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1급(1교시)(2017. 1. 21.) 시험일자 : 2017년 1월 21일

1과목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 인간발달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피아제(J. Piaget)의 이론은 아동의 과학적, 수리적 추리과정의 발달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준거틀을 제시하였다.
  • ② 프로이드(S. Freud)의 이론은 클라이언트의 심리내적 갈등이 무의식의 동기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하였다.
  • ③ 에릭슨(E. Erikson)의 이론은 클라이언트의 생애주기에 따른 실천개입의 지표를 제시해 주었다.
  • ④ 스키너(B. Skinner)의 이론은 클라이언트의 모방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하였다.
  • ⑤ 매슬로우(A. Maslow)의 이론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파악하고 평가하는데 유용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로저스(C. Rogers)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 ② ㄴ
  • ③ ㄱ, ㄴ
  • ④ ㄴ, ㄷ
  • ⑤ ㄱ, ㄴ, ㄷ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인간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각 단계의 발달은 이전 단계의 발달에 의하여 영향을 받지 않는다.
  • ② 인간발달에는 일반적인 원리가 존재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동일하게 발달하는 것은 아니다.
  • ③ 발달과정에는 결정적 시기가 존재한다.
  • ④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모두 인간발달에 중요하다.
  • ⑤ 중추부에서 말초로, 상체에서 하체의 방향으로 발달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방어기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억압(repression): 고통스런 생각이나 기억을 감정상태와 분리시키는 것이다.
  • ②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불합리한 태도, 생각, 행동을 정당한 것으로 그럴 듯한 이유를 붙이는 것이다.
  • ③ 투사(projection): 자신의 부정적인 충동, 욕구, 감정 등을 타인에게 찾아 그 원인을 전가시키는 것이다.
  • ④ 보상(compensation): 죄의식을 느끼게 하는 일들을 의식으로부터 무의식으로 밀어내는 것이다.
  • ⑤ 전치(displacement): 심리적인 갈등이 신체적인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매슬로우(A. Maslow)의 욕구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생리적 욕구 - 음식, 수면, 성의 욕구
  • ② 안전의 욕구 - 보호, 의존, 질서, 구조의 욕구
  • ③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 친분, 우정, 존경의 욕구
  • ④ 자존감의 욕구 - 능력, 신뢰감, 성취, 독립의 욕구
  • ⑤ 자아실현의 욕구 - 자발성, 포부실현, 창조성의 욕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서 ‘구체적 조작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괴도 루팡2023. 2. 1. 16:13삭제
구체적 조작기에의 특성은 보존개념 탈중심화 가역성 위계적유목화 서열화 전이적인추론 공간추론 수평적 위계입니다
ㅁㅁ2021. 7. 8. 01:49삭제
구체적조작기 ㄷ번도 맞는거 아닌가요? ㅠㅠ 분류화 서열화 탈중심화. 언어기술획득이라는 지문이 틀린건가요?
7. 행동주의 기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이완훈련기법
  • ② 토큰경제기법
  • ③ 정보처리기법
  • ④ 자기주장훈련
  • ⑤ 타임아웃기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융(C. Jung)의 분석심리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자아(ego): 의식과 무의식을 결합시키는 원형적인 심상이며, 의식은 자아에 의해 지배된다.
  • ② 페르소나(persona): ‘자아의 가면’이라고 하며 외부와의 적응에서 생긴 기능 콤플렉스이다.
  • ③ 음영/그림자(shadow): 자신이 모르는 무의식적 측면에 있는 부정적인 또 다른 나의 모습으로 모순된 행동을 하게 만든다.
  • ④ 집단무의식(collective unconscious): 인류역사를 통해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정서적 소인으로 개인마다 그 원형은 다르다.
  • ⑤ 개성화(individuation): 자기실현이라고도 하며 모든 콤플렉스와 원형을 끌어들여 성격을 조화하고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발달단계의 순서는 문화와 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 ② 인지구조는 각 단계마다 사고의 방식이 질적으로 다르다.
  • ③ 인지발달은 동화기제와 조절기제를 활용하여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다.
  • ④ 상위단계는 바로 하위단계를 기초로 형성되고 하위단계를 통합한다.
  • ⑤ 각 단계는 내부적으로 일관된 체계를 갖추고 있는 하나의 완전체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아들러(A. Adler)의 생활양식 유형 중 ‘지배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사회적 관심이 적고 활동수준이 높아 독단적이고 공격적이며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킨다.
  • ② 사회적 관심과 활동수준이 높아 자신과 타인의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키며 인생과업을 완수한다.
  • ③ 사회적 관심과 활동수준이 낮은 유형으로 성공보다 실패하는 것을 더 두려워한다.
  • ④ 기생적인 방법으로 외부세계와 관계를 맺으며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여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킨다.
  • ⑤ 사회적 관심이 많고 활동수준이 낮으며 타인의 안녕에 관심이 많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위기와 주요 관계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 ① 자율성 대 수치감 - 교사
  • ② 근면성 대 열등감 - 부모
  • ③ 통합성 대 절망감 - 동료
  • ④ 친밀성 대 고립감 - 리더
  • ⑤ 정체감 대 역할혼미 - 또래집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생태학적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인간과 환경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 ② 인간의 병리적인 관점을 강조한다.
  • ③ 적합성이란 인간의 욕구와 환경자원이 부합되는 정도를 말한다.
  • ④ 인간은 자신의 요구에 맞게 환경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 ⑤ 인간의 생활상의 문제는 전체 생활공간 내에서 이해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사회체계이론의 주요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시너지(synergy)는 폐쇄체계의 특징과 관련이 있다.
  • ② 안정상태(steady state)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부분들 간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에너지를 계속적으로 사용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 ③ 항상성(homeostasis)은 시스템에서 위기가 왔을 때 불균형을 유지하려는 경향을 말한다.
  • ④ 균형(equilibrium)은 주로 개방체계에서 나타나며 외부로부터 새로운 에너지를 투입하여 변화시키려 노력하는 속성이다.
  • ⑤ 피드백(feedback)은 체계 구성간의 상호작용이 증가함에 따라 유용한 에너지가 감소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조직문제에 대한 해결책 모색이나 성과물 산출을 목적으로 하는 집단은
  • ① 성장집단
  • ② 치료집단
  • ③ 사회화집단
  • ④ 과업집단
  • ⑤ 교육집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개방형 가족체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문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동화(assimilation)는 원문화의 가치를 유지하면서 주류사회의 문화에 소극적으로 참여하는 유형이다.
  • ② 인간행동에 영향을 주는 미시체계이다.
  • ③ 개인의 생리적 욕구와 심리적 욕구 충족에 영향을 준다.
  • ④ 예술, 도덕, 제도 등이 각기 독립적으로 존재하며, 서로 영향을 주지 않는다.
  • ⑤ 지속적으로 누적되기 때문에 항상 같은 형태를 지닌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태아기의 유전성 질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유전성 질환은 유전자 이상으로 발생하는 신체적ㆍ정신적 이상을 모두 가리키는 것이다.
  • ② 유전자 이상으로 인한 장애에 묘성(cat-cry) 증후군이 포함된다.
  • ③ 유전성 질환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 ④ 유전성 질환을 가진 태아는 임신초기에 유산된다.
  • ⑤ 유전질환 가능성을 알기 위하여 임신 15∼17주 경 양수를 채취하여 진단할 수 있으나 태아에 손상을 줄 우려가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피아제(J. Piaget)의 감각운동기의 발달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대상을 특징에 따라 분류(classification)한다.
  • ② 대상을 연속(seriation)적인 순서에 따라 배열한다.
  • ③ 대상의 질량 혹은 무게가 형태 및 위치에 따라 변하여도 보존(conservation)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④ 대상영속성(object permanence)을 획득한다.
  • ⑤ 조합기술(combination skill)을 획득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융(C. Jung)이 제시한 장년기의 성격발달 특성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유아기(3-6세) 혹은 아동기(7-12세)의 주요 발달과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애착관계 형성
  • ② 또래관계 증진
  • ③ 도덕 및 가치체계 발달
  • ④ 성역할 습득
  • ⑤ 학습기술 습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1. 청년기 혹은 장년기의 발달과제의 학자와 내용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레빈슨(D. Levinson) - 직업 선택, 사회적 역할
  • ② 펙(R. Peck) - 자아분화, 친밀한 관계 활동
  • ③ 굴드(R. Gould) -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 있는 행동
  • ④ 에릭슨(E. Erikson) - 타인과 조화로운 관계 형성
  • ⑤ 하비거스트(R. Havighurst) - 배우자 선택, 가정관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임신 중 태아기에 기형 혹은 저체중을 발생시키는 요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간접흡연
  • ② 항생제 섭취
  • ③ 알코올 섭취
  • ④ 폴리염화비페닐(PCB)에 노출
  • ⑤ 철분 섭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유아기(3-6세)의 인지발달 특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표상에 의한 상징적 사고
  • ② 자기중심적 사고
  • ③ 비가역적 사고
  • ④ 물활론적 사고
  • ⑤ 연역적 사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퀴블러-로스(Kübler-Ross)가 제시한 ‘죽음의 직면단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부정
  • ② 자학
  • ③ 타협
  • ④ 우울
  • ⑤ 분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인간생애주기의 이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성장과 발달은 횡단적으로 일어난다.
  • ② 인간의 삶에는 비지속성 혹은 단절의 특성이 있다.
  • ③ 인간 삶을 전체가 아닌 부분으로 이해하여야 한다.
  • ④ 인간행동 이해를 위하여 환경보다 유전적 원인을 분석하여야 한다.
  • ⑤ 생애주기의 연령구분은 국가와 사회적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다음 조사에 해당하는 표집방법은?
  • ① 체계적 표집
  • ② 단순무작위표집
  • ③ 층화표집
  • ④ 할당표집
  • ⑤ 다단계 집락표집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사회복지 조사론
27. A시설 어린이들의 발달 상태를 조사하기 위해 체중계를 이용하여 몸무게를 측정했는데 항상 2.5kg이 더 무겁게 측정되었다. 이 측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타당도는 높지만 신뢰도는 낮다.
  • ② 신뢰도는 높지만 타당도는 낮다.
  • ③ 신뢰도도 높고 타당도도 높다.
  • ④ 신뢰도도 낮고 타당도도 낮다.
  • ⑤ 신뢰도나 타당도를 평가할 수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프로그램 평가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종속변수는 프로그램이다.
  • ② 유사실험설계를 사용하여 효과를 측정할 수 있다.
  • ③ 외생변수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 ④ 투입된 비용에 대한 효과를 평가할 수 있다.
  • ⑤ 결과를 해석할 때 정치적 관점이 개입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통계적 가설 검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신뢰수준을 높이면 1종 오류를 줄일 수 있다.
  • ② 유의수준을 낮추면 1종 오류가 늘어난다.
  • ③ 유의확률이 유의수준보다 낮으면 영가설이 기각된다.
  • ④ 2종 오류가 증가하면 통계적 검정력은 감소한다.
  • ⑤ 2종 오류는 실제로는 참이 아닌 영가설을 기각하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양적연구와 비교한 질적연구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연구자의 역할이 더 중요하다.
  • ② 소수의 사례를 깊이 있게 관찰할 수 있다.
  • ③ 연구결과의 일반화가 목표가 아니다.
  • ④ 일반적으로 신뢰도가 더 높다.
  • ⑤ 귀납적 추론의 경향이 더 강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다음 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독립변수는 청년실업률이다.
  • ② 종속변수는 비율척도이다.
  • ③ 분석단위는 개인이다.
  • ④ 양적인 자료를 분석한 연구이다.
  • ⑤ 종단연구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다음 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요가강좌가 실험자극이다.
  • ② 통제집단이 존재한다.
  • ③ 요가강좌에 참여한 50명과 참여하지 않은 50명의 동질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 ④ 유사실험설계에서 사전조사가 생략되었다.
  • ⑤ 내적 타당도 저해요인이 존재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다음 조합된 단어들과 동일한 논리적 구성을 가진 것은?
  • ① 이론화 : 개념 : 가설
  • ② 이론화 : 가설 : 개념
  • ③ 조작화 : 변수 : 가설
  • ④ 조작화 : 가설 : 변수
  • ⑤ 조작화 : 개념 : 가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질적연구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근거이론의 목적은 사람, 사건 및 현상에 대한 이론의 생성이다.
  • ② 문화기술지(ethnography)는 특정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방법, 과정 및 결과이다.
  • ③ 현상학은 개인의 주관적인 경험의 본질과 의미에 초점을 둔다.
  • ④ 자료 수집원을 다양화하여 연구의 엄격성을 높일 수 있다.
  • ⑤ 부정적 사례(negative case)의 목적은 연구자가 편견에 빠지지 않게 동료집단이 감시기제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실험설계 시 고려해야 할 타당도 저해요인 중 특성이 같은 요인끼리 묶인 것은?
  • ① ㄴ, ㄷ
  • ② ㄷ, ㄹ
  • ③ ㄱ, ㄴ, ㄷ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서베이 조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면접조사는 우편조사에 비해 비언어적 행위의 관찰이 가능하다.
  • ② 일반적으로 전화조사는 면접조사에 비해 면접시간이 길다.
  • ③ 질문의 순서는 응답률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④ 폐쇄형 질문의 응답범주는 상호배타적이어야 한다.
  • ⑤ 면접조사는 전화조사에 비해 비용이 높을 수 있지만 무응답률은 낮은 편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다음에서 사용한 타당도는?
  • ① 내용(content) 타당도
  • ② 동시(concurrent) 타당도
  • ③ 예측(predictive) 타당도
  • ④ 요인(factor) 타당도
  • ⑤ 판별(discriminant) 타당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확률표집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모집단으로부터 표본으로 추출될 확률을 알 수 있다.
  • ② 무작위방법이 기본 전제이다.
  • ③ 비비례층화(disproportionate stratified)표집은 확률표집이다.
  • ④ 신뢰수준이 높을수록 표본오차는 감소한다.
  • ⑤ 표본의 수가 증가할수록 표본오차는 감소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측정의 오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편향에 의해 체계적 오류가 발생한다.
  • ② 무작위 오류는 측정의 타당도를 저해한다.
  • ③ 체계적 오류는 측정의 신뢰도를 저해한다.
  • ④ 표준화된 측정도구를 사용하더라도 체계적 오류를 줄일 수 없다.
  • ⑤ 측정자, 측정 대상자 등에 일관성이 없어 생기는 오류를 체계적 오류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욕구조사를 위한 자료수집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지역의 통반장을 통해 자료를 수집한다.
  • ② 지역사회 공청회를 통해 자료를 수집한다.
  • ③ 지역주민에게 서베이를 실시한다.
  • ④ 정부기관에서 발표하는 사회지표를 활용한다.
  • ⑤ 일반인을 대상으로 델파이 기법을 활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1.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 ① 평균비교
  • ② 시각적 분석
  • ③ 경향선 접근
  • ④ 임상적 분석
  • ⑤ 이론적 분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가설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가설이란 둘 이상의 변수들 간의 관계를 예측하는 진술이다.
  • ② 영가설은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 ③ 연구가설은 이론으로부터 도출된다.
  • ④ 가설은 경험적으로 검증할 수 있어야 한다.
  • ⑤ 가설은 방향성을 가져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실험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통제집단사후검사설계는 무작위할당으로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을 나누고 실험집단에만 개입을 한다.
  • ② 정태적(static) 집단비교설계는 실험집단과 개입이 주어지지 않은 집단을 사후에 구분해서 종속변수의 값을 비교한다.
  • ③ 비동일통제집단설계는 임의적으로 나눈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교류를 통제한다.
  • ④ 솔로몬4집단설계는 통제집단사전-사후검사설계와 통제집단사후검사설계를 결합한 것이다.
  • ⑤ 복수시계열설계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대해 개입 전과 개입 후 여러 차례 종속변수를 측정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다음에서 설명하는 조사는?
  • ① 전수조사
  • ② 추세조사
  • ③ 패널조사
  • ④ 탐색적 조사
  • ⑤ 횡단적 조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다음에서 설명하는 오류는?
  • ① 무작위 오류
  • ② 체계적 오류
  • ③ 환원주의 오류
  • ④ 생태학적 오류
  • ⑤ 개체주의적 오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2차 자료 분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 ② ㄱ, ㄷ
  • ③ ㄱ, ㄷ,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과학적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잠정적이지 않은 지식을 추구한다.
  • ② 철학이나 신념보다는 이론에 기반한다.
  • ③ 경험적인 증거에 기반하여 지식을 탐구한다.
  • ④ 현상의 규칙성에 대한 관심이 높다.
  • ⑤ 허위화(falsification)의 가능성에 대해 개방적이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변수의 측정수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성별은 이산적 특성을 가진 서열척도이다.
  • ② 인종과 종교는 등간척도이다.
  • ③ 석차로 평가된 성적은 등간척도이다.
  • ④ 5점 척도로 측정된 서비스만족도는 비율척도이다.
  • ⑤ IQ와 온도는 등간척도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사회복지조사의 연구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 ② ㄴ
  • ③ ㄱ, ㄷ
  • ④ ㄱ,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부정확한 관찰은 규칙성을 전제로 이와 부합되는 특수한 사례만을 관찰하는 것이다.
  • ② 과도한 일반화는 관찰된 소수의 사건이나 경험을 근거로 현상의 규칙성을 일반화시키는 것이다.
  • ③ 선별적 관찰은 관찰자의 자아특성이 현상을 이해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 ④ 꾸며진 지식은 의식적 활동의 부재로 현상에 대한 정확한 관찰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다.
  • ⑤ 자아개입은 일반화된 관점을 유지하기 위해 스스로 사실이 아닌 정보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