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1급(1교시)(구)(2013. 1. 26.) 시험일자 : 2013년 1월 26일

1과목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 인간발달이론의 유용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개인의 적응과 부적응을 판단하기 위한 기준을 제공한다.
  • ②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영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준거틀을 제공한다.
  • ③ 개인이 경험하는 사회문화적 요인들을 정형화하여 이해할 수 있는 시각을 제공한다.
  • ④ 클라이언트의 발달과업과 문제를 파악할 수 있는 준거틀을 제공한다.
  • ⑤ 다양한 연령층의 클라이언트를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프로이트(S. Freud)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무의식적 동기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유용하다.
  • ② 인간 자유의지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유용하다.
  • ③ 유아기 경험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유용하다.
  • ④ 방어기제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유용하다.
  • ⑤ 본능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유용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융(C. Jung)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피아제(J. Piaget)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발달에 순서가 있지만 단계를 뛰어 넘을 수 있다.
  • ② 단계별 성취연령에는 개인차가 존재하지 않는다.
  • ③ 발달이 완성되면 낮은 단계의 사고로 전환하지 않는다.
  • ④ 발달단계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구체적 조작기의 순으로 진행된다.
  • ⑤ 성인기 이후의 발달을 다루고 있지 않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콜버그(L. Kohlberg)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도덕발달은 개인의 인지구조와 환경 간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 ② 도덕적 판단에 위계적 단계가 있음을 강조한다.
  • ③ 남성은 권리와 규칙, 여성은 책임감을 중시하는 형태로 도덕발달이 이루어진다.
  • ④ 개인이 도달하는 최종 도덕발달단계는 다를 수 있다.
  • ⑤ 아동은 동일한 발달단계 순서를 거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다음에 제시된 내용과 관계있는 용어는?
  • ① 피드백(feedback)
  • ② 호혜성(reciprocity)
  • ③ 항상성(homeostasis)
  • ④ 안정상태(steady state)
  • ⑤ 균형(equilibriu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성인초기(20-34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직업을 선택하고 경력을 쌓아야 한다.
  • ②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친밀감을 형성한다.
  • ③ 신체발달이 완성되며 매우 건강한 시기이다.
  • ④ 자신의 과거에 대한 재평가를 통해 변화가능성을 탐색해야 한다.
  • ⑤ 삶과 직업에 관한 목표와 희망을 명확하게 정의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파블로프(I. Pavlov)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환경적 자극에 능동적으로 반응하여 나타나는 행동에 관심을 가진다.
  • ② 인간행동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고 가정한다.
  • ③ 관찰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④ 개인의 사고와 인지적 역할을 강조한다.
  • ⑤ 강화와 처벌을 중요시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태내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임산부의 연령이 16세 이하 또는 35세 이상일 경우, 태아의 선천성 결함 가능성이 높아진다.
  • ② 정자의 X염색체와 난자가 만나 XX로 결합하면 여아가 태어나게 된다.
  • ③ 다운증후군은 21번 염색체의 이상으로 나타난다.
  • ④ 터너증후군은 47개의 염색체를 가짐으로 남성에게 여성적인 성징이 나타난다.
  • ⑤ 일반적으로 16-20주가 되면 임신부가 태동을 느낄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유아기(3-6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콜버그의 후 인습적 도덕발달단계에 해당하며 타인과 좋은 관계를 맺는데 치중하는 시기이다.
  • ② 프로이트(S. Freud)의 남근기에 해당하며 이성부모에게 관심을 갖는 시기이다.
  • ③ 피아제의 전조작기에 해당하며 상징적 사고가 활발한 시기이다.
  • ④ 에릭슨의 주도성 대 죄의식 단계에 해당하며 책임의식이 고취되는 시기이다.
  • ⑤ 융의 아동기에 해당하며 자아가 형성되는 시기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 설명과 관계 깊은 학자는?
  • ① 프로이트
  • ② 에릭슨
  • ③ 융
  • ④ 스키너
  • ⑤ 로저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반두라(A. Bandura)의 관찰학습의 과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주의집중
  • ② 자기효능평가
  • ③ 운동재생
  • ④ 동기유발
  • ⑤ 기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노년기(65세 이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자아통합 대 절망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경험한다.
  • ② 치매는 인지기능과 고등정신기능의 감퇴로 일상적 사회활동이나 대인관계에 지장을 준다.
  • ③ 조심성, 경직성, 능동성, 외향성이 증가한다.
  • ④ 남성노인은 생식기능이 저하되고 성교능력이 저하되긴 하지만 여성보다는 기능 저하가 덜하다.
  • ⑤ 일반적으로 단기기억 능력이 감퇴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문화의 기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로저스(C. Rogers)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청소년기(13-18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직업과 배우자 선택, 자녀양육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는다.
  • ② 에릭슨은 이 시기를 친밀감 대 고립감의 위기로 표현했다.
  • ③ 체벌적 훈육법은 내적 통제능력을 길러준다.
  • ④ 이상적 자아와 현실적 자아의 괴리로 인해 갈등과 고민이 많은 시기이다.
  • ⑤ 또래집단에서 단체놀이를 통해 상대를 존중하고 규칙과 예절을 배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환경 속의 인간(person in environment)'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인간을 환경과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존재로 본다.
  • ② 인간과 환경체계 사이의 유기적 관계를 설명한다.
  • ③ 인간은 사회환경을 지배하는 독립적 존재이다.
  • ④ 인간행동이 사회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음을 설명한다.
  • ⑤ 인간과 환경을 하나의 통합적 체계로 이해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성장과 성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벡(A. Beck)의 이론을 설명하는 개념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윤리적 판단
  • ② 인지적 왜곡
  • ③ 자동적 사고
  • ④ 도식(schema)
  • ⑤ 핵심신념(믿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 제시된 사례와 관계있는 개념은?
  • ① 엔트로피(entropy)
  • ② 넥엔트로피(negentropy)
  • ③ 시너지(synergy)
  • ④ 균형(equilibrium)
  • ⑤ 항상성(homeostasi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1. 아들러(A. Adler)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우월의 목표에는 긍정적 경향과 부정적 경향 모두가 포함될 수 있다.
  • ② 개인은 환경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객관적 믿음에 따라 행동한다.
  • ③ 치료목표는 증상의 경감이나 제거에 있다.
  • ④ 기본적인 생활양식은 4-5세경에 형성되며 그 이후 지속적으로 변화한다.
  • ⑤ 인간은 자신의 삶을 스스로 만들어 나가기 어려운 의존적 존재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고정비율(fixed-ratio) 강화스케줄의 사례로 옳은 것은?
  • ① 공부하는 자녀에게 1시간 간격으로 간식을 제공한다.
  • ② 공부하는 자녀에게 처음에는 2과목 문제풀이를 끝낸 후, 두 번째는 5과목을 끝낸 후에 간식을 제공한다.
  • ③ 공부하는 자녀에게 매주 정기적으로 용돈을 준다.
  • ④ 공부하는 자녀에게 한 과목 문제풀이를 끝낼 때마다 한 번의 간식을 제공한다.
  • ⑤ 공부하는 자녀에게 하루 중 세 번의 간식을 주기로 하고 아무 때나 간식을 제공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매슬로우(A. Maslow)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인간의 본성은 본질적으로 선하다고 전제한다.
  • ② 다섯 가지 욕구는 동시에 일어날 수 없다고 전제한다.
  • ③ 위계서열이 낮은 욕구일수록 강도와 우선순위가 높다.
  • ④ 연령에 따른 욕구발달단계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 ⑤ 창조성이란 누구에게나 잠재해 있기 때문에 특별한 자질이나 능력을 요구하지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문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자연환경적 요인보다 인간의 정신활동을 중시한다.
  • ② 시대적 상황에 따라 변화하지만 사회마다 공통적인 문화형태가 존재한다.
  • ③ 개별 클라이언트에게 영향을 주는 거시체계이다.
  • ④ 동화(assimilation)는 원문화에 관한 정체성을 유지함과 동시에 이주민의 사회참여를 추구하는 유형이다.
  • ⑤ 문화변용(acculturation)은 둘 이상의 문화가 지속적으로 접촉하여 한쪽이나 양쪽에 변화가 일어나는 현상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엘리스(A. Ellis)의 '비합리적 신념'의 예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나는 모든 일에 완벽해야 한다.
  • ② 나는 모든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고 사랑받아야 한다.
  • ③ 어떤 문제든지 완전한 해결책은 없다.
  • ④ 인간은 자신에게 일어나는 나쁜 일의 외부원인에 관해서는 통제할 수 없다.
  • ⑤ 삶의 어려움은 직면하기보다는 피해야만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학자와 인간관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에릭슨 - 인간은 합리적이고 창조적인 존재이다.
  • ② 아들러 - 개인이 지닌 창조적 힘이 인간의 본성을 결정한다.
  • ③ 피아제 - 인간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변화하고 발달하는 능동적 존재이다.
  • ④ 스키너 - 인간은 환경적 자극이 없어도 동기화가 가능한 자율적 존재이다.
  • ⑤ 엘리스 - 인간은 자기보존적이며 성장 및 변화하는 존재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중년기(40-64세)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왕성한 직업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므로 직업전환에 필요한 기술습득을 위한 교육은 필요하지 않다.
  • ② 폐경기 여성은 여성호르몬인 안드로겐의 감소로 인하여 관상동맥질환과 골다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 ③ 자아통합이 완성된 시기이므로 자신의 삶과 미래를 평가하려고 한다.
  • ④ 어휘력과 언어능력이 저하되므로 학습과 경험을 통합하여 사고하는 능력이 저하된다.
  • ⑤ 결정성 지능은 중년기에도 계속 발달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인생주기별 주요 발달과업의 연결이 옳은 것은?
  • ① 영아기(0-2세) - 애착발달, 자기중심성, 직관적 사고
  • ② 아동기(7-12세) - 자존감의 발달, 부모로부터 독립
  • ③ 청소년기(13-18세) - 자아정체감 형성, 형식적 조작사고 발달
  • ④ 중년기(40-64세) - 직업선택, 도덕성 발달, 노부모 부양
  • ⑤ 노년기(65세 이상) - 가족 내 역할변화와 적응, 만족스러운 직업성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아동기(7-12세)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사물의 분류와 보존의 개념을 획득한다.
  • ② 자율성 대 수치감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 ③ 물활론적 사고가 주요 특징이다.
  • ④ 성역할 정체감이 완성되는 시기이다.
  • ⑤ 심리사회적 유예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영아기(0-2세)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피아제에 의하면, 통찰기 단계에서 상징적 표상 사고가 시작된다.
  • ② 영아는 움직이는 것보다 정지된 것을 선호하여 지각한다.
  • ③ 신생아의 두개골에는 6개의 숫구멍이 존재한다.
  • ④ 모로반사는 큰 소리가 나면 팔과 다리를 벌리고 마치 무엇인가 껴안으려는 듯 몸 쪽으로 팔과 다리를 움츠리는 반사운동이다.
  • ⑤ 바빈스키반사는 발가락을 펴고 오므리는 반사운동이다. 사회복지기초(사회복지조사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사회복지조사론
31. 과학적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잠정적이지 않은 지식을 추구한다.
  • ② 경험적 증거에 기반하여 지식을 탐구한다.
  • ③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방법에 의존한다.
  • ④ 객관성의 추구를 강조한다.
  • ⑤ 재현과 반복의 가능성이 높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조사과정 단계를 순서대로 연결한 것은?
  • ① ㄱ → ㄴ → ㅁ → ㄹ → ㄷ
  • ② ㄱ → ㅁ → ㄴ → ㄹ → ㄷ
  • ③ ㅁ → ㄱ → ㄴ → ㄷ → ㄹ
  • ④ ㅁ → ㄱ → ㄴ → ㄹ → ㄷ
  • ⑤ ㅁ → ㄱ → ㄹ → ㄴ → ㄷ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실증주의와 해석주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해석주의는 주로 언어를 분석대상으로 활용한다.
  • ② 실증주의는 흔히 경험주의라고도 불린다.
  • ③ 해석주의는 현상에 대한 직접적 이해가 가능하지 않다고 본다.
  • ④ 실증주의는 객관적 실재가 독립적으로 존재한다고 본다.
  • ⑤ 해석주의는 보편적으로 적용가능한 분석도구가 존재한다고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측정수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대학수학능력시험 점수는 비율변수이다.
  • ② 명목변수의 수치에는 서열이나 양적 의미가 없다.
  • ③ 온도 1℃와 2℃의 차이는 10℃와 11℃의 차이와 동일하다.
  • ④ 비율변수 0 은 경험세계에서 속성이 존재하지 않는다.
  • ⑤ 100 Kg은 50 Kg보다 두 배 무겁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다음 사례의 내적타당도 저해요인은?
  • ① 후광효과
  • ② 통계적 회귀
  • ③ 실험대상 변동
  • ④ 도구효과
  • ⑤ 인과적 시간 순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자기기입식 설문조사에 비해 면접설문조사가 갖는 장점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 )안에 알맞은 것은?
  • ① 내용타당도(content validity)
  • ② 판별타당도(discriminant validity)
  • ③ 액면타당도(face validity)
  • ④ 예측타당도(predictive validity)
  • ⑤ 기준관련타당도(criterion-related validity)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리커트(Likert)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비율척도이다.
  • ② 개별 문항의 중요도는 동등하지 않다.
  • ③ 단일 문항으로 측정하는 장점이 있다.
  • ④ 질적 조사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된다.
  • ⑤ 척도나 지수 개발에 용이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검사효과(testing)를 통제할 수 있는 실험설계를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쿤(T. Kuhn)의 과학철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과학은 일정한 방향으로 누적적 진보를 하지 않는다.
  • ② 과학적 진리는 과학공동체의 패러다임에 의존한다.
  • ③ 과학적 진리는 사회의 성격에 영향을 받는다.
  • ④ 패러다임의 우열을 비교할 수 있는 객관적 기준은 존재하지 않는다.
  • ⑤ 과학의 진보에는 특정한 패턴이나 구조가 존재하지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1. 조사연구와 관련해 윤리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은?
  • ① 판단능력이 현저히 상실된 조사대상자의 경우 후견인의 동의를 얻었다.
  • ② 누구인지 식별할 수 있는 항목을 제거한 후 자료를 공개했다.
  • ③ 조사 참여에 대한 개별 동의서를 사전에 받았다.
  • ④ 조사에 참여하면 얻게 되는 이익을 조사대상자에게 미리 알리지 않았다.
  • ⑤ 조사 과정 중 언제라도 참여를 중단할 수 있음을 사전에 알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다음이 공통적으로 설명하는 조사설계는?
  • ① 통제집단 사후검사 설계
  • ②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
  • ③ 비동일 통제집단 설계
  • ④ 플라시보 통제집단 설계
  • ⑤ 통제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개념의 조작화 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조작적 정의, 명목적 정의, 측정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 ② 조작적 정의는 개념에 대한 사전적 정의이다.
  • ③ 변수를 조작적으로 정의하는 방법은 한정되어 있다.
  • ④ 조작화 과정의 최종 산물은 수량화이다.
  • ⑤ 질적 조사에서 중요한 과정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횡단연구와 종단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일정기간에 걸쳐 발생하는 변화에 관한 연구는 종단연구이다.
  • ② 횡단연구는 상대적으로 비용이 많이 든다.
  • ③ 종단연구는 한 시점에서 대상을 관찰한다.
  • ④ 동일대상을 반복 관찰하는 것은 횡단연구이다.
  • ⑤ 특정 집단의 변화에 대한 횡단연구는 경향연구(trend study)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다음과 같은 유형의 질문은?
  • ① 복수응답 유발형 질문
  • ② 행렬식 질문
  • ③ 동일유형 질문
  • ④ 수반형 질문
  • ⑤ 개방형 질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이질적 집단보다 동질적 집단에서 추출한 표본의 표집오차가 작다는 이론에 기초한 표집방법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이 1회부터 10회까지 아동 관련 이슈를 얼마나 다루었는지를 분석할 때 사용된 연구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분석대상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② 필요한 경우 재분석이 가능하다.
  • ③ 직접조사보다 경제적이다.
  • ④ 양적 내용을 질적 자료로 전환한다.
  • ⑤ 다양한 기록자료 유형을 분석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정규분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표본의 사례수와 무관하게 표집분포(sampling distribution)는 정규분포를 따른다.
  • ② 표준정규분포의 평균은 0 이고 분산과 표준편차는 동일하다.
  • ③ 정규분포의 모양은 평균과 표준편차에 의해 결정된다.
  • ④ 최빈값과 중위수는 같다.
  • ⑤ 정규분포곡선은 좌우대칭이며 종모양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연장입양아동이 주관적으로 경험한 입양됨의 의미'와 같은 연구주제를 다룰 때 주로 사용되는 연구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초기의 분석틀을 도중에 변경할 수 있다.
  • ② 개방형 질문과 구조화 면접으로 심층정보를 얻는다.
  • ③ 연구도구로서 연구자가 가진 자질이 중요하다.
  • ④ 자료의 수집과 분석이 단계상 분명히 구분되지 않을 수 있다.
  • ⑤ 연구자의 주관성이 개입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귀납법과 연역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귀납법과 연역법은 상호 배타적이다.
  • ② 귀납법은 이론에서 조작화와 관찰로 이어진다.
  • ③ '모든 사람은 죽는다'와 같은 명제에서 시작하는 것은 귀납법이다.
  • ④ 연역법은 개별 사례의 관찰에서 출발한다.
  • ⑤ 경험적 관찰에서 보편적 유형을 찾는 것은 귀납법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1. 변수 간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복지정책이 소득수준 향상의 원인일 때 복지정책은 독립변수이다.
  • ② 소득수준 향상이 경제발전의 결과라면 소득수준은 종속변수이다.
  • ③ 경제수준이 비슷한 국가를 대상으로 복지정책의 빈곤감소효과를 조사할 때 경제수준은 통제 변수이다.
  • ④ 경제발전으로 복지정책의 재원이 늘어 생활수준이 향상되었다면 경제발전은 매개변수이다.
  • ⑤ 경제여건에 따라 복지정책의 빈곤감소효과가 달라진다면 경제여건은 조절변수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다음은 어떤 연구에 관한 설명인가?
  • ① 현상학(phenomenology)
  • ② 문화기술지(ethnography)
  • ③ 근거이론(grounded theory)
  • ④ 참여행동연구(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 ⑤ 내러티브탐구(narrative inquiry)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다음 사례에서 표집 관련 용어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모집단 - 아동양육시설 거주 아동
  • ② 표집틀 - 대상자명부
  • ③ 표집방법 - 비례적 군집(cluster)표집
  • ④ 표집단위 - 개인
  • ⑤ 관찰단위 - 개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측정도구의 신뢰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신뢰도는 무작위 오류와 관련이 있다.
  • ② 재검사법을 사용하여 신뢰도를 평가할 경우 측정대상이 동일해야 한다.
  • ③ 측정하고자 의도한 것을 측정하는 능력을 말한다.
  • ④ 크론바 알파(Cronbach's alpha)는 신뢰도 측정의 대표적 방법이다.
  • ⑤ 측정결과가 일관된 정도를 말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바람직한 가설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경험적으로 검증할 수 있어야 한다.
  • ② 정(+)의 관계로 기술되어야 한다.
  • ③ 표현이 간단명료하여야 한다.
  • ④ 이론과 연관되어야 한다.
  • ⑤ 변수 간의 관계를 기술하여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변수값이 집중경향치를 중심으로 흩어져 있는 정도를 알려주는 수치가 아닌 것은?
  • ① 분산(variance)
  • ② 사분편차(interquartile range)
  • ③ 상관계수(correlation coefficient)
  • ④ 표준편차(standard deviation)
  • ⑤ 범위(rang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를 통합한 혼합연구방법(mixed method)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양적 연구의 결과에서 질적 연구가 시작될 수 있다.
  • ② 두 가지 연구방법 모두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 필요하다.
  • ③ 연구자에 따라 두 가지 연구방법의 비중은 상이할 수 있다.
  • ④ 다양한 패러다임을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 ⑤ 질적 연구결과와 양적 연구결과는 상반될 수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외적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일반적으로 질적 연구에서 사용되는 표집방법이 아닌 것은?
  • ① 극단적 사례(extreme case)표집
  • ② 전형적 사례(typical case)표집
  • ③ 눈덩이(snowball)표집
  • ④ 편의(convenience)표집
  • ⑤ 체계적(systematic)표집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욕구조사의 방법으로 각각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순서대로 ㄱ, ㄴ, ㄷ)
  • ① 사회지표조사, 델파이조사, 지역사회 서베이
  • ② 서비스이용기록분석, 주요정보제공자 조사, 이차적 자료분석
  • ③ 델파이조사, 주요정보제공자 조사, 공청회
  • ④ 서비스이용기록분석, 지역사회 서베이, 이차적 자료분석
  • ⑤ 델파이조사, 공청회, 사회지표조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