의 내화도를 갖는다.
  • ② 소성색상은 대개 황색이다.
  • ③ 가소성 점토보다 진한색이다.
  • ④ 카올린 광물을 주체로 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자기 원료로 사용하는 골회는 다음 중 어떤 동물의 뼈가 적당한가?
  • ① 소
  • ② 말
  • ③ 양
  • ④ 돼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주로 자기를 만들 때 주된 원료가 되지 않는 것은?
  • ① 규조토
  • ② 장석
  • ③ 카올린
  • ④ 규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실리카(Silica)의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화학적으로 이산화규소(SiO2)이다.
  • ② 지각의 암석권에서 함유량이 약 10% 정도로 적다.
  • ③ 일부는 유리 상태의 실리카로 지각에 분포한다.
  • ④ 결정질 실리카는 비중이 2.7, 경도가 7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화장토란 무엇인가?
  • ① 유약과 같은 효과를 주는 점토의 일종
  • ② 대개 1차 소성(초벌) 후 바르는 일종의 안료
  • ③ 일반적으로 성형 후 기면에 발라 장식적 효과를 내게하는 점토
  • ④ 2차 소성 후 장식소성효과를 높이기 위한 점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임의 구분
41. 점토소지를 발물레를 이용하여 원하는 기물을 만들 때 작업순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물레판 가운데에 점토를 힘껏 내려쳐서 붙인다.
  • ② 점토를 올리고 내리기를 반복한다.
  • ③ 점토의 중심을 잡는다.
  • ④ 점토를 석고형에 넣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상감기법에 대하여 잘못 설명된 것은?
  • ① 상감기법은 고려청자에서 많이 볼 수 있다.
  • ② 상감을 넣을 때에는 붓을 사용하나 경우에 따라서 손가락으로 눌러 넣기도 한다.
  • ③ 상감을 넣어 다듬질 할 때에는 태토면이 상감면보다 낮아야 한다.
  • ④ 태토와 상감태토와의 소성온도 차이가 너무 크면 굽기에 결점이 생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소성온도를 체크할 때 사용되는 것은?
  • ① 알루미나
  • ② 제겔콘
  • ③ 석회석
  • ④ 장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백토물을 기름에 바를 때 생기는 붓자국을 어떤 문양이라 하는가?
  • ① 인화시문
  • ② 조화문
  • ③ 귀얄문
  • ④ 분장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고려시대 수막새기와에 주로 쓰인 문양은?
  • ① 봉황문
  • ② 연화문
  • ③ 사자문
  • ④ 모란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다음 중 소성용 기구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버너
  • ② 온도계
  • ③ 대차
  • ④ 스프레이 드라이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기물의 깊이와 안지름을 측정하는데 사용하는 +형의 대나무로 만든 도구는 ?
  • ① 별새
  • ② 퍼스
  • ③ 전대
  • ④ 잼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가리새는 무엇에 쓰이는 도구인가?
  • ① 테라코타의 제작
  • ② 소성
  • ③ 시유
  • ④ 굽 깍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다음 석고원형 제작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석고를 푸는데는 표면이 매끈하고 가벼운 것이 좋다.
  • ② 완성된 석고 원형에는 왁스를 칠하여 쉽게 떼어낼 수 있도록 한다.
  • ③ 석고가 침전되면 거품이 많이 생길 때까지 일정한 속도로 젓는다.
  • ④ 스푼을 사용하여 석고액을 부으면서 회전체를 돌린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석고형을 60℃의 온도에서 손상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상대 습도는?
  • ① 10 % 이하
  • ② 20 % 이하
  • ③ 30 % 이하
  • ④ 60 % 이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1.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 ① 백자 철화무늬
  • ② 청화 백자
  • ③ 순 백자
  • ④ 백자 상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다음 성형 방법 중 수분함량이 가장 적은 소지로 만들 수 있는 성형방법은?
  • ① 가압성형
  • ② 물레성형
  • ③ 압출성형
  • ④ 주입성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석고틀을 이용하여 기물을 만들려고 할 때 점토슬립의 조건에 적합하지 못한 것은?
  • ① 주입이 쉽도록 점도가 낮아야 한다.
  • ② 슬립의 가라앉는 속도가 빨라야 한다.
  • ③ 주입후 건조, 수축이 적어야 한다.
  • ④ 건조강도가 커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초벌구이를 할 때 주의하지 않아도 될 점은?
  • ① 기물의 건조상태를 확인한다.
  • ② 연료량과 공기량을 확인하여 점화 소성한다.
  • ③ 유약의 두께를 점검한다.
  • ④ 기물의 적재상태를 점검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통일 신라의 유약 중 연유(鉛釉)란?
  • ① 산화납을 응용한 유약
  • ② 산화철을 응용한 유약
  • ③ 산화동을 응용한 유약
  • ④ 재를 수비해 흙과 섞은 유약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다음 중 전통적인 옹기제작 방법은?
  • ① 빚어 만들기
  • ② 판으로 만들기
  • ③ 말아 쌓기 기법
  • ④ 틀 작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석기시대 토기중 홍도와 같이 붉은 색을 나타나게 할 때 사용되는 안료는?
  • ① 산화철
  • ② 코발트
  • ③ 크롬
  • ④ 망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전기물레 사용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발판이 돌아가는 상태로 두고 장시간 자리를 비운다.
  • ② 전기 스위치를 끄지 않고 자리를 비운다.
  • ③ 전기물레 사용 후 전원플러그를 끼워 둔채로 둔다.
  • ④ 회전방향을 바꿀 때 정지 후 방향전환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붓으로 유약을 칠하는 방법은?
  • ① 번짐효과
  • ② 튀김법
  • ③ 흐름법
  • ④ 솔질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병의 내부나 깊은 화병과 같은 형태를 시유할 때 가장 적합한 시유 기법은?
  • ① 솔질법
  • ② 흘림법
  • ③ 분무법
  • ④ 담금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