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2021. 4. 17.) 시험일자 : 2021년 4월 17일

1. 다음에 해당하는 교육과정 개념은?
  • ① 공식적 교육과정
  • ② 잠재적 교육과정
  • ③ 영 교육과정
  • ④ 의도된 교육과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좋은 검사도구가 갖추어야 할 다음의 조건은?
  • ① 타당도
  • ② 객관도
  • ③ 실용도
  • ④ 변별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에 해당하는 학습원리는?
  • ① 정적 강화
  • ② 부적 강화
  • ③ 수여성 벌
  • ④ 제거성 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다음에 해당하는 개념은?
  • ① 아노미(anomie)
  • ② 쿠레레(currere)
  • ③ 패러다임(paradigm)
  • ④ 아비투스(habitu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다음의 교수설계 전략에 해당하는 ARCS 모형의 요소는?
  • ① 주의집중
  • ② 관련성
  • ③ 자신감
  • ④ 만족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교수설계를 위한 ADDIE 모형 중 다음에 해당하는 단계는?
  • ① 분석
  • ② 설계
  • ③ 개발
  • ④ 실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와이너(Weiner)의 귀인이론에 의하면 그 요소가 외적이며, 안정적이고, 통제불가능한 귀인은?
  • ① 운
  • ② 능력
  • ③ 노력
  • ④ 과제난이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현재 고시하고 있는 국가 수준의 지원사항에 해당하는 것은?
  • ① 학교가 새 학년도 시작에 앞서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에 관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자료를 개발ㆍ보급하고, 교원의 전보를 적기에 시행한다.
  • ②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에 필요한 교과용 도서의 인정, 개발, 보급을 위해 노력한다.
  • ③ 교과별 평가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평가방법, 절차, 도구 등을 개발하여 학교에 제공한다.
  • ④ 안정적인 원격수업을 지원하기 위해 학교의 원격수업 인프라 구축, 교원의 원격수업 역량강화 등에 필요한 행ㆍ재정적인 지원을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신교육사회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학교 교육과정 또는 교육내용에 주목한다.
  • ② 불평등의 문제를 학교 교육 안에서 찾는다.
  • ③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의 사회적 성격을 탐구한다.
  • ④ 구조 기능주의에 기반하여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탐구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조선시대의 향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전국의 부ㆍ목ㆍ군ㆍ현에 일읍일교(一邑一校)의 원칙에 따라 설립된 지방 관학이다.
  • ② 교관으로는 중앙에서 파견하는 교수(敎授)나 훈도(訓導)가 있었다.
  • ③ 성균관과 마찬가지로 문묘와 학당으로 구성된 묘학(廟學)의 구조를 갖추고 있었다.
  • ④ 향교 유생들은 성균관 유생들을 대상으로 거행하는 알성시나 황감제, 도기과 등의 시험에 함께 응시할 수 있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에 해당하는 우리나라의 평생교육 제도는?
  • ① 학습휴가제
  • ② 학습계좌제
  • ③ 시간제 등록제
  • ④ 평생교육 바우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다음과 같은 학교조직의 특성에 가장 부합하는 조직 유형은?
  • ① 야생 조직(wild organization)
  • ② 관료제 조직(bureaucratic organization)
  • ③ 조직화된 무질서(organized anarchy) 조직
  • ④ 온상 조직(domesticated organizati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과 가장 관계가 깊은 이론은?
  • ① 허즈버그(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
  • ②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 ③ 맥그리거(McGregor)의 X-Y이론
  • ④ 헤크만과 올드함(Hackman & Oldham)의 직무특성이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다음에 해당하는 자아정체감의 개념은?
  • ① 정체감 성취(achievement)
  • ② 정체감 유예(moratorium)
  • ③ 정체감 유실(foreclosure)
  • ④ 정체감 혼미(diffusi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의 주장과 가장 관계가 깊은 현대 교육철학자는?
  • ① 피터스(Peters)
  • ② 허스트(Hirst)
  • ③ 프레이리(Freire)
  • ④ 마르쿠제(Marcus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교육행정의 접근에서 인간관계론의 관점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① 개인은 적극적이며 능동적인 존재이다.
  • ② 경제적 유인가가 유일한 동기유발 요인은 아니다.
  • ③ 고도의 전문화가 집단을 가장 효율적인 조직으로 이끈다.
  • ④ 생산 수준은 개인의 능력이 아니라 비공식 집단의 사회적 규범에 따라 결정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피들러(Fiedler)의 리더십 상황 이론에서 강조하는 '상황' 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구성원의 성숙도
  • ② 과업의 구조화 정도
  • ③ 지도자와 구성원의 관계
  • ④ 지도자가 구성원에 대해 가지고 있는 영향력의 정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다음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일제강점기의 조선교육령은?
  • ① 제1차 조선교육령
  • ② 제2차 조선교육령
  • ③ 제3차 조선교육령
  • ④ 제4차 조선교육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다음 중 우리나라의 현행 평생교육사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 ① ㄱ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ㄱ, ㄴ, ㄷ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우리나라의 현행 교육재정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국가가 지방자치단체에 교부하는 교부금은 보통교부금과 특별교부금으로 나눈다.
  • ② 교육부의 일반회계와 특별회계는 정부가 교육과 학예 활동을 위해 투자하는 예산을 말한다.
  • ③ 교육부 일반회계의 세출 내역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것은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이다.
  • ④ 시ㆍ도교육비 특별회계의 세입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지방자치단체 일반회계로부터의 전입금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