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행정학개론(2016. 6. 25.) 시험일자 : 2016년 6월 25일

1. 다음 중 신공공서비스론(New Public Service, NPS)에서 강조하는 공무원의 동기 유발 요인은?
(정답률: 75%, 3/4)
  • ① 기업가 정신
  • ② 보수의 상승
  • ③ 신분 보호
  • ④ 사회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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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역량평가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정답률: 60%, 3/5)
  • ① 역량평가제도는 근무 실적 수준만으로 해당 업무 수행을 위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지에 대해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② 역량평가제도는 대상자의 과거 성과를 평가하는 것이고, 성과에 대한 외부 변수를 통제하지 않는다.
  • ③ 역량평가제도는 구조화된 모의 상황을 설정한 뒤 현실적 직무 상황에 근거한 행동을 관찰해 평가하는 방식이다.
  • ④ 역량평가는 한 개의 실행 과제만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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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조직에서 갈등이 발생할 수 있는 소지가 가장 적은 경우는?
(정답률: 80%, 4/5)
  • ① 자원의 희소성이 강할 때
  • ② 업무의 일방향 집중형 상호의존성이 강할 때
  • ③ 개인 사이의 가치관 격차가 클 때
  • ④ 분업구조의 성격이 강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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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행정학 이론의 발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75%, 3/4)
  • ① 행정관리론은 행정학의 기본가치로서 능률성을 강조하였다.
  • ② 행태주의는 과학적 설명보다는 실질적인 처방을 강조하였다.
  • ③ 호손실험에서는 비공식집단의 역할에 주목하였다.
  • ④ 윌슨(W. Wilson)은 정치행정이원론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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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자치단체 상호 간의 적극적 협력을 제고하기 위한 제도적, 비제도적 방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정답률: 25%, 1/4)
  • ① 자치단체조합
  • ② 전략적 협력
  • ③ 분쟁조정위원회
  • ④ 사무위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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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시장실패 원인에 대응하는 정부의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75%, 3/4)
  • ① 외부효과 발생에 대해서는 보조금 혹은 정부규제로 대응할 수 있다.
  • ② 자연독점에 대해서는 공적공급 혹은 정부규제로 대응할 수 있다.
  • ③ 정보의 비대칭성에 대해서는 보조금으로 대응할 수 있다.
  • ④ 불완전경쟁에 대해서는 보조금 혹은 공적공급으로 대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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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피터스(B. Guy Peters)의 뉴거버넌스 정부개혁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25%, 1/4)
  • ① 시장모형은 구조 개혁 방안으로 평면조직을 상정한다.
  • ② 참여정부 모형의 관리 개혁 방안은 총품질관리팀제이다.
  • ③ 유연조직 모형의 정책결정 개혁 방안은 실험이다.
  • ④ 저통제정부 모형의 공익 기준은 창의성과 활동주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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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귤릭(L. H. Gulick)이 제시하는 POSDCoRB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75%, 3/4)
  • ① P는 기획(Planning)을 의미한다.
  • ② O는 조직화(Organizing)를 의미한다.
  • ③ Co는 협동(Cooperation)을 의미한다.
  • ④ B는 예산(Budgeting)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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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우리나라 정부 3.0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100%, 4/4)
  • ① 정부 3.0은 공공정보를 적극 개방하고 공유하여 부처 간 소통과 협력을 중시한다.
  • ② 정부 3.0은 원스톱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직접방문과 인터넷을 중심기반으로 설계되었다.
  • ③ 정부 3.0에서의 행정서비스는 양방향 ㆍ맞춤형 제공을 지향한다.
  • ④ 정부 3.0은 ‘민원 24’ 서비스를 확대하여 개인별 생활민원정보를 하나의 창구에서 통합안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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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정부업무평가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50%, 2/4)
  • ① 「정부업무평가 기본법」에 의한 정부업무평가 대상은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를 포함하며, 공공기관은 제외된다.
  • ② 지방자치단체 합동평가위원회는 행정자치부 소속 위원회로 「정부업무평가 기본법」에 설치근거를 둔다.
  • ③ 정부업무평가 중 특정평가는 국무총리가 중앙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정책을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 ④ 중앙행정기관의 장은 그 소속 기관의 정책 등을 포함하여 자체평가를 실시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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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예산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20%, 1/5)
  • ① 품목별 예산(LIBS)의 정책결정방식은 분권적 ㆍ 참여적이다.
  • ② 계획예산(PPBS)은 기획의 책임이 중앙에 집중되어 있다.
  • ③ 영기준 예산(ZBB)은 기획의 책임이 분권화되어 있다.
  • ④ 성과주의 예산(PBS)과 목표관리예산(MBO)은 모두 관리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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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우리나라의 국가채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50%, 2/4)
  • ① 국가채무의 범위는 「국가회계법」 제91조 2항에 따라 결정된다.
  • ② 정부의 대지급 이행이 확정된 채무의 경우 국공채 및 차입금이 아니더라도 국가채무에 포함시킨다.
  • ③ 국가의 회계 또는 기금이 인수하여 보유하고 있는 채권과 차입금은 국가채무 대상에서 제외시킨다.
  • ④ 보증채무는 재정통계에 포함시키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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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예산의 원칙 중 스미스(H. Smith)가 주장한 현대적 예산의 원칙은?
(정답률: 25%, 1/4)
  • ① 예산은 미리 결정되어 회계연도가 시작되면 바로 집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② 예산의 편성, 심의, 집행은 공식적인 형식을 가진 재정 보고 및 업무 보고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
  • ③ 모든 예산은 공개되어야 한다.
  • ④ 예산구조나 과목은 국민들이 이해하기 쉽게 단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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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직위분류제의 분류와 그 예시의 연결이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50%, 2/4)
  • ① 직류 - 일반행정, 법무행정, 국제통상
  • ② 직렬 - 행정, 세무, 관세, 교정
  • ③ 직군 - 행정, 공안, 시설
  • ④ 직위 - 관리관, 이사관, 서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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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근무성적평정의 오류 중 관대화 경향, 엄격화 경향, 집중화 경향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것은?
(정답률: 100%, 4/4)
  • ① 서술적 보고법
  • ② 강제배분법
  • ③ 연공서열법
  • ④ 가점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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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성과평가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100%, 4/4)
  • ① 성과평가제도의 목적은 공무원의 능력과 성과를 향상시켜 성과 중심의 인사제도를 구성하는 것이 핵심 요소이다.
  • ② 근무성적평가제도는 4급 이상 고위공무원단을 대상으로 시행한다.
  • ③ 현행 평가제도는 직급에 따라 차별적 평가체제를 적용하고 있다.
  • ④ 다면평가제도는 능력보다는 인간관계에 따른 친밀도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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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주민의 직접적 지방행정 참여제도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정답률: 75%, 3/4)
  • ① 주민소환제도
  • ② 주민감사청구제도
  • ③ 주민협의회제도
  • ④ 주민참여예산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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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거시적 조직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50%, 2/4)
  • ① 전략적 선택이론은 임의론이다.
  • ② 조직군생태론은 자연선택론을 취한다.
  • ③ 조직군생태론은 결정론적이다.
  • ④ 전략적 선택이론의 분석 단위는 조직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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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동기부여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50%, 2/4)
  • ① 브룸(V. Vroom)의 기대이론 - 성취욕구, 권력욕구, 자율욕구가 구성될 때 동기부여가 기대될 수 있다고 본다.
  • ② 앨더퍼(C. Alderfer)의 ERG 이론 - 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수정하여 개인의 기본욕구를 존재욕구, 관계욕구, 성장욕구의 3단계로 구분하였다.
  • ③ 매슬로우(A. H. Maslow)의 욕구이론 - 5단계의 욕구체계 중 가장 하위의 욕구는 ‘생리적 욕구’이다.
  • ④ 포터(L. Porter)와 로울러(E. Lawler)의 기대이론- 성과의 수준이 업무만족의 원인이 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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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특별회계예산의 특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50%, 2/4)
  • ① 특별회계예산은 세입과 세출의 수지가 명백하다.
  • ② 특별회계예산에서는 행정부의 재량이 확대된다.
  • ③ 특별회계예산은 국가재정의 전체적인 관련성을 파악하기 곤란하다.
  • ④ 특별회계예산에서는 입법부의 예산통제가 용이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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