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정보봉사개론(2017. 6. 24.) 시험일자 : 2017년 6월 24일

1. 다음에서 설명하는 디지털 정보서비스 유형에 대한 사례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IPL2
  • ② SDI서비스
  • ③ CISTI
  • ④ QuestionPo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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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1876년 미국도서관협회의 연차총회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주장하면서 미국의 도서관계가 참고서비스 업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도록 이끌었던 도서관 사서이자 도서관 학자는?
  • ① Melvil Dewey
  • ② Robert Harrison
  • ③ Charles Cutter
  • ④ Samuel Gr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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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모기관과 그 구성원이 생산한 자료를 수집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무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정보서비스 전략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 ① 가상참고서가(Virtual Reference Shelves)
  • ② 온라인참고자원(Online Reference Resources)
  • ③ 자원파일(Resource File)
  • ④ 기관 리포지터리(Institutional Reposi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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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참고과정이론은 질문에서 해답에 이르는 전체의 참고과정을 단계별로 분석하여 이용자와 사서 사이의 관계, 질문과 해답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들의 공통적인 양상을 분석함으로써 정보서비스의 효율성을 도모하는 방법을 강구하고자 하는 이론이다. 번지(C.A. Bunge)는 이러한 과정을 9단계로 구분하였는데, 다음 중 이 9단계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정보요구 → 질문의 접수 → 질문의 해석 → 질문의 변환 → 탐색전략 → 탐색실시 → 연관성 판단 → 정보의 전달 → 적합성 판단
  • ② 정보요구 → 질문의 접수 → 질문의 해석 → 질문의 변환 → 탐색전략 → 탐색실시 → 연관성 판단 → 적합성 판단 → 정보의 전달
  • ③ 정보요구 → 질문의 접수 → 질문의 변환 → 질문의 해석 → 탐색전략 → 탐색실시 → 연관성 판단 → 정보의 전달 → 적합성 판단
  • ④ 정보요구 → 질문의 접수 → 질문의 해석 → 질문의 변환 → 연관성 판단 → 탐색전략 → 탐색실시 → 정보의 전달 → 적합성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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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인터넷 환경에서의 디지털 콘텐츠 식별자는 URI(Uniform Resource Identifier)라는 영역에서 다양한 식별자 형태로 만들어지고 있다. URI는 URL과 URN으로 구분된다. <보기>에서 올바르게 설명된 것들만으로 짝지어진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ㅁ
  • ③ ㄴ, ㄷ, ㄹ
  • ④ ㄴ, ㄹ, 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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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정보서비스의 기능은 기본적으로 교육, 정보제공, 상담 및 지도의 세 가지 속성에서 비롯된다. 다음 중 그 속성이 가장 다른 하나는?
  • ① 이용자 A는 학술정보원에서 실시하는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을 신청하였다.
  • ② 이용자 B는 최신 학술잡지의 목차를 e-mail로 제공받기 위하여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서비스를 신청하였다.
  • ③ 이용자 C는 신규 도입 학술데이터베이스인 Westlaw 활용교육을 신청하였다.
  • ④ 이용자 D는 사서교사에게 도서관 온라인목록 검색법에 대한 개별지도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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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이용자의 정보요구에 실효적으로 대처하려면 이용자가 처해 있는 상황에 대한 고려가 중요하다고 주장하면서 이용자의 정보요구를 정확하게 분석하기 위해 중립적 질문기법(Neutral Questioning)을 제안한 학자는?
  • ① Robert Taylor
  • ② Marcia Bates
  • ③ Brenda Dervin
  • ④ James Rett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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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에서 설명하는 법칙은?
  • ① Bradford 법칙
  • ② Lotka 법칙
  • ③ Zipf 법칙
  • ④ 문헌이용률 감소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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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이용자의 질의에 적합한 정보자료를 탐색하기 위해 사서가 선택할 수 있는 전략은 크게 ‘특정한 것으로부터 일반적인 것으로 접근(specific-to-general approach)’과 ‘일반적인 것으로부터 특정한 것으로 접근(general-to-specific approach)’으로 나눌 수 있다. 다음 중에서 ‘특정한 것으로부터 일반적인 것으로 접근’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최신 정보를 탐색하는 데 매우 적합한 접근법이다.
  • ② Citation Pearl Growing 기법과 관련이 있다.
  • ③ 디스크립터를 포함하고 있는 정보시스템에서 효과적이다.
  • ④ 이용자가 알고 있는 특정 문헌이 탐색의 출발점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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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보기>는 도서관자동화의 역사적 사실에 관한 시대별 주요 특징이다. 시기 순(과거 → 현재)으로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ㄱ - ㄷ - ㄴ - ㅁ - ㄹ
  • ② ㄱ - ㅁ - ㄷ - ㄴ - ㄹ
  • ③ ㅁ - ㄱ - ㄴ - ㄷ - ㄹ
  • ④ ㅁ - ㄱ - ㄷ - ㄴ -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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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통합검색 요소기술은?
  • ① SRU
  • ② ZING
  • ③ Z39.50
  • ④ OAI 프로토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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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이용자 교육방법 가운데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은?
  • ① 오리엔테이션
  • ② 도서관교육
  • ③ 서지교육
  • ④ 서비스현장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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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에 제시된 벤다이어그램과 같은 검색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불리언 연산자 식으로 옳은 것은?
  • ① (4차산업혁명 and 인공지능) or 노동대체
  • ② 4차산업혁명 and (인공지능 or 노동대체)
  • ③ 4차산업혁명 or (인공지능 and 노동대체)
  • ④ (4차산업혁명 or 인공지능) and 노동대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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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정보서비스의 핵심적인 요소로 이용자의 질문에 대해 직접정보를 제공해주는 서비스 가운데 지역정보자원파일의 구축을 필요로 하는 것은?
  • ① 정보안내서비스
  • ② 최신정보주지서비스
  • ③ 정보중개서비스
  • ④ 즉답형 참고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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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도서관자동화프로그램 개발방법 중 턴키 방식(Turn Key)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도서관 직원, 전산 담당자, 보조 직원 등이 개발팀을 구성하여 자체개발한다.
  • ② 도서관이 도서관자동화프로그램의 개발을 시스템 개발업체에 용역으로 의뢰하여 추진한다.
  • ③ 도서관이 자관의 업무를 분석한 후 자관에 적절한 도서관자동화 S/W를 선정하고, 선정된 S/W 개발업체가 적절한 H/W를 선정하여 구매한 후 S/W와 H/W를 일괄 납품한다.
  • ④ 도서관이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도서관자동화 S/W 패키지 중에서 자관에 가장 적합한 패키지를 구입하여 자동화를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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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보기>는 정보서비스 이론에 관한 설명이다. 이 중 교육 이론에 관한 설명만으로 묶은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ㄴ, ㄷ, ㄹ
  • ③ ㄴ, ㄷ, ㅁ
  • ④ ㄷ, ㄹ, 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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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참고면담의 특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이용자의 도서관(또는 사서)에 대한 이해의 증진과 계속적인 협조관계의 유지를 위해 행해진다.
  • ② 면담의 전체 과정이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비공개되어 있다.
  • ③ 많은 조사를 요하는 연구형 질문을 제외하면 대부분 즉각적인 해답이 요구된다.
  • ④ 해답의 형태가 구두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료에 의해 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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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정보검색 효율성의 측정 척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재현율이란 시스템이 소장하고 있는 적합문헌 가운데 검색된 적합문헌의 비율로서 시스템이 적합문헌을 검색하는 능력을 말한다.
  • ② 정확률이란 검색된 문헌 가운데 검색된 적합문헌의 비율로서 시스템이 부적합문헌을 검색하지 않는 능력을 말한다.
  • ③ 누락률이란 검색되지 않은 적합문헌의 비율로서 누락된 정보량을 나타내며 누락률과 정확률을 더하면 1이 된다.
  • ④ 부적합률이란 전체 부적합문헌 가운데 검색된 부적합문헌의 비율을 나타내며 부적합률과 배제율을 더하면 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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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현행 법규에 따르면 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는 저작물을 디지털화하려면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예외도 있는데 <보기>의 항목 중에서 저작권자의 허락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를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ㄹ
  • ② ㄱ, ㄴ, ㄷ
  • ③ ㄱ, ㄷ, ㄹ
  • ④ ㄱ,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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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정보서비스 관리의 유형은?
  • ① 순환관리(rotating management)
  • ② 참여관리(participatory management)
  • ③ 집단관리(collective management)
  • ④ 계층관리(hierarchical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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