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운송산업기사(2005. 3. 6.) 시험일자 : 2005년 3월 6일

1과목 : 여객운송
1. 무선전화기로 통고방법을 별도로 규정하지 않는 사항을 열차를 정차시키지 않고 통고할 때 통화자 쌍방의 기록사항 중 맞지 않는 것은?
  • ① 통화방법
  • ② 통화일시
  • ③ 직 · 성명
  • ④ 통화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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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임시신호기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못한 것은?
  • ① 임시신호기는 서행개소가 있는 동일 운행선로 양방향에설치하여야 한다.
  • ② 임시신호기는 선로의 좌측(우측선로 운행구간은 우측)에 설치하여야 한다.
  • ③ 설치장소 협소 등 부득이한 경우에는 우측(우측선로 운행구간은 좌측)에 설치할 수 있다.
  • ④ 서행예고신호기는 서행신호기의 내방 400m 이상의 위치에 설치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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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정거장에서 열차를 출발시키는 때 역장이 출발전호를 하여야 하는 경우 중 맞지 않은 것은?
  • ① 통신식에 의하여 열차운전취급을 하는 경우
  • ② 격시법에 의하여 열차운전취급을 하는 경우
  • ③ 전동열차운행구간의 정거장에서 CCTV 고장시
  • ④ 대용수신호 취급에 의하여 열차를 착발시킬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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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공기제동기 사용불능차를 연결하는 경우 보통여객열차 및 90km/h를 넘는 속도로 운전할 수 있는 열차는 최대 몇량까지 연결할 수 있나?
  • ① 1차
  • ② 2차
  • ③ 3차
  • ④ 4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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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열차 상위등급순서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화물열차→공사열차→단행열차→회송열차
  • ② 급행화물열차→소화물열차→공사열차→회송열차
  • ③ 공사열차→회송열차→단행열차→시험운전열차
  • ④ 공사열차→시험운전열차→단행열차→회송열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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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구원열차에 대한 정지수신호에 의한 방호시 정지수신호를 지장지점에서 현시 할 수 있는 열차는?
  • ① 전동열차
  • ② 도시통근형 동차열차
  • ③ 동차열차
  • ④ 새마을형 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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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임시열차를 운전할 필요가 있을 때는 관제사의 지시를 받아야 하나, 통신불능 등으로 지시를 받을 수 없을 때 운행이 가능한 열차로 틀린 것은?
  • ① 응급출동의 제설열차
  • ② 응급출동의 공사열차
  • ③ 구원열차
  • ④ 시운전열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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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전령법을 시행할 경우로 맞지 않는 것은?
  • ① 고장열차 있는 폐색구간에 폐색구간을 변경하지 않고 구원열차를 운전할 때
  • ② 정거장외로 굴러간 차량을 회수하기 위해 폐색구간을 변경하지 않고 구원열차를 운행할 때
  • ③ 선로고장의 경우 인접정거장 역장과 폐색구간 분할에 관한 협의가 있었을 때
  • ④ 중단운전구간에서 재차 사고발생으로 구원열차를 운전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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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개폐식 구름막이의 설치 및 취급과 거리가 먼 것은?(문제 오류로 확정답안 발표시 1, 3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시면 정답 처리 됩니다.)
  • ① 본선으로부터 분기하는 측선의 유효장 표지내방 3m 이상의 지점에 설치
  • ② 선로에 차량을 유치시 입환의 경우외에는 반드시 닫아 두어야 함
  • ③ 설치할 정거장 및 선로는 지역관리역장이 지정함
  • ④ 단단한 목재 또는 고무재를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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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폐색구간에 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 ① 자동폐색구간 이외의 구간에서는 장내 및 출발신호기 지점을 폐색구간의 경계로 한다.
  • ② 자동폐색식 시행구간은 정거장내의 본선을 폐색구간으로 한다.
  • ③ 인접의 정거장 또는 신호소간을 1폐색구간으로 한다.
  • ④ 자동폐색식 시행구간의 폐색구간 경계는 폐색신호기, 장내신호기, 출발신호기의 지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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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자동폐색구간에서 관제사의 승인을 받고 퇴행할 때 후방 폐색구간에 진입하기 전에 궤도회로를 단락하고 전도지장없음을 확인했을 경우에는 몇 분간 기다린 후 퇴행할 수 있는가?
  • ① 2분 이상
  • ② 3분 이상
  • ③ 5분 이상
  • ④ 10분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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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분실한 지도표 및 지도권 발견시의 처리에 대한 설명 중 맞지 않은 것은?
  • ① 역장은 분실한 지도표를 발견시 상대역장에게 그 사실를 통보
  • ② 역장은 분실한 지도표 발견시 뒷면에 무효기호(× )하여 폐지
  • ③ 역장은 분실한 지도표 뒷면에 발견일시, 장소 기록
  • ④ 역장은 분실한 지도표 뒷면에 발견자의 성명을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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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열차를 조성상의 제한사항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견인정수 및 열차장 제한을 초과할 수 없다.
  • ② 지역본부장이 각 관계처와 연락하여 운전정리상 지장이 없다고 인정할 경우 견인정수를 초과할 수 있다.
  • ③ 지역본부장이 각 관계처와 연락하여 운전정리상 지장이 없다고 인정할 경우 열차장 제한을 초과할 수 있다
  • ④ 최대 열차장은 전도 운행구간 착발선로의 가장 짧은 유효장에서 차장율 1.0차를 감한 것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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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승무원에 대한 폐색방식 변경의 통보를 내용으로 틀린 것은?
  • ① 시행구간
  • ② 시행방식
  • ③ 시행사유
  • ④ 시행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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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자동폐색식 시행구간에서 열차 퇴행하는 경우의 조치 중 맞지 않는 것은?
  • ① 관계역장 또는 관제사의 승인 없이 퇴행할 수 없다.
  • ② 퇴행승인시 15km/h이하의 속도로 주의운전하여야 한다.
  • ③ 퇴행승인시 경부선 C·T·C 4현시 구간은 일단 정차하여 궤도회로를 단락하고 전도 지장 없음을 확인 후 퇴행하여야 한다.
  • ④ 차장은 열차의 뒤에서 후방 진로에 주의하고 후방 폐색구간 진입 전에 속히 정차조치를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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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수전호에 의한 입환통고 전호로 맞는 것은?
  • ① 녹색등을 좌우로 움직임
  • ② 적색등을 상하로 움직인 후 오너라 또는 가거라 전호를 함
  • ③ 적색등으로 높게 원형을 그림
  • ④ 녹색등을 상하로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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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운전보안장치와 거리가 먼 것은?
  • ① 건널목보안장치
  • ② 고속차량의 열차속도제한장치
  • ③ 차축발열장치
  • ④ 기상검지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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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은 선로전환기 취급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 ① 본선 또는 측선과 피난선과의 전철기의 정위는 피난선이다.
  • ② 표지부 선로전환기는 그 손잡이를 잠근 것을 쇄정이라고 한다.
  • ③ 장시간 쇄정하여 하여야 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개못으로 쇄정
  • ④ 열차가 진출할 때 반위로 할 선로전환기는 열차가 진출할 시각 전 5분이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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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여객운송약관에 정한 승차권의 유효성에 관한 설명으로 맞지 않은 것은?
  • ① 승차권이 훼손되어 재교부하는 경우에는 재교부수수료를 받는다.
  • ② 승차권이 훼손되어 운송조건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에는 무효로 한다.
  • ③ 승차권발권확인서를 훼손한 경우에는 재교부하지 아니한다.
  • ④ KTX 자유석승차권은 출발역 출발시각 앞뒤 1시간이내에 출발하는 열차에 승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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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서울-동대구 간 어른1명이 KTX승차권을 2개월전에 예매하고자 한다. 수수해야 할 금액은 얼마인가? (단, 승차일은 월요일이며 어른운임 34,900원일 경우)
  • ① 27,500원
  • ② 27,600원
  • ③ 27,800원
  • ④ 27,9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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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화물운송
21. 할인카드에 대한 내용이다. 맞는 것은?
  • ① 25세인 사람은 청소년카드 발매대상이다.
  • ② 유효기간이 6개월인 동반카드의 사용횟수는 40회이다.
  • ③ 할인카드 분실시 수수료 없이 잔여유효기간, 사용횟수에 대해 재발급한다.
  • ④ 청소년카드로 1회에 2매의 승차권을 동시에 구입할 경우 사용횟수는 2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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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운송을 거절할 수 있는 사유로 타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철도공사 직원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요구에 응하지 않는 경우
  • ② 유아가 18세 이상의 보호자와 함께 여행하지 않는 경우
  • ③ 출발시각 5분전까지 승차권을 구입 또는 예매한 승차권을 발권하지 않는 경우
  • ④ 다른 여객 및 승무원에게 위험 또는 불편을 초래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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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틀린 것은?
  • ① 집표된 대용승차권은 역소에서 보존할 수 없다.
  • ② 보존기간이 만료된 장표류는 매년 3월31일까지 폐기목록서를 작성하여 지역본부장에게 이관한다.
  • ③ 승차권류가 분실되었을 경우 지체없이 지역관리역장 경유 전산정보소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 ④ 운임요금영수증명서는 여객의 청구가 있어야 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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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자유석·입석승차권을 제외한 승차권의 "출발시각 경과 후부터 도착역 도착시까지"의 반환 수수료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승차권에 표시된 출발역부터 승차지정 열차가 반환청구시각에 도착하는 것으로 시각표에 정하여진 다음 정차역까지의 운임·요금
  • ② 승차권에 표시된 출발역부터 승차지정 열차가 반환청구시각에 도착하는 것으로 시각표에 정하여진 다음 정차역까지의 운임·요금 및 최저수수료
  • ③ 승차권에 표시된 출발역부터 승차지정 열차가 반환청구시각에 도착하는 것으로 시각표에 정하여진 이전 정차역까지의 운임·요금 및 최저수수료
  • ④ 승차권에 표시된 출발역부터 승차지정 열차가 반환청구시각에 도착하는 것으로 시각표에 정하여진 이전 정차역까지의 운임·요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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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청량리-풍기간 무궁화호 입석운임은? (단, 청량리-풍기간 : 키로정 205.3km, 무궁화호 임율 : 56.10원일 경우)
  • ① 9,200원
  • ② 9,300원
  • ③ 9,400원
  • ④ 9,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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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서울∼대전간 KTX로 4세의 아이가 좌석을 지정하여 여행할 경우 운임은 얼마인가? (단, KTX어른운임 19,700원일 경우)
  • ① 무임
  • ② 4,900원
  • ③ 5,000원
  • ④ 9,9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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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승차권을 예매한 사람이 반환 청구를 할 때의 취급으로 틀린 것은?
  • ① 특별관리단체는 운송신청서에 표시된 대표자 또는 대표자가 작성한 위임장을 소지한 자에게만 반환한다.
  • ② 열차지연시 교부한 할인권으로 구입한 승차권을 반환시는 승차권에 표시된 운임요금을 기준으로 반환수수료를 계산한다.
  • ③ 무궁화호 좌석승차권을 출발 1일전부터 출발시각전까지 반환시 수수료는 운임요금의 10%이다.
  • ④ 출발시각이 지났으나 여객폭주로 반환처리시간이 지연된 경우에는 출발전 반환수수료를 적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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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단체승차권의 철회 및 위약수수료의 수수기준은?
  • ① 승차권 1매당 운임·요금
  • ② 철회인원의 운임 요금을 합산한 금액
  • ③ 여객 1인당 운임·요금의 10% 할인한 금액
  • ④ 4세이상의 여객 1인당 운임·요금의 10% 할인한 금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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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광역전철에 관한 사항이다. 틀린 것은?
  • ① 휴대품의 확인에 응하지 아니하는 여객은 운송을 거절할 수 있다.
  • ② 역구내를 무단으로 입장하였을 경우 3배의 부가운임을 받는다.
  • ③ 자선에 입력된 잔여금액 또는 십분율을 확인할 수 없을때에는 승차권뒷면에 인쇄된 십분율숫자를 적용한다.
  • ④ 교통카드는 철도공사에서 반환 또는 재교부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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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승차권을 분실한 경우의 처리방법이다. 틀린 것은?
  • ① 분실증명서는 1회에 한하여 발행할 수 있다.
  • ② KTX자유석승차권을 분실한 경우에도 분실증명서를 발행할 수 있다.
  • ③ 여행시작전은 분실한 승차권과 동일 승차구간의 할인하지 않은 기준운임·요금 전액으로 분실증명서를 발행한다.
  • ④ 승차권을 찾았을 경우 분실한 승차권과 분실증명서를 역에 제출하고 반환을 청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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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단체승차권을 발매할 수 없는 경우이다. 틀린 것은?
  • ① 새마을호의 좌석이 매진된 경우
  • ② 입석과 좌석을 병합승차 하려는 경우
  • ③ 새마을호의 잔여좌석이 단체여객의 신청인원수에 부족할 경우
  • ④ 여행구간의 도중역에서 다른 열차로 환승하려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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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천재지변으로 열차를 정상적으로 운행할 수 없는 경우로 운송 계약 조정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운행시각의 변경
  • ② 운임의 변경
  • ③ 승차권의 발매 제한
  • ④ 우회수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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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서울-수원간 무궁화호 어른 입석 운임은? (단, 여객영업거리 : 41.5km, 임율 : 56.10원일 경우)
  • ① 2,300원
  • ② 2,400원
  • ③ 2,500원
  • ④ 2,8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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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은 화물의 최저톤수의 적용에 대한 설명이다. 설명이 잘못된 것은?
  • ① 운임계산 최저톤수가 다른 화물을 1건으로 한 경우에는 중량이 많은 것의 최저톤수를 적용하고, 그 중량이 동일할 때에는 그 중 최대의 최저톤수에 따른다. 다만, 주요품목과 그 부속품을 1건으로 할 때에는 주요 품목의 것에 따른다.
  • ② 2량 이상을 사용하여 운송할 화물의 운임계산 최저톤수는 각 사용화차에 대한 운임계산 최저톤수의 합계로 한다. 또한, 특대화물의 하중을 부담하지 아니한 보조차를 포함한다.
  • ③ 화물의 최저톤수는 사용화차 표기하중톤수에 대하여 화물최저톤수기준표에 정한 비율에 의거 환산 적용한다. 다만, 화물최저톤수기준표에 정한 비율을 적용할 수 없는 화물의 운임계산톤수는 표기하중의 100분의 80으로 한다.
  • ④ 갑종철도차량을 운송하기 위하여 보조차를 사용할 경우에는 보조차의 표기자중톤수를 운임계산톤수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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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후급계약보증금을 면제할 수 있는 기관이 아닌 경우는?
  • ① 정부투자기관관리기본법에 의한 정부투자기관
  • ② 철도공사의 출자회사 또는 자회사
  • ③ 철도공사 채무액과 채권액을 상계하도록 계약이된 업체 또는 계약을 하는 업체
  • ④ 정부기관 및 지방자치보호단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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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주)대한통운은 서울시에 소재하는 'A'역구내의 차량에 적재되어 있는 포대양회에 대하여 하치장에 야적한 결과 130.6m2의 하치장을 사용한 것으로 측량되었다. 이에 'A'역에서 수수하여야 할 하치장 사용료는? (단, 갑지 105원일 경우, 부가가치세 제외 일 경우)
  • ① 13,500원
  • ② 13,600원
  • ③ 13,700원
  • ④ 13,8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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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화물운송의 책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공사는 원칙적으로 화물을 수취한 이후 또는 수송도중 화물에 대한 보호·관리책임을 진다.
  • ② 고객이 화물을 인도받은 날로부터 1월 이내에 화물 훼손의 사실을 공사에 알리지 아니하면 공사의 책임은 소멸한다.
  • ③ 고객이 중량 등을 허위로 기재하여 운송중에 발생한 사고에 대하여는 공사에서 이를 책임지지 아니한다.
  • ④ 고객의 책임으로 돌아가지 아니하는 사유로 인한 수송도중 환적 및 기타의 비용은 공사가 일부만 부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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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화물영업지침의 호송인에 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 ① 도중역까지 호송하는 경우 하차역에서 호송인증명서를 회수 화물운송통지서에 첨부하여 착역에 송부한다.
  • ② 호송인이 반드시 승차할 화물에 대하여 송화인이 호송인을 승차시키지 못할 경우 갑종철도차량으로 호송인 생략 또는 대리호송인을 승차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화물의 운송을 거절할 수 있다.
  • ③ 호송인이 호송인증명서를 휴대하지 못하였을 경우에는 발역역장이 편의용지에 호송인수, 화물운송통지서 일자 및 번호, 화물의 품명, 화차번호, 착역 등을 기재하고 역장직인을 날인한 호송인증명서를 발행하여 호송인에게 교부하여 휴대하도록 한다
  • ④ 호송인이 화물운송통지서, 제요금표, 호송인증명서의 분실통보를 받은역에서는 발역에 조회한후 호송인증명서를 발행교부하고 그 말미에 발행사유를 기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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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화물운송장에 기재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발역명 및 착역명과 그 전용선명 또는 화물지선명
  • ② 보내는 고객과 받는 고객 성명과 또는 상호와 주소·전화번호(휴대전화는 포함하지 않습니다)
  • ③ 화물의 품명·중량 또는 용적과 포장의 종류·개수·기호
  • ④ 운임·요금의 지급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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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철도화물운송약관에서 정하는 탁송변경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발역변경
  • ② 탁송취소
  • ③ 착역변경
  • ④ 운송열차 및 운송경로 지정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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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열차운전
41. P철강회사에서 철도 기관차를 32시간 2량을 사용하였다. 이에 대한 기관차 사용료를 징수하면 얼마인가? (단, 기관차 사용료 1량 1시간마다 190,547원(부가가치세제외))
  • ① 1,219만 5,000원
  • ② 609만 7,500원
  • ③ 487만 8,000원
  • ④ 365만 8,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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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호송인이 호송화물별로 응급조치에 필요한 물품이 아닌 것은?
  • ① 휘산성독물 수송 : 중화제, 밸브용 공구
  • ② 기타 화물 : 화물의 성질에 따른 관리보호 및 사고가 있을 때 응급조치에 필요한 용품
  • ③ 압축 및 액화가스류 수송 : 방독면, 보호의, 누설탐지기, 소화기,밸브용 공구
  • ④ 화약류 수송 : 소화기(A·B·C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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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위험품을 분류한 내용 중 틀린 것은?
  • ① 내구성이 강한 화물로서 화물최저톤수 기준표상 위험품으로 분류한 화물
  • ② 발화성이 강한 화물로서 화물최저톤수 기준표상 위험품으로 분류한 화물
  • ③ 부식성이 강한 화물로서 화물최저톤수 기준표상 위험품으로 분류한 화물
  • ④ 유독성이 강한 화물로서 화물최저톤수 기준표상 위험품으로 분류한 화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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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화물운송세칙의 탁송변경 중 틀린 것은?
  • ① 소단위차급화물은 탁송변경청구에 응하지 아니한다.
  • ② 화주가 화물운송통지서를 작성하여 제출한다.
  • ③ 운송상 지장시에는 불응도 가능하다.
  • ④ 화주가 탁송변경청구서를 작성하여 제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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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50톤화차에 톤단위차급화물을 적재시 제1착역과 제2착역간의 운임계산 최저톤수는 얼마인가?
  • ① 20톤
  • ② 25톤
  • ③ 30톤
  • ④ 40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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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화물운송장 또는 화물운송통지서의 등본 교부 청구시기로 맞는 것은?
  • ① 화물탁송일로부터 6개월이내
  • ② 화물탁송일로부터 1년이내
  • ③ 화물탁송일로부터 3월이내
  • ④ 화물탁송일로부터 1월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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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화물의 포장에 대한 설명을 가장 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화약류 포장은 위험품포장표에 따른다.
  • ② 군 화약류의 포장은 화약류단속법 제 34조 1항의 규정에 따른다.
  • ③ 산화부식제는 다른 품류에 속한 화물과 한 묶음으로 할 수 있다.
  • ④ 포장하지 않아 파손 및 감량 우려 있는 화물은 면책특약 승낙한 때에 한하여 운송을 수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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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탁송신청 화물의 수탁감사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계속 탁송하는 화물로 일정기간 수탁감사 결과 내용이 틀리지 않은 경우에도 전량 수탁감사를 해야 한다.
  • ② 품명 또는 성질에 대하여 의심나는 경우에 포장을 풀어 점검한 후 원상복구 비용은 항상 화주부담이다.
  • ③ 화물의 품명 또는 성질에 대하여 의심나는 경우 공사 단독으로 포장을 풀어 점검할 수 있다.
  • ④ 계중기로 검량해야 할 화물에 대하여 설비가 없는 역에서 수탁할 경우 납품서 등에 따라 중량을 추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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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특수관리 화차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곡물차
  • ② 곡형 평판차
  • ③ 옥타놀 조차
  • ④ 철판 코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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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화물수송계획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품목별 수송계획량
  • ② 계획화물 수송계획
  • ③ 선구별 열차회수 및 수송력
  • ④ 기타 필요한 수송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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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지역본부장이 철도공사 사장에게 보고하는 수송조정 요청 및 조치의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운송상 정당한 사유가 있는 화물에 대한 수송
  • ② 정책 또는 공익상 긴급확보를 요하는 화물에 대한 수송
  • ③ 수송경로, 수송열차 지정, 수송제한, 수송조정 등 일시적으로 신속히 조치하여야 할 사항
  • ④ 수송제한 또는 수송조정을 요하는 화물에 대한 수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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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역장은 계획화물로서 동일 품목의 화주가 2명 이상인 경우에는 다음사항을 감안하여 화주별 이의가 없도록 화차배정비율을 사전 책정한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생산능력 또는 출하능력
  • ② 적재선 차입능력
  • ③ 하화능력
  • ④ 수송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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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역장이 동일 품목의 화주가 2명 이상인 계획화물에 대하여 화주별 이의가 없도록 화차배정 비율을 사전 책정할 때 감안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생산능력 또는 출하능력
  • ② 민원의 제기 여부
  • ③ 적재선 차입능력
  • ④ 수송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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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위험품의 수송취급으로 틀린 것은?
  • ① 가급적 직통열차로 수송한다.
  • ② 위험품포장표에 따라 포장이 되었는지 확인한다.
  • ③ 화약류를 적재 완료한 경우 관할 경찰관서에 신고하여 임검을 받는다.
  • ④ 후부에 차장차가 연결된 경우 화약류 적재화차는 경비가 용이하도록 전부에 연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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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은 소화물운임 계산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 ① 보통급소화물 운임계산은 중량과 거리를 병산하여 계산하고 있다.
  • ② 보통급소화물의 거리별 최저운임 계산중량은 15키로그램으로 하고 10키로그램 이하의 소화물운임과 거리별최저운임은 별도로 정하고 있다.
  • ③ 보통급소화물의 운임적용을 달리하는 물품(할인 또는 할증을 요하는것)을 1건으로 한 때에는 그 중 가장 낮은 소화물운임을 적용하여 계산한다.
  • ④ 보통급소화물의 할증소화물운임은 평균중량에 의하여 계산한 소화물운임(단수처리한 금액)을 할증 계산하여단수처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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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보낸고객이 물표·특별급소화물탁송서를 제시하고 청구하는 지시의 종류로 틀린 것은?
  • ① 탁송취소
  • ② 착역변경
  • ③ 발역변경
  • ④ 받는고객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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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특별급소화물로 탁송할 수 있는 것은?
  • ① 각 변의 합이 270cm를 초과하는 것
  • ② 신문
  • ③ 중량이 100kg을 초과하는 것
  • ④ 사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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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인도불능 소화물의 경우 보낸 고객의 지시를 구하여도 지시가 없는 경우 처리방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인도불능 소화물은 발역으로 만기반송한다.
  • ② 위험품일 경우 가까운 경찰관서 및 소방관서로 통보한다.
  • ③ 인도에 관하여 분쟁이 있는 것은 지역본부장의 지시를 받는다.
  • ④ 사고지침에 정하는 바에 따르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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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물표의 불착, 분실 기타 사유로 인하여 사본의 작성을 요할 때 발행하는 장표는?
  • ① 제요금표
  • ② 재발행용물표
  • ③ 소화물지시표
  • ④ 소화물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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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소화물의 면책특약조건이 아닌 것은?
  • ① 연면(연착으로 인한 손해)
  • ② 포면(포장미비로 인한 손해)
  • ③ 배면(배달지연으로 인한 손해)
  • ④ 통면(도착통지를 하지 않아 생긴 손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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