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운송산업기사(2006. 9. 10.) 시험일자 : 2006년 9월 10일

1과목 : 여객운송
1. 천재지변으로 열차를 정상적으로 운행할 수 없는 경우에 운송 계약 조정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운행시각의 변경
  • ② 운임의 변경
  • ③ 승차권의 발매 제한
  • ④ 우회수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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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서울에서 부산까지 여행하는 여객이 열차내에서 미승차확인증명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승차일로부터 1년 이내에 해당승차권을 역에 제출하고 임금, 요금의 반환을 청구 할 수 있다.
  • ② 승차권을 반환시는 도착역에서 수수료 30%를 공제한 잔액을 반환한다.
  • ③ 승차권을 이중으로 구입한 경우에만 열차 내에서 미승차 확인증명의 발행을 청구할 수있다.
  • ④ 좌석을 지정하지 않은 승차권은 미승차확인증명을 발행하지 아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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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도시철도법의 제정목적으로 관련이 적은 것은?
  • ① 도시교통의 발전
  • ② 지역사회의 개발
  • ③ 도시철도의 건설촉진
  • ④ 도시교통 이용자의 안전과 편의증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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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철도운송계약의 성립시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무임운송에 관하여 따로 정한 경우에는 승차권을 교부한때
  • ② 운임을 받지 않고 운송하는 4세미만의 유아는 보호자와 함께 여행을 시작한때
  • ③ 승차권을 예약한때
  • ④ 승차권을 구입할 수 없는 역에서 승차권을 구입하지 못하고 승차하는 경우에는 열차에 승차한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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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여객운송약관상 승차권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자성승차권
  • ② 자가인쇄승차권
  • ③ 전자승차권
  • ④ 지정입장승차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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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서울~부산간 영업 거리가 441.1km, 새마을호 임율이 83.29원일 경우, 어른 1명, 어린이 2명의 운임으로 맞는 것은?
  • ① 73,400원
  • ② 73,500원
  • ③ 55,100원
  • ④ 55,2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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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철도안전법상 열차의 편성, 철도차량운전 및 신호방식등 철도차량의 안전운행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정하고 있는 것으로 맞는 것은?
  • ① 건설교통부령
  • ② 대통령령
  • ③ 국무총리령
  • ④ 재정경제부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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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철도회원을 탈퇴조치 및 승차권 예약서비스를 중지 시킬 수 있는 경우로 틀린 것은?
  • ① 철도공사의 서비스 제공을 방해한 경우.
  • ② 철도회원 가입 신청을 허위로 작성하였을 경우
  • ③ 연회비 납부기한을 15일 이상 경과한 경우
  • ④ 기타 관계법령이나 철도공사가 정한 약관을 위한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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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부정승차의 경우로 해당 되지 않은 것은?
  • ① 승차권을 위조하거나 기재사항을 변조하는 경우
  • ② 승차권의 훼손,유효기간 경과 등으로 그 유효성을 인정할 수 없을 경우
  • ③ 승차한 열차에 유효하지 않은 승차권을 소지하였거나 역에서 변경하지 않고 승차한 경우
  • ④ 좌석지정권만 소지하였을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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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서울~동대구간 새마을호 일반실 운임이 27,200원, 특실요금(기준운임의 15%)일 경우, 어른 1명, 어린이 1명이 새마을호 특실을 이용할 때 수수해야할 운임으로 맞는 것은?
  • ① 34,100원
  • ② 51,000원
  • ③ 48,900원
  • ④ 49,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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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서울~부산역간 열차 안에서 고성방가로 소란을 피우는 여객에게 승무원이 이를 제지하였으나 폭언과 협박으로 승무원의 직무를 방해한 경우 벌칙으로 맞는 것은?
  • ①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이하의 벌금
  • ② 열차 밖 또는 정거장 밖으로 퇴거 조치
  • ③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
  • ④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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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위해물품을 휴대하고 열차에 승차한 여객에 대한 벌칙으로 맞는 것은?
  • ①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
  • ②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
  • ③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
  • ④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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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KTX 및 일반열차 승차권의 변경ㆍ반환 등 운임 요금을 현금으로 반환하지 않은 경우로 틀린 것은?
  • ① 신용결제 승차권
  • ② 포인트결제 승차권
  • ③ 후급결제 승차권
  • ④ 수표결제 승차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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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서울에서 대전역까지 승차권의 발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승차권을 구입하는 사람은 승차권에 표시된 운송조건을 확인하여야 한다.
  • ② 승차권을 예매한 사람이 인터넷 등의 통신매체를 이용하여 승차권의 발행을 요구하는 경우 운송에 필요한 정보를 전송하며 전송을 시작한 시각을 승차권 발행시각으로 한다.
  • ③ 승차권을 예매하기 전에 KTX 20분이상, 일반열차 40분이상 지연된 경우 지연승낙에 동의한 경우에 승차권을 발행한다.
  • ④ 예약한 KTX동반석 승차권은 여객의 요구시 인원별로 분할하여 발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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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입장권에 대한 설명으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
  • ① 입장권은 반환하지 아니한다.
  • ② 입장권은 발매역에서 입장권에 표시된 지정열차에 1회에 한하여 사용할 수 있다.
  • ③ 입장권을 소지한 사람은 차내에 출입할 수 없다.
  • ④ 입장권을 부정행위의 수단으로 사용하였을 때에는 이를 무효로 회수한 후 당해 열차의 기본요금을 징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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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여객이 도착역에서 하차하여 집표구를 통과하였다. 이 경우 철도여객운송계약 소멸의 형태로 가장 적합한 설명은?
  • ① 철도여객운송계약의 취소
  • ② 철도여객운송계약의 철회
  • ③ 철도여객운송계약의 해제
  • ④ 철도여객운송계약의 이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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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서울~대전간 새마을호 승차권을 혼용 결제한 경우 변경,철회,반환 등으로 발생하는 수수료의 순서로 맞는 것은?
  • ① 현금 - 포인트 - 후급 - 신용
  • ② 현금 - 포인트 - 신용 - 후급
  • ③ 포인트 - 현금 - 신용 - 후급
  • ④ 포인트 - 현금 - 후급 - 신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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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용산~광주역간 새마을호 운임 29,500원일 경우 어른 1명, 어린이 1명이 출발당일 열차 출발 전에 반환 요청시 반환금액으로 맞는 것은?
  • ① 35,300원
  • ② 35,400원
  • ③ 39,800원
  • ④ 39,9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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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도시철도법상 도시철도 사업을 운영하고자 하는 자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건설교통부장관이 적합성 여부를 심사한다. 심사항목 중 틀린 것은?
  • ① 당해사업이 도시교통의 수송수요에 적합할 것.
  • ② 신청자가 당해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것 .
  • ③ 당해 사업이 경제적 타당성을 가질 것
  • ④ 당해 사업이 연락운송을 할 수 있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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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공중 또는 여객의 퇴거조치 대상으로 틀린 것은?
  • ① 음주한자
  • ② 운송금지 위험물을 탁송 또는 운송하는자.
  • ③ 위해물품을 휴대하고 열차에 승차한 자
  • ④ 철도종사자의 직무상 지시를 따르지 않는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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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화물운송
21. 화물운송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 ① 유체물일 것
  • ② 가옥, 창고
  • ③ 운송설비능력 한계내인 것
  • ④ 합법적으로 운송할 수 있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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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운송열차를 지정하는 철도화물의 운임 할증율로 맞는 것은?
  • ① 100분의 10
  • ② 100분의 20
  • ③ 100분의 30
  • ④ 100분의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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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전차 등 특수차량 수송시 사용하는 철도화차는?
  • ① 날개 평판차
  • ② 특수 평판차
  • ③ 평 평판차
  • ④ 곡형 평판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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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철도역과 연안터미널간 연계수송시 문제점이 아닌 것은?
  • ① 철도화물열차의 운행빈도가 대체로 낮다.
  • ② 철도의 적하 하역장비가 대체로 부족하다.
  • ③ 철도의 화물하치장(CY)이 대체로 부족하다.
  • ④ 철도와 연계수송에 대하여 다양한 할인제도를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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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고객이 철도화물을 탁송할 경우 화물운송장에 기재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 ① 화차종류 및 수송량수
  • ② 화물운송장 작성자 및 작성년월일
  • ③ 보내는 고객과 받는 고객 성명과 또는 상호와 팩스번호
  • ④ 운임 요금의 지급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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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화물운송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운송에는 통로,동력,운반구의 3요소가 요건이다.
  • ② 화물운송의 운반구에는 화물을 운송하는 화물트럭만 포함한다.
  • ③ 동력에는 전기등을 포함하지 않는다.
  • ④ 운반물은 운송의 3요소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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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국제 복합운송의 기초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국제복합운송은 단일운송의 화주가 여러 가지 운송수단을 단일계약을 추진하여 운송하는 것이다.
  • ② 국제 복합운송은 복합운송인 일인에게 집중되지 않고 여러 곳으로 책임이 분산된다.
  • ③ 국제 복합운송은 복합운송인이 운송에 수반되는 포장, 검사, 관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 ④ 국제 복합운송은 손해가 발생시 복합운송인이 단일 운송화주에게 배상을 청구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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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철도사업법상 철도화물운송의 책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화물의 멸실, 훼손에 대한 손해배상책임에 대하여는 상법을 준용한다.
  • ② 운송인인 철도가 화물운송에 관한 주의를 태만하지 않았음을 증명하면 배상책임을 면한다.
  • ③ 고객이 화물의 일부 멸실 또는 훼손의 사실을 1개월 이내에 공사에 알려야 손해배상을 받을 수 있다.
  • ④ 손해배상책임에 관하여 화물이 인도기한을 경과한 후 1개월 이내에 인도되지 아니한 경우를 멸실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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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연안운송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높은 안전도와 중ㆍ장거리 운송에 적합하다.
  • ② 철도운송의 한계가 있을 때 필요하다.
  • ③ 육상 교통난 해소의 일환으로 대량철도와 관련한 화물의 연안운송 유도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잇다.
  • ④ 수⋅출입 화물을 운송할 경우에 연안운송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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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ICD(Inland Container Depot)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 ① 장치보관 기능
  • ② 집화, 분류기능
  • ③ 통과기능
  • ④ 수송수요예측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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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철도 A역에서 철도 B역까지 철강 52,950kg을 운송하고자 할때 수수해야 할 철도화물 운임은? (단, 임률 38.64, 거리 310.9km, 표기하중톤수 53톤, 계약 수송할인 10%, 부가가치세 제외)
  • ① 567,400원
  • ② 567,500원
  • ③ 567,600원
  • ④ 567,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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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철도 A역에서 철도 B역으로 20피트 공컨테이너 1개와 40피트 공컨테이너 1개를 운송할 때 철도화물 운임은? (단, 운임계산거리: 406km, 20피트 공컨테이너 임율:408원, 40피트 공컨테이너 임율:674원임, 부가가치세 제외)
  • ① 202,500원
  • ② 122,600원
  • ③ 625,100원
  • ④ 325,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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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연안터미널과 철도로 연계수송하는 컨테이너화물의 운송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LCL화물은 컨테이너장치장(CFS)을 거칠 필요성이 있다.
  • ② 공컨테이너일 경우에도 화물로 취급한다.
  • ③ 통관절차가 필요하다.
  • ④ 검역절차는 필요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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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철도로 탁송신청한 화물의 수탁감사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는 것은?
  • ① 화물이 운송에 적합한가
  • ② 화물이 취급범위내에 해당하는가
  • ③ 화물의 운송에 관한 법령에 위반하지 아니한가
  • ④ 화물의 품명 또는 성질상 운송에 적합하지 아니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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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철도안전법에 정한 위험물의 탁송 및 운송금지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점폭약류를 붙인 폭약은 철도로 운송할 수 있다.
  • ② 화주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위험물을 탁송할 수 없으며 철도운영자는 철도로 운송할수 없다.
  • ③ 니트로글리세린과 건조한 기폭약은 철도로 운송할 수 있다.
  • ④ 뇌홍질화연에 속하는 것은 철도로 운송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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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물류의 정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발생지에서 소비지까지의 흐름을 계획할 목적으로 행하는 제반관리 및 경영활동을 말한다.
  • ② 발생지에서 소비지까지의 흐름을 실행할 목적으로 행하는 제반관리 및 경영활동을 말한다.
  • ③ 발생지에서 소비지까지의 흐름을 통제할 목적으로 행하는 제반관리 및 경영활동을 말한다.
  • ④ 제품을 생산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최종소매점에 도달하기까지의 시간과 공간적인 일련의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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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철도화차의 전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역장은 특정화차를 기간과 운용구간을 정하여 일정화물수수옹에 전용할수 있다.
  • ② 화차를 전용시킬 경우에는 품목, 운행구간 및 수송열차등을 지정하여 운용한다.
  • ③ 화차운용상 유리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전용할 수 있다.
  • ④ 화차를 전용할 때는 전용구간을 기입한 목찰을 차체 양측에 표시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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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물류 EDI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EDI를 운용함에 있어서 업체의 협조가 없어도 가능하다.
  • ② EDI는 전자문서 형태이므로 인쇄가 불가능하다.
  • ③ EDI는 타회사의 운송자료를 비밀로 보존이 가능하다.
  • ④ EDI는 물류 흐름을 파악하고 물류비를 절감하는 자료로 활용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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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복합운송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계약운송인은 실체운송인에게는 운송인 입장에서,화주에게는 화주 입장에서 책임과 의무를 수행한다.
  • ② 복합운송인은 스스로 eh는 자신을 대신한 타인을 통해서 복합운송계약을 체결하고 운송의 주체자로서 행위하고 계약의 이행에 관한 채무를 부담하는 운송인을 말한다.
  • ③ 복합운송인은 반드시 실제운송인이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 ④ 복합운송인의 유형에는 실제운송인형,계약운송인형,무선박운송인형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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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복합운송수단의 혼합유형 중 철도와 도로를 결합한 형태로 미국등에서 활용되고 있는 방식은?
  • ① 피기백(Piggy back)
  • ② 피시백(Fishy back)
  • ③ 트럭-항공(Truck Air)
  • ④ 선박-부산(Ship bar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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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열차운전
41. 자동폐색구간에서 사고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열차퇴행시 운전관제사의 승인을 받았을때의 최고속도는?
  • ① 10km/h
  • ② 15km/h
  • ③ 25km/h
  • ④ 30km/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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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선로전환기의 정위로 가장 알맞은 것은?
  • ① 단선운전구간의 정거장에서는 열차가 진입할 본선
  • ② 측선과 안전측선 간에는 주요한 측선
  • ③ 본선과 피난선의 경우에는 본선
  • ④ 탈선선로전화기는 탈선시키지 않을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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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철도차량운전규칙에 의거 임시신호기의 신호현시방식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주간의 서행신호는 백색 테두리를 한 등황색 원판을 현시한다.
  • ② 야간의 서행예고신호는 흑색 삼각형 3개를 그린 황색등을 현시한다.
  • ③ 주간의 서행해제신호는 백색테두리를 한 녹색원판을 현시한다.
  • ④ 서행신호기에는 서행속도를 표시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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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기후 상태로 인하여 진행 중의 열차에 대한 신호의 현시를 몇 미터 거리에서 인식 곤란한 경우에 주간이라도 야간의 방식에 의하여야 하는가?
  • ① 100m
  • ② 200m
  • ③ 300m
  • ④ 400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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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정거장에서 지장 또는 지장의 염려 있는 선로에 열차를 도착시키는 경우의 취급사항으로 틀린 것은?
  • ① 열차를 장내신호기 바깥쪽에 일단 정차시켜야 한다.
  • ② 열차를 정차시킬 위치에 정지수신호를 현시한다.
  • ③ 열차정차 전 유도신호기에 유도신호가 현시되어 있을 때는 일단 정차하지 않고 저속으로 운전한다.
  • ④ 유도신호기 고장인 경우 장내신호기 바깥쪽에 일단정차 시키고 그 사유를 기관사에게 통고한 후 차량 입환에 준하여 취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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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화물열차가 현차 10량인 경우, 중간역에서 차량연결 할 경우 일시에 몇 차 이상 연결하였을 때 공기제동기 시험을 하여야 하는가?
  • ① 1차 이상
  • ② 2차 이상
  • ③ 3차 이상
  • ④ 4차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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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최고 허용속도가 가장 높은 것은?
  • ① 차량입환을 할 때
  • ② 전기기관차 또는 동차로서 뒤 운전실에서 운전할 때
  • ③ 통과열차로서 통표의 주는 걸이와 받는걸이에 의하지 않고 통표를 주고 받을 때
  • ④ 돌방 입환을 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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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철도안전법상 철도안전종합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건설교통부장관은 5년마다 철도안전에 관한 “철도안전 종합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 ② 건설교통부장관은 철도안전종합계획을 수립하는 때에는 미리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 및 철도운영자 등과 협의 한 후 철도산업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
  • ③ 건설교통부장관은 철도안전종합계획을 수립 또는 변경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관계 중앙 행정기관의 장 및 특별시장⋅광역시장 또는 도지사에게 관련자료의 제출을 요구 할 수 있다.
  • ④ 건설교통부장관은 철도안전종합계획을 수립 또는 변경한 때에는 이를 중앙일간지에 고시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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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열차가 정거장 또는 신호소를 출방 또는 통과하는 경우 차장이 집무전호를 생략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 ① 화물을 취급하는 열차로서 통과하는 정거장.
  • ② 차장의 승무를 생략한 열차
  • ③ 열차의 전차량 출입문이 연동되어 1개소에서 개폐할 때
  • ④ 차량의 구조상 집무전호를 할 수 없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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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각 정차역의 가장 짧은 선로길이가 서울역 385m, 수원역 315m, 천안역 345m, 조치원역 310m, 대전역 350m일 경우, 서울역에서 대전역까지 운행하는 새마을호 열차의 최대열차장은 얼마인가?
  • ① 21
  • ② 22
  • ③ 21.5
  • ④ 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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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철도차량운전규칙상 열차의 운전속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열차는 선로 및 전차선로의 상태, 차량의 성능, 운전방법, 신호의 조건 등에 따라 안전한 속도로 운전하여야 한다.
  • ② 철도운영자 등은 선로의 굴곡 정도 및 선로 전화기의 종류와 구조를 고려하여 선로의 노선별 및 차량의 종류별로 열차의 최고속도를 정하여 운용하여야 한다.
  • ③ 철도운영자 등은 전차선 가설방법별 제한속도를 고려하여 선로의 노선별 및 차량의 종류별로 열차의 최고속도를 정하여 운용하여야 한다.
  • ④ 서행허용표지를 부설한 자동폐색신호기가 정지신호 현시중일 때는 그 지점을 넘어서 진행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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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철도안전법상 철도사고조사처리위원회의 위원중 건설교통부 소속공무원인 위원을 제외한 위원의 자격기준으로 틀린 것은?
  • ① 변호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15년 이상 된 자.
  • ② 철도관련 전문기관에서 10년 이상 근무한 박사학위 소지자
  • ③ 대학에서 철도 및 안전관리분야 과목을 가르치는 부교수 이상의 직에 3년이상 있거나 있었던자.
  • ④ 철도관련분야에서 15년 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는 자로서 최근 3년 이전에 퇴직한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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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구원열차 요구후 운전허가증의 무효처리에 관한 사항으로 휴대한 운전허가증이 지도권인 경우 무효기호(X)를 그어야 하는 자는?
  • ① 부기관사
  • ② 기관사
  • ③ 역장
  • ④ 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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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차량을 본선 및 측선에 유치할 수 없는 경우는?
  • ① 타 열차에 지장이 없는 종착역 등의 경우에는 차량을 유치할 수 도 있다.
  • ② 동력을 가진 기관차를 연결한 경우로서 10/1,000이상의 선로에 유치할 수도 있다.
  • ③ 피난선에는 차량을 유치할 수도 있다.
  • ④ 전기동차의 유치 등 부득이하여 지사장이 지정한 경우에 차량을 유치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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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차량의 길이가 20.5m인 경우 차장률로 환산할 때 얼마인가? (단, 차장률은 차량의 길이 14m를 1량으로 환산함)
  • ① 1.2
  • ② 1.3
  • ③ 1.4
  • ④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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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철도차량운전규칙상 전령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열차 또는 차량이 정차되어 있는 폐색구간에 다른 열차 진입시킬 때 사용한다.
  • ② 전령자는 1폐색 구간 1인에 한한다.
  • ③ 전령자의 완장은 붉은색 바탕에 흰글씨로 전령자임을 표시한다.
  • ④ 폐색 구간 양 끝에 있는 정거장 차량운전취급책임자가 협의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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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지도식 시행구간에서의 운전허가증으로 맞는 것은?
  • ① 지도표 및 지도권
  • ② 통표
  • ③ 지도표
  • ④ 적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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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도시철도운전규칙상 1폐색 구간에 2개이상의 열차를 동시에 운전시킬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 ① 두 개의 열차를 합병하여 운전하는 경우.
  • ② 고장열차 있는 폐색구간에 구원열차를 운전하는 경우.
  • ③ 하나의 열차를 분할하여 운전하는 경우
  • ④ 선로불통으로 폐색구간에서 구원열차 운전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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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폐색 방식의 종류에서 상용폐색방식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 ① 자동 폐색식
  • ② 차내신호 폐색식
  • ③ 연동 폐색식
  • ④ 통신 폐색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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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철도차량운전규칙상 1단 제동제어식 자동열차제동장치 구비요건 중 차상설비의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선로의 굴곡 등에 따라 제어정보가 지시하는 열차의 속도로 자동적으로 1단으로 가속 시킬 것.
  • ② 선로전화기 등에 따라 제어정보가 지시하는 열차의 속도로 자동적으로 1단으로 감속 시킬 것.
  • ③ 제어정보에 따라 열차의 운전속도와 제어정보를 규칙적인 시간간격으로 나타낼 수 있을 것.
  • ④ 제어정보에 따라 자동적으로 제동장치를 작동하여 정지목표에 열차를 1단으로 정지시킬 수 있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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