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구)(2007. 8. 5.) 시험일자 : 2007년 8월 5일

1과목 : 멀티미디어개론
1. IPv4(Internet Protocol ver.4)의 주소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한 IPv6는 몇 비트 주소체계를 가지는가?
  • ① 32
  • ② 64
  • ③ 128
  • ④ 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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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IP(IPv4) 주소 203.240.100.1은 어느 클래스에 속하는가?
  • ① 클래스A
  • ② 클래스B
  • ③ 클래스C
  • ④ 클래스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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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정보통신 시스템의 기본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구내 교환기
  • ② 단말 장치
  • ③ 통신 제어장치
  • ④ 데이터 전송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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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인터넷의 시초가 되는 최초의 네트워크는?
  • ① ARPANET
  • ② MILNET
  • ③ NSFNET
  • ④ CS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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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프로토콜(protocol)의 기능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삭제(Remove)
  • ② 단편화(Fragmentation)
  • ③ 재합성(Reassembly)
  • ④ 캡슐화(Encapsul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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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전기적인 접속 표준과 장치 간에 데이터의 물리적 전송 표준을 개발하는 기구는?
  • ① EIA(Electronic Industries Association)
  • ② ANSI(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
  • ③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 ④ ITU-T(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s Union Telecommun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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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오디오 및 비디오와 같은 실시간 데이터의 신뢰성 있는 전송을 위해 제안된 인터넷 표준 프로토콜은 무엇인가?
  • ① IP(Internet Protocol)
  • ② RTP(Real-time Transport Protocol)
  • ③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 ④ FTP(File Transfer Protoc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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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인터넷 보안 프로토콜과 가장 관련이 적은 것은?
  • ① S-HTTP(Secure HyperText Transfer Protocol)
  • ② SSL(Secure Sockets Layer)
  • ③ SGML(Standard Generalized Markup Language)
  • ④ S/MIME(Security Services for Multipurpose Internet Mail Exten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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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웹서버 구축 시 활용하는 소프트웨어로 거리가 가정 먼 것은?
  • ① APACHE
  • ② IIS
  • ③ HTTP
  • ④ P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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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물리적인 주소(MAC)를 IP 주소로 변환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는?
  • ① DHCP Server
  • ② DNS Server
  • ③ ARP Server
  • ④ RARP Ser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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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멀티미디어 특징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선형성(linear)
  • ② 디지털화(digitalization)
  • ③ 통합성(integration)
  • ④ 쌍방향성(inter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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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멀티미디어 관련 장치 중 입력장치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스캐너(scanner)
  • ② 디지타이저(digitizer)
  • ③ 터치스크린(touch screen)
  • ④ 프로젝터(proje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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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그레이스케일 및 컬러정지 화상의 압축 및 복원방식에 관한 국제 표준안으로 디지털카메라 등의 저장 포맷으로 사용되는 것은?
  • ① GIF
  • ② PCX
  • ③ JPEG
  • ④ B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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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아날로그 TV 표준형식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NTSC
  • ② PAL
  • ③ SECAM
  • ④ HD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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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근거리에 놓여 있는 컴퓨터와 이동단말기, 가전제품 들을 무선으로 연결하여 쌍방향으로 실시간 통신을 가능하게 해주는 규격을 말하거나 그 규격에 맞는 제품을 이르는 말은?
  • ① 단방향 통신(Simplex)
  • ② 쌍방향 통신(Duplex)
  • ③ 블루투스(Bluetooth)
  • ④ HTTP(hyper text transfer protoc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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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아날로그 이미지를 디지털화하는 과정에 있어 양자화(quantiza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 ① 연속적인 색상의 갑을 이산치로 변환하는 것을 말한다.
  • ② 아날로그 값의 샘플을 픽셀로 표현하는 것이다.
  • ③ 기본 이미지에 임의의 변형을 가하여 특수한 효과를 얻는 것이다.
  • ④ 아날로그 값의 샘플을 모니터에 출력하는 작업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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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하이퍼텍스트 문서는 무엇을 통해 전달되는가?
  • ① DNS
  • ② TELNET
  • ③ 포인터
  • ④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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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하이퍼미디어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리스트
  • ② 링크
  • ③ 앵커
  • ④ 노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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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웹브라우저에서 직접 보여주지 못하는 사운드나 동영상 파일들을 웹상에서 구현할 수 있도록 브라우저의 기능을 확장시켜주는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 ① Cookie
  • ② FTP
  • ③ HTML
  • ④ Plug-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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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현재 사용되고 있는 데이터 스트림을 위해 데이터 블록이 미리 검색되어 메모리에 저장되는 방법은 무엇인가?
  • ① 캐싱
  • ② 버퍼링
  • ③ 미러링
  • ④ 스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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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CRT모니터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전자총에 의해 발사된 전자빔이 편광판 사이를 지나 새도우 마스크 금속판을 걸쳐 형광물질에 도달한다.
  • ② 컬러 CRT는 빛의 삼원색인 RGB를 사용하여 화면에 표시한다.
  • ③ 장시간 이용 시 눈의 피로가 발생한다.
  • ④ 해상도가 낮을수록 선명도가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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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디지털 악기 제조업체 및 관련 산업체들의 컨소시엄을 통해 제정된 규약으로 디지털 악기와 컴퓨터 간의 인터페이스를 위한 표준안은?
  • ① Real Audio
  • ② MP3
  • ③ MIDI
  • ④ A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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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MPEG의 동영상 압축절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전처리
  • ② 변환
  • ③ 양자화
  • ④ 트위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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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초당 발생한 신호의 변화 상태를 나타내는 변조 속도의 기본 단위는?
  • ① Baud
  • ② Bit
  • ③ Packet
  • ④ C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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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인터넷 방송에 관한 성명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양방향성을 갖는다.
  • ② 채널수가 제한적이다.
  • ③ 방송 외에 부가적인 내용을 전달할 수 있다.
  • ④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에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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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마케팅 전략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경영 합리화 전략
  • ② 크리에이티브 전략
  • ③ 시장 세분화 전략
  • ④ 제품 차별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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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멀티미디어기획및디자인
27. 다음 중 기업의 이윤추구를 위한 디자인 마케팅의 4가지 기본 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제품
  • ② 유통
  • ③ 문화
  • ④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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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기획서 작성 시 유의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요점을 알 수 있도록 쓰기보다 서술형으로 기록한다.
  • ② 기획의 목적, 목표를 명확하게 작성한다.
  • ③ 그림, 일러스트레이션을 효과적으로 사용한다.
  • ④ 문장의 의미를 명료하게 쓰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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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디자인의 필수 요소로서 물체의 조성설질을 뜻하는 것은?
  • ① 색채
  • ② 질감
  • ③ 크기
  • ④ 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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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디자인의 조건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합목적성
  • ② 심미성
  • ③ 질서성
  • ④ 신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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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목적에 따른 디자인 분류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평면 디자인
  • ② 포장 디자인
  • ③ 시각 전달 디자인
  • ④ 리-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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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광원으로부터 나오는 광선이 물체에 비추어 반사, 분해, 투과, 굴절, 흡수될 때 안구의 망막과 여기에 따르는 시신경에 자극하여 일어나는 감각 현상은 디자인 요소 중 무엇에 해당하는가?
  • ① 형태
  • ② 색채
  • ③ 질감
  • ④ 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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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디자인의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형, 색, 질감 등의 조화를 통하여 시각적인 통일을 이룰 수 있다.
  • ② 유사조화란 동일 요소들의 조합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반드시 요소가 동일하여야 이루어진다.
  • ③ 디자인의 미(美)적인 조화를 위해서는 통일과 변화를 적절하게 함께 표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④ 대칭이랑 균형의 가정 전형적인 구성형식으로 가장 일반적인 균형이 잡힌 형태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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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디자인 시 편안하고, 안정적인 느낌을 주는 정렬은?
  • ① 수평
  • ② 수직
  • ③ 사선
  • ④ 곡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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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단조로움과 규칙적임에서 벗어나 사용자의 관심과 시선을 집중시키고자 할 때 사용하는 가장 효과적인 미적 형식 원리는?
  • ① 반복
  • ② 강조
  • ③ 점이
  • ④ 통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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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좋은 웹 내비게이션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쉽게 익힐 수 있어야 한다.
  • ② 사이트의 목적에 적합해야 한다.
  • ③ 사용자가 잘못된 명령을 내려도 올ㅇ은 명령을 내릴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 ④ 명확한 시각적 메시지를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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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GOOD 웹사이트의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웹사이트의 목적을 충분히 전달해야 한다.
  • ② 시각적, 기능적으로 참신해야 한다.
  • ③ 사용하기 편리해야 한다.
  • ④ 자기만의 스타일을 고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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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타이포그래피(typography)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내용은?
  • ① ‘글자’라는 의미의 그리스어 ‘typewriter'에서 유래하였다.
  • ② 글자를 이용한 디자인으로 예술과 기술이 합해진 영역이다.
  • ③ 글자체, 글자크기, 글자사이, 글줄사이, 여백 등을 조절하여 전체적으로 읽기 편하도록 구성하는 표현기술이다.
  • ④ 전통적으로 활판인쇄술을 의미했으나 현대에서는 기능이나 미적인 면에서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기술이나 학문으로 통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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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픽토그램(Pictogram)에 대한 설명 중 옮지 않은 것은?
  • ① 언어를 대신하여 특정 대상의 특성이나 방법을 표현하는 그래픽 심벌을 말한다.
  • ② 수명이 오래 갈 수 있는 조형성이 있어야 한다.
  • ③ 디자인 폴리시(Design Policy)에 의한 기초전략이 있어야 한다.
  • ④ 청각 전달의 기능을 주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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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책의 장, 절 형식의 구조를 멀티미디어로 전환하는 구조로서 메뉴가 많을 경우 유사한 내용끼리 묶어서 사용하면 효과적이지만 사용자는 자신이 얼마만큼 범위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 알기가 어려운 단점이 있는 멀티미디어 구조형식은?
  • ① 선형구조
  • ② 계층구조
  • ③ 혼합구조
  • ④ 하이퍼텍스트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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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그래픽을 표시하는 방법 중 벡터 방식의 이미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픽셀이라고 하는 점들의 집합이다.
  • ② 이미지의 선, 곡선, 원 등의 (기하학적) 구성요소를 수학적으로 표현한다.
  • ③ 각 픽셀은 하나 이상의 색상을 나타낼 수 있다.
  • ④ 래스터(raster)방식이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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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그래픽 작업을 할 수 있도록 각 화면의 개략적인 구성과 글을 자세하게 기술하는 것을 말하는 것은?
  • ① 사운드 소스(sound source)
  • ② 그래픽 이미지(graphic image)
  • ③ 텍스트(text)
  • ④ 스토리보드(story 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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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황금분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그리스 시대부터 미적인 비례의 전형으로 사용되어 왔다.
  • ② 신의 비례라고도 한다.
  • ③ 모듈러의 개념이라고도 한다.
  • ④ 가로 세로의 비율이 1:1.618일 때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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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점의 동적 정의를 설명한 것은?
  • ① 점의 이동 흔적
  • ② 면의 한계 또는 면의 교차
  • ③ 위치만 있고 크기는 없다.
  • ④ 물체가 차지하고 있는 한정된 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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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면의 이동이 자취이며 길이, 너비, 형태와 공간, 표면, 방위, 위치 등의 특징을 가지며, 평면의 확장이다. 각도를 가진 방향으로 이동하거나 면의 화전에 의해서 생기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점
  • ② 선
  • ③ 면
  • ④ 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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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비트맵 이미지의 설명으로 가장 먼 것은?
  • ① 여러 개의 점(Pixel)으로 표시되는 방식이다.
  • ② 작성된 그림을 확대 또는 축소할 경우에는 그림의 모양, 외곽선 부분이 변형된다.
  • ③ 점(Pixel)의 수가 많을수록 해상도가 높다.
  • ④ 가장 대표적인 방식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 CAD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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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Pixel 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Picture + element 의 결합으로 만들어진 용어이다.
  • ② 8bit 이미지 상의 한 개 픽셀은 8가지 색상표현이 가능하다.
  • ③ 한 픽셀에 대한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몇 개의 비트를 사용하는가를 색심도라고 한다.
  • ④ 이미지에서 한 픽셀의 위치 정보는 직교 좌표계의 x, y 좌표값으로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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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레터링(lettering)에 관한 설명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글자라는 소재를 사용하여 어떤 사고나 의도를 표현하고 전달하려는 것이다.
  • ② 활자와 여러 가지 요소들을 이용하여 지면을 아름답고 내용이 충실히 전달되도록 하는 것이다.
  • ③ 개성적이고 부드러우며 임의의 공간, 임의의 형태, 대소, 강약 등 표현이 자유롭다.
  • ④ 글자를 주체로 한 디자인 및 타이포그래피의 기초 분야 중 하나이며 디자인적으로 제작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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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가산혼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가법혼색 또는 가색혼합이라고 한다.
  • ② 가산혼합에서의 보색을 섞으면 회색 또는 흑색이 된다.
  • ③ 가산혼합의 원리는 컬러텔레비전을 비롯하여 조명들에도 이용되고 있다.
  • ④ Red, Greed, Blue 의 3색을 여러 강도로 섞으면 어떤 색이라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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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그림물감이나 인쇄용 잉크 등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인쇄에 표현되는 색상은 색을 배합하여 나타내는데, 다양한 색을 표현한다고 하여 배합색상이라고도 하는 색상은?
  • ① RGB
  • ② CMYK
  • ③ Lab
  • ④ Graysca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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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멀티미디어저작
51. 프로그램 언어(Language)의 분류에 있어서 1990년대 등장한 제 5세대 언어의 특징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지식기반 시스템(Knowledge-based system)
  • ② 사용자 중심언어에서 기계처리 중심언어로 발전
  • ③ 자연어 처리(Processing of human language)
  • ④ 인공지능 분야에 기반을 둔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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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객체지향 언어에서 객체의 상태 및 기능을 표현하는 것이 아닌 것은?
  • ① 멤버변수
  • ② 멤버속성
  • ③ 멤버함수
  • ④ 멤버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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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Asymetrix 사에서 개발한 제품으로 객체지향적 제작환경을 제공하는 가장 대표적인 멀티미디어 저작도구는?
  • ① 디렉터(director)
  • ② 툴북(toolbook)
  • ③ 플래시(flash)
  • ④ 자바(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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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멀티미디어의 정보설계 방법 중 가장 단순한 구조로 연속된 일련의 정보를 순차적으로 볼 수 있게 구성하는 것은?
  • ① 선형구조
  • ② 계층구조
  • ③ 대화형구조
  • ④ 데이터베이스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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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사용자의 여러 가지 반응에 따라 분기하고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보다 상세한 내용을 표시하는 형태는 멀티미디어 저작 도구의 어떤 기능에 해당하는가?
  • ① 스크립트 기능
  • ② 상호작용 기능
  • ③ 프로그램 기능
  • ④ 확장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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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HTML4.0에서는 <U> 태그를 사용하지 않도록 권장하고 있다. 그렇다면 스타일시트(CSS)에서 <U>태그를 사용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내기 위한 스타일 정의로 맞는 것은?
  • ① text-style:underline
  • ② text-decoration:underline
  • ③ text-line:underline
  • ④ text-variation:under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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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사용자가 작성한 HTML문서에 있는 태그와 특수기호까지 웹브라우저 화면에 그대로 보여 주게 하는 태그는?
  • ① <pre>
  • ② <xmp>
  • ③ <sup>
  • ④ <df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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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HTML 태그의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 공백문자
  • ② <p> : 단락구분
  • ③ <br> : 행구분
  • ④ <pre> : 들여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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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글자체, 줄 간격, 웹페이지의 배경 등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으며, 하나의 스타일시트파일을 만들어 여러 개의 웹문서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은?
  • ① HTML
  • ② COBOL
  • ③ VRML
  • ④ C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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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HTML에서 bgproperties="fixed"와 같은 기능을 하는 CSS(cascading style sheet)는 무엇인가?
  • ① background-position
  • ② background-attachment
  • ③ letter-spacing
  • ④ line-he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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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DHTML의 구성요소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CGI
  • ② CSS
  • ③ HTML
  • ④ javascri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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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XML(Extensible Makeup Language)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XML태그는 대소문자 구분을 한다.
  • ② XML은 자신의 문서구조와 자신의 태그를 정의할 수 있다.
  • ③ XML은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는다.
  • ④ XML은 파일 또는 데이터베이스에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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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플래시MX의 액션 중 fscommand의 명령과 인수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quit 명령은 인수를 생략하여 사용할 수 있다.
  • ② fullscreen 명령에서 인수로 true를 사용하면 전체 화면 모드로 Flash 플레이어를 지정한다.
  • ③ allowscale 명령에서 인수로 true를 사용하면 동영상이 원래 크기로 보이도록 설정하는 것이다.
  • ④ exec 명령은 응용프로그램의 경로를 인수로 사용하여 프로젝터로 부터 응용프로그램을 실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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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플래시MX의 액션스크립트를 이용하여 자바스크립트 내장함수를 실행시키는 구문으로 맞는 것은?
  • ① JavaScript("javascript:alert('FlashMX and JavaScript');");
  • ② JavaScript:alert('FlashMX and JavaScript');
  • ③ getURL("javascript:alert('FlashMX and JavaScript');");
  • ④ getURL:alert('FlashMX and JavaScri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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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플래시 액션스크립트에 관한 설명이다. 가장 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attachMovie() : 심벌로부터 무비클립 인스턴스를 복제하여 다른 인스턴스를 생성한다.
  • ② duplicateMovieClip() : 라이브러리 내의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배치한다.
  • ③ loadVariables() : 텍스트 파일 등을 읽어 들여 무비클립이나 변수 값들을 설정한다.
  • ④ hitTest() : 키보드의 키 값 입력을 감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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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플래시에서 사운드 삽입 시 파일 최적화를 위해 mp3파일을 직접 스트리밍 할 수 있게 해주는 액션은?
  • ① loadSound
  • ② openSound
  • ③ addSound
  • ④ insertSou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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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플래시 무비를 최적화시키는 방법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무비에서 여러 번 사용할 오브젝트는 심벌로 등록하여 활용한다.
  • ② 외부에서 불러온 벡터 이미지는 Break Apart한 후, Optimize를 적용하여 불필요한 곡선수를 줄인다.
  • ③ 비트맵 파일은 되도록 동적인 요소로 사용한다.
  • ④ 필요 없는 프레임과 키프레임은 삭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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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무비클립 인스턴스의 이벤트를 다루는데 사용되는 이벤트 핸들러로 적절한 것은?
  • ① Clip
  • ② Event
  • ③ onClipEvent
  • ④ onMov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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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매크로미디어 사에서 개발한 디렉터의 스크립트 언어는?
  • ① 링고
  • ② 캐스트
  • ③ 아트웨어
  • ④ 하이퍼토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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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디렉터8.0에서 디렉터 무비를 쇽웨이브 무비가 포함된 웹문서로 변환하기 위해 기분적으로 제공되는 출판기능은?
  • ① 플래시(flash)
  • ② 프리미어(premiere)
  • ③ 퍼블리시(publish)
  • ④ 하이퍼텍스트(hyper te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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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오쏘웨어(Authoware)의 타이틀, 디렉터의 무비 등 웹페이지 상에서 실시간으로 볼 수 있게 하는 기술은?
  • ① Realaudio
  • ② shockwave
  • ③ adobe premier
  • ④ RealPlay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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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C 언어와 구문이 비슷하며, sed, awk, tr 등과 같은 기능은 포함하는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언어는?
  • ① Javascript
  • ② Perl
  • ③ REXX
  • ④ FORTR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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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자바(Java) 언어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자바는 하드웨어에 종속적이며 구조체, 공용체, 포인터를 지원한다.
  • ② 자바는 플랫폼에 독립적인 언어이다.
  • ③ 분산 환경에 적합하고, 높은 성능과 객체지향 및 멀티쓰레드를 지원하는 언어이다.
  • ④ 한번 쓰여진 코드는 시스템에 따른 별도의 이식 없이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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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주석의 시작 기호로 맞는 것은?
  • ① //
  • ② */
  • ③ {
  • ④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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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자바(Java)개발 환경에서 컴파일 과정 후에 생성되는 코드 확장자는?
  • ① class
  • ② java
  • ③ zip
  • ④ mo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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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 ) 안에 들어갈 적당한 단어는?
  • ① 비트
  • ② 프로그램
  • ③ 프레임
  • ④ 패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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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멀티미디어제작기술
77. TCP/IP 모델에서 TCP, UDP와 같은 프로토콜이 동작하는 계층은?
  • ① Host-to-Network Layer
  • ② Internet Layer
  • ③ Transport Layer
  • ④ Application Lay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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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오디오파형을 디지털화하는데 있어 표본화율(Sampling rat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 ① 표본화율이 높을수록 원음에 가깝다
  • ② 표본화율이 높을수록 데이터양이 줄어든다.
  • ③ 44100Hz라는 표본화율은 22050Hz의 주파수까지 표현할 수 있다.
  • ④ 나이퀴스트(Nyquist)의 표본화 법칙을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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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중 주파수와 관련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주파수는 음의 높낮이와 관련이 있다.
  • ② 주파수가 크면 고음이고 작으면 저음이다.
  • ③ 주파수는 사운드 파형의 반복횟수이다.
  • ④ 측정 단위로는 초당 진동횟수인 Octave가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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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디지털 영상으로 만들어진 데이터를 극장용 필름의 규격에 맞게 출력하는 작업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D-6
  • ② 샘플링(sampling)
  • ③ 텔레시네(telecine)
  • ④ 키네스코프(kinesco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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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 우리나라에서 채택하고 있는 아날로그 지상파 TV의 표준 방식은?
  • ① NTSC
  • ② PAL
  • ③ SECAM
  • ④ V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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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디지털 신호가 지연되어 전달되거나 기기 간의 저항이 제대로 매칭되지 못해 발생하는 신호의 왜곡으로 이 에러가 심하면 음이 ‘찌직’거리거나 ‘따닥따닥’ 하는 정전기성 잡음이 들리게 되는 이 에러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앨리어싱(alising)
  • ② 지터(Jitter)
  • ③ 스트림(stream)
  • ④ 절환 오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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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디지털비디오나 오디오의 데이터를 압축 또는 해제하는 알고리즘을 총칭하는 것은?
  • ① 코덱(CODEC)
  • ② 합성(Compositing)
  • ③ 코드분할(CDMA)
  • ④ 편집(Edi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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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어떤 사물의 형상을 전혀 다른 형상으로 점차 변형시키는 기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크로마키(Chromakey)
  • ② 모핑(Morphing)
  • ③ 매트 페인팅(Matte Painting)
  • ④ 애니메트로닉스(Animatron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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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비디오 압축 기술 중 MPEG-2 방식의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내용은?
  • ① 목표 전송률은 0.8 Mbit/sec 이하이다.
  • ② MPEG-1에 대한 순방향 호환성을 지원한다.
  • ③ 광범위한 신호형식에 대응하기 위해 프로파일(profile) 및 레벨(level)에 따라 복수개의 사양이 정해져 있다.
  • ④ 순차주사(noneinterlace)방식과 격행주사(Interlace) 방식 모두를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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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MPEG-7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멀티미디어 정보의 효율적인 색인화와 검색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② 멀티미디어 정보의 제작, 전송, 저장, 유통 및 검색 분야에 활용될 수 있다.
  • ③ 고화질 디지털 영상을 이용한 HDTV 방송 실현을 목표로 한다.
  • ④ 다양한 멀티미디어 정보를 기술하기 위한 표준화 방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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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비디오 압축 기술에 있어 적정한 압축방법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프레임 수(fps)의 축소
  • ② BMP파일 포맷으로 축소
  • ③ 프레임 크기(Number of Pixels)의 축소
  • ④ 픽셀 당 컬러 비트 수(Color Bit Depth)의 축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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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영상 단위 중 동일한 시간과 장소에서의 일어나는 일련의 상황이나 사건을 나타내며, 여러 개의 컷(cut)이 모여 하나의 장면을 이루는 것은?
  • ① Take
  • ② Sequence
  • ③ Scene
  • ④ sh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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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넌 리니어(Non-Linear) 영상 편집 방법에 대한 장점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유연성과 속도감을 가능하게 한다.
  • ② 테이프 대 테이프 편집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진다.
  • ③ 음향 및 비디오 트랙들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 ④ 비순차적 방식으로 편집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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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물체 경계면의 픽셀을 물체의 색상과 배경의 색상을 혼합해서 표현함으로써 물체의 경계면을 부드럽게 보이도록 하는 방법은?
  • ① 스캐닝(Scanning)
  • ② 매핑(mapping)
  • ③ 랜더링(rendering)
  • ④ 앤티앨리어싱(Anti-alia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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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인간의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3차원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생성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술은?
  • ① 절차적 애니메이션(Procedural Animation)
  • ②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Key-frame Animation)
  • ③ 모션 캡처(Motion Capture)
  • ④ 역운동학(Inverse Kinema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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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전기적인 신호를 합성하여 음을 생성하는 장치를 의미하는 것은?
  • ① 믹서(Mixer)
  • ② 샘플러(Sampler)
  • ③ 신디사이저(Synthesizer)
  • ④ 미디 인터페이스 카드(MIDI Interface C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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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 중 어셈블 편집(Assemble Editing)을 설명한 것은?
  • ① 스위처, 오디오믹서 등을 이용한 효과편집
  • ② 타임라인 상에서 두 개 이상의 영상을 합성하는 편집
  • ③ 편집대본의 순서로 컷과 컷을 연결하는 기본적인 편집
  • ④ 일부분의 영상 또는 음성트랙에 다른 영상 등을 삽입하는 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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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사운드(sound)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주파수(Frequency)
  • ② 효과(effect)
  • ③ 진폭(Amplitude)
  • ④ 음색(Tone Col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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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디지털 오디오 레코딩 시 고려사항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장비의 규모
  • ② 음색밸런스
  • ③ 주파수 범위
  • ④ 믹싱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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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정지 사진이나 한 장의 그림에 해당되는 영상의 시간적 최소 단위는?
  • ① Cut
  • ② Shot
  • ③ Frame
  • ④ Sce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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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다음 중 벡터 방식의 파일 포맷은?
  • ① BMP(BitMaP)
  • ② EPS(Encapsulated PostScript)
  • ③ GIF(Graphics interchange Format)
  • ④ JPEG(Joint Photographic coding Experts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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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다음 중 인코딩과 디코딩 시간이 MP3압축보다는 오래 걸리지만 압축률이 30%정도 향상되어 파일크기를 작게 만들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는 일본 ‘야마하’사에서 만든 사운드 파일 포맷은?
  • ① AU
  • ② VQF
  • ③ ASF
  • ④ Realaud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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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다음 중 비디오 파일 포맷이 아닌 것은?
  • ① AVI(Audio Visual Interleave)
  • ② ASF(Advanced Streaming Format)
  • ③ MOV(quicktime MOVie)
  • ④ PDF(Portable Document Form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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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Microsoft 사의 액티브 무비 규격으로 windows media encoder를 이용하여 인코딩하였을 때 만들어지는 오디오 파일의 확장자는?
  • ① asf
  • ② asx
  • ③ wmv
  • ④ w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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