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능사(2003. 10. 5.) 시험일자 : 2003년 10월 5일

1과목 : 사진일반
1. 색의 3속성 중에서 인간의 눈이 가장 예민한 감각을 갖고 있는 것은?
  • ① 명도
  • ② 색상
  • ③ 채도
  • ④ 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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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감색법 혼합으로 옳은 것은?
  • ① Yellow +× Cyan = Green
  • ② Yellow + Magenta = Blue
  • ③ Magenta + Cyan = Red
  • ④ Yellow + Magenta + Cyan = Wh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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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지각(色知覺, color perception)에 있어서 빛은 필수 조건이다. 빛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 ① 뉴톤(Newton)은 빛의 파동설(波動說)을 주장 하였다.
  • ② 보통 빛이라고 하는 것은 380㎚ - 780㎚의 가시광선(可視光線)을 말한다.
  • ③ 빛의 파장(波長)이 짧을수록 굴절률(屈折率)이 적다.
  • ④ 호이겐스(Huygens)는 빛의 광입자설(光粒子說)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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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현상처리폐액에 의한 수질의 오염을 측정하는 방법으로서 BOD측정 방법을 사용할 때 어느 것이 적합한가?
  • ① BOD치가 낮을수록 좋다.
  • ② BOD치가 높을수록 좋다.
  • ③ BOD치가 4ppm 정도가 가장 적당하다.
  • ④ BOD치는 7ppm 정도가 가장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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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광원 또는 조명의 설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조명설치시에 빛을 모아서 한방향으로 가게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 ② 광원이 작을수록 빛은 부드러워진다.
  • ③ 빛의 특성은 대개 광원의 크기에 의해서 결정된다.
  • ④ 크기가 작은 전구는 큰 전구보다 빛이 덜 확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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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필름 사용,보관시 주의 할 점이 아닌 것은?
  • ① 냉장 보관을 하는 것이 좋다.
  • ② 햇볕이 있는 창가에 두는 것이 좋다.
  • ③ X-ray 검사시에는 납으로 만든 가방에 두면 안전하다
  • ④ 촬영된 필름은 가능한한 빨리 현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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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화각이 제일 넓은 Lens의 초점거리는?
  • ① 24mm
  • ② 50mm
  • ③ 135mm
  • ④ 20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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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주광용 필름으로 텅스텐 광원에서 촬영하려 한다. 변환되어져야 할 mired치와 필터의 색을 다음 중에서 고른다면 가장 바람직한 것은?
  • ① 파랑,120mired
  • ② 파랑,60mired
  • ③ 호박색,130mired
  • ④ 노랑,80mi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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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가색법에 대한 혼합으로 옳은 것은?
  • ① Green + Red = Magenta
  • ② Blue + Red = Cyan
  • ③ Green + Blue = Cyan
  • ④ Blue + Red + Green = Bl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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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컬러사진에 희미한 노란색이 전체적으로 도는 가장 큰 이유는?
  • ① 정착액의 농도가 세다.
  • ② 정착액이 피로해졌다.
  • ③ 현상시간이 길다.
  • ④ 현상액의 농도가 약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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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사진유제에 대한 설명이다. 맞지 않는 것은?
  • ① 사진유제는 할로겐염에 질산은을 더해서 브롬화은, 염화은, 요드화은을 만들며 이중 요드화은이 가장 감도가 높다.
  • ② 할로겐염과 질산은의 혼합시 온도, 교반조건 등에 따라 감도와 콘트라스트를 조절할 수 있다.
  • ③ 혼합이 빠르면 입자가 작고 입자수가 많아진다.
  • ④ 본래의 유제는 청색광 부분에만 민감하므로 다른 파장에도 반응하도록 분광증감을 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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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중간 정지에 관련된 설명이다. 적당치 않은 설명은?
  • ① 필름 또는 인화지상에 남아있는 현상약을 중화시킨다.
  • ② 물로 중간정지를 대신할 경우 아무런 지장이 없다.
  • ③ 지시 정지액 중 수명이 다했을 경우 노란색이 엷은 보라색으로 바뀐다.
  • ④ 중간정지는 정착제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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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컬러 네거티브 인화시 인화지에서 파랑(Blue)색이 많이 보여진다면 가장 올바른 수정방법은?
  • ① Yellow필터의 첨가
  • ② Yellow필터의 삭감
  • ③ Cyan+Magenta필터의 삭감
  • ④ Magenta필터의 삭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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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고스팅-태양광과 같은 강한 광선이 사진상에 포함된 경우 조리개 모양의 이미지가 형성되는 현상
  • ② 플레어-렌즈 앞쪽 표면에 부딪친 밝은 빛이 렌즈안에서 흩어지며 전체적으로 뿌연 이미지를 만드는 현상
  • ③ 비네팅-필터나 렌즈후드를 잘못 사용한 경우 촬영된 화면의 사각 모서리가 등글게 어두워 지는 현상
  • ④ 이레디에이션-필름유제에 닿은 빛이 필름베이스에서 다시 반사를 일으켜 원치 않는 부분까지 감광 시키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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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컬러 슬라이드 필름에서 1/10초 보다 긴 노출시간을 권장하는 필름의 유형은?
  • ① A타입
  • ② B타입
  • ③ L타입
  • ④ S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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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청색에서 적색광역 전부를 감광역으로 하는 전가시광선에 감광되는 감광재료는?
  • ① 레귤러형
  • ② 오르토형
  • ③ 팬크로매틱형
  • ④ IR형(적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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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정지액(Stop Bath)으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약품은?
  • ① 염산(HCl)
  • ② 질산(HNO3)
  • ③ 빙초산(CH3COOH)
  • ④ 황산(H2SO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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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현상액의 현상주약으로 사용되는 것이 아닌 것은?
  • ① 메톨
  • ② 하이드로퀴논
  • ③ 페니돈
  • ④ 아황산나트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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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현상 주약으로 사용되는 약품으로 알칼리성이 높을수록 콘트라스트 차가 커지며 암부의 현상작용이 약하고 명부에는 강한 대표적인 완성 현상주약은?
  • ① 메톨(metol)
  • ② 하이드로퀴논(Hydroquinone)
  • ③ 페니돈(Phenidone)
  • ④ 수산화나트륨(NaO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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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현상액의 첨가제 중 포그방지제는?
  • ① 메톨
  • ② 페니돈
  • ③ 수산화나트륨
  • ④ 브롬화칼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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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사진재료 및 현상
21. MQ 현상액에 비해 PQ 현상액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적은 약품으로 많은 양을 처리한다.
  • ② 콘트라스트가 강하다.
  • ③ 증감능력이 뛰어나다.
  • ④ 현상시간을 연장해도 입자가 양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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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수세에 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 ① 수세시 수온은 20℃ 정도이고, 흐르는 물에 30-60분 정도가 표준이다.
  • ② 수세속도는 현상액과 정착액과는 무관하다.
  • ③ 수세방법에는 유수법과 치환법이 있다.
  • ④ 수세의 목적은 잔류 하이포를 씻어내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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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현상액의 산화를 방지시키며 내구성을 좋게하고 할레이션 방지층의 염료를 탈색케 해 주는 약품은?
  • ① 보항제
  • ② 증감제
  • ③ 촉진제
  • ④ 억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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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노출부족이나 현상부족 등으로 필름의 농도가 옅을 때는 보력 현상법을 사용하는데 다음 중에서 보력액은?
  • ① 과망간산칼륨
  • ② 중크롬산칼륨
  • ③ 하이드로퀴논(Hydroquinone)
  • ④ 메톨(Met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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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컬러리버설 필름의 현상과정 중 색을 나타내 주는 과정은?
  • ① 제1현상(first developer)
  • ② 표백(bleach)
  • ③ 리버설배스(reversal bath)
  • ④ 발색현상(color develo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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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컬러 네거티브 필름으로 흑백 인화시 사용되는 인화지는?
  • ① Bromide
  • ② gaslight
  • ③ panalure
  • ④ Ektapr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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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인화시에 프린트에 이용하는 빛의 파장을 필터로 바꾸므로서 인화지의 계조를 연조이든 경조이든 자유로이 조절할 수 있는 인화지는?
  • ① 광택 인화지
  • ② 반광택 인화지
  • ③ 무광택 인화지
  • ④ 가변성콘트라스트 인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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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불에 비교적 잘 타지 않으면서 얇고 유연성이 있어서 35㎜ 필름과 같은 롤 필름의 필름 베이스로 주로 사용되는 것은?
  • ① 3초산 셀룰로오스(Cellulose triacetate)
  • ② 니트로 셀룰로오스(Cellulose nitrate)
  • ③ 에스테르 베이스(Ester base)
  • ④ 폴리에틸렌(Poly ethyle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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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필름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젤라틴
  • ② 할로겐화은
  • ③ 아황산나트륨
  • ④ 셀룰로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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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정착액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필름 정착액은 유제에 남아있는 할로겐화은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 ② 정착 시간을 너무 길게 해서는 안된다.
  • ③ 정착된 후에도 필름은 빛에 반응한다.
  • ④ 정착 주약은 티오황산나트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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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일안 반사식 카메라의 펜타프리즘(penta prism)이란 어떤 것인가?
  • ① 단면이 3각형
  • ② 단면이 4각형
  • ③ 단면이 5각형
  • ④ 단면이 6각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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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일반적으로 근접 촬영시 시차교정이 필요없는 카메라는?
  • ① 앵글파인더를 부착한 파노라마 카메라
  • ② 일안 반사식 카메라
  • ③ 이안 반사식 카메라
  • ④ 거리계 연동식 카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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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일반 카메라와 비교하여 대형 카메라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휴대가 불편하다.
  • ② 조작이 간편하다.
  • ③ 화상의 선예도를 확보 할 수 있다.
  • ④ 삼각대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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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대형카메라에서 렌즈면이나 초점면을 좌우 또는 상하로 평행 이동시켜 화면조정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소형 카메라에 사용하기 위하여 만든 렌즈는?
  • ① 반사렌즈(Mirror Lens)
  • ② 줌렌즈(Zoom Lens)
  • ③ 마이크로렌즈(Micro Lens)
  • ④ 시프트렌즈(Shift Le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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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라이카판 소형카메라에 사용되는 표준렌즈의 초점거리는 일반적으로 몇 ㎜인가?
  • ① 35㎜
  • ② 40㎜
  • ③ 50㎜
  • ④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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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중형카메라에 사용되는 표준렌즈의 초점거리는 일반적으로 몇 ㎜ 인가?
  • ① 40-45 ㎜
  • ② 50-55 ㎜
  • ③ 60-65 ㎜
  • ④ 75-8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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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일반 형광등 조명하에서 주광용 컬러필름을 사용하여 촬영할 때 형광등 특유의 스펙트럼의 영향으로 화상이 녹색을 띠는데 이때 색조정을 위해 필요한 필터는?
  • ① FL
  • ② PL
  • ③ SL
  • ④ 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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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가장 빠른 셔터를 구사할 수 있는 것은?
  • ① 렌즈 셔터
  • ② 포컬플레인 셔터
  • ③ 돈톤 셔터
  • ④ 셀프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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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200㎜ 망원렌즈의 경우 가장 안정된 셔터 속도는?
  • ① 1/30 초
  • ② 1/60 초
  • ③ 1/80 초
  • ④ 1/250 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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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일반적으로 화면의 대각선의 길이와 같은 초점거리의 렌즈는?
  • ① 광각 렌즈
  • ② 표준 렌즈
  • ③ 어안 렌즈
  • ④ 망원 렌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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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사진기계 및 촬영
41. 카메라에 주광용(day light type) 필름을 넣고 촬영할 때 조명등의 색온도는 어느 정도가 가장 적당한가?
  • ① 3200 - 3400 K
  • ② 4200 - 4400 K
  • ③ 5500 - 6000 K
  • ④ 700 - 900 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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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특히 컬러사진 촬영에서 조명램프의 선택상 가장 유의하여야 할 점은?
  • ① 전압
  • ② 광량
  • ③ 색온도
  • ④ 조사각도(照射角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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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릴리즈(Release)는 특히 어떤 경우에 필요한가?
  • ① 소형카메라
  • ② 중형카메라
  • ③ 저속도셔터
  • ④ 고속도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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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링 스트로보(Ring strobo)의 가장 큰 특성은?
  • ① 반사광의 효과를 살린다.
  • ② 이중그림자를 형성한다.
  • ③ 부드러운 빛으로 바꾸어 준다.
  • ④ 피사체 그림자를 없애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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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노출계는 몇 %의 반사율을 기준으로 하는가?
  • ① 18%
  • ② 20%
  • ③ 25%
  • ④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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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조명광원과 피사체와의 거리가 1m 일 때 적정 노출이 1/60초, f/16이었다면, 광원의 거리를 4m로 하였을 때 1/60초에서 조리개값을 어떻게 변화시켜야 적정 노출이 되겠는가?
  • ① f/4
  • ② f/5.6
  • ③ f/8
  • ④ f/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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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사진의 화면에서 선의 작용에 대한 설명 중 수직선에 해당하는 것은?
  • ① 단순, 정연, 냉정, 유연, 운동, 견실을 나타낸다.
  • ② 장엄, 견실, 냉정, 높이, 깊이를 나타낸다.
  • ③ 광막, 안정, 풍부, 평온, 정적을 나타낸다.
  • ④ 이 선은 보통 화면에서 불안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동적인 느낌을 나타낼 때 이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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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필름의 감도 ISO 100/21°에서 셔터스피드가 1/250, 조리개값이 f/8일 때 EV값은?
  • ① 10
  • ② 11
  • ③ 13
  • ④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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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피사체의 움직임에 따라 카메라를 함께 움직이면서 촬영하기에 가장 적합한 방법은?
  • ① 조리개 개방
  • ② 고감도 필름사용
  • ③ 패닝기법 사용
  • ④ 고속 셔터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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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피사체의 색깔이 적색(Red)인데 컬러 네거티브 필름(color negative film)을 사용하여 촬영하고 현상하였다. 네거티브 필름상에 나타난 피사체의 색상은?
  • ① 적색(Magenta)
  • ② 노랑색(Yellow)
  • ③ 청색(Cyan)
  • ④ 녹색(Gr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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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현상약품 저장 용기로서 가장 적당하지 못한 것은?
  • ① 갈색병
  • ② 뚜껑이 있는 것
  • ③ 가능한 큰 용기로서 직육면체 모양
  • ④ 약품량에 따라 저장용기의 부피조절이 가능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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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피사계 심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은?
  • ① 피사체와의 거리
  • ② 렌즈 구경
  • ③ 렌즈의 초점거리
  • ④ 셔터스피드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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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입사식 노출계를 사용하는 곳으로 가장 좋은 곳은?
  • ① 야외 풍경사진 촬영
  • ② 실내 스튜디오 촬영
  • ③ 망원렌즈를 사용할 때
  • ④ 광각렌즈를 사용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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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렌즈를 통해서 보고 초점을 맞추는 카메라 끼리만 묶여진 것은?
  • ① ①,②,③
  • ② ②,③,④
  • ③ ③,④
  • ④ ①,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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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사진촬영을 하기 위한 빛의 측정시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광원이 발출하는 빛의 전체량
  • ② 피사체 표면에 닿는 빛의 강도
  • ③ 피사체 표면에 닿는 빛의 양 및 거리
  • ④ 피사체로부터 반사된 빛의 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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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플래시의 가이드 넘버가 39일 때, 촬영거리가 7m라면 조리개 값은?
  • ① f/4
  • ② f/5.6
  • ③ f/8
  • ④ f/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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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확대기 중 필름의 입자와 흠이 잘 나타나고 확대용 램프의 가열로 인해 필름이 손상되기 쉬운 방식의 확대기는?
  • ① 집광식
  • ② 산광식
  • ③ 반사광식
  • ④ 집산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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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가이드 넘버를 알아내는데 필요한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피사체와의 거리
  • ② 조리개 수치
  • ③ 필름의 감도
  • ④ 피사체의 반사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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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35mm필름을 확대할 때 사용하는 확대렌즈의 초점거리는?
  • ① 45~63mm
  • ② 75~80mm
  • ③ 90~105mm
  • ④ 135~165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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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카메라 내부에 설치된 센서로 측광하여 플래시 광량을 조절하는 방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TTL 측광 방식
  • ② AUTO FLASH 방식
  • ③ MANUAL 방식
  • ④ NON FLASH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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