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능사(2004. 10. 10.) 시험일자 : 2004년 10월 10일

1과목 : 사진일반
1. 초창기의 사진촬영에는 10분이상의 노출시간이 필요했다 가장 큰 이유는?
  • ① 셔터기능이 미비하기 때문
  • ② 렌즈의 밝기가 낮기 때문
  • ③ 감광도가 낮기 때문
  • ④ 현상법이 미숙하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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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외선, 청색과 적색의 일부를 흡수하므로 옥외 정색묘사에 좋으며 정물, 인물 촬영에 가장 적합한 필터는?
  • ① YG
  • ② UV
  • ③ B
  • ④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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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명도대비 현상이 가장 강한 것은?
  • ① 빨강 바탕에 노랑, 노랑 바탕에 빨강
  • ② 빨강 바탕에 파랑, 파랑 바탕에 빨강
  • ③ 검정 바탕에 노랑, 노랑 바탕에 검정
  • ④ 노랑 바탕에 파랑, 파랑 바탕에 노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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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2가지 색 필터를 동시에 투과시켰을 경우에 나타나는 혼합은?
  • ① 병치혼합
  • ② 회전혼합
  • ③ 가산혼합
  • ④ 감산혼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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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지성적인 배색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 ① 비교적 흡수하는 힘과 엄숙한 맛이 있는 검정을 배색
  • ② 따뜻한 색과 차가운 색을 함께 배색
  • ③ 검정과 회색계통의 배색
  • ④ 빨강과 빨강을 흡수할 수 있는 무채색이나 그 반대 색을 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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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어떤 원색인 적색을 보다가 백색면으로 눈을 옮기면 청록 색이 보인다. 어떤 것과 관계가 있는가?
  • ① 명도 대비(明度對比)
  • ② 색의 동화(Color assimilation)
  • ③ 항상성(Constancy)
  • ④ 잔상(After im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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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안전표지 등에 사용되는 색깔의 종류와 용도로 짝지어진 것 중 맞지 않는 것은?
  • ① 빨강 - 금지, 정지
  • ② 노랑 - 주의
  • ③ 자주 - 지시
  • ④ 녹색 - 안전, 피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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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감광제 발견 초기에 스웨덴의 세엘레가 염화은을 칠한 종이에 스펙트럼을 통하여 태양광을 비추어 보던 중 어떠한 색의 빛이 다른 색의 빛보다 빨리 검어지는 것을 발견했다. 그 색광은?
  • ① 적색광
  • ② 황색광
  • ③ 자(보라)색광
  • ④ 오렌지색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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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현대 사진기의 직계 선조라 할 수 있는 카메라 옵스큐라 와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 ① 어두운 방
  • ② 벽에 뚫린 작은 구멍
  • ③ 거꾸로 비쳐지는 상
  • ④ 거울과 흑백필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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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단위면적당 입사하는 광속으로 나타내며, 광원에 의해 나온 빛이 비추는 어떤 면의 밝기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휘도
  • ② 감도
  • ③ 광도
  • ④ 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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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컬러 리버설 필름의 인화에서 파랑(blue)색이 많을 때 색채균형을 조절하기 위하여 옳은 방법은?(단, Y:Yellow, C:Cyan)
  • ① 필터에서 Y + C 삭감
  • ② 필터에 Y + C 첨가
  • ③ 필터에서 Y 삭감
  • ④ 필터에 Y 첨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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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태양광으로서 사람이 시각적으로 피사체의 색감을 느끼는 과정이다. 옳지 못한 것은?
  • ① 무채색인 경우, 태양광의 전체 파장을 일률적으로 부분 반사하면 회색으로 느낀다.
  • ② 무채색인 경우, 태양광의 파장을 전체적으로 흡수 하면 흑색으로 느낀다.
  • ③ 유채색인 경우, 태양광 중에서 나머지 색은 반사하고 빨간색만을 흡수하면 빨간색으로 느낀다.
  • ④ 유채색인 경우, 노란색의 꽃은 청색광을 흡수하고 적색광과 녹색광을 반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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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색온도에 대한 설명이다. 맞지 않는 것은?
  • ① 파랑은 파장이 짧고 빨강은 파장이 길다.
  • ② 푸른 빛은 붉은 빛보다 색온도가 높다.
  • ③ 가정용 100와트(W) 전구보다 60와트(W) 전구가 색온도가 높다.
  • ④ 일반적으로 사진에서 Daylight Type는 5500~6000K 정도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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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컬러 리버설 필름을 외형과 내형으로 구분하는 기준은?
  • ① 필터층
  • ② 암실의 사용유무
  • ③ 발색방식
  • ④ 방지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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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EDTA철염과 과황산염(persulphate)은 컬러 필름 현상약품 중 어느 과정의 약품에 주로 포함되는가?
  • ① 발색현상
  • ② 표백
  • ③ 건조
  • ④ 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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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할로겐화은(AgX)의 조성 중에서 감광유제로 사용할수 없는 것은?
  • ① AgF(플루오르화은)
  • ② AgCl(염화은)
  • ③ AgBr(브롬화은)
  • ④ AgI(요드화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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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농도나 농담(Contrast)이 부족한 흑백네거티브 (Negative) 필름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보력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크롬보력법
  • ② 수은보력법
  • ③ 은보력법
  • ④ 철 및 할로겐보력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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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유연성이 좋고 휴대와 취급이 편리하고 롤(roll)로 감거나 연속 촬영에 좋은 것은?
  • ① 필름
  • ② 건판
  • ③ 습판
  • ④ 인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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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필름 타입으로 자외선, 청색, 녹색 그리고 약간의 황색광에 감광되는 흑백필름의 감색성은?
  • ① 정색성
  • ② 전정색성
  • ③ 청감색성
  • ④ 적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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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현상보조제로 사용되는 것으로 현상주약의 산화를 방지하고 그 보존성을 크게 하는 물질은?
  • ① 탄산칼슘(CaCO3)
  • ② 아황산나트륨(Na2SO3)
  • ③ 요드화칼륨(KI)
  • ④ 염화암모늄(NH4C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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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사진재료 및 현상
21. 메톨(Metol)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온도와 브롬화칼륨의 영향을 받기 쉽다.
  • ② 브롬화칼륨에 의한 억제 작용을 잘 받지 않는다.
  • ③ 현상의 급성 주약이다.
  • ④ 아황산나트륨(Na2SO3) 용액에 잘 녹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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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현상촉진제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 ① Na2CO3
  • ② NaHSO3
  • ③ NaBO2
  • ④ Na2HPO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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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티오황산나트륨 및 티오황산암모늄과 관련있는 것은?
  • ① 정지액
  • ② 경조 현상주약
  • ③ 정착액
  • ④ 중간수세 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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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산성경막정착액의 경막성이 가장 좋은 pH 범위는?
  • ① pH 3.5 - 4.3
  • ② pH 4.4 - 5.2
  • ③ pH 5.3 - 6.5
  • ④ pH 6.6 -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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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흑백사진의 반전현상 처리의 순서로써 맞는 것은?
  • ① 제1현상 → 정지 → 표백 → 반전노광 → 제2현상 → 정지 → 정착 → 수세 → 건조
  • ② 제1현상 → 정지 → 표백 → 반전노광 → 제2현상 → 반전노광 → 정지 → 정착 → 수세 → 건조
  • ③ 제2현상 → 정지 → 정착 → 수세 → 건조 → 제1현상 → 정지 → 표백 → 반전노광
  • ④ 제1현상 → 정착 → 표백 → 정지 → 수세 → 건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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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크로핑(cropping)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 ① 종이 2장으로 L자를 만들어 사용하면 편리하다.
  • ② 상의 섬세함과 디테일이 증가된다.
  • ③ 인화과정 중에 행해진다.
  • ④ 네거티브의 일부만을 인화하는 작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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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흑백 바라이타(barayta)인화지의 바라이타액의 주된 성분은?
  • ① 황산바륨(BaSO4)
  • ② 황산아연(ZnSO4)
  • ③ 질산바륨(Ba[NO3]2)
  • ④ 질산은(AgNO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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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인화 사진의 보관 상태가 불량하거나 오래 되었을 때 누렇게 변색하게 되는데 이 현상과 가장 관계가 있는 것은?
  • ① 하이드로퀴논
  • ② 빙초산
  • ③ 티오황산나트륨
  • ④ 명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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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고온 현상시 현상 처리가 맞는 것은?
  • ① 입자가 부드러워진다.
  • ② 현상시간을 단축시킨다.
  • ③ 현상시간을 길게한다.
  • ④ 표준현상을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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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컬러 네거티브 필름 현상 프로세스인 C - 41 처리 과정에 서 완전한 암실에서 처리해야 하는 과정이 바른 것은?
  • ① 현상, 정착
  • ② 표백, 정착
  • ③ 현상, 표백
  • ④ 정착, 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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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120형 필름을 사용할 수 없는 카메라는? (단, 액세서리 사용은 제외)
  • ① 4 × 5판 카메라
  • ② 6 × 6판 카메라
  • ③ 6 × 4.5판 카메라
  • ④ 6 x 7판 카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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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셔터를 누른지 1∼2분 이내에 포지티브 프린트를 얻을 수 있는 카메라는?
  • ① 건판식 카메라
  • ② 레인지 파인더식 카메라
  • ③ 일안 리플렉스식 카메라
  • ④ 폴라로이드 카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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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대형(View)카메라의 장점은?
  • ① 피사체의 왜곡을 보정할 수 있다.
  • ② 휴대하기 편리하다.
  • ③ 대부분 TTL 노출계를 사용한다.
  • ④ 조작이 간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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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가이드 넘버 40인 스트로보로 5m 거리의 피사체를 촬영할 때 가장 좋은 조리개 수치는? 단, ASA 100인 필름일 경우)
  • ① 5.6
  • ② 8
  • ③ 11
  • ④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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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비대칭 구조의 렌즈에서 나타나는 수차의 일종으로서 디스토션이라고도 하며, 화면의 테두리에 평행으로 직선의피사체를 찍으면 휘어져 나타나는 현상은?
  • ① 구면수차
  • ② 배율 색수차
  • ③ 왜곡수차
  • ④ 코마수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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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릴리즈(Release)의 사용 목적은?
  • ① 속사를 위하여
  • ②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하여
  • ③ 장식적 효과를 위하여
  • ④ 기계를 상하지 않게 하기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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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F - stop은 구경의 크기를 나타낸 숫자이다.그 숫자를 크게 할 수록 나타나는 현상은?
  • ① 피사계 심도가 얕아진다.
  • ② 구경의 크기가 작아진다.
  • ③ 많은 양의 빛이 통과한다.
  • ④ 상대적으로 노출이 과대해지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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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사진 감광재료의 보관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직사광선 아래에서 보관한다.
  • ② 어두운 곳에 보관한다.
  • ③ 습도가 낮은 곳에 보관한다.
  • ④ 온도가 낮은 곳에 보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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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색온도를 잘못 설명한 것은?
  • ① 빛에 포함된 파장별 색성분 비율을 뜻한다.
  • ② 색온도가 높을수록 청색보다 녹색파장이 많이 포함된다.
  • ③ 색온도가 낮을수록 적색파장이 많이 포함된다.
  • ④ 색온도는 날씨조건,장소,시간에 따라 변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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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보조광(fill light)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보조광은 주광보다 강한 빛을 발산해서는 안된다.
  • ② 강렬한 자연광의 경우 보조광은 반사된 태양광을 이용할 수 있다.
  • ③ 주광이 만들어낸 그림자에 빛을 더해주는 것으로 그림자 진 부분의 디테일을 만들어 낸다.
  • ④ 보조광은 그림자 부분의 피사체가 가지게 되는 콘트라스트를 더욱 강조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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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사진기계 및 촬영
41. 인물사진의 촬영에 가장 많이 이용되는 광선으로서 입체 감과 질감묘사에 우수한 광선은?
  • ① 순광선
  • ② 하부광선
  • ③ 상부 사광선
  • ④ 정상부 광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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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일안반사식 카메라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시차가 생기지 않는다.
  • ② 렌즈 교환이 자유롭다.
  • ③ 광각의 왜곡을 직접 보아가면서 조절할 수 있다.
  • ④ 렌즈를 보는 창과 찍히는 창이 분리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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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4 X 5 인치 필름을 사용하는 표준렌즈 초점거리는?
  • ① 50㎜
  • ② 80㎜
  • ③ 150㎜
  • ④ 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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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중 흑백, 컬러 필름에서 일반적으로 함께 사용할 수 없는 필터는?
  • ① ND 필터
  • ② PL 필터
  • ③ U.V 필터
  • ④ R1 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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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감색 인화법에 의한 컬러 인화시 필터의 색이 아닌 것은?
  • ① Yellow
  • ② Magenta
  • ③ Cyan
  • ④ Bl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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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컬러 네거티브 현상방식은?
  • ① K-14
  • ② E-6
  • ③ D-16
  • ④ C-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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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존 시스템을 이용한 풍경사진 촬영이나 무대 촬영과 같이 멀리있는 피사체의 노출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노출 계로 화각이 1∼5° 정도인 노출계는?
  • ① 입사식 노출계
  • ② 스포트 노출계
  • ③ TTL 노출계
  • ④ 입반사식 노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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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색온도 측정기(color temperature meters)에 대한 설명은?
  • ① 망원렌즈와 유사한 광학체계를 이용할 수 있다.
  • ② 피사체로 향하는 혼합광선의 색온도를 측정한다.
  • ③ 뷰 카메라의 필름 표면에 반사된 빛을 측정하거나 정확한 노출값 측정이 불가능한 경우에 사용한다.
  • ④ 다른 노출계를 사용한 경우보다 더 많은 노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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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적정노출이 f/8, 1/125초 일 때, 피사계심도를 가장 깊게 하여 촬영하려면 셔터속도와 조리개의 올바른 선택은?
  • ① f/2.8, 1/1000
  • ② f/5.6, 1/250
  • ③ f/11, 1/500
  • ④ f/16, 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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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비금속면에서 발생하는 반사나 대기 중 물알갱이 등에 의해서 뿌옇게 되는 현상을 어느 정도 줄여 줄 수 있는 필터는?
  • ① Cross screen filter
  • ② Soft focus filter
  • ③ Polarizing light filter
  • ④ Center focus fil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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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초점거리가 50mm인 렌즈로 1/30초, f/16의 조명 조건에서 Close-up 촬영코자 한다. 늘어난 주름막의 길이가 100mm였을 때 보정된 노출은 얼마인가? (단, 셔터 스피드는 1/30초)
  • ① f/22
  • ② f/11
  • ③ f/8
  • ④ f/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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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가이드넘버(GN)가 60인 Flash 조리개를 f/8에 놓았을 때 알맞게 노출 될 수 있는 피사체의 거리는 다음 중 어느 범위에 있는가?
  • ① 1∼2m
  • ② 3∼4m
  • ③ 5∼6m
  • ④ 7∼8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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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ASA100인 film으로 조리개 f/8, 셔터속도 1/125sec가 적정 노출이었다. 같은 장소에서 ASA400인 film으로 촬영한다면 조리개가 f/8일 때 셔터속도는 얼마로 맞추어야 적정노출이 되는가?
  • ① 1/125sec
  • ② 1/250sec
  • ③ 1/500sec
  • ④ 1/1000s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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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가이드 넘버를 알아내는데 필요한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피사체와의 거리
  • ② 조리개 수치
  • ③ 필름의 감도
  • ④ 피사체의 반사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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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조리개를 너무 많이 조이면 화상의 선예도가 나빠진다. 가장 큰 이유는?
  • ① 빛의 반사 때문이다.
  • ② 빛의 굴절 때문이다.
  • ③ 빛의 직진 때문이다.
  • ④ 빛의 회절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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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피사체가 검은 색일 때 자동플래시를 사용하여 촬영하였다. 노출결과는?
  • ① 노출이 오버되어 회색으로 나왔다.
  • ② 노출이 적정으로 나왔다.
  • ③ 노출이 부족 되어 더 검어졌다.
  • ④ 콘트라스트가 강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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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포컬플레인 셔터가 달린 카메라로 플래시를 사용하여 촬영하였을 때 프레임의 절반만 노출되었다. 가장 큰 이유는?
  • ① 조리개를 너무 열었다.
  • ② 셔터속도가 너무 느렸다.
  • ③ 셔터속도가 너무 빨랐다.
  • ④ 조리개를 너무 닫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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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은 카메라를 보관하는 방법이다. 옳은 것은?
  • ① 옷장에 보관한다.
  • ② 고온다습한 곳에 보관한다.
  • ③ 직사광선하에 보관한다.
  • ④ 시원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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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렌즈 셔터의 특징은?
  • ① 화면에 노광 얼룩이 생긴다.
  • ② 고속 셔터를 끊을 때도 스트로보 동조 촬영이 가능하다.
  • ③ 1/1000초 이상의 고속 셔터 촬영이 가능하다.
  • ④ 주로 필름면 바로 앞에 설치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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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접사촬영시 접사링이나 벨로즈를 이용하여 촬영을 하고자 한다. 노출의 설정은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 한가?(입사식 노출계 사용시)
  • ① 노출은 중요하지 않다.
  • ② 노출계 지시대로 촬영한다.
  • ③ 노출계 지시보다 부족시킨다.
  • ④ 노출계 지시보다 증가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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