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능사(2004. 4. 4.) 시험일자 : 2004년 4월 4일

1과목 : 사진일반
1. 대형 카메라에서 소형 카메라로 획기적 전환을 한 것은 세계 2차 대전후 독일의 어떤 기계의 출현 때문인가?
  • ① 콘텍스(Contax)
  • ② 라이카(Leica)
  • ③ 니콘(Nikon)
  • ④ 캐논(Can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같은 피사체를 촬영할 때 흐린날의 색온도는 맑은날 정오의 태양광과 비교해서 어떠한가?
  • ① 높다.
  • ② 낮다.
  • ③ 똑같다.
  • ④ 무관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색의 3속성과 색입체(色立體, color solid)에 관한 설명 들이다. 옳게 설명된 것은?
  • ① 엄밀한 의미에서 무채색은 색상, 명도, 채도의 개념을 가진다.
  • ② 색입체를 무채색축을 중심으로 수직으로 자르면 무채색축 좌우에 보색관계에 있는 두 색상이 나타난다.
  • ③ 물리적인 측면에서 시감반사율과 명도와는 상관이 없다.
  • ④ 채도는 방사선으로 표시하고 안쪽인 중심부로 가까이 올수록 채도가 높아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컬러 필름의 유제층속에 커플러를 첨가시켜 놓는 방식은?
  • ① 내식
  • ② 외식
  • ③ 습식
  • ④ 건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가색혼합에 대한 설명 중 바르게 된 것은?
  • ① 색료혼합이다.
  • ② 2차색은 1차색보다 모두 명도가 낮아진다.
  • ③ 혼합하면 할수록 채도가 높아진다.
  • ④ 3원색이 모두 합쳐지면 흰색이 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무채색과 강한 순색의 조화를 이용하여 얻을 수 있는 배색 효과는?
  • ① 온화한 느낌
  • ② 자극적인 느낌
  • ③ 어둡고 무거운 느낌
  • ④ 수수하고 평정된 느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색의 명시성(明視性)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색의 명시성은 주위 색과는 별로 관계없이 독립적이다.
  • ② 색의 명시성은 명도, 채도보다 색상의 효과가 가장 크다.
  • ③ 색의 명시성은 명도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
  • ④ 황색배경에 흑색글씨는 백색배경에 적색글씨보다 명시성이 낮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컬러사진의 유제층 발색 중 맞는 것은?
  • ① 녹감성 - 블루 발색
  • ② 녹감성 - 옐로우 발색
  • ③ 녹감성 - 싸이안 발색
  • ④ 녹감성 - 마젠타 발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텅스텐 타입의 컬러 필름을 가지고 주광(Daylight) 아래에서 촬영하였을때 화면에 나타나는 색은?
  • ① 푸른색
  • ② 노랑색
  • ③ 초록색
  • ④ 붉은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빛의 반사(Reflec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표면이 고르고 잘 닦여진 것은 반사광의 집중이 잘 된다.
  • ② 물체표면에 반사된 빛의 양은 흡수된 양보다 항상 많이 나타난다.
  • ③ 거친 표면의 반사광 방향은 일정하다.
  • ④ 집중반사의 경우 반사각은 빛의 입사각과 다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SLR카메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렌즈 뒤쪽에 45° 로 놓여 있는 반사경이 있다.
  • ② 펜타 프리즘이 좌우역상을 정립정상으로 볼 수 있게 해 준다.
  • ③ Range Finder 형식의 카메라보다 시차가 많이 생기는 단점이 있다.
  • ④ SLR은 교환 Lens의 활용이 자유롭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질감표현에 가장 효과적인 광선은?
  • ① Top lighting
  • ② Front lighting
  • ③ Back lighting
  • ④ Side light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셔터(shutter)에 대한 설명 중 적당치 않은 것은?
  • ① 렌즈셔터는 전자 플래시와 동조시 모든 셔터 속도 에서 가능하다.
  • ② 포컬플레인 셔터(Focal plane shutter)는 렌즈셔터 (Lens shutter)에 비해 더욱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다
  • ③ Lens shutter는 비교적 조용히 작동하므로 흔들릴 우려가 적다.
  • ④ Focal plane shutter와 전자플래시의 동조시 셔터 속도가 1/1000초에서만 가능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석영관 속에 필라멘트와 요오드 가스를 넣어서 만든 것으로 소형이며 광량과 색온도의 변화가 거의 없고 수명 이 긴 조명등은?
  • ① 할로겐등
  • ② 형광등
  • ③ 텅스텐등
  • ④ 플래시 전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네거 - 포지법의 효시가 된 탈보트 가 발명한 사진술은?
  • ① 헬리오그래피
  • ② 다게레오타입
  • ③ 칼로타입
  • ④ 앰브로타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컬러 슬라이드로 보다 양질의 컬러 사진을 만들기 위해 일단 네거티브로 만든 다음 네거티브 시스템에 의해 인화 하는 필름은?
  • ① 듀프 필름
  • ② 엑타 프린트 필름
  • ③ 인터 네거티브 필름
  • ④ 엑타크롬 필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흑백사진 감광재료 중 촬영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고감도 감광재료는?
  • ① AgF
  • ② AgBr
  • ③ AgCl
  • ④ AgI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감광제로 사용되는 은염물질 중에서 감광성은 있지만 물에 대한 용해도가 크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는 은염 재료는?
  • ① AgF(플루오르화은)
  • ② AgCl(염화은)
  • ③ AgBr(브롬화은)
  • ④ AgI(요오드화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컬러리버설 현상약 중 제1현상주약으로 사용되는 것은?
  • ① 하이드로퀴논
  • ② 수산화나트륨
  • ③ 수산화칼륨
  • ④ 시안화칼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과 같은 구조식을 가진 현상액은?
  • ① 메톨
  • ② 하이드로퀴논
  • ③ 페니돈
  • ④ 아황산나트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사진재료 및 현상
21. Kodak D-76 현상액의 보충액은?
  • ① Kodak D-76R
  • ② Kodak D-76BB
  • ③ Kodak D-76b
  • ④ Kodak D-76F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현상 억제제는 유기물과 무기물로 나눌 수 있는데 유기 억제제로 사용되는 것은?
  • ① 브롬화칼륨
  • ② 브롬화알루미늄
  • ③ 벤지미다졸
  • ④ 탄산수소나트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정착제는?
  • ① 티오황산나트륨
  • ② 메톨
  • ③ 브롬화칼륨
  • ④ 붕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원판을 현상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길어질 때 일어나는 변화가 아닌 것은?
  • ① 화상의 농도가 짙어진다.
  • ② 포그(fog)가 높아진다.
  • ③ 농도와 콘트라스트가 강해진다.
  • ④ 화조가 연해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다음 중 흑백필름 현상액의 표준온도는?
  • ① 15℃ ± 0.5℃
  • ② 20℃ ± 0.5℃
  • ③ 25℃ ± 0.5℃
  • ④ 30℃ ± 0.5℃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1983년 코닥에서 필름과 카메라 그리고 현상소 사이의 정보전달 체계 설정을 위해 개발한 것으로서 특히 필름과카메라 사이의 감도 자동 설정을 위해 사용하는 것은?
  • ① 노치 코드
  • ② DX 코드
  • ③ 퀵리턴 장치
  • ④ AE 장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은화상의 일부 또는 전부를 여러가지 은화합물로 바꾸거나 은 이외의 금속화합물이나 색소로 바꾸어 특수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은?
  • ① 보력
  • ② 감력
  • ③ 표백
  • ④ 조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네거티브 콘트라스트 조절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어두운 부분에 맞춰 노출을 조절하여야 한다.
  • ② 밝은 부분에 맞춰 현상을 조절하여야 한다.
  • ③ 현상시간이 길어질수록 밝은 부분의 농도는 짙어진다
  • ④ 필름 현상시간이 짧을수록 네거티브의 콘트라스트는 커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인화지 위에 작고 흰점이 생긴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것은?
  • ① 빛에 노광됨
  • ② 수세물의 불순물
  • ③ 네거티브 위의 먼지
  • ④ 확대기 콘덴서의 먼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현상과다된 리버설필름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 ① 콘트라스트가 낮아진다.
  • ② 엑타크롬 400의 경우 마젠타가 강하게 나타난다.
  • ③ E-6의 경우 일반적으로 시안이 강하게 나타난다.
  • ④ 엑타크롬64의 경우 시안이 강하게 나타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뷰 카메라로 클로즈 업(Close up)촬영시 주름막을 정상보다 늘렸을 때의 노출은?
  • ① 정상과 같다.
  • ② 과다된다.
  • ③ 부족된다.
  • ④ 상관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이안반사식 카메라의 경우 근접촬영시 파인더의 위치와촬영렌즈 위치가 일치하지 않아 일어나는 현상은?
  • ① 시차(視差)
  • ② 코마수차
  • ③ 구면수차
  • ④ 화상왜곡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35㎜ 필름용 일안 반사식(Single lens reflex) 카메라와 거리계 연동식(Range finder)카메라를 설명한것이다. 이 중 틀린 것은?
  • ① 거리계 연동식 카메라는 시차(Parallax)가 있다.
  • ② 거리계 연동식 카메라는 렌즈 교환이 자유롭다.
  • ③ 일안 반사식 카메라는 반사경이 있다.
  • ④ 일안 반사식 카메라는 대부분 포컬플레인셔터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6 × 9㎝판 카메라의 표준렌즈는 몇 ㎜인가?
  • ① 150㎜
  • ② 127㎜
  • ③ 105㎜
  • ④ 75㎜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35㎜ 필름을 확대할 때 가장 알맞는 확대용 렌즈는?
  • ① 35㎜
  • ② 50㎜
  • ③ 75㎜
  • ④ 105㎜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암실에서 흑백 인화작업시 가장 적당한 필터의 색은?
  • ① 청색(blue)
  • ② 황갈색(amber)
  • ③ 녹색(green)
  • ④ 검정색(black)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스트로보의 색온도는?
  • ① 3000K - 3500K
  • ② 5500K - 6000K
  • ③ 7000K - 7500K
  • ④ 8500K - 9000K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링(Ring) 스트로보 촬영에 가장 알맞는 것은?
  • ① 근접촬영시
  • ② 풍경촬영시
  • ③ 대형피사체 촬영시
  • ④ 원거리 촬영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카메라는 피사체를 렌즈를 통하여 어디에 결상(結像)시키는가?
  • ① 몸통(Body)
  • ② 렌즈끝부분
  • ③ 렌즈와 셔터사이
  • ④ 감광재료(感光材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수광체의 종류에 따라 분류할 때 황화카드뮴 광전지의 수광체를 사용하여 어두운 장소에서도 노출을 측정할 수 있는 노출계는?
  • ① Cds 노출계
  • ② 입사식 노출계
  • ③ Se 노출계
  • ④ 반사식 노출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사진기계 및 촬영
41. F/16일 때의 적정노출 시간이 1/30초였다. 노출 시간을 1/15초로 하려면 조리개는?
  • ① F/5.6
  • ② F/8
  • ③ F/16
  • ④ F/22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컬러슬라이드 필름으로 장시간 노출시 컬러바란스가 깨어지는 현상은?
  • ① 레어저 현상
  • ② 색수차 현상
  • ③ 상반칙 불궤 현상
  • ④ 할레이션 현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플래시 동조에 필요한 M 접점은 다음 중 어떤 경우에 사용되는가?
  • ① 스트로보
  • ② 마그네슘 섬광분(magnesium 閃光粉)
  • ③ 포컬플레인 셔터에 플래시 벌브
  • ④ 렌즈 셔터에 플래시 벌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플래시 주 콘덴서에 전압이 높으면 다음 중에 어떤현상이 일어나는가?
  • ① 섬광 시간은 길고 색온도는 낮다.
  • ② 색온도는 높고 섬광시간은 변하지 않는다.
  • ③ 섬광 시간은 길고 색온도는 높다.
  • ④ 섬광 시간은 짧고 색온도는 높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스피드라이트 동조 촬영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태양광과 비슷한 광질을 가져 색재현이 좋다.
  • ② 어두운 곳에서 빨리 움직이는 물체를 촬영할 수 있다
  • ③ 역광 촬영에서도 밝게 촬영할 수 있다.
  • ④ 노출시간이 일정해서 촬영하는데 불편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필터를 세등분하여 양측면을 구면으로 만든 필터로 중앙부의 상은 선명하고 양측면 상은 흐리게 묘사되는 35mm 카메라 표준렌즈용 특수 필터는?
  • ① Center image 필터
  • ② Linear focus 필터
  • ③ Color image 필터
  • ④ Cromo 필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자외선등에 의해 화면전체에 포그(fog)가 생기는 것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닌 것은?
  • ① UV필터
  • ② 황색필터
  • ③ SL필터
  • ④ FL필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장초점(망원)렌즈를 사용하는 이유에 적합한 것은?
  • ① 피사계 심도를 깊게 하고자 할 때
  • ② 먼 것을 적게 묘사하고자 할 때
  • ③ 원근감을 과장시켜 화면효과를 높이고자 할 때
  • ④ 표준렌즈에 비하여 좁은 화각을 얻고자 할 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포컬플레인 셔터(Focal Plane Shutter)의 슬릿(Slit)이란 다음 그림 중 어디에서 어디까지를 말하는가?
  • ① H-C간을 말한다.
  • ② H-A간을 말한다.
  • ③ B-A간을 말한다.
  • ④ E-D간을 말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RC 인화지(resin-coated paper)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RC 인화지는 섬유 인화지보다 빛에 빨리 반응한다.
  • ② RC 인화지는 수세에 소요되는 시간이 짧다.
  • ③ RC 인화지는 건조된 후에 휘지 않고 편편하다.
  • ④ RC 인화지는 섬유 인화지보다 표면의 질감이 좋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1. 빛의 특성을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붉은색은 푸른색보다 색온도가 낮다.
  • ② 빛에 대한 과학적 표현은 켈빈(kelvin)도로 정하여 표시한다.
  • ③ 물리 측정계에 의한 가시광선의 측정범위는 진한 붉은색으로 부터 청자색 까지를 말한다.
  • ④ 필름은 모든 광선의 색에 균일하게 반응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f/4 셔터속도 1/500초로 촬영한 사진은 f/8에 1/125초로 촬영한 사진보다 어떤 점이 다른가?
  • ① 움직이는 느낌 표현이 더 좋다.
  • ② 주피사체와 부피사체가 분리되어 좋다.
  • ③ 화상이 약간 어두워진다.
  • ④ 콘트라스트가 강해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카메라 손질 방법 중 옳은 것은?
  • ① 포컬플레인 셔터막이나 반사경은 칫솔로 가볍게 닦아준다.
  • ② 카메라 렌즈는 가능한한 분해하지 않는 것이 좋다.
  • ③ 렌즈 표면에 모래알처럼 거친 부분이 생기면 신너로 조심스럽게 닦는다.
  • ④ 렌즈 표면에 지문이나 기름때가 묻었을 때에는 아세 톤이나 벤젠으로 닦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카메라의 보관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은?
  • ① 겨울철 난방
  • ② 장롱 속의 나프탈렌
  • ③ 밀폐된 상자안의 실리카겔
  • ④ 벤젠이나 아세톤에 의한 세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일안 리플렉스 카메라(Single Lens Reflex Camera)에 내장된 장치로 정립정상을 볼 수 있게 해 주는 장치는?
  • ① 리와인딩 레버
  • ② 펜타프리즘
  • ③ 셔터 속도 다이얼
  • ④ 조리개 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확대전구에서 나오는 빛을 콘덴서로 모아서 밝고 센빛으로 화상을 만드는 방식으로 조명 효율이 뛰어난 확대기는?
  • ① 집광식 확대기
  • ② 산광식 확대기
  • ③ 수직식 확대기
  • ④ 집산광식 확대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ISO 100인 film으로 조리개 f/11, 셔터속도 1/60 이 적정 노출이었다. 같은 장소에서 같은 필름을 사용하였을 때 조리개를 f/32로 맞추었다. 셔터속도(sec)는 얼마로 맞추어야 적정노출이 되는가?
  • ① 1/8
  • ② 1/15
  • ③ 1/30
  • ④ 1/6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조리개의 지름이 16mm보다 1stop(1/2배) 어두운 조리개의 지름은?
  • ① 5.6mm
  • ② 8mm
  • ③ 11mm
  • ④ 22m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입사식 노출계로 측정 할 수 없는 피사체는?
  • ① 흰색 피사체
  • ② 검은색 피사체
  • ③ 콘트라스트가 작은 피사체
  • ④ 발광하는 피사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Guide Number가 45인 플래시로 2m거리에서 촬영할 때 노출값은?
  • ① f/45
  • ② f/32
  • ③ f/22
  • ④ f/16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