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예기능사(2003. 1. 26.) 시험일자 : 2003년 1월 26일

1과목 : 공예디자인
1. 다음 정투상도 그림의 실제 모양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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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현대 디자인은 미적감각 이외에 어떤 것을 크게 요구하는가?
  • ① 장식
  • ② 취미
  • ③ 기능
  • ④ 유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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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점이 같은 간격으로 연속적인 위치를 갖게 되면 무엇을 느끼는가?
  • ① 면
  • ② 입체
  • ③ 선
  • ④ 부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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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의도적으로 구상하여 손으로 그리거나 도구로 표현할 수 있으며, 아주 규칙적이거나 불규칙적일 수도 있는 것은?
  • ① 기계적 질감
  • ② 촉각적 질감
  • ③ 장식적 질감
  • ④ 자연적 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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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청색계열과 붉은색계열의 조화는?
  • ① 대비적조화
  • ② 유사적조화
  • ③ 동등조화
  • ④ 부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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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디바이더(divider)의 사용법 중 틀린 것은?
  • ① 축척의 눈금을 제도지에 옮길 때
  • ② 도면의 어느선을 등분할 때
  • ③ 도면의 어느 길이를 재어서 옮길 때
  • ④ 큰 컴퍼스로 그리지 못하는 원을 그릴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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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치수의 기입방법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 ① 치수는 도면의 위 또는 좌측에서 읽을수 있게 기입
  • ② 글자 위치는 치수선 중앙 윗부분에 평행하게 표시
  • ③ 간격이 좁을 때의 글자는 치수 왼쪽밑에 표시
  • ④ 판의 치수는 판의 길이 방향과 수직으로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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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도면은 AB를 한변으로 한 정6각형을 구하는 방법이다. 작도 순서상 제일 먼저 구해야 할 점은?
  • ① C
  • ② O
  • ③ D
  • ④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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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표준난형(標準卵形)작도 중 원호 CE의 중심은?
  • ① A
  • ② B
  • ③ C
  • ④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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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과 같은 전개도를 입체화 시킨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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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정면,평면,측면을 하나의 투상면 위에서 동시에 볼수 있도록 그린 도법은? (단, 인접한 두축사이의 각이 120° 일 때)
  • ① 정투상도법
  • ② 등각투상도법
  • ③ 투시도법
  • ④ 전개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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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공예의 특징 중에서 다량성(多量性)과 관계가 가장 깊은 것은?
  • ① 실용성
  • ② 법칙성
  • ③ 조형성
  • ④ 저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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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그림과 같은 방법으로 선을 이동한 결과의 형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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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반복과 움직임의 아름다움을 나타낸 조형의 원리는?
  • ① 균형
  • ② 율동
  • ③ 통일
  • ④ 비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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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표준 20색상환의 색 중 서로 보색관계는?
  • ① 주황 – 녹색
  • ② 빨강 - 풀색
  • ③ 노랑 – 남색
  • ④ 보라 - 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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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빨강, 녹색, 파랑색광이 혼합되었을 때의 색광은?
  • ① 검정
  • ② 회색
  • ③ 연두
  • ④ 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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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감산(색료)혼합에서 자주(M)와 청록(C)의 혼합된 색은?
  • ① 파랑(B)
  • ② 녹색(G)
  • ③ 바다색
  • ④ 빨강(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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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먼셀(Munsell)의 청록기호를 바르게 표시한 것은?
  • ① 10bG 5/8
  • ② 5PB 3/12
  • ③ 10gB 4/8
  • ④ 5BG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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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색 중 흰색과 가장 명도대비가 강하게 일어나는 색은?
  • ① 회색
  • ② 녹색
  • ③ 검정
  • ④ 주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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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어떤 색은 딱딱하고 굳은 느낌을 주고, 어떤 색은 연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것은 색의 어떤 감정에서 오는 것인가?
  • ① 온도감
  • ② 중량감
  • ③ 흥분,침정감
  • ④ 색의 경연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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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목공예재료
21. 다음 배색 중 가장 침착한 느낌을 주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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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제도 표기 기호 중 "t"는 무엇을 의미 하는가?
  • ① 반지름
  • ② 가공단면
  • ③ 표면연마
  • ④ 두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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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목재의 주요 성분이 아닌 것은?
  • ① 셀룰로오스
  • ② 헤미셀룰로오스
  • ③ 타르
  • ④ 리그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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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목재의 벌목시기는 어느 때가 가장 좋은가?
  • ① 봄
  • ② 여름
  • ③ 가을
  • ④ 겨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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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목재의 수축과 팽창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활엽수보다 침엽수가 크다.
  • ② 변재보다 심재가 크다.
  • ③ 섬유 방향이 가장 작고 무늬결 방향이 가장 크다.
  • ④ 비중이 큰 재보다 작은재가 수축량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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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목재의 비중은 일반적으로 단위 용적의 무게로 표시하는데, 목재의 실질 부분의 비중은 약 얼마인가?
  • ① 0.94
  • ② 1.54
  • ③ 2.54
  • ④ 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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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전단강도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 ① 목재를 잡아 끄는 외력에 대한 저항력
  • ② 목재의 휨에 대한 저항력
  • ③ 마멸에 대한 내부저항력
  • ④ 단면에 평행하게 작용하는 저항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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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단판을 얻기 위한 원목은 60-80℃의 더운물에 담갔다가 절삭을 하는데 그 이유를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 ① 목재중에 있는 충해를 죽인다.
  • ② 재질이 연화된다.
  • ③ 뒤틀림을 방지한다.
  • ④ 부피를 늘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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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죽재의 인공건조(증기건조법)시 가장 적합한 온도와 습도는?
  • ① 30∼35℃, 습도 30% 이하
  • ② 35∼45℃, 습도 40% 이하
  • ③ 45∼60℃, 습도 55% 이하
  • ④ 60∼70℃, 습도 70% 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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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나사못 1크로스는 몇개 인가?
  • ① 100개
  • ② 120개
  • ③ 144개
  • ④ 18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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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건조한 목재를 수증기 중에 방치하면 수분은 세포막에 흡수되는데 이때 더 이상 흡수할 수 없는 한계에 이를 때의 함수율은?
  • ① 섬유포화점
  • ② 기건함수율
  • ③ 섬유한계점
  • ④ 전건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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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도료 중 적당한 온도와 습기가 있어야만 건조가 되는 것은?
  • ① 보디니스
  • ② 폴리우레탄래커
  • ③ 유성에나멜
  • ④ 옷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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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수피 바로 안쪽에 있으며 세포가 분열, 나무가 성장하도록 하는 나무 조직은?
  • ① 물관
  • ② 방사조직
  • ③ 부름켜
  • ④ 섬유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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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목재를 건조시키는 이유가 아닌 것은?
  • ① 목재의 중량을 감소시켜 운반 취급이 용이하다.
  • ② 착화점을 낮게하여 내화성을 높인다.
  • ③ 부패균이 생기는 것을 방지한다.
  • ④ 목재의 강도를 증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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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목재 경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함유 수분이 많을수록 경도가 크다.
  • ② 춘재부보다 추재부의 경도가 크다.
  • ③ 비중이 클수록 경도가 크다.
  • ④ 목재의 면 중 마구리면, 곧은결, 무늬결면의 순으로 경도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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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붓 칠 방법 중 틀린 것은?
  • ① 복잡한 것은 안쪽부터 칠한다.
  • ② 잊어버리기 쉬운 부분부터 칠한다.
  • ③ 긴 부재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칠한다.
  • ④ 넓은 면적은 왼쪽에서 시작하여 윗 부분에서 끝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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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목재의 착색에 관한 사항 중 틀린 것은?
  • ① 바탕 착색은 직접 목재에 착색하는 방법이다.
  • ② 염료 착색은 투명도가 높아 재질감을 노출시킨다.
  • ③ 바탕 착색은 눈메움 또는 중간 칠이 끝난 면에 피막을 만들어 착색하는 방법이다.
  • ④ 안료 착색은 일반적으로 불투명성으로 재질감을 저하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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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파티클 보드(particle board)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섬유 방향에 따른 강도차가 있고 넓은 판을 얻을 수 있다.
  • ② 온· 습도의 변화에 따른 신축변형이 적다.
  • ③ 방음, 단열, 전기적 성질이 좋다.
  • ④ 휨가공이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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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침엽수는?
  • ① 밤나무
  • ② 느티나무
  • ③ 오동나무
  • ④ 가문비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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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사포는 번호에 따라 연마의 기능이 달라진다. 사포 번호가 뜻하는 것은?
  • ① 연마재의 종이나 천의 질긴 정도를 표시한다.
  • ② 연마재의 사용시간을 표시한다.
  • ③ 연마재 입자의 거칠고 고운 정도를 표시한다.
  • ④ 연마재의 재질을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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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목공예
41. 다음 톱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날어김을 하는 방법은 켜는 톱니, 자르는 톱니 및 막니 모두 같다.
  • ② 무르고 젖은 나무를 자르는 톱의 날어김은 작게한다.
  • ③ 켜는 톱니는 나뭇결 방향으로 켤 때 사용한다.
  • ④ 막니는 목재의 섬유질 방향과는 관계 없이 자르고 곡선을 자르는데 편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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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실톱대의 그림에서 실톱날(A)이 바르게 끼워진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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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장부맞춤하기의 순서를 바르게 적은 것은?
  • ① 마름질하기 - 장부구멍파기 - 장부만들기 – 조립하기 - 접착제칠하기 - 재조립하기
  • ② 장부만들기 - 장부구멍파기 - 마름질하기 – 조립하기 - 접착제칠하기 - 재조립하기
  • ③ 마름질하기 - 장부구멍파기 - 조립하기 – 장부만들기 - 접착제칠하기 - 재조립하기
  • ④ 장부만들기 - 마름질하기 - 장부구멍파기 – 조립하기 - 접착제칠하기 - 재조립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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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주로 거실(응접실)용 목공예품은?
  • ① 서랍장
  • ② 화장대
  • ③ 책장
  • ④ 장식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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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톱 종류의 사용 방법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켜는 톱은 목재를 섬유방향으로 켤 때 사용한다.
  • ② 실톱은 넓은 판재를 켤 때 주로 사용한다.
  • ③ 등대기 톱은 정밀한 세공 및 장부 어깨를 자를 때 사용한다.
  • ④ 붕어톱은 주로 홈을 팔 때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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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대패질 방법 중 잘못된 것은?
  • ① 엇결이 있더라도 180㎝ 정도는 한번에 깍는다.
  • ② 휜나무는 볼록한 면부터 깍는다.
  • ③ 대패질 방향은 나무결과 나란하게 한다.
  • ④ 연한 나무일수록 대패질 속도를 늦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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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기본 조각도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인도(창칼)
  • ② 환도(둥근칼)
  • ③ 평도(평면칼)
  • ④ 사각도(사각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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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끌을 숫돌에 갈려고 한다. 숫돌을 놓는 각도는 몇 도일때가 가장 적합한가?
  • ① 10° ∼ 15°
  • ② 20° ∼ 30°
  • ③ 35° ∼ 45°
  • ④ 45° ∼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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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곡선을 오릴 때 적당한 목공 기계는?
  • ① 띠톱
  • ② 둥근톱
  • ③ 손밀이대패
  • ④ 각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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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목기 표면의 문양을 凹凸이 없게 표현하려 할 때 가장 좋은 기법은?
  • ① 저부조
  • ② 평면부조
  • ③ 심조
  • ④ 상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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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칠하기 전 바탕면 착색하기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착색한 후 직사광선에 건조시켜서는 안된다.
  • ② 염료는 완전히 녹인 다음에 농도를 가감한다.
  • ③ 흡수가 많이 되도록 충분히 칠하는 것이 좋다.
  • ④ 염료가 완전히 녹지 않으면 얼룩이 생기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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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목재의 본 무늬를 살리기 위한 도장 재료는?
  • ① 클리어 래커
  • ② 래커 에나멜
  • ③ 연단 프라이머
  • ④ 에나멜 페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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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인력(人力)에 의한 운반시 유의할 사항 중 올바른 것은?
  • ① 될 수 있는 한 수평으로 운반할 것
  • ② 높이 들어 운반할 것
  • ③ 가급적 한번에 많은 양을 운반할 것
  • ④ 기다란 것과 넘어지기 쉬운 것을 먼저 운반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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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둥근톱 기계의 사용시 불안전한 요소는?
  • ① 정반 및 기계 주위의 정리정돈을 한다.
  • ② 톱날 높이는 마름질 할 부재보다 10mm정도 높게한다.
  • ③ 기계 스위치 작동 후 제 속도가 나온 후 사용한다.
  • ④ 기계 사용시 장갑을 끼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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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안전 관리의 필요성에 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안락한 가정 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 ② 경제적 손실을 줄이기 위하여
  • ③ 노동력의 손실을 줄이기 위하여
  • ④ 기업인과 그 가족의 이윤을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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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안지름과 바깥 지름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정밀도가 낮고 안지름 및 바깥 지름의 측정에 따라 각각 내측 퍼스와 외측 퍼스가 있는 것은?
  • ① 곱자
  • ② 캘리퍼스
  • ③ 서어피스 게이지
  • ④ 와이어 게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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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일반적으로 못의 길이는 사용되는 나무판 두께의 몇 배가 표준인가?
  • ① 1∼2배
  • ② 2.5∼3배
  • ③ 3.5∼5배
  • ④ 4∼6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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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느티나무와 같은 굳은 나무를 평칼로 조각할 때, 앞날의 경사각도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10 ∼ 15°
  • ② 15 ∼ 20°
  • ③ 20 ∼ 30°
  • ④ 35 ∼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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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마름질 할 때, 끌 공구에 대한 사용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끌 작업을 할 때 몸자세가 밀리지 않도록 부재를 보조대에 밀착시킨다.
  • ② 가공하고자 하는 부재를 바닥에 깔고 앉아서 할 수도 있다.
  • ③ 왼발 허벅지로 부재의 귀퉁이를 걸쳐서 깔고 앉는다.
  • ④ 둥근 끌 머리가 나오지 않도록 잡고 뒷 날이 손등 쪽을 향하도록 자루를 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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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입체조각(환조) 방법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유성 점토 등으로 미리 모형을 만들어 놓고 검토하여 비례를 맞춘다.
  • ② 삼각도법에 의하여 밑 그림으로 삼는다.
  • ③ 깎여 나가면 밑 그림이 없어지므로 거친 형태로 깎은 다음 세부 조각을 한다.
  • ④ 나무에 트레싱 종이를 붙이고 그 형태에 따라 깎아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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