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공예기능사(2005. 7. 17.) 시험일자 : 2005년 7월 17일

1과목 : 공예디자인
1. 투시도법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원근감이 있다.
  • ② 시점에서 멀수록 작게 표현된다.
  • ③ 치수가 정확히 표현된다.
  • ④ 입체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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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신라 시대에 가장 발달하였던 공예는?
  • ① 칠공예
  • ② 목공예
  • ③ 도자기 공예
  • ④ 금속공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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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형태변화의 조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보는 방향에 따라 달라진다.
  • ② 명암에 따라 달라진다.
  • ③ 눈의 높이에 따라 달라진다.
  • ④ 원근에 따라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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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그림과 같은 투상도의 내용은?
  • ① 정사각 기둥의 투상을 나타낸 것이다.
  • ② 사각형을 기울어지게 절단한 것이다.
  • ③ 정삼각 기둥과 정사각 기둥의 상관체의 투상이다.
  • ④ 정사각형의 단면을 나타낸 투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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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색의 감정적 효과에서 중량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 ① 채도
  • ② 명도
  • ③ 색상
  • ④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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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신예술을 의미하는 뜻으로 덩쿨이나 나무잎을 연상하는 유동적 선에 의해 환상적 구도를 시도한 예술은?
  • ① 쎄쎄션(Sezession)
  • ② 아트 앤드 크라프트(Art and crafts)
  • ③ 아르누보(Art Nouveau)
  • ④ 바우하우스(Bauha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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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그림과 같은 문양은?
  • ① 국당초
  • ② 모란당초
  • ③ 연당초
  • ④ 인동당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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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빨간 쟁반 위에 놓인 귤(Orange)이 녹색(Green)기를 띄어 보이는 현상은?
  • ① 채도대비
  • ② 면적대비
  • ③ 색상대비
  • ④ 보색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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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지시선을 사용하지 않는 곳은?
  • ① 가공법
  • ② 반지름
  • ③ 구멍의 치수
  • ④ 부품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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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색광혼합의 그림에서 A부분의 색은?
  • ① White
  • ② Cyan
  • ③ Yellow
  • ④ Magen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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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병치혼합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 ① 색을 인접시키고 떨어져서 보는 것으로 평균 명도의 중간색을 얻는 혼합이다.
  • ② 색팽이를 회전시켜 색의 평균명도를 얻는 혼합이다.
  • ③ 색유리를 통한 스크린의 혼합이다.
  • ④ 색상환에서 반대색끼리의 혼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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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해칭선은 어떤 선을 사용하는가?
  • ① 굵은 실선
  • ② 가는 실선
  • ③ 가는 일점쇄선
  • ④ 굵은 일점쇄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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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주어진 길이(R)를 1변으로 하는 정5각형 작도에서 길이DE를 옳게 나타낸 것은 ?
  • ① DE = (1/2)AB
  • ② DE = AB
  • ③ DE = (1/2)AD
  • ④ DE = 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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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도면의 종류 중 용도에 따른 분류가 아닌 것은?
  • ① 계획도
  • ② 조립도
  • ③ 설명도
  • ④ 주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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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구성의 요소가 규칙적으로 점점 변화해 가는 상태 즉, 계측적인 변화로서 요소의 증대, 혹은 감소의 두 방향성을 가지는 리듬은?
  • ① 점증의 리듬
  • ② 기하학적 리듬
  • ③ 되풀이 리듬
  • ④ 자유로운 리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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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황금분할비례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길이의 비가 1 : 1.816 이다.
  • ② 종교적인 신비로운 미의 법칙
  • ③ 통일과 변화를 얻을 수 있는 구성원리
  • ④ 조각, 건축조형에 응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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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에서 가장 맑고 깨끗한 색은?
  • ① 탁색
  • ② 원색
  • ③ 암색
  • ④ 명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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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설명 중 등각 투상법은?
  • ① 투상면에 대해 기울어진 평행광선에 의해서 투상하여 입체적인 물체를 나타내는 것이다.
  • ② 물체를 본 시선이 화면과 만나는 각 점을 연결하여 실제 모양과 같게 그리는 것이다.
  • ③ 인접한 두 면이 각각 화면과 기면에 평행한 그림을 말한다.
  • ④ 정면, 평면, 측면을 하나의 투상면 위에서 동시에 볼 수 있도록 그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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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에서 유사색 조화를 이루고 있는 것은?
  • ① 빨강, 파랑
  • ② 감청, 주황
  • ③ 연두, 녹색
  • ④ 노랑, 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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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극단적으로 어느 한 쪽에 치우칠 때 단조롭고 무미건조하거나, 또는 혼란과 무질서를 초래하게 되는 디자인 원리는?
  • ① 대칭과 비대칭
  • ② 주도와 종속
  • ③ 통일과 변화
  • ④ 비례와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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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석공예재료
21. 다음 배색 중 명시도가 가장 높은 배색은?
  • ① 녹색 바탕에 흰색
  • ② 흰색 바탕에 검정색
  • ③ 검정 바탕에 노랑색
  • ④ 검정 바탕에 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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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산업안전표시 가운데 안전위생지도 표지판을 제작할 때 여기에 칠하는 적당한 색은 ?
  • ① 흰색 바탕에 녹색
  • ② 녹색 바탕에 노랑
  • ③ 노랑 바탕에 검정
  • ④ 흰색 바탕에 빨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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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석재의 오물을 제거 하는 방법 중에서 건식방법이 아닌 것은?
  • ① 붕산나트륨에 의하여 제거하는 방법
  • ② 압축공기를 이용하여 불어내는 방법
  • ③ 샌드블라스팅(sand blasting) 세척방법
  • ④ 연장으로 표면을 곱게 다듬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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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수성암의 용도는?
  • ① 강도나 내구성이 강하며 대체로 구조재로 사용된다.
  • ② 강도나 내구성이 부족하며 대체로 장식재로 사용된다.
  • ③ 강도나 내구성이 약하며 대체로 구조재로 사용된다.
  • ④ 재질이 강하며 견치석으로 많이 이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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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연마재로 사용되는 카보런덤의 화학성분은?
  • ① SiC
  • ② Al2O3
  • ③ MgO
  • ④ Ca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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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석재를 구조재로 사용할 때의 유의 사항은?
  • ① 인장력을 받도록 한다.
  • ② 압축력을 받도록 한다.
  • ③ 전단력을 받도록 한다.
  • ④ 곡력을 받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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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지붕용 슬레이트, 벼룻돌, 숫돌 등으로 쓰이는 암석은?
  • ① 화강암
  • ② 점판암
  • ③ 반려암
  • ④ 섬록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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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장석이 화학적 풍화작용을 받으면 어떻게 되는가?
  • ① 고령토가 생긴다.
  • ② 석고가 생긴다.
  • ③ 구리의 광물이 생긴다.
  • ④ 철광석의 광물이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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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석재에서 풍화작용을 더욱 촉진시키는 직접요인은?
  • ① 이산화탄소
  • ② 지질구조
  • ③ 대기중의 수분 및 가스성분
  • ④ 광물조성과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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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에서 유기적 퇴적암에 해당되는 것은 ?
  • ① 석고
  • ② 암염
  • ③ 규조토
  • ④ 칠레초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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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산과 열에는 약하나 치밀견고하고 물갈기를 하면 아름다운 색채와 무늬가 있어 실내 장식재와 조각재로 가장 좋은 재료는?
  • ① 사문암
  • ② 대리석
  • ③ 화강암
  • ④ 안산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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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암석을 물리적인 성질에 따라 경석, 연석, 준경석으로 분류하는 기준은?
  • ① 흡수율
  • ② 겉보기비중
  • ③ 압축강도
  • ④ 전단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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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의 화성암 중에서 심성암에 해당되는 것은?
  • ① 화강암
  • ② 유문암
  • ③ 안산반암
  • ④ 현무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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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돌쌓기공법 중 외관상 허튼 줄눈쌓기를 표현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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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치밀하며 반점이 없는 검은 화산암이며, 석영(SiO2)을 적게 포함하여 쉽게 유동하여 굳어져서 용암표면에 특수한 유동구조를 보인다.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 울릉도, 백두산, 한탄강에 분포하는 이 암석은?
  • ① 현무암
  • ② 유문암
  • ③ 섬록암
  • ④ 흑요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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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주로 묘비석 및 석재에 글씨를 새기는 작업을 하는데 사용하는 특수 에어 가공기계는?
  • ① 와이어소
  • ② 샌드블라스터
  • ③ 부쉬헤머링
  • ④ 성형가공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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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변성암에서 나타나는 조직으로 옳은 것은?
  • ① 쇄설성 조직
  • ② 현정질 조직
  • ③ 재결정 조직
  • ④ 유리질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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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암석 중 염기성암이며 화산암에 해당되는 것은?
  • ① 섬록암
  • ② 반려암
  • ③ 석영반암
  • ④ 현무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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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석재를 잘 보존하는 방법은?
  • ① 페인트를 칠한다.
  • ② 건성유를 칠한다.
  • ③ 가리(加里)비누 8% 수용액을 바르고 명반수 5%를 칠한다.
  • ④ 테르핀(telpin)유 ½에 백납(白蠟)을 가열 용해시킨 액을 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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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석재의 내화성에 대한 피해는?
  • ① 성분이 용해된다.
  • ② 조직이 치밀해진다.
  • ③ 내부에 압력이 없어진다.
  • ④ 화학적인 힘에 의해 강도가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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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석공예
41. 기준면을 잡는데 필요하지 않은 것은?
  • ① 사포
  • ② 수평기
  • ③ 먹줄
  • ④ 곡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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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보호구 중 위생보호구에 속하는 것은?
  • ① 안전모
  • ② 장갑
  • ③ 방진마스크
  • ④ 안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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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길이, 내경, 외경, 깊이 등을 측정할 수 있는 공구는?
  • ① 스프링 캘리퍼스
  • ② 버어니어 캘리퍼스
  • ③ 하이트 게이지
  • ④ 서어피스 게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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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등을 구부려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때 인체에 미칠 수 있는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등 근육이 과로한다.
  • ② 척추, 연골이 이골 된다.
  • ③ 탈장이 된다.
  • ④ 등근육에 적당한 운동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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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작업복의 기능적 성격은?
  • ① 편의성이다.
  • ② 모양이다.
  • ③ 색상이다.
  • ④ 재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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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돌 작업 중 연필 대용으로 이용되는 것은?
  • ① 크레용
  • ② 파스텔
  • ③ 먹과 먹자
  • ④ 분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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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십장생문이란?
  • ① 해, 구름, 달, 대나무, 물, 거북, 불로초, 사슴, 학, 돌
  • ② 해, 국화, 소나무, 물, 거북, 불로초, 사슴, 학, 대나무, 구름
  • ③ 해, 구름, 물, 거북, 난초, 대나무, 불로초, 사슴, 학, 산
  • ④ 해, 산, 물, 돌, 구름, 소나무, 불로초, 거북, 사슴 ,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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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석재의 연마 작업 후 광내기 작업에서 마지막 공정은?
  • ① 금강석(金鋼石)작업
  • ② 왁스(Wax) 작업
  • ③ 백납(白蠟) 작업
  • ④ 샌드페이퍼 #150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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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초벌 연마용으로 알맞은 샌드페이퍼는?
  • ① # 150 - 180
  • ② # 200 - 300
  • ③ # 350 - 400
  • ④ # 450 - 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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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이아몬드 톱을 사용하여 원석을 재단할 때 직접적인 영향이 없는 것은?
  • ① 원석의 정치 및 균형
  • ② 톱날의 회전방향
  • ③ 톱날의 절삭깊이
  • ④ 톱날의 회전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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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정작업을 할 때 강하게 정을 때려서는 안될 경우는?
  • ① 작업의 처음과 끝
  • ② 작업의 중간과 끝
  • ③ 작업의 처음과 중간
  • ④ 작업의 전체에 걸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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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비신은 없어졌으나 귀부와 이수가 남아있는 무열왕능비는 어느 시대 석조각 작품인가?
  • ① 백제
  • ② 고신라
  • ③ 통일신라
  • ④ 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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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대리석을 이용하여 곱게 다듬은 화분대를 제작하기 위한 올바른 작업순서는?
  • ① 도드락다듬 - 잔다듬 - 정다듬 - 연삭
  • ② 채석 - 잔다듬 - 도드락다듬 - 혹두기
  • ③ 혹두기 - 정다듬 - 도드락다듬 - 잔다듬
  • ④ 연삭 - 도드락다듬 - 정다듬 - 혹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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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연마용 그라인더 저석의 규격이 아닌 것은?
  • ① 2인치
  • ② 4인치
  • ③ 6인치
  • ④ 7인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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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잔다듬의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항상 태양광선이나 밝은 쪽을 보면서 찍는다.
  • ② 날의 간격이 고르고 일정해야 한다.
  • ③ 손목의 스냅을 이용하며 힘들이지 않고 작업한다.
  • ④ 자루를 짧게 잡고 허리를 숙여서 작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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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가장 큰 원을 그릴 수 있는 것은?
  • ① 스프링 컴퍼스
  • ② 디바이더
  • ③ 원형 템플릿
  • ④ 빔 컴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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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와이어 로우프로 중량물을 달아 올릴 때 로우프에 가장 적게 힘이 걸리는 로우프의 각도는?
  • ① 30°
  • ② 60°
  • ③ 90°
  • ④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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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이아몬드(Diamond) 톱을 사용한 작업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폭이 넓은 판재일수록 더 절단이 용이하다.
  • ② 표면 상태가 양호하여 연마에 효율이 높다.
  • ③ 절단물의 형태에 제한을 많이 받지 않는다.
  • ④ 시간당 절삭능률이 갱소보다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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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석재의 표면이나 측면에 생긴 미세한 균열을 확인하는 방법은?
  • ① 불로 튀겨본다.
  • ② 고운 정다듬을 해본다.
  • ③ 카보런덤 공구 #60으로 갈아본다.
  • ④ 물을 뿌려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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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석공예 작업장의 환경은 어떻게 하여야 가장 좋은가?
  • ① 통풍이 잘되며 빛이 잘 들어와야 한다.
  • ② 석재 가루가 날리지 않도록 밀폐된 공간이 좋다.
  • ③ 시멘트 바닥과 같은 견고한 곳이 좋다.
  • ④ 마루 바닥과 같이 탄력이 있는 장소가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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