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정보봉사개론(2015. 6. 13.) 시험일자 : 2015년 6월 13일

1. 다음은 문헌집단 분할표이다. 아래 표를 참고하여 ‘배제율’을 구하시오.
(정답률: 66.67%, 4/6)
  • ① 25%
  • ② 40%
  • ③ 50%
  • ④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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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메타데이터의 유형과 그 예를 옳게 짝지은 항목을 모두 고른 것은?
(정답률: 30%, 3/10)
  • ① ㈎, ㈏
  • ② ㈎, ㈏, ㈐
  • ③ ㈎, ㈏, ㈑
  • ④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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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시소러스와 온톨로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50%, 3/6)
  • ① 시소러스는 특정 도메인에 한정되어 구축되며, 온톨로지는 모든 도메인을 대상으로 할 수 있다.
  • ② 시소러스는 도메인에 사용되는 용어(어휘)를 통제하고, 용어체계를 구축하며, 용어들 간의 관계를 정의한 것이다.
  • ③ 온톨로지는 도메인에 존재하는 실체의 속성을 파악하여 개념을 표현하며, 개념들 간 다양한 의미관계를 표현하고, 추론이 가능하도록 구성된다.
  • ④ 시소러스는 용어 개념에 대한 속성 파악이 어렵고, 용어 간 의미 관계 표현이 단순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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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은 정보기술에 따른 도서관의 발전단계를 표로 나타낸 것이다. 아래 표의 ( ㉠ )에 적합한 용어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정답률: 58.33%, 7/12)
  • ① 개인화, 자동화, 지식기반
  • ② 자동화, 분산화, 통합
  • ③ 분산화, 통합, 지식기반
  • ④ 개인화, 융합, 지능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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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은 디지털 콘텐츠 저작권 보호기술에 대한 설명이다. ㉠과 ㉡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정답률: 72.73%, 8/11)
  • ① ㉠ Digital Watermarking, ㉡ Copyright Protection
  • ② ㉠ Digital Fingerprinting, ㉡ Digital Watermarking
  • ③ ㉠ Copyright Protection, ㉡ Digital Fingerprinting
  • ④ ㉠ Digital Watermarking, ㉡ Digital Fingerprin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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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은 레틱의 참고과정모델에서 소음발생원인과 제거과정을 그린 것이다.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72.73%, 8/11)
  • ① 소음은 피드백을 일으키는 필수요소로 작용한다.
  • ② 소음은 대중매개정보원의 검증되지 않은 정보원의 입수로 야기된다.
  • ③ 피드백이 계속되면 소음은 소멸된다.
  • ④ zl이 이용자 요구를 만족시켜 주었을 경우 참고과정은 종료하고, 그렇지 못했을 경우 피드백은 계속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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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보기>에서 제시된 참고면담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63.64%, 7/11)
  • ① 참고데스크에서 이용자가 스스로 탐색하다가 실패한 상황에 대해, 이용자가 방어적인 태도 때문에 거북해 할 때 이용자를 안심시키기 위해 응용된다.
  • ② 억양, 음색, 속도, 그리고 웃음이나 울음, 하품, 잠시 멈춤 등과 같은 언어의 보조적 수단을 통해 의사전달을 극대화시키는 기법이다.
  • ③ 참고사서가 이용자의 질문 의도나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했을 때 이용자에게 질문내용을 다시 확인하거나 부연설명을 요구하는 기법이다.
  • ④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말 속에 숨은 뜻을 정확히 파악하는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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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참고사서에게 강조되었던 전문성의 역사적 흐름을 과거부터 시간 순으로 맞게 나열한 것은?
(정답률: 69.23%, 9/13)
  • ① ㈏, ㈐, ㈑, ㈎
  • ② ㈐, ㈑, ㈏, ㈎
  • ③ ㈑, ㈎, ㈏, ㈐
  • ④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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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이용자가 한 편의 논문을 가지고 사서에게 찾아와 관련 논문을 더 찾고 싶다고 한다. 이용자가 가져온 특정 논문을 활용하여 바로 취할 수 있는 효과적인 검색방법이 아닌 것은?
(정답률: 77.78%, 7/9)
  • ① 그 논문의 참고문헌을 Chaining한다.
  • ② 그 논문의 해당 주제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Citation Pearl Growing 기법을 활용한 탐색을 한다.
  • ③ A & HCI, SSCI와 같은 인용색인데이터베이스에서 그 논문을 찾으면, 인용하거나 인용된 논문들이 제시되어 관련 논문을 찾기 용이하다.
  • ④ 그 논문이 실린 학술잡지의 목차를 Browsing하면서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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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참고사서가 조사과정을 통해 얻어진 해답을 제공할 때 그 정보의 유용성에 관한 최종적인 평가가 이루어지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정답률: 90%, 9/10)
  • ① 재현율의 평가(recall evaluation)
  • ② 선호도 평가(preference evaluation)
  • ③ 적합성의 평가(pertinence evaluation)
  • ④ 정도율 평가(precision evalu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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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두 가지 이유로 인하여 필요한 정보서비스이론은 어느 것인가?
(정답률: 36.36%, 4/11)
  • ① 정보관리이론
  • ② 교육이론
  • ③ 자유이론
  • ④ 중도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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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협력형 디지털 정보서비스(Collaborative Digital Reference Service)에 대한 장점에 속하지 않는 것은?
(정답률: 71.43%, 10/14)
  • ① 각 도서관 정보전문가의 전문성과 능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 ② 참고자료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으며, 국내외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다.
  • ③ 기술방식이 표준화되어 있기 때문에 참고담당 사서업무가 경감되는 효과가 있다.
  • ④ 디지털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시간을 연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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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도서관 교육의 교육모델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정답률: 66.67%, 6/9)
  • ① 팀 교육형 교육:정보이용 기술이 한 교과목의 목표 중 일부가 되며, 해당 주제 분야의 지식과 정보를 탐색하고 활용하는 데 꼭 필요한 교육프로그램으로 이루어진다.
  • ② 교과목 통합형 교육:사서와 교수가 공동으로 교육내용과 방법을 계획, 실시, 평가하는 방법이다.
  • ③ 교과목 연계형 교육:학부 수준의 특정 교과목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습활동으로 최소한 교과목 통합형이나 독립교과목으로 운영될 때 가능한 방안이다.
  • ④ 독립 교과목형 교육:그 기관의 교육과정의 일부로서 교육자(사서 또는 교수)가 과목 전체에 걸쳐 책임을 지고 가르치는 교과목이며, 학점이 부여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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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정보서비스 평가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정답률: 44.44%, 4/9)
  • ① 접근성 요소(예:이용자가 가능한 한 직접 볼 수 있도록 하는가 등)
  • ② 관심 요소(예:이용자와 눈을 마주치는가 등)
  • ③ 전략적 요소(예:협력자로서 품위를 유지하는가 등)
  • ④ 추적 요소(예:해답이 만족스러운지 이용자에게 확인하는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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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이용자 교육방법 가운데 강의식 교육의 장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정답률: 60%, 6/10)
  • ① 학습자와 교육자 간의 피드백이 가능하다.
  • ② 다른 교육방법과 수단들을 병행할 수 있다.
  • ③ 학습자의 필요에 따라 교육의 진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 ④ 경제적이고 융통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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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참고면담 시 활용되는 중립형 질문의 장점이 아닌 것은?
(정답률: 81.82%, 9/11)
  • ① 사서가 유용하다고 판단한 자료를 이용자가 적합하다고 판단하지 않을 때 활용하기에는 적절하지 않다.
  • ② 사서로 하여금 정보요구가 발생한 상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 ③ 사서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용자의 요구에 대해 너무 일찍 부정확한 결론에 도달하는 것을 피하도록 돕는다.
  • ④ 직접적인 질문이 이용자의 기분을 상하게 할 때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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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자료 유형 중 이차자료(Secondary Sources)에 속하지 않는 것은?
(정답률: 100%, 11/11)
  • ① 초록지
  • ② 학술지
  • ③ 서지
  • ④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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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비공식 정보원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80%, 8/10)
  • ① 이용자가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미리 정제된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다.
  • ② 공식적인 채널로 유통시키기에 민감하거나 사적인 정보들을 교환할 수 있어서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③ 비공식 정보원은 신뢰성과 객관성을 입증할 수 있다.
  • ④ 연구자들 간의 대화를 통해 연구주제와 방법 및 연구 단계에 대한 정보들 중 필요한 정보들만을 직접 선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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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멜빌 듀이(Melvil Dewey)의 업적이 아닌 것은?
(정답률: 64.29%, 9/14)
  • ① 뉴욕도서관협회 창설
  • ② 십진분류법(Dewey Decimal Classification:DDC)의 창안
  • ③ 미국도서관협회(American Library Association:ALA) 창설
  • ④ 목록규칙(Anglo-American Cataloging Rules:AACR)의 고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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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인터넷 주소가 바뀌어도 이용자가 콘텐츠를 찾을 수 있도록 디지털객체에 부여되는 고유번호의 명칭은 무엇인가?
(정답률: 92.86%, 13/14)
  • ① DOI
  • ② ISI
  • ③ SCI
  • ④ O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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