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서 3급(2016. 11. 20.) 시험일자 : 2016년 11월 20일

1과목 : 비서실무
1. 비서직무에 대한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비서는 업무와 관련하여 얻게 되는 상사나 조직, 또는 고객에 대한 정보의 기밀을 보장하고 업무 외의 목적으로 기밀 정보를 사용하지 않는다.
  • ② 비서는 업무 수행 시 경비 절감과 자원절약, 환경보존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 ③ 비서는 전문 지식과 사무능력을 보유하고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상사와 조직의 이익을 증진시킨다.
  • ④ 비서는 모든 일에 솔선하여 주도권을 가지고 업무에 대한 적극성을 보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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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상사는 이전의 비서가 조직 내에서 인간관계 문제로 퇴사를 하였으므로 새로 채용된 김영숙 비서에게 가능하면 회사에서 행동을 조심할 것을 지시하였다. 김 비서의 인간관계 자세로 가장 바람직한 것은?
  • ① 비서는 기밀유지라는 직무 특성상 가능한 조직 내의 사람들과는 어울리지 않는다.
  • ② 조직 내에서 업무 협조를 위해 한 두명과는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정보를 공유하였다.
  • ③ 여직원 모임에 가입하여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고 상사에게 건의사항 등을 메모하여 정리해 두었다.
  • ④ 상사를 대신하여 부서장들과 안부 연락을 자주하여 상사에 대한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 노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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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조상무의 비서는 부사장과 직접 통화하기를 원하는 조상무를 위해 전화를 연결하였다. 다음 중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부사장과 연결이 되면 “안녕하십니까? 조상무님 비서입니다. 지금 상무님께서 통화를 원하십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겠습니까?”하고 상무와 전화연결을 시킨다.
  • ② 부사장 비서와 통화해서 연결할 때 조상무가 부사장보다 먼저 전화상에서 기다리도록 한다.
  • ③ 부사장 휴대폰으로 직접 연결하여 신호음이 들릴 때 조상무와 연결시키도록 한다.
  • ④ 부사장실에 전화하여 부사장의 재실여부를 확인 후 조상무가 직접 부사장실로 전화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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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결혼 축의금 봉투에 쓸 수 없는 한자는?
  • ① 祝榮轉
  • ② 祝儀
  • ③ 祝結婚
  • ④ 祝華婚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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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상사인 정문식 전무는 중요한 프로젝트 건으로 집무실에서 회의중이며 회의 중에는 전화 연결을 원하지 않는다. 회의 중에 정문식 전무의 상사인 대표이사 사장이 전화를 하여 정 전무와 통화하기를 원하신다. 비서의 전화응대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대표이사에게 상사가 회의 중이라고 밝히고 상사에게 메모를 넣겠다고 말한다.
  • ② 대표이사에게 정 전무는 회의 중에 전화연결을 원하지 않아서 전화연결이 곤란하다고 말한다.
  • ③ 대표이사에게 정 전무가 현재 중요한 프로젝트 건으로 회의중이라 통화가 어렵다고 공손히 말한다.
  • ④ 대표이사에게 전화가 왔으므로 바로 연결해 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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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내방객을 안내하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손님 접대 시 차를 내는 순서는 손님의 앉은 순서대로 먼저 드리고 나중에 상사를 드린다.
  • ② 승무원이 없는 엘리베이터의 경우 비서가 먼저 타서 문이 닫히지 않도록 열림 버튼을 누르고 있는다.
  • ③ 접견실의 문이 안으로 열릴 경우 비서가 먼저 안으로 들어간 후 뒤에 손님을 안내하도록 한다.
  • ④ 접견실로 안내할 경우 “이쪽입니다.”하고 안쪽이나 창가쪽으로 안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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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직장 내에서 비서의 인간관계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비서는 상사의 성격과 장단점을 미리 파악하여 장점은 대외적으로 드러나도록 하고 약점은 보완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② 선임비서가 해 왔던 업무방식이 자신의 생각과 다르더라도 종래의 방법을 따르다가 자신에게 책임이 주어지면 단계적으로 개선해 나간다.
  • ③ 입사동기라도 상사의 직위를 존중하여 대우를 해 주는 것이 좋다.
  • ④ 직장 동료 사이의 금전관계는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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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비서로서 직장 내 동료와의 관계를 원활하게 유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적절치 않은 것은?
  • ① 직장 내 동아리에 가입하여 폭넓은 인간관계를 형성한다.
  • ② 필요에 따라서는 동료들의 요구사항이나 고충을 상부에 조언함으로써 중재자 역할을 한다.
  • ③ 노동조합에 가입하고자 할 때에는 반드시 상사와 상의하여 결정한다.
  • ④ 명확한 업무의 구분과 보안을 위해서 동료 직원의 업무에 관여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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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신입비서가 사용하는 화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김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 ② “사장님! 김 팀장님이 물어보실 것이 있다고 하십니다.”
  • ③ “부장님! 이분은 저희 회사 홍길동부장님이십니다.”
  • ④ “부장님! 사장님께서 사장님실로 오라고 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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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일정을 기입하는 요령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상사와 관련된 일정 기입은 상사의 의견을 들어서 정한다.
  • ② 일정표는 가능한 상세하게 기입하고 기억해 둔다.
  • ③ 최초의 연간 예정은 비서의 종합 일정표에 옮긴다.
  • ④ 일정표는 여러 곳에 나누어 기록하고 개인적인 일정도 함께 기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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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김영숙 비서는 자신이 자리를 비우더라도 다른 직원이 비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업무 매뉴얼을 만들기로 했다. 업무 매뉴얼과 관련된 내용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 ① 업무 매뉴얼에는 공식적인 비서 업무 뿐 아니라 상사의 개인 신상에 관한 내용도 포함된다.
  • ② 업무 절차에 따라 주요 업무와 지원 업무로 구분하여 업무 순서를 정리해 둔다.
  • ③ 업무 매뉴얼에는 매일 일정하게 처리하는 업무의 종류와 방식, 서류 및 비품의 위치, 전화번호 등이 포함된다.
  • ④ 비서의 업무를 종류별로 구분하여 나열한 후 각 업무 처리 순서와 방법을 정리해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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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상황을 읽고 한 비서의 업무 처리 방법으로 가장 적절치 못한 것은?
  • ① 회사 임원 및 비서들에게 사내 메일을 통해 부고장을 보낸다.
  • ② 주요 신문사에 연락하여 부음기사를 내도록 한다.
  • ③ 상사의 친구와 지인들에게 전화나 팩스로 부음을 알린다.
  • ④ 전화를 받고 바로 장례식장으로 가서 조문을 하고 장례일정을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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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동아은행 박소영 비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회의를 준비하고 있다. 다음의 회의에 적합한 테이블 좌석배치 형태는?
  • ① 원탁형 또는 네모형
  • ② ㄷ자형, V자형, U자형
  • ③ ㅁ자형과 타원형
  • ④ 교실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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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은 오늘 상사 일정이다. 상사의 일정관리를 수행하는 비서의 업무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사무실에서 LG Twin Tower까지의 이동경로와 이동시간을 확인한 후 운전기사를 대기시킨다.
  • ② 상공회의소 조찬모임 관련 자료는 아침 일찍 기사에게 전달하여 잊지 않도록 한다.
  • ③ 오찬장소로 이동할 때는 채상일 상무에게 상사를 모시고 갈 것을 부탁한다.
  • ④ 리셉션 초청장은 상사가 호텔로 출발하기 전에 상사에게 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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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은 보고의 원칙과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상사가 궁금해 하는 것을 먼저 보고해야 하는데, 이는 상사입장에서 나에게 질문을 해 봄으로써 파악이 가능하다.
  • ② 최대한 많은 내용의 숫자를 포함해서 보고함으로써 상사가 의사결정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보좌한다.
  • ③ 보고는 결론부터 말하되 내용이 긴 경우 결론·경과나 이유·소견 등의 순서로 말한다.
  • ④ 사실 그대로 보고해야 하며, 개인적인 추측이나 의견, 감정이 아닌 객관적인 사실을 분명하게 보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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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의 보기가 설명하는 회의 형식은?
  • ① 버즈세션
  • ② 심포지움
  • ③ 패널
  • ④ 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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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상사의 해외출장을 위해 김비서는 호텔을 예약하면서 호텔로 다음과 같이 이메일을 보냈다. 다음 중 잘못된 설명은?
  • ① 호텔에 late arrival notice를 해 둔다.
  • ② CX410, CX417은 비행기 편명이다.
  • ③ 호텔 체크아웃 시간은 1월9일 11시부터 14시 사이에 하면된다.
  • ④ 비서는 상사의 홍콩출장을 위해 호텔에 4박을 예약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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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상사를 보좌하는 비서의 업무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비서는 상사의 인적 사항에 대한 모든 내용을 상사의 개인 파일에 정리해 두며, 상사의 개인 파일은 기밀 유지를 위해 남들이 잘 알지 못하는 곳에 보관하거나 암호화하여 보관하도록 한다.
  • ② 상사의 이력에 관한 사항을 대내·외적인 필요에 의해 공개하거나 제출할 경우 비서는 상사의 이력서 내용 중에서 외부에 공개할 내용을 선별하여 작성 후 상사에게 검토를 받은 후에 제공할 수 있다.
  • ③ 효과적인 인적 네트워크 명단을 작성하여 관리하고, 이러한 명부가 존재한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기밀을 유지하고 공개되지 않도록 주의하며 항상 최근의 정확한 정보를 갖추도록 한다.
  • ④ 모임에 관한 내용이 변경되거나 개선 사항 등을 업데이트 할 때, 중요 사항인 경우 이전 기록을 삭제하고 수정된 내용으로 바꾸어 기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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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갑작스런 일정의 변경으로 11월 14일까지 하루 더 출장지에 머무르게 되었다. 아래의 출장일정표를 보고 이에 따른 비서의 업무 처리로 가장 적절치 않은 것은?
  • ① 호텔숙박을 하루 더 연장하도록 조치를 취한다.
  • ② 항공일정을 확인하여 변경한다.
  • ③ 추가된 하루 일정에 대한 스케줄을 정리하여 상사에게 보낸다.
  • ④ 변경 전 출장 일정 다음날 계획되어 있던 면담 일정을 변경하고 상사에게 보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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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은 지시를 받는 요령이다. 지시받는 태도로 가장 바람직한 것은?
  • ① 지시를 받을 때 상사가 바쁜 상황이라도 이해하지 못한 부분은 그 자리에서 질문하여 확실히 이해하도록 한다.
  • ② 상사가 급히 호출할 때는 메모 준비가 되어 있지 않더라도 바로 집무실에 입실하여 지시 내용을 외우도록 한다.
  • ③ 지시를 받은 업무를 바로 시작하기 어렵더라도 일단 지시 내용을 수령 후 혼자 해결하도록 한다.
  • ④ 간단한 지시 내용의 경우에는 신속한 업무 수행을 위하여 복창 없이 바로 퇴실하여 업무 수행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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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사무영어
21. 다음 항공권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 ① Passenger Name : 승객성명
  • ② Booking Reference : 예약번호
  • ③ Flight Time : 비행시간
  • ④ Not Valid After : 유효기간 시작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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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의 영문 부서명과 한글 뜻이 연결된 것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Customer Service - 고객관리부
  • ② General Affairs Dept. - 총무부
  • ③ Headquarters - 지사
  • ④ Personnel Dept. - 인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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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대화의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동사의 형태는?
  • ① taking
  • ② to take
  • ③ takes
  • ④ t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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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의 단어들 중에서 철자가 잘못된 것은?
  • ① executive
  • ② corespondance
  • ③ arrival
  • ④ supervis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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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편지의 빈칸에 들어갈 표현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yours sincerely.
  • ② Enclosure
  • ③ Sincerely,
  • ④ Postscri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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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밑줄 친 ⓐ∼ⓓ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 Return Address : 발신자 주소
  • ② ⓑ Private : 친전
  • ③ ⓒ Express Delivery : 등기
  • ④ ⓓ Mailing Address : 수신자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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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메시지의 작성 목적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행사 안내 서신
  • ② 초청을 위한 서신
  • ③ 초청 수락을 위한 회신
  • ④ 조치사항에 대한 확인 서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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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아래의 전화메모를 작성한 사람은 누구인가?
  • ① James Brown
  • ② Grace Jordan
  • ③ Liz Taylor
  • ④ A secretary of Liz Tayl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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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비즈니스 레터의 목적은 무엇인가?
  • ① 동료를 소개하기 위해서
  • ② 회사에 지원하기 위해서
  • ③ 마케팅 관련 정보를 요청하기 위해서
  • ④ 인터뷰에 대한 감사를 표하기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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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대화 내용의 사실과 다른 것은?
  • ① Boss는 오늘 세 사람을 만나기로 되어 있다.
  • ② Boss는 Mr. Adams의 사무실에 4시까지 가야 한다.
  • ③ Boss는 Jerry Clinton과 오전에 회의를 가질 것이다.
  • ④ Boss는 Cloud 식당에서 점심식사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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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아래 대화의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단어는?
  • ① taking
  • ② leaving
  • ③ take
  • ④ lea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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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의 영어 표현을 한국어로 번역했을 때 의미가 올바르지 않은 것은?
  • ① We have fewer competitors. - 우리는 경쟁자가 많이 있습니다.
  • ② We invested $100 thousand in new facilities. - 우리는 새로운 설비에 10만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 ③ I won contracts in UK for $100 million. - 저는 영국에서 1억 달러의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 ④ What were your sales like last year? - 지난해 매출은 어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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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빈칸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How would you like it?
  • ② Could you please wait for a minutes?
  • ③ Please make yourself comfortable.
  • ④ Can I get you another dri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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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의 대화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Ms. Hong will give Mr. Warren's message to her boss.
  • ② Mr. Warren will meet with Mr. Kim in the morning.
  • ③ Mr. Kim is out of the office all morning.
  • ④ Mr. Warren and Mr. Kim have known each ot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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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편지의 수신인 주소를 바르게 나열한 것을 고르시오.
  • ① d-c-e-b-a
  • ② d-c-e-a-b
  • ③ a-b-e-c-d
  • ④ a-b-d-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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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대화를 읽고 상황을 설명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약속 일정 취소하기
  • ② 약속 일정 변경하기
  • ③ 약속 일정 확인하기
  • ④ 약속 일정 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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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의 대화문 빈칸에 들어갈 표현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We have been expecting you
  • ② We have been waiting for you
  • ③ We have been awaiting for you
  • ④ We have been awaiting y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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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전화대화의 내용흐름상 빈칸에 가장 알맞은 것은?
  • ① May I ask what this is reference to?
  • ② Would you like to leave a message?
  • ③ Could you hold on for a moment?
  • ④ May I ask who is cal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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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대화에서 빈칸에 들어갈 표현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Let me check if there are any seats available.
  • ② We have two flights available on that day.
  • ③ Can you place my name on the waiting list, then?
  • ④ Can I have your passport and a credit c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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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대화에 나오는 영업부서의 위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영업부서를 가려면 복도를 따라 가다 우측으로 돈다.
  • ② 영업부서는 회의실 맞은편에 있다.
  • ③ 영업부서를 가려면 먼저 복도를 따라가다 첫 번째 모퉁이에서 왼쪽으로 돌면 된다.
  • ④ 영업부서와 회의실은 다른 층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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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사무정보관리
41. 우편물을 매월 100통 이상 다량 발송하는 홍보회사에 다니는 A씨는 우편요금을 월 1회 일괄적으로 결제하고자 한다. A씨가 사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요금후납
  • ② 통화등기
  • ③ 그린우편
  • ④ 요금별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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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문서 접수 대장에 기입할 필요성이 가장 낮은 항목은?
  • ① 접수 일련번호
  • ② 접수 일자
  • ③ 발신기관명
  • ④ 발신기관 전화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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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공문서 작성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수신자를 기입할 때 수신기관이 두 군데 이상인 경우 수신자란에 수신자 참조를 쓰고 발신명의 위에 수신처란을 따로 만들어서 수신자명 또는 수신자 기호를 표시한다.
  • ② 문서의 내용이 복잡하여 2개 이상의 내용으로 구분하여 작성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항목을 구분하여 작성한다.
  • ③ 경유기관이 있는 경우에는 경유의 표시는 “이 문서는 경유기관의 장은 000이고 최종 수신기관의 장은 000입니다.”라고 기입한다.
  • ④ 시행처리과와 일련번호를 기입할 때에는 처리과명을 기재하고 일련번호는 연도별 일련번호를 기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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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공문서를 발송하는 절차가 가장 적절하지 못한 것은?
  • ① 외부로 발송되는 공문서는 기안문이다.
  • ② 내용이 중요한 문서는 인편, 등기우편 등 기타 발송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한다.
  • ③ 문서는 발송할 때에는 발신기관장의 직인을 날인한 후 발송하여야 한다.
  • ④ 문서를 발송할 때는 문서를 분실, 훼손, 도난당하지 않도록 적절한 조치를 강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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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김비서는 상사를 대신하여 작성한 초안을 상사의 지시에 따라 수정하려고 한다. 다음 교정 기호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 삭제하기
  • ② : 붙이기
  • ③ : 줄잇기
  • ④ : 내어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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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김비서는 거래처에서 보냈다고 하는 이메일을 받지 못하였다. 거래처 김대리는 분명 발송을 여러 차례 하였다고 한다. 아래 지문 중에 고려할 수 없는 상황은?
  • ① 김비서의 메일에 저장용량이 부족하여 수신하지 못하였다.
  • ② 메일 주소에 오류가 있어서 수신하지 못하였다.
  • ③ 스팸메일로 처리되어 수신하지 못하였다.
  • ④ 문서처리과에서 전달하지 않아 수신하지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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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아래의 설명에 해당하는 결재방식은 무엇인가?
  • ① 선결(先決)
  • ② 전결(專決)
  • ③ 대결(代決)
  • ④ 후결(後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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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전자우편의 기능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동시 받기 지정(동보)을 통해 같은 내용의 문서를 여러 사람에게 동시에 보낼 수 있다.
  • ② '전달'기능을 이용하면 첨부메일을 포함하여 받은 전자우편을 다른 수신자에게 보낼 수 있다.
  • ③ '참조'란 본래의 수신인 이외 다른 수신인을 지정하여 발신하는 것이며, 본 수신인에게는 다른 수신인의 전자우편 주소가 표시되지 않는다.
  • ④ '첨부파일'의 용량이 클 경우 zip파일로 압축하면 용량이 줄어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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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사무자동화 기기 중 성격이 다른 하나를 고르시오.
  • ① USB 메모리
  • ② 외장하드
  • ③ 스캐너
  • ④ Micro S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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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등과 같이 사용자간의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정보 공유, 그리고 인맥 확대 등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생성하고 강화시켜주는 온라인 플랫폼을 의미하는 단어는 무엇인가?
  • ① 스마트폰
  • ②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 ③ 무선인터넷 서비스
  • ④ 전자 게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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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이것은 흑백 격자무늬 패턴으로 정보를 나타내는 매트릭스 형식의 바코드로, 기존 바코드가 용량 제한에 따라 가격과 상품명 등 한정된 정보만 담는 데 비해 이것은 넉넉한 용량을 강점으로 3차원적인 다양한 정보를 담을 수 있다. 이것에 가장 적합한 용어는?
  • ① 보코드
  • ② EPC코드
  • ③ RFID
  • ④ QR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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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신문 스크랩에 관한 업무처리 방법이 가장 올바르지 않는 경우는?
  • ① 상사가 필요로 하는 기사 중심으로 스크랩했다.
  • ② 중요한 헤드라인 중심으로 훑어보면서 기사를 찾아 스크랩한다.
  • ③ NOD 서비스를 이용하여 미리 설정한 주제에 관련한 기사를 받아볼 수 있다.
  • ④ 스크랩한 기사는 주제별로 정리해서 1년 단위로 보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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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사무기기 중 정보를 처리하는 기능이 없이 정보를 저장하는 매체에 속하는 것은?
  • ① 데스크톱 PC
  • ② PDA
  • ③ 스마트폰
  • ④ 외장하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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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 )안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적당한 단어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저작권
  • ② 초상권
  • ③ 특허권
  • ④ 사생활보호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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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비서실에서 상사에게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한 가장 올바른 신문 구독 및 자료 정리의 방법은?
  • ① 신문은 한 가지만 구독하여 중복되지 않은 꾸준한 정보를 얻는다.
  • ② 일간지와 경제지 등 여러 종류의 신문을 구독하여 다양한 시선으로 사건을 파악한다.
  • ③ 매일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자세한 내용을 파악한다.
  • ④ 회사에 관한 모든 기사를 스크랩해 두어 다음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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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허비서는 정보수집 및 관리와 관련한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다음 중 가장 부적절하게 설명된 것은?
  • ① 수집된 정보가 훼손되지 않도록 원자료를 모두 상사에게 드린다.
  • ② 정보는 필요에 따라 분석하거나 가공하여 활용할 수 있다.
  • ③ 수치는 도표화하거나 그래프화 하여 자료를 요약할 수 있다.
  • ④ 필요한 정보 획득에 용이하도록 평소에 정보 출처에 관심을 가져둘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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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가야 할 가장 적당한 용어는?
  • ① IP 어드레스
  • ② URL 주소
  • ③ TCP/IP
  • ④ MAC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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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비서는 상사와 기업은 물론 자신의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다음 중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 ① 비밀번호는 주기적으로 변경하여 관리한다.
  • ② 정전을 대비하여 비상전원공급장치를 마련한다.
  • ③ 컴퓨터 로그인 암호를 설정하여 관리한다.
  • ④ PC 폐기 시에는 하드디스크의 데이터를 외장하드로 복사한 후 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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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장거리나 해외에 근무하고 있는 사람들과 화면을 통해 얼굴을 보며 회의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사무정보기기로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테더링서비스
  • ② 화상회의시스템
  • ③ 키폰
  • ④ 이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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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최비서는 스마트한 업무 환경을 위해 스마트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고 있다. 최비서의 행동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출장지에서 스마트폰으로 상사에게 이메일을 통해 업무 보고를 했다.
  • ② 컴퓨터와 스마트폰에 일정관리 프로그램을 연동해 상사의 일정을 관리했다.
  • ③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은 업데이트를 자주 하면 데이터가 지워질 수 있으므로 자주 업데이트는 하지 않는다.
  • ④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해 컴퓨터와 스마트폰에서 문서 파일을 편집, 저장, 공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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