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1급(1교시)(2016. 1. 23.) 시험일자 : 2016년 1월 23일

1과목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 인간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발달은 일정한 순서를 거친다.
  • ② 발달과 변화는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난다.
  • ③ 발달은 특수활동에서 전체활동으로 이루어진다.
  • ④ 발달을 이해하는데 사회환경은 필수적 요인이다.
  • ⑤ 발달은‘환경 속의 인간’(person in environment)의 맥락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인간발달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기여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 ② 클라이언트의 사회환경보다 생물학적 요소가 더 중요함을 이해하게 한다.
  • ③ 사회복지사가 파악해야 할 클라이언트에 관한 사항을 사정할 수 있게 한다.
  • ④ 클라이언트의 발달과업 수행에 필요한 서비스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게 한다.
  • ⑤ 사회복지사가 모든 연령층의 클라이언트를 이해하고 그들과 함께 일할 수 있게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사회체계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인간행동은 단일체계에 의해 결정된다.
  • ② 인간행동을 원인과 결과라는 단선적 관점으로 이해한다.
  • ③ 인간행동은 체계 간에 에너지를 주고받으면서 변화한다.
  • ④ 체계의 한 부분의 변화는 다른 부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⑤ 거시체계는 인간이 가장 밀접하게 상호작용하는 가족, 친구, 학교 등을 포함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인간행동이 의식에 의해 조절될 수 있지만 집단무의식의 영향을 받는다고 보는 이론은?
  • ① 프로이드(S. Freud)의 정신분석이론
  • ② 매슬로우(A. Maslow)의 자아실현이론
  • ③ 융(C. Jung)의 분석심리이론
  • ④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⑤ 로저스(C. Rogers)의 현상학이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스키너(B. F. Skinner)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인간행동은 내적인 동기에 의해 강화된다.
  • ② 조작적 행동보다 반응적 행동을 중요시한다.
  • ③ 인간행동에 대한 환경의 결정력을 강조한다.
  • ④ 자기효율성을 성취하기 위해 행동을 규제한다.
  • ⑤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서 전조작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자율적 도덕성이 나타난다.
  • ② 보존개념을 획득하지 못한다.
  • ③ 꿈이 현실로 존재한다는 것을 믿는다.
  • ④ 상징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이 발달한다.
  • ⑤ 자신의 관점과 상이한 다른 사람의 관점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에릭슨(E. Erikson) 이론의 주요 개념과 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전이 - 치료자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자신에게 투사하는 것이다.
  • ② 창조적 자기 - 개인이 인생의 목표를 직시하고 결정하는 능력이다.
  • ③ 페르소나 - 자아의 가면으로 개인이 외부세계에 내보이는 이미지이다.
  • ④ 집단무의식 - 모든 개인의 정신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하부구조를 일컫는다.
  • ⑤ 점성원칙 - 인간발달은 최적의 시기가 있고, 모든 단계는 예정된 계획대로 전개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반두라(A. Bandura)의 모방(modeling)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대리경험에 의한 학습을 말한다.
  • ② 조작적 조건화에 의해 습득된다.
  • ③ 시연을 통해 행동을 습득할 수 있다.
  • ④ 각 단계마다 칭찬을 해주면 효과적이다.
  • ⑤ 쉽고 간단한 것부터 습득하며 점차 어렵고 복잡한 것으로 진전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로저스(C. Rogers)의 현상학이론에서‘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의 성격 특성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성격이론과 학자 및 주요 개념의 연결이 옳은 것은?
  • ① 분석심리이론 - 융(C. Jung) - 도식
  • ② 인본주의이론 - 매슬로우(A. Maslow) - 결핍동기
  • ③ 개인심리이론 - 아들러(A. Adler) - 페르소나
  • ④ 정신분석이론 - 프로이드(S. Freud) - 아니마
  • ⑤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J. Piaget) - 열등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매슬로우(A. Maslow)의 욕구단계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으로 옳은 것은?
  • ① 클라이언트의 문제행동 수정에 유용하다.
  • ②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사정하는데 유용하다.
  • ③ 중년기 이후에 발생하는 노화현상을 이해하는데 유용하다.
  • ④ 클라이언트에게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을 갖는데 유용하다.
  • ⑤ 클라이언트의 생애발달 단계를 사정하고 개입의 유형을 결정하는데 유용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반두라(A.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으로 옳은 것은?
  • ① 도식(scheme)
  • ② 음영(shadow)
  • ③ 평형(equilibrium)
  • ④ 행동조성(shaping)
  • ⑤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전 생애의 발달을 다루고 있다.
  • ② 발달과정에서 자기대화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 ③ 성인대상 프로그램의 이론적 토대가 될 수 있다.
  • ④ 문화적ㆍ사회경제적ㆍ인종적 차이를 충분히 고려하였다.
  • ⑤ 아동은 성인의 직접적인 가르침 없이도 인지구조가 발달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에릭슨(E. Erikson)과 프로이드(S. Freud)의 발달단계의 연결로 옳은 것은?
  • ① 근면성 대 열등감 - 구강기(oral stage)
  • ② 친밀감 대 고립감 - 잠복기(latency stage)
  • ③ 주도성 대 죄의식 - 생식기(genital stage)
  • ④ 자율성 대 수치와 의심 - 항문기(anal stage)
  • ⑤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 남근기(phallic stag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아동기(7-12세)의 발달특성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중년기(40-64세)의 발달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성격이 성숙해지고 성정체성이 확립된다.
  • ② 삶의 경험으로 인해 문제해결 능력이 높아질 수 있다.
  • ③ 노화가 점차 진행되며 신체적 능력과 건강이 약해진다.
  • ④ 에릭슨(E. Erikson)의 발달단계에서 생산성 대 침체성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 ⑤ 호르몬의 변화로 성적 능력이 저하되며 빈둥지증후군(empty nest syndrome)이 나타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태아기의 유전적 요인에 의한 발달장애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혈우병은 X염색체의 열성유전자에 기인한다.
  • ② 터너증후군은 X염색체를 하나만 가진 여성에게 나타난다.
  • ③ 클라인펠터증후군은 X염색체를 더 많이 가진 남성에게 나타난다.
  • ④ 다운증후군은 23번 염색체가 하나 더 있어서 염색체 수가 47개이다.
  • ⑤ 페닐케톤요증은 아미노산을 분해시키는 효소가 결핍된 열성유전자에 기인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퀴블러로스(Kübler-Ross)가 주장한 인간이 죽음에 이르는 심리적 변화과정은?
  • ① 부정 → 분노 → 우울 → 타협 → 수용
  • ② 부정 → 분노 → 타협 → 우울 → 수용
  • ③ 부정 → 분노 → 타협 → 수용 → 상실
  • ④ 분노 → 부정 → 상실 → 타협 → 수용
  • ⑤ 분노 → 부정 → 우울 → 타협 → 수용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청년기(20-34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신체적 기능이 최고조에 달하는 시기이다.
  • ② 주요 발달과업은 진로 및 직업선택, 혼인준비 등이다.
  • ③ 발달과업에서 신체적 요소보다는 사회문화적 요소를 중요시한다.
  • ④ 아동기 이후 인생의 과도기로서 신체적ㆍ성적 성숙이 빠르게 진행된다.
  • ⑤ 에릭슨(E. Erikson)의 발달단계에서 친밀감 대 고립감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유아기(3-6세)의 발달특성으로 옳은 것은?
  • ① 주요 발달과업 중의 하나는 배변훈련이다.
  • ② 피아제(J. Piaget)의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 ③ 콜버그(L. Kohlberg)의 인습적 수준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다.
  • ④ 에릭슨(E. Erikson)의 발달단계에서 신뢰감 대 불신감에 해당한다.
  • ⑤ 물활론적 사고에서 완전히 벗어나 생명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구분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1. 인생 주기별 발달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영아기(0-2세)에는 거식증이 나타난다.
  • ② 유아기(3-6세)는 주도성 대 죄의식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경험한다.
  • ③ 아동기(7-12세)에는 자기중심성이 완화되고 역할수용이 가능하다.
  • ④ 청소년기(13-19세)에는 상상의 청중 및 개인적 우화가 나타난다.
  • ⑤ 노년기(65세 이상)는 자아통합의 시기이며 사회관계망의 축소로 사회적 역할이 감소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청소년기(13-19세)의 발달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극단적인 정서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 ② 성적 성숙과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 ③ 피아제(J. Piaget)의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 ④ 힘과 기술이 향상되지만 신체적 성장 속도는 둔화된다.
  • ⑤ 이상적 자아와 현실적 자아의 괴리로 인해 갈등과 고민이 많은 시기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영아기(0-2세)의 발달특성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문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인간의 생활양식은 세대 간에 전승된다.
  • ② 삶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며 지속적으로 변화한다.
  • ③ 생득적이기보다는 사회 속에서 성장하며 학습을 통해 습득된다.
  • ④ 개인의 행동에 대한 규제와 사회통제의 기능을 수행하지 않는다.
  • ⑤ 문화변용(acculturation)은 둘 이상의 이질적인 문화가 접촉한 결과 한 쪽 또는 쌍방의 원래 문화형태에 변화를 일으키는 현상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집단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역할분화가 이루어진다.
  • ② 사회화의 기능을 수행한다.
  • ③ 구성원들이 감정을 공유하며 규범과 목표를 수립한다.
  • ④ 구성원들 간의 관계를 형성하며 상호작용을 통해 성장한다.
  • ⑤ 구성원들을 지지하고 자극시키는 힘을 가지기 때문에 긍정적 기능만을 수행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다음에 제시된 질문의 응답범주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상호배타적이지 않다.
  • ② 양적 의미를 갖는다.
  • ③ 내적일관성이 부족하다.
  • ④ 범주들 사이에 서열이 있다.
  • ⑤ 총망라적이지 않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사회복지 조사론
27. 조사설계의 타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는 서로 필요조건의 관계에 있다.
  • ② 조사대상의 성숙은 외적타당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 ③ 동일한 프로그램의 효과성이 서울과 제주에서 같지 않은 것은 외적타당도의 문제이다.
  • ④ 외적타당도는 연구결과에 대한 대안적 설명 가능성 정도를 의미한다.
  • ⑤ 특정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연구의 외적타당도를 확보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사회과학 패러다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다음 연구의 내적타당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은?
  • ① 통계적 회귀
  • ② 편향된 집단선택
  • ③ 반복된 검사
  • ④ 동시타당도
  • ⑤ 인과관계 방향성의 모호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연구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아동 대상 연구에서 보호자에게 연구 참여 동의를 얻어야 한다.
  • ② 연구결과의 분석과 보고단계에서도 연구윤리가 준수되어야 한다.
  • ③ 기관생명윤리위원회의 심사를 통과한 경우 사전에 연구참여자에게 연구목적을 밝히지 않을 수 있다.
  • ④ 사회복지사인 연구자가 연구참여자의 아동학대행위를 알게 되었더라도 비밀보장의 원칙을 준수해야 한다.
  • ⑤ 설문조사 참여자에게 자발적 참여를 보장하는 것은 연구윤리의 기본원칙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사회복지사에게 과학적 조사방법론이 필요한 이유를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매개변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독립변수에 선행한다.
  • ② 종속변수와 관련성이 있어야 한다.
  • ③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 관계를 분석할 때 유용하다.
  • ④ 매개변수가 2개 이상인 연구모형이 가능하다.
  • ⑤ 모든 측정수준(명목, 서열, 등간, 비율)의 변수가 매개변수로 사용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측정의 무작위 오류(random error)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응답자가 자신에 대한 이미지를 좋게 만들기 위해 응답할 때 발생한다.
  • ② 타당도를 낮추는 주요 원인이다.
  • ③ 설문문항이 지나치게 많을 경우 발생하기 쉽다.
  • ④ 연구자가 응답자에게 유도성 질문을 할 때 발생한다.
  • ⑤ 일정한 양태와 일관성을 갖는 오류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질적연구의 엄격성(rigor)을 높이는 전략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연구문제(research question)의 서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주로 평서문 형태로 서술되어야 한다.
  • ② 다루는 범위가 넓게 서술되어야 한다.
  • ③ 연구결과의 함의에 맞추어 서술되어야 한다.
  • ④ 연구의 관심이나 의문의 대상이 서술되어야 한다.
  • ⑤ 정(+)의 관계로 서술되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개입의 효과를 평가하는 연구에서‘두 개 모집단의 평균 간에 차이가 없을 것이다’라는 영가설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위의 가설을 기호로 표시하면 μ1 = μ2이다.
  • ② 가설검증에서 반드시 필요한 가설이다.
  • ③ 연구자가 참으로 증명되기를 기대하는 가설이다.
  • ④ 개입의 효과가 우연(표본추출오차)에 의해서 발생하였다고 진술하는 가설이다.
  • ⑤ 연구가설을 반증하기 위해 사용되는 가설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실험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순수실험설계는 무작위할당을 활용해야 한다.
  • ② 순수실험설계가 준(유사)실험설계에 비해 내적타당도가 높다.
  • ③ 준(유사)실험설계에는 사전 측정이 있어야 한다.
  • ④ 준(유사)실험설계에는 두 개 이상의 집단이 필요하다.
  • ⑤ 단일집단사전사후검사설계는 전실험설계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다음 가설에서 ㄱ ~ ㄷ이 의미하는 변수의 종류를 바르게 짝지은 것은?
  • ① ㄱ: 독립변수, ㄴ: 매개변수, ㄷ: 조절변수
  • ② ㄱ: 조절변수, ㄴ: 독립변수, ㄷ: 종속변수
  • ③ ㄱ: 독립변수, ㄴ: 종속변수, ㄷ: 통제변수
  • ④ ㄱ: 통제변수, ㄴ: 종속변수, ㄷ: 매개변수
  • ⑤ ㄱ: 매개변수, ㄴ: 독립변수, ㄷ: 종속변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실험설계에서 무작위할당으로 예방할 수 있는 문제는?
  • ① 낮은 응답률
  • ② 과다한 연구비용
  • ③ 과다한 표본추출오차
  • ④ 연구 일정의 지연
  • ⑤ 우연한 사건의 영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다음 사례에 기술된‘표준화된 척도’의 타당도 평가방법은?
  • ① 기준타당도
  • ② 수렴타당도
  • ③ 판별타당도
  • ④ 개념구성(construct)타당도
  • ⑤ 액면타당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1. 표본추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개인과 집단은 물론 조직도 표본추출의 요소가 될 수 있다.
  • ② 표본추출단위와 분석단위가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
  • ③ 전수조사에서는 모수와 통계치 구분이 불필요하다.
  • ④ 표본의 대표성은 표본오차와 정비례한다.
  • ⑤ 양적연구에서 표본의 크기가 클수록 유의미한 결과를 얻는데 유리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내적 일관성 신뢰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반분법은 내적 일관성 신뢰도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 ② 척도 내 문항들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평가한다.
  • ③ 가장 일반적인 신뢰도 평가방법이다.
  • ④ 크론바 알파(Cronbach's alpha)를 사용하여 나타낼 수 있다.
  • ⑤ 동등한 것으로 추정되는 2개의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평가하는 방법이 최근 추세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조사의 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질적조사는 평가연구에 활용될 수 없다.
  • ② 시계열설계 유형은 평가연구에 활용될 수 없다.
  • ③ 내용분석은 인간의 의사소통기록을 분석한다.
  • ④ 코호트(cohort)조사는 구축된 패널을 매회 반복 조사한다.
  • ⑤ 종단연구로는 특정 현상의 추이를 분석할 수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표본추출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다음 세 연구의 공통점으로 옳은 것은?
  • ① 비관여적 연구이다.
  • ② 기초선(baseline) 설정이 필요하다.
  • ③ 도구효과가 존재한다.
  • ④ 공통의 표본추출 단위를 활용한다.
  • ⑤ 생태학적 오류에 취약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서베이(survey)조사에 적절한 주제가 아닌 것은?
  • ① 신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주민욕구 측정
  • ② 기초생활보장제도의 대국민 만족도 측정
  • ③ 틱(tic)현상을 가진 아동에 대한 단일사례 분석
  • ④ 한국 청소년의 약물남용 실태조사
  • ⑤ 노숙자들의 쉼터 이용 거부원인 분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델파이조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전문가 패널의 의견을 수렴하는 방법으로 활용된다.
  • ② 외형적으로는 설문조사방법과 유사하다.
  • ③ 연구자가 사전에 결정한 방향으로 패널의 의견이 유도될 위험이 있다.
  • ④ 패널의 후광효과를 방지하기 어렵다.
  • ⑤ 반복되는 설문을 통하여 패널의 의견이 수정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제시된 두 가지 연구 유형의 분류기준이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 ① 양적조사와 질적조사 - 데이터의 성격
  • ② 순수실험설계와 준(유사)실험설계 - 원인의 조작 여부
  • ③ 기술적연구와 설명적연구 - 연구의 목적
  • ④ 코호트(cohort)조사와 패널조사 - 동일표본의 반복측정 여부
  • ⑤ 전수조사와 표본조사 - 표본추출의 여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장애인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지난 20년간 개봉된 영화 중 장애인이 등장하는 영화를 분석하기로 하였다. 이 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연구 모집단을 규정하고 표본추출의 틀(sampling frame)을 구해야 한다.
  • ② 사례수가 많으면 표본추출하여 줄일 수 있다.
  • ③ ‘장애인에 대한 인식’의 조작적 정의가 필요하다.
  • ④ 이 조사에서 표본추출의 단위는 사람이다.
  • ⑤ 장애인에 대한 인식에서 현재적 내용과 잠재적 내용을 구분하여 분석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양적조사의 일반적 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개념화 후에 조작화가 가능하다.
  • ② 관찰은 변수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정의하는 작업이다.
  • ③ 구체적 조사방법의 선택은 연구목적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 ④ 이론적 명제로부터 가설이 도출된다.
  • ⑤ 자료해석 후에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