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2005. 7. 17.) 시험일자 : 2005년 7월 17일

1과목 : 조선공학일반
1. 선박의 마찰저항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가 아닌 것은?
  • ① 침수 표면적
  • ② 유체의 점성계수
  • ③ 유체의 밀도
  • ④ 파고 및 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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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연하고 탄력성이 풍부하며 가벼워서 선박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로프는?
  • ① 백마 로프
  • ② 마닐라 로프
  • ③ 사이잘 로프
  • ④ 면 로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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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선박의 하역장치와 관계가 없는 것은?
  • ① 캡스턴
  • ② 데릭 붐
  • ③ 윈치
  • ④ 스팬 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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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횡요(rolling)를 감소시키는 장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감요수조
  • ② 만곡부 용골
  • ③ 핀 안정기
  • ④ 구상선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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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선박이 움직일 때 파도의 발생에 기인하는 저항은?
  • ① 마찰저항
  • ② 조와저항
  • ③ 조파저항
  • ④ 공기저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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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타이타닉호 해난사고가 계기가 되어 체결된 국제협약은?
  • ① IMCO
  • ② ILLC
  • ③ IMO
  • ④ SOL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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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선박의 크기를 나타낼 때 "TEU" 단위를 사용하는 것은?
  • ① 차량운반선
  • ② 산적화물선
  • ③ 컨테이너선
  • ④ LNG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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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선박 내의 방열재 및 방음용 재료가 아닌 것은?
  • ① 석면
  • ② 유리면
  • ③ 합판
  • ④ 톱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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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만재 흘수선 상에서 선수재의 앞끝에서 선미재의 뒤끝까지의 수평거리는?
  • ① 수선간 길이
  • ② 수선길이
  • ③ 전체 길이
  • ④ 등록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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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어떤 선박의 길이(L)가 125 m, 폭(B)이 17 m, 수선면계수(Cw)가 0.800 일 때 수선면의 면적은?
  • ① 1,500 m2
  • ② 1,600 m2
  • ③ 1,700 m2
  • ④ 2,000 m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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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의 조선용 재료 중 비철금속 재료가 아닌 것은?
  • ① 알루미늄
  • ② 두랄루민
  • ③ 청동
  • ④ FR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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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선박의 종류 중 선수루, 선교루, 선미루를 모두 가지는 선형은?
  • ① 복갑판선
  • ② 차랑갑판선
  • ③ 웰 갑판선
  • ④ 삼도형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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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선박의 복원 성능과 가장 관계가 깊은 계수는? (단, 선박의 길이 : L, 폭 : B, 깊이 : D, 흘수 : T)
  • ① L/B
  • ② L/D
  • ③ B/D
  • ④ 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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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선박의 주기관이 갖추어야 할 특성으로 잘못된 것은?
  • ① 고장이 적어야 한다.
  • ② 크기가 작고, 가격이 저렴해야 한다.
  • ③ 역회전이 불가능해야 한다.
  • ④ 수리가 용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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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경두선의 특징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선박의 윗부분이 가볍다.
  • ② 복원력이 충분치 못하다.
  • ③ 동요가 심하다.
  • ④ GM 값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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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일반적으로 방형계수 값이 가장 작은 선박은?
  • ① 중속 화물선
  • ② 저속 산적화물선
  • ③ 고속 구축함
  • ④ 냉동 운반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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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깊이가 23.4 m, 형폭이 28.0 m, 흘수가 19.0 m, 초기트림이 0.8 m 인 선박에서 건현의 크기는?
  • ① 4.6 m
  • ② 4.4 m
  • ③ 3.8 m
  • ④ 3.6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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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선박의 중심(G)이 메터센터(M)의 아래쪽에 있을 경우 이 선박의 상태는?
  • ① 불안정 평형
  • ② 안정 평형
  • ③ 중립 평형
  • ④ 복원 평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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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선박 의장품인 페어 리더(fair leader)의 재질은?
  • ① 주철
  • ② 고장력강
  • ③ 단강
  • ④ 압연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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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불워크를 통하여 로프를 선내로 끌어들일 때 로프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것은?
  • ① 계선공
  • ② 페어 리더
  • ③ 볼라드
  • ④ 롤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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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선박건조
21. 다음 중 선상가열의 원리로서 가장 옳은 것은?
  • ① 가열면의 이면이 수축하는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 ② 가열면의 표면적이 늘어나는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 ③ 가열면이 냉각 과정에서 수축하는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 ④ 가열 부재의 부피가 늘어나는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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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피닝(peening)의 목적이 아닌 것은?
  • ① 균열 방지
  • ② 변형 제거
  • ③ 응력 완화
  • ④ 슬랙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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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조선소의 입지조건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필요한 노동력을 쉽게 얻을 수 있어야 한다.
  • ② 주요 자재의 구입이 쉽고 편리하여야 한다.
  • ③ 기후가 온화하고 강수량이 적어야 한다.
  • ④ 조수 간만의 차가 커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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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선체 조립용 지그(jig) 중 강판 및 부재를 끌어당길 때 사용하는 것은?
  • ① 턴버클 피스
  • ② 스트롱 버클 피스
  • ③ 눈틀림 고치기 피스
  • ④ 문형 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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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현도 작업의 목적이 아닌 것은?
  • ① 부재의 정확한 형상 작도
  • ② 블록의 무게중심을 정확히 계산
  • ③ 공작법을 정확히 전달
  • ④ 굽힘가공 부재의 안내형(型)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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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직선 가스절단 시 드래그선은 판두께의 어느 만큼을 허용하는가?
  • ① 10 %
  • ② 20 %
  • ③ 30 %
  • ④ 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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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선박의 세로 진수 시에 선박이 미끄러져 내려가는 도중에 미끄럼대가 옆으로 벗어나는 것을 막아주는 장치는?
  • ① 트리거
  • ② 도그쇼어
  • ③ 선수미 포핏
  • ④ 리브 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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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인화성 물질이 아닌 것은?
  • ① 산소
  • ② 신나
  • ③ 아세틸렌
  • ④ 프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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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블록을 탑재기점으로부터 선수미 방향으로의 전개에 주안점을 둔 건조방식은?
  • ① 층식 건조법
  • ② 상형 건조법
  • ③ 사다리꼴 건조법
  • ④ 다점식 건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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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소화 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화재 시는 전기 스위치를 끈다.
  • ② 화재 시에는 경보를 울린다.
  • ③ 유류 화재는 물로 소화한다.
  • ④ 화재 발생 지점 주위의 인화물질을 제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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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블록 탑재 용접시 맞대기 이음부의 틈이 6 - 16 mm 인 경우 수정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용접 비드를 덧붙여 용접한다.
  • ② 받침쇠(backing strip)를 사용하여 용접한다.
  • ③ 판을 치환하여 용접한다.
  • ④ 라이너(liner)를 넣어 용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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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용접에 의한 변형을 방지하고 조립 정밀도를 유지하기 위한 부착 피스(Piece)가 아닌 것은?
  • ① 문형 피스
  • ② 스트롱 백(strong back)
  • ③ 꺾임방지 브래킷
  • ④ 도그 피스(dog pie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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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선체 블록 용접 시 일반적인 용접 순서의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맞대기 이음을 먼저하고 심(seam) 이음을 한다.
  • ② 수축량이 적은 것부터 용접한다.
  • ③ 맞대기 이음과 T형 이음의 교차부는 맞대기 이음을 먼저 용접한 다음에 필릿 용접한다.
  • ④ 블록을 조립 용접할 때에는 블록 중심에서 전후, 좌우, 상하로 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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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관이음 재료 중 분기관을 설치할 때 사용하는 재료가 아닌 것은?
  • ① T자관
  • ② 엘보
  • ③ 크로스관
  • ④ Y자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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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프레스 작업 시의 안전수칙 중 틀린 사항은?
  • ① 두꺼운 판의 절단 시는 손으로 힘주어 잡는다.
  • ② 발판 밑에는 재료나 제품을 두지 않아야 한다.
  • ③ 형틀에는 손이 닿지 않도록 하고 작업한다.
  • ④ 작업전에는 공회전을 하면서 클러치를 조작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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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횡강력 부재에 속하는 부재가 아닌 것은?
  • ① 만곡부 외판
  • ② 창내 늑골
  • ③ 이중저 늑판
  • ④ 횡격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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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선박의 일반배치도에 사용되는 약자와 명칭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 ① C.O.T : 화물유창
  • ② A.P.T : 선미창
  • ③ F.O.T : 연료유창
  • ④ F.W.T : 선수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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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중앙기관선의 선박에서 최소한의 격벽 수는?
  • ① 2개
  • ② 3개
  • ③ 4개
  • ④ 5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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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강력 갑판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 ① 직접 비와 바람을 맞는 밖으로 노출되어 있는 갑판
  • ② 선루의 상부를 구성하는 갑판
  • ③ 선체 최하부의 전통 갑판
  • ④ 외판이 도달하는 최상층의 갑판으로서, 최대 응력이 발생하는 갑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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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선체의 선수 선저부에 작용하는 파랑의 충격에 의한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구조는?
  • ① 팬팅 구조
  • ② 벌브 구조
  • ③ 트랜섬 구조
  • ④ 이중저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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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선박구조 및 조선제조
41. 선박의 일반배치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선박의 특징 및 건조계약 사양서의 내용을 나타내는 도면이다.
  • ② 화물의 종류, 화물의 양, 속도, 화물창의 수 및 배치를 나타낸다.
  • ③ 선실배치, 선루의 높이, 격벽수 등이 나타난다.
  • ④ 일반적으로 도면의 왼쪽을 선수, 오른쪽을 선미로 하여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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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선박의 중앙횡단면도를 그릴 때, 외판의 가장 위에 그려지는 것은?
  • ① 평판 용골
  • ② 만곡부 외판
  • ③ 선측 외판
  • ④ 현측 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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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선체 구조에서 마진판(margin plate)이 부착되는 부위는?
  • ① 이중저 아래부분
  • ② 갑판 아래부분
  • ③ 이중저내 만곡부 부분
  • ④ 선체 중심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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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선체의 형상을 선도로 나타내는데 이용되지 않는 것은?
  • ① 정면도
  • ② 평면도
  • ③ 상면도
  • ④ 측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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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선박의 정박, 계류 등에 필요한 장치와 부속 이음쇠의 배치를 나타내는 도면은?
  • ① 하역 장치도
  • ② 파이프 의장도
  • ③ 갑판 의장도
  • ④ 양묘계선 장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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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이중저 구조의 내부에 선체 중심선을 종통하여 세로방향으로 배치되는 부재의 명칭은?
  • ① 측거더
  • ② 내저 종늑골
  • ③ 중심선 거더
  • ④ 중심 브래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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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도면에서 도형이 척도와 맞지 않을 때 표시하는 약자는?
  • ① A.S
  • ② K.S
  • ③ N.S
  • ④ A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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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선도(lines) 용어 및 기호 중 선수 수선(垂線)은?
  • ① C.L
  • ② B.L
  • ③ F.P
  • ④ 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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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전용선으로서 호퍼탱크(hopper tank)와 현측탱크(top side tank)를 갖는 선박은?
  • ① 광석운반선
  • ② 유조선
  • ③ 일반산적화물선
  • ④ 자동차운반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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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아래 그림에서 정투상법에 의한 제 3각 구역은?
  • ① A
  • ② B
  • ③ C
  • ④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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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격벽의 종류 중 유체의 자유표면 효과를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 ① 수밀 격벽
  • ② 제수 격벽
  • ③ 디프 탱크
  • ④ 칸막이 격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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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선박구조도 도면에서 `FR ○○ SEC' 라는 표시의 내용을 옳게 설명한 것은?
  • ① ○○ 번 늑골선에 배치된 부재
  • ② 선체 중심선을 기준으로 우현 쪽 ○○mm 에 배치된 부재
  • ③ 기선 위 ○○mm 에 배치된 부재
  • ④ 선체 중심선을 기준으로 좌현 쪽 ○○mm 에 배치된 부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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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선체 공작도에서 사용하는 부재표시 중 굵은 1점 쇄선으로 표시하는 것은?
  • ① 치수선
  • ② 강판 뒷면의 거더
  • ③ 강판의 절단면
  • ④ 강판 뒷면의 브래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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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일반적으로 강도가 가장 작은 늑골은?
  • ① 창내늑골
  • ② 특설늑골
  • ③ 선루늑골
  • ④ 갑판실늑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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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선체의 강도를 위하여 부재를 배치하는데 이를 강선의 구조 양식이라 한다. 선체의 구조 양식의 분류에 따른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이중저 구조
  • ② 횡식 구조
  • ③ 종식 구조
  • ④ 혼합식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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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선체 선도(lines)의 정면도에 곡선으로 나타나는 선은?
  • ① 수선
  • ② 경사선
  • ③ 종단면선
  • ④ 횡단면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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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불워-크(bulwark)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상갑판상 현측에 있는 구조이다.
  • ② 격벽의 일종이다.
  • ③ 단저 구조의 일부이다.
  • ④ 이중저 구조의 일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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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선박의 일반배치도에서 아래 그림과 같은 형상이 뜻하는 것은?
  • ① 소파
  • ② 탱크
  • ③ 의자
  • ④ 천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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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선체 중앙횡단면도 작성 방법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선수에서 선미로 향해 본 모양을 작도한다.
  • ② 선미에서 선수로 향해 본 모양을 작도한다.
  • ③ 화물창고의 단면을 왼쪽에 작도한다.
  • ④ 기관실의 단면을 오른쪽으로 작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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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선박의 타(rudder) 윗부분에 위치하며, 타에 회전력을 전달하는 축은?
  • ① 타주
  • ② 타두재
  • ③ 타판
  • ④ 핀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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