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정비기능장(2010. 7. 11.) 시험일자 : 2010년 7월 11일

1과목 : 임의 구분
1. 관리도에서 점이 관리한계 내에 있으나 중심선 한쪽에 연속해서 나타나는 점의 배열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연
  • ② 경향
  • ③ 산포
  • ④ 주기

거침없이2022. 2. 9. 16:27삭제
연(Run) : 관리한계 내에 있지만 중심선 한쪽에 연속햇 나타남. 경향(Trend) : 순차적으로 상승하거나 하강
2. 로트의 크기 30, 부적합품률이 10%인 로트에서 시료의 크기를 5로 하여 랜덤 샘플링할 때, 시료 중 부적합 품수가 1개 이상일 확률은 약 얼마인가? (단, 초기하분포를 이용하여 계산한다.)
  • ① 0.3695
  • ② 0.4335
  • ③ 0.5665
  • ④ 0.6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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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 ① 파레토도
  • ② 히스토그램
  • ③ 회귀분석
  • ④ 특성요인도

12023. 12. 29. 11:53삭제
정답 : 4번 특성요인도는 문제의 원인과 결과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도구로,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도출된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분류하는 데 유용하다. 특성요인도는 물고기의 뼈 모양을 하고 있어서 피쉬본 다이어그램이라고도 불린다.
4. 작업개선을 위한 공정분석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제품 공정분석
  • ② 사무 공정분석
  • ③ 직장 공정분석
  • ④ 작업자 공정분석

12023. 12. 18. 11:39삭제
④ 작업자 공정분석입니다. 공정분석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생산과정을 시간적, 공간적으로 명확하게 설정하여 작업의 전체적인 순서를 표준화하는 것이다. 공정분석에는 제품 공정분석, 사무 공정분석, 직장 공정분석 등이 있다
5. 로트의 크기가 시료의 크기에 비해 10배 이상 클 때, 시료의 크기와 합격판정개수를 일정하게 하고 로트의 크기를 증가시키면 검사특성곡선의 모양 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무한대로 커진다.
  • ② 거의 변화하지 않는다.
  • ③ 검사특성곡선의 기울기가 완만해 진다.
  • ④ 검사특성곡선의 기울기 경사가 급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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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과거의 자료를 수리적으로 분석하여 일정한 경향을 도출한 후 가ᄁᆞ운 장래의 매출액, 생산량 등을 예측하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델파이법
  • ② 전문가패널법
  • ③ 시장조사법
  • ④ 시계열분석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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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디젤전기기관차에서 기관의 회전수가 800rpm, 극수가 16일 때 주파수는 몇 Hz인가?
  • ① 156.8
  • ② 116.8
  • ③ 106.7
  • ④ 206.6

거침없이2022. 2. 9. 13:04삭제
주파수(Hz)=(회전수*극수)/120=106.7Hz
8. 전기동력차의 연동장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전자 연동장치
  • ② 후부 연동장치
  • ③ 전기 연동장치
  • ④ 기계 연동장치

12023. 12. 18. 11:41삭제
연동장치는 전기동력차의 전동차와 보조차를 연결하고, 전기적, 기계적, 공기적 신호를 전달하는 장치이다1 연동장치에는 전자 연동장치, 전기 연동장치, 기계 연동장치 등이 있습니다. 후부 연동장치는 연동장치의 종류가 아니라, 연동장치의 위치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9. 철도차량전기에서 S,C,R이란 무엇인가?
  • ① 실리콘
  • ② N형 반도체
  • ③ P형 반도체
  • ④ 실리콘 제어정류 소자

12023. 12. 29. 12:01삭제
철도차량전기에서 S,C,R이란 실리콘 제어정류 소자를 의미 SCR은 철도차량의 전력 변환, 제어, 보호 등에 사용된다.
10. SIV 보호기능으로 고장방지 및 외부요인에 의한 이상현상이 아닌 것은?
  • ① 입력 저전압
  • ② 입력 과전압
  • ③ 출력 과전류
  • ④ 교류출력 과전압

12023. 12. 18. 11:43삭제
정답 ④ 교류출력 과전압 SIV는 입력 저전압, 입력 과전압, 출력 과전류 등에 대한 보호기능을 갖고 있다.
11. 전기동력차에서 TCMS시스템과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차량에 장치된 정보의 집중화를 이룬다.
  • ② 직렬통신선으로 연결된 차량에 대해 주요장치를 제어한다.
  • ③ 열차정보의 관리시스템으로 역할 한다.
  • ④ 차량관리원에게 운전지원을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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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철도차량 동력차에서 사용하고 있는 제어 전원 중 사용하지 않는 전압은?
  • ① DC 24 V
  • ② AC 31 V
  • ③ DC 64 V
  • ④ AC 100 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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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전기차에 사용하는 VVVF 인버터의 전압과 주파수 관계를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 ① 전원주파수(f)만을 변화시키면 속도는 상승하고 토크는 1/f2에 비례하여 감소한다.
  • ② 전동차의 역행제어에는 정토크제어, 정전압제어만을 사용한다.
  • ③ 유도전동기를 전동차에 사용하기 위하여는 1차 전압과 전원주파수를 조합하여 제어할 필요가 있고 가변전압, 가변주파수를 출력할수 있는 VVVF 인버터가 필요하다.
  • ④ 전원전압만을 변화시키면 토크는 V2에 비례하여 증가하지만 속도가 상승하지 않는다.

12023. 12. 18. 11:30삭제
역행제어에는 정토크제어와 정전압제어뿐만 아니라, 정전류제어, 정슬립제어, 정속도제어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14. 저항제어방식 전기동차의 전동발전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형광등 전원을 공급한다.
  • ② 축전지에 충전 전원을 공급한다.
  • ③ AC 25kV로 구동된다.
  • ④ 제어장치 전원을 공급한다.

12023. 12. 18. 11:46삭제
AC 25kV는 고압 교류전원으로, 전동차의 주전원이 아니라 고압선로에 공급되는 전원이다.
15. 전동차 자동열차 보호장치의 추돌방지 기능을 주로 하는 시스템은?
  • ① ABS
  • ② ALT
  • ③ ATP
  • ④ C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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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전기동차의 열차운행 표시기 장치와 관계없는 구성품은?
  • ① 중앙제어기
  • ② LCD 화면 또는 LED화면
  • ③ 키 입력부
  • ④ 정보 수정부

12023. 12. 18. 11:48삭제
④ 정보 수정부 열차운행 표시기 장치는 열차의 운행 정보를 승객에게 알려주는 장치로, 중앙제어기, LCD 화면 또는 LED화면, 키 입력부 등으로 구성. 정보 수정부는 열차운행 표시기 장치와는 별도로, 열차의 운행 정보를 수정하거나 변경하는 장치이다.
17. 인버터 전기동차의 고압계통 시스템에 과전류가 흐르면 신속히 회로를 차단하여 각 기기를 보호하는 장치는?
  • ① 모듈 접촉기 유닛
  • ② 선로 휠터 케파시터
  • ③ 주회로 차단기
  • ④ 저항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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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직류 급전방식으로 전차선 대신 운전용 궤도와 병행으로 급전궤도를 부설하여 집전하는 방식이며, 최근에 절연기술의 발달과 전차선 단선사고의 우려가 없고 구조가 간단하여 도시철도에 새롭게 채택되고 잇는 급전방식은?
  • ① 가공 단선식
  • ② 가공 복선식
  • ③ 제 3 궤조식
  • ④ 직접 급전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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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ARE형 제동장치의 제동통 압력의 공급원은?
  • ① 작용 공기통
  • ② 공급 공기통
  • ③ 보조 공기통
  • ④ 급동 공기통

12023. 12. 18. 11:33삭제
ARE형 제동장치는 공급 공기통으로부터 제동통에 공기를 공급하고, 제동통의 압력을 감지하여 제동력을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공급 공기통은 주조절기로부터 약 5.5kgf/cm²의 압력을 받아 제동통에 공급합니다
20. 전기기관차의 제동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전기 스위치와 전자 밸브를 이용한다.
  • ② 제동작용 위치는 중립, 완해, 제동으로 단순하다.
  • ③ 비상제동위치는 푸쉬버튼을 사용한다.
  • ④ 제동변 선택스위치는 절환키이는 중립위치에서 제거한다.

12023. 12. 18. 11:51삭제
제동변 선택스위치가 중립위치에 있을 때 절환키를 제거하면 제동변 선택스위치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나머지 설명은 모두 전기기관차의 제동장치에 대한 올바른 설명이다.
2과목 : 임의 구분
21. 철도차량 제동에 사용되는 압축공기의 온도 변화에 맞는 표현은?
  • ① 공기압축기의 온도를 고려해야 한다.
  • ② 압축과 팽창에 의한 압력변화시에 모두 등온변화로 계산한다.
  • ③ 주공기통의 온도변화에 비례하여 압부력이 달라진다.
  • ④ 제동통의 공기압력은 대기온도와 차이가 발생한다.

12023. 12. 18. 11:55삭제
정답 : ③ 번 주공기통은 압축공기를 저장하는 탱크로, 공기압축기로부터 공급받고, 제동배관과 다른 공기 소모 장치에 공급한다. 주공기통의 온도가 변하면, 보일-샤를의 법칙에 따라 주공기통의 압력도 변합니다. 따라서 주공기통의 온도변화에 비례하여 압부력이 달라진다.
22. 디젤전기기관차 공기제동장치 중 26-F제어변의 신속완해변의 작용은?
  • ① 발전제동 완해
  • ② 기관차 제동만 완해
  • ③ 피견인차 제동만 완해
  • ④ 기관차와 피견인차 제동 완해

12023. 12. 18. 11:58삭제
정답 : ④번 기관차와 피견인차 제동 완해 26-F제어변은 디젤전기기관차의 공기제동장치로, 전기지령식 공기제동을 사용한다. 신속완해변은 제동변의 핸들을 완해위치로 이동시키면 작동하는 변으로, 기관차와 피견인차의 제동통에 있는 공기를 모두 방출하여 제동을 완전히 해제한다.
23. 디젤기관차용 LTZ-3H형 복식 공기 제습기의 구성으로 틀린 것은?
  • ① 2개의 건조실
  • ② 2개의 유분리변
  • ③ 2개의 소음방지기
  • ④ 2개의 전자밸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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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제동력 계산시 보조공기통의 용적은 제동통의 몇 배로 하고 있는가?
  • ① 0.35배
  • ② 2.14배
  • ③ 3.25배
  • ④ 5.05배

12023. 12. 29. 12:09삭제
정답 : 2번 제동력 계산시 보조공기통의 용적은 제동통의 2.14배로 하고 있다. 이는 제동통에 공급된 공기압력이 제동통내의 리턴스프링압력 (0.35kg/cm²), 제동피스톤의 마찰력(0.05kg/cm²)의 합보다 커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②번입니다.
25. 전기동차 제동종류 중 동력원이 다른 것은?
  • ① 보안제동
  • ② 상용제동
  • ③ 주차제동
  • ④ 비상제동

12023. 12. 18. 12:04삭제
주차제동은 전기동차가 정차 상태에서 제동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제동으로, 전기가 아니라 공기압력을 이용한다. 보안제동, 상용제동, 비상제동은 모두 전기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제동이다.
26. 제동력 4500kgf, 속도 45km/h일 때, 디젤기관차의 제동마력은?
  • ① 540HP
  • ② 530HP
  • ③ 520HP
  • ④ 510HP

12023. 12. 18. 12:06삭제
4500(제동력)*45(속도)/375=540HP (1HP = 375kgf.km/h)
거침없이2022. 2. 9. 12:46삭제
4500(제동력)*45(속도)/375=540HP
27. A, R, E 제동장치의 전자변을 사용하기 위한 회로중 상용제동용은 몇 번인가?
  • ① 71번
  • ② 72번
  • ③ 73번
  • ④ 74번

12023. 12. 18. 12:07삭제
71번: 보안제동용 72번: 상용제동용 73번: 비상제동용 74번: 발전제동용
28. 전기제동의 방식으로 분류되는 제동은?
  • ① 보안제동
  • ② 정차제동
  • ③ 회생제동
  • ④ 주차제동

12023. 12. 18. 12:09삭제
보안제동, 정차제동, 주차제동은 모두 공기제동이나 기계적 제동과 같은 마찰제동의 종류이다.
29. 제륜자 압력 7200kgf, 축중 8000kgf일 때 축제동률은?
  • ① 60%
  • ② 70%
  • ③ 80%
  • ④ 90%

거침없이2022. 2. 9. 12:48삭제
축제동률(%)- (제륜자 압력/축중)*100=7200/8000*100=90%
30. 판스프링의 변형(deflection)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판의 판수에 반비례한다.
  • ② 판의 폭의 크기에 반비례 한다.
  • ③ 판의 두께의 3승에 반비례 한다.
  • ④ 판의 길이의 3승에 반비례 한다.

12023. 12. 29. 12:20삭제
판의 길이의 4승에 반비례
31. 화차의 길이가 18m인 경우 차장율은?
  • ① 14
  • ② 2.38
  • ③ 1.50
  • ④ 1.3

거침없이2022. 2. 9. 13:06삭제
차장율=화차의 길이/14=18/14=1.28
32. 객차 연결완충장치에 사용되는 고무완충기의 특성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재질이나 형상에 따라 특성을 다양하게 할 수 있다.
  • ② 마모가 적고 가격이 비싸다.
  • ③ 내충격성이 있다.
  • ④ 강도 및 내구성이 있다.

12023. 12. 18. 12:23삭제
고무완충기의 단점은 마모가 많고 가격이 저렴하다.
33. 승강대 자동문이 설치된 차량에서 열차 교행시 고압력이 작용해서 내·외부의 진동으로 문이 열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압력공기의 힘으로 고정시키는 장치는?
  • ① Pressure wave
  • ② Telescopic guide
  • ③ Door engine
  • ④ Loc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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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볼스터레스 대차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경량화
  • ② 보수 유지비 절감
  • ③ 유지보수 기간의 연장
  • ④ 보수 점검의 어려움

12023. 12. 18. 12:27삭제
보수 점검의 어려움은 볼스터레스 대차의 특징이 아니다.
35. 일반조명과 비교한 차량조명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차내 전체에 균등한 조명이라야 한다.
  • ② 눈부심이 없는 조명이어야 한다.
  • ③ 내진 구조이어야 한다.
  • ④ 정차장의 조명보다 밝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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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2차 현수장치로서 요크와 볼스터 사이에 코일스프링을 사용한 대차는?
  • ① MAN 형
  • ② 아세아 형
  • ③ NT-21 형
  • ④ 소시미 형

12023. 12. 18. 12:31삭제
정답 : ③ NT-21 형 NT-21 형 대차는 150Km/h의 고속주행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준 고속객차용 대차로, 축상지지 방법은 전우좌우에 탄성지지의 원통 안내식이고, 제동장치는 디스크 브레이크를 사용한다. 1차 현수장치는 코일 스프링과 판 스프링을 사용하고, 2차 현수장치는 공기 스프링을 사용한다. 볼스터 스프링은 판 스프링을 사용하고, 보조축 스프링은 코일 스프링을 사용한다
37. 궤간은 레일면에서 하방 몇 mm점의 상대편 레일두부 내측간의 최단거리를 말하는가?
  • ① 12
  • ② 14
  • ③ 16
  • ④ 18

12023. 12. 18. 12:35삭제
궤간은 레일두부 상면에서 아래쪽 ③ 16mm1 (지하철 14mm) 지점에서 상대편 레일 두부 내측간의 최단거리를 말한다. 궤간은 수송량, 속도, 지형, 안전성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며, 철도의 건설비, 유지비, 수송력 등에 영향을 준다.
38. 좌석 72석의 객차에 승객 최대 부하 200%가 허용될 때 소요환기량(m3/h)은? (단, 소요환기량은 인당 0.4m3/min)
  • ① 57.6 m3/h
  • ② 115.2 m3/h
  • ③ 1728 m3/h
  • ④ 3456 m3/h

거침없이2022. 2. 9. 12:51삭제
소요환기량(m3/h)=72*2*0.4*60=3456
39. 프레온 12의 비등점은?
  • ① -22℃
  • ② -29℃
  • ③ -38℃
  • ④ -49℃

12023. 12. 29. 12:29삭제
프레온 12의 비등점은 -29℃이다. 프레온 12는 탄소, 염소, 불소로 이루어진 화합물로, 냉매나 에어로졸 분사제로 사용되었으나, 오존층을 파괴하는 것으로 밝혀져서 생산과 사용이 금지되어있다.
40. 디젤전기기관차의 방송장치에 사용되는 공급 전원은?
  • ① 직류 24V
  • ② 직류 74V
  • ③ 교류 24V
  • ④ 교류 100V

12023. 12. 18. 12:42삭제
정답 : 3번 방송장치의 전원은 기관차의 엔진이 구동하는 발전기에서 생성되며, 교류 24V로 정격되어 있다.
3과목 : 임의 구분
41. 제륜자와 차륜간의 마찰계수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마찰계수는 제륜자 압력이 증가함에 따라 비례 증가한다.
  • ② 마찰계수는 속도의 증가에 따라 작아진다.
  • ③ 마찰계수는 시간경과 즉 온도상승에도 작아진다.
  • ④ 마찰계수는 속도가 0이 되기 직전 급격히 증가한다.

12023. 12. 29. 12:31삭제
제륜자 압력이 증가하면 접촉면적도 증가하기 때문에 마찰력은 변화하지 않는다.
42. 고가 등의 전용궤도를 고무타이어 또는 철제차륜을 부착한 소형 경량 차량이 가이드웨이를 따라 주행하는 경량전철 시스템은?
  • ① 선형유도전동기(LIM)
  • ② 피알티(PRT)
  • ③ 자동안내 궤도식철도(AGT)
  • ④ 열차자동방호장치(AT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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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철도차량의 동적거동에 영향을 주는 주요 인자가 아닌 것은?
  • ① 레일의 질량
  • ② 차륜과 레일의 접촉력
  • ③ 차륜과 레일의 접촉 기하학
  • ④ 차량 각부의 질량

12023. 12. 18. 12:45삭제
레일의 질량은 철도차량의 동적거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다.
44. 열차를 가속시키기 위한 견인력에 대응하는 열차 저항은?
  • ① 출발저항
  • ② 주행저항
  • ③ 가속도저항
  • ④ 구배저항

12023. 12. 29. 12:33삭제
열차를 가속시키기 위한 견인력에 대응하는 열차 저항은 가속도저항이다. 가속도저항은 열차의 질량과 가속도의 곱으로 표현되며, 열차가 가속할 때 발생하는 추가적인 저항이다.
45. 철도차량의 차륜과 레일로부터 발생되는 소음과 관계가 없는 것은?
  • ① 전동소음
  • ② 충격음
  • ③ 스퀼소음
  • ④ 집접계소음

12023. 12. 18. 12:48삭제
집접계소음은 차량의 전기적인 회로나 장치에서 발생하는 소음으로, 차륜과 레일의 접촉과는 무관
46. 차축베어링에서 실링(Sealing)의 목적은?
  • ① 로울러베어링의 발열을 방지한다.
  • ② 로울러베어링에 주유 주입을 돕는다.
  • ③ 차축에 로울러베어링을 압입할 때 쉽게 하는 역할을 한다.
  • ④ 베어링의 윤활유 유출과 불순물 침입을 방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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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직경 860mm인 차륜에 작용하는 회전력이 8600kgf·m일 때 견인력은?
  • ① 3698kgf
  • ② 7596kgf
  • ③ 10000kgf
  • ④ 20000kgf

12023. 12. 18. 12:51삭제
정답 : ② 7596kgf 견인력 = 회전력/차륜반지름 8600kgf·m/0.43m=7596kgf
거침없이2022. 2. 9. 12:53삭제
견인력(kgf)=회전력/차륜직경=(8600*2)/0.86=20000kgf
48. 일반 객차 대차의 1차 수직진동수는?
  • ① 5~7Hz
  • ② 50~70Hz
  • ③ 150~300Hz
  • ④ 500~700Hz

12023. 12. 18. 12:54삭제
5~7Hz는 1차 수직진동수를 낮추면 승객의 편안함을 높일 수 있다.
49. 동력차의 최고속도 결정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열차 종별
  • ② 선로 상태
  • ③ 동력차 성능
  • ④ 차량 구조 상태

12023. 12. 18. 12:57삭제
정답 : ④ 차량 구조 상태 동력차의 최고속도는 선로의 구조와 강도, 동력차의 구조와 견인성능, 열차의 종별에 따라 각각 정해진다. 차량 구조 상태는 동력차의 구조와 견인성능에 포함되므로, 별도의 결정 요소가 아니다.
50. 경부고속철도의 궤도중심간 거리는?
  • ① 4.2m
  • ② 4.5m
  • ③ 5m
  • ④ 5.2m

12023. 12. 18. 12:59삭제
정답 : ② 4.5m 궤도중심간 거리란 두 개의 병렬 궤도의 중심선 사이의 거리를 말하며, 고속철도의 경우, 궤도중심간 거리는 4.5m로 표준화되어 있습니다
51. 연료소비율을 표시할 때 사용되는 단위는?
  • ① kg/h·m2
  • ② L/h·m2
  • ③ L/km2
  • ④ g/PS·h

12023. 12. 18. 13:01삭제
가솔린 g/PS·h, 경유 g/kW·h, LPG g/kcal·h 등으로 표기
52. 디젤전기기관차의 645E3기관에 장착된 터보차저는 정격부하의 몇 % 에서 동작하는가?
  • ① 50%
  • ② 60%
  • ③ 75%
  • ④ 95%

12023. 12. 18. 13:04삭제
정답 : ④ 95% 645E3기관은 EMD사에서 제작한 디젤엔진으로, 7100~7500호대 디젤전기기관차에 사용 이 엔진은 터보차저를 장착, 정격부하의 95%에서 최대출력
53. 압축행정시 압축되는 공기의 중량을 Gf kg, 실린더의 잔류가스의 중량을 Gr kg, 실린더내의 전가스의 중량을 Gg kg, 매 사이클마다 흡입되는 공기의 중량을 Gs kg이라할 때 소기효율에 해당하는 것은?

12023. 12. 18. 13:06삭제
정답 : 2번 소기효율이란 실린더내의 전가스의 중량에 대한 압축되는 공기의 중량의 비율
54. 터보차저의 구성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압축기 확산기 스로우트(throat)면적은 터빈 노즐 면적과 합치되도록 한 조립체로 되어 있다.
  • ② 임펠러와 임펠러실과의 간극은 임펠러의 펌핑(pumping)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작은 것이 좋다.
  • ③ 래비린스씰(labyrinth seal)은 와류실 부분에 3개가 있으며 임펠러 래피린스씰과 스페이서(spacer)는 배기가스 흐르는 쪽으로 기름이 이동하는 것을 방지한다.
  • ④ 선치차는 회전자축의 끝에 기계가공되어 3개의 유성치차와 맞물린다.

12023. 12. 18. 13:08삭제
정답 : ④번 선치차는 터보차저의 회전축을 고정하기 위한 장치로, 회전축의 양쪽 끝에 각각 하나씩 있다. 선치차는 유성치차와 맞물리는 것이 아니라, 유성치차와 접촉하여 축의 회전을 제어한다.
55. 디젤전기기관차 16-645기관의 발화순서 3번인 제9번 실린더의 배기밸브 시기조정을 한다면 플라이휠 각도는?
  • ① 104° ~ 110°
  • ② 284° ~ 290°
  • ③ 194° ~ 200°
  • ④ 149° ~ 155°

12023. 12. 18. 13:10삭제
정답 : ③ 194° ~ 200° 플라이휠 각도란 플라이휠의 회전각을 말하며, 배기밸브 시기조정은 플라이휠 각도에 따라 정해진다. 디젤전기기관차 16-645기관의 경우, 발화순서 3번인 제9번 실린더의 배기밸브 시기조정은 플라이휠 각도가 194° ~ 200°일 때 이루어진다.
56. 디젤전기기관차 저수위탐지장치의 막판에 냉각수압력과 균형을 유지하고 있는 압력은?
  • ① 기관조속기의 유압
  • ② 공기실의 압력과 스프링장력의 합성력
  • ③ 단순한 스프링장력
  • ④ 기관 윤활유압력과 스프링장력의 합성력

12023. 12. 18. 13:12삭제
저수위탐지장치란 디젤엔진의 냉각수가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경보를 울리고 엔진을 정지시키는 장치
57. 디젤전기기관차의 속-백(Soak Back) 오일계통의 협로밸브 역할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윤활유 부족으로 인한 터보과급기의 손상방지
  • ② 윤활유 압력과다로 인한 윤활유계통 손상방지
  • ③ 터보과급기의 윤활유 압력을 적정하게 유지
  • ④ 기관과 터보과급기의 유압을 균형있게 유지

12023. 12. 18. 13:14삭제
정답 : ③번 속-백 오일계통이란 디젤엔진이 정지된 후에도 터보과급기에 윤활유를 공급하여 과열과 마찰을 방지하는 장치
58. 디젤전기기관차 기관의 저수위 탐지장치의 동작요인이 아닌 것은?
  • ① 냉각수가 저수위 일 때
  • ② 냉각수가 과온 일 때
  • ③ 냉각계통 내의 배기가스가 침입할 때
  • ④ 냉각수가 저온 일 때

12023. 12. 29. 12:41삭제
냉각수의 온도가 낮을 때는 저수위 탐지장치가 작동하지 않는다
59. 디젤전기기관차의 기관조속기에서 “A”, “B”, “C” 및 “D” 솔레노이드가 모두 여자하는 스로들 핸들의 위치는?
  • ① 4 노치
  • ② 5 노치
  • ③ 6 노치
  • ④ 7 노치

12023. 12. 18. 13:16삭제
정답 : ④ 7 노치 기관조속기란 디젤엔진의 회전수를 조절하는 장치로, 스로들 핸들을 다른 노치로 이동시키면 솔레노이드가 작동하여 연료량을 변경합니다1. “A”, “B”, “C” 및 “D” 솔레노이드는 각각 4, 5, 6, 7 노치에 해당하는 솔레노이드로, 스로들 핸들이 7 노치에 있을 때 모두 여자
60. 전후동력새마을동차 주엔진 보호장치 중 엔진을 정지시키지 않는 장치는?
  • ① 저유압
  • ② 냉각수 과온
  • ③ 기관과속
  • ④ 저수위

12023. 12. 18. 13:20삭제
정답 : ④ 저수위 저수위는 냉각수의 수위가 낮아 엔진의 온도가 상승하는 것이다. 저수위가 감지되면 경보등이 점등되고 경보음이 울리며, 운전자는 냉각수를 보충해야 한다2. 저수위 상태에서도 엔진은 정지되지 않고 계속 운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