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사 2교시(2008. 8. 24.) 시험일자 : 2008년 8월 24일

1과목 : 보관하역론
1. 다음 중 창고의 기능이 아닌 것은?
  • ① 가격조정 기능
  • ② 연결 기능
  • ③ 수급조정 기능
  • ④ 수요예측 기능
  • ⑤ 배송센터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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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설명 중 보관과 관련된 원칙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표준품은 형상에 따라 보관하고 비표준품은 랙에 보관하는 것이 원칙이다.
  • ② 상품의 수명주기(Life Cycle)가 짧아 단기간 내에 상품가치가 없어질 우려가 있는 상품 등은 먼저 입고된 상품을 먼저 출고한다는 원칙을 적용한다.
  • ③ 물품의 입고와 출고를 용이하게 하고 효율적으로 보관하기 위해서는 통로면에 보관하는 것이 창고내 레이아웃 설계의 기본 원칙이다.
  • ④ 중량물은 마루나 하층부에 보관하고 경량물은 상층부에 보관하는 것이 원칙이다.
  • ⑤ 물품의 정리와 출고, 운반이 용이하도록 관련 품목을 한 장소에 모아서 보관하는 것이 원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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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물류 과정에서 보관은 입고와 출고, 자재와 생산, 생산과 판매의 유동적이고 일시적인 완충재 역할과 링크(Link)와 링크를 이어주는 노드(Node)의 역할을 한다. 다음 중 보관의 기능이 아닌 것은?
  • ① 포장의 표준화를 통한 포장비 절감 기능
  • ② 수송비와 생산비의 절감 기능
  • ③ 수요와 공급의 조절 기능
  • ④ 판매시점의 조절 기능
  • ⑤ 마케팅과 연계한 상품의 시장 출시일 조절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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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사용되는 하역방식은 안벽과 야드간의 컨테이너 이송에 사용되는 장비에 따라 여러 가지 유형으로 구분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식은 무엇인가?
  • ① 샤시 방식(Chassis System)
  • ② 스트래들 캐리어 방식(Straddle Carrier System)
  • ③ 트랜스테이너 방식(Transtainer System)
  • ④ 혼합 방식(Mixed System)
  • ⑤ 무인이송차량 방식(Automated Guided Vehicle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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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물류활동에서는 불필요한 하역작업을 줄이고 가장 경제적인 수준에서 하역이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다음 중 하역합리화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중량이나 용적이 필요 이상으로 커지지 않도록 포장설계를 행한다.
  • ② 운반의 흐름을 직선으로 하여 운반거리가 최단거리가 되게 한다.
  • ③ 운반활성화지수를 최소화하여 하역작업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게 한다.
  • ④ 화물을 어떤 단위로 유니트화 한다.
  • ⑤ 공정능력을 파악하여 평준화 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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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은 회전수가 높은 품목의 보관시스템에 대한 설명이다. 차례대로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 ① 가: A-A-A, 나: A-C-A, 다: C-A-A
  • ② 가: A-C-A, 나: A-A-A, 다: C-A-A
  • ③ 가: C-A-A, 나: A-C-A, 다: A-A-A
  • ④ 가: C-A-C, 나: C-C-C, 다: A-C-C
  • ⑤ 가: A-C-A, 나: C-A-A, 다: A-A-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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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그림에 나타난 운반, 하역기기에 해당되는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산업용 차량으로 중량화물의 하역 및 운반에 많이 사용된다.
  • ② 포크(Fork)와 마스트(Mast)가 장착되어 있어 포크 트럭(Fork Truck)이라고도 하며, 램(Ram)과 같은 장치도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다.
  • ③ 중량물의 하역 및 운반시에 차체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전면의 하중과 후면에 장착된 발란스(카운터웨이트:Counterweight)와의 무게 비중이 1:1을 유지해야 안전을 보장할 수 있다.
  • ④ 동력원에 따라 디젤엔진식, 가솔린엔진식, 전동식이 있다.
  • ⑤ 실내용으로는 주로 쿠션(Cushion) 타이어식을, 노면이 고르지 못한 실외용으로는 주로 공기압(Pneumatic) 타이어식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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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회전랙(Carrousel)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형태가 특수한 화물을 보관하기에 적합하다.
  • ② 화물을 랙에 입출고하기 위하여 지게차를 사용한다.
  • ③ 주로 파렛트를 이용하여 유니트화 한다.
  • ④ 보통 한쪽에서 입고하면 반대편에서 출고하는 형태를 취한다.
  • ⑤ 일반적으로 화물 피킹 장소를 고정시켜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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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컨베이어의 분류 중 나머지 넷과 구별되는 하나는?
  • ① 슬랫 컨베이어(Slat Conveyor)
  • ② 토우 컨베이어(Tow Conveyor)
  • ③ 트롤리 컨베이어(Trolley Conveyor)
  • ④ 에이프런 컨베이어(Apron Conveyor)
  • ⑤ 공기 컨베이어(Pneumatic Convey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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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지게차(Fork Lift Truck)의 종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스트래들 리치(Straddle Reach) 트럭은 스트래들 트럭의 아웃리거 길이를 줄이는 대신 리치능력을 제공함으로써 랙에 접근하기 쉽게 만든 장비이다.
  • ② 카운터 밸런스(Counter Balance)형은 포크 등 승강장치를 차체 앞에 설치한 형상으로 내연식과 전동식(축전지식) 두 가지가 있다.
  • ③ 톱 핸들러(Top Handler)형은 카운터 밸런스형의 일종으로 컨테이너 모서리쇠를 잡는 스프레더(Spreader)와 승강 마스트를 갖추고 컨테이너를 하역하는데 사용하는 대형 지게차이다.
  • ④ 리치포크(Reach Fork)형은 크레인 끝에 스프레더(Spreader)가 장착되어 주로 파렛트를 하역하는데 사용된다.
  • ⑤ 사이드 포크(Side Fork)형은 차체측면으로 아웃리거를 움직여 차체측면 방향에서 하역이 가능하도록 한 장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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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하역 기계장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테이블 리프터(Table Lifter)는 유압장치로 링크(Link)기를 조작하여 하대(荷台)를 승강시키는 장치이다.
  • ② 리프트 롤러(Lift Roller)는 화물차의 하대와 도크 높이가 약간 다를 때 하역하기 좋도록 연결하는 장치를 말한다.
  • ③ 셔블 로더(Shovel Loader)는 석탄부두 등에서 석탄을 상ㆍ하역시 사용되는 기기이다.
  • ④ 파렛트 로더(Pallet Loader)는 창고 또는 공장 등에서 파렛트 화물을 운송하거나 홈으로부터 화물을 트럭에 적재하는 운반기기로 수평이동만 가능하고 상하이동은 불가능하다.
  • ⑤ 가스ㆍ액체화물을 취급하는 장비로는 로딩암(Loading Arm)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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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그림과 같은 방식에 의한 파렛트 풀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파렛트를 즉시 교환해서 사용하는 것이 원칙으로 파렛트가 분실될 우려가 없다.
  • ② 파렛트를 풀로 운영하는 기관이 제공하는 규격화된 파렛트를 이용자의 소재지로부터 가까운 데포(Depot)에서 빌린다.
  • ③ 이용자가 교환을 위한 동질동수의 파렛트를 준비해 놓을 필요가 없다.
  • ④ 렌탈회사 데포(Depot)에서 하주(荷主)까지의 공파렛트 수송이 필요하다.
  • ⑤ 하주(荷主)의 지역적 편재 등에 의해 파렛트가 쌓이는 곳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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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제품상자의 크기가 가로 40cm, 세로 35cm, 높이 30cm이다. 이를 KSA표준규격 1,100× 1,100mm의 파렛트에 7상자 적재하면 파렛트 평면적에 대한 적재율은 얼마인가?
  • ① 61%
  • ② 69%
  • ③ 81%
  • ④ 123%
  • ⑤ 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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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항공화물의 하역기기 명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단위탑재 수송용기(ULD)인 파렛트란 알루미늄 합금으로 제작된 평판으로 Net와 이글루를 사용하여 Attachment Fitting에 연결, 고정시킨다.
  • ② 단위탑재 수송용기(ULD)인 이글루란 알루미늄과 Fiberglass로 만들어진 항공화물을 넣는 특수한 덮개이다.
  • ③ Certified Aircraft Containers란 항공화물실 윤곽(Contour)에 맞게 컨테이너의 외관을 알루미늄과 Fiberglass로 제작한 것이다.
  • ④ 항공화물실 내의 Hold란 천장과 바닥 및 격벽으로 구성되어 여객과 화물을 수송할 수 있는 내부 공간으로써, 여러 개의 Compartment로 구성된다.
  • ⑤ 항공화물실 내의 Bay란 단위탑재 수송용기(ULD)를 탑재할 수 없는 공간의 세부적 구분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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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포장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포장이란 상품을 전시, 판매, 운송, 보관함에 있어서 상품의 훼손으로부터 보호하고자 적절한 용기나 짐꾸리개로 물건을 싸는 기술 또는 싸여진 상태를 말한다.
  • ② 포장 디자인의 3요소는 선, 형, 색채이다.
  • ③ 포장 설계시 고려할 사항은 하역성, 표시성, 작업성, 경제성, 보호성 등이다.
  • ④ 상업포장의 1차적인 기능은 보호기능이고, 공업포장의 1차적인 기능은 판매촉진기능이다.
  • ⑤ 내부포장은 물품이나 개별포장화물을 적절한 단위로 모아서 포장하거나 중간용기에 넣는 기술 또는 상태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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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창고운영의 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자가창고는 최적의 창고설계와 수주ㆍ출하의 일관화가 가능하다.
  • ② 자가창고는 창고 확장성이 제한되고 계절변동에 비탄력적인 단점이 있다.
  • ③ 영업창고는 입지선정에 유리하며 시설변경이 쉽다.
  • ④ 영업창고는 자사에 적합한 고객서비스 수행에 어려움이 있다.
  • ⑤ 임대창고는 임대기간동안 보관공간이나 제반시설 등의 운영 통제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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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창고보관 장비 중 포크리프트가 랙 내부에 진입하여 하역작업을 할 수 있고, 보관장소와 통로를 겸하기 때문에 화물의 적재율을 높일 수 있으며, 소품종대량의 제품이며 회전율이 적은 제품에 적합하고, 계절적인 수요가 있는 화물의 보관에 매우 경제적인 랙은 무엇인가?
  • ① 모빌 랙
  • ② 파렛트 랙
  • ③ 드라이브 인 랙
  • ④ 암 랙
  • ⑤ 적층 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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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현재 지게차 1대로 1파렛트를 처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6분이고, 2대의 지게차로 연간 300일(1일 10시간 가동)을 운용하고 있다. 이 창고의 보관능력이 10,000 파렛트라고 한다면 창고의 연간 재고회전율은 몇 회인가?
  • ① 5회
  • ② 6회
  • ③ 7회
  • ④ 8회
  • ⑤ 9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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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자동창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자동창고는 입ㆍ출고상의 효율성을 높이고 인력절감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 ② 다양한 규격의 화물을 취급하기 용이하도록 되어 있다.
  • ③ 정확한 입ㆍ출고 및 재고관리가 가능하다.
  • ④ 기계의존도가 높고 일부기계의 고장 발생 시 전체 시스템에 영향을 미친다.
  • ⑤ 고층화, 입체화로 제품의 보관효율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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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자동창고의 시스템 구성 요소이며, 화물을 원하는 임의위치까지 운반하는 자동주행 장치로 최근에는 레이저로 유도되는 장비가 등장하였다. 이 장비는 무엇인가?
  • ① Stacker Crane
  • ② Traverser
  • ③ Conveyor
  • ④ Bucket
  • ⑤ AG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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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다음 중 포장의 표준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소매점 진열대 이용 효율 향상으로 판매효율을 향상시킨다.
  • ② 포장 표준화의 4대 요소는 치수, 강도, 기법, 가격의 표준화이다.
  • ③ 종합유통원가를 절감시켜 수출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 ④ 일정한 로트에서 더 많은 생산비를 절감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 ⑤ 표준가격에 의해서 하역비를 쉽게 산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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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창고관리시스템(WMS:WarehouseManagement System)의 구축단계의 순서가 바르게 나열된 것은?
  • ① 나 → 가 → 다 → 마 → 라
  • ② 가 → 나 → 다 → 라 → 마
  • ③ 가 → 나 → 라 → 마 → 다
  • ④ 나 → 라 → 마 → 다 → 가
  • ⑤ 나 → 마 → 가 → 라 →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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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은 KSA에 규정된 물류센터(창고)의 설계에 대한 기준이다. 잘못 기술된 것은?
  • ① 바닥 강도는 제품의 특성과 총 적재 단수 무게를 견딜 수 있어야 한다.
  • ② 보의 높이는 단층인 경우 6~8m 이다.
  • ③ 창고 출입구의 나비는 3.5m 이상, 높이는 4m 이상으로 한다.
  • ④ 일반창고의 기둥 간격은 가능한 한 넓게 하되, 최소 8m 이상으로 한다.
  • ⑤ 평행으로 주차하여 접차하는 공간의 전면길이는 최소 8m 이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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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은 어느 제품의 주문량 실적치이다. 이 회사에서는 3개월 이동평균법을 사용하여 예측하고 있다. 5월의 예측치와 실제 주문량의 차이는 얼마이며, 6월의 예측치는 얼마인가?(단위 : 개)
  • ① 5월의 예측 차이= 8, 6월의 예측치=260
  • ② 5월의 예측 차이= 8, 6월의 예측치=265
  • ③ 5월의 예측 차이=15, 6월의 예측치=260
  • ④ 5월의 예측 차이=15, 6월의 예측치=265
  • ⑤ 5월의 예측 차이=20, 6월의 예측치=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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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C기업의 공장은 JIT(Just In Time)를 도입하고 있다. 공장 내부의 A작업장에서 가공된 M부품은 B작업장으로 보내져 여기서 또 다른 공정을 거친다. B작업장은 시간당 200개의 M부품을 필요로 한다. 용기 하나에는 20개의 M부품을 담을 수 있다. 용기의 1회 순회시간은 0.8시간이다. 물류담당자는 시스템 내에 다소의 불안요인이 있어 10%의 안전재고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A작업장과 B작업장간에 필요한 M부품용기의 수는 최소 몇 개인가?
  • ① 7
  • ② 8
  • ③ 9
  • ④ 10
  • ⑤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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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보관시스템 운영의 효율성을 위해 지정 위치 저장방식(Dedicated Storage Policy)을 적용하고, 보관할 물품의 종류를 입ㆍ출고 빈도가 가장 높은 순서대로 A, B, C로 구분할 때 아래 조건 하에서 저장구역 지정이 가장 잘 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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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JIT(JustInTime)와MRP(Material Requirement Planning)에 해당되는 특성을 가장 바르게 구성한 것은?
  • ① JIT - 가, 나, 마, MRP - 다, 라, 바
  • ② JIT -가, 마, MRP - 나, 다, 라, 바
  • ③ JIT - 가 , 다, 마, 바, MRP - 나, 라
  • ④ JIT - 나, 마, MRP - 가, 다, 라, 바
  • ⑤ JIT - 나, 다, 마, MRP - 가, 라, 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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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수요ㆍ공급변동 등으로 인한 품절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재고의 수준을 결정할 때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 ① 품질 수준
  • ② 고객서비스 수준
  • ③ 이윤
  • ④ 경쟁성
  • ⑤ 보관거점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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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소비자, 도ㆍ소매점, 물류창고, 제조업체에서의 수요정보가 시간이 지나면서 더욱 왜곡되는 이른 바 채찍효과(Bullwhip Effect)에 대한 대처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제조업체의 세일즈맨 업무평가를 소매상에게 판매한 실적이 아니고, 소매상이 소비자에게 판매한 실적기준으로 평가하거나 POS Data에 의한 정보를 활용한다.
  • ② 정보를 공유하고 Supply Chain 상에서 재고를 관리할 수 있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한다.
  • ③ Supply Chain 전반에 걸쳐 있는 수요정보를 각 사업장에 공유함으로써 안전재고를 증가시킨다.
  • ④ 소비자 수요 절차상의 고유한 변동폭을 감소시키거나 안정적인 가격구조 등으로 소비자 수요의 변동폭을 조정한다.
  • ⑤ 고객, 공급자와 정보의 실시간 공유를 위한 정보기술 전략을 수립하고 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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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COPQ(Cost of Poor Qualit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조직이 추구하는 목적에 비추어 부가가치가 없다고 판단되는 모든 비용이다.
  • ② 전통적인 품질비용과 숨어 있는 실패비용 모두를 의미한다.
  • ③ 6시그마 프로젝트의 대상이 되는 항목이다.
  • ④ 품질관리비, 품질교육 등 품질예방 차원의 비용은 COPQ에 해당되지 않는다.
  • ⑤ COPQ 시스템은 모든 프로세스의 낭비를 계량화함으로써 낭비비용을 제거하고자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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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A사 휴대폰의 연간 재고유지 비용이 21% 증가하고, 주문비용 및 수요량이 각각 10%씩 증가하였을 때 경제적 주문량(EOQ)은?
  • ① EOQ가 10% 증가
  • ② EOQ가 21% 증가
  • ③ EOQ가 11% 감소
  • ④ EOQ가 1% 감소
  • ⑤ EOQ는 변동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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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과 같은 의사결정나무에서 A안과 B안의 기대수익을 각각 구하고 어느 안이 선택될 것인지를 구하여라.
  • ① A안 : 1,460, B안 : 900, A안 선택
  • ② A안 : 2,160, B안 : 600, A안 선택
  • ③ A안 : 1,460, B안 : 600, A안 선택
  • ④ A안 : 900, B안 : 1,040, B안 선택
  • ⑤ A안 : 1,040, B안 : 900, A안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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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물류거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CFS(Container Freight Station)는 "소비지에 가까운 일시 보관장소" 라는 개념으로 규모가 작은 2차 센터(창고)의 의미를 지닌다.
  • ② 물류단지란 물류단지 시설과 지원시설을 집단적으로 설치ㆍ육성하기 위하여 지정ㆍ개발하는 일단의 토지를 말한다.
  • ③ 공동집배송센터는 제조업자 및 유통업자가 공동으로 화물을 생산지에서 집하, 하역, 보관, 가공, 포장, 배송하는 역할을 한다.
  • ④ 복합물류터미널은 두 종류 이상의 운송수단간 연계운송을 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춘 터미널이다.
  • ⑤ 내륙 ICD(Inland Container Depot)는 컨테이너의 장치보관, 통관을 내륙에서 수행하는 물류거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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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수요처 및 생산공장의 위치좌표와 물량이 다음 표와 같다고 가정할 때, 무게중심접근법(Center of Gravity Approach)에 따라 유통센터의 입지를 산출한 좌표(X,Y)로 옳은 것은?
  • ① (57, 49)
  • ② (59, 43)
  • ③ (60, 55)
  • ④ (65, 58)
  • ⑤ (70,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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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물류센터의 설계시 입지선정을 위한 고려사항 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물류센터의 입지선정을 위해서는 운송비를 고려하여 비용이 최소화 되는 위치를 후보지로 삼는다.
  • ② 물류센터의 입지선정을 위해서는 물동량을 분석해야 한다.
  • ③ 물류센터의 입지선정을 위해서는 시장을 형성하는 고객의 형태를 고려하여 불특정 다수 고객형과 특정 고객형으로 구분하여 의사결정에 반영한다.
  • ④ 물류센터의 입지선정을 위해서는 자산가치의 상승가능성은 고려할 필요가 없다.
  • ⑤ 물류센터의 입지선정을 위해서는 R(Route)분석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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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물류센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신속한 배송체제의 구축에 의한 기업의 판매력 강화 기능이 있다.
  • ② 유통단지는 상품의 수송, 보관, 포장, 하역, 가공, 통관, 도소매 정보처리 등을 위한 유통시설과 지원시설을 집단적으로 설치ㆍ육성하기 위해 조성된 일련의 장소이다.
  • ③ 여러 개의 물류센터들을 통폐합하면 물류센터 수의 감축에 따라 재고수준이 낮아진다.
  • ④ 물류센터의 수가 증가하면 전체 재고수준이 낮아져서 고객서비스 수준이 낮아진다.
  • ⑤ 대량화물의 유통기지로는 데포(Depot), 집배송단지, 물류터미널, 보세창고, 보세장치장, 해외물류기지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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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창고 내에서 Material Handling의 개선과 관련이 가장 적은 시스템은?
  • ① 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는 실시간으로 전사적 입장에서 재고를 파악하여 시장의 요구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 ② DPS(Digital Picking System)는 작업 전표 없이 컴퓨터와 디지털 표시기에 의해 피킹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 ③ DAS(Digital Assorting System)는 피킹한 물건을 컴퓨터와 디지털 표시기에 의해 분배하는 시스템이다.
  • ④ TMS(Transportation Management System)는 물류비 절감과 고객 서비스 증대, 적재 최적화, 라우팅 최적화를 추구하는 시스템이다.
  • ⑤ SPS(Speed Picking System)는 고속 피킹작업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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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Material Handling 장비의 생력화, 무인화 추세에 따라 다음과 같은 내용이 개선되어야 한다. 다음 중 개선항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Unit Load System 규격에 적합한 하역 및 운반 장비를 표준화 한다.
  • ② 다품종 소량의 물동량을 처리하기 위한 Sorting 및 Picking의 기계화와 자동화를 도입하여 보급한다.
  • ③ Material Handling의 4요소인 Motion, Time, Quantity, Price를 개선하여야 한다.
  • ④ Mechatronics기술을 응용하여 인간의 감각과 판단 및 지시 등이 장착된 하역, 운반기계를 연구, 개발한다.
  • ⑤ 환경보전과 사고안전대책의 일환으로 하역, 운반기계를 무인화하여 작업능력을 극대화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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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하역기기에 대한 명칭과 설명이 올바르게 이루어진 것은?
  • ① 톱핸들러(Top Handler) : 카운터 밸런스형의 일종인 지게차로 컨테이너 모서리쇠를 잡는 스프레더가 장착되어 주로 야드 내의 공컨테이너(Empty Container)를 하역하는데 사용한다.
  • ② 리치스태커(Reach Stacker) : 크레인 끝에 스프레더가 장착되어 컨테이너 적재 및 위치이동, 교체 등에 주로 사용되며, 적컨테이너(Full Container)를 취급할 수 있는 장비이다.
  • ③ 갠트리 크레인(Gantry Crane) : 주로 안벽을 따라 설치된 레일 위를 주행하면서 선박에 컨테이너를 적재하거나 하역하는데 사용되는 대표적인 하역기기이다.
  • ④ 지브 크레인(Jib Crane) : 크레인 끝에 스프레더가 장착되어 컨테이너 적재 및 위치이동, 교체 등에 주로 사용되며, 적컨테이너(Full Container)를 취급할 수 있는 장비이다.
  • ⑤ 데릭(Derrick) : 카운터 밸런스형의 일종인 지게차로 컨테이너 모서리쇠를 잡는 스프레더가 장착되어 주로 야드 내의 공컨테이너(Empty Container)를 하역하는데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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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은 제조업과 유통업이 협업하는 기법 중에 CMI(Co-Managed Inventory)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 ① 유통업체와 제조업체는 EDI를 통하여 서로의 정보를 공유한다.
  • ② 유통업체는 판매시점정보(POS)를 제조업체에게 제공한다.
  • ③ 유통업체 점포에서의 재고에 대한 관리책임은 전적으로 제조업체에서 부담한다.
  • ④ 연속보충시스템의 한 형태로 유통업체에서 주문서를 전자문서로 작성하여 제조업체로 송부한다.
  • ⑤ 제조업체는CRP(ContinuousReplenishment Program)시스템을 운영하며 발주 권고안을 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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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물류관련법규
41. 물류정책기본법령에 규정된 물류사업의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외항정기화물운송사업
  • ② 산업용 기계ㆍ장비 임대업
  • ③ 선박급유업
  • ④ 도선업
  • ⑤ 상업서류송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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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물류정책기본법령상 물류현황조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물류현황조사는 교통체계효율화법 제9조의 국가교통조사를 준용한다.
  • ② 국토해양부장관은 물류현황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자료의 제출을 요청하거나 그 일부에 대하여 직접 조사하도록 요청할 수 있다.
  • ③ 지역물류현황조사는 시장ㆍ군수ㆍ구청장이 수행한다.
  • ④ 국토해양부장관은 시ㆍ도지사가 물류개선조치의 요청을 따르지 않을 경우 이를 직접 수행할 수 있다.
  • ⑤ 시ㆍ도지사는 국토해양부장관의 물류개선조치 요청에 이의가 있는 경우 지역물류정책위원회에 조정을 요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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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물류정책기본법령상 국가물류기본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국가물류기본계획은 20년 단위로 수립한다.
  • ② 국가물류기본계획은 교통체계효율화법에 따라 수립된 국가기간교통망계획에 우선한다.
  • ③ 국토종합계획 등 다른 계획의 변경으로 인한 사항을국가물류기본계획에반영하는경우 국가물류정책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
  • ④ 국가물류기본계획을 시행하기 위하여 5년마다 연도별시행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 ⑤ 국가물류기본계획의 연도별시행계획은 물류정책분과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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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물류정책기본법령상 단위물류정보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른 공공기관은 단위물류정보망전담기관으로지정받을수 없다.
  • ② 관계 행정기관 및 물류관련기관은 정부출연연구기관 등의 설립ㆍ운영 및 육성에 관한 법률에 따른 정부출연연구기관을 단위물류정보망 전담기관으로 지정할 수 있다.
  • ③ 단위물류정보망 전담기관을 지정하려는 때에는 지정기준ㆍ지정신청의방법및기간등을 정하여 20일 이상 관보ㆍ공보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고하여야 한다.
  • ④ 단위물류정보망 전담기관을 지정하여 단위물류정보망을 구축ㆍ운영하는 경우 소요비용의 전부를 지원하여야 한다.
  • ⑤ 관계행정기관의 장은 단위물류정보망간의 연계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물류정책분과위원회에 단위물류정보망간의 연계체계의 조정을 요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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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물류정책기본법령상국토해양부장관이종합물류정보망사업자로 지정할 수 있도록 규정한 공공기관이 아닌 것은?
  • ①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법에 따른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 ② 한국도로공사법에 따른 한국도로공사
  • ③ 한국철도시설공단법에 따른 한국철도시설공단
  • ④ 한국토지공사법에 따른 한국토지공사
  • ⑤ 항만공사법에 따른 항만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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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물류정책기본법령상 전자문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종합물류정보망사업자가 물류정보를 공개하려는 때에는 30일 이내에 서면으로 이해관계인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 ② 종합물류정보망사업자는 전자문서 및 물류정보를 3년 동안 보관하여야 한다.
  • ③ 종합물류정보망사업자가 전자문서 또는 물류정보를 공개하려는 때에 미리 동의를 받아야 하는 이해관계인이란 공개하려는 전자문서 또는 물류정보에 대하여 직ㆍ간접적인 이해관계를 가진 자를 말한다.
  • ④ 국가안전보장에 위해가 없고 기업의 영업비밀을 침해하지 않는 경우로서 관계 중앙행정기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행정목적상의 필요에 따라 신청하는 경우는 종합물류정보망사업자가 물류정보를 공개할 수 있는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 ⑤ 전자문서 또는 물류정보를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간 동안 보관하지 아니한 자는 3천만원 이하의 과태료에 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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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물류정책기본법령에서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인증종합물류기업에게 다른 물류기업에 우선하여 소요자금의 일부를 융자하거나 부지확보를 위해 지원할 수 있는 사업이 아닌 것은?
  • ① 물류시설의 확충
  • ② 물류정보화ㆍ표준화 또는 공동화
  • ③ 다른 물류기업과의 인수ㆍ합병 및 전략적 제휴
  • ④ 첨단물류기술의 개발 및 적용
  • ⑤ 해외시장의 개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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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물류정책기본법령상 국제물류주선업자가 등록한 사항 중 변경등록을 해야 할 중요한 사항의 변경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법인의 상호
  • ② 자본금 또는 자산평가액
  • ③ 법인의 대표이사
  • ④ 보증보험
  • ⑤ 주사무소 소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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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법령상 용어의 정의에 대한 설명이다. 다음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두 종류 이상의 운송수단 간의 연계운송을 할 수 있는 규모 및 시설을 갖춘 물류터미널사업을 복합물류터미널사업이라고 한다.
  • ② 물류단지시설과 공공시설을 집단적으로 설치ㆍ육성하기위하여지정ㆍ개발하는일단의토지를 물류단지라고 한다.
  • ③ 물류의 공동화ㆍ자동화 및 정보화를 위한 시설은 물류시설이다.
  • ④ 항만법 제2조제6호의 항만시설 중 항만구역 안에 있는 화물하역시설 및 화물보관ㆍ처리 시설을 경영하는 사업은 물류터미널사업으로 볼 수 없다.
  • ⑤ 물류단지시설의 운영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물류단지 안에 설치되는 금융ㆍ보험ㆍ의료ㆍ교육ㆍ연구 시설은 지원시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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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법령상 물류시설개발종합계획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물류시설의 지정ㆍ개발에 관한 사항
  • ② 물류시설의 국내 및 국제 연계수송망 구축에 관한 사항
  • ③ 물류시설의 재정비 및 부담금에 관한 사항
  • ④ 용수ㆍ에너지ㆍ통신시설 등 기반시설에 관한 사항
  • ⑤ 도심지에 위치한 물류시설의 정비와 교외이전에 관한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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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법령상 복합물류터미널사업의 등록기준을 열거한 것이다. 다음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해당 지역 운송망의 중심지에 위치하여 다른 교통수단과 쉽게 연계될 것
  • ② 부지면적이 3만3천제곱미터 이상일 것
  • ③ 물류시설개발종합계획및물류정책기본법 제11조의 국가물류기본계획상의 물류터미널의 개발 및 정비계획 등에 배치되지 아니할 것
  • ④ 창고 또는 배송센터, 주차장, 화물취급장을 갖출 것
  • ⑤ 물류단지의 화물을원활하게 운송할 수 있도록 물류단지 인근에 위치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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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법령상 복합물류터미널사업의 휴업ㆍ폐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복합물류터미널사업자는 복합물류터미널사업의 일부를 휴업하려는 때에는 휴업 후 7일 이내에 국토해양부장관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 ② 복합물류터미널사업의휴업기간은6개월을 초과할 수 없다.
  • ③ 복합물류터미널사업자가 사업의 일부를 휴업하려는 때에는 미리 그 취지를 영업소나 그 밖에 일반 공중이 보기 쉬운 곳에 게시하여야 한다.
  • ④ 복합물류터미널사업자는 복합물류터미널사업의 전부를 휴업하려는 때에는 미리 국토해양부장관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 ⑤ 복합물류터미널사업자인 법인이 합병 외의 사유로 해산한 경우에는 청산인(파산에 따라 해산한 경우에는 파산관재인을 말함)은 지체 없이 그 사실을 국토해양부장관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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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 )안에 들어갈 것으로 바르게 연결된 것은?
  • ① 5, 100만
  • ② 10, 200만
  • ③ 5, 200만
  • ④ 10, 100만
  • ⑤ 10, 300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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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법령상 물류단지개발사업의 비용과 관련된 사항이다. 다음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난방을 공급하는 자가 비용을 부담하여 설치하여야하는지역난방시설의설치범위는 물류단지 밖의 기간이 되는 열수송관의 분기점으로부터 물류단지 안의 개별필지의 각 기계실 입구 차단밸브까지의 열수송관을 말한다.
  • ② 물류단지에 필요한 전기시설ㆍ전기통신설비ㆍ가스공급시설 또는 지역난방시설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범위에서 해당 지역에 전기ㆍ전기통신ㆍ가스 또는 난방을 공급하는 자가 비용을 부담하여 설치하여야 한다.
  • ③ 물류단지지정권자는 실시계획을 승인한 때에는 승인한 때로부터 30일 이내에 전기시설ㆍ전기통신설비ㆍ가스공급시설 또는 지역난방시설의 설치자에게 그 사실을 알려야 한다.
  • ④ 물류단지개발사업의 시행자의 요청에 따라 전기간선시설을 땅속에 설치하는 경우에는 전기를 공급하는 자와 땅속에 설치할 것을 요청하는 자가 각각 100분의 50의 비율로 그 설치비용을 부담한다.
  • ⑤ 물류단지개발사업에 필요한 비용은 시행자가 부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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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법령상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물류단지개발사업에 필요한 비용의 일부를 보조하거나 융자할 수 있는 비용의 종목이 아닌 것은?
  • ① 물류단지시설용지와지원시설용지의조성비 및 매입비
  • ② 이주대책사업비
  • ③ 용수공급시설ㆍ하수도 및 폐수종말처리시설의 건설비
  • ④ 물류단지의 간선도로의 건설비
  • ⑤ 물류단지의 전기간선시설의 설치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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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법령상 국토해양부장관은 물류단지개발계획 중 중요 사항을 변경하려는 때에는 관할 시ㆍ도지사의 의견을 듣고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협의한 후 물류정책기본법제19조제1항제2호의물류시설분과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 다음 중 그러한 중요 사항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물류단지시설용지 면적의 변경(10분의 1 이상의 면적을 변경하는 경우만 해당한다) 또는 물류단지시설용지의 용도변경
  • ② 물류단지개발사업시행자의 변경
  • ③ 물류단지개발사업의 시행기간의 변경
  • ④ 물류단지지정 면적의 변경(10분의 1 이상의 면적을 변경하는 경우만 해당한다)
  • ⑤ 기반시설(구거 포함)의 부지 면적의 변경(10분의 1 이상의 면적을 변경하는 경우만 해당한다) 또는 그 시설의 위치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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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령상 우수업체 인증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국토해양부장관은 화주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설과 장비를 갖추고 화물운송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며, 화물의 안전운송 등을 통하여 화주에 대한 서비스 향상에 기여하는 운송사업자를 우수업체로 인증할 수 있다.
  • ② 국토해양부장관은 우수업체 선정업무를 한국소비자원에 위탁할 수 있다.
  • ③ 국토해양부장관은우수업체로인증받은 운송사업자에 대하여 우선적으로 재정적 지원을 할 수 있다.
  • ④ 국토해양부장관은 우수업체로 선정 받고자 하는 자로부터 신청을 받은 경우 우수업체의 선정기준에 적합한 때에는 협회의 심사를 거쳐 우수업체로 선정할 수 있다.
  • ⑤ 우수업체의 인증대상업종은 일반화물자동차운송사업ㆍ화물자동차운송주선사업 및 화물자동차운송가맹사업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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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령상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허가사항변경신고의 대상이 아닌 것은?
  • ① 상호의 변경
  • ② 화물취급소의 설치 또는 폐지
  • ③ 감사의 변경(법인인 경우에 한한다)
  • ④ 화물자동차의 대폐차
  • ⑤ 주사무소ㆍ영업소 및 화물취급소의 이전. 다만, 주사무소 이전의 경우에는 관할관청의 행정구역내에서의 이전에 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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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령상 국토해양부장관이 화물자동차 운송주선사업의 허가를 반드시 취소하여야 하는 사유에 해당되는 것은?
  • ① 화물자동차 운송주선사업 허가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게 된 경우
  • ② 화물자동차 운송주선사업자 준수사항을 위반한 경우
  • ③ 화물자동차 운송주선사업자가사업정지명령을 위반하여 그 사업정지기간 중에 사업을 한 경우
  • ④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령에 따른 명령이나 처분을 위반한 경우
  • ⑤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령상 허가기준을 신고하지 아니하거나 거짓으로 신고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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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령상 화물자동차 운송주선사업의 허가신청절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화물자동차 운송주선사업의 허가를 받고자 하는 자는 허가신청서를 관할관청에 제출하여야 한다.
  • ② 허가신청서에는 주사무소ㆍ영업소 및 화물취급소의 명칭ㆍ위치 및 규모를 기재한 서류 등을 첨부하여야 한다.
  • ③ 관할관청은 허가신청을 받은 때에는 관련규정에 의한 서류구비여부와 공급기준에 적합한지 여부를 심사한 후 예비허가증을 교부하여야 한다.
  • ④ 관할관청은 사업허가증을 교부한 때에는 이를 협회에 통지하고 허가대장에 기록ㆍ관리하여야 한다.
  • ⑤ 관할관청은 예비허가증을 교부한 때에는 신청일로부터 15일 이내에 관련규정에 의한 적합여부를 확인한 후 사업허가증을 교부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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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령상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자가 지급할 책임을 지는 적재물배상책임보험 또는 공제의 가입금액 범위는?
  • ① 각 화물자동차별로 1사고당 5백만원 이상
  • ② 각 화물자동차별로 1사고당 1천만원 이상
  • ③ 각 화물자동차별로 1사고당 2천만원 이상
  • ④ 각 사업자별로 1사고당 1천만원 이상
  • ⑤ 각 사업자별로 1사고당 3천만원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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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령상 화물자동차 운송사업과화물자동차운송가맹사업에이용되지아니하고 자가용으로 사용되는 화물자동차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화물자동차로 사용하려는 자는 국토해양부령으로 정하는 사항을 시ㆍ도지사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다음 중 그 대상이 아닌 것은?
  • ① 특수자동차
  • ② 특수자동차를 제외한 최대적재량이 1.5톤인 화물자동차
  • ③ 특수자동차를 제외한 최대적재량이 2.5톤인 화물자동차
  • ④ 특수자동차를 제외한 최대적재량이 3.5톤인 화물자동차
  • ⑤ 특수자동차를제외한최대적재량이5톤인 화물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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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령상 규정된 유상(그 자동차의 운행에 필요한 경비를 포함한다)운송의 금지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자가용 화물자동차의 소유자 또는 사용자는 국토해양부령으로 정하는 예외사항에 해당되지 아니하는 한 자가용 화물자동차를 유상으로 화물운송용으로 제공하거나 임대하여서는 아니 된다.
  • ② 자가용 화물자동차의 소유자 또는 사용자가 국토해양부령으로 정하는 사유에 해당되는 경우로서 시ㆍ도지사의 허가를 받으면 자가용 화물자동차를 유상으로 화물운송용으로 제공하거나 임대할 수 있다.
  • ③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비상사태로 인하여 수송력 공급을 긴급히 증가시킬 필요가 있는 경우 시ㆍ도지사의 허가를 받으면 자가용 화물자동차를 유상으로 화물운송용으로 제공하거나 임대할 수 있다.
  • ④ 사업용 화물자동차ㆍ철도 등 화물운송수단의 운행이 불가능하여 이를 일시적으로 대체하기 위한 수송력 공급이 긴급히 필요한 경우 시ㆍ도지사의 허가를 받으면 자가용 화물자동차를 유상으로 화물운송용으로 제공하거나 임대할 수 있다.
  • ⑤ 농업ㆍ농촌기본법 제15조에 따라 설립된 영농조합법인이 그 사업을 위하여 화물자동차를 직접 소유ㆍ운영하는 경우 시ㆍ도지사의 허가여부와 관계없이 자가용 화물자동차를 유상으로 화물운송용으로 제공하거나 임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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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령상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는 경우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허가를 받지 아니하고 자가용 화물자동차를 유상으로 화물운송용으로 제공하거나 임대한 자
  • ② 화물운송 종사자격증을 받지 아니하고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의 운전 업무에 종사한 자
  • ③ 허가를 받지 아니하거나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허가를 받고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을 경영한 자
  • ④ 명의이용 금지 의무를 위반한 자
  • ⑤ 허가를 받지 아니하거나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허가를 받고 화물자동차 운송가맹사업을 경영한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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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항만운송사업법령상 항만운송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항만안에서 화물을 선박에 적하하거나 선박으로부터 양하하는 일
  • ② 선박에서 사용하는 물품의 공급을 위해 운송하는 일
  • ③ 선적화물을 적하 또는 양하하는 경우에 그 화물의 용적 또는 중량의 계산 또는 증명을 행하는 일
  • ④ 항만안에서 선박 또는 부선에 의하여 운송된 화물을 창고 또는 하역장에 반입하는 일
  • ⑤ 항만안또는지정구간에있어서뗏목으로 편성하여 목재를 운송하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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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항만운송사업법령상 검수사업의 등록기준 중 2급지 항만에 해당하는 것은?
  • ① 군산항
  • ② 포항항
  • ③ 광양항
  • ④ 목포항
  • ⑤ 울산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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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항만운송사업법령상 항만운송사업의 양도ㆍ양수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사업의 양도ㆍ양수, 법인의 합병 등이 있는 때에는 그 권리ㆍ의무를 승계한 자가 해당 사실을 지체없이국토해양부장관에게신고하여야 한다.
  • ② 항만운송사업자가 그 사업을 양도한 때에는 양수인은 등록에 따른 권리ㆍ의무를 승계한다.
  • ③ 항만운송사업자가 사망한 때에는 상속인은 등록에 따른 권리ㆍ의무를 승계한다.
  • ④ 법인의 합병이 있는 때에는 합병에 의하여 설립되는 법인은 등록에 따른 권리ㆍ의무를 승계한다.
  • ⑤ 민사집행법에 의한 경매, 채무자의 희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에 의한 환가, 국세징수법ㆍ관세법 또는 지방세법에 의한 압류재산의 매각 기타 이에 준하는 절차에 따라 당해 사업의 시설ㆍ장비의 전부를 인수한 자는 종전 사업자의 권리ㆍ의무를 승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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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유통산업발전법령상 적용이 배제되는 시장ㆍ사업장 및 매장이 아닌 것은?
  • ① 농수산물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에 의한 농수산물도매시장
  • ② 농수산물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에 의한 농수산물공판장
  • ③ 농수산물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에 의한 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
  • ④ 농수산물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에 의한 농수산물중앙경매시장
  • ⑤ 축산법에 의한 가축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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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유통산업발전법령상 대규모점포의 등록에 관하여 옳게 설명한 것은?
  • ① 대규모점포를 개설하고자 하는 자는 영업을 개시하기 전에 지식경제부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시장ㆍ군수ㆍ구청장에게 등록하여야 한다.
  • ② 등록한 내용을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등록을 요하지 아니한다.
  • ③ 이 법령을 위반하여 징역의 실형을 선고받고 그 집행이 종료되거나 집행이 면제된 자는 언제든지 등록할 수 있다.
  • ④ 법인의 대표자가 파산선고를 받은 자로서 복권된 후 1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는 등록할 수 없다.
  • ⑤ 대규모점포가 정당한 사유 없이 1년 이상 계속하여 휴업한 것을 이유로 등록이 취소된 후 2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는 등록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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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유통산업발전법령상 우수체인사업자의 지정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자본금 또는 출자금, 점포수, 매장면적 등이 지식경제부령이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여야 한다.
  • ② 지식경제부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체인사업의 경영개선실적을 매년 의무적으로 평가받을 것을 요건으로 한다.
  • ③ 법인의 대표자가 파산자인 경우에는 지정받는데 문제가 되지 아니한다.
  • ④ 우수체인사업자의 지정절차ㆍ지정방법 그 밖에 지정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지식경제부장관이 이를 정하여 고시한다.
  • ⑤ 지식경제부장관은 우수체인사업자가 지정요건에 미달하는 경우에는 그 지정을 취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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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유통산업발전법령상 물류설비인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물류설비인증을 받고자 하는 자는 물류설비인증신청서를 지식경제부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 ② 지식경제부장관은 인증물류설비와 관련한 연구개발투자사업에 대한 자금지원을 할 수 있다.
  • ③ 지식경제부장관은 인증물류설비의 이용을 위한 물류시스템의 진단과 평가업무에 대하여 자금지원을 할 수 있다.
  • ④ 지식경제부장관은 공공부문의 물류표준화를 촉진하기 위하여 지방자치단체의 장에 대하여 인증물류설비의 우선구매 등을 권고할 수 있다.
  • ⑤ 지식경제부장관은 물류설비의 종류별로 표준이 되는 인증규격 및 인증기준을 정하여 고시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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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유통산업발전법령상 지식경제부장관이 유통정보화의 촉진 및 유통부문의 전자거래기반을 넓히기 위하여 시행하는 유통정보화시책이 아닌 것은?
  • ① 유통표준코드의 보급
  • ② 판매시점정보관리시스템의 보급
  • ③ 점포관리의 효율화를 위한 재고관리시스템ㆍ매장관리시스템 등의 보급
  • ④ 유통ㆍ물류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무선주파수인식시스템의 적용 및 실용화 촉진
  • ⑤ 유통정보의 교환 또는 중개시장의 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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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유통산업발전법령상 지식경제부장관이 유통사업자 또는 유통사업자단체가 추진하는 유통산업의 국제화를 촉진하기 위하여 지원할 수 있는 사업이 아닌 것은?
  • ① 유통관련 정보ㆍ기술ㆍ인력의 국제교류
  • ② 유통관련 국제 표준화ㆍ공동조사ㆍ연구ㆍ기술 협력
  • ③ 해외유통시장 공동 진출을 위한 해외시설의 임대차
  • ④ 해외유통시장에 공동으로 진출하기 위한 공동구매ㆍ공동판매망의 구축 등 공동협력사업
  • ⑤ 유통관련 국제학술대회ㆍ국제박람회 등의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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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통산업발전법령에 의한 공동집배송센터의 지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지식경제부장관은국토해양부장관의추천을 받아 공동집배송센터를 지정할 수 있다.
  • ② 공동집배송센터의 지정을 받고자 하는 자는 공동집배송센터의 조성ㆍ운영에 관한 사업계획을 첨부하여 지식경제부장관에게 공동집배송센터 지정추천을 신청하여야 한다.
  • ③ 공동집배송센터사업자가 지정받은 사항 중 지식경제부령이 정하는 중요사항을 변경하고자 하는 때에는 지식경제부장관의 변경지정을 받아야 한다.
  • ④ 지식경제부장관은 공동집배송센터를 지정하거나 변경지정하고자 하는 때에는 미리 지방자치단체의 장과 협의하여야 한다.
  • ⑤ 지식경제부장관은공동집배송센터를지정한 때에는 지식경제부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사업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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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유통산업발전법령상 위반에 대한 처벌이 옳게 설명된 것은?
  • ① 유통표준전자문서를 위작 또는 변작한 경우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 ② 등록을 하지 아니하고 대규모점포를 개설한 경우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 ③ 대규모점포의 변경등록을 하지 아니하거나 거짓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변경등록을 한 자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 ④ 유통정보화역무를 제공하는 자가 유통표준전자문서 또는 컴퓨터 등 정보처리조직의 파일에 기록된 유통정보를 공개한 경우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 ⑤ 법인의 종업원이 유통표준전자문서를 불법으로 유통시킨 경우에는 종업원을 처벌하고 법인은 책임을 면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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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철도사업법령상 국토해양부장관은 원활한 철도운송ㆍ서비스의 개선 및 운송의 안전 그 밖에 공공복리의 증진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철도사업자에게 다음의 사항을 명할 수 있다.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운임ㆍ요금 수준의 변경
  • ② 사업계획의 변경
  • ③ 철도차량 및 철도사고에 관한 손해배상을 위한 보험에의 가입
  • ④ 안전운송의 확보 및 서비스 향상을 위해 필요한 조치
  • ⑤ 철도운수종사자의 양성 및 자질향상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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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철도사업법령상 전용철도에 관한 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전용철도운영자가 그 운영의 전부 또는 일부를 휴지 또는 폐지한 때에는 1월 이내에 국토해양부장관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 ② 국토해양부장관은 전용철도운영자에게 사업장의 이전과 시설 또는 운영의 개선을 명할 수 있다.
  • ③ 거짓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전용철도운영자의 등록을 한 경우 국토해양부장관은 전용철도운영자 등록을 취소하여야 한다.
  • ④ 전용철도운영자가 등록기준에 미달하거나 등록조건을 이행하지 아니한 때에는 국토해양부장관은 그 등록을 취소하거나 1년 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그 운영의 전부 또는 일부의 정지를 명할 수 있다.
  • ⑤ 전용철도운영자가 휴지 또는 폐지신고를 하지 아니하고 6월 이상 전용철도를 운영하지 아니한 때에는 국토해양부장관은 그 등록을 취소하거나 1년 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그 운영의 전부 또는 일부의 정지를 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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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철도사업법령상 철도사업의 관리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철도사업자는 여객 또는 화물운송에 부수하여 우편물 및 신문 등을 운송할 수 있다.
  • ② 국토해양부장관은 철도사업자에 대해 사업정지처분을 하여야 하는 경우 그 사업정지처분에 갈음하여 1억원 이하의 과징금을 부과ㆍ징수할 수 있다.
  • ③ 철도사업자는 철도사업에 사용되는 철도차량에 철도사업자의 명칭을 표시하여야 한다.
  • ④ 철도사업자는 타인에게 자신의 상호를 사용하여 철도사업을 경영하게 할 수 있다.
  • ⑤ 철도사업자는 철도차량의 안전운행과 적정상태 유지에 필요한 점검ㆍ정비를 실시하여야 하며, 이를 기록ㆍ관리 및 보존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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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농수산물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령상 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의 시설기준에서 필수시설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농산물품질관리실
  • ② 포장ㆍ가공시설
  • ③ 직판장
  • ④ 저온저장고
  • ⑤ 농수산물의 처리를 위한 집ㆍ배송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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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농수산물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령상 농수산물 도매시장 개설 및 운영에 관한 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중앙도매시장은 특별시ㆍ광역시 또는 특별자치도가 개설한다.
  • ② 특별시ㆍ광역시 또는 특별자치도가 중앙도매시장을 개설하고자 하는 때에는 미리 국토해양부장관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 ③ 지방도매시장은 특별시ㆍ광역시ㆍ특별자치도 또는 시가 개설한다.
  • ④ 시가 지방도매시장을 개설하고자 하는 때에는 미리 도지사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 ⑤ 도매시장의 개설자가 업무규정을 변경하고자 하는 때에는 예외 사항에 해당되지 아니하는 한 개설허가권자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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