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운송산업기사(2010. 9. 5.) 시험일자 : 2010년 9월 5일

1과목 : 여객운송
1. 승차권의 예약·발권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열차출발 3일 전까지 예약한 승차권(단체승차권 제외)은 예약한 다음 날 24:00까지 결제하여야 한다.
  • ② 예약 결제한 승차권은 운송조건을 확인하여야 하며 역에서의 승차권 구입 및 발권은 출발 5분전까지 발권 받아야 한다.
  • ③ 철도공사는 예약한 승차권은 간이역에서 무임(무료)승차권은 승차권판매대리점에서 발권하지 아니한다.
  • ④ 철도공사는 2명 이상이 함께 이용하는 조건으로 운임을 할인하고 1매로 발행하는 승차권은 이용인원별로 나누어 발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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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영화관람승차권의 영화상영구간이라 함은 영화상영이 시작되는 역부터 종료되는 역까지의 승착구간을 말한다.
  • ② 연계이용권을 이용하는 만 4세의 어린이는 운임의 40%를 할인하고 만 3세의 유아는 25% 할인선박승선권을 추가로 구입하여야 한다.
  • ③ 연계이용권의 선행교통편을 이용한 사람이 후행교통편 출발시각이전에 후행교통편의 반환을 청구하는 경우에는 선행교통편은 무효로 하며 선행교통편의 할인금액과 후행교통편 영수금액의 50%를 공제한 잔액을 반환한다.
  • ④ 열차운행불능 등으로 교환권을 사용하지 못하였을 경우 역에서 교환권 이면에 사고증명을 받아 구입처에서 전액 반환받고 E-Ticket은 철도공사 영문 홈페이지에서 본인이 직접 취소 후 수수료 없이 반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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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국토해양부장관은 원활한 철도운송 서비스의 개선 및 공공복리의 증진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철도사업자에게 사업의 개선명령을 할 수 있는 사항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철도차량 및 철도사고에 관한 손해배상을 위한 보험에의 가입
  • ② 철도사업자에 대한 자질향상을 위한 교육
  • ③ 사업계획의 변경 및 철도사업약관의 변경
  • ④ 안전운송의 확보 및 서비스의 향상을 위하여 필요한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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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승차권 예약대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예약하고자 하는 열차의 좌석승차권이 매진되었다면 인터넷으로 「예약대기」를 신청한다.
  • ② 예약대기 좌석 배정은 신청순서에 따라 반환된 좌석을 자동으로 배정한다.
  • ③ 좌석배정결과 및 승차권결제(구입)기한은 신청자가 인터넷으로 확인하여야 한다.
  • ④ 좌석이 배정된 경우 당일(24:00)까지 결제하여야 하며 결제하지 않는 경우 배정된 좌석은 취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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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천재지변, 열차고장, 파업 등 열차를 정상적으로 운행할 수 없는 경우 운송계약 내용의 조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운행중지, 출발역 변경
  • ② 운행시각 변경, 도착역 변경
  • ③ 우회수송, 운임의 변경
  • ④ 승차권의 예약·발권·반환의 제한 또는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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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철도 여객운임·요금에 대한 단수처리 방법으로 틀린 것은?
  • ① 여객운임 할인 시 발생하는 51원 이상은 100원으로 한다.
  • ② 정기운임은 기준운임에서 정기승차권은 할인율을 적용하여 계산한 1회 운임에서 단수 처리한다.
  • ③ 단체운임은 기준운임에서 단체할인율을 적용하여 인원수를 곱한 운임에서 단수 처리한다.
  • ④ 1회 이상 할인율을 적용할 경우에는 할인율을 적용할 때마다 단수 처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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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여객운송약관에서 정한 용어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운임구역(또는 유료구역)이라 함은 승차권 또는 입장권을 소지하고 출입하여야 하는 구역으로 표확인기기 안쪽, 타는 곳, 열차 내를 말한다.
  • ② 간이역이라 함은 철도공사에서 승차권 발권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거나 열차 승무원이 승차권을 발권하는 역을 말한다.
  • ③ 발권이라 함은 승차하고자 하는 열차의 운임·요금을 결제하고 승차권을 발행받는 것을 말한다.
  • ④ 비즈니스실 승차권이라 함은 5명 이하의 일행이 승차일시·열차·구간 등을 동일한 운송조건으로 비즈니스실을 이용하는 경우 1매로 발권한 승차권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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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도시철도법에서 둘 이상의 자가 같은 도시교통 권역에서 도시철도의 각각 건설·운영하는 경우 당사자 간의 협의로 결정할 수 있는 내용으로 틀린 것은?
  • ① 승객의 갈아타기
  • ② 운임수입의 배분
  • ③ 노선의 연결
  • ④ 차량규격의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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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통신매체를 이용한 반환 신청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좌석을 지정하는 승차권(일반승차권, 영화승차권, 연계승차권, 상품승차권)만 접수가 가능하다.
  • ② 출발역 출박시각 24시간이내 승차권만 접수가 가능하다.
  • ③ 정기승차권, 입장권, KR-PASS, 특별관리단체는 접수가 불가능하다.
  • ④ 반환신청을 접수한 승차권은 출발시각부터 24시간 이내에 출발역(또는 구입한 역)에서 반환접수시점을 기준으로 계산된 수수료를 공제한 잔액 환불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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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할인카드 및 KR-PASS 교환건의 이용대상자가 잘못 설명된 것은?
  • ① 청소년 카드 : 만 13세 이상 만 25세 미만의 사람이 사용할 수 있는 카드
  • ② KR-PASS 교환권 중 YOUTH : 13세부터 25세 미만의 청소년 또는 국제여학생여행연맹에서 발급한 국제학생증(ISIC) 소지자
  • ③ 경로카드 : 만 65세 이상의 사람이 사용할 수 있는 카드
  • ④ KR-PASS 교환권 중 NORMAL-CHILD : 4세에서 12세 까지의 어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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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도시철도법에서 정한 사업면허, 역세권개발사업, 구분지상권의 설정 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도시철도사업 면허를 받은 자가 도시철도사업을 양도하거나 합병하려는 경우에는 미리 국토해양부 장관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 ② 도시철도사업 면허를 받은 자가 도시철도사업을 휴업하거나 폐업하려는 경우에는 미리 국토해양부장관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 ③ 도시철도건설자 및 도시철도공사는 도시철도사업과 관련하여 일반 업무시설, 판매시설, 주차장 등 도시철도 이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역세권의 범위 및 역세권개발사업의종류는 국토해양부령으로 정한다.
  • ④ 토지의 지하부분 사용에 관한 구분지상권의 등기절차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법원규칙으로 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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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A역에서 B역간 무궁화호 열차로 어른 1명, 어린이 1명, 노인 1명이 홈 티켓으로 승차권을 구입하여 열차 출발 1시간 30분 전에 역에서 반환할 경우 반환 금액은 얼마인가? (단, A~B 기준운임 27500원, 좌석속성 배제, 최저수수료 400원일 경우)
  • ① 53200원
  • ② 56100원
  • ③ 56200원
  • ④ 579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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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Korail Membership카드의 포인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승차권 구입으로 제공받은 포인트는 제공받은 월을 기준으로 5년간 유효하며 5년이 경과한 포인트는 월 단위로 매월 말 자동 소멸된다.
  • ② 열차 내에서 운임·요금의 결제를 포인트로 할 수 있다.
  • ③ 철도공사와 포인트 통합사용에 관하여 제휴한 업체에서 판매하는 서비스 및 상품 대금의 결제를 할 수 있다.
  • ④ 철회·위약·반환 등으로 발생하는 각종 수수료의 결제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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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곳은?
  • ① KR PASS는 사용기간에 따라 3일권, 5일권, 10일권, 20일권으로 구분된다.
  • ② 할인카드 분실을 신고한 사람은 신분증을 제시하고 할인카드의 재발급을 청구할 수 있다. 이 경우 철도공사는 최저수수료를 수수하고 잔여 유효기간 및 사용횟수에 대하여 할인카드를 재발급한다.
  • ③ 새마을호 정기승차권은 유효기간에 따라 10일용, 20일용, 1개월용으로 구분한다.
  • ④ 영화관람승차권을 소지한 사람은 영화상영 중 10분 이상 또는 2회 이상 상영이 중단되는 경우, 30분 이상 또는 3회 이상중단 되는 경우에는 영화요금(승차권 운임은 제외)을 기준으로 소비자피해보상규정에 정한 금액의 지급을 청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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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철도사업법에서 정한 500만원이하의 과태료를 처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 ① 철도사업에 관한 회계와 철도사업외의 사업에 관한 회계를 구분하여 경리하지 아니한 자
  • ② 철도차량의 안전운행과 적정상태 유지에 필요한 점검·정비와 국토해양부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이를 기록·관리 및 보존의 규정을 위반한 자
  • ③ 국토해양부령이 정하는 자격을 갖춘 자를 철도차량의 점검·정비에 관한 책임자를 선임하지 아니한 자
  • ④ 국토해양부장관의 철도운송·서비스의 개선 및 운송의 안전 그 밖에 공공복리의 증진을 위한 사업개선 명령을 위반한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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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모바일승차권, 휴대폰문자승차권 및 자가인쇄승차권은 자가발권승차권이라 한다.
  • ② 철도공사는 예약(또는 결제)한 승차권을 출발시각 5분전 까지 발권 받지 않는 경우 운송을 거절할 수 있다.
  • ③ 철도공사에서 관계법령에 운임을 할인하도록 규정하고 있는 경우 또는 철도공사 영업상 필요한 경우에는 기준 운임·요금을 할인할 수 있다.
  • ④ 2명 이상이 함께 이용하는 비즈니스실승차권의 승차일시, 구간, 인원 등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승차권을 반환한 후 다시 구입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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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열차지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KTX가 20분 이상, 일반열차가 40분 이상 지연되어 여행 시작 전에 여행을 포기하는 경우에는 영수금액을 전액 반환한다.
  • ② 환승승차권의 지연시각 적용은 여행시작후인 경우 먼저 승차한 열차의 도착역 도착시각을 기준으로 적용한다.
  • ③ 연계이용권을 구입한 사람은 태풍·홍수·지진 등의 천재지변을 제외하고 선행교통편의 지연으로 후행교통편을 이용할 수 없거나 이용하지 못한 경우에는 선행교통편은 소비자피해보상규정에 정한 보상을, 후행교통편은 영수금액 전액을 반환 청구할 수 있다.
  • ④ 새마을호 정기승차권 이용자가 승차한 열차가 정기승차권에 표시된 도착역(또는 출발역)에 40분 이상 지연 도착한 경우 철도공사는 정기승차권지연확인증을 교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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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운임·요구 중 일부를 현금, 수표, 신용카드 및 포인트 등으로 나누어 결제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분할결제
  • ② 후급결제
  • ③ 혼용결제
  • ④ 혼합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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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A역에서 B역간 어른 3명 어린이 1명이 KTX 동반석 승차권을 구입하여 B역에 1시간 늦게 도착하였을 경우 지연보상금액은 얼마인가? (단, A~B 기준운임 38400원일 경우)
  • ① 19200원
  • ② 24000원
  • ③ 38400원
  • ④ 48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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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A역에서 B역간 KTX열차 특실에 출발 15일전에 구입할 경우 운임·요금은 얼마인가? (단, A~B 기준운임 45500원, 토요일, 좌석속성 배제, 할인좌석이 남아있을 경우)
  • ① 59100원
  • ② 60300원
  • ③ 61400원
  • ④ 621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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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화물운송
21. ICD(Inland Container Depot)의 기능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통관기능
  • ② 장치보관기능
  • ③ 마샬링 기능
  • ④ 내륙운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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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철도안전법시행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운송취급주의 위험물을 설명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마찰·충격·흡습(吸濕) 등 주위의 상황으로 인하여 발열 우려가 있는 것
  • ② 인화성·산화성 등이 강하여 그 물질 자체의 성질에 따라 발화할 우려가 있는 것
  • ③ 유독성 가스를 발생시킬 우려가 없는 것
  • ④ 철도운송 중 산화할 염려가 있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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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철도화물운송약관에서 정하고 있는 고객과 철도공사간 별도협약에 의해 운송하는 화물운송대업무가 아닌 것은?
  • ① 사유화차 제작운용에 관한 사항
  • ② 철도 CY 차량출입증에 관한 사항
  • ③ 화차임대사용에 관한 사항
  • ④ 화차전용사용에 관한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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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철도사업법에서 정하고 있는 철도화물운송에 관한 책임 및 손해배상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화물이 운송기간을 경과 후 1월 이내에 인도되지 아니한 경우 당해 화물은 멸실된 것으로 본다.
  • ② 화물이 인도기한을 경과 후 1월 이내에 인도되지 아니한 경우 당해 화물은 멸실된 것으로 본다.
  • ③ 화물이 인도기한을 경과 후 3월 이내에 인도되지 아니한 경우 당해 화물은 멸실된 것으로 본다.
  • ④ 화물이 운송기간을 경과 후 3월 이내에 인도되지 아니한 경우 당해 화물은 멸실된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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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NVOCC(무선박운송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NVOCC(Non Vessel Operating Carrier Company)의 출현 배경은 컨테이너에 의한 해륙일관수송이다.
  • ② NVOCC(Non Vessel Operating Carrier Company)는 선박회사와 경쟁관계에 있다.
  • ③ NVOCC(Non Vessel Operating Carrier Company)는 미국에서 발달된 포워더의 특수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 ④ NVOCC(Non Vessel Operating Carrier Company)는 선사에 비해 화주에게 선택의 폭이 넓은 운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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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 ②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 ③ 변환 소프트웨어
  • ④ 표준관리 소프트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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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철도안전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정당한 사유 없이 위해물품의 휴대금지 규정을 위반하여 위해물품을 휴대하거나 적재한 자에대한 벌칙으로 맞는 것은?
  • ①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
  • ②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
  • ③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
  • ④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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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A역에서 B역(396km) 까지 50톤 화차를 이용하여 임률 42.50, 전차탱크류, 중량 35톤을 조건으로 수송할 경우 부가가치세를 제외하고 수수해야 할 운임은? (단, 최저톤수 산출비용 80% 적용, 화물취급장소가 아닌 곳에서 임시화물취급)
  • ① 2686100원
  • ② 2686000원
  • ③ 2692800원
  • ④ 70344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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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화물운송 수단별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 ① 운임은 가장 비싸지만 일관운송체계가 확립되어 있는 수송수단은 항공이다.
  • ② 일괄하역이 가능하고 높은 안전성을 유지하면서 기후의 영향을 받지 않는 수송수단은 선박이다.
  • ③ 중거리 운송 시 유리하고 운임이 탄력적인 교통수단은 철도이다.
  • ④ 장거리 운송 시 고비용이지만 운전일관수송이 가능한 수송수단은 도로교통수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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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장거리·대량화물의 운송수단으로 철도운송과 연안운송이 적합하다. 다음 중 설명이 가장 적절하지 않는 것은?
  • ① 철도운송은 화물자동차 등 경쟁운송수단에 비해 시장진입비용이 높고 운송고정이 복잡하다는 단점이 있다.
  • ② 고유가 시대에 철도운송은 다른 운송수단보다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 ③ 화물의 특성상 기·종점이 일정지역에 편중되어 있고, 화물의 츨발지와 목적지가 임해지역이거나 항만과 근거리에 위치한 화물을 운송할 경우 연안운송이 유리하다.
  • ④ 연안운송은 교통 혼잡을 완화할 수 있는 유일한 교통수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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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시유컨테이너화차 200량을 보유한 업체가 업체보유컨테이너 화차로 의왕~부산진간(413km) 40피트 영컨테이너를 수송할 때 운임은? (단, 40피트 영컨테이너 임률 741원)
  • ① 245000원
  • ② 234700원
  • ③ 244800원
  • ④ 2422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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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컨테이너를 적재하고 트럭 및 트레일러를 철도의 대차에 그대로 실어서 운송하는 방식은?
  • ① Piggy Back 방식
  • ② Fishy Back 방식
  • ③ Birdy Back 방식
  • ④ Trai Ship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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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철도안전법 시행규칙에서 정하고 있는 위해물품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는 것은?
  • ① 고압가스 : 섭씨 50도 미만의 임계온도를 가진 물질
  • ② 인화성액체 : 밀폐식 인화점 측정법에 의한 인화점이 섭씨 60.5도 이하인 액체
  • ③ 가연성 고체 : 화기 등에 의하여 용이하게 점화되며 화재를 조장할 수 있는 가연성 고체
  • ④ 산화성물질 : 다른 물질을 산화시키는 성질을 가진 물질로서 유기과산화물인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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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운송의 3대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운송연결점
  • ② 운송경로
  • ③ 운송수단
  • ④ 운송노동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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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철도화물운송약관에서 정하고 있는 화물사고처리에 대한 방법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는 것은?
  • ① 고객의 책임으로 인하여 도중역에서 적재화물을 하화하거나 다시 적재할 경우 발생하는 적하비용은 구내운반료로 수수한다.
  • ② 철도공사는 인도불능화물에 대하여 상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공탁하거나 경매할 수 있다.
  • ③ 철도공사는 선로 기타 운송상의 지장이 있어 고객에게 손해가 발생할 염려가 있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그 요지를 송·수화인 등 고객에게 알려야 한다.
  • ④ 철도공사는 철도화물의 분실·파손 등 사고의 정도·성질 등에 따라 중대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운송을 중지하고 그 처리에 관하여 고객의 의견을 기다릴 수 없거나 기한 내에 고객의 의견이 없을 경우를 제외하고 기한을 정하여 송화인의 의견을 구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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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표기하중 50톤, 용적 42m3, 적재함 길이 13m, 폭 2.7m, 비중 1.45일 경우 홉파차의 적재기능 중량 및 과적중량은 얼마인가?
  • ① 적재가능 중량 : 50.8톤, 과적중량 : 0.8톤
  • ② 적재가능 중량 : 60.9톤, 과적중량 : 10.9톤
  • ③ 적재가능 중량 : 51톤, 과적중량 : 1톤
  • ④ 적재가능 중량 : 61톤, 과적중량 : 11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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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화주들이 연안운송을 이용하는 주된 이유로 가장 적절하지 않는 것은?
  • ① 육로운송의 극심한 교통체증
  • ② 기후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며 계획운행이 가능
  • ③ 운송화물의 용적이 비대하여 육로운송의 곤란운송
  • ④ 통관용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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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뉴욕, 노포크, 찰스톤, 사반나 등의 동해안 및 걸프 지역 항구까지 해상운송 되어 양륙된 화물이 철도 또는 트럭에 환적되어 내륙운송 되고 최종목적지의 철도 터미널 또는 트럭 터미널에서 수하인에게 인도되는 북미대륙 복합 운송 경로는?
  • ① IPI(Interior Point Intermodal)
  • ② RIPI(Riverse Iterior Point Intermodal)
  • ③ CLB(Canadian land bridge system)
  • ④ MLB(Mini Land Bri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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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화차의 사용방법 중 평판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곡형 평판차 : 평 평판차 또는 날개 평판차에 적재할 수 없는 특대화물이나 중량이 무거운 화물수송에 사용
  • ② 컨테이너겸용차 : 컨테이너, 레일, 전차 등의 수송에 사용
  • ③ 날개 평판차 : 전차 등 특수차량 수송과 평 평판차 대용으로 사용
  • ④ 평 평판차 : 특대화물 수송 및 무개차 대용으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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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화물사고의 종류 중 2종 사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변질
  • ② 하붕
  • ③ 봉인이상
  • ④ 인도불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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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열차운전
41. 정거장 외로 차량이 굴러갔거나 차량을 남겨놓은 폐색구간에 폐색구간을 변경하지 않고 그 차량을 회수하기 위하여 구원열차를 운전하는 경우 시행하는 폐색방식(또는 폐색준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지도식
  • ② 지도통신식
  • ③ 전령법
  • ④ 기존 사용하는 상용폐색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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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상치신호기 중 중계신호기의 현시방식에 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 ① 중계신호기의 현시밧익은 정지중계, 제한중계, 진행중계 3종류임
  • ② 정지중계 : 백색등열 (3등) 수평
  • ③ 제한중계 : 백색등열 (3등) 우하향 45
  • ④ 진행중계 : 백색등열 (3등) 수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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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차량 및 선로의 사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기적고장 시 기관사는 구원요구 후 동력차를 교체할 수 있는 최근 정거장까지 30km/h 이하의 속도로 주의운전할 수 있다.
  • ② 열차의 동력차 운전실이 앞·뒤에 있는 경우에 맨 앞 운전실의 고장 발생 시 운전실에서 조종하여 열차를 운전하는 경우 최근 정거장까지에 한하여 운전한다.
  • ③ 정거장 외에서 선로 고장으로 열차가 서행에 의하여 현장을 통과할 수 있는 경우 순회자는 무선전화기에 의한 방호에 의하여 열차를 정차시킨 후 기관사에게 통보하고 서행수신호를 현시하여야 한다.
  • ④ 차축발열 등 차량고장으로 열차운전상 위험하다고 인정한 경우에는 열차에서 분리하여야 하고 정거장 외일 경우에는 최근역까지만 운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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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차량을 분리하고 연결하는 입환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 입환작업서의 교부를 생략하고 기관사에게 구두로 통보할 수 있는 경우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입환작업서 교부 후 입환 순서, 시간 등이 변경되어 무선전화기를 이용하여 기관사에게 통보할 경우
  • ② 열차 또는 차량을 측선 내에서 이동하는 경우
  • ③ 중간 역에서 입환하는 경우 본 조성의 차량을 다른 선로로 전선하거나. 다른 선로의 차량을 3량이내 연결하는 경우
  • ④ 도중역에서 기관차 불량으로 기관차만을 교체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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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차량의 사고 및 고장 시 조치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기관사는 정거장 외에서 열차의 제동관 고장으로 통기불능일 때는 구원을 요구한다.
  • ② 여객취급 열차로서 분리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관제사의 지시를 받아 1차만을 열차의 맨 뒤에 연결하여 운전시킬 수 있다.
  • ③ 공기압력계 또는 비상변 고장 시에는 완급차를 교체하여야 하며 교체할 수 없을 때에는 관제사의 지시에 의하고 최근 정차역까지 운전한다.
  • ④ 비상변 고장 시에 완급차를 교체할 수 없는 경우에는 기관사에게 통고하여 주의운전 하도록 촉구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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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신호의 지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는 것은?
  • ① 열차운행도중 앞에 있는 신호기에 갑자기 정지신호가 현시되었으나 그 신호기 바깥쪽에 정차할 수 없는 경우 연동폐색구간에서는 서행으로 진입할 수 있다.
  • ② 기관사는 열차운전 중 정지 수신호의 현시를 확인한 때에는 본 열차에 대한 정지신호를 보고, 신속히 정차조치를 하여야 한다.
  • ③ 기관사는 열차방호장치의 경보로 정차하였으나 정지 수신호의 현시가 없고, 선로 등에 이상이 없다고 판단되는 때에는 전방 1km 구간은 25km/h 이하로 전도에 이상 있을 것을 예측하고 주의 운전한 후 정상 운행할 수 있다.
  • ④ 열차는 자동폐색신호기에 정지신호가 현시된 경우에는 일단 정차 후 15km/h 이하의 정차할 수 있는 속도로 그 폐색구간을 운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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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철도안전법상 철도안전종합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국토해양부장관은 5년마다 철도안전에 관한 “철도안전종합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 ② 국토해양부장관은 철도안전종합계획을 수립하는 때에는 미리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 및 철도운영자 등과 협의한 후 철도산업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
  • ③ 국토해양부장관은 철도안전종합계획을 수립 또는 변경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 및 특별시장·광역시장 또는 도지사에게 관련자료의 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
  • ④ 국토해양부장관은 철도안전종합계획을 수립 또는 변경한 때에는 이를 중앙 일간지에 고시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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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철도차량운전규칙상 여객열차의 연결제한에 관한 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 ① 여객열차에는 화차를 연결할 수 없으나 횟오의 경우에는 연결이 가능하다.
  • ② 회송의 경우와 그 밖의 특별한 경우에는 화차를 객차의 중간에 연결할 수도 있다.
  • ③ 파손차량, 동력을 사용하지 아니하는 기관차는 여객열차에 연결하여서는 아니 된다.
  • ④ 특대화물로써 2차량 이상에 무게를 부당시킨 화물을 적재한 화차는 여객열차에 연결하여서는 아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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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열차 또는 차량을 운전하는 직원상호간의 의사표시를 하는 경우의 각종전호 현시방식으로 틀린 것은?
  • ① 정지위치 지시전호(주간방식) : 녹색기를 좌우로 움직이면서 열차가 상당위치에 도달하였을 때 적색기를 높이 든다.
  • ② 자동승강문 개폐전호, 문을 열어라(주간방식) : 양팔을 높이 들어 급격히 좌우로 움직인다.
  • ③ 제동시험전호, 제동을 완해하라(야간방식) : 백색 등을 높이 들어 좌우로 움직인다.
  • ④ 이동금지 전호(야간방식) : 적색등을 게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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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설명 중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주의운전인 속도제한은 4현시구간에서 45km/h 이하이다.
  • ② 운전보안장치 중 열차제어장치는 열차자동정지장치, 열차자동제어장치, 열차자동방호장치, 운전자경계장치를 통칭하여 말한다.
  • ③ 추진운전의 경우 동력차를 편성차량의 중앙부에 위치할 수 있으며, “밀기운전”이라고도 한다.
  • ④ 단선구간에서 하나의 선로를 상·하선 구분없이 양방향 신호설비를 갖추고 자동폐색식 또는 차내신호폐색식에 의하여 열차를 취급하는 운전방식을 양방향운전이라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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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차량의 입환작업을 하는 경우 수전호 입환전호를 하여야 하는데 다음 중 돌방전호의 현시방식으로 맞는 것은?
  • ① 야간방식은 적색등과 녹색등을 번갈아 가면서 여러번 현시한다.
  • ② 주간방식은 녹색기와 적색기를 걷어잡고 아래로 교차하여 급격히 좌우로 벌린다.
  • ③ 야간방식은 적색등으로 높게 들어 상하로 움직인다.
  • ④ 주간방식은 머리위에 교차하고 여러번 급격히 좌우로 벌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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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차량 최고속도가 130km/인 차량으로 조성한 열차의 제동축 비율이 100%미만 80%이상일 경우의 운전속도제한은?
  • ① 130 km/h 이하
  • ② 120 km/h 이하
  • ③ 110 km/h 이하
  • ④ 105 km/h 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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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열차 또는 차량입환을 할 때 선로에 열차 또는 차량을 수용해야 하는데 그 선로의 수용가능 최대 길이가 401m 일 경우 해당 선로의 유효장은 얼마인가?
  • ① 28
  • ② 28.6
  • ③ 28.64
  • ④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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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단선운전구간에서 지도통신식을 시행해야 하는 경우로 가장 적절하지 않는 것은?
  • ① 자동폐색식을 시행하는 구간에서 출발신호기 고장으로 폐색표시등을 현시할 수 없는 경우
  • ② 연동폐색식을 시행하는 구간에서 폐색장치 고장으로 이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 ③ 자동폐색식을 시행하는 구간에서 제어장치의 고장으로 출발신호기에 진행을 지시하는 신호를 현시할 수 없는 경우
  • ④ 통표폐색식을 시행하는 구간에서 통표를 다른 구간으로 가지고 나간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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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도시철도경영자가 선로·전차선로 또는 운전보안장치를 신설·이설한 경우 정상운전을 하기 전에 얼마 이상의 시운전 기간을 가져야 하는가?
  • ① 30일 이상
  • ② 60일 이상
  • ③ 6개월 이상
  • ④ 3개월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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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폐색준용법인 전령법을 시행하는 경우로 틀린 것은?
  • ① 전령법에 따라 구원열차 또는 공사열차 운전 중 사고, 그 밖의 다른 구원열차 또는 공사열차를 동일 폐색구간에 운전할 필요 있는 경우
  • ② 중단운전구간에서 재차 사고발생으로 구원열차를 운전하는 경우
  • ③ 선로고장의 경우 전화불통으로 기관사의 지시를 받지 못할 경우와 인접정거장 또는 신호소역장과 폐색구간의 분할에 관한 협의를 한 경우
  • ④ 고장열차 있는 폐색구간에 폐색구간을 변경하지 않고 구원열차를 운전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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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관제사의 지시에 의해 10분 일찍 출발시킬 수 있는 열차는?
  • ① 복선구간에서 여객취급을 하지 않는 열차
  • ② C.T.C 구간에서 여객취급을 하는 열차
  • ③ 운전상 지장이 없고 안전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전동열차
  • ④ 자동폐색식 시행구간에서 여객취급을 하는 열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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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열차는 신호기에 유도신호가 현시되었을 때 전도에 지장있을 것을 예측하고 운전해야 하는데 다음 중 최고 운전속도로 맞는 것은?
  • ① 10km/h
  • ② 15km/h
  • ③ 25km/h
  • ④ 45km/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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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연동폐색방식을 시행하는 구간에서 연동폐색장치 사용을 정지하여야 하는 경우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복선구간에서 일시 단선운전을 할 때
  • ② 열차사고로 인하여 정거장외에서 구원열차를 요구하였을 때
  • ③ 열차운전중의 폐색구간에 대하여 개통취급을 하였을 때
  • ④ 2이상 설치되어 있는 출발신호기 중 정거장으로부터 진행방향 맨 안쪽의 출발신호기에 고장이 났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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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철도차량을 운전하고자 하는 자는 국토해양부장관으로부터 철도차량의 종류별로 철도차량운전면허를 받아야 하는 운전면허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제1종 전기차량운전면허
  • ② 철도장비운전면허
  • ③ 디젤차량운전면허
  • ④ 전동차량운전면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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