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정비기능장(2005. 7. 17.) 시험일자 : 2005년 7월 17일

1과목 : 임의 구분
1. 다음 중 계량치 관리도는 어느 것인가?
  • ① R 관리도
  • ② nP 관리도
  • ③ C 관리도
  • ④ U 관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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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데이터로부터 통계량을 계산한 것 중 틀린 것은?
  • ① 중앙값(Me) = 24.3
  • ② 제곱합(S) = 7.59
  • ③ 시료분산(s2) = 8.988
  • ④ 범위(R) = 7.6

거침없이2022. 2. 9. 16:18삭제
데이터 : 21.5, 23.7, 24.3, 27.2, 29.1 평 균 : 25.16(데이터 합/5=25.16) 데이터 - 평균값 : -3.66,, -1.46, -0.86, -2.04, 3.94 제곱 : 13.4, 2.13, 0.74, 4.16, 15.52 평균 7.19(제곱합 S=7.19)
3. 여력을 나타내는 식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여력 = 1일 실동시간 × 1개월 실동시간 × 가동대수

12023. 12. 22. 00:18삭제
정답 : 1번 여력이란 생산 가능한 최대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여력을 계산하는 식은 다음과 같음 여력=1일실동시간×1개월실동일수×가동대수 따라서, 여력을 나타내는 식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①번이다. ②, ③, ④번은 여력과 관련이 없는 식
4. 다음 중 로트별 검사에 대한 AQL 지표형 샘플링검사 방식은 어느 것인가?
  • ① KS A ISO 2859-0
  • ② KS A ISO 2859-1
  • ③ KS A ISO 2859-2
  • ④ KS A ISO 285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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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에서 작업자에 대한 심리적 영향을 가장 많이 주는 작업측정의 기법은?
  • ① PTS법
  • ② 워크 샘플링법
  • ③ WF법
  • ④ 스톱 워치법

12023. 12. 22. 00:21삭제
스톱 워치법은 작업자의 작업을 스톱워치로 측정하고 평정하는 방법으로, 작업자가 측정자의 관찰에 심리적인 부담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작업자의 작업속도나 품질에 영향을 줄 수 있다.
6. 생산보전(PM:Productive Maintenance)의 내용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사후보전
  • ② 안전보전
  • ③ 예방보전
  • ④ 개량보전

12023. 12. 22. 00:23삭제
안전보전은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설비의 위험 요소를 제거하거나 최소화하는 보전 활동으로, 생산보전과는 별개의 개념
거침없이2022. 2. 9. 16:21삭제
사후보전, 생산보전, 자주보전, 예방보전, 개량보전, 종합생산보전, MTTR(평균수리시간)
7. 직류 주발전기에서 일정출력을 유지하기 위한 계자는?
  • ① 차동계자
  • ② 기동계자
  • ③ 보상계자
  • ④ 정류계자

12023. 12. 22. 00:52삭제
정답 : 3번 보상계자는 전기자의 전류와 같은 크기의 전류를 흘려서 자속의 변화를 보상하고, 일정한 출력을 유지할 수 있다
8. SIV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AC 380V와 전동차 제어전원 DC 100V를 공급하는 보조전원장치
  • ② 사령실과 기지, 전차로 연결된 기지보수자와 통신하는 전원장치
  • ③ AC 440V와 전동차 제어전원 DC 100V를 공급하는 보조전원장치
  • ④ DC 1500V의 전차선 전압을 강하하는 전원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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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전기동력차에서 판토그래프의 압상력으로 옳은 것은?
  • ① 약 60㎏f/cm2
  • ② 약 6㎏f/cm2
  • ③ 약 4㎏f
  • ④ 약 6㎏f

12023. 12. 22. 00:54삭제
정답 : 4번
10. 다음 중 열차 운전의 기초가 되는 것 중 전기차의 성능이 아닌 것은?
  • ① 견인성능
  • ② 제어성능
  • ③ 주행성능
  • ④ 제동성능

12023. 12. 26. 00:20삭제
전기차의 성능은 견인성능, 주행성능, 제동성능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제어성능은 전기차의 성능과는 별개로 열차의 운전을 제어하는 기능이다. 제어성능은 운전대, 제어기, 제어장치 등으로 구성
11. 도시철도 5호선용 표시기장치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열차번호표시기
  • ② 행선표시기
  • ③ 객실승객안내표시기
  • ④ 운전시각표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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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도시철도 5호선에서 사용하는 VVVF인버터의 동작원리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① GTO-THYRISTOR를 사용하고 GTO의 스위칭 작용에 의하여 3상교류를 발생시킨다.
  • ② 출력전압, 주파수를 가변제어하고 유도전동기에 의해 역행제어 회생제어를 행한다.
  • ③ 출력전류를 가변제어하는 방식으로 ON,OFF의 펄스폭을 바꾸는 펄스폭변조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 ④ 인버터에 의한 역행, 회생의 절환은 슬립주파수의 제어에 의해 수행된다.

12023. 12. 22. 00:58삭제
정답 : 1번 GTO-THYRISTOR는 VVVF 인버터의 스위칭 소자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현재는 IGBT 등의 고속 스위칭 소자가 더 많이 사용된다. 또한, GTO의 스위칭 작용에 의해 3상 교류를 발생시키는 것은 아니고, 직류 전원을 3상 교류로 역변환시키는 것이다.
13. 발전전압이 60V, 발전전류 2400A, 주발전기의 효율이 80%일 때 디젤전기기관차의 구동마력은 약 몇 HP 인가?
  • ① 220
  • ② 241
  • ③ 250
  • ④ 265

거침없이2022. 2. 9. 16:33삭제
1HP : 746W 구동마력(HP) : (V*I)/(746*η)=60*2400/746*0.8= 241
14. 객차의 전기장치 중 전원분산방식에 대한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정차중 전원은 축전지에서, 운전중 전원은 발전기에서 공급하고 있는 방식이다.
  • ② 객차 편성중 1개 전원이 고장이 되어 사용불능일 경우 전차량에 영향을 미친다.
  • ③ 발전기는 차축의 회전에 의해 구동되고 운전중의 부하를 담당함과 동시에 축전지에 충전한다.
  • ④ 전원이 직류 24V로서 트랜스 인버터를 사용하여 승압하고 직류를 교류화할 필요가 있어 기기를 복잡화하는 불편이 있다.

거침없이2022. 2. 9. 16:39삭제
전차량은 아님
15. 전기차에서 주회로 과전류 보호기로 볼 수 없는 것은?
  • ① 주퓨즈
  • ② 차단기
  • ③ 고속도 차단기
  • ④ 고속도 한류기

12023. 12. 22. 01:04삭제
정답 : 4번 고속도 한류기는 전기차의 보조회로에 설치되는 장치로, 전기차가 정지할 때 발생하는 역류를 차단하고, 회생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역할을 한다. 고속도 한류기는 과전류 보호기가 아니라, 역류 차단기라고 할 수 있다.
16. 전기차에 사용되는 판상 혹은 선형의 주저항기로서 옳지 않는 것은?
  • ① 기계적 강도가 약하다.
  • ② 표면적이 크기 때문에 냉각효과가 크다.
  • ③ 소형 경량화에 유리하다.
  • ④ 강제 통풍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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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전기동차에서 TCMS 유니트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 ① TC(Train Computer)
  • ② CC(Car Computer)
  • ③ 통신연결 장치
  • ④ 모니터 장치

12023. 12. 22. 06:39삭제
정답 : 4번 TCMS(Train Control and Monitoring System)는 열차의 모든 시스템을 일괄적으로 감시하고 제어하는 열차 종합 관리장치
18. 7000대 디젤전기기관차의 졸음방지 장치에서 E-B 전자변의 역할은?
  • ① 기관사가 졸음 방지장치 페달을 정상적으로 조작할 경우 이 전자변이 여자 되어 P-2-A 제동작용변의 공기를 배출하여 제동
  • ② 기관사가 졸음 방지장치 페달을 정상적으로 조작하지 않을 경우 이 전자변이 여자 되어 P-2-A 제동작용변의 공기를 배출하여 완해
  • ③ 기관사가 졸음 방지장치 페달을 정상적으로 조작하지 않을 경우 이 전자변이 무여자(소자) 되어 P-2-A 제동 작용변의 공기를 배출하여 제동
  • ④ 기관사가 졸음 방지장치 페달을 정상적으로 조작할 경우 이 전자변이 무여자(소자) 되어 P-2-A 제동작용변의 공기를 배출하여 완해

12023. 12. 22. 06:43삭제
졸음방지 장치는 기관사가 일정한 간격으로 페달을 밟아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경보음과 함께 자동제동이 작동
19. 서울지하철 5호선을 비롯한 Cross Blending제동 방식을 적용하고 있는 전동차의 제동제어 내용이 아닌 것은?
  • ① 구동차(M차)는 회생제동을 우선 사용한다.
  • ② 구동차(M차)의 회생제동 부족분은 부수차(T차)의 공기 제동이 부담한다.
  • ③ 구동차(M차)의 회생제동력 및 부수차(T차)의 공기제동력 부족시 구동차(M차)의 공기제동력이 작용한다.
  • ④ 회생제동 실효시 부수차(T차)의 공기제동력만 증가한다.

12023. 12. 22. 06:45삭제
Cross Blending제동 방식이란 구동차(M차)의 회생제동력 잉여분을 부수차(T차)의 공기제동력으로 보충하여 주는 제동제어 방식
20. 전동차 압축공기공급장치에 적용된 공기건조기(Twin Tower Air Dryer형)의 검사 및 보수방법이 잘못된 것은?
  • ① 변형이나 상처, 흠이 있는 체크밸브는 교환한다.
  • ② 스프링은 녹, 왜곡이나 영구변형이 발생했는지 검사하고 필요시는 교체한다.
  • ③ 비드형 건조재가 변색되었을때는 물로 잘 씻어 햇볕에 말린후 사용한다.
  • ④ 손상된 전선은 교환한다.

12023. 12. 22. 06:46삭제
비드형 건조재: 변색되었을 때는 물로 잘 씻어 햇볕에 말리는 것이 아니라, 가열된 건조 공기를 이용하여 재생합니다. 물로 씻으면 흡착제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2과목 : 임의 구분
21. 새마을형동차에서 전공 제동 7단 일 때 제동통의 압력은?
  • ① 2.5bar
  • ② 3.5bar
  • ③ 3.8bar
  • ④ 5bar

12023. 12. 22. 06:48삭제
1단: 0.5bar 2단: 1.0bar 3단: 1.5bar 4단: 2.0bar 5단: 2.5bar 6단: 3.0bar 7단: 3.8bar
22. 객화차에 적용하고 있는 제동배율은?
  • ① 5∼9
  • ② 9∼10
  • ③ 10∼12
  • ④ 12∼24

12023. 12. 22. 06:50삭제
정답 : 3번 제동배율이란 차량의 마찰제동장치로, 제륜자에 전달되는 제동력과 제동실린더의 원래의 힘과의 비를 말한다. 제동배율은 차량의 종류와 부하에 따라 다르게 설정되며, 일반적으로 6∼12의 범위를 갖는다
23. Cross Blending 제동방식을 적용하고 있는 전동차의 혼합제동 모드별 공기제동계산을 잘못 설명한 것은?
  • ① 비혼합제동시에는 회생제동을 실행하지 않는다.
  • ② 혼합제동모드에서는 공기제동이 우선이다.
  • ③ 정상혼합제동모드에서는 T차와 M차의 공기제동이 동등한 우선권을 가진다.
  • ④ 특별혼합제동모드에서는 회생제동 공기제동이 공존한다.

12023. 12. 22. 06:52삭제
정답 : 2번 혼합제동모드에서는 회생제동이 우선이고, 공기제동은 보충적인 역할을 한다.
24. 디젤전기기관차에 사용되는 살사시한계전기 약호는?
  • ① WSC
  • ② TDS
  • ③ STD
  • ④ SCR

12023. 12. 22. 06:55삭제
정답 : 4번 살사시한계전기란 디젤전기기관차의 살사시를 제어하는 전기회로로, SCR(Speed Control Relay)라고도 한다. SCR은 살사시의 회전수를 감지하고, 일정한 한계치를 넘으면 살사시의 연료공급을 차단하여 엔진의 과부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거침없이2022. 2. 9. 16:49삭제
TDS : Time Delay Sanding Relay
25. 전동차의 주차제동장치 내장형 브레이크실린더의 작용 방식은?
  • ① 스프링작용식 공기완해 방식
  • ② 스프링작용시 완해, 제동방식
  • ③ 공기완해, 제동 방식
  • ④ 공기제동 스프링완해 방식

12023. 12. 22. 06:56삭제
스프링작용식 공기완해 방식은 스프링의 힘으로 제동을 작동시키고, 공기압력으로 제동을 완해시키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전원이 없어도 제동이 유지되므로 안전성이 높인다.
26. 대차프레임에 전자석을 궤조면과 대면하게 취부하여 이것과 궤조와의 사이에 흡인력으로 제동작용를 체결하는 제동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전자 발전기제동
  • ② 전자드럼제동
  • ③ 전자트락제동
  • ④ 전자흡인력제동

12023. 12. 22. 06:58삭제
전자트락제동은 전자석을 이용하여 궤도와의 접촉면에 흡착력을 발생시켜 제동력을 얻는 방식으로, 비상제동이나 주차제동에 사용된다.
27. ATS관계 초제동에서 몇초 이내 확인제동이 필요한가?
  • ① 1
  • ② 2
  • ③ 3
  • ④ 5

12023. 12. 22. 07:00삭제
ATS관계 초제동에서는 운전사가 3초 이내에 확인제동을 하지 않으면, ATS가 강제로 제동을 작동시킨다.
28. 전기동차 SELD형 제동장치의 일반사항으로 틀린 것은?
  • ① 전자직통 제동장치로서 발전제동을 주로 사용한다.
  • ② 정지시에는 발전제동력이 약화되면 공기제동을 사용한다.
  • ③ 발전, 전자직통, 자동제동비상은 하나의 제동핸들로 제어한다.
  • ④ 발전제동의 고장발생시는 수동조작하여 전자직통 제동으로 전환한다.

12023. 12. 26. 01:12삭제
발전제동의 고장발생시는 자동으로 전자직통 제동으로 전환되며, 수동조작은 필요하지 않다.
29. H-6-L제동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제동을 체결 완해하는 장치이다.
  • ② 제동계통에 충기되는 동안 제동관과 균형공기류의 압력은 협로균형피스톤에 의하여 균형을 이룬다.
  • ③ 핸들위치는 왼쪽부터 완해(release), 운전(running), 홀딩(holding), 래프(lap), 상용제동(service), 비상제동(emergence) 순이다.
  • ④ 비상제동위치에서는 제동관 공기를 신속하게 충기 시키므로서 최단시간내에 최대제동력을 발생케 한다.

12023. 12. 22. 07:03삭제
정답 : 3번 H-6-L제동변의 핸들위치는 왼쪽부터 완해(release), 운전(running), 래프(lap), 홀딩(holding), 상용제동(service), 비상제동(emergency) 순
30. 객차 승강문이 닫히는중에 승객이 합승하여 문 사이에 승객이나 소지품이 끼이게 되면 승객보호장치인 프레스 웨이브가 작동하여 문은 자동적으로 열리게 되나 최대 두께 몇 mm 이하의 물체가 승강문 사이에 끼이면 프레스 웨이브가 작동되지 않도록 되어 있나?
  • ① 3
  • ② 5
  • ③ 7
  • ④ 10

12023. 12. 26. 01:34삭제
정답 : 2번 프레스 웨이브는 승강문의 상하단에 설치되어 있으며, 문 사이에 끼인 물체의 두께가 5mm 이상이면 작동
31. 코일스프링의 상수가 10kg/cm 이고 여기에 120kg의 하중이 작용하고 있다. 변위량은 몇 cm인가?
  • ① 12
  • ② 20
  • ③ 35
  • ④ 38

거침없이2022. 2. 9. 17:00삭제
변위량 : F/K=120/10=12
32. 객차에 사용되는 차륜의 직경 원형은 860mm이다 최소 몇 mm까지 사용할 수 있는가?
  • ① 786
  • ② 776
  • ③ 766
  • ④ 756

12023. 12. 22. 07:08삭제
객차에 사용되는 차륜의 직경 원형은 860mm이고, 삭정은 최초 신차륜의 경우 780mm까지 할 수 있습니다1. 따라서, 정답은 ③번
33. 진공식 오물처리장치에서 사용중지 표시등이 점등되는 경우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공압측 압력공기가 3.5㎏f/cm2 이하일 때
  • ② 변기 세정수가 수위에 도달시
  • ③ 탱크 누수로 19초 이내 진공형성이 안될 때
  • ④ 진공스위치가 고장일 때

12023. 12. 22. 07:15삭제
정답 : 2번 ② 변기 세정수가 수위에 도달하면 세정수 공급 밸브가 닫히고, 사용중지 표시등은 점등되지 않는다. 다른 세 가지 경우는 모두 사용중지 표시등이 점등되는 조건
34. 새마을형동차 에어백의 자동높이 조정장치 완해변은 양측의 압력차이가 얼마 이상일 때 작동하는가?
  • ① 0.5bar
  • ② 1.3bar
  • ③ 1.8bar
  • ④ 1.5bar

12023. 12. 22. 07:16삭제
새마을형동차 에어백의 자동높이 조정장치 완해변은 양측의 압력차이가 1.5bar 이상일 때 작동
35. 우리나라에서 객차에 사용하고 있는 자동 연결기의 형식은?
  • ① AAR type
  • ② H type
  • ③ D type
  • ④ E type

12023. 12. 22. 07:17삭제
정답 : 3번 D type 자동 연결기는 유럽에서 널리 사용되는 연결기로서, 연결 및 분리가 간편하고 안전하며, 전기 및 공기 연결이 자동으로 이루어진다.
36. 객실 조명장치의 평균 조도(Lux)는 얼마인가?
  • ① 100
  • ② 200
  • ③ 300
  • ④ 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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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화차용 아취바 대차의 장점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구조가 간단하다.
  • ② 제작비가 저렴하다.
  • ③ 축상과 후레임 과의 유동이 없다.
  • ④ 중량이 가볍고 부담하중이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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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KT23형 대차의 2차현수장치로서 맞는 것은?
  • ① 볼스터레스 공기스프링 + 수직오일댐퍼
  • ② 세브론 고무스프링 + 1차 수직오일 댐퍼
  • ③ 원통코일스프링 + 수직오일 댐퍼
  • ④ 세브론 고무스프링 + 횡오일 댐퍼

12023. 12. 22. 07:20삭제
KT23형 대차의 2차현수장치는 볼스터레스 공기스프링 + 수직오일댐퍼
39. 다음중 기관사가 객실로 안내방송을 할 수 있도록 설치된 디젤전기기관차 방송장치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제어증폭기
  • ② 전광판
  • ③ 마이크로폰
  • ④ 출력증폭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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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1 냉동톤 이란?
  • ① 1시간당 2400kcal를 흡수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 ② 1시간당 7968kcal를 흡수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 ③ 1시간당 3320kcal를 흡수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 ④ 1시간당 2700kcal를 흡수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12023. 12. 22. 07:22삭제
1 냉동톤이란 냉동기의 냉각 용량을 나타내는 단위로, 0℃의 물 1톤을 24시간 동안 0℃의 얼음으로 만들 때 제거해야 하는 열량을 말한. 따라서, 1 냉동톤은 1시간당 3320kcal를 흡수할 수 있는 능력
3과목 : 임의 구분
41. 디스크 제동장치는 답면 제동장치에 비해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맞지 않는 것은?
  • ① 제동력이 균일하다.
  • ② 외륜에 고장을 유발하는 일이 적다.
  • ③ 제동시 소음이 적다.
  • ④ 중량이 무거워서 제동력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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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열차가 곡선을 통과시 원심력으로 인한 작용을 감소 시키는 시설은?
  • ① 스랙
  • ② 완화 곡선
  • ③ 캔트
  • ④ 호륜 궤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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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자기부상열차의 초전도방식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① 부상높이가 높기 때문에 궤도보수가 거의 필요없고 고속운전에 적합하다.
  • ② 1차전원이 궤도측에 있으므로 진행중인 차량에 대용량 송전이 불필요 하다.
  • ③ 가 감속성능이 좋고 구배에 강하다.
  • ④ 공심(空心)의 구조로 견인력이 적어 효율이 나쁘다.

12023. 12. 22. 07:24삭제
공심(空心)의 구조로 견인력이 적어 효율이 나쁘다는 것은 영구자석 반발식 자기부상열차의 단점입니다1. 초전도방식은 초전도 전자석을 이용하여 열차를 부상시키고, 직선형 전동기로 추진하는 방식이다. 다른 세 가지는 모두 초전도방식의 장점
44. 기어에서 두축이 평행한 경우에 사용되는 것이 아닌 것은?
  • ① 워엄기어
  • ② 스퍼어기어
  • ③ 헬리컬기어
  • ④ 랙과 피니언

12023. 12. 22. 07:26삭제
워엄기어는 평행한 두 축 사이의 동력을 전달할 때 사용되는 기어로, 톱니의 이가 축에 평행하게 만들어진 내접 기어이다.
거침없이2022. 2. 9. 17:09삭제
워엄기어 : 직각
45. 쵸파제어 방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저항기가 필요하지 않다
  • ② 접촉불량이 일어난다
  • ③ 평활리엑터가 필요하다
  • ④ 환류용 다이오드가 필요하다

12023. 12. 22. 07:28삭제
쵸파제어 방식은 전류의 ON-OFF를 반복하는 것으로 직류 또는 교류의 전원으로부터 임의의 전압이나 전류를 만들어내는 방식
46. 소음 대책 중 차량측의 대책은?
  • ① 소음원의 경감과 소음차단
  • ② 장대레일 적용
  • ③ 발라스트(Ballast) 궤도 적용
  • ④ 방음벽 적용

장유현2022. 2. 9. 17:12삭제
나머지는 외부대책
47. 열차의 제동거리 계산시 차륜과 같은 회전부분의 관성계수를 일반열차에는 몇 % 적용하는가?
  • ① 3 %
  • ② 6 %
  • ③ 9 %
  • ④ 11 %

12023. 12. 22. 07:30삭제
열차의 제동거리 계산시 차륜과 같은 회전부분의 관성계수를 일반열차에는 6 % 적용한다.
48. chopper 차의 기본 주파수 (Hz)와 주기(ms)는?
  • ① (153) (2.53)
  • ② (283) (3.53)
  • ③ (153) (3.53)
  • ④ (283) (2.53)

12023. 12. 22. 07:31삭제
정답 : 4번 쵸퍼제어 방식의 기본 주파수는 283Hz이고, 이는 주기로 환산하면 2.53ms chopper 차는 쵸퍼제어 방식을 사용하는 전기차로, 전류의 ON-OFF를 반복하여 전압과 전류를 제어하는 방식
49. 열차 속도가 90 km/h 일 때 제동을 취급하였더니 84 m 지나서 제동효과(감속력)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공주 시간은?
  • ① 1.26 s
  • ② 2.26 s
  • ③ 3.36 s
  • ④ 4.46 s

거침없이2022. 2. 9. 17:39삭제
공주거리 : V(속도)*S(공주시간)/3.6임으로 공주시간은 : 90/3.6 = 25 즉 84/25=3.36S
50. 차량의 상하진동은?
  • ① 대차 스프링 장치와 관계가 없다.
  • ② 습동부의 마찰과 관계가 없다.
  • ③ 차체의 강성과 관계가 있다.
  • ④ 차체 및 대차의 중량과 관계가 없다.

12023. 12. 26. 03:49삭제
차량의 상하진동은 차체가 상하로 ‘부르르’ 떠는 현상으로, 노면의 요철이나 타이어의 무게 불균형 등에 의해 발생한다1. 차량의 상하진동은 대차 스프링 장치와 습동부의 마찰, 차체의 강성과 중량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2. 따라서, 정답은 ③번이다.
51. 2행정 기관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동일 피스톤 배기량으로 많은 동력 발생
  • ② 무변의 것도 있어 변기구가 간단함
  • ③ 평균 가스온도가 높음
  • ④ 회전력이 균일하여 플라이휠이 가벼움

12023. 12. 26. 03:51삭제
평균 가스온도가 높다는 것은 열손실이 많고, 배기가스의 대기 오염물질 양이 많다는 단점
52. 디젤기관의 배기가스 공해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 ① 탄화수소(HC)
  • ② 일산화탄소(CO)
  • ③ 매연
  • ④ 이산화탄소(CO2)

12023. 12. 26. 03:52삭제
매연은 미세먼지 (PM)의 주요 원인이 되며, 인체에 암, 호흡기 질환, 심혈관 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매연은 과부하, 미연소, 연료 분사 압력 저하 등으로 인해 발생하며, 연료 분사 압력을 높이거나, 미립자 필터 등의 후처리 장치를 사용하거나, 과부하를 피하는 등의 방법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
53. 디젤기관에서 저수압 및 크랭크케이스 압력탐지기 조립체의 검수와 관계 없는 것은?
  • ① 저수압 및 크랭크케이스 압력탐지기는 주기적으로 시험해야 한다.
  • ② 압력탐지기는 수동 공기펌프를 이용하여 시험한다.
  • ③ 기관을 유전속도에서 운전하면서 밸브를 열어 냉각수를 흐르게하면 탐지기는 1, 2만회에 작동해야 한다.
  • ④ 테스트 밸브 핸들을 수평위치로 놓을 때 밸브내의 작은 오리피스 구멍으로부터 방출되는 냉각수는 일정해야 한다.

12023. 12. 22. 07:58삭제
기관을 유전속도에서 운전하면서 밸브를 열어 냉각수를 흐르게하면 탐지기는 1, 2만회에 작동해야 한다는 것은 검수와 관련이 없는 내용
54. 디젤전기기관차에서 835 rpm 때 제동마력 1948 HP을 발휘하는 SD18형 동력차 기관에서 BSFC 0.24 L/HP·hr이면 인젝터 1 행정마다 분사하는 연료량은?
  • ① 385 mm3
  • ② 853 mm3
  • ③ 358 mm3
  • ④ 583 mm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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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디젤전기기관차의 ORS가 자화되었을 때 부하 조정기가 최대 계자 위치에서 최소 계자 위치까지 이동되는 시간은?
  • ① 3 s
  • ② 6 s
  • ③ 15 s
  • ④ 30 s

12023. 12. 22. 08:01삭제
정답 : 3번 디젤전기기관차의 ORS가 자화되었을 때 부하 조정기가 최대 계자 위치에서 최소 계자 위치까지 이동되는 시간은 15 s이다.
56. 디젤전기기관차의 645계 기관에서 캠에 의하여 작동되는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인젝터 로커암
  • ② 배기밸브 로커암
  • ③ 로커암 파울
  • ④ 크랭크실 압력 탐지장치

12023. 12. 22. 08:26삭제
크랭크실 압력 탐지장치는 캠에 의해 작동되는 것이 아니라, 기관사가 졸음 방지장치 페달을 정상적으로 조작하지 않을 경우 작동하는 장치
57. 디젤전기기관차의 윤활유 고유온 탐지장치가 작용하면 기관은 어떻게 되는가?
  • ① 기관이 정지된다.
  • ② 기관이 유전으로 된다.
  • ③ 발전이 중지된다.
  • ④ 기관회전이 4 놋치 이상 않된다.

12023. 12. 22. 08:30삭제
디젤전기기관차의 윤활유 고유온 탐지장치가 작용하면 기관은 정지된다
58. 디젤기관의 2행정사이클의 소기방식으로 옳은 것은?
  • ① 반전소기식
  • ② 횡단소기식
  • ③ 단류소기식
  • ④ 루프소기법

12023. 12. 26. 03:57삭제
단류소기식은 소기공과 배기밸브를 각각 실린더의 하부와 상부에 두어서 소기가스와 배기가스가 한 방향으로 흐르게 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다른 소기방식에 비해 소기효율이 높고, 후급기를 사용할 수 있으며, 대형 2행정 디젤기관에서 많이 채택하고 있다.
59. 터보차저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① 송풍기는 터빈휠에 직결하여 사용 한다
  • ② 공기밀도가 높은 곳에서 연소공기를 충분히 공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 ③ 기관부하가 낮으면 기관후단 치차열에서 크랭크축으로 부터 동력을 지원받아 필요한 연소공기를 공급하도록 되어 있다
  • ④ 터보차저는 공기압축기, 가스터어빈, 치차구동부품, 오우버런닝 클러치 등으로 구성된다

12023. 12. 22. 11:53삭제
정답 : 3번 터보차저는 배기가스의 압력과 온도를 이용하여 터빈을 회전시키고, 그 회전력으로 공기압축기를 구동하여 엔진에 공기를 가압하는 장치이다. 터보차저는 기관부하와 상관없이 배기가스의 양에 따라 작동하므로, 기관후단 치차열에서 크랭크축으로 부터 동력을 지원받는 것은 아니다. 이는 슈퍼차저의 특징으로, 슈퍼차저는 엔진의 크랭크축에 의해 구동되는 과급기이다
60. 전기기관차의 주변압기유 냉각송풍장치(MVRH)와 관계 되지 않는 것은?
  • ① 구동전동기는 4극 직권전동기가 사용됨
  • ② 공칭 송풍량은 6.5 m3/s임
  • ③ 전동기는 AC 220V에 의해 구동됨
  • ④ 최대 3600rpm으로 회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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