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산업기사(2004. 8. 8.) 시험일자 : 2004년 8월 8일

1과목 : 복식의장 및 한국복식문화사
1. 먼셀의 색상환에서 10 R 에 가장 가까운 색상은?
  • ① 5 R
  • ② 2 R
  • ③ 5 YR
  • ④ 1 Y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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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먼셀의 색입체에서 중심축으로부터 멀리 떨어질수록 어떤 특징의 색채가 되는가?
  • ① 회색기운이 강해진다.
  • ② 채도가 높아진다.
  • ③ 색상이 밝아진다.
  • ④ 명도가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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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복 제작의 일반적인 과정으로 맞는 것은?
  • ① 치수재기 → 본뜨기 → 마름질 → 바느질
  • ② 치수재기 → 마름질 → 본뜨기 → 바느질
  • ③ 본뜨기 → 치수재기 → 마름질 → 바느질
  • ④ 치수재기 → 본뜨기 → 바느질 → 마름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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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복식디자인에 있어 무늬를 선택할 때 고려하지 않아도 될 점은?
  • ① 착용자의 연령에 관계하여 무늬와 색을 고려해야 한다.
  • ② 착용자의 개성을 연구해야 한다.
  • ③ 착용자의 교육정도를 고려해야 한다.
  • ④ 착용자의 체형을 생각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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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에서 복식의 기능과 형태와의 관계에 대하여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복식과 착용자, 복식과 사회환경과의 관계에 의한 표현적 기능을 함께 고려한다.
  • ② 복식과 착용자의 개성을 고려한다.
  • ③ 복식과 사회환경과의 관계를 고려한다.
  • ④ 복식의 형태와 표현적 기능을 고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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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초기의 의복 형태를 결정한 요인이 아닌 것은?
  • ① 자연환경
  • ② 환경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자원
  • ③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기술
  • ④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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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풍차바지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 ① 마루폭 2장, 큰 사폭 2장, 작은 사폭 2장, 밑바대 2장, 조끼허리로 구성된다.
  • ② 오른쪽 마루폭은 큰 사폭과 바느질하고, 왼쪽 마루폭은 작은 사폭과 바느질한다.
  • ③ 밑의 어슷솔을 마루폭에 바느질하고 시접은 마루폭쪽으로 꺾는다.
  • ④ 허리를 달 때 오른쪽의 밑이 올라오도록 겹쳐서 허리에 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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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한복의 전통배색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결혼전에는 노랑 치마에 다홍 저고리를 입었다.
  • ② 중년층에서는 남색 저고리에 옥색 치마를 입었다.
  • ③ 결혼한 신부는 초록 저고리에 빨강 치마를 입었다.
  • ④ 남편이 있는 부녀자들만 자주 반회장을 놓은 옥색저고리를 입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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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의복의 형태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 ① 인간이 맨 처음 입기 시작한 것으로 옷감을 마름질, 바느질을 거의 하지 않은 채 그대로 몸에 두르거나 감아서 늘어뜨려 입는 형식을 권의형이라 한다.
  • ② 관두의 형은 현대 의복형태에서 남미의 페루, 과테말라 등지의 민속복에서 볼 수 있다.
  • ③ 전개형은 튜닉형이라고도 하며 우리나라의 두루마기, 일본의 기모노 등이 여기에 속한다.
  • ④ 체형형은 서양 복식의 기본형으로 변형 발전되어 현대 양복의 기본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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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에서 나머지 셋의 원인으로 인해 나타나게 되는 현대복식의 특징은?
  • ① 노예제도의 폐지
  • ② 여성의 사회진출
  • ③ 섬유산업의 발달
  • ④ 관리의 편리성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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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한국의 복식을 설명한 것 중 옳은 것은?
  • ① 활옷--- 예복 중 가장 간편하고 아름다운 소례복
  • ② 스란치마--- 정장용으로 치마 밑에 입던 특수한 속치마
  • ③ 적의--- 궁중 법복으로 가례 때 입던 옷
  • ④ 몽수---조선 시대 여인들의 쓰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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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우리나라 복식의 원류에 대해 맞게 설명한 것은?
  • ① 중국 복식에 그 원류를 둔다.
  • ② 일본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 ③ 어느 곳의 영향도 없이 한(韓)민족 독자적으로 발전되었다.
  • ④ 북방 알타이계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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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1945년부터 1954년까지의 우리나라 복식의 현황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섬유산업과 패션산업이 급속도로 확산되었다.
  • ② 양복과 양장이 일반화 되었다.
  • ③ 토시, 도포, 버선이 양복과 함께 착용되었다.
  • ④ 일제의 탄압에 의한 후유증과 궁핍 그리고 정치적 불안정으로 인하여 의복이 발달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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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복식에서 본 나라별 개성과 특징이 가장 옳게 짝지워진 것은?
  • ① 고구려 - 무풍적 기상
  • ② 신라 - 선비적 기상
  • ③ 백제 - 화려하고 웅장함
  • ④ 고려 - 유교 상징성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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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원삼에 대하여 옳게 설명한 것은?
  • ① 왕족의 여성만이 착용할 수 있다.
  • ② 삼국시대부터 착용해온 예복이다.
  • ③ 왕비의 원삼색은 초록색이다.
  • ④ 앞이 짧고 뒤가 긴 여성용 예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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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활옷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① 공주· 옹주의 대례복이다.
  • ② 깃은 없고 뒷고대만 있으며 흰 동정을 단다.
  • ③ 소매를 색동으로 흰색, 남색, 끝동을 단다.
  • ④ 서민층에서도 혼례시 허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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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한복을 가장 바르게 설명하고 있는 것은?
  • ① 미적인 면에서 통일, 조화, 균형미가 있다.
  • ② 활동적인 면에서 앞치마를 하거나 끈으로 묶으면 매우 활동적인 옷이 된다.
  • ③ 위생적인 면에서 압박감이 전혀 없고 방한, 방서용으로도 우수한 옷이다.
  • ④ 경제적인 면에서 양복에 비해 싼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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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통일신라의 사회, 문화적 배경에 따른 복식을 논한 것 중 바르게 설명된 것은?
  • ① 피복재료와 색채, 문양, 장식 등은 골품제도에 관계없이 사용하였다.
  • ② 관복을 중국에 청하여 받아오는 청사관복제도가 처음 시행되었다.
  • ③ 옷감의 종류는 다양하고 풍부해 졌으나, 복식은 더욱 검소해졌다.
  • ④ 귀족층은 우리 고유의 복식제를, 서민층은 중국의 복식제를 많이 따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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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중에서 삼(麻)으로 만든 신의 총칭은?
  • ① 놋신
  • ② 진신
  • ③ 미투리
  • ④ 태사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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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은 조선시대 사대부 남자가 머리를 묶을 때 사용한 것이다. 그 설명이 맞는 것은?
  • ① 망건(網巾)-탕건의 덮개
  • ② 풍잠(風簪)-상투를 바로 세워 고정시킴
  • ③ 동곳-망건의 앞에 다는 장식품
  • ④ 관자(貫子)-망건의 당줄을 거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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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한복구성학
21. 다음에서 버선만들기 중 가윗집을 주는 부분이 맞게 짝지워진 곳은?
  • ① 뒤축, 바닥의 곡선
  • ② 뒤축
  • ③ 바닥의 곡선
  • ④ 수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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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풍차바지의 원형제도법 중 옳은 것은?
  • ① 필요치수는 바지길이, 엉덩이둘레이다.
  • ② 엉덩이 둘레/2의 1/5선을 마루폭선으로 한다.
  • ③ 풍차바지의 부리는 17~18 cm로 한다.
  • ④ 조끼허리와 바지허리 둘레의 차이를 주름을 잡고, 주름의 위치는 앞마루폭과 뒤마루폭의 중심선에 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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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골무나 수버선의 수눅에다 장식하는 바느질법은?
  • ① 새발뜨기
  • ② 감침질
  • ③ 상침하기
  • ④ 사뜨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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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에서 원삼의 단과 색동의 색상으로 들어있지 않은 색은?
  • ① 다홍
  • ② 노랑
  • ③ 남색
  • ④ 분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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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여자 저고리에서 시접을 많이 넣을 필요가 없는 곳은?
  • ① 어깨솔
  • ② 배래솔
  • ③ 진동솔
  • ④ 등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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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남자바지 배래시접은 모두 몇겹인가?
  • ① 두겹
  • ② 세겹
  • ③ 네겹
  • ④ 다섯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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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저고리 바느질하기 순서가 옳은 것은?
  • ① 등솔 → 어깨솔 → 섶달기 → 진동 붙이기 → 안만들기→ 안팎끼기 → 배래옆선 → 깃달기 → 동정달기 → 고름달기
  • ② 등솔 → 어깨솔 → 섶달기 → 진동 붙이기 → 안만들기→ 안팎끼기 → 배래옆선 → 깃달기 → 고름달기 → 동정달기
  • ③ 어깨솔 → 등솔 → 섶달기 → 진동 붙이기 → 안만들기→ 안팎끼기 → 배래옆선 → 깃달기 → 동정달기 → 고름달기
  • ④ 등솔 → 어깨솔 → 진동붙이기 → 안섶달기 → 안만들기→ 안팎끼기 → 배래옆선 → 깃달기 → 고름달기 → 동정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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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바늘, 실, 옷감의 조절이 맞지 않았을 때, 톱니 조절이 나쁠 때, 실 조절이 잘못 되었을때의 현상은?
  • ① 밑실이 끊어진다.
  • ② 땀실이 둥글게 늘어진다.
  • ③ 바늘이 부러진다.
  • ④ 재봉틀이 무겁고 소리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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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옷의 솔기가 겉으로 비춰보이므로 솔기를 튼튼하게 하고 깨끼저고리, 치마, 남자의 모시 고의 적삼 등을 할 때 쓰이는 솔기 처리법은?
  • ① 홑솔
  • ② 곱솔
  • ③ 통솔
  • ④ 쌈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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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바지의 사폭방향에 대해 옳게 설명된 것은?
  • ① 작은 사폭의 어슷솔기는 마루폭과 박음해 준다.
  • ② 큰 사폭의 양옆에는 작은 사폭과 박음해 준다.
  • ③ 작은 사폭의 어슷솔기는 큰 사폭의 곧은 솔기와 박음해 준다.
  • ④ 마루폭의 양옆은 작은 사폭의 어슷솔기와 박음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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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동정달기에 대해 옳게 설명된 것은?
  • ① 동정 끝은 깃끝에서 깃너비 정도 올라간 위치에 놓인다.
  • ② 동정을 안감 깃쪽으로 넘겨 꺽고 겉감 깃쪽에서 1cm 땀으로 뜬다.
  • ③ 동정의 너비는 옷의 종류와 상관없이 남녀 모두 일정하게 한다.
  • ④ 동정 끝은 깃끝에서 동정너비 정도 올라간 위치에 놓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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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남자 어린이 전복 제작에 필요한 치수가 아닌 것은?
  • ① 가슴 둘레
  • ② 두루마기 길이
  • ③ 진동 둘레
  • ④ 화장 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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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저고리 섶도련의 바느질법으로 올바르게 설명 된 것은?
  • ① 섶도련선의 바느질 선상에서 홈질을 하여 모나지 않게 오그린다.
  • ② 섶도련선의 바느질 선에서 0.2~0.3cm 밖을 홈질하여 모나지 않게 오그린다.
  • ③ 섶도련의 바느질 선에서 0.2~0.3cm 밖에 솔기를 잘라준다.
  • ④ 섶도련선의 바느질 선상에서 감치기를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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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재봉틀에 사용하는 바늘과 옷감의 두께가 바르게 짝지워진 것은?
  • ① 노방 : 12~14호
  • ② 면직물 : 15~17호
  • ③ 실크 : 18~20호
  • ④ 모시 : 9~1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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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저고리 원형을 제도할 때 고대 치수는?
  • ① B/10 - 0.5 cm
  • ② B/10 + 0.5 cm
  • ③ (B/10 + 0.5 cm) × 2
  • ④ (B/10 - 0.5 cm)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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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남자 저고리의 겉섶을 마름질 할 때 주의할 점은?
  • ① 깃머리에서 앞길이까지 한다.
  • ② 깃머리에서 앞길이 + 시접까지 한다.
  • ③ 진동1/2에서 앞길이까지 한다.
  • ④ 진동1/2에서 앞길이 + 시접까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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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옷감을 정리할 때 올바른 손질법은?
  • ① 식서에 가위집은 90° 로 넣는다.
  • ② 식서에 가위집은 45° 로 넣는다.
  • ③ 식서는 모두 잘라 낸다.
  • ④ 물에 담갔다가 다려서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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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활옷을 만들 때 알맞은 옷감은?
  • ① 문양이 있는 갑사
  • ② 화려한 운문단
  • ③ 견직물 중 무늬없는 공단
  • ④ 물실크 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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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의 한복구성 중에서 가윗집을 넣는 부분은?
  • ① 섶코
  • ② 배래
  • ③ 도련
  • ④ 깃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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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오방장 두루마기의 설명이 아닌 것은?
  • ① 오색 옷감으로 만들어 오방장이라 한다.
  • ② 길과 소매는 연두색이다.
  • ③ 섶은 모두 노랑색이다.
  • ④ 깃과 고름은 남색으로 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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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피복재료학
41. 한복구성 시 가윗집을 넣지 않아도 되는 곳은?
  • ① 버선의 수눅 박기
  • ② 당의의 도련
  • ③ 원삼의 깃
  • ④ 곁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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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시부모에게 동짓날 버선을 지어 드리는 풍속 등 바느질을 기록한 책은?
  • ① 신당서
  • ② 규합총서
  • ③ 규중칠우쟁론기
  • ④ 조침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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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한복의 재단법 중 옳은 설명은?
  • ① 본과 옷감의 결 구분이 없다.
  • ② 좌우 한 쌍을 겹쳐놓고 재단한다.
  • ③ 큰 무늬는 맞추지 않아도 된다.
  • ④ 본은 작은 것을 먼저 배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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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남자바지를 제작하려고 할 때 필요한 치수는?
  • ① 엉덩이 둘레, 바지길이
  • ② 밑위길이, 엉덩이 둘레
  • ③ 엉덩이 길이, 바지길이
  • ④ 바지부리 + 허리둘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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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여자 가슴둘레가 86 ㎝ 되는 사람의 저고리 등품은?
  • ① 40
  • ② 43
  • ③ 47
  • ④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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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아크릴계 섬유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올론
  • ② 테릴렌
  • ③ 아클릴란
  • ④ 캐시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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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재생 인조 섬유 중에서 흡습이 되었을 때 강도가 가장 적게 떨어지는 것은?
  • ① 니트로 셀룰로스 레이온
  • ② 비스코스 레이온
  • ③ 구리암모늄 레이온
  • ④ 아세테이트 셀룰로스 레이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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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필링성이란?
  • ① 섬유가 서로 엉켜 딱딱한 덩어어리가 되는 성질이다.
  • ② 밀링성을 말한다.
  • ③ 직물에 유연함을 부여하는 성질이다.
  • ④ 섬유가 서로 엉키는 성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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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복합섬유를 만드는 목적과 관계 있는 것은?
  • ① 강신도 증가
  • ② 흡습성 증가
  • ③ 대전방지
  • ④ 권축을 생성하여 벌키성을 지니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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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양털의 탄화처리는 무엇을 제거하기 위함인가?
  • ① 울 그리이스
  • ② 광물질
  • ③ 섬유소 불순물
  • ④ 스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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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탄성(Elasticity)이란 무엇인가?
  • ① 섬유가 마찰에 의하여 대전되는 성질
  • ② 섬유에 하중을 가하면 변형되었다가 본래의 상태로 돌아가려는 성질
  • ③ 4℃에 있어서 동일한 물량에 대한 무게의 비
  • ④ 피복이 착용중에 마찰된 부분의 표면에 pill이 생기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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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마 섬유 중 단섬유의 길이가 가장 긴 것은?
  • ① 아마
  • ② 대마
  • ③ 저마
  • ④ 황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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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아마섬유의 공정 수분율은?
  • ① 12 %
  • ② 13 %
  • ③ 13.75 %
  • ④ 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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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섬유 중 산 알칼리에 비교적 강한 섬유는?
  • ① 동물성 섬유
  • ② 재생 섬유
  • ③ 반합성 섬유
  • ④ 합성 섬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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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무명섬유가 섬유 서로간에 잘 엉키게 하여 방적성을 좋게 해주는 원인은?
  • ① 결절
  • ② 겉비늘
  • ③ 크림프
  • ④ 천연꼬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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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산업현장에서 안전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인식되고 유지됨으로서 발생할 수 있는 사항 중 잘못 기술된 것은?
  • ① 직장의 신뢰도가 높아지고 이직율이 증가된다.
  • ② 기술이 축적되어 품질이 향상되고 생산효율을 원활히 해준다.
  • ③ 상하 동료간에 인간 관계가 개선된다.
  • ④ 회사내에 질서가 유지되고 투자경비를 절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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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가스중독과 질식에서 구조 후의 처치로서 잘못된 것은?
  • 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눕혀 놓는다.
  • ② 사고현장의 환기를 충분히 한다.
  • ③ 담요 등으로 의복을 따뜻이 한다.
  • ④ 자력으로 호흡할 수 있으면 따뜻한 물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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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방진마스크를 사용할 때(취급시)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착용시는 안면의 밀착도는 중요하지 않다.
  • ② 사용 후에는 건조한 전용보관 장소에서 보관한다.
  • ③ 조임은 안면에 통증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조인다.
  • ④ 여과제에 분진의 부착정도에 따라 교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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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안전조직 유형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라인형
  • ② 라인-스테프 혼합형
  • ③ 스테프형
  • ④ 라운드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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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불안전한 상태에 의한 재해 중 재해 발생율이 가장 많은 원인에 해당되는 것은?
  • ① 작업 환경의 결함
  • ② 작업 복장의 결함
  • ③ 안전 방호장치의 결함
  • ④ 물자 자체의 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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