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1급(1교시)(2015. 1. 24.) 시험일자 : 2015년 1월 24일

1과목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 인간발달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기여한 바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발달단계에 따른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를 파악할 수 있다.
  • ② 다양한 클라이언트의 발달과업을 획일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 ③ 특정 발달단계에서 나타나는 특징적 발달요인을 이해할 수 있다.
  • ④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안정성과 변화의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 ⑤ 이전 발달단계의 결과가 다음 단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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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간발달의 원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유전적 요인보다 환경적 요인을 중시한다.
  • ② 일생에 걸쳐 일어나는 예측 불가능한 변화이다.
  • ③ 연속적인 과정이지만 발달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 ④ 발달상의 결정적 시기와 바람직한 성격형성은 무관하다.
  • ⑤ 개인차가 존재하므로 일정한 순서와 방향성을 제시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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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지이론의 주요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ㄹ
  • ⑤ ㄱ,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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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아들러(A. Adler)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인간행동의 객관성과 보편성을 강조한다.
  • ② 인간을 하나의 통합된 유기체로 인식한다.
  • ③ 출생순위는 생활양식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 ④ 사회적 관심은 선천적이지만 의식적인 개발을 필요로 한다.
  • ⑤ 개인의 성장과 발달은 열등감을 극복하려는 시도에서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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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반두라(A. Bandura) 이론을 설명하는 개념으로 옳은 것은?
  • ①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
  • ② 소거(extinction)
  • ③ 자발적 회복(spontaneous recovery)
  • ④ 모방(imitation)
  • ⑤ 중립 자극(neutral stimul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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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2차 도식의 협응은 감각운동기에 나타난다.
  • ② 대상영속성 개념은 감각운동기에 나타난다.
  • ③ 보존개념의 획득은 전조작기의 특징이다.
  • ④ 서열화와 유목화 개념의 획득은 구체적 조작기의 특징이다.
  • ⑤ 추상적 사고의 확립은 형식적 조작기의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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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융(C. Jung)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개인의 성격형성은 과거와 무관함을 주장하였다.
  • ② 4가지 정신기능으로 사고, 감정, 판단, 인식을 주장하였다.
  • ③ 자기(Self)는 개인무의식 내에 존재하는 핵심적인 원형이다.
  • ④ 자기실현(self-actualization)은 인간발달의 궁극적 목표이다.
  • ⑤ 생애주기에서 중년기와 노년기보다 유년기와 청년기를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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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매슬로우(A. Maslow)의 자아실현자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ㄹ
  • ⑤ ㄱ,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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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의 기본가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발달은 점성원칙을 따른다.
  • ② 인간의 공격성과 성적 충동의 영향력을 강조한다.
  • ③ 인간을 합리적이고, 이성적이며, 창조적인 존재로 간주한다.
  • ④ 인간행동은 의식 수준에서 통제 가능한 자아(ego)에 의해 동기화된다.
  • ⑤ 발달단계에서 외부 환경에 대처하고 적응하는 과정을 중요하게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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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정신역동이론가에 해당되지 않는 학자는?
  • ① 안나 프로이트(A. Freud)
  • ② 반두라(A. Bandura)
  • ③ 융(C. Jung)
  • ④ 에릭슨(E. Erikson)
  • ⑤ 아들러(A. Ad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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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콜버그(L. Kohlberg)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도덕성 발달은 아동기에 완성된다.
  • ② 도덕성 발달단계의 순서는 가변적이다.
  • ③ 남성만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은 한계가 있다.
  • ④ 모든 사람이 도달하는 최종적 도덕단계는 동일하다.
  • ⑤ 하위단계에 있는 사람도 상위단계의 도덕적 추론을 능동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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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프로이트(S. Freud)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거세불안과 남근선망은 주로 생식기에 나타난다.
  • ② 치료의 주요 목표는 개성화(individuation)를 완성하는 것이다.
  • ③ 자아(ego)는 의식, 전의식, 무의식의 세 측면을 모두 가지고 있다.
  • ④ 리비도는 인생전반에 걸쳐 작동하는 일반적인 생활에너지를 말한다.
  • ⑤ 초자아(super ego)는 방어기제를 작동하여 갈등과 불안에 대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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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사례와 관계있는 개념은?
  • ① 소거
  • ② 대리 학습
  • ③ 자기 강화
  • ④ 조작적 조건화
  • ⑤ 고전적 조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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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스키너(B. F. Skinner)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ㄹ
  • ⑤ ㄱ,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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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학자와 주요 개념간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벡(A. Beck) - 비합리적인 신념
  • ② 에릭슨(E. Erikson) - 자율적 자아(ego)
  • ③ 아들러(A. Adler) - 창조적 자기(self)
  • ④ 파블로프(I. Pavlov) - 반응적 행동
  • ⑤ 로저스(C. Rogers) - 완전히 기능하는 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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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태내기의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배아기는 수정 후 약 2-8주 사이를 말한다.
  • ② 임신 16주경이 되면 산모는 태아의 움직임을 알 수 있다.
  • ③ 터너 증후군, 클라인펠터 증후군은 염색체 이상으로 나타난다.
  • ④ 임신 2-3개월이 되면 배아는 인간의 모습을 갖추기 시작한다.
  • ⑤ 일반적으로 임신 3개월 혹은 13주가 되면 조산아의 생존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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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유아기(3-6세)의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ㄹ
  • ⑤ ㄱ,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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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청소년기(13-24세)에 관한 용어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질풍노도의 시기
  • ② 심리적 이유기
  • ③ 주변인 시기
  • ④ 제1 반항기
  • ⑤ 성장 급등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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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중년기(40-64세)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 ① 학습능력은 증가하나 문제해결능력은 감소한다.
  • ② 남성이 여성보다 더 뚜렷한 갱년기를 경험한다.
  • ③ 정서변화가 매우 심하여 전인습적 도덕기라고 부른다.
  • ④ 시각, 청각, 미각, 후각 등의 감각기능이 가장 좋은 시기이다.
  • ⑤ 사회적, 가정적으로 인생의 전성기이지만 갑작스러운 실직을 경험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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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노년기(65세 이상)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 ①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수면시간이 증가한다.
  • ② 장기기억은 약화되지만 단기기억과 최근기억은 강화된다.
  • ③ 우리 사회는 노년기 연령규범에 대한 명확한 합의가 있다.
  • ④ 제도적 지위와 역할은 늘어나며 비공식적 역할은 축소된다.
  • ⑤ 중년기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시각기능의 원시현상이 더욱 뚜렷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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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아동기(7-12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 한정된다.
  • ② 자아정체감이 완성되는 시기이다.
  • ③ 프로이트(S. Freud)의 남근기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 ④ 논리적 사고를 하게 되고 물활론적 사고가 감소하는 시기이다.
  • ⑤ 에릭슨(E. Erikson)의 자율성 대 수치심의 단계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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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영아기(0-2세)의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애착관계를 형성한다.
  • ② 성 정체성을 확립한다.
  • ③ 울음, 옹알이 등의 언어적 표현을 한다.
  • ④ 모로반사, 바빈스키반사 등의 반사행동이 나타난다.
  • ⑤ 기쁨, 분노, 슬픔 등의 기초적인 정서를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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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인생주기별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유아기는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것을 배운다.
  • ② 아동기는 학교생활을 통해 인지적 기술뿐 아니라 사회적 기술도 습득한다.
  • ③ 청소년기는 또래집단의 지지를 더 선호함으로써 부모로부터 독립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 ④ 청년기는 직업과 결혼에 대한 준비를 하는 것이 주요 과업이다.
  • ⑤ 장년기는 사고가, 청년기는 질병이 가장 큰 사망 원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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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문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관심대상은 결혼이주민, 이주노동자, 새터민 등을 포함한다.
  • ② 최근 한국사회에서 사회복지의 중요한 관심영역으로 부상하고 있다.
  • ③ 이주노동자들은 직장, 건강, 자녀교육 등에 걸쳐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 ④ 다문화주의는 인간 사회의 인종적ㆍ문화적 동일성과 보편성을 설명하는 용어이다.
  • ⑤ 결혼이주민들은 의사소통, 문화의 이질성, 사회적 편견과 차별 등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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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베리(J. Berry)의 문화적응모형 가운데 동화(assimilation)의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주류사회와의 관계는 유지하지만 모국의 문화적 가치는 유지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 ② 주류사회와의 관계를 유지하면서 동시에 모국의 문화적 가치를 유지하는 상태를 말한다.
  • ③ 모국과는 강한 유대관계를 지니지만 주류사회와의 관계는 유지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 ④ 두 개 이상의 문화가 지속적 접촉을 통해 한쪽이나 양쪽에 변화가 나타나는 상태를 말한다.
  • ⑤ 주류사회와의 관계를 유지하지 않으면서 동시에 모국의 문화적 가치도 유지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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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양적연구의 가설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변수 간 관계를 검증 가능한 형태로 서술한 문장이다.
  • ② 가설은 연구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③ 영(null)가설은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설정한다.
  • ④ 하나의 가설에 변수가 많을수록 가설 검증에 유리하다.
  • ⑤ 탐색적 조사는 가설을 설정할 필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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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사회복지 조사론
27. 조사연구과정의 일부이다. 이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 ① ㄱ - ㄴ - ㄷ - ㄹ
  • ② ㄱ - ㄷ - ㄴ - ㄹ
  • ③ ㄱ - ㄷ - ㄹ - ㄴ
  • ④ ㄷ - ㄱ - ㄹ - ㄴ
  • ⑤ ㄷ - ㄹ - ㄱ - 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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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서베이(survey)에서 우편설문법과 비교한 대인면접법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비언어적 행위의 관찰이 가능하다.
  • ② 대리응답의 가능성이 낮다.
  • ③ 질문과정에서의 유연성이 높다.
  • ④ 응답환경을 구조화하기 어렵다.
  • ⑤ 표집조건이 동일하다면 비용이 많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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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인식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실증주의는 경험적 관찰을 통해 이론을 재검증한다.
  • ② 해석주의는 사회적 행위의 주관적 의미에 대한 이해를 강조한다.
  • ③ 실증주의는 적은 수의 표본으로 결과를 일반화하는 것은 무리라고 주장한다.
  • ④ 해석주의는 주로 언어를 분석 대상으로 활용한다.
  • ⑤ 실증주의는 연구자의 가치나 태도 활용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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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시설보호아동이 경험한 학교생활의 본질과 맥락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표집방법이 아닌 것은?
  • ① 편의(convenience)표집
  • ② 극단적 사례(extreme case)표집
  • ③ 이론적(theoretical)표집
  • ④ 층화(stratified)표집
  • ⑤ 1사례(one case)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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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사회조사의 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횡단연구는 탐색, 기술, 설명의 목적을 갖는다.
  • ② 동년배(cohort)조사는 특정 하위모집단의 변화를 관찰하기 위해 매번 동일대상을 선정한다.
  • ③ 종단연구는 장기간에 걸쳐 조사하는 연구로 질적연구로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 ④ 패널(panel)연구는 새로운 경향을 확인하기 위해 해마다 다른 표본을 선정한다.
  • ⑤ 추이(trend)조사는 패널연구보다 개인의 변화에 대해 더 명확한 자료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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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를 명확히 밝히기 위해 실제 자료의 통계분석에서 사용하는 변수를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ㄹ
  • ⑤ ㄱ,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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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총 20문항의 척도를 10문항씩 두 조합으로 나눈 후, 평균점수 간 상관관계를 보고 측정의 일관성을 확인하였다. 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신뢰도 측정방법 중 하나다.
  • ② 일관성 확인을 위해 두 번 조사해야 하는 불편함이 없다.
  • ③ 20문항이 동일 개념을 측정해야 적용할 수 있다.
  • ④ 문항을 어떻게 두 조합으로 나누는지에 따라 상관관계가 달라진다.
  • ⑤ 상관관계가 낮을 경우 어떤 문항을 제거할지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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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표본크기와 표집오차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ㄹ
  • ⑤ ㄱ,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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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가설에서 ㄱ ~ ㄷ이 의미하는 것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 ① ㄱ: 조절변수 ㄴ: 독립변수 ㄷ: 종속변수
  • ② ㄱ: 독립변수 ㄴ: 종속변수 ㄷ: 매개변수
  • ③ ㄱ: 조절변수 ㄴ: 종속변수 ㄷ: 독립변수
  • ④ ㄱ: 독립변수 ㄴ: 매개변수 ㄷ: 종속변수
  • ⑤ ㄱ: 매개변수 ㄴ: 종속변수 ㄷ: 독립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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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확률이론에 근거한 표본평균들의 표집분포(sampling distribution)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모집단의 평균이 10이면 표집분포의 평균도 10이다.
  • ② 표준오차는 표집분포의 표준편차이다.
  • ③ 표본크기와 상관없이 정규분포를 따른다.
  • ④ 중심극한정리를 따른다.
  • ⑤ 표본크기가 9배될 때 표준오차는 1/3로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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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어떤 연구를 진행한 결과 호손(Hawthorne)효과가 발생했을 경우, 이후 연구에서 연구결과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취해야 할 조치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대상자수 증가
  • ② 실험자극 강화
  • ③ 전조사와 후조사의 간격 축소
  • ④ 통제집단 추가
  • ⑤ 신뢰도분석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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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1,000명을 번호 순서대로 배열한 모집단에서 4번이 처음 무작위로 선정되고 9번, 14번, 19번, … 등이 차례로 체계(systematic)표집을 통해 선정되었다. 이 표집에서 표집간격(ㄱ)과 표본수(ㄴ)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 ① ㄱ: 4 ㄴ: 200
  • ② ㄱ: 4 ㄴ: 250
  • ③ ㄱ: 5 ㄴ: 200
  • ④ ㄱ: 5 ㄴ: 250
  • ⑤ ㄱ: 10 ㄴ: 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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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단일사례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개인과 집단뿐만 아니라 조직이나 지역사회도 연구대상이 될 수 있다.
  • ② 외적 타당도가 높다.
  • ③ 개입효과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이 가능하다.
  • ④ 조사연구 과정과 실천 과정이 통합될 수 있다.
  • ⑤ 반복측정으로 통제집단 효과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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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매우 건강한 90대 남성노인들에게 건강서비스를 1년 동안 제공한 후 건강상태를 측정한 결과, 이들의 상태가 나빠졌고 통제집단인 여성노인들에 비해서도 낮게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내적 타당도 저해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ㄹ
  • ⑤ ㄱ,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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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한 연구에서 사용된 “소득(단위: 원)” 변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1만원과 2만원의 차이는 400만원과 401만원의 차이와 동일하다.
  • ② 0원은 실제적 의미가 있는 절대영점이다.
  • ③ 표준편차를 계산할 수 없다.
  • ④ 사칙연산이 가능하다.
  • ⑤ 명목척도로 변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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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내용분석(content analysis)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내용분석의 결과를 양적분석에 사용할 수 있다.
  • ② 주제를 기록단위로 할 때가 단어를 기록단위로 할 때보다 자료수집 양이 많다.
  • ③ 하나의 단락 안에 두 개 이상의 주제가 들어 있는 경우 단락을 기록단위로 한다.
  • ④ 기록단위가 맥락단위보다 상위단위다.
  • ⑤ 자료 유형화를 위한 범주가 설정되면 기록단위는 필요치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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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이 의미하는 조사설계는?
  • ① 정태(고정)집단 비교(static group comparison)설계
  • ② 다중 시계열(multiple time-series)설계
  • ③ 일회검사 사례(one shot case)설계
  • ④ 플라시보 통제집단(placebo control group)설계
  • ⑤ 통제집단 사후검사(posttest control group)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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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초점집단(focus group) 조사와 델파이 조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초점집단 조사에서는 익명 집단의 상호작용을 통해 도출된 자료를 분석한다.
  • ② 초점집단 조사는 내용타당도를 높이는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 ③ 초점집단 조사의 자료수집 과정에서는 연구자의 주관적 개입이 불가능하다.
  • ④ 델파이 조사는 비구조화 방식으로 정보의 흐름을 제어한다.
  • ⑤ 델파이 조사는 대면(face to face) 집단의 상호작용을 통해 도출된 자료를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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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설문지 문항의 작성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이중(double-barreled)질문과 유도질문은 피하는 것이 좋다.
  • ② 신뢰도 측정을 위해 짝(pair)으로 된 문항들은 함께 배치하는 것이 좋다.
  • ③ 응답하기 쉬운 문항일수록 설문지의 앞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 ④ 일반적인 것을 먼저 묻고 특수한 것을 뒤에 묻는 것이 좋다.
  • ⑤ 객관식 문항의 응답 항목은 상호배타적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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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단순 시계열(simple time-series)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실험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개입 이후에는 1회만 관찰한다.
  • ② 검사(test)와 개입의 상호작용 효과에 대한 통제가 용이하다.
  • ③ 선실험(pre-experimental)설계 중 하나다.
  • ④ 통제집단을 포함하여 비교한다.
  • ⑤ 종속변수의 변화를 추적ㆍ비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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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척도 구성을 위한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통해 확인할 수 없는 것은?
  • ① 문항들의 단일차원성
  • ② 내용타당도의 크기
  • ③ 척도 내의 불필요한 문항
  • ④ 하위척도의 존재가능성
  • ⑤ 각 문항의 상대적 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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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양적연구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심층규명(probing)을 한다.
  • ② 연구자의 주관성을 활용한다.
  • ③ 선(先)이론 후(後)조사의 방법을 활용한다.
  • ④ 연구도구로서 연구자의 자질이 중요하다.
  • ⑤ 주로 사용되는 자료수집 방법은 면접과 관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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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조사윤리를 준수하기 위한 일반적 활동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① 조사 참여자의 익명성을 보장하였다.
  • ② 조사 참여를 통해 받을 혜택을 조사 후에 알려주었다.
  • ③ 정신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연구대상과 보호자로부터 동의를 구했다.
  • ④ 조사 과정 중 본인이 원하면 언제라도 중단할 수 있음을 알려주었다.
  • ⑤ 연구결과의 활용계획에 대해 알려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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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삼각측정(triangulation)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측정에서 조사자 편견이 작용할 여지를 줄일 수 있다.
  • ② 하나의 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두 개 이상 관련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다.
  • ③ 자료의 객관성을 높일 수 있다.
  • ④ 상호일치도가 높은 자료를 판별하여 사용할 수 있다.
  • ⑤ 여러 사람이 관찰하므로 측정오류의 발생가능성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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