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기사(2003. 8. 10.) 시험일자 : 2003년 8월 10일

1과목 : 조선공학일반
1. 길이가 55 m, 폭이 13 m, 흘수가 6 m 이고, 중앙횡단면계수(CM)가 0.8, 배수량이 3000 톤인 선박의 주형계수(CP)는? (단, 해수의 비중은 1.025 이다.)
  • ① 0.792
  • ② 0.853
  • ③ 0.874
  • ④ 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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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순수한 배 자체만의 무게를 나타내는 것은?
  • ① 만재 배수량
  • ② 경하 배수량
  • ③ 재화 중량
  • ④ 순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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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형배수량 65000 ton, 길이 210 m, 선폭 30 m, 깊이 18 m, 흘수 12 m 인 배가 있다. 방형계수(CB)로 보아 어느 배에 가장 가까운가?
  • ① 광선 운반선
  • ② 구축함
  • ③ 고속 컨테이너선
  • ④ 정기 여객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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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선박의 선수 형상을 구상선수(bulbous bow)로 만드는 주된 목적은?
  • ① 대형선임을 나타내기 위하여
  • ② 조파저항을 줄이기 위하여
  • ③ 추진기관의 마력을 줄이기 위하여
  • ④ 선수를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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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선체 이중저 구조(double bottom)를 구성하는 부재가 아닌 것은?
  • ① 특설 늑골(web frame)
  • ② 중심선 거더(center girder)
  • ③ 내저판(inner bottom plate)
  • ④ 실체 늑판(solid flo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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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배수량을 일정하게 하고 선폭을 증가시키면 복원력은?
  • ① 증가된다.
  • ② 변동이 없다.
  • ③ 감소한다.
  • ④ 경우에 따라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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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선형 개발을 위한 모형시험 중에서 배의 저항, 추진성능 평가와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자항추진시험
  • ② 유선조사시험
  • ③ 반류분포조사시험
  • ④ 응력계측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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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프루드(Froude)가 분류한 선박 저항에서 잉여 저항이란?
  • ① 조파 저항 + 조와 저항
  • ② 마찰 저항 + 공기 저항
  • ③ 점성 저항 + 조와 저항
  • ④ 공기 저항 + 조와 저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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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선박의 내부에 자유표면(free surface)을 가지는 유동수(free water)가 있을 경우, 횡요 운동을 함에 따라 복원력은?
  • ① 증가한다.
  • ② 영향이 없다.
  • ③ 감소한다.
  • ④ 일정치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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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파랑 중을 항해하는 선박의 종동요와 이에 따른 슬래밍의 피해를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침로나 선속 또는 두 가지를 모두 변경
  • ② 무거운 화물을 선체중앙부에 이동
  • ③ 가급적 선수와 선미부를 날씬한 형상으로 설계
  • ④ 수평 핀(fin)을 선수 또는 선미부에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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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선박의 프로펠러에 전달되는 마력(전달마력)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가 아닌 것은?
  • ① 추력 베어링(thrust bearing)의 종류
  • ② 주기관과 프로펠러축의 연결 방법
  • ③ 기관의 종류와 설치 위치
  • ④ 프로펠러의 형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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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선체 진동의 발생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프로펠러의 중심이 편심되어 있을 때
  • ② 엔진의 실린더 수가 많을 때
  • ③ 선미부의 반류 분포가 변화할 때
  • ④ 파랑에 의해 선체가 동요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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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실선의 길이가 169 m, 선속이 10 knot이고, 상사 모형선의 길이가 4 m 일 때 수조에서 예인하는 모형선의 대응 속도는? (단, 1 knot 는 0.5144 m / s 이다.)
  • ① 약 0.7 m / s
  • ② 약 0.8 m / s
  • ③ 약 0.9 m / s
  • ④ 약 1.0 m /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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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선박 운항 시 배를 회전시키는 경우 회전모멘트가 실제적으로 최대가 되는 타각은?
  • ① 45°
  • ② 20°
  • ③ 15°
  • ④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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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선박의 폭을 증가시킬 때 증대되지 않는 것은?
  • ① 횡메타센터 반지름(BM )
  • ② 복원성 범위
  • ③ 부심의 높이(KB)
  • ④ 메타센터 높이(G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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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여객이나 화물의 운송용으로 제공되는 선박내 장소로서 직접 수익을 얻는 데 사용되는 장소의 크기를 나타내는 용적 톤수는?
  • ① 총톤수
  • ② 순톤수
  • ③ 배수톤수
  • ④ 경하 배수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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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선체구조 양식은 횡늑골식과 종늑골식 및 이 2가지를 병용한 혼합 방식이 있는 데, 혼합 방식 구조를 옳게 설명한 것은?
  • ① 2중저와 갑판은 횡늑골식, 현측은 종늑골식이다.
  • ② 2중저와 갑판은 종늑골식, 현측은 횡늑골식이다.
  • ③ 선수미부는 종늑골식, 중앙부는 횡늑골식이다.
  • ④ 선수미부는 횡늑골식, 중앙부는 종늑골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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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선루(superstructure)란 상갑판 상부의 구조물로서 상부를 덮는 갑판이 선박 폭의 어디까지 다다르는 것인가?
  • ① 양현의 선측 외판까지 연장되어 있는 것
  • ② 선폭의 85 % 이상에 걸친 것
  • ③ 선폭의 70 % 이상에 걸친 것
  • ④ 선폭의 50 % 이상에 걸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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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세로 진수대에서 진수 전 배의 미끄러짐을 저지하기 위해 트리거(trigger)를 설치하는 데 이것만으로는 충분치 못하여 이를 보완하기 위해 추가로 설치하는 것은?
  • ① 포핏(poppet)
  • ② 스프링 버퍼(spring buffer)
  • ③ 도그 쇼어(dog shore)
  • ④ 헤리컬 기어(helical ge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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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곡선부를 3차 포물선이라고 가정하고 근사법으로 면적을 계산할 때 가장 적합한 방법은?
  • ① 5 · 8 · -1 법칙
  • ② 체비체브(Tchebycheff)의 법칙
  • ③ 심프슨 제 1법칙
  • ④ 심프슨 제 2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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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재료역학
21. 코일 스프링이 600 N 의 힘이 작용되어 0.03 m 의 변형을 일으켰다. 이 때 이 스프링에 저장된 탄성에너지는?
  • ① 18 N·m
  • ② 6 N·m
  • ③ 9 N·m
  • ④ 12 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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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지름이 d이고 길이가 L인 환봉이 있다. 이 환봉에 압축하중 P가 작용하여 지름이 do로 변했다면, 환봉 재료의 포아송비는 어떻게 표현되는가? (단, 환봉의 탄성계수는 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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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길이가 L이고 직경이 d인 축에 굽힘 모멘트 M과 비틀림모멘트 T가 동시에 작용하고 있다면 최대 전단응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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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입방체가 그 표면에 외부로부터 균일한 압력 P를 받고 있을 때, 체적 변화율을 표현한 식은? (단, μ는 프와송비, E는 탄성 계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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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그림과 같이 연속보가 균일 분포하중(q)을 받고 있을 때 A점의 반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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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그림과 같은 단면의 보에서 X축에 대한 단면계수는?
  • ① 72 ㎝3
  • ② 78 ㎝3
  • ③ 84 ㎝3
  • ④ 504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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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보의 탄성곡선의 곡률은 어느 것인가? (단, M : 굽힘모멘트, E : 탄성계수, Ⅰ: 단면2차모멘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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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길이 L인 회전축이 비틀림 모멘트 T를 받을 때 비틀림 각도(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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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σx = 700 MPa, σy = -300 MPa 가 작용하는 평면응력 상태에서 최대 수직응력과 최대 전단응력은?
  • ① σmax = 700 MPa, τmax = 300 MPa
  • ② σmax = 600 MPa, τmax = 400 MPa
  • ③ σmax = 500 MPa, τmax = 700 MPa
  • ④ σmax = 700 MPa, τmax = 500 M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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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그림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A, B, C점의 기울기는 전부 같다.
  • ② 구간 CD에서의 전단력은 선형으로 변화한다.
  • ③ E점의 경사각은 0이다.
  • ④ CD 구간에 작용하는 모멘트는 선형으로 변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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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그림에서 인장력 12 kN 이 작용할 때 지름 20 mm 인 리벳 단면에 일어나는 전단 응력은 몇 MPa 인가?
  • ① 68.2
  • ② 38.2
  • ③ 23.8
  • ④ 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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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양단이 핀으로 고정되어 있고, 정사각형의 단면 25mm × 25mm, 길이 1.8 m인 기둥에서의 오일러식에 의한 임계하중은 몇 kN 인가? (단, 탄성계수 E = 70 GPa 이다.)
  • ① 1.302
  • ② 2.604
  • ③ 3.470
  • ④ 6.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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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내경이 30 mm 이고 외경이 42 mm 인 중공축이 100 kW 의 동력을 전달하는데 이용된다. 전단응력이 50 MPa 을 초과하지 않도록 축의 회전진동수를 구하면 몇 Hz 인가?
  • ① 26.6
  • ② 29.6
  • ③ 33.4
  • ④ 3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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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그림과 같이 지름 50mm 의 연강봉의 일단을 벽에 고정하고, 자유단에 600 N 의 하중을 작용시킬 때 발생하는 주응력과 최대 전단응력은 각각 몇 MPa 인가?
  • ① 주응력 : 51.8, 최대전단응력 : 27.3
  • ② 주응력 : 27.3, 최대전단응력 : 51.8
  • ③ 주응력 : 41.8, 최대전단응력 : 27.3
  • ④ 주응력 : 27.3, 최대전단응력 : 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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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그림과 같은 복합 막대가 각각 단면적 AAB=100 mm2, ABC=200 mm2을 갖는 두 부분 AB와 BC로 되어있다. 막대가 100 kN의 인장하중을 받을 때 총 신장량을 구하면? (단, 재료의 탄성계수(E)는 200 GPa이다.)
  • ① 2 mm
  • ② 4 mm
  • ③ 6 mm
  • ④ 8 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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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재료시험에서 연강재료의 탄성계수 E = 210 GPa 을 얻었을 때 포아송 비가 0.303 이면 이 재료의 전단 탄성계수 G는 몇 GPa 인가?
  • ① 8.05
  • ② 10.5
  • ③ 35
  • ④ 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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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반지름이 r 이고 벽 두께가 t 인 얇은 벽의 구형 용기가 P 의 균일 분포 내압을 받고 있을 때 그벽속에 발생하는 막응력(membrane stress)은 얼마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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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중공(中空)의 강실린더 안에 구리 원통이 들어있고 높이는 500 mm로 동일하다. 강실린더의 단면적은 2000 mm2 이고, 구리 원통의 단면적은 5000 mm2이다. 구리 원통이 모든 하중을 받게하기 위해 필요한 온도상승은 최소 몇 ℃ 인가? (단, 하중은 200 kN이며, 하중을 받는 판은 변형하지 않는다. 구리 E = 120 GN/m2, α = 20 × 10-6 /℃, 철 E = 200 GN/m2, α = 12 × 10-6 /℃)
  • ① 38
  • ② 40
  • ③ 42
  • ④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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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지름 4 ㎝ 의 둥근봉 펀치다이스에서 두께 t = 1 ㎝ 의 강판에 펀칭구멍을 뚫을 때, 판의 전단강도가 τu = 400 MPa 라면 펀치 해머에 가해져야 하는 펀칭력은 몇 kN 인가?
  • ① 251.5
  • ② 502.6
  • ③ 754.5
  • ④ 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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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그림과 같이 원추형 봉이 연직으로 매달려 있다. 길이 ℓ, 고정단의 직경 d, 비중량이 γ 인 경우 봉의 자중에 의한 신장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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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조선유체역학
41. 수중에서의 음파의 속도는? (단, 물의 체적탄성계수는 1.96 × 109 N/m2, 물의 밀도는 1000 kg/m3 이다.)
  • ① 1320 m / s
  • ② 1400 m / s
  • ③ 1484 m / s
  • ④ 1535 m /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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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개수로 유동에서 역학적인 상사를 맞추기 위하여 가장 크게 고려해야 하는 무차원수는?
  • ① 레이놀즈수
  • ② 프루드수
  • ③ 오일러수
  • ④ 마하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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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동점성계수의 차원은?
  • ① [L2T-1]
  • ② [L-1T-2]
  • ③ [L T-2]
  • ④ [L T-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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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급확대관에서 손실수두와 속도차와의 관계는?
  • ① 손실수두는 속도차에 비례한다.
  • ② 손실수두는 속도차의 제곱에 비례한다.
  • ③ 손실수두는 속도차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 ④ 손실수두와 속도차는 무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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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온도의 증가에 따른 기체와 액체의 점성계수의 일반적인 변화는?
  • ① 기체 : 증가, 액체 : 감소
  • ② 기체 : 증가, 액체 : 증가
  • ③ 기체 : 감소, 액체 : 증가
  • ④ 기체 : 감소, 액체 :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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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와류 점성계수(eddy viscosity)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유체의 물질 특성이다.
  • ② 난류 운동의 특성이다.
  • ③ 층류 운동의 특성이다.
  • ④ 유체의 상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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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표면파의 단위면적당 에너지 E는? (단, ρ는 밀도, g는 중력가속도, ζ는 파의 진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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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단면적 A = 100 cm2, 유량 Q = 0.05 m3/s 인 물의 분류가 고정된 평판에 직각으로 충돌할 때 판에 작용하는 힘은?
  • ① 294 N
  • ② 348 N
  • ③ 250 N
  • ④ 455 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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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유체 흐름에 있어서 연속방정식(continuity equation)이란?
  • ① 뉴톤의 제 2법칙을 만족시키는 방정식이다.
  • ② 질량보존의 법칙을 만족시키는 방정식이다.
  • ③ 에너지와 일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방정식이다.
  • ④ 유선상의 2점에서의 단위체적당의 모멘텀에 관한 방정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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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경계층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평판 위 흐름에서 경계층 내의 천이영역의 레이놀드수는 보통 5 × 105 이다.
  • ② 경계층 내에서는 속도구배가 크기 때문에 마찰응력이 감소한다.
  • ③ 경계층 내에도 층류와 난류의 영역이 생긴다.
  • ④ 경계층 밖의 흐름은 포텐셜 흐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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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어떤 관을 통하여 유속 2 m/s 로 유량 0.25 m3/s 이 흐른다면 이 관의 내경은?
  • ① 35.2 cm
  • ② 39.9 cm
  • ③ 51.5 cm
  • ④ 66.4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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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점성계수가 0.9 poise 이고, 밀도가 930 kg/m3인 유체의 동점성계수는 몇 stokes 인가? (단, 1 poise = 1 g/cm·s, 1 stokes = 1 cm2/s 이다.)
  • ① 9.66
  • ② 0.968
  • ③ 9.66 × 10-2
  • ④ 9.66 × 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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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평판상의 흐름에서 난류 경계층의 두께는? (단, x 는 평판의 선단에서 떨어진 거리)
  • ① x1/3 에 비례하여 변한다.
  • ② x1/2 에 비례하여 변한다.
  • ③ x1/5 에 비례하여 변한다.
  • ④ x4/5 에 비례하여 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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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아래 그림과 같이 부유체가 정수면에서 상하운동을 할 때 발생하는 파도의 역학적 의미는?
  • ① 부가질량을 의미한다.
  • ② 감쇄력을 의미한다.
  • ③ 기진력을 의미한다.
  • ④ 역학적 의미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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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주기가 7초인 진행파에서 파의 전진속도는? (단, 중력 가속도는 9.8 m/s2 이며, 수심은 충분히 깊다.)
  • ① 약 6.4 m / s
  • ② 약 8.2 m / s
  • ③ 약 10.9 m / s
  • ④ 약 13.6 m /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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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원형 관속을 흐르는 유체의 전단응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원형 단면의 모든 곳에서 일정하다.
  • ② 벽면에서 0 이고 관 중심까지 직선적으로 증가한다.
  • ③ 단면에서 포물선 형태로 변화한다.
  • ④ 관 중심에서 0 이고 벽면까지 직선적으로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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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부체가 수면에 떠 있을 경우 안정상태를 가장 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무게중심이 부심의 위치보다 위에 있어야 한다.
  • ② 무게중심과 부심의 위치가 같아야 한다.
  • ③ 무게중심과 메타센터 위치가 같아야 한다.
  • ④ 무게중심이 메타센터 위치보다 아래에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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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유체의 한 입자가 일정한 기간내에 유동해 가는 경로는?
  • ① 정상류(steady flow)
  • ② 유맥선(streak line)
  • ③ 유적선(path line)
  • ④ 유관(stream 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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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지름이 10 cm 인 공이 속도 3 m/s 로 날아가고 있다. 공기의 밀도가 1.23 kg/m3, 항력계수가 0.4 인 경우 항력은?
  • ① 0.0174 N
  • ② 0.174 N
  • ③ 1.74 N
  • ④ 17.4 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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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그림과 같이 0.6 m×3.5 m 의 수문 평판 A B 를 수면과 30° 각도로 설치해 놓았다. A 점에서 힌지(hinge)로 연결되어 있으면 이 문을 B 점에서 열기위한 힘 P (수문에 수직)는?
  • ① 14.9 kN
  • ② 13.3 kN
  • ③ 12.0 kN
  • ④ 11.4 k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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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선체의장 및 선체구조역학
61. 동일 배수량의 선박이라면 굽힘모멘트가 가장 크게 작용하는 선박은?
  • ① 폭이 좁고 길이가 긴 선박
  • ② 뚱뚱하고 길이가 짧은 선박
  • ③ 선수, 선미가 날씬하고 중앙부가 뚱뚱한 선박
  • ④ 폭이 넓고 길이가 짧은 선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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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그림과 같은 부재의 관성모멘트(면적의 2차모멘트) 값은? (단, h1 = 2m, h2 = 3m 이다.)
  • ① 5.4 m4
  • ② 4.8 m4
  • ③ 2.6 m4
  • ④ 1.3 m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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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배의 중앙부에서 굽힘모멘트가 80000 ton·m, 갑판부의 단면계수가 2000 m3, 중립축에서 갑판까지의 거리가 4 m 라면, 갑판에 작용하는 응력은?
  • ① 10 ton/m2
  • ② 40 ton/m2
  • ③ 20 ton/m2
  • ④ 160 ton/m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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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중 선내 통신장치는?
  • ① 무선전신
  • ② 전성관
  • ③ 신호등
  • ④ 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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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단면의 가상 중립축에 관한 설명중 잘못된 것은?
  • ① 계산의 편의상 적당한 위치에 잡는다.
  • ② 복잡한 단면의 2차 모멘트 계산에 활용된다.
  • ③ 가상중립축에 관한 2차 모멘트는 항상 실제 중립축에 관한 그것보다 크다.
  • ④ 평행축 정리를 이용하여 실제 중립축 위치를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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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기관실과 같이 대량의 환기가 필요한 곳에 사용하는 통풍통은?
  • ① 버섯형 통풍통(mushroom ventilater)
  • ② 고깔형 통풍통(cowl head ventilater)
  • ③ 구스넥 통풍통(gooseneck ventilater)
  • ④ 루프형 통풍통(loop type ventila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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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페어 리더(fair leader)의 사용 목적은?
  • ① 로프를 고정
  • ② 선체 및 로프를 보호하며 조작의 원활성을 부여
  • ③ 와이어 로프를 감아 격납
  • ④ 로프를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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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선박의 구조부재 치수를 결정할 때 고려되어져야 할 항목은?
  • ① 해수온도
  • ② 해류
  • ③ 부식(corrosion)
  • ④ 운항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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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선체의 횡강도를 증가시키는데 기여하는 부재는?
  • ① 특설 늑골(web frame)
  • ② 중심선 거더(center girder)
  • ③ 종격벽(longitudinal bulkhead)
  • ④ 용골(ke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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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스토크리스 앵커(stockless anchor)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취급과 격납이 간단하다.
  • ② 앵커 베드(bed)의 설비가 필요없다.
  • ③ 파지력이 크다.
  • ④ 앵커 암(arm)을 좌우 어느쪽으로도 회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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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선박 구획 중 송풍기로 강제 배기하여야 하는 곳은?
  • ① 조리실
  • ② 일반화물창
  • ③ 선실
  • ④ 기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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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동력식 조타 장치에서 타가 소요의 각도로 돌아갔을 때 타를 그 위치에서 고정시키는 장치는?
  • ① 조종장치(controlling gear)
  • ② 추종장치(follow-up gear)
  • ③ 전동장치(transmission gear)
  • ④ 조타 로드(steering ch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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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의장수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이 아닌 것은?
  • ① 앵커의 개수
  • ② 앵커의 길이
  • ③ 앵커의 중량
  • ④ 앵커 체인의 치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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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선수선저부가 파도의 충격을 받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 ① 선체 구조의 변형
  • ② 선체 구조 부재의 파손
  • ③ 호깅 모멘트의 급격한 증가
  • ④ 진동 및 소음의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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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구명정에 표시되지 않는 것은?
  • ① 주요치수
  • ② 만재중량
  • ③ 전진속력
  • ④ 제조년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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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선체구조의 응력집중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스롯(slot)등과 같이 가늘고 긴 작은 개구에서 크게 발생한다.
  • ② 균열을 방지하기 위해 맨홀 등에서는 그 주위에 면적보상을 위한 보강재를 설치한다.
  • ③ 개구부 모서리, 선루의 끝부분 등에는 큰 응력집중이 일어나기 쉽다.
  • ④ 용접부나 구조적 불연속 지점에서 발생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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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화물창을 횡 방향으로 분리하여 더블 해치(double hatch)로 하면 싱글 해치와 비교하여 어떤 점이 유리한가?
  • ① 보다 많은 화물을 실을 수 있다.
  • ② 보다 무거운 화물을 실을 수 있다.
  • ③ 선체 강도상 유리하다.
  • ④ 하역속도가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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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선체의 선회 모멘트가 이론적으로 최대값이 되는 때의 키의 각도는?
  • ① 15°
  • ② 20°
  • ③ 30°
  • ④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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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선체에 작용하는 하중 중 정적(static)하중에 속하는 것은?
  • ① 슬로싱(sloshing) 하중
  • ② 입거(drydocking) 하중
  • ③ 슬래밍(slamming) 하중
  • ④ 강제진동 하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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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선박 중 비틂 모멘트에 가장 취약한 배는?
  • ① 살물선
  • ② 유조선
  • ③ 컨테이너선
  • ④ 가스 운반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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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선박건조공학 및 선박동력장
81. 다음 중 내연기관이 아닌 것은?
  • ① 가솔린 기관
  • ② 증기 터빈
  • ③ 디젤 기관
  • ④ 가스 터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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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선체 용접작업시 용접변형을 방지하는 방법으로 부적합한 것은?
  • ① 수축은 될 수 있는 대로 자유단으로 보낸다.
  • ② 중앙에 대하여 대칭적으로 용접한다.
  • ③ 용접 층수를 되도록 작게 한다.
  • ④ 용접 속도를 되도록 느리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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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선박 기관 및 추진축계의 축심 투시와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선미관
  • ② 타두재
  • ③ 주기대
  • ④ 축계 전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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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현대의 대형선 건조에 가장 적합한 선대 형식은?
  • ① 해면측을 개방한 경사 선대
  • ② 세미 드라이 독(semi-dry dock)
  • ③ 건조 독(dry dock)
  • ④ 싱크로 리프트(syncro li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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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어떤 디젤기관에서 행정이 0.9 m 인 피스톤이 600 rpm 으로 회전하고 있다. 이 기관의 피스톤 속도는?
  • ① 9 m/s
  • ② 18 m/s
  • ③ 36 m/s
  • ④ 54 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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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다음 중 프로펠러에 의해 유기되는 선미 진동현상과 가장 관련이 적은 것은?
  • ① 선미 형상
  • ② 프로펠러의 레이크(rake)
  • ③ 프로펠러 날개의 명음현상(singing)
  • ④ 프로펠러 날개 표면 위의 공동현상(cavi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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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반류계수를 ω, 추력감소계수를 t 라 할 때 선각효율을 옳게 나타낸 식은?
  • ① (1 - t) / ω
  • ② (1 -ω) / (1 - t)
  • ③ ω / (1 – t)
  • ④ (1 - t) / (1 - 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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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조선 공정의 흐름순서로 옳은 것은?
  • ① 현도공정 - 가공공정 - 조립공정 - 선대공정 - 진수작업
  • ② 현도공정 - 선대공정 - 가공공정 - 조립공정 - 진수작업
  • ③ 현도공정 - 조립공정 - 선대공정 - 가공공정 - 진수작업
  • ④ 현도공정 - 가공공정 - 선대공정 - 조립공정 - 진수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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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기관의 크랭크실 내부에 과압을 완화시키기 위해 부착하는 것은?
  • ① vent
  • ② bypass valve
  • ③ breather
  • ④ relief val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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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선체와 추진기의 종합적인 효율을 알기 위한 수조 시험의 종류는?
  • ① 저항시험
  • ② 추진기 단독시험
  • ③ 자항시험
  • ④ 추진기 선후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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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외판의 랜딩(landing) 작업시 시작 기점은?
  • ① 선수부 외판
  • ② 중앙부 외판
  • ③ 선미부 외판
  • ④ 선저 외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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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선박의 프로펠러 추진기가 부식(corrosion)되거나 침식(erosion)되는 경우가 아닌 것은?
  • ① 산 또는 알칼리에 의하여 화학적으로 손상을 받는 경우
  • ② 주위 금속과 이온화 경향의 차이로 전위차가 발생하는 경우
  • ③ 추진기에 공동현상(cavitation)이 발생하는 경우
  • ④ 추진기의 피치가 작고 저속으로 회전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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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4행정 기관과 비교하여 2행정 기관의 장점인 것은?
  • ① 열효율이 높다.
  • ② 용적효율이 높다.
  • ③ 토크 변화가 적고 운전이 원활하다.
  • ④ 운전범위가 넓고 운전의 유연성도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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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강재 가공작업의 종류 중 용접의 발달로 그 필요성이 없어진 작업은?
  • ① 플랜징(flanging)
  • ② 코킹(caulking)
  • ③ 절단
  • ④ 마킹(mar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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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서브머지드 아크 용접(submerged arc welding)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고품질의 용착 금속을 얻을 수 있다.
  • ② 용착 속도가 빨라 고능률적이다.
  • ③ 전자세 용접이 가능하다.
  • ④ 가스나 연기가 발생하지 않으므로 작업 환경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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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프로펠러 추진기 슬립의 증가 원인이 아닌 것은?
  • ① 배의 저항 증가
  • ② 추진기의 회전수 증가
  • ③ 추진기의 피치 증가
  • ④ 추진기의 날개면적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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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고장력강으로서 탈산 정도가 가장 높은 강은?
  • ① 림드강
  • ② 세미 림드강
  • ③ 킬드강
  • ④ 세미 킬드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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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다음 용접 개선(開先) 형상 중 두꺼운 판 이음시에 적용되는 형상은?
  • ① I형
  • ② V형
  • ③ X형
  • ④ J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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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선박기관의 디레이팅(derating)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기관의 노후화로 기관 출력이 저하되는 현상이다.
  • ② 선박의 운항시 자동으로 기관 하중상태가 줄어드는 현상이다.
  • ③ 기관-프로펠러의 맞춤(matching)점을 낮게 잡는 설계방식이다.
  • ④ 본래 기관의 출력보다 낮춘 값에서 정격출력을 설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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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선체 블록 중 곡면 블록에 속하는 것은?
  • ① 선체 평행부의 갑판 블록
  • ② 선수 및 선미의 측외판 블록
  • ③ 선체 평행부의 선저 블록
  • ④ 격벽블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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