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운송산업기사(2011. 3. 20.) 시험일자 : 2011년 3월 20일

1과목 : 여객운송
1. 다음 중 철도안전법에서 5년마다 철도안전에 관한 종합계획을 수립하여야 하는 자로 맞는 것은?
  • ① 철도공사사장
  • ② 철도시설공단이사장
  • ③ 국토해양부장관
  • ④ 지식경제부장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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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철도사업법상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에 처하는 경우로 틀린 것은?
  • ① 사업계획을 성실하게 이행하지 않은 경우
  • ② 정당한 사유없이 운송계약 체결을 거부하였을 경우
  • ③ 운임·가격표 및 철도사업약관을 이용자가 요구시 이를 제시하지 않았을 때
  • ④ 부당한 운임 또는 요금을 요구하거나 받는 행이를 하였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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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A역에서 B역까지 KTX 영화객실을 이용하여 B역에 기정도착시각보다 50분 지연도착 하였을 때 지급해야 할 지연보상금액은? (단, 기준운임 48200원, 영화요금 7000원일 경우)
  • ① 6000원
  • ② 12000원
  • ③ 12100원
  • ④ 138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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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승차권 변경, 반환, 분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승차권에 표시된 도착역 도착시간전이며 여행시작전인 경우에 한하여 변경 신청할 수 있다.
  • ② 열차 출발 1일전부터 출발시간 1시간 이전까지 자가발권승차권을 인터넷으로 반환하는 경우에는 최저수수료를 수수한다.
  • ③ 신용카드로 결제한 승차권 및 현금영수증을 발행받은 승차권을 분실하였을 경우 재발행 청구할 수 있다.
  • ④ 승차권을 이중으로 구입하였을 경우 열차내에서 미승차증명을 받을 수 있으며 승차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이를 역에 제출하고 수수료를 공제한 잔액의 반환을 청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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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A역에서 B역까지 무궁화호 열차로 어른 7명, 어린이 7명, 노인 4명, 장애인(장애 3급) 2명이 단체로 여행할 때 수수할 운임은 모두 얼마인가? (단, A~B 역간 좌석운임 20500원, 어른단체 할인율 10% 적용, 좌석속성 할인 미적용 일 때)
  • ① 242800원
  • ② 259200원
  • ③ 279800원
  • ④ 288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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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운임·요금 반한특례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국가유공자가 무임승차권을 출발전에 반환하는 경우에도 무임횟수를 복구하지 아니한다.
  • ② 특별관리단체승차건은 대표자에 한하여 반환한다.
  • ③ 기념카드를 반환하지 않는 경우에는 반환수수료를 수수하지 아니한다.
  • ④ 미승차확인증명을 한 승차권은 승차일부터 1개월 이내에 반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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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정기승차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이용열차 종별에 따라 KTX, 새마을, 무궁화 및 통근열차용으로 구분한다.
  • ② 정기승차원 종류별 판매금액은 역에 따로 게시하거나 인터넷 등에 게재한다.
  • ③ 청소년 정기승차원은 청소년기본법에 정한 만 18세 미만의 청소년에 한하여 사용할 수 있다.
  • ④ 이용대상에 따라 청소년용과 일반용으로 구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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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철도안전법상 열차 안에서 고성방가로 소란을 피우는 여객에게 승무원이 이를 제지하였으나 폭언과 협박으로 승무원의 직무를 방해한 경우 벌칙으로 맞는 것은?
  • ① 열차 밖 또는 정거장 밖으로 퇴거 조치
  • ②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
  • ③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
  • ④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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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KTX와 선박의 연계이용권을 발행하는 시기로 맞는 것은?
  • ① 연계지역에 도착한 시각의 10분 이후부터 10시간 이내에 후행교통편을 이용하는 경우
  • ② 연계지역에 도착한 시각의 15분 이후부터 15시간 이내에 후행교통편을 이용하는 경우
  • ③ 연계지역에 도착한 시각의 20분 이후부터 20시간 이내에 후행교통편을 이용하는 경우
  • ④ 연계지역에 도착한 시각의 20분 이후부터 24시간 이내에 후행교통편을 이용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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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KTX열차 기준운임·요금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철도산업발전기본법에 의거 한국철도공사사장이 지정고시한 운임과 국토해양부장관이 국무총리에게 신고한 요금 범위내에 한한다.
  • ② 철도공사 영업상 필요한 경우에는 기준운임(요금은 제외)을 할인할 수 있다.
  • ③ 천재지변 등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일부구간이 불통되어 다른 교통수간으로 운송하거나 운송할 경우 전구간을 운송한 것으로 보아 운임·요금을 수수한다.
  • ④ 한국철도영업거리표에 정한 출발역과 도착역별로 철도공사가 정한 운임·요금표에 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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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서울역에서 부산역까지 여행하는 여객이 열차 내에서 미승차 확인증명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승차일로부터 1년 이내에 해당 승차권을 역에 제출하고 운임·요금의 반환을 청구할 수 있다.
  • ② 승차권을 반환시는 도착역에서 수수료 50%를 공제한 잔액을 반환한다.
  • ③ 승차권을 이중으로 구입한 경우에만 열차 내에서 미승차확인증명의 발생을 청구할 수 있다.
  • ④ 좌석을 지정하지 않은 승차권은 미승차확인증명을 발행하지 아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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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승차권 예약·발권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열차출발 3개월전 00:00부터 출발 30분전까지 예약을 접수(발권) 할 수 있다.
  • ② 열차출발 10일전부터 1일전까지 예약한 승차권은 예약한 날 22:00까지 결제하여야 한다.
  • ③ 예약한 승차권은 간이역, 무임(무료)승차권은 승차권판매대리점에서 발권한다.
  • ④ 2명 이상이 함께 이용하는 조건으로 운임을 할인하고 1매로 발행하는 승차권은 이용인원별로 나누어 발권하지 아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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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철도사업법상 철도운수종사자의 준수사항으로 틀린 것은?
  • ① 정당한 사유 없이 여객의 운송을 거부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된다.
  • ② 부당한 운임 또는 요금을 요구하거나 받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된다.
  • ③ 정당한 승차권을 소지한 여객의 입장을 막는 행위는 역장의 판단에 따라 할 수 있다.
  • ④ 정당한 사유 없이 여객을 중도에서 내리게 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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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철도여객 운송시 철도직원이 여객에게 신분증명서를 요구할 수 있는 승차권으로 틀린 것은?
  • ① 어린이가 어른승차권을 소지시
  • ② 노인이 할인승차권을 소지시
  • ③ 국가유공자가 무임승차권을 소지시
  • ④ 장애인이 운임할인 승차권을 소지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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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철도사업법에서 정한 내용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철도운송과 관련하여 승무 및 역무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원을 철도운수종사자라 한다.
  • ② 철도사업자는 운임·요금을 국토해양부장관에게 신고하지 아니하였을 때 5천만원 이하의 벌금을 처한다.
  • ③ 열차를 이용하는 여객이 정당한 승차권을 소지하지 아니하고 열차를 이용한 경우에는 승차구간에 상당하는 운임외에 그의 30배의 범위안에서 부가운임을 징수할 수 있다.
  • ④ 철도사업자가 당해 철도사업을 양도·양수하고자 하는 때에는 국토해양부장관의 인가를 받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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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철도사업법에서 부정승차시 수수하는 운임·요금과 부가금으로 맞는 것은?
  • ① 승차구간에 대한 기준운임·요금과 기준운임의 3배 이내의 부가금
  • ② 승차구간에 대한 기준운임·요금과 기준운임·요금의 30배 이내의 부가금
  • ③ 승차구간에 대한 기준운임·요금과 기준운임의 30배 이내의 부가금
  • ④ 승차구간에 대한 기준운임의 30배 이내의 부가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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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철도사업약관에 대한 신고(변경 신고포함)에 관한 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철도사업약관 신고서 처리기한은 3일이다.
  • ② 철도사업자는 철도사업약관 신고 시 국토해양부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 ③ 철도사업약관의 신고 또는 변경 신고 시 신고양식은 임의의 서식에 의한다.
  • ④ 철도사업약관 변경 신고 시 반드시 철도사업약관 신·구대비표 및 변경사유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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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철도사업법 용어의 내용 중 틀린 것은?
  • ① “철도사업”이라 함은 철도차량을 사용하여 유상으로 여객이나 화물을 운송하는 사업을 말한다.
  • ② “철도차량”이라 함은 선로를 운행할 목적으로 제작된 동력차, 객차, 화차 및 특수차를 말한다.
  • ③ “전용철도”라 함은 공공의 다수 수요에 응하여 특수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설치한 철도를 말한다.
  • ④ “철도운수종사자”는 철도운송을 담당하는 동력차 및 열차내 승무 직원과 역무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원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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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할인카드의 사용횟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비즈니스 카드 6개월용 : 40회
  • ② 비즈니스 카드 1년용 : 80회
  • ③ 청소년카드 6개월용 : 40회
  • ④ 경롴드 6개월용 : 80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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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A~B역간 영업 거리가 441.1km, 새마을호 임율이 83.29원일 경우, 어른 1명의 운임으로 맞는 것은?
  • ① 18,300원
  • ② 36,700원
  • ③ 55,000원
  • ④ 55,2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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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화물운송
21. 철도와 관련한 연안운송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는 것은?
  • ① 화물의 출발지와 목적지가 임해지역이거나 항만과 근거리에 위치한 화물을 운송할 경우 연안운송이 유리하다.
  • ② 점점 악화되고 있는 육상 교통난 해소의 일환으로 대량화물의 연안운송 유도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필요성이 있다.
  • ③ 규모의 영세성과 중고선 도입의 허용으로 선박의 운항경제성 저하를 유발하고 있다.
  • ④ 국가 연안운송의 경제성은 다른 수송수단에 비해 탁월하고, 운송비용이 적게 들며 친환경적인 운송수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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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철도 컨테이너 화물운송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현재 사용되고 있는 해상컨테이너라 함은 국제간 화물운송에 사용되는 한국철도공사 소유의 컨테이너를 말한다.
  • ② TEU라 함은 컨테이너 수량을 나타내는 단위(Twenty foot Equivalent Unit)의 약자로 20ft 컨테이너 1개를 1CBM 으로 환산하여 표시하는 것을 말한다.
  • ③ 냉동컨테이너는 과일, 야채, 생선 따위와 같이 보냉이나 보열이 필요한 물품의 운반에 이용되는 온도조절장치가 붙어 있는 컨테이너를 말한다.
  • ④ ICD는 항만 또는 공항에 고정설비를 갖추고 컨테이너의 일시적 저장과 취급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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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국내항만과 직접 연계되어 철도화물수송이 이루어지고 있는 철도역이 아닌 것은?
  • ① 신선대역
  • ② 부산역
  • ③ 광양항역
  • ④ 우암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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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컨테이너 화물의 운송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컨테이너의 장점을 최대한 이용하는 운송법은 CFS/CFS 이다.
  • ② CFS/CFS운송방식을 Door to Door 또는 LCL/LCL 운송이라고도 한다.
  • ③ CFS/CY 운송형태는 CFS에서 화물을 적입(Vanning) 및 적출(Devanning)하는 운송이다.
  • ④ CY/CFS의 운송방식을 Shipper's Consolidation 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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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고속화물열차를 이용하여 철도와 트럭을 연계하는 시스템으로 오봉~부산진간, 약목~부산진간을 운행하는 열차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Piggy BAck 열차
  • ② Car rack Train
  • ③ Block Train
  • ④ Road Tai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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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철도안전법에 의하여 위해물품을 열차 안에서 휴대하거나 적재할 수 있는 자가 아닌 것은?
  • ① 경찰관직무집행법 제2조의 경찰관 직무를 행하는 자
  • ② 철도사업법 제2조에 의한 철도운수종사자
  • ③ 위험물품을 운송하는 군용열차를 호송하는 군인
  • ④ 경비업법 제2조의 규정에 의한 경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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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A역에서 B역까지 표기하중 50톤 화차 1량에 유연탄(최저톤수 90%) 30톤을 적재하고 수송할 경우 부가가치세를 제외하고 수수할 운임은? (단, 임율 42.50원, 수송거리 250km)
  • ① 531200원
  • ② 531300원
  • ③ 318800원
  • ④ 4781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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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철도화물운송서비스의 결정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 ① 운송비용과 운송시간은 경쟁수단과의 간격 및 시간 경쟁력의 수준을 나타내는 요소이다.
  • ② 유연성은 제공되는 서비스가 운송화물의 특성, 즉 대량 운송화물, 장거리운송화물, 특수운송장비의 필요 등에 부합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낸다.
  • ③ 접근성은 출발지 또는 목적지로부터 철도선로망, 철도화물취급역, ICD, CY 등 운송서비스망에의 공간적 연결 정도를 나타낸다.
  • ④ 정시성은 운송화물을 요구시간 내에 최종목적지까지 도착하게 하는 서비스의 신뢰성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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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철도공사에서 운영하는 주요 물류기지 조성역을 나타낸 것으로 잘못 연결 된 것은?
  • ① 지류센터 : 대전, 연무대
  • ② 양회싸이로 : 덕소, 성북
  • ③ 자동차 하치장 : 성북, 울산
  • ④ CY : 오봉, 충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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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철도운송에 대한 장점으로 틀린 것은?
  • ① 중량제한이 적음
  • ② 대량·중량품의 효율적 운송
  • ③ 안전성
  • ④ 운임설정의 경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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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철도화물운송에 관한 책임에 대하여 준용할 수 있는 법령은?
  • ① 민법
  • ② 철도사업법
  • ③ 상법
  • ④ 철도화물운송약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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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철도물류 EDI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 ① 철도화물 운송에서 발생되는 철도 소운송업체 및 화주간의 서류전달을 EDI 기술을 이용함으로써 문서를 전자화 하고 화물소재지 파악, 도착정보 등을 화주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 ② 철도의 대고객 서비스 향상과 기업의 물류비용 절감에 기여하고자 하는 고객 및 사용자의 하드웨어 시스템이다.
  • ③ 당사자 간의 서로 합의한 표준화된 전자문서를 Computer 상호간에 교환하여 업무를 처리하는 정보전달 방식을 말한다.
  • ④ EDI는 정형화되고 반복적인 문서를 기억장치에 저장하고 있다가 필요한 내용만 고친 후 통신망을 통해 상대의 컴퓨터에게 즉시 전송해주기 때문에 기업 간의 거래 절차를 대폭 간소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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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철도사업법에서 정하고 있는 전용철도 운영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 ① 전용철도를 운영하고자 하는 자는 국토해양부장관에게 등록을 해야 한다.
  • ② 국토해양부장관은 등록기준을 적용함에 있어 환경오염 주변여건 등 지역적 특성을 감안할 필요가 있는 경우 등록을 제한할 수 있다.
  • ③ 주사무소·철도차량기지를 포함한 운송관련 부대시설을 변경한 경우에는 변경등록을 하지 아니한다.
  • ④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변경의 경우를 제외하고 등록 사항을 변경할 경우에도 국토해양부장관에게 등록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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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화차의 종류 중 무개화차에 해당되는 것은?
  • ① 자갈차
  • ② 곡물차
  • ③ 차장차
  • ④ 침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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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철도컨테이너 하역방식 중 TOFC(Trailer on Flat Car)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캥거루 방식은 프랑스에서 처음 채택된 방식으로 컨테이너 운송단위가 그리 크지 않은 유렵에서 보편화 되었다.
  • ② 캥거루 방식은 화물적재단위가 크지 않고 단거리일수록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나 하대가 평판으로 되어 있어 별도의 하역장비가 필요한 단점이 있다.
  • ③ Piggy back 시스템은 세미 트레일러의 주행부분을 없애고 컨테이너만을 턴테이블로 설치한 전용화차로 수송하는 방식이다.
  • ④ 캥거루 방식은 정시인도와 열차배차의 규칙성 등의 장점이 있으나, 하역장비가 별도로 필요하고 연료효율성 측면에서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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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철도화물운송약관에서 규정하고 있는 컨테이너 화물운송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철도공사에서는 컨테이너 구조·강도에 관한 협약(CSC 협약) 등 국제적 기준에 의해 국내 외에서 통용되는 컨테이너를 취급한다.
  • ② 컨테이너 화물은 컨테이너 1개를 1건으로 취급한다.
  • ③ 화물탁성 신청시 컨테이너홤루은 EDI로 신청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운송제한 화물은 화물운송장의 제출로 한다.
  • ④ 고객은 컨테이너화물로 위험물을 탁송할 경우 송화인의 주민번호, 성명을 알려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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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내륙컨테이너기지(ICD)의 물류합리화 측면에서의 기능이 아닌 것은?
  • ① 대량운송실현
  • ② 공차율의 감소
  • ③ 수송수요 확대 및 조사
  • ④ 운송회전율의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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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비중이 1.43, 용적 50m2 조건일 때 비중산정법에 의하여 중량을 계산한 것 중 옳은 것은?
  • ① 71.5톤
  • ② 71.4톤
  • ③ 71.3톤
  • ④ 71.2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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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물류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로 가장 적절하지 않는 것은?
  • ① 물류비의 지속적인 증가
  • ② 고객욕구의 다양화·전문화·고도화
  • ③ 소품종 다량생산 체계의 등장
  • ④ 운송시간·비용의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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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복합운송에 대한 특성을 설명한 것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는 것은?
  • ① 복합운송은 여러 운송수단의 결합 및 하나의 운송수단으로 반복 운송하는 통운송도 복합운송이라고 할 수 있다.
  • ② 복합운송인이 화주에 대하여 전 운송구간을 포함하는 유가증건으로서 복합운송서류가 발행되어야 한다.
  • ③ 복합운송인이 전 운송구간에 걸쳐 화주에게 단일운송책임을 져야 한다.
  • ④ 복합운송의 서비스 대가로 각 운송구간마다 분할된 것이 아닌 전 운송구간 단일화된 일괄운임을 설정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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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열차운전
41. 철도차량운전규칙에서 정하는 자동열차제어장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지상제어식
  • ② 2단 수동제어식
  • ③ 1단 제동제어식
  • ④ 차상제어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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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도시철도운전규칙에서 정하는 상설신호기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차내신호기
  • ② 원방신호기
  • ③ 중계신호기
  • ④ 진로표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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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폐색준용법이 적용된 잘못된 것은?
  • ① 복선구간을 운전할 때 : 전령법
  • ② 복선구간을 운전할 때 : 격시법
  • ③ 단선구간을 운전할 때 : 전령법
  • ④ 단선구간을 운전할 때 : 격시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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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도시철도운전규칙에서 정하고 있는 지도통신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지도통신식에 따르는 경우에는 지도표 또는 지도권을 발급받은 열차만 해당 폐색구간을 운전할 수 있다.
  • ② 지도표와 지도건은 폐색구간에 열차를 진입시키려는 역장 또는 소장이 상대 역장 또는 소장 및 관제사와 협의하여 발행한다.
  • ③ 열차의 기관사는 발급받은 지도표 또는 지도권을 폐색구간을 통과하기 전에 도착지의 역장 또는 소장에게 반납하여야 한다.
  • ④ 지도표와 지도권에는 폐색구간 양쪽의 역 이름 또는 소(所) 이름, 관제사, 명령번호, 열차번호 및 발행일과 시각을 적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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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철도차량운전규칙에서 정하고 있는 철도신호기 취급에 대하여 맞는 것은?
  • ① 기둥 하나에 같은 종류의 신호 2 이상을 현시할 때에는 맨 위에 있는 것을 맨 오른쪽의 선로에 대한 것으로 하고, 순차적으로 왼쪽 선로에 대한 것으로 한다.
  • ② 원방신호기는 그 주된 신호기가 정지신호를 현시하거나, 3위식 신호기는 그 신호기의 배면쪽 제1의 신호기에 주의 또는 진행신호를 현시하기 전에 이에 앞서 정지신호를 현시할 수 없다.
  • ③ 열차가 상치신호기의 설치지점을 통과한 때에는 그 지점을 통과한 때마다 유도신호기는 신호를 현시하지 아니하며 원방신호기는 정지신호를, 그 밖의 신호기는 주의신호를 현시하여야 한다.
  • ④ 상치신호기의 현시를 후면에서 식별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배면광(背面光)을 설비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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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A역에서 B역까지 운행하는 화물열차가 기관차2량을 연결하여 28량을 편성하여 차장을 승차시키고 운행할 경우 공기제동기 사용불능차를 몇 차를 연결할 수 있는가?
  • ① 7차
  • ② 6차
  • ③ 5차
  • ④ 3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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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열차에 화재 있는 경우의 조치사항으로 맞는 것은?
  • ① 화재차량을 다른 차량에서 격리하여야 한다.
  • ② 터널 내에서 발생되었을 때에는 즉시 정차하여야 한다.
  • ③ 지하구간에서는 열차를 정지하고 소화에 힘써야 한다.
  • ④ 교량위에서는 열차를 정차하고 여객을 교량외로 유도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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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무선전화기에 의한 방호요령 중 지장즉시 열차무선전화의 채널을 전환해야 하는 위치로 맞는 것은?
  • ① 채널 1번
  • ② 채널 2번
  • ③ 채널 3번
  • ④ 채널 4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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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은 대용폐색방식의 지도통신식에 의한 지도권 사용에 대한 설명이다. 맞지 않는 것은?
  • ① 지도권은 폐색취급을 한 후 역장이 발해하여야 한다.
  • ② 지도권은 지도표가 존재하는 정거장이 아니면 이를 발행할 수 없다.
  • ③ 지도권이 발행번호는 51호부터 100호까지로 한다.
  • ④ 지도권은 폐색구간의 양끝에서 교대로 열차를 구간에 진입시킬 때는 각 열차에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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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녹색등을 상·하로 흔드는 전호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오너라 전호
  • ② 가거라 전호
  • ③ 정지 전호
  • ④ 서행 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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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풍속이 몇 m/s이상으로 되었다고 판단될 때 관제사에게 통보하여야 하는가?
  • ① 15m/s
  • ② 17m/s
  • ③ 20m/s
  • ④ 25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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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신호기 정위로 틀린 것은?
  • ① 엄호신호기 : 정지신호
  • ② 단선구간에서의 자동폐색신호기 : 진행신호
  • ③ 유도신호 : 신호를 현시하지 않음
  • ④ 원방신호기 : 주의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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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도시철도운영자가 운전속도를 제한해야 하는 사항으로 틀린 것은?
  • ① 추진운전이나 퇴행운전시
  • ② 차내신호의 “0” 신호가 있은 후 진행하는 경우
  • ③ 신호 4현시 구간에서 장내 신호기에 진행신호가 현시된 경우
  • ④ 감속·주의·경계 등의 신호가 있는 지점을 지나서 진행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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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다동식 5현식구간의 색등식 장내신호기 신호현시 방식으로 틀린 것은?
  • ① 정지신호 : 적색등 1개
  • ② 경계신호 : 등황색등 2개
  • ③ 주의신호 : 등황색등 1개
  • ④ 감속신호 : 녹색등 1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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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철도차량 운전면허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제1종 전기차량운전면허
  • ② 제1종 디젤차량운전면허
  • ③ 제2종 전기차량운전면허
  • ④ 고속철도차량운전면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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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도시철도운전규칙에서 정하고 있는 전차선로의 순회점검 주기로 맞는 것은?
  • ① 매일 1회 이상 순회점검
  • ② 매일 2회 이상 순회점검
  • ③ 매주 1회 이상 순회점검
  • ④ 매주 2회 이상 순회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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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철도신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신호는 모양·색 등으로 열차라 차량에 대하여 위치를 지시하는 것으로 할 것
  • ② 전호는 모양·색 또는 소리 등으로 관계직원 상호간에 의사를 표시하는 것으로 할 것
  • ③ 표지는 모양 또는 색 등으로 물체의 위치·방향·조건 등을 표시하는 것으로 할 것
  • ④ 주간과 야간의 현시방식을 달리하는 신호·전호 및 표지는 일출부터 일몰까지는 주간의 방식, 일몰부터 일출까지는 야간의 방식으로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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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도시철도운전규칙에서 정하는 전령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열차등이 있는 폐색구간에 다른 열차를 운전시킬 때 그 열차에 대하여 전령법을 시행한다.
  • ② 전령자는 적색 완장을 착용하여야 한다.
  • ③ 전령법을 시행할 경우에는 이미 폐색구간에 있는 열차 등은 그 위치를 이동할 수 없다.
  • ④ 전령법을 시행하는 구간에는 한 명의 전령자를 선정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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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철도차량운전규칙상 철도운영자 「철도안전법」등 관계법령에 따라 필요한 교육 및 훈련을 실시하여 필요한 기능을 보유한 것을 확인하여 해당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여야 하는 철도종사자에 해당하지 않는 자는?
  • ① 철도차량운전업무에 종사하는 운전업무보조자
  • ② 정거장에서 신호와 선로전환기를 취급하는 자
  • ③ 열차에 승무하여 여객을 안내하고 차내 발매업무를 하는 자
  • ④ 정거장에서 열차의 출발·도착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는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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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철도안전법상 철도차량운전면허를 받을 수 있는 자는?
  • ① 65세 이상의 경로 우대자
  • ② 20세 미만인 자
  • ③ 듣지 못하는 자
  • ④ 알콜 중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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