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2004. 7. 18.) 시험일자 : 2004년 7월 18일

1과목 : 조선공학일반
1. 선박의 선수 수선(垂線)과 선미 수선(垂線) 사이의 거리는?
  • ① 전장
  • ② 등록장
  • ③ 수선간장
  • ④ 선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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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항해시 날개를 물속에 잠기게 하고 그 날개의 양력에 의하여 지지되는 선박은?
  • ① 활주형 선박
  • ② 공기부양선
  • ③ 수중익선
  • ④ 배수량형 선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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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건현표에서 하기만재 흘수선을 나타내는 기호는?
  • ① F
  • ② T
  • ③ S
  • ④ W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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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선박의 길이 36 m, 폭 7.1 m, 깊이 3.5 m, 흘수 3.0 m, 방형계수 0.680 인 선박의 배수톤수는? (단, 해수의 비중은 1.0254 이다.)
  • ① 386.1 톤
  • ② 462.9 톤
  • ③ 534.7 톤
  • ④ 625.4 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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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도면의 면적을 심프슨 공식을 사용하여 구하면?
  • ① 100 cm2
  • ② 106.7 cm2
  • ③ 120.3 cm2
  • ④ 110.6 cm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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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초기 트림(initial trim)의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선수흘수가 선미흘수보다 큰 상태
  • ② 선박이 화물을 만재하였을 때 선수흘수가 큰 상태
  • ③ 선미흘수와 선수흘수가 같은 상태
  • ④ 설계시에 초기 선미흘수를 크게 한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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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선박이 그 중심점(中心點)을 통과하는 수평의 선수미 방향 축을 중심으로 주기적인 회전 왕복운동을 하는 것은?
  • ① 좌우동요(swaying)
  • ② 횡요(rolling)
  • ③ 선수동요(yawing)
  • ④ 상하동요(heav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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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6.4 황동의 주요성분 구성으로 옳은 것은?
  • ① 구리 40 %, 아연 60 %
  • ② 구리 60 %, 아연 40 %
  • ③ 구리 60 %, 주석 40 %
  • ④ 구리 60 %, 알미늄 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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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선박용 특수목재로서 기름 성분이 많고 윤활성이 좋아 수중 베어링에 사용되는 재료는?
  • ① 느티나무
  • ② 리그넘바이티
  • ③ 나왕
  • ④ 삼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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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선박 건조에 사용되는 FRP를 잘못 설명한 것은?
  • ① 선체에 결합부가 생기지 않아 이상적인 구조물을 만들 수 있다.
  • ② 비중이 강철보다 작다.
  • ③ 선체 표면이 거칠어서 마찰저항이 크게 된다.
  • ④ 내식성이 좋아 해수에 잘 견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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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금속의 기계적 성질 중 질긴 성질을 나타내는 용어는?
  • ① 인성
  • ② 취성
  • ③ 가단성
  • ④ 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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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선수흘수가 580 cm 이고, 선미흘수가 560 cm 인 선박의 트림을 계산하면?
  • ① 선수트림 10 cm
  • ② 선미트림 10 cm
  • ③ 선수트림 20 cm
  • ④ 선미트림 20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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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선박에서 타가 소요의 각도로 돌아갔을 때 타를 그 위치에서 고정시키는 장치는?
  • ① 원동기
  • ② 조종장치
  • ③ 전동장치
  • ④ 추종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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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선박이 경사하였을 때 부력 작용선과 선체 중심선이 만나는 점은?
  • ① 메타센터
  • ② 복원정
  • ③ 무게중심
  • ④ 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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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중앙기관선의 특징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선수미의 모양이 날씬하다.
  • ② 만재 또는 공선일 때 트림 문제가 없다.
  • ③ 추진축이 길어 동력전달 효율이 높다.
  • ④ 선미기관선에 비하여 화물적재 용적이 작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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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선박의 조파 저항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선형계수는?
  • ① 중앙횡단면적계수
  • ② 수선면적계수
  • ③ 주형계수
  • ④ 방형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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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선박 하역장치와 관계가 없는 것은?
  • ① 캡스턴(capstan)
  • ② 데릭 붐(derrick boom)
  • ③ 윈치(winch)
  • ④ 스펜 가이(span gu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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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살물운반선(bulk carrier)에서 항해중 화물이 한쪽으로 쏠릴 염려가 있는 공간을 없애기 위해 화물창 상부에 설치하는 공간 명칭은?
  • ① 창구 코밍
  • ② 호퍼(hopper)
  • ③ 이중저 탱크
  • ④ 현측 탱크(top side ta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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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선박에서 추력동력과 지시동력과의 비(比)는?
  • ① 추진효율
  • ② 선체효율
  • ③ 프로펠러효율
  • ④ 기계효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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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프루드가 분류한 선체저항 종류 중 잉여저항으로 짝지워진 것은?
  • ① 조파저항, 조와저항
  • ② 마찰저항, 조파저항
  • ③ 마찰저항, 와류저항, 조파저항
  • ④ 공기저항, 조파저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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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선박건조
21. 주철제의 정반으로 표면에 원형 구멍을 다수 가지고 있으며 요철가공 외에 소조립재의 변형방지 또는 블록조립에도 이용되는 정반은?
  • ① 격자정반
  • ② 벌집정반
  • ③ 플레이트정반
  • ④ 채널정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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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외판 랜딩(landing)작업에서 용접 심(seam)선을 결정하는 것과 관계가 없는 것은?
  • ① 용접 버트(butt)선
  • ② 공사용 정면도
  • ③ 외판전개도
  • ④ 선수미 방향의 용접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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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선체블록을 크레인으로 들어 올리기 위해서 부착하는 지그(jig)는?
  • ① 아이플레이트
  • ② 문형피스
  • ③ 스트롱백
  • ④ 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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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수평 필렛 자동용접 시에 가장 적합한 용접봉의 기울기(α)는?
  • ① 50 ∼ 60°
  • ② 25 ∼ 45°
  • ③ 60 ∼ 80°
  • ④ 5 ∼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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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파이프 강관 내면의 거스러미(burr)를 깎아내는데 사용하는 공구는?
  • ① 래칫(ratchet)
  • ② 파이프 리머(pipe reamer)
  • ③ 오스터(oster)
  • ④ 파이프 커터(pipe cut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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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슬라이딩 진수시 진수과정을 차례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 ① 트리거 안전장치 제거 - 도그쇼어 제거 – 모래반목 제거 - 지지로프 절단
  • ② 모래반목 제거 - 도그쇼어 제거 - 트리거 안전장치 제거 - 지지로프 절단
  • ③ 도그쇼어 제거 - 모래반목 제거 - 트리거 안전장치 제거 - 지지로프 절단
  • ④ 도그쇼어 제거 - 모래반목 제거 - 지지로프 절단 - 트리거 안전장치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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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화재의 종류 구분 중 일반화재를 뜻하는 것은?
  • ① A급 화재
  • ② B급 화재
  • ③ C급 화재
  • ④ D급 화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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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기 용접 작업시 감전사고 예방에 대한 조치로서 잘못 설명된 것은?
  • ① 홀더의 절연 커버가 파손되면 즉시 교체한다.
  • ② 접지는 지하 배관, 레일 등에 튼튼히 한다.
  • ③ 작업이 중단되거나 끝날 때는 즉시 스위치를 끈다.
  • ④ 습기가 많은 곳에서는 고무 장화를 신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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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피복 아크 용접시 발생하는 유해가스의 재해를 방지하기 위한 가장 적절한 방법은?
  • ① 보통의 마스크를 이중으로 사용한다.
  • ② 마스크를 냉수에 적시어 사용한다.
  • ③ 마스크를 온수에 적시어 사용한다.
  • ④ 마스크를 가성소다액에 적시어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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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강판을 가스 절단하면 절단 후에 강판에 변형이 생긴다. 이 변형을 방지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구속법
  • ② 수냉법
  • ③ 가열법
  • ④ 공냉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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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조립 지그 중 형강을 강판에 밀착시킬 때 사용되는 지그는?
  • ① 눈틀림 고치기 피스
  • ② 턴 버클 피스
  • ③ 스트롱 버클 피스
  • ④ 문형 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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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부재의 이동 운반장치가 아닌 것은?
  • ① 트레일러
  • ② 컨베이어
  • ③ 벤딩 롤러
  • ④ 대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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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선체조립 작업시 틈새가 발생하는 경우 여러가지 방법으로 처리하는데, 틈새가 16mm 이상으로 큰 경우 처리하는 방법은?
  • ① 라이너를 삽입하여 용접한다.
  • ② 육성 용접으로 틈새를 채운다.
  • ③ 백스트립을 대고 용접한다.
  • ④ 강판을 신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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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강판 등에 마킹을 하는 목적은 어떤 정보를 전달하는 것인데 그 정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가스절단을 하기 위한 정보
  • ② 굽힘가공을 하기 위한 정보
  • ③ 조립을 하기 위한 정보
  • ④ 진수를 하기 위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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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선체 조립공사의 주된 작업은?
  • ① 마킹작업
  • ② 절단작업
  • ③ 용접작업
  • ④ 굽힘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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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선체 종강력 부재가 아닌 것은?
  • ① 외판
  • ② 상갑판
  • ③ 종늑골
  • ④ 선저늑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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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래킹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부재가 아닌 것은?
  • ① 늑골
  • ② 갑판보
  • ③ 용골
  • ④ 브래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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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이중저의 실체늑판에 뚫는 개구(開口) 중 이중저 내의 물이 자유롭게 통하게 하기 위한 것은?
  • ① 림버 홀(limber hole)
  • ② 스켈롭(scallop)
  • ③ 라이트닝 홀(lightening hole)
  • ④ 에어 홀(air ho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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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선박의 선창에 설치되는 수밀격벽의 최대간격은?
  • ① 20 m
  • ② 30 m
  • ③ 40 m
  • ④ 50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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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격벽의 역할에 대하여 잘못 설명된 것은?
  • ① 화물창내의 물기가 화물을 적시는 것을 방지한다.
  • ② 방화벽의 역할을 한다.
  • ③ 횡강재 역할을 한다.
  • ④ 화물을 성질별로 나누어 적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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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선박구조 및 조선제조
41. 다음 부재 중 선수부와 관련이 없는 부재는?
  • ① 패션 플레이트(fashion plate)
  • ② 브레스트 훅(breast hook)
  • ③ 용골(keel)
  • ④ 창내 늑골(hold fr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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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선수창의 선저 전단부 부근에는 특히 좁으므로 일반적으로 어떻게 시공하는가?
  • ① 기름탱크로 활용한다.
  • ② 밸러스트탱크로 사용한다.
  • ③ 시멘트로 채운다.
  • ④ 밀폐된 공간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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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정투상법의 3각법에서 평면도는 어디에 배치되는가?
  • ① 정면도 우측
  • ② 정면도 위쪽
  • ③ 정면도 아래쪽
  • ④ 정면도 좌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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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두께가 얇은 물체, 구조물 등의 표면을 평면에 전개한 도면은?
  • ① 공정도
  • ② 상세도
  • ③ 조립도
  • ④ 전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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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해칭선의 용도를 옳게 설명한 것은?
  • ① 가는 실선으로 절단면임을 표시한다.
  • ② 가는 일점쇄선으로 기어 부분에 기입한다.
  • ③ 가는 실선으로 평면을 표시한다.
  • ④ 가는 일점쇄선으로 도형의 중심을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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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선체 정면선도에서 기선에 수직으로 나타나는 선은?
  • ① 갑판 현측선
  • ② 불워크선
  • ③ 종단면선
  • ④ 수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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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선박의 예비 부력을 늘리고, 능파성을 증대하기 위하여 설계되어지는 선박의 형상은?
  • ① 텀블 홈
  • ② 현호
  • ③ 빌지 킬
  • ④ 캠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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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일반배치도에 기입된 F.O.T 의 뜻은?
  • ① 선수수창
  • ② 청수탱크
  • ③ 연료유탱크
  • ④ 급수탱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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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일반배치도에 표시되는 약자중 수밀문을 나타내는 것은?
  • ① BHD
  • ② W.T.D
  • ③ W.N.D
  • ④ N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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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선체를 구성하는 재료의 형상, 치수, 결합 방법 및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을 도면으로 나타낸 것은?
  • ① 일반배치도
  • ② 선박계획도
  • ③ 선박구조도
  • ④ 선박의장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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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치수선의 표시가 도면과 같을 때 실제 모양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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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도면 치수 표기에서 면재의 치수를 a × b + c × d FB(T)로 나타낼 때 웨브(web)의 두께 치수는?
  • ① a
  • ② b
  • ③ c
  • ④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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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아래 그림과 같은 의장품의 명칭은?
  • ① 페어 리더
  • ② 촉(chock)
  • ③ 볼러드(bollard)
  • ④ 비트(bit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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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선박 도면에서 다음과 같은 약도가 뜻하는 것은?
  • ① 페어 리더
  • ② 와이어 릴
  • ③ 계선 구멍
  • ④ 컴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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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선체의 모든 중량을 늑골간격 단위 길이마다 계산하여 곡선으로 나타낸 것은?
  • ① 중량 곡선
  • ② 부력 곡선
  • ③ 하중 곡선
  • ④ 전단력 곡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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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선체의 주요 강력부재의 배치, 치수 등을 나타내며, 선체 각부의 상세도를 작성하는데 있어서 기초가 되는 도면은?
  • ① 강재배치도
  • ② 일반배치도
  • ③ 구조도
  • ④ 중앙횡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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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선수루 갑판 위에 설치되는 의장품이 아닌 것은?
  • ① 보트 대빗
  • ② 양묘기
  • ③ 페어리더
  • ④ 볼러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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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유조선에서는 보통 기관실을 선미에 설치하는데 선미기관선의 특징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축로를 설치할 필요가 없고 축계의 길이도 짧아진다.
  • ② 중앙부에 기관실이 있을 경우보다 코퍼댐의 수가 증가한다.
  • ③ 화물유를 만재하였을 경우에 작용하는 새깅모멘트에 대해 종강도면에서 유리하다.
  • ④ 화재의 위험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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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상갑판 또는 선루갑판 등에 파도가 몰아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구조물은?
  • ① 격벽
  • ② 불워크
  • ③ 양화기
  • ④ 셀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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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선측에 붙은 종통재로 늑골의 위치를 확보하고 외판의 뼈대가 되며, 충분한 길이를 가졌을 때 종강력 부재로도 되는 것은?
  • ① 방현재
  • ② 거널 형재
  • ③ 현측후판
  • ④ 선측 스트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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