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예기능사(2003. 10. 5.) 시험일자 : 2003년 10월 5일

1과목 : 공예디자인
1. 다음 공예의 특성 중 다량성과 관계가 가장 깊은 것은?
(정답률: 93.26%, 83/89)
  • ① 법칙성
  • ② 모양성
  • ③ 간접성
  • ④ 저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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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텍스츄어(Texture)란 무엇을 말하는가?
(정답률: 100%, 84/84)
  • ① 균형감
  • ② 재질감
  • ③ 입체감
  • ④ 운동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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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디자인의 원리 중 율동(rhythm)과 관계가 있는 것은?
(정답률: 95.4%, 83/87)
  • ① 집중(centrality)
  • ② 대비(contrast)
  • ③ 대칭(symmetry)
  • ④ 연속(continu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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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이웃하는 두 항의 비가 일정한 수열에 의한 비례로서, 최초의 항과 비례를 두는 데 따라서 여러가지 비례를 얻을 수 있는 것은 ? (예 : 1:2:4:8:16...)
(정답률: 88.24%, 75/85)
  • ① 피보나치 수열
  • ② 펠수열
  • ③ 조화수열
  • ④ 등비수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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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유럽의 근대화에 가장 큰 계기가 된 것은?
(정답률: 91.67%, 77/84)
  • ① 유겐트 스틸
  • ② 산업혁명
  • ③ 아루누보
  • ④ 디자인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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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백제시대 공예의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정답률: 87.95%, 73/83)
  • ① 신라와 일본에 공예문화를 전함
  • ② 우아하고 미의식이 세련된 조형
  • ③ 맑고 단순한 개성의 표현
  • ④ 토우와 이형토기의 유물이 삼국 중 가장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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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색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정답률: 62.35%, 53/85)
  • ① 색의 3속성은 명도, 채도, 대비이다.
  • ② 채도가 높은 색 일수록 명도가 높다.
  • ③ 채도가 낮은 색은 탁한색이다.
  • ④ 순색은 모두 같은 채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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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색광 혼합 중 틀린 것은?
(정답률: 80.25%, 65/81)
  • ① 빨강(R) + 녹색(G) = 노랑(Y)
  • ② 녹색(G) + 파랑(B) = 청록(C)
  • ③ 파랑(B) + 빨강(R) = 자주(M)
  • ④ 빨강(R) + 녹색(G) + 파랑(B) = 검정(B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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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먼셀(Munsell)의 색표기에서 빨강을 5R 4/14로 표기하는데 여기에서 명도는?
(정답률: 87.95%, 73/83)
  • ① 5
  • ② R
  • ③ 4
  • ④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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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그림 중 색의 중량감을 이용했을 때 가장 안정감이 있는 것은?
(정답률: 90%, 72/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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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배색 중 가장 색상차이가 큰 것은?
(정답률: 96.25%, 77/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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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도면을 접을 때 겉으로 드러나게 정리해야 하는 부분은?
(정답률: 97.5%, 78/80)
  • ① 조립도가 있는 부분
  • ② 표제란이 있는 부분
  • ③ 재료표가 있는 부분
  • ④ 부품도가 있는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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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축척(縮尺)의 척도는?
(정답률: 93.51%, 72/77)
  • ① 1/2
  • ② 1/1
  • ③ 2/1
  • ④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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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치수 기입시에 필요하지 않는 선은?
(정답률: 93.59%, 73/78)
  • ① 치수 보조선
  • ② 치수선
  • ③ 지시선
  • ④ 이점쇄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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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원과 같은 면적의 정사각형을 작도할 때, 어느 점을 각각 중심으로 AB를 반지름으로한 원호를 그리는가?
(정답률: 78.48%, 62/79)
  • ① A, B
  • ② C, D
  • ③ E, F
  • ④ B,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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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그림과 같이 주어진 직선 AB를 수직 2등분 할 때 맞지 않는 것은?
(정답률: 95.4%, 83/87)
  • ① AE = BE
  • ② AC = BC
  • ③ AE = CE
  • ④ CD ⊥ 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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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3소점에 의한 투시 형태는?
(정답률: 91.25%, 73/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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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원근감을 갖도록 나타낸 그림은?
(정답률: 72.5%, 58/80)
  • ① 투시도
  • ② 등각 투상도
  • ③ 부등각 투상도
  • ④ 정투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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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곡선의 심리적 영향에 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정답률: 96.2%, 76/79)
  • ① 복잡하다.
  • ② 불명료하다.
  • ③ 유연하다.
  • ④ 남성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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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순색에 검정색을 혼합하면 명도와 채도는 어떻게 되는가?
(정답률: 89.87%, 71/79)
  • ① 채도는 낮아지고 명도는 높아진다.
  • ② 채도는 높아지고 명도는 낮아진다.
  • ③ 채도와 명도가 높아진다.
  • ④ 채도와 명도가 낮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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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목공예재료
21. 다음 중 명도대비가 가장 강한 배색은?
(정답률: 83.54%, 66/79)
  • ① 빨강과 검정
  • ② 검정과 노랑
  • ③ 회색(N7)과 흰색
  • ④ 파랑과 회색(N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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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색채조절의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정답률: 100%, 79/79)
  • ① 위험을 줄이고 안전도를 높인다.
  • ② 생활의 능률을 올린다.
  • ③ 피로를 회복하고 생활의 명랑화를 꾀한다.
  • ④ 사치하고 화려한 생활을 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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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목재응력이 두가지 이상 합성하여 나타난 것은?
(정답률: 82.5%, 66/80)
  • ① 압축응력
  • ② 신장응력
  • ③ 전단응력
  • ④ 만곡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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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천연건조의 장점은?
(정답률: 92.59%, 75/81)
  • ① 건조시간이 짧다.
  • ② 넓은 장소가 필요 없다.
  • ③ 많은 목재를 일시에 건조시킬 수 있다.
  • ④ 변색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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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일반적인 래커는 어떠한 것을 주성분으로 하는가?
(정답률: 64.94%, 50/77)
  • ① 벤질셀룰로오스
  • ② 아세틸셀룰로오스
  • ③ 니트로셀룰로오스
  • ④ 폴리에스테르 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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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균질이며 나뭇결이 정밀하여 악기용재, 가구재, 건축내장재 등으로 주로 쓰이는 수종은?
(정답률: 76.92%, 60/78)
  • ① 누릅나무
  • ② 떡갈나무
  • ③ 밤나무
  • ④ 계수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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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목재를 구성하는 유기 성분으로 제지, 인견 등의 원료가 되는 것은?
(정답률: 91.36%, 74/81)
  • ① 셀룰로오스
  • ② 헤미 셀룰로오스
  • ③ 리그닌
  • ④ 수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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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목재 중 비중이 가장 큰 것은?
(정답률: 82.67%, 62/75)
  • ① 비자나무
  • ② 삼나무
  • ③ 화백나무
  • ④ 단풍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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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목재의 수축률이 가장 적은 방향은?
(정답률: 77.92%, 60/77)
  • ① 원둘레 방향
  • ② 반지름 방향
  • ③ 곧은결 방향
  • ④ 섬유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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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합판 중 럼버코아(lumber core) 합판은?
(정답률: 82.89%, 63/76)
  • ① 속판은 작은 각재를 단면으로 이어 붙이고 앞뒤로 첨심판을 붙인 것
  • ② 합판의 표면에 귀한 목재 또는 특수한 목재의 무늬를 전사 인쇄한 것
  • ③ 합판의 표면에 열경화성, 열가소성의 합성 수지판 수지 함침지(含侵紙)를 표면에 입힌 것
  • ④ 목재와 금속판을 접착하여 제작한 합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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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파이티클 보오드의 설명 중 틀린 것은?
(정답률: 72.37%, 55/76)
  • ① 방음, 단열, 전기적 성질이 우수하다.
  • ② 모서리가 약하다.
  • ③ 정밀 완성이 용이하다.
  • ④ 목재의 결점인 갈라짐, 변형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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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대나무의 탄력성(彈力性)을 가장 많이 이용한 제품은?
(정답률: 97.33%, 73/75)
  • ① 부채살, 발
  • ② 의자
  • ③ 활(弓), 낚시대
  • ④ 스키용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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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아교 사용에 관한 다음 설명 중 잘못된 것은?
(정답률: 90.54%, 67/74)
  • ① 아교를 60℃의 저온에서 가열 중탕한다.
  • ② 온도가 높거나 가열시간이 오랜 것은 접착력이 저하된다.
  • ③ 아교가 굳는 시간은 16 - 24 시간이다.
  • ④ 아교를 사용할 때 접착면에 포르말린 수용액을 칠하면 접착력이 저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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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목제품에 도장을 했을때 도막에 남아있지 않는 성분은?
(정답률: 87.5%, 63/72)
  • ① 수지
  • ② 안료
  • ③ 도료
  • ④ 용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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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목재의 단점을 보완하는 방법이 가장 올바른 것은?
(정답률: 85.14%, 63/74)
  • ① 도장을 알맞게 한다.
  • ② 유목기의 나무를 선택한다.
  • ③ 목재의 옹이, 균열 등을 이용한다.
  • ④ 봄,여름에 벌목한 목재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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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목재의 흠 중 내부에 수피가 남았거나 외부에서 목질부 내로 들어온 것은?
(정답률: 83.78%, 62/74)
  • ① 갈라짐
  • ② 충해
  • ③ 입피
  • ④ 윤상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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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목재의 바탕조정시 눈메움제로 쓰여지지 않는 것은?
(정답률: 66.22%, 49/74)
  • ① 아교
  • ② 흑니스
  • ③ 아염소산
  • ④ 탄산칼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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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건조의 3대 조건에 속하지 않는 것은?
(정답률: 98.63%, 72/73)
  • ① 온도
  • ② 습도
  • ③ 통풍
  • ④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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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목재의 착색 방법에는 생지착색과 도막착색이 있다. 착색제로는 염료, 안료, 화공약품 등이 많이 사용되는데 다음 중 착색제의 구비 조건이 아닌 것은?
(정답률: 87.84%, 65/74)
  • ① 내광성이 양호 할 것
  • ② 투명성이 양호 할 것
  • ③ 작업성이 양호 할 것
  • ④ 운반성이 양호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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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목재의 비중에 영향을 줄 수 없는 것은?
(정답률: 98.65%, 73/74)
  • ① 물관
  • ② 섬유
  • ③ 수지관
  • ④ 무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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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목공예
41. 손밀이 기계 대패를 사용할 때 다음 그림과 같이 뒷부분이 많이 깍이는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정답률: 78.08%, 57/73)
  • ① 앞정반의 높이가 대패날의 높이와 같기 때문에
  • ② 뒷정반보다 대패날의 높이가 내려가 있기 때문에
  • ③ 뒷정반보다 기계대패날의 높이가 올라와 있기 때문에
  • ④ 앞정반보다 대패날의 높이가 내려가 있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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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습기와 접촉되는 곳에서는 방습성이 좋은 나사못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다음 중 어느 못이 가장 적당한가?
(정답률: 79.17%, 57/72)
  • ① 강철 나사못
  • ② 놋쇠 나사못
  • ③ 청동 나사못
  • ④ 연강 나사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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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그림 중 상감할 자리를 가장 바르게 판 것은?
(정답률: 80.28%, 57/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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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목재의 도장 방법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정답률: 98.59%, 70/71)
  • ① 직사광선을 피하여 작업하는 것이 좋다.
  • ② 도막이 충분히 밀착하도록 약간 덜 건조시킨 상태에서 재차 칠해야 한다.
  • ③ 도막이 너무 두꺼워지지 않도록 매회마다 얇게 칠한다.
  • ④ 밝고 환기가 잘되는 곳에서 도막을 건조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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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목재에 묻은 더러운 기름의 얼룩을 제거하는 것으로 가장 좋은 것은?
(정답률: 88.57%, 62/70)
  • ① 더운물
  • ② 셀락
  • ③ 니스
  • ④ 휘발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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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작업 중 한 손으로 대패질 해도 무방한 작업은?
(정답률: 80.28%, 57/71)
  • ① 짧은 부재를 깎을 때
  • ② 원기둥을 깎을 때
  • ③ 각재를 깎을 때
  • ④ 판재를 깎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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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기계 작업 중 손가락 절단 상해를 입었을 경우 다음 중 가장 먼저 취해야 할 일은?
(정답률: 74.65%, 53/71)
  • ① 기계스위치를 끈다.
  • ② 지혈시킨다.
  • ③ 다른 사람에게 사고를 알린다.
  • ④ 병원에 속히 후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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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화재의 위험이 가장 많은 작업장은?
(정답률: 94.29%, 66/70)
  • ① 가공작업장
  • ② 도장작업장
  • ③ 조립작업장
  • ④ 포장작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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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띠톱기계(band saw)와 둥근톱기계(circular saw)를 사용하여 톱날 가까이 까지 목재를 밀어 넣을 때에 안전한 방법은?
(정답률: 97.1%, 67/69)
  • ① 손으로 직접 밀어 넣는다.
  • ② 장갑을 끼고 밀어 넣는다.
  • ③ 보조 막대로 밀어 넣는다.
  • ④ 톱날의 회전 속도를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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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연귀 맞춤방법을 주로 이용하지 않는 공작방법은?
(정답률: 91.3%, 63/69)
  • ① 사진틀 만들기
  • ② 의자 안장짜기
  • ③ 상자 만들기
  • ④ 책상다리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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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원둘레 측정이 가능하도록 제작된 측정 기구는?
(정답률: 71.83%, 51/71)
  • ① 조합자
  • ② 버니어캘리퍼스
  • ③ 곱자
  • ④ 접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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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목재를 톱질대에 놓고 톱질을 할 때 일반적인 톱날과 일감과의 가장 적합한 각도는?
(정답률: 78.57%, 55/70)
  • ① 15∼30° 정도 유지
  • ② 30∼45° 정도 유지
  • ③ 45∼60° 정도 유지
  • ④ 60∼75° 정도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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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삼각칼은 V형의 각도로 이루어졌다. 다음 중 V형의 종류가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정답률: 88.57%, 62/70)
  • ① 45° , 60° , 90°
  • ② 30° , 45° , 70°
  • ③ 35° , 65° , 95°
  • ④ 25° , 45° ,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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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심재의 특성이 아닌 것은?
(정답률: 65.22%, 45/69)
  • ① 변재에 비해 비중이 높다.
  • ② 변재에 비해 내구성이 높다.
  • ③ 변재에 비해 탄력성이 높다.
  • ④ 변재에 비해 갈라지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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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정답률: 68.12%, 47/69)
  • ① 켜는톱은 밑날과 윗날이 삼각형을 이루고 있다.
  • ② 등대기톱의 톱날은 자르는 톱니로 되어 있다.
  • ③ 양날톱은 양쪽 톱니의 날어김 폭이 같아야 한다.
  • ④ 쥐꼬리톱의 날은 막니로 날어김이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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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둥근칼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정답률: 80.88%, 55/68)
  • ① 날의 크기는 U자형 곡선의 길이로 결정된다.
  • ② 앞날의 경사각은 통상 25∼30° 정도이다.
  • ③ 앞날의 경사각에 따라 용도가 달라진다.
  • ④ 평환도, 곡평환도, 곡환도 등 종류가 다양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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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주먹장 다듬기에 가장 적합한 끌은?
(정답률: 79.41%, 54/68)
  • ① 얇은끌
  • ② 세모끌
  • ③ 인두끌
  • ④ 밀어넣기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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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상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정답률: 67.65%, 46/68)
  • ① 상감은 문양이 큰 형태 순으로 한다.
  • ② 상감재와 바탕재의 결 방향은 45° 되게 하는 것이 가장 좋다.
  • ③ 상감한 면을 깍을 때는 마무리대패를 사용한다.
  • ④ 곡선을 상감할 때는 상감재부터 만들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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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마름질 치수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정답률: 74.29%, 52/70)
  • ① 도면 치수에 톱질할 치수만 포함시킨 것이다.
  • ② 도면 치수에 톱질과 대패질할 치수를 포함시킨 것이다.
  • ③ 도면에 표기된 치수대로 톱질하는 것을 말한다.
  • ④ 도면 치수에 도장 두께를 포함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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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대패로 목재의 마구리 면을 깎을 때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정답률: 75%, 51/68)
  • ① 덧날을 어미날 끝으로부터 0.5mm정도 나오게 하고 깎는다.
  • ② 칼 금을 맞춘 다음 오른손 바닥은 대패의 윗 면 중앙에 댄다.
  • ③ 깎을 치수 만큼 부재를 마구리 대에서 조금씩 내어서 깎는다.
  • ④ 마구리 끝나는 부분의 끝을 대패로 당길 때, 갈라지기 쉬우므로 깎기 전에 모서리를 따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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