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영관리사(2020. 6. 6.) 시험일자 : 2020년 6월 6일

1과목 : 스포츠 산업론
1. 국민소득수준 3만 달러 이상일 때, 참여현상이 급격히 늘어나는 스포츠종목은?
  • ① 승마 및 요트
  • ② 복싱 및 볼링
  • ③ 골프 및 스키
  • ④ 등산 및 마라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다음 중 국내 프로스포츠산업 환경이라 볼 수 없는 것은?
  • ① 프로스포츠 육성을 위한 정부정책이 스포츠산업진흥법을 통해 가시화되고 있다.
  • ② 프로야구는 올림픽 금메달에 힘입어 관람스포츠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 ③ 미국 스포츠 세계화 정책에 의해 국내 스포츠가 위협 받고 있다.
  • ④ 프로구단의 연고지별 경기장 임대기간이 단기임에 따라 시설투자가 어렵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스포츠조직의 자산(properties) 가치형성요인을 팀, 조직, 시장 관련으로 구분할 때 조직 관련 요인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언론보도 범위
  • ② 연고도시
  • ③ 소속리그
  • ④ 팬 지지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다음 ( )에 들어갈 내용은?
  • ① 100분의 10
  • ② 100분의 20
  • ③ 100분의 30
  • ④ 100분의 4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스포츠산업의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스포츠산업은 공간ㆍ입지 중시형 산업이다.
  • ② 스포츠산업은 시간 소비형 산업이다.
  • ③ 스포츠산업은 최종 소비재ㆍ서비스를 다루는 산업으로 직접 접촉하는 산업이다.
  • ④ 스포츠산업은 단순한 산업분류 구조를 가진 산업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스포츠시장의 수요와 공급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대체제가 많은 스포츠제품의 수요탄력성은 가격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 ② 어떤 스포츠종목의 인구감소라는 요인으로 수요곡선 자체가 이동하는 것은 수요의 법칙이다.
  • ③ 스포츠시장은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강하며, 외부요인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 ④ 프로스포츠시장은 독과점이 강하기 때문에 수요공급의 법칙이 적용되기 어렵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스포츠산업진흥법령상 스포츠산업 진흥에 관한 기본적이고 종합적인 중장기 진흥기본계획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스포츠산업 전문인력 양성에 관한 사항
  • ② 해당 연도의 사업 추진 방향
  • ③ 스포츠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관한 사항
  • ④ 국가 간 스포츠산업 협력에 관한 사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스포츠제품의 분류 중 소비자 참여 형태에 따른 분류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스포츠경기 관람 등과 관련된 제품
  • ② 스포츠 경기, 정보제공 등 제조공정을 거친 제품
  • ③ 스포츠용품, 의류 등 제조공정을 거친 제품
  • ④ 경기개최권, TV중계권, 경기명칭 사용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 중 스포츠이벤트 생산에 필수적인 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고교 및 대학 팀
  • ② 프로구단
  • ③ 심판 및 기록원
  • ④ 스포츠 에이전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스포츠산업진흥법령상 중장기 진흥기본계획의 수립기간은?
  • ① 1년
  • ② 3년
  • ③ 5년
  • ④ 10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스포츠 복지서비스인 국민체력 100의 청소년기 체력측정 항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20m 왕복오래달리기
  • ② 상대악력
  • ③ 6분 걷기
  • ④ 눈-손 협응력 검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스포츠콘텐츠 유통경로의 다양화를 촉진한 결정적인 요인은?
  • ① 건설기술의 발전
  • ② 선수기량의 향상
  • ③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 ④ 프로구단 숫자의 증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스포츠의 SWOT 분석에서 강점(Strength)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스포츠 행사 협찬비용에 대한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다.
  • ② 스포츠는 종업원의 사기진작 및 생산성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 ③ 주5일 근무 확대에 따라 스포츠 참여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 ④ 스포츠 후원은 기업의 제품 이미지를 제고시킬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스포츠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과정이 옳게 나열된 것은?
  • ① 문제인식 및 욕구환기 → 정보탐색 → 구매행위 → 선택대안에 대한 평가
  • ② 정보탐색 → 문제인식 및 욕구환기 → 구매행위 → 선택대안에 대한 평가
  • ③ 문제인식 및 욕구환기 → 정보탐색 → 선택대안에 대한 평가 → 구매행위
  • ④ 정보탐색 → 문제인식 및 욕구환기 → 선택대안에 대한 평가 → 구매행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스포츠산업의 대내외적인 환경변화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지식기반 경제에서 스포츠의 부가가치 개발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 ② 스포츠 생산이 소비자 중심에서 공급자 중심으로 바뀌고 있다.
  • ③ 전 세계적으로 21세기 유망산업 영역으로 부상하고 있다.
  • ④ 새로운 문화소비 양식으로 스포츠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마이클 포터의 가치사슬 이론에서 본원적 활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물류투입활동
  • ② 획득활동
  • ③ 운영활동
  • ④ 고객서비스활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스포츠이벤트에서 생성되는 권리 중 성격이 다른 것은?
  • ① 선수유니폼 공간 활용 권리
  • ② 팀 로고 사용 권리
  • ③ 경기장 내 광고 권리
  • ④ 경기장 명칭 사용 권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일반적으로 프로리그 연맹은 리그에 가입하는 회원구단의 숫자를 제한하는 경향이 있다. 다음 중 그 이유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프로구단의 희소성을 유지하여 리그가치를 높이기 위해 신규구단의 가입을 제한한다.
  • ② 리그수입의 분배금을 기존구단들이 많이 배당받기 위해 제한한다.
  • ③ 선수확보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구단숫자를 제한한다.
  • ④ 리그의 효율적인 프로모션을 위해 제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다음 ( )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 ① 프로퍼티
  • ② 상품화권
  • ③ 명명권
  • ④ 초상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스포츠가 가지고 있는 서비스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소멸성
  • ② 특이성
  • ③ 비분리성
  • ④ 무형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1. Kotler 와 Armstrong(2001)은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인 요인 네 가지를 말하였다.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 ① 문화적 요인: 준거집단, 가족 그리고 역할과 지위
  • ② 심리적 요인: 문화, 하위문화 그리고 사회계층
  • ③ 개인적 요인: 연령, 생활방식, 직업, 개성, 경제적 수준
  • ④ 사회적 요인: 동기부여, 지각, 학습 그리고 신념과 태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골프장 회원권 판매대행사는 스포츠비즈니스 구조상 다음의 유형 중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 회사인가?
  • ① 관람스포츠 상품 유통회사
  • ② 참여스포츠 관련상품 유통회사
  • ③ 관람스포츠 마케팅대행사
  • ④ 참여스포츠 생산회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스포츠산업진흥법령상 스포츠산업지원센터로 지정받을 수 있는 기관으로 명시되지 않은 것은?
  • ①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른 공공기관
  • ② 특정연구기관 육성법에 따른 특정연구기관
  • ③ 고등교육법에 따른 내학
  • ④ 국민체육진흥법에 따른 서울올림픽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다음 중 국내 스포츠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배경이 아닌 것은?
  • ① 프로선수의 해외진출이 늘어나고 있다.
  • ② 국제대회 및 유치에 따라 스포츠 저변 확대가 되고 있다.
  • ③ 영화나 음반 산업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시설투자가 증가하고 있다.
  • ④ 인터넷으로 스포츠경기 일정 등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Gratton의 경제적인 측면에서의 스포츠 수요 결정요인이 아닌 것은?
  • ① 스포츠 활동에 소요되는 비용
  • ② 스포츠 활동장소의 경제성
  • ③ 소비자의 소득수준
  • ④ 소비자의 취미와 선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다음 중 스포츠재무관리에서 고정부채로 분류되는 항목은?
  • ① 미지급금
  • ② 매입채무
  • ③ 예수금
  • ④ 퇴직급여충당금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스포츠 경영론
27. 다음 중 스포츠조직이 조달한 전체 자본 중 어느 정도가 타인자본에 의존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비율은?
  • ① 활동성비율
  • ② 레버리지비율
  • ③ 유동성비율
  • ④ 생산성비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대규모 경기장, 스포츠 센터 등과 같은 프로젝트들은 상호 관련된 수많은 작업들로 구성되어 있어 규모가 클수록, 설립하고자 하는 시설이 복잡할수록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다. 이러한 복잡하고 규모가 큰 프로젝트의 일정계획 및 통제를 위해 개발된 대표적인 일정관리 기법은?
  • ① 간트도표
  • ② PERT/CPM
  • ③ TQM
  • ④ ER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기업이 스포츠를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 ① 스포츠는 광고효과를 가진다.
  • ② 스포츠는 기타 홍보수단에 비하여 대중과의 자연스런 밀착기회를 보다 많이 제공한다.
  • ③ 스포츠는 종업원의 사기 진작 및 생산성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 ④ 스포츠는 행사 협찬비용에 대해 세제혜택을 받을 수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보스톤 컨설팅 그룹이 개발한 포트폴리오 매트릭스에서 자금 젖소(cash cow)에 해당하는 상황은?
  • ① 사업성장률이 낮고, 시장점유율은 높은 경우
  • ② 사업성장률이 낮고, 시장점유율도 낮은 경우
  • ③ 사업성장률이 높고, 시장점유율은 낮은 경우
  • ④ 사업성장률이 높고, 시장점유율도 높은 경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관리자나 감독층을 대상으로 인간관계에 대한 태도개선 및 인간관계기술을 제고시키기 위해 당면한 문제를 미리 체험해 보는 교육훈련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인 바스켓 훈련
  • ② 비즈니스 게임
  • ③ 역할 연기법
  • ④ 사례 연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승강제를 도입하고 있는 스포츠 이벤트는?
  • ① MLB
  • ② KBL
  • ③ NFL
  • ④ EPL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다음 중 프로구단 경영을 위한 구성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연고지
  • ② 팀, 선수, 감독
  • ③ 기업주로부터의 스폰서십
  • ④ 팀워크 및 전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스포츠조직에서 변혁적 리더가 갖추어야 할 자질이 아닌 것은?
  • ① 비전제시 능력
  • ② 신뢰 확보
  • ③ 설득력과 지도력
  • ④ 조건적 보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허츠버그(F. Herzberg)의 2요인이론에서 동기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ㄴ,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A 스포츠용품 회사에서는 X제품을 생산ㆍ판매하고 있다. X제품의 판매단가는 500원이고, 단위당 변동영업비는 250원이다. 고정적인 영업비용이 100만원이라면 손익분기점에 해당되는 매출액 수준은? (단, 주어진 조건 외에는 고려하지 않는다.)
  • ① 200만원
  • ② 300만원
  • ③ 400만원
  • ④ 500만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스포츠조직구조 구성요소에 해당하는 것은?
  • ① 단순성, 우월성, 차별화
  • ② 복잡성, 공식화, 집권화
  • ③ 시너지, 공식화, 차별성
  • ④ 복잡성, 집권화, 우월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직접금융을 통한 자본조달방법이 아닌 것은?
  • ① 회원권판매
  • ② 주식발행
  • ③ 전자어음발행
  • ④ 스폰서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스포츠 경영환경 중 과업환경의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소비자
  • ② 공급업자
  • ③ 기술적 환경
  • ④ 유통업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다음에서 설명하는 전략방법은?
  • ① 성장전략
  • ② 안정전략
  • ③ 방어전략
  • ④ 통합전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1. 포터(M. Porter)가 제시한 사업수준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경쟁전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차별화전략
  • ② 집중화전략
  • ③ 다각화전략
  • ④ 원가우위전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동기부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매슬로우(Maslow)의 욕구계층이론에 의하면 하위욕구가 충족되지 않아도 상위욕구를 충족할 수 있다.
  • ② 알더퍼(Alderfer)의 ERG 이론에 의하면 존재는 가장 상위의 욕구에 해당된다.
  • ③ 허츠버그(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에 의하면 위생요인이 충족되더라도 만족의 증가를 가져오지 않는다.
  • ④ 애덤스(Adams)의 형평성 이론에 의하면 투입과 산출 측면에서 타인과의 비교가 아닌 자기 자신의 주관적 판단에 의하여 형평성을 인식핟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스포츠조직들이 팀제를 도입했을 때 나타나는 일반적인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기능중심에서 과제중심으로 조직구조가 변한다.
  • ② 관리업무가 강화된다.
  • ③ 의사결정이 신속해진다.
  • ④ 자율권과 책임이 강화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선수와 에이전트 간의 계약이 법적인 효력을 갖기 위해 기본적으로 포함해야 할 조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이해상충 조항
  • ② 계약당사자
  • ③ 계약이행시기
  • ④ 계약금액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파라슈만 등(Parasuraman, Zeithamal, Berry:PZB)이 주장한 서비스 품질의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공평성
  • ② 유형성
  • ③ 신뢰성
  • ④ 응답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직무특성모형에서 핵심직무차원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기능의 다양성(skill variety)
  • ② 과업의 정체성(task identity)
  • ③ 과업의 중요성(task significance)
  • ④ 동기부여(motivati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투자안의 경제성 평가기법 중 순현재가치법의 특징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ㄱ, ㄴ, ㄷ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최고경영자층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경영정보시스템은?
  • ① ERP
  • ② EDI
  • ③ EIS
  • ④ TP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스포츠 에이전트가 선수들에게 제공하는 고유업무가 아닌 것은?
  • ①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 적절한 트레이닝을 시킨다.
  • ② 선수들이 운동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다른 필요한 일을 대행한다.
  • ③ 선수들의 자산을 효과적으로 관리한다.
  • ④ 팬들이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이미지를 관리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프로야구 구단의 유동자산이 500억원, 유동부채가 50억원이라면 이 구단의 유동비율은?
  • ① 1000%
  • ② 90%
  • ③ 10%
  • ④ 0.1%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스포츠 마케팅론
51. 다음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 ① 변동비
  • ② 원가경쟁
  • ③ 가격의 범위
  • ④ 가격상한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다음 사례의 표본추출방법은?
  • ① 판단표본추출법
  • ② 할당표본추출법
  • ③ 층화표본추출법
  • ④ 계통표본추출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다음은 스포츠스폰서십의 6P’s 중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 ① 연합
  • ② 편재
  • ③ 플랫폼
  • ④ 보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스포츠마케팅 조사를 실시할 때 설문지 작성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어렵거나 민감한 질문은 앞에 위치시킨다.
  • ② 가급적 쉽게 질문한다.
  • ③ 응답항목들이 상호 배타적이어야 한다.
  • ④ 유도성 질문은 피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스포츠스타의 몸값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스포츠스타의 몸값은 스포츠 종목뿐만아니라 선수의 활용 가치와 관련이 있다.
  • ② 스포츠스타의 총수입은 연봉을 제외한 수입의 총액이다.
  • ③ 단체종목 선수는 개인종목 선수보다 몸값이 높은 경향이 있다.
  • ④ 스포츠스타의 선수보증광고 가격 결정은 선수가 직접 하는 것이 유리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스포츠 라이센싱 사업의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스포츠 프로퍼티 개최 운영에 필요한 재정의 안정적 확보
  • ② 브랜드 가치 상승과 구단 및 기업 브랜드 이미지 제고
  • ③ 경쟁 기업과 차별화된 마케팅 활용 기회 제공
  • ④ 팀 구조 개선을 위한 승리 구축 기회 제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상품수명주기에서 잠재고객에게 신상품을 알리고 이용을 유도하는 데 높은 수준의 촉진활동이 요구되기 때문에 매출액 대비 촉진비용이 가장 높은 단계는?
  • ① 성장기
  • ② 성숙기
  • ③ 쇠퇴기
  • ④ 도입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스포츠 에이전트의 필요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선수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관리해준다.
  • ② 운동에만 전념할 수 있게 하여 궁극적으로 경기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 ③ 법률 지식과 재테크 기법 등을 선수들에게 가르쳐 준다.
  • ④ 선수보증광고 가치를 증진시켜 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다음은 척도의 유형 중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 ① 명목척도
  • ② 서열척도
  • ③ 비율척도
  • ④ 등간척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스포츠의 특성 중 소멸성에 따른 마케팅 전략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예약 시스템의 도입
  • ② 가격의 차별화
  • ③ 시즌티켓, 회원권의 판매
  • ④ 새로운 서비스의 개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1. 다음 중 유형제품에 해당하는 것은?
  • ① 보증
  • ② A/S
  • ③ 상표명
  • ④ 배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2. 스포츠 입장권 수익의 일정비율을 비영리적 단체에게 기부하여 스포츠 구단의 이미지 제고를 통한 가치창출을 도모하는 활동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사회지향적 마케팅
  • ② 사회적 마케팅
  • ③ 자선기부활동
  • ④ 공익연계 마케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3. 스포츠미디어의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스포츠미디어의 환경 감시 기능
  • ② 스포츠미디어의 상관조정 기능
  • ③ 스포츠미디어의 사회 유산 기능
  • ④ 스포츠미디어의 차별적 기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4. 브랜드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자산으로서의 가치를 가질 수 있다.
  • ② 소비자가 구매의 대상이 되는 상품들을 평가하는 사고비용(thinking cost)을 증가시킨다.
  • ③ 소비자의 충성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이다.
  • ④ 소비자가 상품을 전체적으로 떠오르는 이미지로 인식하는데 도움을 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5. 스포츠마케팅 조사기법 중 1차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현재의 여러 현상을 관찰함으로써 정보를 수집한다.
  • ② 여러 가지 변수의 조건화를 통한 결과의 차이를 분석한다.
  • ③ 마케팅 조사의 목적에 관련된 자료를 기계장치에 의해 수집한다.
  • ④ 신속하고 경제적으로 정보를 이용하기 위하여 정부의 통계나 언론매체 등의 자료를 수집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6. A기업과 B프로야군단이 관객용 응원용품에 대한 라이센싱 계약을 하려고 한다. 법률적으로 보호받기 위해 필요한 일반적 계약조항들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A기업의 사업영역과 독점권에 관한 권리양도 가능성
  • ② A기업이 제조한 응원용품에 대한 품질관리와 품질인증 절차
  • ③ 한국야구위원회(KBO)의 응원용품 라이센싱에 대한 권리
  • ④ 소비자 및 제3차에 대한 책임보험과 손해배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7. 스포츠가 미디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미디어의 주요 콘텐츠를 구성
  • ② 미디어사의 공공이익 달성
  • ③ 방송산업 발전에 기여
  • ④ 방송의 첨단 기술 도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8. 스포츠 라이센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스포츠 라이센싱에는 촉진 라이센싱과 판매 라이센싱이 있다.
  • ② 라이센싱은 구조적으로 불법복제와 저작권 침해, 암거래 문제와 현지에서의 마케팅 및 포장비용 문제를 안고 있다.
  • ③ 라이센시는 라이센싱을 통하여 상표의 상업적 이용에 대한 권리를 지닌 사람이다.
  • ④ 라이센싱을 통해서 스포츠단체는 재정적 이익을 기대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9. 다음은 기업 스폰서십 실행원칙 중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 ① 독점성의 원칙
  • ② 통일성의 원칙
  • ③ 지속성의 원칙
  • ④ 전문성의 원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0. 라이프스타일, 성격 등은 시장세분화 기준 중 무엇에 해당하는가?
  • ① 구매행동적 기준
  • ② 인구동태적 기준
  • ③ 지리적 기준
  • ④ 심리형태별 기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1. 스포츠이벤트의 입장권 가격을 2000원에서 3000원으로 인상할 경우, 관람자 수가 4000명에서 3000명으로 감소한다면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 ① 탄력적이다.
  • ② 단위 탄력적이다.
  • ③ 비탄력적이다.
  • ④ 알 수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2. 프로구단의 대면(face to face) 마케팅의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단체 소비자들을 유치하기에 적합하다.
  • ② 고가의 연간 시즌권 판매에 부적합하다.
  • ③ 제품의 장ㆍ단점에 대한 정보전달이 용이하다.
  • ④ 시즌회원들의 피드백을 쉽게 받을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3. 마케팅 거시환경 분석 중 소득수준, 경기변동, 경상수지 등은 어떤 요인에 해당하는가?
  • ① 인구통계적 요인
  • ② 기술적 요인
  • ③ 정치사회적 요인
  • ④ 경제적 요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4. 처음에는 중요 부분을 감추어 두며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한 후 점차 전체의 모습을 명확히 해가는 광고형태는?
  • ① 네거티브 광고
  • ② 서브리미널 광고
  • ③ 티저 광고
  • ④ 리버스 광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5. 스포츠 전체 시장을 세분화하고, 특정 목표 시장을 선정하고, 차별화를 통해 자사의 브랜드 이미지, 제품, 서비스를 포지셔닝하는 마케팅 전략은?
  • ① SWOT
  • ② STP
  • ③ FCB 그리드 전략
  • ④ 포트폴리오 전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6. 스포츠시설의 스포츠참여 형태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인지적 참여
  • ② 정의적 참여
  • ③ 창조적 참여
  • ④ 행동적 참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과목 : 스포츠 시설론
77. 스포츠시설 설계 디자인 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이동자들이 편리하게 움직일 수 있는 동선
  • ② 방음 설계 및 음향시스템
  • ③ 시설의 화장실 위치, 설비 등의 계획
  • ④ 건물의 회부 환경과 위치 및 크기 등의 계획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8.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체육시설업의 종류별 기준으로 틀린 것은?
  • ① 골프연습장업: 타석 간의 간격이 2.5미터 이상이어야 한다.
  • ② 당구장업: 당구대 1대당 16제곱미터 이상의 면적을 확보하여야 한다.
  • ③ 스키장업: 평균 경사도가 6도 이하인 초보자용 슬로프를 3면 이상 설치하여야 한다.
  • ④ 체육도장업: 운동전용면적 3.3제곱미터당 수용인원은 1명 이하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9.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 )에 각각 들어갈 숫자가 옳은 것은?
  • ① ㄱ: 3, ㄴ: 5
  • ② ㄱ: 4, ㄴ: 6
  • ③ ㄱ: 5, ㄴ: 3
  • ④ ㄱ: 6, ㄴ: 4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0.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체육시설업의 시설기준 중 임의시설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편의시설에 관람석을 설치할 수 있다.
  • ② 등록 체육시설업에는 그 체육시설을 이용하는 데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그 체육시설 외에 다른 종류의 체육시설을 설치할 수 있다.
  • ③ 무도학원업에는 매점 등 편의시설을 설치할 수 있다.
  • ④ 편의시설에 체육용품의 판매ㆍ수선 또는 대여점을 설치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1. 관람형과 참여형 스포츠 이벤트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관람형 스포츠 이벤트는 주로 기업을 중심으로 매스미디어, 스포츠단체, 광고회사, 프로덕션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말들어진다.
  • ② 참여형 스포츠 이벤트는 지방자치단체 또는 공공단체가 주최하여 경기에 주민이 직접 참여토록 하는 스포츠 이벤트다.
  • ③ 관람형 스포츠 이벤트는 기업의 이미지 제고 및 판촉 등을 목적으로 미디어 등을 통해 기업의 수익성 제고를 최종 목표로 한다.
  • ④ 참여형 스포츠 이벤트는 대중들이 직접 경기장에서 승부를 가리고 직접 참여하는 이벤트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2. 스포츠센터에서 제품이나 프로그램을 수정하지 않고 기존의 표적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참여 횟수 또는 타제품의 이용을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은?
  • ① 시장침투전략
  • ② 프로그램개발전략
  • ③ 시장개발전략
  • ④ 프로그램다각화전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3.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체육시설 안전관리에 관한 기본계획의 수립 시기는?
  • ① 1년
  • ② 3년
  • ③ 5년
  • ④ 10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4. 관람 스포츠시설인 경기장의 부대사업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① 식ㆍ음료 판매
  • ② 입장권 판매
  • ③ 유료주차장 운영
  • ④ 구단용품 판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5.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2륜자동차경주장업의 시설기준으로 틀린 것은?
  • ① 트랙은 길이 400미터 이상, 폭 5미터 이상이어야 한다.
  • ② 트랙의 바닥면은 포장한 곳과 포장하지 아니한 곳이 있어야 한다.
  • ③ 트랙의 양편에는 폭 5미터 이상의 안전지대를 설치해야 한다.
  • ④ 경주장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통제소를 설치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6. 국내 프로스포츠 구단 중 구장명칭권(Stadium Naming Rights) 활용의 일환으로 역명부기권을 계약하여 사용한 최초의 구단은?
  • ① 롯데 자이언츠
  • ② LG 트윈스
  • ③ SK 와이번스
  • ④ FC 서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7.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수영장업 수영조의 욕수 수질기준으로 틀린 것은?
  • ① 유리잔류염소는 0.4mg/l부터 1.0mg/l까지의 범위 내이어야 한다.
  • ② 수소이온농도는 5.8부터 8.6까지 되도록 하여야 한다.
  • ③ 탁도는 2.5NTU 이하이어야 한다.
  • ④ 과망간산칼륨의 소비량은 12mg/l 이하로 하여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8. 스포츠시설의 스포츠 프로그램 개발과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계획→조직→수행→평가
  • ② 조직→계획→수행→평가
  • ③ 조직→수행→계획→평가
  • ④ 수행→평가→계획→조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9. 고객 유치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정치요인
  • ② 인구통계학요인
  • ③ 상황요인
  • ④ 동기요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0. 스포츠시설에서 기존고객 유지를 통한 기대효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시설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보수 비용이 적게 든다.
  • ② 신규고객 유치를 위한 광고 및 홍보비를 절감할 수 있다.
  • ③ 새로운 이벤트 개발 등 스포츠시설 이용 매력도 향상에 꾸준한 역량을 투입할 수 있다.
  • ④ 매출액의 지속적인 유지 및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1. 스포츠시설의 입지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특정한 제한 및 정부 규제
  • ② 소비자들의 접근성 및 편의성
  • ③ 센터의 오픈 및 마감시간
  • ④ 인구통계학적인 특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2. 다음 중 FCB Grid 모델에서 엄격히 회원관리가 이루어지는 고가의 골프장 회원권, 고가의 다기능 휘트니스 기구 등이 해당하는 공간은?
  • ① 고관여/이성 공간
  • ② 고관여/감성 공간
  • ③ 저관여/이성 공간
  • ④ 저관여/감성 공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3.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수영장 시설 기준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단, 기타 사항은 고려하지 않음)
  • ① 물의 깊이는 0.9미터 이상 2.0미터 이하로 한다.
  • ② 물의 정화 설비는 순환여과방식으로 하여야 한다.
  • ③ 수영조 주변 통로의 폭은 1.2미터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 ④ 편의시설로 물 미끄럼대, 유아 및 어린이용 수영조를 설치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4.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체육시설업자는 체육시설업을 등록한 날부터 몇 일 이내에 손해보험에 가입하여야 하는가?
  • ① 7
  • ② 10
  • ③ 15
  • ④ 3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5.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신고 체육시설업이 아닌 것은?
  • ① 골프 연습장업
  • ② 수영장업
  • ③ 자동차 경주장업
  • ④ 당구장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6. 다음 중 스포츠시설 입지선정을 위한 고려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견적 가격
  • ② 경쟁자들의 위치
  • ③ 소비자들의 접근 용이성
  • ④ 시설물의 유연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7. 스포츠센터의 부속시설 중 고객을 위한 시설이 아닌 것은?
  • ① 락커룸
  • ② 샤워룸
  • ③ 프로샵
  • ④ 공조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8. 경기장 임대조건을 설정할 때 반영해야 하는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사업가치의 원천이 이벤트 개최에 있기 때문에 이벤트 생산업체의 생산원가가 임대 조건에 반영되어야 한다.
  • ② 경기장 소유주인 자치단체는 지역주민이 얻는 심리적 소득 중 무형의 이익이 발생한다는 것을 감안할 필요가 있다.
  • ③ 경기장 사업에서 발생하는 수입을 어떻게 분배할 것인지를 경기장 소유주, 프로구단 등 가치사슬에 입각해 설정할 필요가 있다.
  • ④ 경기장사업의 가치가 형성되는 기반은 경기장을 찾는 관중이므로 관중 비율이 임대 조건에 반영되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9. 스포츠시설 사업이 지역발전에 미치는 간접효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입장료 수입, 광고수입, 부대수입의 효과
  • ② 지역민의 자긍심과 연결되는 상징적 효과
  • ③ 개최도시에 생기는 새로운 역량인 사회ㆍ정치적인 효과
  • ④ 지역개발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제적인 효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0. 스포츠시설의 경영 중 위탁 경영시 예상되는 문제점이 아닌 것은?
  • ① 서비스의 질적 저하를 초래한다.
  • ② 위탁을 명분으로 이권개입 등의 부정 발생 소지가 있다.
  • ③ 특정인에게 편중되어 이용될 가능성이 있다.
  • ④ 책임소재가 명확하여 문제 발생 시 해결이 손쉽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