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운송산업기사(2005. 5. 29.) 시험일자 : 2005년 5월 29일

1과목 : 여객운송
1. 다음 용어의 정의 중 맞지 않는 것은?
  • ① "관제사"라 함은 철도공사사장 또는 지역본부장의 책임으로서 운전에 관한 지시를 하는 자를 말한다.
  • ② "열차"라 함은 정거장외 본선을 운전할 목적으로 조성한 차량을 말한다.
  • ③ "신호소"라 함은 정거장으로 상치신호기(열차제어시스템 포함)의 취급을 하기 위하여 설치한 장소를 말한다.
  • ④ "역장"이라 함은 정거장 및 신호소의 운전취급책임자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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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입환신호기에 관한 사항 중 맞지 않는 것은?
  • ① 지하구간용과 지상구간용과는 진행신호시 점등되는 등의 색만 다르다.
  • ② 지하구간용에는 화살표 방식의 진로표지를 덧붙인다.
  • ③ 지상구간의 다진로용에는 자호식 진로를 덧붙인다.
  • ④ 완목식으로 현시하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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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화약류적재화차를 연결한 열차에 격리차로 사용할 수 없는 차량은?
  • ① 불에 타지 않는 물질을 적재한 무개화차
  • ② 불이 날 염려없는 화물을 적재한 유개화차
  • ③ 불이 날 염려없는 화물을 적재한 무개화차
  • ④ 불에 타지 않는 물질을 적재한 유개화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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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기적전호 중 기관차 2이상 연결하고 운전시 역행운전을 개시하려할 때의 기적 전호로 옳은 것은?
  • ① 길게 1번
  • ② 보통 1번
  • ③ 짧게 2번
  • ④ 보통 1번, 짧게 2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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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운전취급규정의 제정 목적이 아닌 것은?
  • ① 열차 또는 차량 운행시 사고의 예방
  • ② 여객 및 화물을 안전하고 원활하게 수송
  • ③ 사고시 과실을 보완하고 책임을 규명하기 위해
  • ④ 열차 및 차량의 운전취급에 관한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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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폐색의 사고이다. 가장 적절치 않은 조치는?
  • ① 운전허가증 무휴대인 경우 기관사는 속히 열차를 정차시키고 차장에게 그 사유를 통고하여야 한다.
  • ② 운전 중 통표 또는 지도표를 분실하였으나 발견이 용이치 않을 경우 그대로 운전할 수 있다.
  • ③ 운전 중 운전허가증을 분실하였을 경우 기관사는 전방최근 정거장 역장에게 그 사유와 분실지점을 통보하여야 한다.
  • ④ 운전 중 지도권을 후방역장에게 주지 않고 나온 것을 발견하였을 때에는 열차를 정차시키고 반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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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차량관리계원이 있는 역에서 열차 조성 후 입환취급 관계직원의 확인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연결기의 연결상태
  • ② 조성차량의 격리
  • ③ 조성상 차량의 연결가부
  • ④ 공기관호스의 접속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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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역장이 기관사에게 출발전호를 하는 경우로서 틀린 것은?
  • ① 특히 지정한 정거장의 경우
  • ② 대용수신호 취급에 의하여 열차를 출발시킬 때
  • ③ 객차승강문이 연동 개폐되지 않는 경우
  • ④ 운전취급담당자가 1개근무조 2명이 근무시 화물열차에 대한 출발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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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25km/h 이하의 속도제한으로 틀린 것은?
  • ① 유도신호 현시한 경우
  • ② 차량의 입환을 할 경우
  • ③ 추진운전을 할 때
  • ④ 전기기관차 뒤운전실에서 운전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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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맞지 않는 것은?
  • ① 복선자동폐색식 시행구간의 진행정위인 출발신호기는 진행 열차가 정차하기전에 진행신호를 현시할수 있다.
  • ② 장내 신호기의 고장을 예고하고 수신호 취급시 열차를 기외에 정차시켜야 한다.
  • ③ 단선 자동 폐색구간의 출발신호기는 열차의 맨뒤가 장내신호기 내방에 완전히 진입시 진행신호를 현시할 수 있다.
  • ④ 정차열차가 도착하기전에는 출발신호기에 진행신호를 현시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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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은 폐색방식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 ① 경부선 CTC신호 4현시 구간에서는 격시법 또는 지도격시법을 시행할 수 없다.
  • ② CTC구간에서 폐색방식을 변경할 때는 운전사령은 이를 역장에게 지시하여야 한다.
  • ③ 복선구간에서 장내신호기가 고장났을 때는 대용폐색방식을 시행한다.
  • ④ 연동폐색방식을 시행하는 구간에서 폐색장치 고장시 대용폐색방식을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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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정거장 외에서 구원열차 요구 후 사고가 복구되어 열차의 운전을 계속할 수 있을 때 차장 또는 기관사의 조치는?
  • ① 정상방향으로 운전할 수 있다.
  • ② 정지수신호를 현시하면서 운전할 수 있다.
  • ③ 열차 맨 뒤에 화염신호를 현시하면서 운전할 수 있다.
  • ④ 관제사 또는 최근 정거장 역장의 지시를 받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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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신호뇌관을 장치할 때 주의사항으로 맞지 않는 것은?
  • ① 선로전환기 및 크로싱은 피할 것
  • ② 교량위에는 되도록 피할 것
  • ③ 눈이 있을 때는 레일 하부에 설치할 것
  • ④ 침수지점은 피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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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복선 자동폐색구간에서 대용폐색방식을 시행하여야 하는 경우가 아닌 것은?
  • ① 장내신호기 고장의 경우
  • ② 정거장외로부터 퇴행 열차 운전시
  • ③ 자동폐색신호기 2기 이상이 고장인 경우
  • ④ 상치신호기 고장으로 자동폐색식에 의하기 곤란 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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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여객열차에 대한 화차 연결방법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관제사의 지시가 있는 경우 여객열차에 화차를 연결할 수 있다.
  • ② 지시에 의해 연결할 경우에는 객차의 앞쪽에 연결한다. 객차와 객차사이에는 연결할 수 없다.
  • ③ 여객열차에 회송객차를 연결할 때도 객차의 앞쪽에 연결하며 객차와 객차사이에 연결할 수 있다.
  • ④ 지시에 의해 연결할 때는 봉인된 소화물차는 화차, 소화물차에 대응하는 차장차는 객차에 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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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구내운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맞는 것은?
  • ① 입환신호기에 진행신호가 현시되면 기관사는 운전을 개시한다.
  • ② 구내운전을 하는 열차 및 차량에 대하여는 관통제동취급을 하여야 한다.
  • ③ 입환신호기 반응표지가 점등되면 기관사는 관계진로를 확인하고 운전을 개시하여야 한다.
  • ④ 구내운전을 하는 끝지점은 입환표지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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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중앙선(청량리∼제천)을 운행할 열차가 선로유실로 경부선과 충북선을 경유하여 운행하였다면 운전정리는?
  • ① 순서변경
  • ② 선로변경
  • ③ 운행변경
  • ④ 지선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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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폐색방식과 운전허가증 연결로 틀린 것은?
  • ① 통표폐색식-통표
  • ② 지도통신식-지도표 또는 지도권
  • ③ 지도식-지도표
  • ④ 전령법-지도표 또는 전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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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좌석을 사용하지 못한 경우의 취급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좌석중복으로 지정좌석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도착역 또는 하차역에서 운임요금 전액을 반환한다.
  • ② 좌석중복으로 지정좌석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상위차실로 좌석을 대체할 수 있다.
  • ③ 철도책임으로 지정좌석을 사용하지 못한 경우에는 도착역 또는 하차역에서 운임요금 전액을 반환한다.
  • ④ 냉난방 고장으로 지정좌석을 사용하지 못한 경우에는 운임요금의 25%를 반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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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부정승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승차권을 위조한 경우
  • ② 승차권이 훼손된 경우
  • ③ 승차권을 소지하지 않은 경우
  • ④ 유효기간이 경과한 승차권을 소지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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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화물운송
21. 다음 중 단체승차권을 발매할 수 있는 경우는?
  • ① 새마을호 열차에 좌석이 없는 경우
  • ② 병합승차하는 경우
  • ③ 승차일이 설날인 경우
  • ④ KTX의 일반실과 자유석을 함께 이용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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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여객운송약관의 적용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여객운송약관, 여객운송취급세칙 및 사업본부장의 지시의 순서로 적용한다.
  • ② 단체, 전세 등 필요한 경우에는 별도로 운송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 ③ 철도공사가 운영하는 철도에서의 여객운송에 관하여 적용한다.
  • ④ 여객운송약관과 다르게 운송계약을 체결한 경우에는 해당 운송계약을 우선하여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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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철회 및 위약수수료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자유석승차권 : 출발역 출발시각전까지 최저수수료
  • ② 자유석승차권 : 출발시각이후 도착역 도착시각까지 5%
  • ③ 특실승차권 : 출발역 출발시각전까지 5%
  • ④ 특실승차권 : 출발시각 이후 도착역 도착시각까지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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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기준운임·요금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상한범위는 건설교통부장관이 지정·고시한다.
  • ② 출발역과 도착역별로 철도공사가 정한다.
  • ③ 상한범위의 10% 이내에 한하여 초과할 수 있다.
  • ④ 불통구간을 버스로 운송한 경우에는 전구간을 운송한 것으로 운임요금을 수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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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승차권 발매에 관한 설명으로 맞지 않은 것은?
  • ① 할인카드를 제출하지 않는 경우 예약한 승차권을 발매하지 아니한다.
  • ② 운임을 할인하는 승차권을 할인대상자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을 제출하여야 한다.
  • ③ 철도회원이 회원카드를 제시하지 않는 경우에는 예약한 승차권을 발매하지 않는다.
  • ④ 일반회원이 예약한 승차권은 공공기관에서 발행한 신분증을 제시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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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승차권구입기한 적용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승차권구입기한 해당일 24시를 기준으로 취소한다.
  • ② 승차열차를 변경하는 경우에는 승차권구입기한을 다시 적용한다.
  • ③ 승차권구입기한까지 예매하지 않는 경우에는 예약내역을 없었던 것으로 한다.
  • ④ 환승승차권은 상위 열차의 출발시각을 기준으로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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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운임요금 결제에 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 ① 신용결제한 승차권을 반환하는 경우에는 결제내역을 취소한다.
  • ② 승차권 소지자가 운임요금을 결제하지 않은 경우에는 현금으로 반환하지 않는다.
  • ③ 후급으로 결제한 승차권을 변경하는 경우 수수료를 따로 청구한다.
  • ④ 포인트로 결제한 승차권의 변경으로 차액을 반환하는 경우에는 현금으로 반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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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어른 1명이 서울-부산간 무궁화호 일반실 입석을 이용하고자 한다. 수수해야할 운임은 얼마인가? (단, 서울-부산간 거리 441.7km, 임률 1km당 56.10원, 어른 운임은 24,800원일 경우)
  • ① 17,900원
  • ② 17,400원
  • ③ 17,800원
  • ④ 17,3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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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물품 중 휴대품으로 휴대할 수 없는 것은?
  • ① 정부기관에서 제한하는 물품
  • ② 애완용 동물로 용기에 넣어 용기안이 보이지 않도록 포장하고 광견병 등의 예방접종 증명서를 휴대한 경우
  • ③ 다른 여객의 통행에 불편을 주지 않는 물품
  • ④ 다른여객에게 불편을 주지 않는 물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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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운송을 거절하는 경우에 관한 취급방법으로 맞는 것은?
  • ① 최근역에 하차시킬 수 있다.
  • ② 운송거절로 인하여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 철도공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한다.
  • ③ 여행시작전인 경우에는 운임요금 전액을 반환한다.
  • ④ 승차하지 않은 구간의 운임요금을 반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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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승차권의 운임요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단체의 특실요금은 사용인원을 대상으로 적용한다.
  • ② 장애인 할인과 철도회원 할인은 중복하여 적용한다.
  • ③ 환승할인은 새마을호, 무궁화호, 통근열차의 운임을 기준으로 적용한다.
  • ④ 예매할인은 최저운임을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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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서울역과 대전역간 1개월용 새마을호 정기승차권 운임은? (단, 좌석운임이 13,900원일 경우)
  • ① 235,200원
  • ② 280,000원
  • ③ 294,000원
  • ④ 35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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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예약을 접수할 수 있는 승차권은?
  • ① 병합승차권
  • ② KTX 자유석승차권
  • ③ 정기승차권의 좌석지정권
  • ④ KTX와 환승하는 일반열차 입석승차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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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A역에서 화물 30톤을 B역까지 53톤 화차에 적재하여 운송하고자 한다. 부가가치세를 제외한 운임은 얼마인가? (단, 임율 38.64, 운임계산거리 265.3km, 품목별최저톤수율 60%일 때)
  • ① 543,300원
  • ② 307,500원
  • ③ 327,700원
  • ④ 327,6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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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운임을 할증할 수 있는 경우를 설명한 것이다. 운임 할증율이 다른 하나는?
  • ① 건축한계를 축소할 수 있는 안전한계를 초과하는 화물
  • ② 길이 30m, 중량 50톤, 또는 용적 50m3를 초과하는 화물
  • ③ 차량한계를 초과하는 화물
  • ④ 화물취급역이 아닌 장소에서 화물취급을 승인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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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화물의 인도기간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
  • ① 운임계산거리 400km일 경우 인도기간은 5일이다.
  • ② 화주의 책임사유로 지연시에는 인도기간이 연장된다.
  • ③ 접속기간은 1일이다.
  • ④ 발송기간은 화물을 수취한 날로부터 2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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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화물운송의 적용범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약관은 공사가 운영하는 화물운송 및 이에 부대하는 업무에 적용한다.
  • ② 공사와 고객간 별도의 운송계약을 체결한 경우에도 약관을 우선 적용한다.
  • ③ 약관에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철도관계법령, 상법등의 법규와 공정한 일반관습에 따른다.
  • ④ 별도로 체결한 운송계약에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철도관계법령, 상법등의 법규와 공정한 일반관습에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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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호송인의 휴대품으로 맞지 않는 것은?
  • ① 압축 및 액화가스류는 방독면, 보호의, 누설탐지기, 소화기, 밸브용 공구
  • ② 산류는 방독면, 보호의, 장갑, 중화제, 밸브용 공구
  • ③ 화약류는 소화기(A·B·C형)
  • ④ 휘산성 독물은 누설탐지기, 보호의, 장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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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화물의 인도방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정당수화인임을 확인하여야 한다.
  • ② 화물운송통지서에 수화인의 인장을 받고 인도한다.
  • ③ 인도불능화물에 대하여는 수화인의 의견을 요청하는 절차를 밟는다.
  • ④ 화물수탁 후 1년 이내에 화물인도증명서의 청구에 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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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사유화차인 냉동컨테이너전용열차에 냉동화물 컨테이너 40' 5개를 수송하는 경우 화물운임요금은? (단, 부가가치세 제외, 운임계산거리 : 345㎞, 임율 : 674원 일 경우)
  • ① 907,000원
  • ② 953,500원
  • ③ 965,000원
  • ④ 976,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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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열차운전
41. 철도화물운송약관에서 용어의 정의로 틀린 것은?
  • ① 역이라 함은 한국철도 영업거리표에서 화물취급역으로 정한 역이다.
  • ② 화물운송장이라 함은 고객이 탁송할 화물내용을 기재하여 제출하는 문서이다.
  • ③ 화물운송통지서라 함은 고객이 탁송할 화물에 대하여 공사가 화물을 수취할 경우 발행·교부하는 문서이다.
  • ④ 수탁이라 함은 공사에 화물운송을 신청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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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컨테이너하치장 장치료의 수수방법이 잘못된 것은?
  • ① 부산진역 전용CY에서 철도로 수송하는 경우에는 장치료를 수수하지 아니한다.
  • ② 부산진역 공용CY에 반입하고 30일 이내에 철도로 수송하는 경우에는 기본장치료를 수수한다.
  • ③ 부산진역 공용CY에 반입하고 15일 이내에 자동차로 수송하는 경우에는 기본장치료를 수수한다.
  • ④ 컨테이너집화장을 이용하는 컨테이너화물에 대하여는 공용CY에 반입한 것으로 준용하여 기본장치료를 수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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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취급방법이 같은 화물에 대한 운송순서로 맞는 것은?
  • ① 위험품→동물→사체→부패 및 변질하기 쉬운 화물→기타수송화물
  • ② 위험품→사체→동물→부패 및 변질하기 쉬운 화물→ 기타수송화물
  • ③ 사체→위험품→부패 및 변질하기 쉬운 화물→기타수송화물
  • ④ 위험품→동물→기타수송화물→부패 및 변질하기 쉬운 화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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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 중 틀린 것은?
  • ① 수탁 : 공사가 고객의 운송신청을 수락하는 것
  • ② 수취 : 화물을 적재완료 하였을 때 공사가 그 화물을 인수하는 것
  • ③ 탁송 : 고객이 공사에 화물운송을 신청하는 것
  • ④ 특별승인 : 공사가 수탁하는 화물로써 특별한 검토절차 및 조치를 거쳐 승인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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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단수처리 방법이 잘못된 것은?
  • ① 금액의 100원 미만의 단수는 50원 미만은 버리고, 50원 이상은 100원으로 올린다.
  • ② 거리 1㎞ 미만의 단수는 500m 미만은 버리고, 500m이상은 1㎞로 올린다.
  • ③ 1시간 미만의 단수는 30분 미만은 버리고, 30분 이상은 1시간으로 올린다.
  • ④ 1일 단위의 24시간 미만은 무조건 1일로 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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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차급화물 실중량 40톤을 50톤화차에 적재시, 적재통지후 12시간만에 적재완료하였다. 부가가치세를 제외한 화차유치료는 얼마인가? (단, 운송거리 290.1km, 임율 38.64원, 최저톤수 60%, 화차유치료 1톤 6시간까지마다 1,600원일 경우)
  • ① 64,000원
  • ② 80,000원
  • ③ 160,000원
  • ④ 18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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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탁송변경에 관한 설명이다. 적절하지 않는 것은?
  • ① 소단위차급화물은 탁송변경 청구에 응하지 아니한다.
  • ② 탁송변경을 할 때에는 화물운송통지서 제출 또는 탁송변경청구서를 작성·제출하여야 한다.
  • ③ 탁송취소, 착역변경, 발역송환 등이 있다.
  • ④ 화물지선의 지정취소는 관련화물 발역 발송 전에 한하여 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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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고객의 손해배상 요구에 대하여 공사가 책임을 지는 경우는?
  • ① 화차 1량에 2품목 이상을 적재하여 발생한 손해
  • ② 봉인을 하지 아니한 화물로서 화차의 문을 전부 또는 일부를 열음으로써 발생한 손해
  • ③ 호송인이 승차한 화물에 대하여 발생한 손해
  • ④ 철도사고로 멸실, 훼손으로 인한 손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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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품목별차종별사용차보고의 작성방법으로 틀린 것은?
  • ① 사유화차와 대여화차 및 전용화차의 사용차수는 합산하여 계상한다.
  • ② 건설화물은 품목에 구분없이 합산하여 계상한다.
  • ③ 양곡은 쌀,보리, 밀, 밀가루, 옥수수, 사료용 곡물을 포함하여 계상한다.
  • ④ 석탄란에는 유연탄과 무연탄 및 경석을 구분하여 계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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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특수위험품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화약류
  • ② 압축가스
  • ③ 항공유
  • ④ 액화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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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용적초과 특대화물의 수탁 시 적재방법에 대하여 협의해야 하는 곳은?
  • ① 최근처의 차량사무소장
  • ② 최근처의 기관차승무사무소장
  • ③ 최근처의 시설관리사무소장
  • ④ 최근처의 건축사무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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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화차의 운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능률적으로 운용한다.
  • ② 일시 과다 도착으로 작업지연 예상시 수탁을 정지한다.
  • ③ 정비공차는 24시간 이내 사용에 충당하거나 타지역본부관내로 배출한다.
  • ④ 자기 지역본부관내 발생한 공차는 공차를 필요로 하는 타지역본부관내로 우선 배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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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화물수송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화약류 적재신청이 있는 발송역장은 관할 경찰관서에 지체없이 신고하여야 한다.
  • ② 화약류 도착 즉시 관할경찰관서에 신고하여야 한다.
  • ③ 특수위험품에 관한 서류는 탁송 4시간 전까지 발송역에 제출하여야 한다.
  • ④ 화약류, 압축가스 및 액화가스는 특수위험품으로 취급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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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특수위험품의 적하작업에 어긋나는 것은?
  • ① 화차의 전후 보기 쉬운 곳에 적색기(가로 30cm×10cm)를 게시하여야 한다.
  • ② 송화인 및 수화인의 취급면허소유자가 입회하여야 한다.
  • ③ 작업에 종사하는 자는 바닥이 고무로 된 신발을 사용하여야 한다.
  • ④ 작업장 부근에는 전기등, 건전지등 이외의 조명등 사용을 금하며, 성냥 기타 발화물질 휴대 및 흡연을 금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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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소화물 탁송취소의 경우 소화물 운임요금의 수수 또는 반환은 소화물지시표를 발행하여 처리한다. 소화물지시표의 처리방법 중 틀린 것은?
  • ① 갑편은 고객용이다.
  • ② 을편과 정편은 보존용이다.
  • ③ 병편은 착역 송부용이다.
  • ④ 고객으로부터 회수한 물표(갑편·고객용)는 정편 이외의 각 편과 같이 당일의 소화물일보에 첨부하여 전산정보소장에게 제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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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소화물의 취급시간은 09:00시부터 18:00시까지 한다. 다만, 역소의 사정에 따라 조정할 수 있다.
  • ② 소화물취급시간을 조정할 경우 시행 10일이전까지 역장에게 보고한 후 시행한다.
  • ③ 역장은 보기 쉬운 곳 또는 소화물 접수창구에 소화물취급시간을 게시하여야 한다.
  • ④ 토·일요일 및 법정공휴일에는 소화물취급을 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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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소화물전산시스템의 조작은 일반조작과 특수조작으로 구분하고 있다. 다음 중 특수조작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일괄처리업무
  • ② 각종 통계작성
  • ③ 조회업무 및 자료보관
  • ④ 소화물표와 보조물표의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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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특별급운송계약 위반시 조치사항으로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지정기일까지 후급의 운임·요금 미납시 운송계약 해지
  • ② 운송계약 해지후 6개월간은 특별급 운송신청 불가
  • ③ 품명 또는 수량 등을 속여 탁송한 경우 운송계약 해지
  • ④ 운송계약 위반시 후급취급 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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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소화물의 후급취급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정부기관 및 정부투자기관은 후급계약을 체결한 후 운임요금을 후급으로 지불할 수 있다.
  • ② 후급계약 체결시 신청 및 담보액, 운임·요금 청구 및 납부, 연체상금에 대하여는 공사가 정한다.
  • ③ 특별급소화물은 보내는 고객으로부터 후급계약 신청이 있는 경우에도 운임요금을 후급으로 취급할 수 없다.
  • ④ 후급계약자가 후급계약을 위반하거나 의무이행을 태만히 할 때에는 후급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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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소화물 운임·요금 적용에 대하여 틀린 설명은?
  • ① 운임계산의 경로는 최단거리로 계산한다.
  • ② 운송상 특별한 설비가 필요하거나 취급상 주의를 요하는 물품에 대하여는 별도 기준에 따라 운임을 할증할 수 있다.
  • ③ 도착통지를 발한 날로부터 2일이 경과한 후에 소화물을 수령할 때에는 동기간 만료 익일부터 공사가 정한 보관료를 수수한다.
  • ④ 도착통지를 발한 날로부터 2일이 경과한 후에 소화물을 수령할 때에는 동기간 만료 당일부터 공사가 정한 보관료를 수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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