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조율기능사(2005. 1. 30.) 시험일자 : 2005년 1월 30일

1과목 : 임의 구분
1. 페달에서 액션이나 건반에 이르는 연결의 중간장치 또는 페달을 밟아서 효과가 날 때까지 경로를 의미하는 것은?
  • ① 페달링크(pedal link)
  • ② 턴 버클(turn buckle)
  • ③ 트랩워크(trap work)
  • ④ 페달롯트(pedal lotte)

저도요2022. 6. 7. 01:57삭제
이번회차 오답이 많아 정답안 올립니다. 홧팅!
정답올립니다.2022. 6. 7. 01:55삭제
2005년 제1회차 A형 답안입니다. (번호없이 1번부터) 다가나라다다나다다나 라가라라다가가다라라 다라가다가나나라가가 가라다라가나가라다가 라다가다가나라가나라 다가다나다가나라나나
2. 업라이트 피아노 소프트 페달의 역할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 ① 해머와 현의 타현 거리를 줄여서 여린음(soft music)을 연주할 수 있게 한다.
  • ② 해머의 타현 거리를 길게 하여 타현력을 강하게 하므로써 강한 음을 연주할 수 있게 한다.
  • ③ 해머와 현사이에 펠트를 가로막게 하여 소리의 세기를 증가 또는 감소시킨다.
  • ④ 해머가 현의 3선 중 2선만 타현하게 하여 소프트한 소리를 내게 한다.

혜림2021. 4. 17. 11:13삭제
답 1번
혜림2021. 4. 17. 00:25삭제
오답인거같아요
3. 고로쇠와 같은 단단한 나무로 되어 있으며, 튜닝핀의 마찰력을 보강하고 핀이 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 ① 누름쇠(Pressure bar)
  • ② 우드 붓싱(Wood bushing)
  • ③ 오버사이즈 튜닝핀
  • ④ 아그라프(Agraffe)

혜림2021. 4. 17. 11:21삭제
https://m.blog.naver.com/pianodisc/221076027631
혜림2021. 4. 17. 11:20삭제
우드붓싱 입니다
4. 링브릿지(ring bridge)에 대하여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 ① 중고음부와 저음부의 떨어진 상태를 말한다.
  • ② 중고음부의 브릿지를 말한다.
  • ③ 차고음부의 위쪽을 약간 따내 중심부쪽으로 보내려는 것을 말한다.
  • ④ 저음과 중고음이 연결된 브릿지이다.

어쩐지2023. 5. 16. 16:30삭제
4번이죠
저도요2022. 6. 3. 23:02삭제
혜림님 감사드립니다!
혜림2021. 4. 17. 11:22삭제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porypianoman&logNo=110181554319&proxyReferer=https:%2F%2Fm.search.naver.com%2Fsearch.naver%3Fwhere%3Dm%26query%3D%25EB%25A7%2581%25EB%25B8%258C%25EB%25A6%25BF%25EC%25A7%2580%26sm%3Dmtb_org%26qvt%3D0 정답4번
5. 크리스토 훠리(포리)가 현대식 구조를 갖춘 피아노를 처음 제작한 때는?
  • ① 16세기 후반
  • ② 17세기 초반
  • ③ 18세기 초반
  • ④ 19세기 후반

혜림2021. 4. 17. 11:59삭제
1711년 (교재 24p)
혜림2021. 4. 17. 11:25삭제
쳄발로와 클라비코드의 약점을 보완해 이탈리아 악기제조공 크리스토 포리(1655∼1731)가 1700년경 피아노를 발명했다. 피아노라는 명칭은 '피아노에 포르테(piano e forte·)' 즉, 강약을 표현할 수 있다는 데서 나온 것이다. 피아노는 바이올린과 비슷한 시기에 발명됐으나 초기에는 많은 관심을 받지 못했다. 그러다 모차르트의 피아노 대중화에 힘입어 알려지기 시작해 발명된 지 100년이 지났을 무렵에야 비로소 일반인들에게 보급되기 시작했다.
6. 다음 중 ( )안에 들어갈 알맞는 단어는?
  • ① 레피티션(Repetition)
  • ② 잭 버튼(Jack Button)
  • ③ 레귤레이팅 버튼(Regulating button)
  • ④ 스톱 레일(Stop Rail)

어쩐지2023. 5. 16. 16:29삭제
이상하다했어요 레귤레이팅이 맞는거죠?
저도요2022. 6. 3. 23:01삭제
레귤레이팅 버튼
혜림2021. 4. 18. 09:55삭제
정답 레규레이팅 버튼(교재
7. 다음 그림 중 19번과 22번의 명칭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목골 및 베어링받침
  • ② 프레임 및 베어링받침
  • ③ 튜닝핀 및 현받침
  • ④ 지주 및 프레임받침

저도요2022. 6. 3. 23:00삭제
2번!
혜림2021. 4. 17. 12:08삭제
교재 108p를 보면 2번인거같아요
8. 업라이트 피아노 부품 중 페달홈을 가공하여 밑판과 조립되는 부품의 명칭은?
  • ① 옆판
  • ② 발목
  • ③ 토대목
  • ④ 하횡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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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피아노선의 선번 16번은 지름이 얼마인가? (15번선:0.875mm일 경우)
  • ① 0.825 ±0.010 mm
  • ② 1.600 ±0.010 mm
  • ③ 0.925 ±0.010 mm
  • ④ 1.000 ±0.010 mm

지선2021. 4. 19. 01:26삭제
3번 맞아요
혜림2021. 4. 17. 00:30삭제
오답인거 같아요 3번..아닌가요?
10. 향판 각 부분의 두께는?
  • ① 고음부가 얇고 저음부가 두껍다.
  • ② 고음부가 두껍고 저음부가 얇다.
  • ③ 중음부가 두껍고 고음부 및 저음부가 얇다.
  • ④ 중음부가 얇고 고음부 및 저음부가 두껍다.

해설2021. 4. 17. 12:41삭제
향판 두께는 약 10mm내외인데요. 현재 가공시스템은 중심부의 두께가 두껍고 가장자리로 가면 서 앏아 지는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이는 향판의 진동을 원활하게 해서 음의 확산을 빠 르게 하기 위함입니다
11. 다음 중 평균율 장3도와 장6도는 순정율에 비해 어떤가?
  • ① 좁다.
  • ② 같다.
  • ③ 조금 좁다.
  • ④ 넓다.

어쩐지2023. 5. 16. 16:32삭제
4번 아닌가요?
혜림2021. 4. 17. 12:45삭제
장3도는 14센트 장6도는 16센트 높다 교재261p
12. 악음(樂音)의 3가지 특성에 관한 설명이다. 맞는 것은?
  • ① 연속성, 지속성, 명료성
  • ② 연속성, 지속성, 쾌락성
  • ③ 연속성, 명료성, 활발성
  • ④ 연속성, 활발성, 쾌락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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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A1 음이 27.5 Hz일 경우 20센트 낮게 조율하려면 몇 Hz로 조율해야 하는가?
  • ① 26.734 Hz
  • ② 26.936 Hz
  • ③ 27.081 Hz
  • ④ 27.191 Hz

혜림2021. 4. 17. 13:06삭제
정답 4 1.100센트(반음) 낮은음 구하기 27.5÷1.0594632=2.5956 2. 주어진음과 반음낮은 음의 음정비의 차 구하기 1.543 3.20센트만큼의 음정비 분량 구하기 1.543x0.2=0.3086 4. 20센트만큼을 빼서 헤르쯔구하기 27.5-0.3086
14. 음속을 C, 막대의 길이를 L, 재료의 Young율을 Y, 그리고 밀도를 ρ0라 할 때 공진주파수(fn)는?(단, , T:장력, n:정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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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피아노 고음부에서 부분음이 약한 가장 큰 이유는?
  • ① 타현위치가 피아노 중앙부 음과 다르기 때문에
  • ② 현진동이 발음과 동시에 즉시 감쇠하기 때문에
  • ③ 진동거리에 비해 현이 굵고 강하기 때문에
  • ④ 베어링 근처를 타현하기 때문에

저도요 2번2022. 6. 3. 22:57삭제
이번회차 오답이 좀 있는 듯
혜림2021. 4. 17. 12:49삭제
2번 이라고 생각
16. 3화음이란 밑음 위에 어떤 음들이 겹쳐서 생기는 음을 말하는가?
  • ① 3도와 5도 음정
  • ② 4도와 5도 음정
  • ③ 3도와 4도 음정
  • ④ 3도와 6도 음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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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해머의 경도가 지나치게 강하다면 정음 방법 중 어떤 방법으로 해결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가?
  • ① 침질(Needling)
  • ② 경화제 투여(Doping)
  • ③ 해머성형(Filing)
  • ④ 다림질(Ironing)

지선2021. 4. 19. 01:55삭제
동의하지만 확신은 없음..ㅠㅠ
혜림2021. 4. 17. 00:40삭제
정답 1번이라고 생각합니다 ㅠ ㅠ 의견주세요
18. 순음에 대하여 가장 잘 설명한 것은?
  • ① 한 개의 주파수가 진폭이 다른 소리
  • ② 주파수가 서로 다른 음이 합쳐진 소리
  • ③ 한 개의 주파수를 갖는 진폭이 일정한 소리
  • ④ 한 개의 주파수가 아닌 쾌감을 주는 소리

혜림2021. 4. 17. 13:10삭제
03년 1월 기출문제 11번과 동일한 문제 3번이 정답
19. 조율자세로 가장 바람직한 튜닝해머 각도는?
  • ① 저음-수직, 중음-수직, 고음-수직
  • ② 저음-수직, 중음-45°, 고음-45°
  • ③ 저음-45°, 중음-수직, 고음-수직 또는 20°
  • ④ 저음-약 30°, 중음-수직 또는 약간우측, 고음- 수직 또는 약간좌측

저도요 4번2022. 6. 7. 01:43삭제
정답 4번 2005년 제1회 답안 1번 댓글에 올려놓겠습니다.
저도요2022. 6. 3. 23:12삭제
교재에는 가능한 수직에 놓고 저음와 중음은 오른쪽으로 약간, 고음쪽에서는 왼쪽으로 약간 기울여 놓는 것이 좋다고 되어 있으니 답에서 가장 비슷한 것은 4번처럼 보입니다. 참고하셔요.
20. 순정율 음계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 ① 피타고라스 음계의 단점인 장3도의 불협화성을 제거하고 순정 장3도를 이용한다.
  • ② 대전음과 소전음이 존재한다.
  • ③ 자연배음렬에 의하여 음정비율이 구성된다.
  • ④ 장3도만 순정이다.

혜림2021. 4. 17. 13:22삭제
답 4번으로 예상
혜림2021. 4. 17. 13:21삭제
1, 3은 교재 257p 2번은 04년 7월 기출문제중 순정률에서 완전5도는 대전음,소전음, 반음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나옴
2과목 : 임의 구분
21. 단3도, 장3도, 완전5도, 완전4도, 단6도, 장6도에 대한 각각의 음정비는?
  • ① 4:6, 4:5, 3:4, 2:3, 5:8, 3:5
  • ② 5:6, 4:5, 2:4, 2:3, 5:8, 3:5
  • ③ 5:6, 4:5, 2:3, 3:4, 5:8, 3:5
  • ④ 5:6, 3:5, 3:4, 2:3, 5:8,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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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그림중에서 마찰에 의한 진동곡선과 가장 가까운 것은?
  • ① 1, 2
  • ② 1, 7
  • ③ 6, 7
  • ④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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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배음 중 기음과 협화가 가장 잘되는 배음은?
  • ① 6배음
  • ② 7배음
  • ③ 9배음
  • ④ 11배음

혜림2021. 4. 17. 13:37삭제
교재 219p 03년 1월 기출문제 12번 6배음
24. 필하모닉 피치에 해당되는 것은?
  • ① A=435
  • ② A=438
  • ③ A=440
  • ④ A=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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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기초옥타브 작성시 D42와 G35의 음정을 조율한다면 초당맥놀이 수는? (D42 = 293.665, G35 = 195.998)
  • ① 협음정 0.664
  • ② 광음정 0.664
  • ③ 협음정 0.614
  • ④ 광음정 0.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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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피아노 배음의 함유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끼치는 것은?
  • ① 현의 길이
  • ② 타현점
  • ③ 해머의 크기
  • ④ 타현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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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음원에서 발성이 중지된 후에도 소리가 실내에서 남아있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반사
  • ② 잔향
  • ③ 공명
  • ④ 반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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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평균율 음정과 순정율 음정과의 관계를 설명한 것 중 맞는 것은?
  • ① 평균율 장3도 : 순정율보다 16cent 넓다.
  • ② 평균율 장6도 : 순정율보다 14cent 좁다.
  • ③ 평균율 단3도 : 순정율보다 16cent 넓다
  • ④ 평균율 단6도 : 순정율보다 14cent 좁다.

혜림2021. 4. 17. 14:01삭제
265p 답 4
29. 제1음과 제7음 음정비는 8:15이다. B음과 C음 사이의 진동 비율은?
  • ① 15:16
  • ② 16:17
  • ③ 17:18
  • ④ 1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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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해머헤드 정음에서 중, 고음부의 소리를 조금 강하게 하기 위하여 밀도제를 투여하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도우핑
  • ② 화일링
  • ③ 니들링
  • ④ 보이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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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공진 현상을 옳게 설명한 것은?
  • ① 기본음과 배음계열에 있는 개방된 진동체가 공명하는 현상
  • ② 기본음과 관계없이 모든 진동체가 공명하는 현상
  • ③ 상하단 잡음소리와 같은 현상
  • ④ 기본음과 같은 상태에서만 울리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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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1000Hz의 40dB와 가장 비슷한 크기의 음으로 느껴지는 음은?
  • ① 100Hz, 40dB
  • ② 200Hz, 35dB
  • ③ 3000Hz, 45dB
  • ④ 5000Hz, 35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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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마스킹효과(masking effect)란 어떤 상태인가?
  • ① 두개의 소리가 어울려 전혀 다른 소리가 되는 현상
  • ② 두개의 소리에서 비트현상이 나는 상태
  • ③ 어떤 소리가 다른 소리 때문에 점점 적어져 들리지 않는 상태
  • ④ 어떤 소리가 다른 소리 때문에 점점 더 커지는 상태

혜림2021. 4. 17. 14:10삭제
3번
34. 현과 진동수의 관계를 설명한 것 중 잘못된 것은?
  • ① 진동수는 현의 굵기에 반비례한다.
  • ② 진동수는 현의 길이에 반비례한다.
  • ③ 진동수는 현장력의 제곱근에 정비례한다.
  • ④ 진동수는 현 밀도의 제곱근에 정비례한다.

어쩐지2023. 5. 16. 16:48삭제
4번이 답인데요.
지선2021. 4. 19. 02:21삭제
교재 p.230-231 보면 1-3번은 맞고, 답은 4번 같아요.
혜림2021. 4. 17. 00:44삭제
저는 3번이라고 생각해욤
35. 도플러 효과에 대하여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 ① 움직이는 음원이 관찰자 쪽으로 다가와 다시 멀어져 가는 동안 진동수는 높게 들리다가 차츰 낮아지는 것이다
  • ② 도플러 효과는 음원이 움직이는 경우와 달리 관찰자가 움직이면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없다.
  • ③ 한개 이상의 음파가 합쳐져 서로 상쇄되거나, 합쳐져 강한 음을 내는 효과를 말한다.
  • ④ 어떤 진동의 배음이 정수배되어 나타나는 효과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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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피아노 해머생크를 교환했을 경우 조정을 다시 해야 하는 부분은? (단, 신품인 경우)
  • ① 해머접근, 해머드롭, 레피티숀레버스프링, 잭상하
  • ② 타현거리, 해머스톱, 해머드롭, 해머접근
  • ③ 해머접근, 해머드롭, 잭전후, 잭상하
  • ④ 잭전후, 해머드롭, 레피티숀레버스프링, 타현거리

혹시 2번?2022. 6. 4. 15:52삭제
다른 회차 기출에서 본 듯 합니다
37. 댐퍼페달의 로스트모션(lost motion) 조정은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가?
  • ① 페달봉과 댐퍼로드가 맞닿는 간격을 2mm를 둔다.
  • ② 페달봉과 댐퍼로드가 맞닿는 간격을 4mm를 둔다.
  • ③ 페달봉과 댐퍼로드가 맞닿는 간격을 6mm를 둔다.
  • ④ 페달봉과 댐퍼로드가 맞닿는 간격을 8mm를 둔다.

어쩐지2023. 5. 16. 16:51삭제
답1
혜림2021. 4. 17. 14:18삭제
1-2mm
38. 페달기구 수리에 관한 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페달 밑에 쿠숀펠트를 붙일 때에는 운동거리를 감안해서 적당한 두께로 붙인다.
  • ② 페달봉이 후레임에 닿아 잡음이 날 경우에는 페달봉을 약간 휘고 후레임에 펠트를 붙여 작업한다.
  • ③ 페달이 토대목 옆면에 닿아 잡음이 날 경우에는 토대목 옆면을 갈아 주거나 크로스나 스킨 등을 붙이고 흑연을 칠해 준다.
  • ④ 페달 스프링에서 잡음이 날 경우에는 스프링을 교체해서 처리하는 방법밖에 없다.

어쩐지2023. 5. 16. 16:52삭제
4번
혜림2021. 4. 17. 14:19삭제
다른기출문제에는 정답 4범
39. 업라이트 피아노의 해머생크가 부러졌을 때 가장 올바른 교환 순서는?
  • ① 우선 부러진 생크를 빼내고 다음 받드에 생크를 꽂고 나중에 해머헤드를 꽂는다.
  • ② 부러진 생크를 빼고 생크 길이를 맞춘다음 생크를 받드에 끼우고 해머헤드를 끼운다.
  • ③ 부러진 생크를 빼고 해머헤드에 생크를 꽂고 생크 길이를 맞춘 다음 받드에 꽂는다.
  • ④ 부러진 생크를 빼고 동시에 받드와 헤드에 생크를 꽂는다.

어쩐지2023. 5. 16. 16:53삭제
왜이리 오답이많죠?진짜 많아요 이번시험은요 이번것도 3번이 정답이예요
혜림2021. 4. 17. 14:20삭제
다른기출문제에 정답 3번
40. 피아노선의 번호와 굵기가 맞는 것은?
  • ① 13번: 0.775mm, 18번: 1.025mm
  • ② 14번: 0.8mm, 19번: 1.050mm
  • ③ 15번: 0.850mm, 20번: 1.1mm
  • ④ 17번: 0.950mm, 22번: 1.3mm

혜림2021. 4. 17. 14:22삭제
정답 1번 교재 52p
3과목 : 임의 구분
41. 해머의 리바운드(2중타) 현상과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건반의 깊이가 기준보다 얕다.
  • ② 타현거리가 너무 길다.
  • ③ 렛오프가 너무 늦다.
  • ④ 백첵이 너무 가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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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타건시 공명체가 될 수 없는 것은?
  • ① 전등, 전기스토브
  • ② 유리창, 옷장
  • ③ 피아노 위의 책
  • ④ 커튼 고리

혜림2021. 4. 17. 00:46삭제
다른회차의 기출문제에서는 정답 3번임
43. 잭스톱레일 조정은 몇 mm로 하는 것이 가장 적당한가?
  • ① 2mm
  • ② 4mm
  • ③ 6mm
  • ④ 8mm

혜림2021. 4. 17. 14:34삭제
스톱레일과 펠트사이가 1~2mm가 되도록 조정
44. 댐퍼스푼 조정 작업 중 가장 옳은 방법은?
  • ① 건반을 눌렀을 때 바로 작동해야 한다.
  • ② 해머가 현에 닿았을 때 바로 작동해야 한다.
  • ③ 해머가 타현거리의 1/3 정도 갔을 때 작동해야 한다.
  • ④ 해머가 현의 3/4 정도 갔을 때 작동해야 한다.

혜림2021. 4. 17. 14:35삭제
18-22mm 갔을때 3분의 1 갔을때
45. 피아노 선의 인장시험시 물림 간격은 선지름이 1.00mm미만일 경우 원칙적으로 약 몇 mm로 하여야 하는가?
  • ① 100mm
  • ② 200mm
  • ③ 300mm
  • ④ 400mm

1번입니다.2022. 6. 14. 18:27삭제
1.00미만인 경우 100mm 이상인 경우 200mm
혜림2021. 4. 17. 00:47삭제
다른회차에서는 정답 2번임
46. 머플러 페달은 주로 무슨 역할을 하는가?
  • ① 음을 강하게 한다.
  • ② 음을 약하게 한다.
  • ③ 음의 감각을 좋게 한다.
  • ④ 음의 폭이 넓게 들리도록 한다.

혜림2021. 4. 17. 00:48삭제
정답 2번
47. 건반고르기 작업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건반고르기는 밸런스레일 펀칭크로스 위에 종이펀칭을 고여 작업한다.
  • ② 종이펀칭을 고일 때에는 두꺼운 것이 위로 올라가야 한다.
  • ③ 종이펀칭이 고여져 있어도 건반이 높을 때는 건반목을 깍아서 낮게 한다.
  • ④ 백레일크로스 위에 잡물을 제거한 후 건반고르기를 한다.

혜림2021. 4. 17. 00:49삭제
정답 4
48. 해머 접근(Let Off)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이다. 이 중 맞는 것은?
  • ① 저음 3mm, 중음 2.5mm, 고음 2mm
  • ② 저음 4.5mm, 중음 3.5mm, 고음 3mm
  • ③ 저음 5.5mm, 중음 4.5mm, 고음 4mm
  • ④ 저음 6.5mm, 중음 5.5mm, 고음 5mm

혜림2021. 4. 17. 00:50삭제
1번
49. 피아노의 내구성 시험을 할 때의 온도 및 습도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20±5℃, 55±5%
  • ② 25±5℃, 60±5%
  • ③ 35±5℃, 55±5%
  • ④ 45±5℃, 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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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댐퍼가 지음이 안되는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댐퍼 펠트의 접촉면 중 한쪽이 떠 있을 경우
  • ② 펠트의 어느 한쪽이 접촉 불량일 때
  • ③ 댐퍼 플렌지의 동작이 불량할 때
  • ④ 머플러페달 조정이 불량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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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향판 잡음 제거 방법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못한 것은?
  • ① 향판과 조화장치 사이에 접착이 나쁘면 접착제를 넣어 접착한다.
  • ② 향판버튼이 느슨해 질 수도 있으므로 나사부위를 조여준다.
  • ③ 잡음이 나는 부위의 후레임과 향판 사이에 쐐기를 끼워 놓는다.
  • ④ 돌림목과 향판의 접착이 나쁘면 본드를 넣어 접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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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 )안에 알맞는 것은?
  • ① 2
  • ② 4
  • ③ 6
  • ④ 8

혜림2021. 4. 17. 15:28삭제
1번 2개 (08년 2월 기출문제 47번과 동일)
53. 위펜힐 클로스 교체시 접착제를 칠하는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클로스 전체에 접착제를 칠한다.
  • ② 클로스 중앙에 접착제를 칠한다.
  • ③ 클로스 양쪽 끝에만 접착제를 칠한다.
  • ④ 클로스 한쪽면만 접착제를 칠한다.

혜림2021. 4. 17. 14:46삭제
3번
54. 백건 표면으로부터 흑건 앞끝 제일 높은 곳 까지의 높이는?
  • ① 약 8mm
  • ② 약 12mm
  • ③ 약 16mm
  • ④ 약 18mm

혜림2021. 4. 17. 14:47삭제
건반깊이 10미리 흑건 눌렀을때 2미리 누르기전 높이 12미리
55. 상아 건반을 떼어 낼 때 가장 적절한 방법은?
  • ① 알콜을 상아와 건반목 사이에 침투시켜서 떼어낸다.
  • ② 구두칼로 건반후면부터 긁어서 떼어낸다.
  • ③ 물에 적신 천을 대고 다리미로 2-3분 누른후 떼어 낸다
  • ④ 물속에 넣은 후 불려서 떼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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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향봉의 접착부분이 떨어졌을 때 가장 좋은 수리 방법은?
  • ① 접착이탈 부분에 접착제를 밀어 넣고 앞뒤로 압축하거나 스크류로 조인다.
  • ② 아교나 본드를 밀어 넣는다.
  • ③ 이탈 부분에 나무쐐기를 끼워 잡음을 방지한다.
  • ④ 이탈 부분에 구멍을 내고 나사로 잠근다.

혜림2021. 4. 17. 15:36삭제
정답1번 08년 2월 기출문제 58번과 동일
57. 밸런스 홀이 뻑뻑할 때 조정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조정공구로 건반 밑부분부터 찔러 홀을 약간 넓힌다.
  • ② 조정공구로 건반 윗부분부터 찔러 홀을 약간 넓힌다.
  • ③ 건반을 빼냈다 끼웠다 반복한다.
  • ④ 건반을 전후 좌우로 흔들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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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페달에서 잡음이 가장 적게 나는 곳은?
  • ① 스프링
  • ② 페달봉
  • ③ 나비너트
  • ④ 레버받침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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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건반 후론트 부싱을 교환할 경우 가장 옳은 방법은?
  • ① 낡은 크로스는 그대로 두고 그 위에 부싱을 접착해야 좋다.
  • ② 접착 후 끼워두는 치구는 후론트 핀보다 1mm쯤 굵은 것이 좋다.
  • ③ 크로스의 짧은 쪽이 항상 핀의 안쪽에 가도록 한다.
  • ④ 부싱의 길이는 가로 9mm, 세로 10mm 정도가 적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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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치핑(chipping)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후레임을 내리고 수리작업을 하는 것이다.
  • ② 현을 전체 교환한 후 액션없이 현을 튕겨서 대강 조율하는 것이다.
  • ③ 후레임을 내리고 브리지가 가라앉은 것을 감안하여 후레임 위치를 상향 조절하는 것이다.
  • ④ 현을 전체 교환하는 것을 말한다.

혜림2021. 4. 17. 00:51삭제
2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