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능사(2009. 3. 29.) 시험일자 : 2009년 3월 29일

1과목 : 사진일반
1. 연한 핑크색의 필터로 550nm 부근의 빛을 약간 흡수하는 필터는?
  • ① Ultra Violet Filter
  • ② Polar izing Filter
  • ③ Fluorescent Filter
  • ④ Skylight Fil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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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노란색을 일정시간 동안 보다가 흰색으로 눈을 옯겼 을 때 남색이 잠깐 보이다가 사라졌다. 무슨 현상 때문인가?
  • ① 정의 잔상
  • ② 보색 잔상
  • ③ 조화 현상
  • ④ 조건 등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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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진 관련 사업장에서 재해 조사 하는 주된 목적은?
  • ① 같은 종류의 재해가 재발되지 않는 목적
  • ② 책임 추궁을 하기 위해
  • ③ 재해조사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하여
  • ④ 재해가 발생한 사업주를 고발하기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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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필름의 일반적인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고감도 일수록 해상력이 낮다.
  • ② “감광도”란 감관재료가 빛에 대해 어느 정도 민감한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 ③ 화상의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명암 차이를 “콘트라스트” 라 한다.
  • ④ “입사성”은 필름 1mm 안에 몇 개의 선까지 표현 할 수 있는 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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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색감각과 삼원색의 이론에 대하여 이를 주장한 사람과 그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토마스 영 : 사람은 적녹청의 3가지 감시신경이 있다.
  • ② 헬름 홀즈 : Y M C의 3원 색광을 적절히 혼합하여 각종 색감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사람의 뇌에 3가지 감시신경이 있기 때문이다.
  • ③ 맥스웰 : 청 녹 적 필터로 3색 분해 촬영한 네가티브 화상을 다시 밀착하여 포지티브 화상으로 만든다.
  • ④ 아브네 : 감시신경의 3원 색광에 의한 감수성 정도를 측정하여 감시곡선을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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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CC20Y"가 나타내는 의미에 대하여 옳게 설명한 것은?
  • ① 흑백 필터로 2000Å 이하의 Yellow를 흡수하는 필터
  • ② 흑백 필터로 2000Å 이상의 Yellow를 통과 시키는 필터
  • ③ 색보정 필터로 0.20 농도치의 Yellow 필터
  • ④ 색보정 필터로 20 농도치의 Yellow를 반사하는 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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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청색의 파장 범위를 가장 옳게 나타낸 것은?
  • ① 380 ~ 480 nm
  • ② 467 ~ 483 nm
  • ③ 586 ~ 597 nm
  • ④ 640 ~ 780 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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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분광반사율이 다른 2가지의 색이 어떤 광원 아래에서 같은 색으로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무엇인가?
  • ① 조건등색
  • ② 간섭색
  • ③ 광원색
  • ④ 조명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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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컬러 네가티브 인화의 경우 Yellow가 많다고 생각될 경우 어떻게 보정하여야 하는가?
  • ① 같은색 Yellow 필터의 수치를 더한다.
  • ② 반대색 Blue 필터의 수치를 더한다.
  • ③ Magegnta 필터와 Cyan 필터의 수치를 더한다.
  • ④ 색 필터의 수치를 모드 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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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조리개를 너무 많이 조이면 화질이 떨어지는데 이것은 주로 조리개 구멍 주위에서 빛의 어떠한 성징 때문인가?
  • ① 회절
  • ② 간섭
  • ③ 직진
  • ④ 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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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컬러 네거티브 필름의 각 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필름 베이스 위에 적색감광층, 녹색감광층, 옐로우 필터층, 청색감광층의 유제로 도포된 층을 갖고 있다.
  • ② 유제층은 할로겐화은 결정이 큰 고감도층과 작은 저감도층으로 설계되어 있다.
  • ③ 유제층에는 사이안 발색제, 마젠타 발색제, 옐로우 발색제가 들어 있다.
  • ④ 발색제는 노광, 발색 현상후 청색 감광층에는 사이안, 녹색 감광층에는 마젠타, 적색 감광층에는 옐로우로 발색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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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포지티브 - 포지티브 프린트에서 청색을 줄이기 위해서 다이크로닉 필터 미러의 다이얼을 어떻게 조절하는가?
  • ① Yellow 수치를 더하거나, Magenta 와 Cyan을 더한다.
  • ② Yellow 수치를 더하거나, Magenta 와 Cyan을 줄인다.
  • ③ Yellow 수치를 줄이거나, Magenta 와 Cyan을 더한다.
  • ④ Yellow 수치를 줄이거나, Magenta 와 Cyan을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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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인화지 호수 중 가장 경조에 해당하는 것은?
  • ① 1호
  • ② 2호
  • ③ 3호
  • ④ 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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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텅스텐 타입 컬러 필름으로 촬영할였을 때 정상적인 컬러 밸런스로 촬영되는 경우는?
  • ① 청색 사진 전구로 촬영
  • ② 스트로보를 주 광원으로 촬영
  • ③ 백색 사진 전구를 주 광원으로 사용하고, 호박색계의 LB필터를 사용하여 촬영
  • ④ 태양광 아래에서 색온도 하강용 호박색 color conversion 필터를 사용하여 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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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사진술의 발명 순서를 가장 옳게 나타낸 것은?
  • ① 칼로타입 -> 앰브로타입 -> 다게레오타입 -> 헬리오그래피
  • ② 다게레오타입 -> 클로디온습판법 -> 칼로타입 -> 건판법
  • ③ 헬리오그래피 -> 다게레오타입 -> 칼로타입 -> 클로디온습판법
  • ④ 헬리오그래피 -> 클로디온습판법 -> 칼로타입 -> 다게레오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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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너무 활동적인 현상액은 유제가 노출되지 않은 부분까지도 현상시켜 네가티브를 어둡게 하는데 이를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약품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촉진제
  • ② 보항제
  • ③ 억제제
  • ④ 정착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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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현상억제제는 유기물, 무기물로 나누는데 다음 중 유기억제제는?
  • ① 브롬화칼륨
  • ② 브롬화알미늄
  • ③ 벤지미다졸
  • ④ 탄산수소나트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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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신속 정착액으로 주로 사용되는 약품은?
  • ① Na2S2O3
  • ② NaBO2
  • ③ (NH4)2S2O3
  • ④ H3BO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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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흑백 필름의 후처리 과정 중 현상이 끝난 필름이 노출 부족이나 현상부족으로 인해 농도가 엷을 때나 콘트라스트가 저하된 네가티브의 콘트라스트를 높이기 위한 과정은?
  • ① 감력
  • ② 보력
  • ③ 스포팅
  • ④ 드라이마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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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산성 경막 정착액의 가장 적합한 pH 범위는?
  • ① 3.2 ~ 4.3
  • ② 4.4 ~ 5.5
  • ③ 5.3 ~ 6.5
  • ④ 6.6 ~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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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사진재료 및 현상
21. 컬러 네가티브 필름의 유제층 속에 커플러 Coupler를 첨가시켜 놓는 방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외형
  • ② 내형
  • ③ 건식형
  • ④ 습식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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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일반적인 필름의 이면층(backing layer)이 하는 역할은?
  • ① 헐레이션 방지
  • ② 현상방지
  • ③ 건조방지
  • ④ 퇴색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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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컬러 네가티브 필름에 대하여 옳게 설명한 것은?
  • ① 컬러 인쇄 원고 전용 필름이다.
  • ② 오렌지 마스킹이 되어 있지 않다.
  • ③ 관용도가 슬라이드 필름보다 넓다.
  • ④ 콘트라스트가 슬라이드 필름보다 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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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일반적으로 가시광선 전체 파장영역의 감광재료에 적용되는 필름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레귤러(regular)=(blue sensitive)형
  • ② 오르토크로매틱(orthochromatic)형
  • ③ 펜크로매틱(panchromatic)형
  • ④ IR(infra red)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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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필름을 보관할 때 의 유의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 ① 직사광선을 피하여 보관한다.
  • ② 카메라에 장전하여 보관한다.
  • ③ 습기가 없는 곳에 보관한다.
  • ④ 냉장고에 넣어 보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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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D-76 에 들어 있지 않는 화학조성은?
  • ① 현상주약
  • ② 산화방지제
  • ③ 촉진제
  • ④ 억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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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날씨가 쾌청한 날에 가장 미립자 화상을 얻을 수 있는 필름의 감도는?
  • ① ISO 32
  • ② ISO 100
  • ③ ISO 200
  • ④ ISO 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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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흑백 필름 유제층은 2중도포가 되어 있는데 그 이유는?
  • ① 감광도를 높이기 위해서
  • ② 관용도를 높이기 위해서
  • ③ 감색성을 높이기 위해서
  • ④ 현상성을 높이기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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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카메라의 손질과 점검에 재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렌즈나 필터는 가끔 올리브오일로 닦아 준다.
  • ② 바디와 렌즈에 낀 먼지는 블로어(blower)로 제거한다.
  • ③ 렌즈는 가능한 한 청결하게 유지 한다.
  • ④ 렌즈를 심하게 닦으면 코팅부분에 손상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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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증감현상 방법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표준보다 현상시간을 높여서 현상한다.
  • ② 현상력이 간한 현상액을 사용한다.
  • ③ 현상시간을 연장하여 현상한다.
  • ④ 정착시간을 단축시켜 정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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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흑백필름 현상액성분 붕 촉진제가 하는 역할이 아닌 것은?
  • ① 젤라틴을 팽윤시켜 현상주약의 침두를 좋게 한다.
  • ② 현상주약의 전리도 높인다.
  • ③ 현상을 정지 시키는 역할을 한다.
  • ④ H+이온의 중화작용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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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망원렌즈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초점거리가 길고 화각이 좁다.
  • ② 원거리 물체를 촬영하기위한 렌즈이다.
  • ③ 원근감이 압축된다.
  • ④ 초점거리를 연속으로 변화 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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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과원으로부터 피사체까지의 거리가 2배로 늘어 났을 때 피사체에 대한 빛의 강도는 얼마오 줄어 드는가?
  • ① 1/2 배
  • ② 1/4 배
  • ③ 1/8 배
  • ④ 1/16 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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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확대 인화 할 때 인화지를 넣은 채 이젤마스크를 어떤 각도로 기울여 노출하면 화상이 삐뚤어져서 피사체가 가늘고 길게 나타나도록 하는 사진 기법은?
  • ① 더블 프린팅
  • ② 디포메이션
  • ③ 비네팅
  • ④ 포토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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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고온에서 필름을 현상하여 저온으로 급격하게 정착하는 경우 부드럽게 부풀어 있던 막면이 수축되면서 주름 모양의 요철을 생기게 하는 표현 기법은?
  • ① 솔라리제이션
  • ② 릴리프
  • ③ 포스터리제이션
  • ④ 레티큘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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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일반적으로 카메라로 촬영하여 컴퓨터에 연결하면 바로 이지미를 전송하거나 수정이 가능하고, 촬영한 후 현상, 인화의 공정없이도 바로 영상을 출력할 수 있도록 제작된 카메라는?
  • ① 폴라로이드 카메라
  • ② 디지털 카메라
  • ③ 인스턴트 카메라
  • ④ 일회용 카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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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일반적으로 수증카메라의 렌즈는 물의 굴절율을 고려하여 주로 몇 mm 표준렌즈를 사용하는가?
  • ① 50
  • ② 28
  • ③ 105
  • ④ 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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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포컬플레인 셔터의 고속 셔터는 어떤한 방법으로 구현 하는가?
  • ① 선막과 후막 간의 간격을 줄인다.
  • ② 스프링의 장력을 줄인다.
  • ③ 셔터막의 수를 늘린다.
  • ④ 셔터를 가볍게 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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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파인더의 시야율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필름과 파인더와의 상의 면적비를 말한다.
  • ② 파인더를 통하여 투시되어 보이는 선명도를 말한다.
  • ③ 접안부와 위치변화에 따른 시야한계를 말한다,
  • ④ 교환렌즈를 사용함으로 인한 촬영 가능범위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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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마이크로 접사촬영을 하려고 할 때 렌즈 자체에 있는 경동을 모두 사용해도 초점이 맞지 않을 경우 초점을 맞출 수 있게 하는 도구는?
  • ① 모노레일
  • ② 벨로즈
  • ③ 마운트 블록
  • ④ 스텐다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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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사진기계 및 촬영
41. 카메라의 몸체와 기존 렌즈 사이에 부착하여 초점거리를 2배 이상 늘려 사용할 수 았게 만든 사진용구는?
  • ① 컨버터
  • ② 엑세서리 슈
  • ③ 파세트
  • ④ 유니버셜파인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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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렌즈면으로 부터 비스듬하게 입사된 평행광선은 한곳에 초점을 맺지 못하고 혜성꼬리 같은 모양으로 초점이 형성되는데 이러한 수차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코마수차
  • ② 비점수차
  • ③ 왜곡수차
  • ④ 색수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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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일반적인 포컬플레인 셔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스트로보가 전 셔터속도에 동조되어 편리하다.
  • ② 초점면 바러 앞에 위치하여 렌즈의 교환이 자유롭다.
  • ③ 고속 노출의 효율이 좋다.
  • ④ 고속 피사체 촬영시 화상이 변형되는 경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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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조리개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렌즈를 통과하는 광선의 양을 조절한다.
  • ② 피사계 심도를 조절한다.
  • ③ 렌즈로 들어오는 색을 변화 시키고 수차를 조절한다.
  • ④ 영상의 밝기를 균일화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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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촬영시 적정 노출을 결정하는 요인이 아닌 것은?
  • ① 셔터속도
  • ② 조리개값
  • ③ 감광재료
  • ④ 초점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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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피사계 심도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필름의 성질
  • ② 촬영거리
  • ③ 렌즈의 초점거리
  • ④ 조리개의 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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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노출 축정이 어렵거나 측정치가 정확하지 않을 때 노출을 여러 단계로 과다 또는 부족하게 하여 촬영 하는 것은?
  • ① 비네팅
  • ② 브라켓팅
  • ③ 더징
  • ④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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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피사체를 선택적으로 화각이 1~5 도 정도의 좁은 부분만 측정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노출계는?
  • ① 입사식 노출계
  • ② TTL 노출계
  • ③ 스포트 노출계
  • ④ 플레쉬 라이트용 노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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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렌즈를 통과한 상이 실제 촬영에 이용되는 빛의 세기를 카메라 내에서 측정하는 측광 방식은?
  • ① TTL 측광
  • ② SPD 측광
  • ③ GPD 측광
  • ④ Cds 측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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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가이드 넘버와 수동 플레쉬 노출과 관계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노출이 부족한 상태에서 계속해서 플레쉬 촬영을 할 경우 낮은 가이드 넘버를 사용한다.
  • ② 흰벽과 천정이 있는 작은 방에서 촬영할 경우 렌즈 구경을 한스톱 줄인다.
  • ③ 밤에 실외에서 후레쉬를 사용한다면 렌즈 구경을 한스톱 넓게 연다.
  • ④ 플레쉬를 이용하여 노출과다로 촬영하려면 조리개 구경을 최소로 작게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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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두눈의 시차로 거리와 입체를 지각하는 육안의 원리를 이용하여 입체 화상을 기록하기 위한 카메라는?
  • ① 파노라마 카메라
  • ② 스테레오 카메라
  • ③ 렌드 카메라
  • ④ 스프드그랙픽 카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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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확대기에 35mm 필름을 사용하여 확대하려고 할 때 확대기용 렌즈의 초점거리는?
  • ① 24mm
  • ② 50mm
  • ③ 75mm
  • ④ 10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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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35mm 라이카판 카메라의 화면 크기는?
  • ① 60 × 60mm
  • ② 35 × 35mm
  • ③ 40 × 60mm
  • ④ 24 × 36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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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플레쉬 동조(Flash Synchronize)란 무엇인가?
  • ① 스트로보의 발광을 셔터개방에 일치시키는 것
  • ② 기구를 이용하여 플레쉬를 발광시키는 것
  • ③ 플레쉬가 스스로 발광하는 모드
  • ④ 플레쉬 빛으로 피사체를 비추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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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렌즈 중 피사체간 거리가 실제 보다 가장 밀접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효과를 갖는 것은?
  • ① 300mm 렌즈
  • ② 200mm 렌즈
  • ③ 180mm 렌즈
  • ④ 50mm 렌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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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특수처리된 필터로 화면 전체가 안개가 낀 것 같은 효과를 나타내는 것은?
  • ① 포그 필터
  • ② 레인보우 이미지 필터
  • ③ 센터 이미지 필터
  • ④ 컬러 이미지 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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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하나의 주 피사체를 프리즘 면수에 따라 2~6중 등으로 분할해서 나타낼 수 있는 필터는?
  • ① 미라지 필터
  • ② 쎈타포커스 필터
  • ③ 소프트 필터
  • ④ 크로스 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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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확대기를 조명형식에 따라 분류할 때 오팔크라스를 투과한 부드럽고 고운 빛으로 필름을 비춰 확대화상을 형성하도록 제작된 형식은?
  • ① 집광식
  • ② 산광식
  • ③ 반사식
  • ④ 스크린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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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가이드 넘버 32인 스트로보를 이요하여 4m 거리의 물체를 촬여할 때 적당한 조리개 값은?
  • ① f/5.6
  • ② f/8
  • ③ f/16
  • ④ f/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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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초점거리 50mm인 표준렌즈가 만드는 상의 크기에 비해 135mm렌즈가 만드는 상의 크기는 몇배인가?
  • ① 1.2 배
  • ② 2.1 배
  • ③ 2.7 배
  • ④ 3.9 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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