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기공예기능사(2003. 10. 5.) 시험일자 : 2003년 10월 5일

1과목 : 임의 구분
1. 다음 공예의 특성 중 다량성과 관계가 가장 깊은 것은?
  • ① 법칙성
  • ② 모양성
  • ③ 간접성
  • ④ 저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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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텍스츄어(Texture)란 무엇을 말하는가?
  • ① 균형감
  • ② 재질감
  • ③ 입체감
  • ④ 운동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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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디자인의 원리 중 율동(rhythm)과 관계가 있는 것은?
  • ① 집중(centrality)
  • ② 대비(contrast)
  • ③ 대칭(symmetry)
  • ④ 연속(continu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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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이웃하는 두 항의 비가 일정한 수열에 의한 비례로서, 최초의 항과 비례를 두는 데 따라서 여러가지 비례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예 : 1:2:4:8:16...)
  • ① 피보나치 수열
  • ② 펠수열
  • ③ 조화수열
  • ④ 등비수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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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유럽의 근대화에 가장 큰 계기가 된 것은?
  • ① 유겐트 스틸
  • ② 산업혁명
  • ③ 아루누보
  • ④ 디자인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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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백제시대 공예의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신라와 일본에 공예문화를 전함
  • ② 우아하고 미의식이 세련된 조형
  • ③ 맑고 단순한 개성의 표현
  • ④ 토우와 이형토기의 유물이 삼국 중 가장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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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색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 ① 색의 3속성은 명도, 채도, 대비이다.
  • ② 채도가 높은 색 일수록 명도가 높다.
  • ③ 채도가 낮은 색은 탁한색이다.
  • ④ 순색은 모두 같은 채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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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색광 혼합 중 틀린 것은?
  • ① 빨강(R) + 녹색(G) = 노랑(Y)
  • ② 녹색(G) + 파랑(B) = 청록(C)
  • ③ 파랑(B) + 빨강(R) = 자주(M)
  • ④ 빨강(R) + 녹색(G) + 파랑(B) = 검정(B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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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먼셀(Munsell)의 색표기에서 빨강을 5R 4/14로 표기하는데 여기에서 명도는?
  • ① 5
  • ② R
  • ③ 4
  • ④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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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그림 중 색의 중량감을 이용했을 때 가장 안정감이 있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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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배색 중 가장 색상차이가 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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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도면을 접을 때 겉으로 드러나게 정리해야 하는 부분은?
  • ① 조립도가 있는 부분
  • ② 표제란이 있는 부분
  • ③ 재료표가 있는 부분
  • ④ 부품도가 있는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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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축척(縮尺)의 척도는?
  • ① 1/2
  • ② 1/1
  • ③ 2/1
  • ④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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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치수 기입시에 필요하지 않는 선은?
  • ① 치수 보조선
  • ② 치수선
  • ③ 지시선
  • ④ 이점쇄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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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원과 같은 면적의 정사각형을 작도할 때, 어느 점을 각각 중심으로 AB를 반지름으로한 원호를 그리는가?
  • ① A, B
  • ② C, D
  • ③ E, F
  • ④ B,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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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그림과 같이 주어진 직선 AB를 수직 2등분 할 때 맞지 않는 것은?
  • ① AE = BE
  • ② AC = BC
  • ③ AE = CE
  • ④ CD ⊥ 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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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3소점에 의한 투시 형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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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원근감을 갖도록 나타낸 그림은?
  • ① 투시도
  • ② 등각 투상도
  • ③ 부등각 투상도
  • ④ 정투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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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곡선의 심리적 영향에 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 ① 복잡하다.
  • ② 불명료하다.
  • ③ 유연하다.
  • ④ 남성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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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순색에 검정색을 혼합하면 명도와 채도는 어떻게 되는가?
  • ① 채도는 낮아지고 명도는 높아진다.
  • ② 채도는 높아지고 명도는 낮아진다.
  • ③ 채도와 명도가 높아진다.
  • ④ 채도와 명도가 낮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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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임의 구분
21. 다음 중 명도대비가 가장 강한 배색은?
  • ① 빨강과 검정
  • ② 검정과 노랑
  • ③ 회색(N7)과 흰색
  • ④ 파랑과 회색(N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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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색채조절의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위험을 줄이고 안전도를 높인다.
  • ② 생활의 능률을 올린다.
  • ③ 피로를 회복하고 생활의 명랑화를 꾀한다.
  • ④ 사치하고 화려한 생활을 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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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자기 소지의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흡수성이 거의 없다.
  • ② 소성후 때리면 금속성을 낸다.
  • ③ 기계적 강도가 크다.
  • ④ 투광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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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자기를 만들 때 용융온도를 낮추는 융제역할을 하는 원료는?
  • ① 규석
  • ② 점토
  • ③ 납석
  • ④ 장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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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규회석은 어떤 소성용 소지의 원료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
  • ① 부분 소성
  • ② 느린 소성
  • ③ 보통 소성
  • ④ 신속 소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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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알루미나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내화도가 SK22 이다.
  • ② 용융온도가 2050℃ 이다.
  • ③ 비중이 2.97 이다.
  • ④ 흑색 분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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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석회석의 주성분은?
  • ① 실리카
  • ② 알루미나규산염
  • ③ 탄산칼슘
  • ④ 인산칼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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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미세한 엽상결정의 집합체로 윤활성이 있으며 유약에 사용하면 광택이 좋아지는 원료는?
  • ① 석회석
  • ② 활석
  • ③ 유백석
  • ④ 백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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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유약의 표면 및 외관에 따른 분류가 아닌 것은?
  • ① 결정유
  • ② 매트유
  • ③ 광택유
  • ④ 프릿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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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도자기 안료 중 산화 제2철을 사용하여 만든 것은?
  • ① 진사(辰砂)
  • ② 청화(靑華)
  • ③ 철사(鐵砂)
  • ④ 오수(吳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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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코디어라이트질 내화갑의 설명에 맞는 것은?
  • ① 비교적 고온소성의 것에 효과적이다.
  • ② 비교적 저온소성의 것에 효과적이다.
  • ③ 산화에 의한 소모가 큰것이 결점이다.
  • ④ 가격이 상당히 고가(高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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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대단히 미세한 알갱이로 주광물은 몬모릴로나이트이고 점력이 매우 강하며 대부분 물 속에서 팽윤하는 것은?
  • ① 와목점토
  • ② 목절점토
  • ③ 벤토나이트
  • ④ 내화점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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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가소성 점토의 성질이 아닌 것은?
  • ① 건조강도가 매우 센 미립자로 되어 있다.
  • ② 소성 범위가 넓다.
  • ③ 가소성이 매우 크다.
  • ④ 일반적으로 유기물이 섞여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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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콜로이드에 의한 착색이 되는 원소는?
  • ① 구리
  • ② 코발트
  • ③ 크롬
  • ④ 아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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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유약용 슬립이 갖추어야 할 성질 중 잘못된 것은?
  • ① 침강속도가 느려야 한다.
  • ② 유동성(저점도)이 커야 한다.
  • ③ 건조할 때 수축이 작아야 한다.
  • ④ 건조 상태에서 탄성이 커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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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장석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나트륨장석(albite)
  • ② 칼륨장석(orthoclase)
  • ③ 석회장석(anorthite)
  • ④ 견운모(seric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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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나무연료 중 소나무를 많이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 ① 가격이 저렴하다.
  • ② 화력이 강하고 재가 적다.
  • ③ 유해물질이 적다.
  • ④ 운반저장이 간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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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수비작업에 대한 설명에 해당되는 것은?
  • ① 원료를 물에 풀어 점토와 분술물을 분리, 점토만 취하는 방법이다.
  • ② 점토를 물에 침전, 저장하는 방법이다.
  • ③ 점토를 탈수기로 탈수시키는 방법이다.
  • ④ 점토를 물에 풀어 분쇄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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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고알루미나질 내화벽돌의 용도에 해당되는 것은?
  • ① 유리 용융 탱크 가마
  • ② 시멘트 회전로의 제강대 바닥, 벽
  • ③ 제강용 평로 전기로
  • ④ 가열가마의 바닥 야금가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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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장석의 용융이 시작되는 온도는?
  • ① 1300℃
  • ② 1200℃
  • ③ 1100℃
  • ④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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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임의 구분
41. 다음 중 고신라 시대의 공예품은?
  • ① 황금 교구
  • ② 청자기
  • ③ 기마인물도상
  • ④ 백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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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우리나라 신석기 문화를 대표하는 빗살 무늬 토기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간결하고 합리적인 아름다움
  • ② 자연스럽고 솔직한 아름다움
  • ③ 섬세하고 세련된 아름다움
  • ④ 소박하고 숙련된 솜씨의 아름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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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조선시대 분청사기의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 ① 분청사기는 분장회청사기의 준말이다.
  • ② 분청사기는 상감기법을 사용하지 않았다.
  • ③ 분청사기는 기면에 백토를 바르는 것이 특징이다.
  • ④ 분청사기는 퇴락한 청자기법에서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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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도자기용 소석고에 필요한 성질이 아닌 것은?
  • ① 입자가 약간 굵은 것
  • ② 순도가 높은 것
  • ③ 건조되어 있을 것
  • ④ 응결속도가 적절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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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주입 성형용 석고틀의 건조 온도로 적당한 것은?
  • ① 40 – 50℃
  • ② 60 - 70℃
  • ③ 80 – 90℃
  • ④ 90℃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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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약용 슬립이 갖추어야 할 성질이 아닌 것은?
  • ① 침강속도가 느려야 한다.
  • ② 유동성이 적어야 한다.
  • ③ 건조시 수축이 적어야 한다.
  • ④ 건조상태에서 탄성이 커야 한다.

2021. 11. 29. 18:05삭제
35번이랑 같은문제인데 답이 서로 다릅니다.
47. 초벌구이 소성을 할 때 소성분위기는?
  • ① 산화
  • ② 환원
  • ③ 중성
  • ④ 환원에서 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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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도자기 및 범랑제품에서 용출될 수 있는 일반적인 유해 금속이온과 비교적 거리가 먼 것은?
  • ① 납
  • ② 철
  • ③ 카드뮴
  • ④ 비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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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소성 후 급하게 냉각시켰을 경우 나타나는 현상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연료가 과다하게 소비된다.
  • ② 유약 및 소지가 파손된다.
  • ③ 유약이 말리는 현상이 나타난다.
  • ④ 소지에 반점이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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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시유도구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곰방대
  • ② 붓
  • ③ 스펀지
  • ④ 유약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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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물레 성형시 점토 덩어리에 홈을 파내려가거나 아래 부분의 점토를 끌어 올릴 때 사용하는 도구는?
  • ① 밀대
  • ② 지질박
  • ③ 삼각칼
  • ④ 홈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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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물레성형 작업에서 "정금대"의 용도는?
  • ① 중심을 잡아 올릴 때
  • ② 소지에 구멍을 낼 때
  • ③ 그릇의 크기를 잴 때
  • ④ 그릇의 표면을 고를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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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가압성형 방법으로 작업해야 할 제품은?
  • ① 티(TEA) 컵
  • ② 한식기, 대접
  • ③ 커피컵용 접시
  • ④ 타원형 접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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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높이 25㎝이상의 타원형 편호(굽은 원형, 몸통은 타원, 주둥이가 좁은)의 물레 성형방법이 올바른 것은?
  • ① 항아리를 성형후 두들겨서 타원으로 한다.
  • ② 항아리를 성형후 깍아서 타원으로 한다.
  • ③ 변형방지를 위해 굽은 스폰지위에서 다듬질 한다.
  • ④ 변형방지를 위해 굽깍기후 표면은 다듬질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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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이중 투각 항아리 제작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말아쌓기 작업으로 동시에 만든다.
  • ② 각기 물레성형후 외측 항아리를 세로로 잘라 내측 항아리를 안에 넣고 접합한다.
  • ③ 각기 물레성형후 외측 항아리를 가로로 잘라 내측 항아리를 안에 넣고 접합한다.
  • ④ 각기 성형후 둘다 가로로 이등분한 후 내측부터 접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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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도자기 장식법 중 수공채식을 설명한 것은?
  • ① 햇빛에 감광되는 중크롬산 젤라틴을 사용하여 장식하는 방법
  • ② 매우 정교한 자기는 브러시와 분무기를 써서 손으로 직접 채색하는 방법
  • ③ 원하는 모양으로 판 고무도장으로 색을 입히는 방법
  • ④ 생그릇에 그 소지와 다른 색의 얇은 슬립층을 입히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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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소성 중 가마에서 불의의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에 최우선으로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가?
  • ① 주변에 위험물을 제거한다.
  • ② 112에 신고한다.
  • ③ 소화기구를 사용한다.
  • ④ 연료를 차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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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넓은 점토판을 만들 때 사용되는 기계는?
  • ① 지거링(jiggering)
  • ② 슬랩 롤러(slab roller)
  • ③ 필터 프레스(filter press)
  • ④ 튜부 밀(tube m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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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가마의 종류 중 환원소성에 적당치 않은 가마는?
  • ① 가스가마
  • ② 기름가마
  • ③ 전기가마
  • ④ 장작가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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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굽깍기 형태가 균일하게 잘 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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