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능사(2006. 7. 16.) 시험일자 : 2006년 7월 16일

1과목 : 사진일반
1. 이퀴벌런트(equivalent) 사진에 대하여 옳게 설명한 것은?
  • ① 워커 에반스가 농업안정국 사진을 촬영할 때에 붙인 사진반의 이름이다.
  • ② 알프레드 스티글리츠가 이 용어를 사용하셨고 ‘등가물’ 또는 ‘동등한’ 이란 뜻이다.
  • ③ 안셀 아담스가 노출과 현상의 쳬계적인 작업을 위하여 만들어낸 사진 시스템이다.
  • ④ 우리나라 사람들이 외국에 여행을 하면서 현주민들의 모습을 촬영해 온 사진들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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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헬리오 그래피 (Heliography)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니에프스가 발명한 사진술이다
  • ② 카메라 옵스큐라로 촬영하였다.
  • ③ 태양의 그림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 ④ 감광도가 빨라 5초 정도로 촬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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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렌즈의 광축에 평행한 광선이 입사했을 때 렌즈의 광축과 가까운 곳에서 입사한 광선과 광축에서 떨어진 곳에서 입사한 광선이 서로 초점을 맺는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생기는 수치는?
  • ① 색수차
  • ② 원수차
  • ③ 구면수차
  • ④ 복합수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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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초점거리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렌즈의 전체 길이를 말한다.
  • ② 렌즈를 카메라 몸체(body)에 결합했을 때 몸체를 포함ㅎ나 길이를 말한다.
  • ③ 렌즈의 제2주점으로부터 필름면까지의 대각선 길이를 말한다.
  • ④ 렌즈의 거리계를 무한대에 놓았을 때 렌즈의 제 2주점으로부터 필름면까지의 직선거리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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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임시/영구 암실을 설치할 때 고려해야 헐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통풍시설이 잘 갖추어져야 한다.
  • ② 벽면은 벽돌이어야 한다.
  • ③ 건부와 습부로 구분되어야 한다.
  • ④ 먼지가 없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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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색의 삼속성과 색입체(色立體,color solid)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무채색은 색상, 명도, 채도를 모두 가지고 있다.
  • ② 색입체를 무채색축을 중심으로 수직으로 자르면 무채색축 좌우에 보색관계에 있는 두 색상이 나타난다.
  • ③ 물리적인 측면에서 시감반사율과 명도와는 상관이 없다.
  • ④ 채도는 방사선으로 표시하고 안쪽인 중심부로 가까이 올수록 채도가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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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색 중에서 굴절율이 가장 큰 것은?
  • ① Red
  • ② Blue
  • ③ Magenta
  • ④ Yell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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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청색(Blue)광과 녹색(Green)광을 합한 색은?
  • ① 시안(Cyan)
  • ② 마젠타(Magenta)
  • ③ 노랑(Yellow)
  • ④ 회색(Gr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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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텅스텐 타입의 컬러 필름을 가지고 주광(Daylight) 아래에서 촬영하였을 때 화면에 나타나는 색은?
  • ① 푸른색
  • ② 노란색
  • ③ 오랜지색
  • ④ 붉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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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빛의 삼원색 파장 (가시광선 전영역)에 모두 반응하도록 제작된 필름의 타입은?
  • ① 전쟁색성(panchromatic type)
  • ② 정색성(orthochromatic type)
  • ③ 적외선(infra red type)
  • ④ 레귤러(regular 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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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빛이 어떤 한 매질에서 다른 매질로 입사할 때 그 진행 방향이 달라지는 현상은?
  • ① 분산
  • ② 흡수
  • ③ 굴절
  • ④ 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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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인화 작업시 필름을 다루는 방법으로 가장 바람직한 것은?
  • ① 필름 한가운데를 잡는다.
  • ② 입으로 불어서 먼지를 털어 낸다.
  • ③ 양쪽 모서리를 조심스럽게 잡는다.
  • ④ 캐리어를 확대기에 끼운 채로 필름을 빼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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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컬러 네거티브에서 오렌지 마스크 (Orange mask)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 ① 헐레이션을 방지하가 위해서
  • ② 이라디에이션을 방지하기 위하여
  • ③ 색의 부정 흡수를 방지하기위해서
  • ④ 유제층이 잘 분리되도록 하기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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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모든 빛은 컬러에 상관없이 세가지 빛이 다양한 비율로 섞여 있으며, 이것이 사진에도 활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기본 삼색광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노랑(yellow)
  • ② 초록(GREEN)
  • ③ 파란(BLUE)
  • ④ 빨강(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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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헤링(Hering Ewald)의 색각학설에서 동화(합성)작용으로 생기는 색감은?
  • ① 빨강
  • ② 노랑
  • ③ 녹색
  • ④ 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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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필름과 인화지의 변색과 장기적인보존을 위하여 젤라틴막이나 베이스에 있는 하이포와 기타 약물을 제거하는 작업은?
  • ① 수정
  • ② 정착
  • ③ 수세
  • ④ 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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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흑백 필름의 구조 중 베이스의 유제층의 접착을 돕기 위해서 만들어진 층은?
  • ① 보호층
  • ② 이면층
  • ③ 감광층
  • ④ 밑칠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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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현상액(developer)의 조성과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촉진제
  • ② 감력제
  • ③ 보항제
  • ④ 억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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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인화시에 프린트에 이용하는 빛의 파장을 필터로 바꾸므로서 인화지의 계조를 자유로이 조절할 수 있는 인화지는?
  • ① 광택 인화지
  • ② 반광택 인화지
  • ③ 무광택 인화지
  • ④ 가변 콘트라스트 인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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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거니 모트(Gurney-mott)의 감광이론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 ① 노광에 의해 흡수되는 빛은 Br 여분의 전자를 흡수하여 자유전자가 된다.
  • ② 자유전자는 결정을 떠돌아 다니다가 감광핵에 붙잡히며 감광액은 전기작으로 음성이 된다.
  • ③ 붙잡힌 전자는 격자간 Ag+나 전기적으로 불안전하게 결합된 Ag+을 끌어당겨 중성 상태의 Ag로 된다.
  • ④ 하나의 감광핵에 관은이3개 이상 모이면 현상 가능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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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사진재료 및 현상
21. 감광제로 사용되는 은염물질 중에서 감광성은 있지만 물에 대한 용해도가 크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는 재료는?
  • ① 플루오르화은(AgF)
  • ② 염화은(AgCl)
  • ③ 브롬화은(AgBr)
  • ④ 요오화은(Ag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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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할로겐화 은을 용해 제거하는 공정은?
  • ① 현상
  • ② 정지
  • ③ 수세
  • ④ 정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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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특성 곡선에서 적정노광 부분에 해당되는 구간은?(문제 오류로 그림 파일이 없습니다. 정답은 2번 입니다.)
  • ① A-B
  • ② B-C
  • ③ C-D
  • ④ 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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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현상 촉진제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은?
  • ① 수산화나트륨(NaOH)
  • ② 인산나트륨(Na3PO4)
  • ③ 탄산수소나트륨(NaHCO3)
  • ④ 황산(H2SO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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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필름이나 인화지의 현상액(developer)에 포함되어 있는 현상보조약품으로 저농도부의 세부묘사와 순수한 흰색에서 검정에 이르는 폭 넓은 톤의 재현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 ① 브롬화컬륨
  • ② 탄산나트륨
  • ③ 수산화나트륨
  • ④ 아황산나트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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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PQ 현상액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페니돈과 하이드로퀴논을 조합한 현상액이다.
  • ② MQ 현상액이라고도 한다.
  • ③ 다른 현상액에 비해 현상시간 연장에도 입상이 양호하다.
  • ④ 증감 현생액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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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에서 수세 촉진제로 많이 사용되는 약품은?
  • ① 인산카트륨(Na3PO4)
  • ② 브롬화칼륨(KBr)
  • ③ 탄산나트륨(Na2CO3)
  • ④ 아황산나트륨(Na2SO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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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일반적으로 감력에 많이 사용 되는 약품은?
  • ① 적혈염
  • ② 중크롬산 칼륨
  • ③ 브로화 칼륨
  • ④ 승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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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감광재료가 감도가 다음과 같을 때 해상력이 가장 좋은 것은?
  • ① ISO 400
  • ② ISO 200
  • ③ ISO 100
  • ④ ISO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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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현상액의 첨가제중 포그 방지제는?
  • ① 메톨
  • ② 페니돈
  • ③ 수산화나트륨
  • ④ 벤조트리아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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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노출 결정시에 고려하지 않아도 될 사항은?
  • ① 피사체의 밝기
  • ② 렌즈의 초점거리
  • ③ 사용필름의 특성
  • ④ 채광 피사체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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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물체를 가장 정밀하게 묘사할 수 있는 카메라는?
  • ① 110형 카메라
  • ② 35mm 카메라
  • ③ 120형 카메라
  • ④ 4×5" 카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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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확대기 구조의 명칭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 ① 램프하우스
  • ② 캐리어
  • ③ 노점노브
  • ④ 안전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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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ASA 100인 film으로 조리개 f/8,셔터속도 1/125초가 적정 노출이었다. 같은 장소에서 ASA 400인 film으로 촬영한다면 조리개가 f/8일 때 셔터속도는 얼마로 맞추어야 적정노출이 되는가?
  • ① 1/125초
  • ② 1/250초
  • ③ 1/500초
  • ④ 1/1,00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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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셔터를 누른지 1분 정도에 포지티브 프린트를 얻을 수 있는 카메라는?
  • ① 레인지 파인더식 카메라
  • ② 일안반사식 카메라
  • ③ 건판식 카메라
  • ④ 폴라로이드 카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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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일안반사식(Single lens reflex finder)카매라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어떠한 교환렌즈 사용해도 파인더 시차가 없다.
  • ② 촬영렌즈가 만드는 상을 직접 볼 수 있다.
  • ③ 접사시에는 파인더의 시차가 심하다.
  • ④ 현미경이나 복사촬영에도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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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피사계 심도를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 ① 광각렌즈를 사용하며 피사계 심도가 깊어진다.
  • ② 조리개 구경이 커질수록 피사계 심도가 깊어진다.
  • ③ 카메라에서 초점을 맞추는 피사체까지의 거리가 멀수록 심도는 깊어진다.
  • ④ 초점거리가 긴 렌즈일수록 피사계 심도가 얕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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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보통 길이가 다른 두세 가지의 원통을 이어 놓은 것으로 원하는 접사 거리에 따라 길게 또는 짧게해서 카메라 렌즈마운트에 이어 쓰도록 되어 있는 카메라 보조기구는?
  • ① 벨로우즈
  • ② 중앙링
  • ③ 클로우즈업 렌즈
  • ④ 유니버셜 파인더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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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회색 카드(geay card)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회색카드는 표면에 와 닿는 전체 광선의 18%만을 반사하고 나머지는 모두 흡수한다.
  • ② 회색카드는 표면에 와 닿는 전체 광선의 18%만을 흡수하고 나머지는 모두 반사한다.
  • ③ 회색카드는 표면에 와 닿는 전체 광선의 50%를 흡수하고 나머지는 반사한다.
  • ④ 회색카드는 모든 빛을 흡수하고 흰색만 반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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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사진에서 동조 (synchronization)에 대하여 옳게 설명한 것은?
  • ① 플래시가 켜지기 시작해서 꺼질 때까지 사진을 조정 하는 것을 말한다.
  • ② 셔터가 열리기 시작하여 닫힐 때까지 시간을 말한다.
  • ③ 섬광전구나 스트로보의 발광을 셔터 개방에 일치시키는 것을 말한다.
  • ④ 플래시가 작동하는 시간부터 셔터가 닫히는 시간까지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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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사진기계 및 촬영
41. 적목현상의 올바른 방지책이 아닌 것은?
  • ① 카메라의 적목 감소 모드를 이용한다.
  • ② 모델에게 다른 곳을 보게 한다.
  • ③ 플래시와 카메라의 거리를 멀리해서 찍는다.
  • ④ 플래시의 광량을 좀더 강하게 하여 촬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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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반사식 노출 측정 방식중 적정노출을 얻기 위해 피사체에 근접하여 배경의 영향을 피하고 주 피사체로부터의 반사광만을 측정하는 방법은?
  • ① 크로즈업 측정
  • ② 평균 측정
  • ③ 점면 측정
  • ④ 입사식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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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초점이 맞지 않으면 점이 무수히 생기면서 상이 흐리게 되지만 초점이 맞으면 선명해 지는 장치는?
  • ① 지중상 찹치식 연동거리계
  • ② 상하 분할식 연동거리계
  • ③ Sprit image
  • ④ Micro pr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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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카메라를 보관하는 방법중 옳은 것은?
  • ① 따뜻하고 습기가 많은 곳에 보관한다.
  • ② 사용하지 않을 때는 건전지를 빼 놓는다.
  • ③ 옷장속에 보관해야 한다.
  • ④ 직사광선 아래에서 보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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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집광식 확대기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
  • ① 비교적 약한 광원으로도 빛의 손실이 적어 밝은 조명을 할 수 있다.
  • ② 산광식에 비해 조명 효율이 뛰어나다
  • ③ 노출시간이 산광식에 비해 짧다.
  • ④ 먼지나 네거티브의 스크래치 눈에 잘 띄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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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카메라 화면의 대각선 길이와 비슷한 초점거리를 가진 렌즈는?
  • ① 광각렌즈
  • ② 망원렌즈
  • ③ 줌렌즈
  • ④ 표준렌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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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확대 인화할 때 인화지를 넣은 채 이젤 마스크를 어떤 각도로 기울여 노출하면 화상이 비뚤어져서 사람이 가늘고 길게 나타나는 사진 기법은?
  • ① 더징
  • ② 디포메이션
  • ③ 비네팅
  • ④ 포토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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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필터 중에서 노출 배수가 가장 큰 필터는?
  • ① Green
  • ② Ywllow Orange
  • ③ Dark Red
  • ④ Dark Yell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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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보조광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
  • ① 보조광은 주광보다 강한 빛을 발산해서 안된다.
  • ② 강렬한 자연광의 경우 보조광은 반사된 태양광을 이용할 수 있다.
  • ③ 주광이 만들어낸 그림자에 빛을 더해주는 것으로 그림자 진 부분의 디테일을 만들어 낸다.
  • ④ 보조광은 그림자 부분의 피사체가 가지게 되는 콘트라스트를 더욱 강조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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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35mm 필름을 사용하는 카메라의 라이카판 화면규격은?
  • ① 35mm × 35mm
  • ② 24mm × 33mm
  • ③ 24mm × 36mm
  • ④ 35mm × 36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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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컬러사진 촬영시 사용하지 않는 필터는?
  • ① LB 필터
  • ② PL 필터
  • ③ ND 필터
  • ④ R2 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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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컬러 필름중 데이라이트(Daylight) 타입의 색온도는?
  • ① 1,200K
  • ② 3,200K
  • ③ 4,800K
  • ④ 6,00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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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렌즈 후드의 주된 사용 목적은?
  • ① 렌즈 보호
  • ② 플레어 방지
  • ③ 할레이션 방지
  • ④ 해상력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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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기존 렌즈에 부착하여 초점거리를 2배 또는3배 늘려 사용 할 수 있게 만든 사진용구는?
  • ① 컨버터
  • ② 액서서리 슈
  • ③ 파세트
  • ④ 유니버셜 파인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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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흐린 날씨에 풀경사진 촬영시 색온도가 높아지는데 이를 보정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계통의 필터를 사용해야 하는가?
  • ① Amber filter
  • ② 80A filter
  • ③ 80B filter
  • ④ 80C fil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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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컬러사진을 인화할 때 확대기에 내장되어 사용하는 필터 형태는?
  • ① 다이크토닉 필터
  • ② 폴리 콘트라스트 필터
  • ③ 멀티그래이드 필터
  • ④ 색온도 변황용 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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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초점을 맞춘 피사체를 중심으로 그 전후 또는 주변에 초점을 맞춘 것과 같은 정도의 선예상(鮮銳像)을 인정할수 있는 범위로서 그 중 제일 가까운 점에서 제일 먼 점까지의 거리의 범위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영상 거리
  • ② 초점 거리
  • ③ 피사체 거리
  • ④ 피사계 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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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노출의 과 부족에 릐한 영향과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콘트라스트의 변화
  • ② 새도우 부분 계조 재현 불량
  • ③ 중간 계조의 범위 확대
  • ④ 디테일의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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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가이드 넘버(Guide Number)가 45인 플레시로 2m거리에서 촬영할 때 노출값은?
  • ① f/ 45
  • ② f/ 32
  • ③ f/ 22
  • ④ f/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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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일안 반사식 카메라에 가장 잘 맞는 셔터는?
  • ① 캡셔터
  • ② 보디셔터
  • ③ 돈톤셔터
  • ④ 포컬프레인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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