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산업기사(2003. 8. 31.) 시험일자 : 2003년 8월 31일

1과목 : 복식의장 및 한국복식문화사
1. 깨끼치마의 조끼허리(여아 조끼허리) 치수 중 a 부분의 치수로 맞는 것은?
  • ① 저고리 길이 - 1cm
  • ② 저고리 길이 - 4㎝
  • ③ 저고리 길이 + 1㎝
  • ④ 저고리 길이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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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자이너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표현하기 위하여 활용하는 자원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디자인 요소
  • ② 디자인 목표
  • ③ 디자인 실제
  • ④ 디자인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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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재질이 특이한 옷감으로 디자인 하고자 할 때 좋은 방법은?
  • ① 디테일을 정교하게 구성한다.
  • ② 선과 형을 단순하게 처리한다.
  • ③ 트리밍을 사용하여 강조점을 구성한다.
  • ④ 채도가 높은 색채를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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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복식의 기원 중 Maslow 의 욕구 수준상 가장 낮은 단계에서 비롯된 것은?
  • ① 심리적 보호 욕구
  • ② 생리적 욕구
  • ③ 정숙성의 욕구
  • ④ 장식 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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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원시인의 신체 장식방법 중 피부의 상처에 남는 흉터를 이용한 장식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변형
  • ② 문신
  • ③ 상흔
  • ④ 전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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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명도의 표시법 중 순수한 회색(중성색)의 표시 기호는?
  • ① G
  • ② R
  • ③ Y
  • ④ 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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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복식의 도구적 기능과 관계가 먼 것은?
  • ① 신체보호와 심리적 보호
  • ② 물리적 기능
  • ③ 사회적 기능
  • ④ 자기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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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한복의 재질면으로 본 특색이 아닌 것은?
  • ① 한복의 옷감은 무늬와 질감이 우리 옷의 아름다움과 조화를 이루었다.
  • ② 한복의 옷감은 형태의 변화가 적은 한복의 개성을 잘 살려준다.
  • ③ 한복의 옷감은 우리나라의 기후 풍토와 생활감정에 조화를 이룬다.
  • ④ 한복의 옷감은 기후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계절감각은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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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복식의 표현적 기능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자기 실현
  • ② 신분, 집단 표시
  • ③ 자기 표현
  • ④ 복식의 전달 수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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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군인들이 전쟁을 수행할 때에 적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기 위하여 특수한 의복을 착용한다는 내용은 복식의 기원을 설명하는 학술 중 어디에 해당 하는가?
  • ① 정숙성설
  • ② 심리적 보호설
  • ③ 신체보호설
  • ④ 신체 장식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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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조선왕조 때 포의 종류로 중국 복제의 영향을 받아 우리 고유의 융복으로서 가능한 옷의 명칭은?
  • ① 철릭
  • ② 도포
  • ③ 창의
  • ④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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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개화기에 새롭게 등장한 남자의 머리 형태는?
  • ① 하이칼라 머리
  • ② 상투 머리
  • ③ 정자관
  • ④ 흑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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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조선시대의 두식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미혼녀는 땋은 머리를 하였고 기혼녀는 얹은 머리, 쪽진머리를 하였다.
  • ② 수식에는 비녀, 떨잠, 첩지, 뒤꽂이 등이 있다.
  • ③ 비녀, 뒤꽂이는 쪽진머리에 사용하는 수식이다.
  • ④ 대수는 궁중에서 의식 때 하던 머리모양으로 어여 머리 위에 떠구지라는 나무로 만든 큰머리를 얹어 놓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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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조선시대의 노리개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는 것은?
  • ① 저고리의 겉고름, 안고름 또는 치마허리에 찬다.
  • ② 계절이나 재료, 크기에 따라 패용하는 위치나 사용 방법이 다르다.
  • ③ 장식적인 의미외에 실용적인 면으로도 사용하였다.
  • ④ 매듭은 홍, 남, 녹이 기본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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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삼국시대 치마의 특성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 ① 폭이 좁고 경쾌한 모양의 치마
  • ② 폭이 넓고 땅에 끌리도록 긴 치마
  • ③ 폭이 넓고 스란단을 댄 중후한 치마
  • ④ 허리에서 아랫단 끝까지 주름을 잡은 치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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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족두리, 도투락 댕기를 착용하기 시작한 시기는?
  • ① 삼국시대
  • ② 고려시대
  • ③ 통일신라시대
  • ④ 조선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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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조선시대 배자의 종류에 속하지 않은 것은?
  • ① 원삼
  • ② 사규오자
  • ③ 두루마기
  • ④ 요즘의 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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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한국인의 백의 선호사상에 대한 설명으로서 맞지 않는 것은?
  • ① 상례와 제례의 기간이 길었다.
  • ② 오방사상에서 백의를 입는 것이 국운에 좋았다.
  • ③ 직물을 짠 그대로의 색을 즐겨 사용하여 인공을 배재하고 자연을 즐겼다.
  • ④ 백의는 민족의 청결하고 순결한 심성을 드러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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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혼례복으로 사용되는 활옷의 경우 다홍색 바탕에 다음과 같은 수를 놓는다. 그것이 의미하는 바가 바르게 설명된 것은?
  • ① 연화문 - 자손번창
  • ② 모란문 - 길상, 불사초
  • ③ 운문 - 부귀, 고귀함
  • ④ 봉황문 - 덕(德), 인(仁), 신(信), 정(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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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반가에서 입었던 예복이 아닌 것은?
  • ① 원삼
  • ② 활옷
  • ③ 당의
  • ④ 적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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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한복구성학
21. 다음 중에서 키가 크고 뚱뚱한 사람의 저고리를 만들 때 잘못된 것은?
  • ① 깃은 조금 길고, 섶은 넓지 않게
  • ② 뒷 도련은 둥글지 않게
  • ③ 저고리 길이는 짧지 않게
  • ④ 배래통은 넓지 않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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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남자 마고자를 바느질 하는 방법 중 바르지 못한 것은?
  • ① 등솔박기는 뒷길의 겉과 겉을 마주대고 등솔선을 맞추어 시침한 후 박는다.
  • ② 어깨박기는 앞길과 뒷길의 겉을 마주대고 진동선에서 고대점까지 박는다.
  • ③ 섶달기에서 시접은 길쪽으로 꺽어 다림질한다.
  • ④ 배레와 옆선박기에서 시접은 안감쪽으로 꺽고 다림질하여 도련으로 뒤집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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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남자 한복 바지를 제도할 때 바지통과 바지부리의 치수가 맞는 것은?
  • ① H/4, H/2 +3
  • ② H/3, H/4
  • ③ H/2, H/4 +3
  • ④ H/4, H/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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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남아 저고리의 돌띠 길이로 가장 적당한 것은?
  • ① 70 cm
  • ② 80 cm
  • ③ 60 cm
  • ④ 85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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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은 풍차바지에 대한 설명이다.틀린 것은?
  • ① 사폭과 마루폭은 박아 사폭 쪽으로 꺽는다.
  • ② 큰사폭과 작은 사폭은 박아 큰사폭 쪽으로 꺾는다.
  • ③ 작은 사폭과 큰 사폭이 앞에만 있고, 뒤에는 없는 바지이다.
  • ④ 마루폭과 밑은 박아 가름솔로 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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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무명 적삼의 배래 솔기는?
  • ① 홑솔
  • ② 곱솔
  • ③ 쌈솔
  • ④ 통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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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은 두루마기와 관복의 차이점이다. 해당되지 않은 것은?
  • ① 관복의 무는 두루마기의 2배이다.
  • ② 관복의 깃은 단령이고, 두루마기의 깃은 직령이다.
  • ③ 관복의 소매통이 두루마기보다 넓다.
  • ④ 긴고름과 짧은 고름이 각각 1개씩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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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버선 만들기에 필요한 치수로 묶어진 것은?
  • ① 발등높이, 발길이.
  • ② 발길이, 발나비.
  • ③ 발목둘레, 발길이.
  • ④ 발높이, 발둘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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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견직물에 대한 미싱바늘과 실의 선택이 가장 옳은 것은?
  • ① 바늘 9번에 실 100번사
  • ② 바늘 16번에 실 100번사
  • ③ 바늘 14번에 실 50∼70번사
  • ④ 바늘 9번에 실 60∼80번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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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저고리 치수에서 가장 상호관계가 없는 것은?
  • ① 깃고대와 섶선
  • ② 깃나비와 동정나비
  • ③ 품과 진동
  • ④ 품과 화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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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옷감 다루기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안과 겉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는 것은 기호에 따라 선택할 수 있으나 대개 식서에 글자를 제직한 것이 바로 보이는 쪽이 안이다.
  • ② 의복에서 겉감과 안감은 같은 계통의 섬유로서 안감은 겉감보다 얇고 미끄러운 것으로 하여야 한다.
  • ③ 색상에 있어서는 겉감이 얇아서 안감이 비칠 때에는 같은색 계통의 엷은 색상으로 한다.
  • ④ 저고리 앞길의 좌우, 색동소매의 좌우 맞추기, 치마에 무늬를 바로 맞추기 등 마름질할 때 세밀하게 주의를 기울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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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저고리감과 빛깔에 대해 잘못 말한 것은?
  • ① 저고리감에는 면직, 마직, 견직, 합성섬유등 여러가지가 있으나 계절, 용도, 취미에 맞추어 적당히 선택해야 한다.
  • ② 고급옷감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아껴 입고 일상복에서는 실용적인 옷감을 사용하도록 한다.
  • ③ 저고리감의 질감은 빳빳한 것보다 부드러운 것이 저고리 선이 명확히 나타난다.
  • ④ 저고리감의 색상은 얼굴색과 체형, 계절등을 고려해서 잘 선택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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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원형 제도에서 다음 기호는 무엇을 표시하는가?
  • ① 늘임의 표시
  • ② 줄임의 표시
  • ③ 다트의 표시
  • ④ 옷감의 결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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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75cm폭 옷감으로 여자 저고리 마름질법은?
  • ① 길이× 4+ 소매나비× 6 + 시접
  • ② 길이× 2 + 소매나비× 4 + 시접
  • ③ 길이× 2 + 소매나비× 2 + 시접
  • ④ 소매나비× 4 + 시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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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재단시 주의할 점이다. 틀린 것은?
  • ① 원형과 옷감의 방향을 주의한다.
  • ② 원형은 큰 것부터 배열한다.
  • ③ 좌우는 따로 재단한다.
  • ④ 무늬 옷감은 무늬의 방향이나 위치를 고려해서 재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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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깃길이는 어떻게 정하는가?
  • ① 겉깃길이 + 안깃길이
  • ② 겉깃길이 + 고대
  • ③ 겉깃길이 + 고대 + 겉깃길이 + 깃나비 + 2
  • ④ 겉깃길이 + 고대 + 안깃길이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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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저고리의 안섶 시접의 방향은?
  • ① 저고리 겉섶쪽이다.
  • ② 길쪽이고 두꺼운 감은 가름솔로 해야한다.
  • ③ 홑솔로 해야한다.
  • ④ 통솔로 해야 부담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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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새가슴인 경우 저고리를 만들 때 유의할 점은?
  • ① 저고리 기장을 짧게 하고 뒷기장을 1cm 길게 한다.
  • ② 옷 형태와 아무런 관계가 없다.
  • ③ 앞기장을 조금 길게 한다.
  • ④ 앞기장을 조금 짧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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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솜 저고리의 바느질 순서로서 맞는 것은?
  • ① 등솔 - 어깨솔 - 섶붙이기 - 진동하기 - 겉깃, 안깃달기 - 배래옆솔기하기 - 안만들기 - 안팎끼기 - 도련 - 솜두기 - 부리맞추기 - 뒤집기 - 안깃공그리기 - 옷고름달기 - 시침뜨기 - 동정달기
  • ② 등솔 - 어깨솔 - 섶붙이기 - 진동하기 - 배래옆솔기하기 - 안만들기 - 안팎끼기 - 깃달기 - 솜두기 - 뒤집기 - 옷고름달기 - 시침뜨기 – 동정달기
  • ③ 등솔 - 어깨솔 - 섶붙이기 - 진동하기 - 도련그리기 - 안만들기 - 솜두기 - 뒤집기 - 시침뜨기 - 옷고름달기 - 동정달기
  • ④ 등솔 - 어깨솔 - 섶붙이기 - 진동하기 - 겉깃 안깃달기 - 안만들기 - 안팎끼기 - 배래옆솔기 도련하기 - 솜두기 - 부리맞추기 - 뒤집기 - 옷고름달기 - 시침뜨기 - 동정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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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여자 동정의 나비는?
  • ① 깃나비의 1/5
  • ② 깃나비의 2/5
  • ③ 깃나비의 3/5
  • ④ 깃나비의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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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피복재료학
41. 가슴둘레 56cm 인 어린이의 두루마기의 품은?
  • ① 12cm
  • ② 16cm
  • ③ 18cm
  • ④ 22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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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원삼을 입을 때 댕기의 겉과 안의 색은?
  • ① 빨강색, 남색
  • ② 주황색, 흰색
  • ③ 흑색, 다홍색
  • ④ 노란색, 빨강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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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바느질 솔기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된 것은?
  • ① 가름솔: 저고리의 진동이나 두꺼운 감의 솔기에 사용된다.
  • ② 통솔: 솔기를 박아서 양쪽으로 가라 눕히는 방법으로 물빨래가 힘든 옷감의 솔기에 사용된다.
  • ③ 쌈솔: 모시, 노방 등의 얇고, 비치는 옷감의 솔기에 사용된다.
  • ④ 곱솔: 시접을 싸서 눌러 박는 방법으로 홑옷이나 작업복의 솔기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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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남자 저고리 참고치수에서(표준체격기준) 저고리 길이는 어느 정도로 하는가?
  • ① 50cm
  • ② 60cm
  • ③ 70cm
  • ④ 75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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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재봉틀의 박음질은 이 부분의 압력과 톱니의 작용에 의하여 옷감이 밀려나가면서 이루어지게 되는데, 이 부분의 명칭은 무엇인가?
  • ① 노루발
  • ② 풀리
  • ③ 윗실조절장치
  • ④ 땀수조절다이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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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폴리에스테르 필라멘트사의 길이가 1500m이고, 그 무게가 10g이면 이실의 데니어(D)수는?
  • ① 50 D
  • ② 60 D
  • ③ 70 D
  • ④ 80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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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면섬유가 아닌 것은?
  • ① 옥양목
  • ② 포플린
  • ③ 데트론
  • ④ 광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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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섬유는 결정화도가 증가하면 성질도 변한다. 결정화도가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는 것은?
  • ① 유연성
  • ② 강도
  • ③ 염색성
  • ④ 흡습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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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비스코스 레이온의 주원료는?
  • ① 재생털 및 노일
  • ② 린터스 및 목재 펄프
  • ③ 부잠사
  • ④ 라니탈 스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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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무명섬유의 표백 및 염색에서 황산을 사용할 경우 유의해야 할 온도 및 농도는?
  • ① 21℃, 2%
  • ② 50℃, 10%
  • ③ 80℃, 10%
  • ④ 100℃,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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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아래의 식물성 섬유 중에서 줄기 섬유(인피 섬유)가 아닌 것은?
  • ① 사이잘마
  • ② 아마
  • ③ 대마
  • ④ 저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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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면 섬유를 수산화나트륨 용액에 담가서 처리한 후 묽은황산으로 중화하여 광택을 증가시키는 가공법은?
  • ① 머서리제이션(mercerization)
  • ② 산아미
  • ③ 염소 클로리네이션
  • ④ S.R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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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면섬유의 천연꼬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천연꼬임은 방적성과 탄성을 가져다 준다.
  • ② 성숙섬유일수록 천연의 꼬임이 적다.
  • ③ 섬유가 거칠수록 많다.
  • ④ 천연꼬임의 방향은 좌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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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습윤되면 강도가 10% 내외로 증가하는 섬유끼리 짝지어진 것은?
  • ① 폴리에스테르, 면
  • ② 면, 인견
  • ③ 면, 마
  • ④ 폴리에스테르, 폴리프로필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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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섬유의 감별에서 뜨거운 구리선에 섬유를 붙여 가스버너의 산화불꽃을 넣어면 섬유속에 염소가 있다는 것을 알수 있다, 이때 산화불꽃의 색깔은?
  • ① 초록빛
  • ② 노란빛
  • ③ 빨강빛
  • ④ 보라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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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안전 교육의 3단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지식 교육
  • ② 기능 교육
  • ③ 태도 교육
  • ④ 습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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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1차 구명처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기도(Air way)
  • ② 호흡(Breathing)
  • ③ 순환(Circulation)
  • ④ 심전도(E.K.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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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안전제일은 누구에 의하여 제창되었는가?
  • ① Heinlich
  • ② Kelly
  • ③ Elkow
  • ④ Jh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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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방진마스크의 구비조건에서 틀린 것은?
  • ① 흡착제가 좋은 것이어야 한다.
  • ② 제진 효율이 좋아야 한다.
  • ③ 흡입저항이 낮아야 한다.
  • ④ 무게가 가벼워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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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응급처치를 실시하고자할 때 준수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생사의 판정을 하여 조치를 취한다.
  • ② 원칙적으로 의약품사용을 피한다.
  • ③ 응급처치를 한 후 반드시 의사의 치료를 받도록 한다.
  • ④ 인공호흡이나 심폐 소생술 조치를 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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