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응용조선제도기능사(2003. 7. 20.) 시험일자 : 2003년 7월 20일

1과목 : 조선공학일반
1. 순전히 배자신의 무게를 나타낸 톤수는?
  • ① 경하 배수톤수
  • ② 총톤수
  • ③ 순톤수
  • ④ 만재 배수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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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어선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포경선
  • ② 컨테이너선
  • ③ 선미 트롤러
  • ④ 건착망 어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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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선체의 우현을 나타내는 기호는?
  • ① F
  • ② P
  • ③ S
  • ④ P E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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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선루(super structure)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선루는 능파성을 증대시키며 예비부력을 준다.
  • ② 선루에는 선수루, 선교루 및 선미루가 있다.
  • ③ 선체 주요구조의 일부로서 그 주요부재의 구조가 규정되어 있다.
  • ④ 0.1L(L : 배의 길이)을 초과하는 선루는 종강도를 가지게끔 강력한 구조로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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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길이가 20 m, 폭 5 m, 깊이 3 m, 흘수 2 m, 방형계수(CB) 0.6, 주형계수 0.5인 배가 한강에 떠 있다면, 배수량은 ?
  • ① 180톤
  • ② 120톤
  • ③ 150톤
  • ④ 100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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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길이가 155 m, 폭이 18 m, 흘수가 7.1 m, 수선면적(Aw)이 1980 m2인 배의 수선면계수 Cw는 ?
  • ① 0.551
  • ② 0.610
  • ③ 0.865
  • ④ 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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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그림과 같은 곡선도형의 면적은? (단, 높이 1.45 m 는 가로 길이 1.30 m 를 2등분함.)
  • ① 1.436 m2
  • ② 1.675 m2
  • ③ 1.842 m2
  • ④ 1.964 m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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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길이 50 m, 폭 8 m, 깊이 6 m, 수선면적(Aw)이 300 m2인 배가 1cm 침하하였을 때 침하톤수는? (단, 배는 하천에 떠 있으며, 하천수의 비중은 1이다.)
  • ① 5톤
  • ② 6톤
  • ③ 3톤
  • ④ 4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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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배를 설계할 때 정상상태에서 미리 선미흘수 쪽을 더 크게하여 설계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의 트림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초기트림
  • ② 선수트림
  • ③ 선미트림
  • ④ 흘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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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선박 건현표에서 가장 위쪽에 표시되는 건현은?
  • ① 하기 건현(S)
  • ② 열대 건현(T)
  • ③ 하기 담수 건현(F)
  • ④ 열대 담수 건현(T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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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저속으로 항진하는 선박의 선체에 작용하는 저항 중 가장 큰 값은?
  • ① 조파 저항
  • ② 조와 저항
  • ③ 마찰 저항
  • ④ 공기 저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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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선박기관의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미속(微速)운전이 가능할 것
  • ② 속도의 빈번한 변화에 따른 내구력이 클 것
  • ③ 대형선에 설치하는 것은 마력에 비하여 무겁고, 부피가 클 것
  • ④ 연소가스에 대한 내식성이 강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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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강재에 탄소량이 많을 경우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인장강도가 증가한다.
  • ② 경도가 높아진다.
  • ③ 담금질이 잘 안된다.
  • ④ 용접성이 나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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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선박의 횡동요를 감소시켜 주는 감요장치가 아닌 것은?
  • ① 만곡부 용골
  • ② 핀 안정기
  • ③ 자이로 안정기
  • ④ 전성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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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실제로 선박을 움직이는데 쓰여지는 마력을 뜻하는 것은?
  • ① 유효마력
  • ② 제동마력
  • ③ 축마력
  • ④ 지시마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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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순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기계 주조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 ② 유동성이 나쁘다.
  • ③ 전기재료에 많이 쓰인다.
  • ④ 암코철, 전해철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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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FRP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시멘트에 강망을 넣어 보강한 것이다.
  • ② 무게당 강도는 연강보다 크다.
  • ③ 무게가 가볍다.
  • ④ 어선, 요트, 카누 등의 건조용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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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선박의 프로펠러, 선미관 및 프로펠러 축의 슬리브, 복수기, 밸브 및 베어링 등에 사용되는 재료는?
  • ① 알루미늄 합금
  • ② 구리 합금
  • ③ 압연강
  • ④ 스테인레스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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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닻을 올리고 내리기 위하여 닻줄을 감는 갑판기계는?
  • ① 양묘기
  • ② 페어 리더
  • ③ 양하기
  • ④ 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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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닻의 용도가 바르지 못한 것은?
  • ① 배를 임의의 위치에서 계선 정박할 때
  • ② 좁은 수역에서 배의 앞부분을 회전시키려고 할 때
  • ③ 하역시 선박의 동요를 방지하고자 할 때
  • ④ 좌초된 선박을 고정시키고자 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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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선박건조
21. 조립정반 면적을 결정하는 요인과 가장 관계없는 것은?
  • ① 블록의 크기
  • ② 년간 건조량
  • ③ 기중기의 능력
  • ④ 조선소의 입지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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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마킹 작업이 끝난 다음의 작업 공정은?
  • ① 강재 절단
  • ② 강재 용접
  • ③ 강재 조립
  • ④ 강재 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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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가공 공사에 포함되지 않는 작업은?
  • ① 절단 작업
  • ② 구멍 뚫기 작업
  • ③ 굽힘 가공 작업
  • ④ 용접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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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선상가열시 급랭전의 가열온도는 몇 ℃ 정도로 하는가?
  • ① 350 ℃
  • ② 910 ℃
  • ③ 550 ℃
  • ④ 6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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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탑재시 블록의 조양(lifting)을 위하여 부착하는 아이플레이트(eye plate)의 부착 방법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아이 플레이트를 붙일 때는 고장력 용접봉을 사용한다.
  • ② 아이 플레이트의 부착 또는 제거시는 주변 구조 부재가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 ③ 가급적 용접선에는 아이 플레이트를 붙이지 않도록 한다.
  • ④ 한번 사용한 아이 플레이트는 재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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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조립용 지그 사용에 따른 이점이 아닌 것은?
  • ① 운반 능률이 좋아진다.
  • ② 생산 능률이 향상된다.
  • ③ 검사 및 점검이 용이하다.
  • ④ 생산공정 관리가 개선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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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용접 결함인 언더 컷(under cut)의 보수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결함 부분에 예열을 많이 하여 다시 용접한다.
  • ② 라이너를 삽입하여 용접한다.
  • ③ 지름이 큰 용접봉으로 이층 용접을 한다.
  • ④ 지름이 작은 용접봉으로 덧붙임 용접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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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미그(MIG) 또는 티크(TIG) 용접에 사용되는 가스는?
  • ① 산소
  • ② 아세틸렌
  • ③ 불활성 가스
  • ④ 질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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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선대 위에서의 선체 건조 방식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 ① 층식 건조법
  • ② 윤절 건조법
  • ③ 피라미드식 건조법
  • ④ 다점 건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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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진수 방법 중 현대의 대형 조선소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 ① 종진수
  • ② 횡진수
  • ③ 건조선거내 진수
  • ④ 볼식 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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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연소속도가 빠르고, 역화, 역류의 위험성이 있으며 폭발한계가 넓으므로 좁은 곳에서 작업할 때는 가스의 누출에 특히 주의해야 하는 절단 방법은?
  • ① 프로판가스 절단
  • ② 파우더 절단
  • ③ 플라즈마 절단
  • ④ 아세틸렌가스 절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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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가스용기나 가스관 혹은 가스호스에서의 가스 누설 여부를 점검할 때 사용되는 것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성냥불
  • ② 라이터 불
  • ③ 비눗물
  • ④ 수도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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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용접 작업시 아크 빛으로 눈이 충혈된 경우 가장 적절한 응급 조치는?
  • ① 안약을 넣고 계속 작업한다.
  • ② 빛이 없는 곳에서 냉습포를 눈 위에 얹고 안정을 취한다.
  • ③ 눈에 소금물을 넣어 씻어낸다.
  • ④ 밖에 나가 먼 산을 바라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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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선도 작업시 원호 이외의 불규칙한 곡선을 그을 때에 사용하는 공구는?
  • ① 강재 줄자
  • ② 배튼
  • ③ 곱자
  • ④ 빔 컴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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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배관공사에서 강관의 중간 이음쇠가 아닌 것은?
  • ① 유니언
  • ② 엘보
  • ③ 리듀셔
  • ④ 플러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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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선저외판과 내저판 사이에 위치하며 횡강도를 주로 담당하는 부재는?
  • ① 사이드 거더
  • ② 실체 늑판
  • ③ 중심선 브래킷
  • ④ 중심선 거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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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선체 횡방향의 하중을 담당하는 횡강도 부재가 아닌 것은?
  • ① 횡격벽
  • ② 특설늑골
  • ③ 중심선 거더
  • ④ 갑판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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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갑판 스트링거(deck stringer)의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현측 후판과 접촉하는 강판이다.
  • ② 종강도보다는 횡강도에 크게 기여하는 부재이다.
  • ③ 양상 측판이라고도 한다.
  • ④ 두께는 갑판의 다른 강판보다 약간 두껍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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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마진 플레이트와 선측 늑골을 결합하는 부재는?
  • ① 내저판
  • ② 거싯판
  • ③ 마진 앵글
  • ④ 늑골 브래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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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연료유 탱크 및 윤활유 탱크와 청수 탱크 사이에 설치되는 것은?
  • ① 디프 탱크
  • ② 코퍼댐(cofferdam)
  • ③ 보이드 탱크
  • ④ 트리밍 탱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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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선박구조 및 조선제조
41. Ⓐ선의 용도에 따른 명칭은?
  • ① 치수선
  • ② 지시선
  • ③ 설명선
  • ④ 표면 처리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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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아래와 같은 도형의 정면도는? (단, 화살표 방향이 정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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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도면상에 공구나 지그 등의 사용 위치를 참고로 표시하는 선은?
  • ① 피치선
  • ② 절단선
  • ③ 은선
  • ④ 가상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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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선체 선도인 정면선도에 직선으로 나타나는 것은?
  • ① 수선
  • ② 갑판 현측선
  • ③ 불워크선
  • ④ 횡 단면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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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선박구조도에서 굵은 파선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닌 것은?
  • ① 강판의 뒷면에 있는 특설늑골
  • ② 갑판 아래에 있는 격벽
  • ③ 강판의 뒷면에 있는 브래킷
  • ④ 면재 쪽에서 본 거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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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선박의 일반배치도에서 선수창을 나타내는 약자는?
  • ① F.O.T
  • ② F.W.T
  • ③ A.P.T
  • ④ F.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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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선체 구조도의 제도에 관한 약속으로 잘못된 것은?
  • ① 평면도에 도시되는 면은 윗면이다.
  • ② 정면도에 도시되는 면은 선미쪽면이다.
  • ③ 측면도에 도시되는 면은 바깥쪽면이다.
  • ④ 측면도는 선체 중심선을 기준으로 임의의 거리만큼 떨어져 있는 부재를 나타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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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선체 공작도에 (U)로 표시된 기호의 뜻은?
  • ① 상면을 나타낸다.
  • ② 하면을 나타낸다.
  • ③ 좌측면을 나타낸다.
  • ④ 우측면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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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선박의 정박, 계류 등에 필요한 장치와 부속 이음쇠의 배치를 나타내는 도면은?
  • ① 하역 장치도
  • ② 파이프 의장도
  • ③ 갑판 의장도
  • ④ 양묘계선 장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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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제실 장치도에서 다음 약도가 뜻하는 것은?
  • ① 강재문
  • ② 목재문
  • ③ 덮개문
  • ④ 통풍구 있는 목재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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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선체의 중앙부에 화물을 많이 적재하고, 선수미부에 적게 적재하였을 때의 상태는?
  • ① 래킹
  • ② 비틀림
  • ③ 호깅
  • ④ 새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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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타판의 전체 면적이 회전 축의 뒤쪽에 위치하는 타는?
  • ① 균형 타
  • ② 반균형 타
  • ③ 매달림 타
  • ④ 불균형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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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중앙횡단면도가 아래 그림과 같은 선박은?
  • ① 컨테이너 운반선
  • ② 산적 화물선
  • ③ 유조선
  • ④ 여객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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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선저 구조도에 나타나지 않는 선체 부재는?
  • ① 조립 늑판(open floor)
  • ② 내저판(inner bottom plate)
  • ③ 팬팅 종통재(panting stringer)
  • ④ 선저 종부재(bottom longitudi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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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선체의 개략적인 형상과 주요 설비의 기본적인 배치를 나타내는 도면은?
  • ① 강재배치도
  • ② 중앙횡단면도
  • ③ 갑판구조도
  • ④ 일반배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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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평판 용골의 장점인 것은?
  • ① 횡요 방지 효과가 있다.
  • ② 선저에 직접 손상을 받을 위험이 있다.
  • ③ 선저의 기밀 유지가 어렵다.
  • ④ 흘수를 증가시키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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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격벽의 종류 중 유체의 자유표면 효과를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 ① 수밀 격벽
  • ② 제수 격벽
  • ③ 디프 탱크
  • ④ 칸막이 격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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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타(rudder)를 좌우 어느 쪽으로 회전시켰을 경우, 선체 중심선과 타가 이루는 각을 타각(rudder angle)이라고 하는데 이론적인 타의 최대 효율 타각은?
  • ① 30°
  • ② 35°
  • ③ 45°
  • ④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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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선체에 갑판실을 설치하는 주된 목적은?
  • ① 능파성 증대
  • ② 기관실 보호
  • ③ 종강도 보강
  • ④ 선실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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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유조선에서 기관실을 중앙에 배치하는 것과 비교하여 선미에 배치했을 때의 장점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코퍼댐의 수를 늘릴 수 있고, 화물유 펌프실도 선수미 2곳에 설치하므로 효율적이다.
  • ② 화물유 탱크를 종통하는 종격벽을 단절하지 않으므로 새깅 상태 등에서 강도상 유리하다.
  • ③ 기관실의 굴뚝이 화물유 탱크와 거리를 두고 설치되므로 화재의 위험이 줄어든다
  • ④ 축로를 유밀로 할 필요가 없고 축계의 길이도 짧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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