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산업기사(2004. 8. 8.) 시험일자 : 2004년 8월 8일

1과목 : 조선공학일반
1. 전부흘수 380cm, 후부흘수 345cm 인 배가 중량물 이동으로 전부흘수는 360cm, 후부흘수는 450cm 로 변화하였다. 새로운 흘수선에 대한 트림은?
  • ① 90cm 선미트림
  • ② 90cm 선수트림
  • ③ 20cm 선수트림
  • ④ 105cm 선미트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앵커 체인(anchor chain)은 수 개의 섀클(shackle)이 연결되어 이루어진다. 이 때 한 섀클의 구성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엔드 링크(end link)
  • ② 스위블 링크(swivel link)
  • ③ 확대 링크(enlarged link)
  • ④ 보통 링크(common link)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수선하의 횡단면적을 길이 방향으로 적분하거나 수선면적을 깊이 방향으로 적분하여 얻을 수 있는 것은?
  • ① 배수용적
  • ② 배수량
  • ③ 톤수
  • ④ 경하중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어떤 배를 5m/sec 의 속력으로 예인하였을 때 예인줄 저항이 1500 kgf 이었다면 그 속력에서의 유효마력은?
  • ① 100 PS
  • ② 200 PS
  • ③ 300 PS
  • ④ 400 P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산적화물선에서 화물이 한쪽으로 쏠리는 현상을 없애기 위하여 만든 탱크는?
  • ① 톱 사이드 탱크
  • ② 발라스트 탱크
  • ③ 연료유 탱크
  • ④ 청수 탱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선박을 정박시킬 때 선수로부터 투하하여 선박이 바람과 조류에 의하여 표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의장품은?
  • ① 볼러드
  • ② 페어 리드
  • ③ 닻
  • ④ 비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선박의 하역장치가 아닌 것은?
  • ① 카고 슬링
  • ② 윈치
  • ③ 윈드라스
  • ④ 대릭 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선속의 증가와 함께 날개에 가해지는 부양력에 의하여 선체가 수면으로 부터 떠올라 고속으로 항주할 수 있는 선박은?
  • ① 도선
  • ② 수중익선
  • ③ 수중작업선
  • ④ 호버 크래크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내연기관에서 기관 바로 밖의 크랭크축 끝에서 계측한 동력은?
  • ① 축동력
  • ② 지시동력
  • ③ 제동동력
  • ④ 전달동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길이 45m, 폭 9m, 깊이 8m 인 상자형 선체가 흘수 4 m로 떠 있다. 그림의 A 구획실이 완전 침수 되었다면 그 때의 흘수는?
  • ① 3.475 m
  • ② 4.245 m
  • ③ 4.785 m
  • ④ 5.625 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아래 그림에 표시된 보트 대빗의 형식은?
  • ① 쿼드런트 대빗(quadrant davit)
  • ② 중력식 대빗(gravity davit)
  • ③ 피봇형 대빗(pivot type davit)
  • ④ 회전식 대빗(rotary davi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다음 건현의 약어 중 동기 북대서양 건현의 약어는?
  • ① S
  • ② W
  • ③ WNA
  • ④ LWNA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선박에서 발생되는 저항 중 선체표면의 급격한 형상변화 때문에 발생되는 소용돌이로 인한 저항은?
  • ① 마찰저항
  • ② 조파저항
  • ③ 조와저항
  • ④ 잉여저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저속선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저항은?
  • ① 조파저항
  • ② 조와저항
  • ③ 마찰저항
  • ④ 공기저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경두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무게 중심이 낮다.
  • ② 복원력이 크다.
  • ③ 동요주기가 짧다.
  • ④ 승선감이 좋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스크류 프로펠러가 1회전 하는 동안 전진하는 거리는?
  • ① 피치(pitch)
  • ② 경사(rake)
  • ③ 스큐 백(skew back)
  • ④ 슬립(slip)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선박의 속력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기구는?
  • ① 자이로 컴퍼스(gyro compass)
  • ② 압력 로그(pressure log)
  • ③ 로런(loran)
  • ④ 음향 측정기(echo sound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선박의 메타센터 반경(BM)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방형계수(CB)가 작을수록 크다.
  • ② 동일 선박에서 흘수가 작을수록 크다.
  • ③ 동일 선박에서 만재흘수 상태일 때 가장 크다.
  • ④ 오프 셋(off-sets)을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자항력이 없는 부선(barge)을 끌거나 내항에서 대형 선박을 끄는데 사용되는 선박은?
  • ① 도선(ferry boat)
  • ② 예인선(tug boat)
  • ③ 모터 보트(motor boat)
  • ④ 순시선(patrol craf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선박의 수선면 및 횡단면 형상의 곡선을 2차 포물선의 일부라고 가정하고 면적을 구하는 근사계산법칙은?
  • ① 사다리꼴 법칙
  • ② 심프슨 제 2법칙
  • ③ 웨들 법칙
  • ④ 심프슨 제 1법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조선유체역학 및 재료역학
21. 그림에서 평면 도형의 도심 C를 지나는 X축에 대한 단면 2차모멘트를 Ix, X축으로부터 거리 만큼 평행하게 떨어진 X'축에 대한 단면 2차모멘트를 Ix'라 할 때 다음 중 옳은 것은? (단, 평면도형의 전체 면적은 A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원형단면 축에 저장되는 변형 에너지를 나타내는 식은? (단, T는 비틀림모멘트, G는 전단 탄성계수, ø는 단위 길이당 비틀림각, J는 극관성모멘트, L은 축의 길이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유체 흐름에서 레이놀드(Reynolds)수란?
  • ① 관성력/점성력
  • ② 관성력/압력
  • ③ 관성력/중력
  • ④ 관성력/탄성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재료의 기계적 성질을 나타내는 것 중에는 탄성한도, 변형률, 극한강도 등이 있다. 이러한 성질들을 알기 위한 재료시험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압축시험
  • ② 인장시험
  • ③ 피로시험
  • ④ 충격시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바깥지름 5 ㎝, 안지름 2㎝, 길이 3m의 중공기둥의 세장비는 약 얼마인가?
  • ① 158
  • ② 183
  • ③ 223
  • ④ 298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선체 표면에 작용하는 마찰력을 무차원화한 계수가 마찰계수이다. 축척비 1:100 의 모형선에 적용하는 마찰계수는 실선에 적용하는 마찰계수에 비하여 어떠한가?
  • ① 적다.
  • ② 크다.
  • ③ 똑 같다.
  • ④ 비슷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그림과 같이 지름 40mm 인 분류가 60 m/s 의 속도로 고정평판에 45° 의 각을 이루고 충돌할 때 판이 받는 힘은?
  • ① 2332 N
  • ② 3199 N
  • ③ 3185 N
  • ④ 4528 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어떤 액체가 지름 200mm 인 수평원관 속을 흐르고 있다. 관벽에서 전단응력이 150 Pa 이고, 관의 길이가 30m 일 때 압력강하(ΔP)는?
  • ① 750 kPa
  • ② 80 kPa
  • ③ 90 kPa
  • ④ 100 kPa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단면의 크기가 같고 재질이 같은 그림 (a), (b) 두 외팔보의 자유단에 최대 처짐량이 같게 되려면 집중하중의 크기 P2는 P1에 몇 배 인가?
  • ① 3
  • ② 9
  • ③ 18
  • ④ 27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유동하는 물의 속도가 10 m/s 이다. 이때 전수두가 15 m라면 수력구배선의 높이는?
  • ① 9.0 m
  • ② 9.2 m
  • ③ 9.6 m
  • ④ 9.9 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다음 중 유량을 측정할 때 사용되는 장치는?
  • ① 다이나모미터(dynamometer)
  • ② 벤츄리미터(venturimeter)
  • ③ 열선 아네모미터(hot-wire anemometer)
  • ④ 피에조미터(piezomet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단면 30 ㎝2인 균일 원형 단면봉에 인장하중 300 kN이 작용하고 있다. 임의의 서로 직교하는 두 경사면 위에 작용하는 수직응력들의 합은 몇 MPa인가?
  • ① 50
  • ② 80
  • ③ 90
  • ④ 10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체적이 5 m3, 무게가 37240 N 인 기름의 비중은?
  • ① 0.76
  • ② 0.78
  • ③ 0.8
  • ④ 0.85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어떤 물체의 공기중에서의 무게는 490 N 이고, 물속에서의 무게는 98 N 이었다. 이 물체의 체적은?
  • ① 0.06 m3
  • ② 0.04 m3
  • ③ 0.05 m3
  • ④ 0.01 m3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길이 10 m, 단면적 10 ㎝2의 철강봉을 50 kN으로 인장하여 0.25 ㎝ 늘어났다. 이 재료의 탄성계수 E는 몇 GPa인가?
  • ① 210
  • ② 200
  • ③ 215
  • ④ 22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그림과 같은 단순보에서 A지점의 반력이 50 kN이 되기 위해서는 x는 몇 m인가?
  • ① 0.5
  • ② 1
  • ③ 1.5
  • ④ 2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원형 단면보에 같은 전단력이 작용할 때 원형 단면보의 지름을 3배로 하면 최대 전단응력은 몇 배나 되는가?
  • ① 9
  • ② 3
  • ③ 1/3
  • ④ 1/9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배가 물 위에 떠있을 때 이 배의 배수량과 관계가 없는 것은?
  • ① 부력
  • ② 배의 무게
  • ③ 물의 비중량 × 배수 체적
  • ④ 가로메타센터 높이 × 배의 경사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그림과 같은 분포하중을 받는 단순보에서 B지점에서의 하중의 세기 q는 몇 N/m인가?
  • ① 50
  • ② 75
  • ③ 100
  • ④ 15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관 속을 유체가 흐를 때 관마찰계수 f 는?
  • ① 레이놀드수와 상대조도와의 함수가 된다.
  • ② 마하수와 코시수의 함수가 된다.
  • ③ 상대조도와 오일러수의 함수가 된다.
  • ④ 언제나 레이놀드수만의 함수가 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선체구조학
41. 선체구조양식은 선체구조 부재 중 어떤 부재의 배치 방식에 따라 결정되는가?
  • ① 필러(pillar)
  • ② 뼈대(stiffener)
  • ③ 선수재(stem)
  • ④ 용골(keel)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선체 이중저(double bottom)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선저파손 시 상부로의 해수 침입을 막을 수 있다.
  • ② 선체 종강도가 증가한다.
  • ③ 청수탱크, 연료유 탱크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 ④ 구조가 간단하여 소형선에만 주로 적용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선박의 선수부에 위치하는 구조물이 아닌 것은?
  • ① 체인 로커(chain locker)
  • ② 벨 마우스(bell mouth)
  • ③ 축 지주(shaft strut)
  • ④ 호저 파이프(hawser pip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선박의 길이 방향으로 선체중량 분포상태를 곡선으로 나타낸 것은?
  • ① 중량곡선
  • ② 부력곡선
  • ③ 하중곡선
  • ④ 전단력곡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선박의 종강도 계산을 위한 표준파의 조건에서 파고와 파장의 비는?
  • ① 1/10
  • ② 1/20
  • ③ 1/30
  • ④ 1/4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갑판 보(beam)의 치수 결정 요인이 될 수 없는 것은?
  • ① 보 지점간의 거리
  • ② 갑판 하중의 크기
  • ③ 필러(pillar)의 크기
  • ④ 보 간격(spac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강력갑판 아래에 있는 갑판으로 선체 종강도의 구성부재가 되는 갑판은?
  • ① 유효갑판
  • ② 유보갑판
  • ③ 선루갑판
  • ④ 건현갑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갑판 위에 기중기와 윈드라스(windlass) 등 갑판기기가 설치되는 곳은 국부 집중하중에 대한 보강이 필요하다. 다음 중 집중하중에 대한 보강방법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기기 주위에 코밍을 설치한다.
  • ② 기기설치 갑판하에 필러를 설치한다.
  • ③ 기기설치 부근 갑판에 겹판을 붙인다.
  • ④ 기기설치 부근 갑판의 부재치수를 증가시킨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화물선에서 화물의 적재나 하역을 위하여 설치하는 갑판개구(開口)는?
  • ① 해치(hatch)
  • ② 코밍(coaming)
  • ③ 캠버(camber)
  • ④ 갑판 거더(deck gird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평판용골(plate keel)의 판 두께는 주위의 선저 외판두께와 비교하여 어떻게 설정하는가?
  • ① 같은 두께로 설정한다.
  • ② 더 얇게 설정한다.
  • ③ 더 두껍게 설정한다.
  • ④ 선수미부에서는 더 두껍게 하고, 중앙부는 같은 두께로 설정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1. 선체 구조에서 응력집중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원형 구멍은 사각형 구멍으로 바꾼다.
  • ② 구멍 주위에 보강환을 붙인다.
  • ③ 구조부재의 단면적의 불연속을 피한다.
  • ④ 구멍의 위치를 부재의 중립축 근처로 옮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선박 구조형식 중 종식 구조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종강도가 강하다.
  • ② 선체의 중량이 가볍다.
  • ③ 재화중량이 증가한다.
  • ④ 특히 선수미부의 구조가 간단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다음 중 수밀 횡격벽의 중요한 역할이 아닌 것은?
  • ① 인접하는 구획의 침수를 방지한다.
  • ② 선체의 종강도를 높이고 국부하중을 지지한다.
  • ③ 화재가 다른 구획으로 번지는 것을 지연시킨다.
  • ④ 화물의 적재 및 하역에 편리를 도모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선체 세로굽힘모멘트에 의한 굽힘응력은 선체횡단면의 중립축에서 어떤 값인가?
  • ① 최대값
  • ② 최대값의 1/2
  • ③ 0
  • ④ 최대값의 1/4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파랑의 파정이 선체의 선수미부 양단에 위치하여 갑판에는 압축응력이 선저 중앙부 외판에는 인장응력이 크게 작용하는 상태는?
  • ① 호깅 상태
  • ② 새깅 상태
  • ③ 비틀림 상태
  • ④ 래킹 상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선박 갑판 창구 모서리에 연재(coaming)를 설치하는 가장 큰 이유는?
  • ① 공작을 쉽게 하기 위하여
  • ② 화물창의 통풍을 위하여
  • ③ 갑판을 보강하여 국부강도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 ④ 선원의 안전을 위하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선체 이중저 내에 코퍼댐(cofferdam)을 설치하는 목적은?
  • ① 추진축이 지나가는 통로를 확보하고 축을 보호하기 위하여
  • ② 연료유 탱크와 윤활유 탱크 사이 및 이들과 청수 탱크의 각 성분이 서로 혼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 ③ 화물의 적재량을 증가시키고, 선박의 부심을 낮추어 복원력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 ④ 선저부의 국부강도를 증대시키고, 선저 파손 시 해수의 침입을 방지하기 위하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갑판상에 불워크(bulwark)를 설치하는 목적과 가장 무관한 것은?
  • ① 폭로된 상갑판으로의 파도의 침범을 막는다.
  • ② 갑판위의 통행을 안전하게 한다.
  • ③ 창구 등의 갑판구를 보호한다.
  • ④ 화물창내의 화물을 보호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빌지 킬(bilge keel)이 부착되는 곳은?
  • ① 만곡부 외판
  • ② 선저외판
  • ③ 선측외판
  • ④ 내저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늑골 간격(frame space)이란?
  • ① 한 늑골의 중심에서 다음 늑골의 중심까지
  • ② 한 늑골의 앞면에서 다음 늑골의 배면까지
  • ③ 한 늑골의 배면에서 다음 늑골의 배면까지
  • ④ 한 늑골의 배면에서 다음 늑골의 앞면까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과목 : 선박건조학 및 선박동력장치
61. 선행의장 방식의 가장 중요한 잇점은?
  • ① 의장공사의 능율화로 건조공기가 단축됨
  • ② 의장공사의 품질관리가 용이함
  • ③ 의장공사의 공기 단축으로 선대회전율이 향상됨
  • ④ 고소작업의 감축으로 안전사고를 방지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2. 크랭크 축의 비틀림 진동이 축 자체의 고유 자연진동수와 일치하면 공진을 일으켜 진동이 더 커지게 되는데, 이 때의 기관 회전수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저속도 회전수
  • ② 과속도 회전수
  • ③ 공진 회전수
  • ④ 위험 회전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3. 조선소의 해안이 1변인 경우에 적합한 공장배치 형태는?
  • ① I형
  • ② L형
  • ③ U형
  • ④ T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4. 다음의 선박 건조방식 중에서 선수미의 코킹 업(cocking up)이 비교적 많이 일어날 우려가 있는 것은?
  • ① 상형건조법
  • ② 층식건조법
  • ③ 압출식건조법
  • ④ 피라밋식건조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5. 어떤 디젤기관의 기계효율이 80 % 이며, 이때의 지시마력이 100 PS 였다면 마찰손실 마력은?
  • ① 30 PS
  • ② 20 PS
  • ③ 10 PS
  • ④ 5 P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6. 조선 재료의 재고량 표시법 중 런닝 스토크란?
  • ① 출고되어 사용중인 것과 동일한 재료
  • ② 출고가 임박한 재료
  • ③ 계획이 변경될 때 대응이 불가능한 재료
  • ④ 계획이 변경될 때 대응이 가능한 재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7. 암(arm) 길이가 0.75 m 인 전기동력계로 디젤기관의 동력을 측정하였다. 회전수 400 rpm 에서 하중이 30 kgf 일 경우 제동마력은?
  • ① 7.88 PS
  • ② 8.92 PS
  • ③ 12.56 PS
  • ④ 15.72 P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8. 어떤 디젤기관의 간극체적이 40 cc, 행정체적이 200 cc 일 때 이 기관의 압축비는?
  • ① 6
  • ② 7
  • ③ 8
  • ④ 9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9. 프로펠러 추진기의 참슬립(real slip)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프로펠러의 속도를 배의 속도로 나눈 값이다.
  • ② 참슬립은 겉보기 슬립보다 항상 크다.
  • ③ 참슬립은 음(-)의 값이 되지 않는다.
  • ④ 프로펠러의 회전수가 증가하면 참슬립은 증가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0. 소규모 조선소에서 진수와 상가에 쓰이는 경사선대 진수대는?
  • ① 롤러식
  • ② 대차식
  • ③ 볼식
  • ④ 수지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1. 용접순서의 일반적인 원칙에 어긋나는 것은?
  • ① 용접에 의한 수축은 항상 자유단에서 발생하도록 한다.
  • ② 판용접일 경우에는 가로 이음새(butt)를 먼저 용접한다.
  • ③ 수축량이 적은 것부터 큰 순서로 용접한다.
  • ④ 맞대기 용접과 필릿용접이 교차할 때에는 맞대기 용접을 먼저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2. 내업공장의 기계 배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가공 순으로 직선적 배치
  • ② 작업면적을 고려하여 배치
  • ③ 기계의 사용빈도와 가동율을 고려하여 배치
  • ④ 기계의 점유면적 순으로 지그재그 형태로 배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3. 주기(main engine)와 프로펠러의 연결 시스템에 있어서 축계의 선수쪽 끝단에서 측정되는 마력은?
  • ① I.H.P(도시마력)
  • ② B.H.P(제동마력)
  • ③ D.H.P(전달마력)
  • ④ E.H.P(유효마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4. 가공별로 분류한 마킹 작업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다듬질 마킹
  • ② 사진 마킹
  • ③ 윤곽잡기 마킹
  • ④ 블록 마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5. 내연기관의 기준 사이클이 아닌 것은?
  • ① 오토 사이클
  • ② 디젤 사이클
  • ③ 사바테 사이클
  • ④ 랭킨 사이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6. 가변 피치 프로펠러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클러치 및 역전장치가 있어야 한다.
  • ② 선교에서 원격 조정이 가능하다.
  • ③ 주기관과 프로펠러 축의 회전 방향은 항상 일정하다.
  • ④ 주기관으로부터 발전기 운전이 가능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7. 가솔린기관에 비하여 디젤기관은 압축비가 높은데 그 이유는?
  • ① 공기의 점성계수를 낮게하여 연료분사가 용이하게 하려고
  • ② 연소실내의 잔류가스를 잘 배출하여 충전효율을 높이려고
  • ③ 공기 온도를 높여 연료의 착화를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 ④ 각 실린더마다 고른 출력을 얻기 위하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8. 다음 중 디젤기관의 고정부분이 아닌 것은?
  • ① 피스톤
  • ② 실린더
  • ③ 베드
  • ④ 프레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9. 판두께는 19 mm인 선각외판을 자동용접으로 용접하고자 한다. 다음 중 가장 적합한 개선형상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0. 선형결정짓기를 위한 기준선으로 부적합한 것은?
  • ① 종단면선(buttock line)
  • ② 선체 중심선(center line)
  • ③ 흘수선(draft line)
  • ④ 늑골선(frame lin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