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구)(2003. 8. 10.) 시험일자 : 2003년 8월 10일

1과목 : 멀티미디어개론
1. 다음 중 뉴미디어(New Media)와 가장 관련이 먼 것은?
  • ① 기존 미디어 외에 전자기술의 발달로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정보 교환 및 수단을 의미한다.
  • ② 정보나 뉴스를 다양화시키고 고도화하는데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 ③ 멀티미디어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며 다수의 미디어 정보를 동시에 포함한다.
  • ④ 고선명 TV(High Definition TV), 비디오텍스(VideoTex), 비디오 폰(Video Phone)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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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인터넷 기본 프로토콜(protocol)에 해당하는 TCP/IP의 영문 원어 표기는?
  • ① Transmission Control Port / Internet Port
  • ② Translate Control Port / Internet Port
  • ③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Internet Protocol
  • ④ Translate Control Protocol / Internet Protoc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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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IPv4 주소체계의 고갈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확정한 IPv6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 ① IPv4의 헤더필드 중 일부를 삭제하거나 선택영역으로 변경하였다.
  • ② IP주소를 IPv4의 32비트길이에서 64비트로 확장하였다.
  • ③ 각기 다른 대역폭에서도 비디오 데이터의 처리가 무리 없이 이루어지도록 대역폭을 확보할 수 있게 지원 한다.
  • ④ 보안과 관련하여 안전한 통신, 메시지의 발신지 확인, 암호화 기능 등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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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입출력 장치를 컴퓨터와 연결하는 인터페이스 기능과 사운드나 이미지를 처리하여 데이터를 압축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장치는 무엇인가?
  • ① 응용 소프트웨어
  • ② 본체
  • ③ 기억 장치
  • ④ 미디어 처리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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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멀티미디어 구현에 사용되는 영상카드 중 256색상을 표현할 수 있으며 최대 800×600 화소까지 지원가능하고 칼라모드의 표준이 되는 영상카드는 무엇인가?
  • ① CGA
  • ② XGA
  • ③ VGA
  • ④ SVG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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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인터넷에 연결된 사람들과 문자로 실시간 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 기능으로 최근에는 인터넷폰과 비디오폰이 실용화되면서 음성이나 실시간 영상까지 제공하는 인터넷 기능에 해당하는 것은?
  • ① E-mail
  • ② FTP
  • ③ IRC
  • ④ V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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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RGB 모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빛의 삼원색을 이용하여 가색 혼합 방식으로 칼라를 표현한다.
  • ② 색조, 채도, 명도를 이용하여 특정 칼라를 표현하는 방식이다.
  • ③ 텔레비전에 사용하는 방식으로 인간의 눈이 색보다 밝기에 민감하다는 사실을 이용한 방식이다.
  • ④ 색의 삼원색을 이용하여 감색 혼합 방식으로 칼라를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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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아날로그 사운드의 원음을 그대로 반영하기 위해서는 원음이 가지는 최고 주파수의 몇 배 이상으로 표본화해야 하는가?
  • ① 2배
  • ② 3배
  • ③ 4배
  • ④ 8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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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IP 주소 191.1.2.3은 어느 클래스에 속하는가?
  • ① 클래스 A
  • ② 클래스 B
  • ③ 클래스 C
  • ④ 클래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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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허브와 브리지의 기능을 혼합시킨 네트워크 장비는?
  • ① Gateway
  • ② Switch
  • ③ Router
  • ④ CSU/DS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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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멀티미디어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통합성(Integrity)
  • ②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 ③ 연결성(Connectivity)
  • ④ 독립성(Independ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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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하드웨어 장치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 ① 마이크
  • ② CD-ROM 드라이브
  • ③ 모니터
  • ④ 조이스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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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사운드의 기본요소 중 음의 크기와 관련이 있는 것은?
  • ① 진폭(Amplitude)
  • ② 잡음(noise)
  • ③ 음색(Tone Color)
  • ④ 주파수(Freque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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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비트맵 이미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색의 수가 많을수록 그림 내에서의 색변이가 부자연스러워지며 픽셀 간 경계도 쉽게 구분되지 않는다.
  • ② 연속되는 픽셀들 단위로 이미지를 표현하기 때문에 점차적인 색변화를 나타내는 효과에 유용하다.
  • ③ 그림을 확대 및 축소 시에도 아무런 화질 변화 없이 잘 나타난다.
  • ④ 미세한 그림이라든지 점진적인 색변이를 나타내는데 만족스럽지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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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예술, 출판 등과 같이 정지 영상을 취급하는 분야에 널리 이용되고 있는 표준화 방식과 연관이 있는 것은?
  • ① JPEG
  • ② MPEG-4
  • ③ H.261
  • ④ MPEG-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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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텍스트나 이미지를 비트맵 형태의 디지털 데이터로 저장하는 하드웨어 장치는?
  • ① 스캐너(scanner)
  • ② 터치스크린(touch screen)
  • ③ 디지타이저(digitizer)
  • ④ 전자펜(electronic p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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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라우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OSI모델의 물리계층, 데이터링크계층, 네트워크계층에서 동작한다.
  • ② 네트워크계층 주소를 접근 할 수 있다.
  • ③ 두개 이상의 네트워크 주소와 링크를 가지고 있다.
  • ④ 한 프로토콜의 패킷 형식을 받아 다른 프로토콜 형식으로 변환해서 전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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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그래픽 파일 형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JPEG 형식은 GIF 형식에 비해 다양한 색상을 나타낼 수 있다.
  • ② JPEG는 사진 압축에 가장 유리한 포맷으로 웹에서 표준으로 널리 사용된다.
  • ③ GIF 형식은 24bit 트루 컬러(True Color) 색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④ GIF 형식은 Animation을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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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그래픽과 이미지 표현방식 중, 그림을 손상 없이 임의로 확대 또는 축소하는 것이 가능한 방식은?
  • ① 벡터방식
  • ② 비트맵방식
  • ③ RGB방식
  • ④ 래스터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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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완성된 장면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모델에 색상과 질감등 사실성을 부여해야 하며 이러한 작업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Authoring
  • ② Modeling
  • ③ Rendering
  • ④ Ani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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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3차원 그래픽에서 사용되는 파일 포맷 중 대표적인 파일포맷이 아닌 것은?
  • ① 3DS
  • ② DXF
  • ③ CDR
  • ④ W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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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인간의 움직임을 만들어 내는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움직임을 직접 캡처(capture)하여 정보를 3차원으로 저장하여 사용하는 기술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툰즈(ToonZ)
  • ② 역운동학(Inverse Kinematics)
  • ③ 애니모(Animo)
  • ④ 모션 캡처(Motion Cap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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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DVD-ROM의 데이터 전송속도는 CD-ROM과 마찬가지로 배속으로 나타내는데, DVD-ROM의 1배속이란?
  • ① 1150Kbps
  • ② 1250Kbps
  • ③ 1350Kbps
  • ④ 1450Kb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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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 ) 안에 적절한 용어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 ① ①하이퍼링크 ②하이퍼텍스트
  • ② ①하이퍼텍스트 ②하이퍼링크
  • ③ ①하이퍼카드 ②하이퍼링크
  • ④ ①하이퍼링크 ②하이퍼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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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픽셀(Pixel)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컴퓨터 모니터 화면에 나타나는 각각의 점을 뜻하기도 한다.
  • ② Picture Element의 합성어로 화면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이다.
  • ③ 픽셀에 할당된 비트수와 이미지 컬러와는 상관이 없다.
  • ④ 픽셀 단위로 저장되는 이미지를 비트맵방식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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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시장 조사 방법에서 질적 조사 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전화 면접법
  • ② 개별 면접 방법
  • ③ 우편 질문지법
  • ④ 심층 면접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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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멀티미디어기획및디자인
27. 마케팅조사 방법에서 실사방법이 아닌 것은?
  • ① 우편조사법
  • ② 전화면접법
  • ③ 개인면접법
  • ④ 비디오미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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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마케팅의 기본 원리와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 ① 좋은 디자인은 훌륭한 판매자의 역할을 한다.
  • ②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한다.
  • ③ 회사의 세무관계를 조사한다.
  • ④ 소비자의 행동을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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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제품수명주기의 특성 중 올바른 설명은?
  • ① 제품수명주기상의 각 단계에 따라 마케팅, 재무, 생산, 구매, 인사전략이 동일해 진다.
  • ② 제품의 이익은 제품수명주기상의 단계별로 감소했다가 증가한다.
  • ③ 제품의 매출은 제품수명주기의 각 단계에 걸쳐 상이한 크기로 나타난다.
  • ④ 제품은 무한한 수명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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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사용자들이 인터페이스(interface)를 인지하는 순서로 적합한 것은?
  • ① 형태와 색 - 정보아이콘 - 텍스트
  • ② 텍스트 - 정보아이콘 - 형태와 색
  • ③ 형태와 색 - 텍스트 - 정보아이콘
  • ④ 정보아이콘 - 텍스트 - 형태와 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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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현대 디자인의 양식을 형성한 근원이 아닌 것은?
  • ① 기술혁신에 따른 19세기 엔지니어들의 구조
  • ② 르네상스
  • ③ 아르누보의 신양식
  • ④ 모리스의 Arts and crafts mov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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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황금분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가로 세로의 비율이 1:1.618일 때를 말한다.
  • ② 그리스 시대부터 미적 비례의 전형으로 사용되어 왔다.
  • ③ 신의 비례라고도 한다.
  • ④ 묘듈러의 개념이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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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가법혼색의 3원색이 아닌 것은?
  • ① 황색(yellow)
  • ② 빨강(red)
  • ③ 녹색(green)
  • ④ 파랑(bl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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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디자인의 원리에 대한 설명이 바르지 못한 것은?
  • ① 대칭이란 균형의 가장 전형적인 구성형식으로 가장 일반적으로 균형이 잡힌 형태를 말한다.
  • ② 디자인의 미(美)적인 조화를 위해서는 통일과 변화를 적절하게 함께 표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③ 형, 색, 질감 등의 조화를 통하여 시각적인 통일을 이룰 수 있다.
  • ④ 유사조화란 동일의 요소들의 조합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반드시 요소가 동일하여야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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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디자인을 설명하는 내용이 아닌 것은?
  • ① 점, 선, 면으로 나뉜다.
  • ② 프랑스어의 데생(dessein)과 관련 있다.
  • ③ 라틴어의 스케치하다, 소묘를 의미를 가진 데지그라네(Designare)에서 나온 용어이다.
  • ④ 행동계획을 발전시키는 과정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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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디자인의 요소 중 점(Poin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점은 원형으로만 표현된다.
  • ② 점은 작을수록 점같이 보이며 클수록 면처럼 보인다.
  • ③ 점은 크기를 갖지 않고 위치를 표시하는 것이다.
  • ④ 점은 위치를 나타내거나 강조, 구분, 계획 등을 나타내는 기능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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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디자인의 요소 중 곡선이 주는 느낌이 아닌 것은?
  • ① 날카로움
  • ② 유연성
  • ③ 우아함
  • ④ 경쾌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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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디자인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 ① 그래픽디자인(graphic design)
  • ② 애드버타이징디자인(advertising design)
  • ③ 커머셜디자인(commercial design)
  • ④ 인테리어디자인(interior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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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디자인의 조건 중 심미성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심미성을 성립시키는 미의식은 시대, 국제, 민족, 문화성 등이 복합된 것이다.
  • ② 원칙적으로 합목적성에 반대되는 것으로 서로 대립되는 조건이다.
  • ③ 미의식은 대단히 주관적인 것으로 개인의 취향과 기호에 따라 다르다.
  • ④ 궁극적으로는 실용상의 목적을 의미하여 효용성 이라고 바꾸어 말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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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평면디자인 영역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텍스타일 디자인
  • ② 편집 디자인
  • ③ 커뮤니티 디자인
  • ④ 그래픽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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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다음 중 산업디자인의 기본조건이 될 수 없는 것은?
  • ① 독창성
  • ② 경제성
  • ③ 유행성
  • ④ 기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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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평면 디자인의 원리에서 가시적인 시각 요소와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중량
  • ② 색채
  • ③ 형태
  • ④ 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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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한 조형 원리 중 일관된 그래픽 스타일, 일정한 규칙에 의한 문자의 서체와 크기, 계획된 색채 사용 등에 적용되는 디자인 원리는?
  • ① 강조
  • ② 대비
  • ③ 통일감과 조화
  • ④ 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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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멀티미디어 제작과정 중 레이아웃, 색상, 표현기법이 고려되어야 할 과정은 무엇인가?
  • ① 통합과 마무리
  • ② 동작디자인
  • ③ 모양디자인
  • ④ 대상 파악과 작업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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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디자인의 원리 중 symmetry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변화 속에서 통일감을 얻는다.
  • ② 길이의 비례 관계를 말한다.
  • ③ 자연물 등의 대칭된 형태에서 느낄 수 있다.
  • ④ 하나의 직선이나 곡선 또는 단순한 형태에서는 느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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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멀티미디어 디자인 과정 중 통합마무리 단계에 해당하는 설명은?
  • ① 레이아웃 디자인
  • ② 문자의 표현
  • ③ 색상 및 표현기법
  • ④ 제품을 대표하는 아이콘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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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멀티미디어 콘텐츠 중 웹상에서 사용되는 애니메이션 구현 파일 포맷이 아닌 것은?
  • ① jpeg
  • ② swf
  • ③ gif
  • ④ dc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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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멀티미디어 시나리오의 구조 형태가 아닌 것은?
  • ① 하이퍼텍스트(Hypertext) 구조
  • ② 계층(Hierarchy) 구조
  • ③ 원형(Circle) 구조
  • ④ 어드벤처(Adventure)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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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하이퍼미디어의 3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버튼(Button)
  • ② 오브젝트(Object)
  • ③ 링크(Link)
  • ④ 노드(N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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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마우스 포인터의 일반적인 모양과 그 기능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 ① : 대상물 선택
  • ② : 이동을 할 때
  • ③ I : 도형을 그릴 때
  • ④ ↔ : 크기 변경을 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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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멀티미디어저작
51. 다음 중 멀티미디어 컨텐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교육, 학습 등의 목적으로 제작된 멀티미디어 CD-ROM타이틀도 멀티미디어 컨텐츠 결과물이다.
  • ② 멀티미디어 구성요소와 각 구성요소의 행위나 상호작용을 규정하는 제어 요소들이 분리된 형태이다.
  • ③ 정보 통신망을 통해 쌍방향으로 송수신되는 형태의 컨텐츠를 정보 컨텐츠라 한다.
  • ④ 인터넷 형태로 제공되는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내용물 등을 멀티미디어 컨텐츠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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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멀티미디어 컨텐츠가 갖는 특징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① 시공간의 제약이 비교적 없음
  • ② 쌍방향으로 제공
  • ③ 총체적인 미디어를 활용하여 재창출시킨 콘텐츠
  • ④ 전통적인 미디어로 제공된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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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푸시(Push) 기술을 이용하여 주식정보 등을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멀티미디어 컨텐츠는?
  • ① 통신 컨텐츠
  • ② 정보형 컨텐츠
  • ③ 교육용 컨텐츠
  • ④ 홍보용 컨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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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멀티미디어 컨텐츠 배포매체를 선정하기 위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컨텐츠의 공공성, 대중성 및 실용성
  • ② 컨텐츠 제작 이후, 컨텐츠의 수정 가능성
  • ③ 컨텐츠 사용기간
  • ④ 컨텐츠의 전체적인 용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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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저작 방식에 따른 멀티미디어 컨텐츠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프로그램 언어를 이용한 타이틀
  • ② 웹 저작 도구를 이용한 타이틀
  • ③ CD-ROM 타이틀 저작 도구를 이용한 타이틀
  • ④ 디지털 레코딩 장비를 이용한 매체 타이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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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멀티미디어 컨텐츠 제작 시 작업환경에서 보이는 그대로 결과물을 도출해내는 방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GUI(Graphical User Interface)
  • ② HCI(Human–Computer Interaction)
  • ③ WYSIWYG(What You See Is What You Get)
  • ④ MCP(Multimedia Contents Provi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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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저작도구의 저작 방식 분류와 대표적인 저작 도구가 잘못 연결된 것은?
  • ① 프로그램 방식 - 아트웨어
  • ② 흐름도 방식 - 오소웨어
  • ③ 책 방식 - 툴북
  • ④ 시간선 방식 - 디렉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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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디렉터에서 사용되는 마커(marker)에 대하여 옳게 설명한 것은?
  • ① 마커의 색상으로 역할을 구분한다.
  • ② 재생 시 분기해야 하는 프레임을 알려주는 기능을 한다.
  • ③ 캐스트 윈도우 상단에 나타나는 삼각형 형태이다.
  • ④ 마커는 각 캐스트의 종류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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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디렉터 멀티미디어 저작도구에 사용되는 링고 스크립트 언어가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 ① 비헤비어 스크립트(Behavior Script)
  • ② 페어런츠 스크립트(Parent Script)
  • ③ 무비 스크립트 (Movie Script)
  • ④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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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HTML의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해 나온 웹 고급 기술이 아닌 것은?
  • ① Dynamic HTML
  • ② 자바 프로그래밍
  • ③ CGI 기술
  • ④ 고급 웹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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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다음 중 CSS의 특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CSS는 Cascading Style Sheets의 약어로 멀티미디어 컨텐츠 제작 시 배경색이나 배경이미지의 화질을 지정해 준다.
  • ② 텍스트, 이미지, 테이블, 레이어, 폼요소 등 웹 문서에 포함된 모든 요소를 자유롭게 제어하여 웹 문서를 다이나믹하게 표현해 준다.
  • ③ 텍스트 요소에 더욱 더 많은 글꼴을 추가해 준다.
  • ④ CSS는 브라우저마다 동일하게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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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디렉터8.0에서 디렉터 무비를 쇽웨이브 무비가 포함된 웹문서로 변환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출판기능은?
  • ① 프리미어(Premiere)
  • ② 하이퍼텍스트(HyperText)
  • ③ 플래시(flash)
  • ④ 퍼블리시(Publ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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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객체지향언어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객체지향이란 말은 Norway Kristen Nygaard가 Simula67 프로그래밍언어를 개발하면서 객체라는 개념을 사용 한데서 유래했다.
  • ②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 일반화되어가면서 설계와 분석, 방법론, Tool 등 여러 소프트웨어 개발 영역으로 객체지향을 확산하려는 시도가 90년대 초부터 일어났으며, 이에 따른 기술의 표준화도 함께 이루어졌다.
  • ③ 객체의 개념이 처음 등장하는 것은 60년대 중반에 소개된 Simula라고 하는 C++언어를 통해서이다.
  • ④ 데이터(Data)와 행위(behavior)를 묶은 객체들의 집합으로 소프트웨어를 조직화 하는 것을 객체지향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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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오픈스크립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오픈스크립트를 활용한 툴북 프로그래밍은 Event-Driven 방식을 취하고 있다.
  • ② 플로차트(flowchart)처럼 작업의 순서를 명세해 나간다.
  • ③ 툴북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 ④ 오픈스트립트는 기존 일반언어에 비해 매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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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 스크립트 언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명령어의 집합은 버튼(button)등과 같은 스크린상의 인터랙티브한 요소와 결합 될 수 있다.
  • ② 스크립트 언어(script language)는 프로그래밍 언어와 유사한 형태를 가지는 명령어의 집합이다.
  • ③ 각 스크립트 언어는 자기 자신만의 스크립트를 지원하기 위한 스크립트 에디터, 인터프리터, 디버거 등과 같은 툴을 제공하고 있다.
  • ④ Multimadia ToolBook은 HyperTalk를 스크립트 언어로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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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중 자바 애플릿을 사용하는 이유로 보기 어려운 것은?
  • ① 자바스크립트 보다 훨씬 높은 수준의 상호작용성을 지원할 수 있다.
  • ②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브라우저로부터 독립적이다.
  • ③ 프로그래밍에 관한 지식이 없어도 쉽게 애플릿을 가져와 이용할 수 있다.
  • ④ 자바스크립트에 비하여 페이지 로딩 시간이 짧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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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중 자바스크립트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Html 소스코드 안에서 바로 전송되기 때문에 리눅스, 윈도우등 제한 사항 없이 잘 동작 한다.
  • ② Html 소스코드 안에서 바로 작업이 가능하고 컴파일 과정이 없으므로 빠르게 작성할 수 있다.
  • ③ Html 소스 코드 안에 포함되므로 사용자가 복사하여 사용 할 수 있다.
  • ④ 자바에 비해 문법이 쉽고 간소화 되어있어 손쉽게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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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중 자바스크립트 변수로 사용 할 수 있는 것은?
  • ① inter
  • ② super
  • ③ transient
  • ④ 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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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자바스크립트 조건문에서 출력되는 값은 얼마인가?
  • ① 30
  • ② 31
  • ③ 32
  • ④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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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JavaScript를 사용해서 페이지의 배경색상을 초록색(green)으로 바꾸려고 할 때 맞는 코드는?
  • ① document.bgColor="green";
  • ② document.changeBgColor"green";
  • ③ bgcolor= "green";
  • ④ page.bgcolor="gr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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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중 플래시 액션스크립트의 변수명에 대한 규칙으로 옳은 것은?
  • ① comment는 기본적으로 분홍색으로 표시되며, //를 기호로 사용한다.
  • ② /를 제외한 모든 특수문자를 사용할 수 있다.
  • ③ 숫자로 시작할 수 있다.
  • ④ Date나 stop같은 변수명을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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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플래시 무비SWF파일을 다른 사용자가 플래시로 임포트 할 수 없도록 보호하는 기능은?
  • ① Omit Trace actions
  • ② Generate Report Size
  • ③ Protect From Import
  • ④ Debugging Permit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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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플래시5.0의 액션스크립트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다른 swf파일을 불러들여 제어할 수 있다.
  • ② MPEG 동영상에 포함될 수 없다.
  • ③ 자바스크립트 오브젝트를 직접 참조할 수 있다.
  • ④ 자바스크립트의 구문과 유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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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플래시의 액션스크립트는 제한적인 객체지향 개념을 도입한 스크립트 언어이다. 다음 중 액션스크립트의 표현방식으로 잘못 된 것은?
  • ① 오브젝트.메소드()
  • ② 오브젝트.속성
  • ③ 오브젝트.변수
  • ④ 오브젝트.심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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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드림위버에서 플래시 무비(swf)파일을 불러들일 때 무비의 배경색을 제거하려고 한다. 이때 사용되는 매개변수를 바르게 설정한 것은?
  • ① <param name="bmode" value="transparent"
  • ② <param name="bmode" value="true"
  • ③ <param name="wmode" value="transparent"
  • ④ <param name="wmode" value="tr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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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16bit Stereo의 채널저장방법 중 각 채널을 몇 바이트로 사용하는가?
  • ① 1
  • ② 2
  • ③ 3
  • ④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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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멀티미디어제작기술
77. 전기적인 신호를 합성하여 음을 생성하는 장치를 의미하는 것은?
  • ① 믹서(Mixer)
  • ② 신디사이저(Synthesizer)
  • ③ 샘플러(Sampler)
  • ④ 미디(MIDI) 인터페이스 카드(MIDI Interface C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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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오디오 파일에서 16비트로 된 파일을 8비트 파일로 변환하는 경우, 8비트로 변환하기 전에 신호 대 잡음비 (S/N Ratio) 가 좋은 파일로 변환시키는 것이 좋다. 이때 적용되는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노이즈 게이트(Noise Gate)의 적용
  • ② 컴프레션(Compression)의 적용
  • ③ 리버버레이션(Reverberation)의 적용
  • ④ 노말라이징(Normalizing)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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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음원파일을 저장하는 방식 중 입력된 값을 그대로 저장하여 파일용량이 크며 CD나 DAT(Digital Audio Tape)등에 사용되는 저장방식은?
  • ① SMPTE
  • ② PCM
  • ③ DPCM
  • ④ ADP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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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입력레벨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대부분의 사운드 편집용 툴에 포함되어 있는 기능은?
  • ① 이퀄라이제이션(Equalization)
  • ② DC offset
  • ③ 컴프레션(Compression)
  • ④ 정상화(Normal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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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 디지털오디오의 과정 중 아날로그 신호와 디지털 신호간의 변환 과정이 올바른 것은?
  • ① 아날로그 신호→양자화→부호화→표본화
  • ② 아날로그 신호→표본화→부호화→양자화
  • ③ 아날로그 신호→표본화→양자화→부호화
  • ④ 표본화→아날로그 신호→양자화→부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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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디지털오디오 레코딩에 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① 신호가 전송되는 중에도 무작위로 분자의 운동이나 열운동으로 인해 백색잡음이 생긴다.
  • ② 디지털 레코딩을 하면 아날로그 보다 잡음을 많이 없앨 수 있다.
  • ③ CD나 LD, DAT, MP3등 디지털 부호로 저장된 음원이 있어야 한다.
  • ④ 디지털 레코딩을 하려면 디지털 출력을 지원하는 기기(CDP나 DAT,사운드카드 등)가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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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다음 중 비디오 스트리밍(Video Streaming)기술이 기본적으로 지원이 되지 않는 포맷은?
  • ① AVI
  • ② ASF
  • ③ RealVideo
  • ④ Vivo Ac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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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아래의 파일 형식 중 LZW(Lempel-Ziv-Welch) 압축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압축된 영상을 저장하는 파일 형식은?
  • ① GIF
  • ② JPEG
  • ③ WMF
  • ④ TI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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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영상압축기법 중 서브샘플링압축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인간의 눈이 급격한 색의 변화를 감지하지 못하는 사실에 착안한 압축방식
  • ② 물체의 이동영역을 추적하여 이동정보를 추적하고 그 부분의 차이를 추적하여 정보량을 줄이는 압축방식
  • ③ 유손실 압축기법의 하나로 주어진 정보의 일부만 사용하여 압축하는 알고리즘
  • ④ 영화와 같은 영상을 압축하기 위한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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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화상전화용 국제 표준 규격의 H.263 방식을 압축 알고리즘으로 사용하는 코덱은?
  • ① Cinepak
  • ② Indeo
  • ③ MPEG
  • ④ Viv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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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검은 배경에서 서서히 화면이 나타나는 동영상에 음악을 편집하여 삽입하려고 한다. 음악도 작은 볼륨의 소리에서 점진적으로 크게 나오도록 하려고 한다. 이러한 효과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클로즈 업(Close-Up)
  • ② 페이드 인(Fade-In)
  • ③ 크로스 페이드(Cross-Fade)
  • ④ 페이드 아웃(Fade-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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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비디오 압축 기술에 있어 적절한 압축방법이 아닌 것은?
  • ① 프레임 크기(Number of Pixels)의 축소
  • ② 프레임 수(fps)의 축소
  • ③ GIF파일 포맷으로 축소
  • ④ 픽셀 당 컬러 비트 수(Color Bit Depth)의 축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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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영상 합성 기술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효과와 거리가 먼 것은?
  • ① 배경 영상의 교체
  • ② 전경 영상의 교체
  • ③ 잡음의 제거
  • ④ 영상의 크기 조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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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다음 중 True color를 가지는 영상 파일의 헤더에 포함될 필요가 없는 정보는?
  • ① 화소당 비트 수
  • ② 컬러 맵(color map)
  • ③ 파일의 형식
  • ④ 영상의 해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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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비선형(Nonlinear) 영상 편집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영상효과를 자유롭게 조합시킴으로써 풍부한 영상을 만들 수 있다.
  • ② 편집을 반복하고 출력을 하는 과정에서 화질 저하가 전혀 없다.
  • ③ 소스의 양에 제한이 없다.
  • ④ 편집이 끝난 후에 수정이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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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카메라 촬영기법 중 움직이는 피사체를 카메라가 따라 가면서 촬영하는 기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프레임 인/아웃
  • ② 틸팅
  • ③ 트래밍
  • ④ 패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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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랜더링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광선 추적은 랜더링의 한 장면에 존재하는 모든 광선이 카메라에 도달할 때까지의 모든 빛을 계산한다.
  • ② 텍스쳐 매핑으로 가장 널리 쓰이는 방법은 Z버퍼 기법이다.
  • ③ 랜더링은 은면 제거, 쉐이딩, 텍스쳐 매핑을 포함한다.
  • ④ 3DS는 3D Studio MAX에서 사용하는 파일 포맷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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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2차원 기반의 전통적인 애니메이션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플립북 애니메이션 (Flip-book animation)
  • ②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 (Sprite animation)
  • ③ 셀 애니메이션 (Cel animation)
  • ④ 키프레이밍과 인비트윈 (Keyframing and In-betw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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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3D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애니메이션을 이용하여 10분 분량의 영화용 컨텐츠를 제작하고자 한다. TARGA 이미지파일로 저장하려할 때 필요한 프레임 수는 얼마인가?
  • ① 1440프레임
  • ② 14400프레임
  • ③ 1800프레임
  • ④ 18000프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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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DVD 비디오의 기술 규격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단면/양면 2중으로 정보 기록 4.7G∼17GB까지 저장 가능하다.
  • ② 두께1.2㎜의 플라스틱 원판으로 단층 1면 저장 방식이다.
  • ③ MPEG-1은 DVD에 사용되는 규격이다.
  • ④ 2채널 서라운드 앰프/스피커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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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다음 중 3차원 그래픽 편집 소프트웨어가 아닌 것은?
  • ① Adobe Photoshop
  • ② 3D Studio MAX
  • ③ SoftImage 3D
  • ④ MAY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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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Microsoft사의 액티브 무비규격으로 Windows Media Encoder를 이용하여 인코딩하였을 때 만들어지는 오디오 파일의 확장자는?
  • ① *.asf
  • ② *.asx
  • ③ *.wmv
  • ④ *.w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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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다음 중 프리미어6.5에서 파란색 배경으로 촬영된 리포터의 영상과 3차원그래픽으로 만들어진 일기예보 방송을 합성할 때 가장 효과적인 Key 값으로 옳은 것은?
  • ① 알파매트(Alpha Matt)
  • ② 매트(Matt)
  • ③ 블루스크린(Blue Screen)
  • ④ 블랙스크린(Black Scr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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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 중 주 기능 및 출시 목적이 오디오가 아닌 비디오 편집에 관련된 소프트웨어는?
  • ① 프리미어
  • ② 사운드 포지
  • ③ 케이크 워크
  • ④ 베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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