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조율기능사(2012. 2. 12.) 시험일자 : 2012년 2월 12일

1과목 : 임의 구분
1. 피아노선 번호와 그 굵기(mm)를 가장 옳게 나타낸 것은?
  • ① 13번: 0.825mm
  • ④ 19번: 1.00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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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향봉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향판의 음향 전달에는 별 영향을 주지 못한다.
  • ② 재질은 나도박, 단풍나무가 좋다.
  • ③ 향판의 크라운을 보강한다.
  • ④ 두께는 10~12mm정도가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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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그림은 피아노 댐퍼의 일부분을 나타낸 것이다. B에 해당되는 명칭은?
  • ① 댐퍼우드
  • ② 댐퍼언더펠트
  • ③ 댐퍼블록
  • ④ 댐퍼레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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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피아노 발달사에 관한 내용으로 다음 중 연대가 가장 빠른 것은?
  • ① 브로드우드, 6옥타브 피아노 제작
  • ② 와이어를 만드는 다이어몬드 다이스 출현
  • ③ 토마스라우드, 교차식 현의 특허
  • ④ 브로드우드, 스퀘어 그랜드 피아노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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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피아노선을 인장시험 할 때 선지름이 1.00mm이상인 선은 물림 간격을 약 몇 mm로 하여야 하는가?
  • ① 100
  • ② 200
  • ③ 300
  • ④ 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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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피아노 외장의 도장 방식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붓 도장
  • ② 스프레이 도장
  • ③ 플로우코터 도장
  • ④ 전착 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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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피아노의 페달은 연주에 지장이 없도록 간격을 유지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바닥면에서 페달 앞 끝 윗면ᄁᆞ지의 높이는 어느 정도이어야 하는가?
  • ① 22~40mm
  • ② 45~75mm
  • ③ 85~95mm
  • ④ 105~125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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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건반의 높이와 깊이가 정상이고 타현거리가 좁아지면 어떤 현상이 주로 발생하는가?
  • ① 해머스톱이 멀어진다.
  • ② 이중 타현이 된다.
  • ③ 렛-오프가 적게 나온다.
  • ④ 에프터 터치가 많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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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 )안에 들어 갈 알맞은 용어는?
  • ① 레피티션(Repetition)
  • ② 잭 버튼(Jack Button)
  • ③ 레귤레이팅 버튼(Regulating button)
  • ④ 스톱 레일(Stop Ra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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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현의 진동을 향판에 전달하는 교량 역할을 하는 부분은?
  • ① 히치핀(hitch pin)
  • ② 브리지(bridge)
  • ③ 페달(pedal)
  • ④ 튜닝 핀판(tuning pin blo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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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각 음정의배음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완전 5도는 아래음의 3배음과 윗음의 2배음이 서로 부합한다.
  • ② 장3도는 아래음의 5배음과 윗음의 4배음이 서로 부합한다.
  • ③ 장6도는 아래음의 3배음과 윗음의 5배음이 서로 부합한다.
  • ④ 단3도는 아래음의 6배음과 윗음의 5배음이 서로 부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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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사람 귀의 구조 중 마이크로폰의 진동판과 같은 역할을 하며 음파를 기계적인 진동으로 바꾸어 주는 기능을 하는 것은?
  • ① 세반고리관
  • ② 청소골
  • ③ 고막
  • ④ 달팽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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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장조에서 주요 3화음을 구성하는 음이름이 아닌 것은?
  • ① 도, 미, 솔
  • ② 미, 솔, 시
  • ③ 파, 라, 도
  • ④ 솔, 시, 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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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피아노의 배음에서 인하모니시티에 대하여 가장 적합하게 설명한 것은?
  • ① A49번으로부터 저음은 점점 낮아지고, 고음은 점점 높아지는 것을 말한다.
  • ② 조율곡선에서 기음의 진동수가 일치하는 것을 말한다.
  • ③ 배음의 실제 진동수가 기음의 점수배로 되는 것을 말한다.
  • ④ 실제 배음의 진동수가 기음으로부터 정확히 정수배가 되지 않고 조금씩 오차를 보이며 하모닉스한 진동수를 벗어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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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건반 A49의 진동수가 440Hz일 경우 fA45의 진동수는 몇 Hz인가?
  • ① 329.6275Hz
  • ② 349.2282Hz
  • ③ 369.9944Hz
  • ④ 391.9954H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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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음정의 이름은 다르지만 장3도와 같은 화음의 넓이를 가진 음정은?
  • ① 감5도
  • ② 감4도
  • ③ 증5도
  • ④ 증4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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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C28에서 위로 장3도 E32의 진동에서 맥놀이수(b/s)는 얼마인가? (단, C28의 진동수는 130.813Hz, E32의 진동수는 164.814Hz이다.)
  • ① 0.590b/s
  • ② 5.191b/s
  • ③ 28.810b/s
  • ④ 136.004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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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평균율에 있어서 1옥타브 중 아래로 4도, 위로 5도로 했을 때 맥놀이의 차이는?
  • ① 1:1
  • ② 1:2
  • ③ 1:3
  • ④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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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피타고라스 콤마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피타고라스 콤마의 진동수비는 74/73이다.
  • ② 피타고라스 콤마의 진동수비는 81/80이다.
  • ③ 피타고라스 장3도와 순정장3도의 차이다.
  • ④ 피타고라스 장7도와 8도의 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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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16자연배음에서 5배음과 6배음의 음정은 무엇인가?
  • ① 1옥타브(octave)
  • ② 완전5도
  • ③ 단3도
  • ④ 장3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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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임의 구분
21. 피아노 조율과 관련하여 다음 ( )안에 알맞은 것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 ① 22, 신토닉 콤마
  • ② 22, 피타고라스 콤마
  • ③ 24, 신토닉 콤마
  • ④ 24, 피타고라스 콤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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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음악회장에서의 잔향시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잔향시간이 길면 길수록 음악적으로 좋은 음향이라 할 수 있다.
  • ② 잔향시간은 실내 공간 1000m3기준으로 1.5~2초가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다.
  • ③ 주파수가 높을수록, 공간 잔향이 길수록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다.
  • ④ 큰 연주회장에서는 잔향이 짧을수록 이상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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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음속이 340m/s에 가장 가까운 온도는?
  • ① 0℃
  • ② 10℃
  • ③ 14℃
  • ④ 20℃

2022. 6. 17. 15:18삭제
답이 이상한데 2번 아닌가 335.1 +0.61x10 = 341.2 335.1 +0.61x15 = 344.25 인데 2번이 정답아닌가
24. 다음 중 일정한 음의 강도에서 사람이 가장 잘 들을 수 있는 주파수는 몇 Hz인가?
  • ① 30Hz
  • ② 300Hz
  • ③ 3000Hz
  • ④ 30000H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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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디뒤머스 콤마의 수치로 옳은 것은?
  • ① 9/8
  • ② 10/9
  • ③ 81/80
  • ④ 256/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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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순정률에서 장7도의 음정비를 옳게 나타낸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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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소리의 파장이 3cm 이고, 음속이 340m/s일 때 주파수는 약 몇 Hz인가?
  • ① 약 11333Hz
  • ② 약 1133Hz
  • ③ 약 113Hz
  • ④ 약 0.0088H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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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공진주파수를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막대의 길이 L, Young율 Y, 밀도 ρ0, 장력 T, 정수 n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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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움직이는 음원이 관찰자 쪽으로 다가와 다시 멀어져 가는 동안 진동수가 높게 들리다가 낮아지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매스킹 효과
  • ② 간섭 효과
  • ③ 음폐 효과
  • ④ 도플러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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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음의 크기가 최저 가청한계값보다 음강도 레벨이 증가할 때 소리를 감지할 수 있는 상태 또는 최저 가청한계보다 증가한 dB의 값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매스킹효과(masking effect)
  • ② 등감곡선
  • ③ 청력손실(hearing loss)
  • ④ 가청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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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피타고라스 음률의 반음 림마(limma)를 구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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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피타고라스 음률에서 림마(limma)는 무엇인가?
  • ① 8도와 피타고라스 장7도의 차
  • ② 순정 장3도와 피타고라스 장3도의 차
  • ③ 의 진동수비
  • ④ 순정 5도와 평균율 5도의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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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피치가 80cent 내려간 피아노를 조율할 때 다음 중 가장 적합한 방법은?
  • ① 440Hz로 한 번에 조율한다.
  • ② 440Hz로 반드시 두 번 조율한다.
  • ③ 1차조율은 표준피치보다 10~20센트 높여서 하고, 2차 조율은 정상 피치조율을 한다.
  • ④ 표준피치보다 10~20센트 낮춰서 1, 2차 조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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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C40번 261.626Hz에서 두 옥타브 위의 C64번의 진동수는?
  • ① 523.25Hz
  • ② 784.87Hz
  • ③ 1046.50Hz
  • ④ 1308.13H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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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F#34와 A#38의 진동에서 맥놀이(b/s)수를 구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 ① 195.9977Hz : 246.9417Hz = 2 : 3
  • ② 195.9977Hz : 261.6256Hz = 3 : 4
  • ③ 184.9977Hz : 233.0819Hz = 4 : 5
  • ④ 207.6523Hz : 174.6141Hz = 3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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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해머 타현시 현과 해머의 가장 적절한 각도는?
  • ① 약 100°
  • ② 약 95°
  • ③ 약 90°
  • ④ 약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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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업라이트 피아노의 센터레일에 부착되어 있지 않은 것은?
  • ① 위펜
  • ② 버트
  • ③ 댐퍼레버
  • ④ 댐퍼 스톱레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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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건반 깊이가 전체적으로 깊을 때 알맞은 조정 방법은?
  • ① 프론트 핀의 종이 펀칭을 모두 뺀다.
  • ② 프론트 펀칭 밑에 종이펀칭을 알맞게 고인다.
  • ③ 발란스 핀의 종이 펀칭을 모두 고인다.
  • ④ 발란스 레일 밑의 종이를 알맞게 고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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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백 건반 전면과 열쇠봉과의 간격은 몇 mm가 가장 적합 한가?
  • ① 약 2mm
  • ② 약 4mm
  • ③ 약 6mm
  • ④ 약 8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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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해머의 사진행 조정 후 해야 할 작업이 아닌 것은?
  • ① 해머의 각도를 확인한다.
  • ② 백첵과 캐쳐의 간격을 조정한다.
  • ③ 해머의 현맞춤을 확인한다.
  • ④ 캡스턴을 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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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임의 구분
41. 부러진 아그라프를 교활할 때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새 아그라프를 끼울 때는 현 방향을 맞추기 위해 풀어서 높이와 각도를 맞춘다.
  • ② 부러진 아그라프를 뺄 때는 실리콘 원액을 나사부분에 넣으면 효과적으로 뺄 수 있다.
  • ③ 새 아그라프를 끼울 때 현 구멍의 각은 브리지핀 방향으로 수평이어야 한다.
  • ④ 아그라프 현 구멍의 높이는 와셔로 조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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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건반에서 잡음이 나튼 경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프로트 핀이 휘어져 있는 경우
  • ② 흑건 프론트 부싱이 옆으로 빠져나와 있는 경우
  • ③ 건반 납이 느슨하게 박혀있는 경우
  • ④ 백건 아크릴 접착이 떨어져 있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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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건반에서 발생하는 잡음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① 캡스턴 버튼과 위펜 휠과의 마찰
  • ② 밸런스 핀과 건반 부상과의 마찰
  • ③ 건반 몸체의 미세한 쪼개짐
  • ④ 버트 팰트가 떨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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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애프터 터치의 양이 부족한 원인이 아닌 것은?
  • ① 타현거리가 너무 멀 때
  • ② 건반 깊이가 너무 얕을 때
  • ③ 캡스턴 조정에 로스트 모션이 많을 때
  • ④ 댐퍼스푼 조정량이 많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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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피아노를 연주하던 중 심하게 타현력이 약하고 건반은 눌러졌는데 해머가 현을 때리지 못하는 경우는 어느 부분이 고장 난 경우인가?
  • ① 건반의 밸런스핀 홀 부러짐
  • ② 댐퍼거리가 좁음
  • ③ 벡첵 와이어와 브라이들 테이프 와이어의 접촉
  • ④ 댐퍼 스프링의 강도 약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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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브라이들 테이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액션을 분리해 잭과 버트의 간격이 약 2~5mm가 되도록 브라이들 와이어를 조정한다.
  • ② 브라이들 테이프 조정은 연타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 ③ 브라이들 테이프와 백첵 와이어의 간격은 1.5~2mm 정도를 유지한다.
  • ④ 브라이들 와이어 조정은 일반적으로 해머스톱 이후 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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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타현거리 조정 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해머레일 연결쇠의 나사를 풀어서 해머레일을 움직여서 조정한다.
  • ② 업라이트 피아노일 경우 타현거리는 45~48mm정도이다.
  • ③ 타현거리가 멀어져 있을 경우에는 해머레일 언더 쿠션 펠트를 빼내어 맞춘다.
  • ④ 중음부분의 타현거리만 멀어져 있을 경우 해머레일과 레일클로스 사이에 펠트를 끼워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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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키 이저(Key easer)의 사용 용도를 가장 옳게 나타낸 것은?
  • ① 건반을 높일 때
  • ② 건반 깊이를 조정할 때
  • ③ 프론트 부싱(front bushing)을 넓힐 때
  • ④ 밸런스(balance) 구멍을 넓힐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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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해머 생크가 온도와 습도의 불균형으로 인하여 옆으로 돌아가 다른 현을 때릴 때 가장 적합한 조정 방법은?
  • ① 돌아간 쪽 반대쪽 플랜지 밑에 종이를 고인다.
  • ② 돌아간 쪽 플랜지 밑에 종이를 고인다.
  • ③ 생크를 가열하여 바로 잡아준다.
  • ④ 현을 해머에 맞게 이동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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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피아노의 공명에 의하여 잡음이 생긴다. 이 때 주위에서 가장 많이 잡음이 날 수 있는 요인은?
  • ① 벽시계, 유리창 및 전등
  • ② 피아노 위에 있는 옷
  • ③ 피아노 위에 있는 책
  • ④ 지갑, 손수건 및 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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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약음페달의 운동량을 조절해 주는 것은?
  • ① 나비너트
  • ② 페달볼트
  • ③ 턴버클
  • ④ 약음 연결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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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건반 수평고르기를 하는 가장 주된 이유는?
  • ① 건반 무게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 ② 균일한 터치를 만드는데 필요하기 때문이다.
  • ③ 건반이 고르지 않으면 건반이 휘어지기 때문이다.
  • ④ 건반 수평고르기를 해야 해머가 작동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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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레규레이팅 버튼 스크류에 녹이 생겨 부러졌을 때 수리방법으로 옳은 것은?
  • ① 부러진 버튼을 접착제로 붙인다.
  • ② 부러진 스크류를 도려 내고 굵은 스크류로 교체한다.
  • ③ 부러진 스트류 주위를 가는 드릴로 뚫어 도려 낸 다음 나무로 메우고 새로운 스크류로 교체한다.
  • ④ 부러린 스크류 주위에 구멍을 크게 뚫어 도려 낸 다음 금속 재질을 끼우고 새로운 스크류로 교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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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페달 기구 수리에 관한 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페달 밑에 쿠션 펠트를 붙일 때에는 페달 운동 거리를 감안하여 적당한 두께로 붙인다.
  • ② 폐달봉이 프레임에 닿아 잡음이 날 경우에는 페달봉이 약간 휘고 프레임에 펠트를 붙인다.
  • ③ 페달이 토대목 옆면에 닿아 잡음이 날 경우에는 토대목 옆면을 갈아 주거나 클로스나 스킨 등을 붙이고 흑연을 칠해 준다.
  • ④ 페달 스프링에서 잡음이 날 경우에는 스프링을 교체하거나 접착제를 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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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캐처 스킨이 마모되어 그 기능이 약할 때에 수리 방법은?
  • ① 가죽 위에 펠트을 덧붙인다.
  • ② 가죽 위에 얇은 가죽을 덧붙인다.
  • ③ 송곳으로 찔러 미끄러지지 않게 한다.
  • ④ 깨끗이 제거하고 새가죽을 붙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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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피아노 액션에서 잡음이 나는 경우가 아닌 것은?
  • ① 플랜지가 헐거워졌을 때
  • ② 버트펠트가 마모되었을 때
  • ③ 위펜 클로스가 마모되었을 때
  • ④ 댐퍼 펠트가 너무 부드러울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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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핀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단단한 나무를 사용한다.
  • ② 재료는 고로쇠, 나도박 등 나무 결이 치밀한 것을 사용한다.
  • ③ 폭은 18cm 내외이고, 두께는 6cm정도이다.
  • ④ 핀판은 핀보다 6~8mm 정도 가는 드릴로 구멍을 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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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타현시 해머 헤드의 펠트가 마모되어 타현점이 깊이 파여 있는 것을 수리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 ① 예리한 칼로 깎아 계란형(타원형)으로 만든다.
  • ② 크기가 같은 다른 해머와 교체해야 한다.
  • ③ 샌드 페이퍼를 사용하여 계란형으로 파일링한다.
  • ④ 다른 해머 헤드의 부분을 알맞게 잘라서 접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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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업라이트 피아노에서 해머의 반복 타현에 영향을 주지 않는 부품은?
  • ① 브라이들 테이프
  • ② 댐퍼레버 스프링
  • ③ 위펜
  • ④ 버트 스프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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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이중권선을 감을 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안쪽의 동선이 감긴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바깥동선을 감는다.
  • ② 안쪽의 동선이 감긴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바깥동선을 감는다.
  • ③ 동선의 길이는 안쪽 동선이 길고 바깥쪽동선이 짧다.
  • ④ 안쪽 동선과 바깥쪽 동선의 길이는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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