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예기능사(2004. 10. 10.) 시험일자 : 2004년 10월 10일

1과목 : 공예디자인
1. 순색 빨강에 검정색을 혼합하였을 때 가장 가까운 색은?
  • ① 저채도의 어두운 빨강색
  • ② 저채도의 밝은 빨강색
  • ③ 저채도의 탁한 빨강색
  • ④ 중간 채도의 빨강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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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그림의 투상도는?
  • ① 정투상도
  • ② 사투상도
  • ③ 등각투상도
  • ④ 부등각투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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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연을 편화하는데 가장 중요시 해야 될 점은?
  • ① 세련미가 있게
  • ② 사실적인 표현을 위주로
  • ③ 자연의 특징을 잘 살려서
  • ④ 세밀하게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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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도안의 기초를 마련하기 위해 확대 관찰이 필요한 것은?
  • ① 유리창의 성애
  • ② 얼룩말의 무늬
  • ③ 고목
  • ④ 나뭇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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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신문지나 색종이, 헝겊 등 각각 다른 재질감을 이용하는 디자인 제작 기법은?
  • ① 마아블링
  • ② 콜라쥬
  • ③ 포토 몽타즈
  • ④ 배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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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고대의 유물 중 목재로 만들어진 공예품이 발굴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 ① 고대인은 목제품을 만들지 않았기 때문이다.
  • ② 목제품을 많이 만들어 사용하였으나 쉽게 부패했기 때문이다.
  • ③ 목제품은 극히 소량만 만들어 사용했기 때문이다.
  • ④ 목제품을 만들수 있는 도구가 없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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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배색 중 명시도가 가장 높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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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일반적으로 배색을 할 때 고려할 사항 중 잘못된 것은?
  • ① 색상의 가지수를 될 수 있는대로 많이 한다.
  • ② 주제와 배경과의 대비를 생각한다.
  • ③ 색의 경중감을 이용한다.
  • ④ 볼수 있는 거리를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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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일반적인 표제란의 형식에서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 ① 척도
  • ② 재료
  • ③ 작성일
  • ④ 도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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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지름을 표시한 기호는?
  • ① ø
  • ② □
  • ③ R
  • ④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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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도면은 AB를 한 변으로 한 정6각형을 구하는 방법이다. 작도 순서상 제일 먼저 구해야 할 점은?
  • ① C
  • ② O
  • ③ D
  • ④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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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표준난형(標準卵形)작도 중 원호 CE의 중심은?
  • ① A
  • ② B
  • ③ C
  • ④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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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500 × 100의 넓이를 가진 널판을 제작하기 위해 10/1의 비례로 도면을 그렸다. 기입되어야 할 치수는?
  • ① 5 × 1
  • ② 50 × 10
  • ③ 500 × 100
  • ④ 5000 ×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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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현대공예의 정의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 ① 기능의 결함없이 미적질서를 갖는 실용예술
  • ② 장식적인 미를 위주로 하는 감상예술
  • ③ 개인적인 기호나 취향을 표현한 시각예술
  • ④ 정신적인 욕구충족 표현의 감각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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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굿- 디자인의 조건으로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합목적성, 심미성, 경제성, 독창성
  • ② 합목적성, 실용성, 효용성, 모방성
  • ③ 합목적성, 심미성, 질서성, 유행성
  • ④ 합목적성, 비합리성, 질서성, 독창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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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텍스처에 대한 표현이 아닌 것은?
  • ① 차다.
  • ② 따뜻하다.
  • ③ 부드럽다.
  • ④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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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에서 도안의 구성미 표현에 있어 변화를 주기위해 많이 적용하고 활용해야 하는 것은?
  • ① 조화(harmony)
  • ② 대조(contrast)
  • ③ 균형(balance)
  • ④ 통일(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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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색의 삼속성에 대한 설명 중 바르게 된 것은?
  • ① 사람의 눈은 색의 3속성 중 명도에 대해 가장 예민하다.
  • ② 어떠한 색상의 순색에 무채색의 포함량이 많을수록 채도가 높아진다.
  • ③ 어떤 색이 다른 색과 구별되는 성질을 명도라 한다.
  • ④ 낮은 채도일수록 명도는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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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회색 나무가지 사이에 빨간꽃을 배치하였을 때 강하게 느껴지는 대비는?
  • ① 채도대비
  • ② 색상대비
  • ③ 명도대비
  • ④ 한란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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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진출하는 느낌을 주는 색들로 나열된 항은?
  • ① 빨강, 노랑, 주황
  • ② 초록, 흰색, 연두
  • ③ 청록, 빨강, 주황
  • ④ 회색, 검정, 파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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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목공예재료
21. 다음 색들을 같은 비율로 화면을 구성하였을 때 가장 차가운 느낌은?
  • ① 노랑, 연두, 녹색
  • ② 보라, 노랑, 녹색
  • ③ 주황, 파랑, 보라
  • ④ 녹색, 보라, 파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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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T자와 삼각자의 사용법을 맞게 설명한 것은?
  • ① 수평선은 우측에서 죄측으로 선을 긋는다.
  • ② 수직선은 위에서 아래로 긋는다.
  • ③ 경사선은 T자를 경사로 놓고 긋는다.
  • ④ 수평선과 수직선을 긋는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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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심재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목질이 단단하다.
  • ② 기름기가 있다.
  • ③ 건조해도 변화가 적다.
  • ④ 색채 광택이 변재에 비해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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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캐슈(cashew)눈메움제로 적당치 않은 것은?
  • ① 토분
  • ② 차분
  • ③ 호분
  • ④ 카세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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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제조법은 간단하나 부패하기 쉽고, 내수성은 좋지않으며 종이, 천 등을 바르는데 주로 쓰이는 접착제는?
  • ① 아교
  • ② 녹말풀
  • ③ 혈액 알부민
  • ④ 어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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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목재의 흠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 ① 옹이
  • ② 입피
  • ③ 목재의 색
  • ④ 목재의 갈라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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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목재의 횡단면(橫斷面)상에 춘재부와 추재부로 인해서 동심원(同心圓) 형태의 조직이 나타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수선
  • ② 나이테
  • ③ 곧은결
  • ④ 무늬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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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목재의 나이테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수목의 연륜을 나타내며, 강도와는 무관하다.
  • ② 나이테는 토양변화에 의해서 형성된다.
  • ③ 봄철과 가을철에 자란 구분에 의해서 형성된다.
  • ④ 열대지방에서 자란 나무의 나이테는 우기에 형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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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마멸에 대한 내부저항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인장강도
  • ② 전단강도
  • ③ 경도
  • ④ 휨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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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목재를 잡아끄는 외력에 대한 저항으로 섬유방향이 목재강도 중 가장 크며 직각방향이 가장 작은 강도는?
  • ① 휨강도
  • ② 인장강도
  • ③ 전단강도
  • ④ 압축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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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고주파 건조법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다른 방법에 비해 건조시간이 빠르다.
  • ② 건조 작업이 간단하다.
  • ③ 함수율이 극히 작다.
  • ④ 전력이 적게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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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폐재를 이용한 코아(core) 합판은?
  • ① 베니아코아 합판
  • ② 파아티클 보오드 코아 합판
  • ③ 허니코아 합판
  • ④ 럼버코아 합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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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유성니스의 종류 중 그 용도가 옳지 않은 것은?
  • ① 코울드사이즈 - 바닥칠용
  • ② 코우펄 니스 - 실내상칠용
  • ③ 보디니스 - 실외상칠용
  • ④ 스파아니스 - 실내외 바닥칠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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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목재를 건조시키는 목적과 관계없는 것은?
  • ① 중량을 감소하여 가공, 취급, 운반이 용이하다.
  • ② 부식을 방지하고 내구성을 높인다.
  • ③ 강도가 저하되나 수축, 변형을 방지한다.
  • ④ 접착성, 도장성이 좋아지고, 방부제와 합성수지의 주입이 용이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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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목재의 분류 중 잎이 넓고 잎맥은 그물 모양의 식물은?
  • ① 나자 식물
  • ② 외떡잎 식물
  • ③ 겉씨 식물
  • ④ 쌍떡잎 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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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합판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습기에 의한 신축이 적고, 두께에 비해 강도가 크다.
  • ② 온도의 변화에 따라 팽창 및 수축이 심하다.
  • ③ 곡면판을 만들 수 있다.
  • ④ 목재의 결점을 제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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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목재의 장점 중 틀린 것은?
  • ① 착화점이 높아 내화성이 크다.
  • ② 가볍고, 가공이 쉽다.
  • ③ 충격, 진동을 잘 흡수한다.
  • ④ 다른 재료에 비하여 열전도율이 적으며, 보온효과가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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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목재 경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함유 수분이 많을수록 경도가 크다.
  • ② 춘재부보다 추재부의 경도가 크다.
  • ③ 비중이 클수록 경도가 크다.
  • ④ 목재의 면 중 마구리면, 곧은결, 무늬결면의 순으로 경도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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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대나무 인공 건조시 적당한 온도와 습도는?
  • ① 온도 20˚ C , 습도 30% 이하
  • ② 온도 30˚ C , 습도 40% 이하
  • ③ 온도 50˚ C , 습도 55% 이하
  • ④ 온도 60˚ C , 습도 65% 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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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주로 내수합판을 만드는데 쓰이고 접착력, 내수성, 내용제성, 내열성, 내한성이 우수하여 합판, 목공제품, 금속접착, 바인더 등에 사용되는 접착제는?
  • ① 초산 비닐 수지계 접착제
  • ② 페놀수지 접착제
  • ③ 요소수지 접착제
  • ④ 멜라민 수지 접착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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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목공예
41. 톱질을 할 때 톱몸이 휘어지는 가장 큰 이유는?
  • ① 날어김이 되어 있기 때문에
  • ② 단단한 목재를 사용할 때
  • ③ 밀 때 힘을 많이 주었기 때문에
  • ④ 톱날을 새로 연마하여 사용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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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심한 곡면이나 작은 부재의 불규칙한 면을 깎는 대패는?
  • ① 평대패
  • ② 배대패
  • ③ 둥근대패
  • ④ 남경대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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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조각도의 날을 그라인더에 갈아서 쓸 때 칼날이 뜨거워져 강도를 잃지 않게 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액체는?
  • ① 뜨거운 물이나 기름
  • ② 미지근한 물이나 기름
  • ③ 찬물이나 기름
  • ④ 끊는 물이나 기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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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목제품의 조립 및 맞춤에 사용되는 공구가 아닌 것은?
  • ① 조임쇠
  • ② 목공 콤파스
  • ③ 핸드스크루우
  • ④ C 형 크램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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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투조작업에 많이 사용되는 기계는?
  • ① 띠톱기계
  • ② 각끌기계
  • ③ 실톱기계
  • ④ 조각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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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맞춤과 용도가 잘못 짝지워진 것은?
  • ① 구형반턱맞춤 - 고급공예품
  • ② 통맞춤 - 서랍, 사다리, 층계맞춤
  • ③ 주먹장 통맞춤 - 가구공작, 서랍제작
  • ④ 십자형 반턱 맞춤 - 가구, 문, 창, 문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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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투조 기법의 작업공정이 바르게 된 것은?
  • ① ①, ②, ③, ④
  • ② ①, ④, ②, ③
  • ③ ①, ③, ②, ④
  • ④ ①, ②, ④, 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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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투명래커의 끝맺음 칠을 하는 가장 알맞은 도장방법은?
  • ① 붓칠
  • ② 뿜칠
  • ③ 솜뭉치칠
  • ④ 정전도장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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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페인트칠을 하려고 할 때 목재의 바탕 조정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
  • ① 목재의 건조 상태는 고려하지 않아도 좋다.
  • ② 기름류, 오물은 물로 닦아낸다.
  • ③ 거칠게 일어난 결은 사포로 고르게 한다.
  • ④ 틈이난 구멍은 접착제로 메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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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띠톱기계 사용시 지켜야 할 사항 중 잘못 설명한 것은?
  • ① 작동 전에 톱날의 이상 유무를 살핀다.
  • ② 발은 어깨 넓이로 벌리고 두 손으로 부재를 잡고 머리를 숙이지 않는다.
  • ③ 급한 곡선일수록 넓은 톱날을 사용하고 무리하게 돌리지 않는다.
  • ④ 잘려진 나무 토막은 보조 막대를 이용하여 치우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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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접착제 중 알코올을 용제로 사용하므로 작업중 화기에 주의해야 할 접착제는?
  • ① 아교
  • ② 카세인
  • ③ 전분
  • ④ 천연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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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목공 기계의 안전 장치에 관계 없는 것은?
  • ① 위험한 부분에 안전 장치가 되어야 한다.
  • ② 안전 장치는 기능이 항상 보전되어야 한다.
  • ③ 기계의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더라도 안전장치는 필요하다.
  • ④ 파손된 방호 시설은 즉시 복구해 두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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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거멍쇠라고 불리는 장식은?
  • ① 무쇠에다 들기름을 바른 다음 불에 검게 그을려서 착색한 시우쇠 장식
  • ② 초벌구이한 후 유약을 바른 금속 장식
  • ③ 금속에 유리를 녹여 붙인 스테인드그라스식 금속장식
  • ④ 쇠를 검게 태워 무늬를 넣은 장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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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목재에 있어 긴 일감을 잴 때에는 어떤 자를 주로 사용하는가?
  • ① 접자 또는 줄자
  • ② 직각자
  • ③ 삼각자
  • ④ 곧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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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넓은 널을 얻고자 할 때 사용되는 맞춤 기법은?
  • ① 사개 맞춤
  • ② 주먹장 맞춤
  • ③ 쪽매
  • ④ 연귀 맞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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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부조 조각 방법으로 두드러진 모양의 높이에 따라 구분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반부조
  • ② 고부조
  • ③ 중부조
  • ④ 저부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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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그므개의 용도가 아닌 것은?
  • ① 평행선 긋기
  • ② 직각선 그리기
  • ③ 얇은 판재 절단
  • ④ 장부구멍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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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톱의 부분명칭이 아닌 것은?
  • ① 머리
  • ② 목
  • ③ 허리
  • ④ 갱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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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느티나무와 같은 굳은 나무를 평칼로 조각할 때, 앞날의 경사각도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10 ∼ 15°
  • ② 15 ∼ 20°
  • ③ 20 ∼ 30°
  • ④ 35 ∼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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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조각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조각도는 예리하게 갈아서 사용한다.
  • ② 조각도를 연마할 때는 숫돌 눈매가 고운 것에서 굵고 거친 순서로 연마한다.
  • ③ 조각도는 일반적으로 평칼, 둥근칼, 창칼, 삼각칼 등으로 나뉜다.
  • ④ 조각도의 날 각은 20 ∼ 25° 정도로서 단단한 나무일수록 각도가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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