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1급(2교시)(2015. 1. 24.) 시험일자 : 2015년 1월 24일

1과목 : 사회복지 실천론
1. 사회복지실천의 수준에 따른 예로 옳은 것은?
  • ① 미시적(micro) 실천 - 모금활동
  • ② 미시적(micro) 실천 - 후원자 개발 및 관리
  • ③ 중시적(mezzo) 실천 - 사회기술훈련 제공
  • ④ 거시적(macro) 실천 - 급여대상자 사후관리
  • ⑤ 거시적(macro) 실천 - 사회복지 정책 분석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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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용한 자원에 대한 정보나 이용 능력이 부족한 클라이언트를 위해 사회복지사가 수행하는 역할이 아닌 것은?
  • ① 사례관리자(case manager)
  • ② 옹호자(advocate)
  • ③ 조력자(enabler)
  • ④ 중개자(broker)
  • ⑤ 조직 분석가(analy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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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레비(C. Levy)가 구분한 사회복지 전문직 가치로 옳은 것은?
  • ① 수단우선 가치, 결과우선 가치, 해결우선 가치
  • ② 수단우선 가치, 결과우선 가치, 평가우선 가치
  • ③ 사람우선 가치, 결과우선 가치, 수단우선 가치
  • ④ 사람우선 가치, 평가우선 가치, 해결우선 가치
  • ⑤ 사람우선 가치, 결과우선 가치, 평가우선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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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보호시설 입소를 원하지 않는 클라이언트와 시설 입소가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이 된다고 여기는 사회복지사 간에 상충되는 가치의 연결로 옳은 것은?
  • ① 자기결정 - 사생활보호
  • ② 비밀보장 - 진실성 고수
  • ③ 자기결정 - 온정주의
  • ④ 사생활보호 - 평등주의
  • ⑤ 진실성 고수 - 온정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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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우리나라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을 순서에 따라 나열한 것으로 옳은 것은?
  • ① ㄱ→ㄴ→ㄷ→ㄹ
  • ② ㄱ→ㄴ→ㄹ→ㄷ
  • ③ ㄴ→ㄱ→ㄷ→ㄹ
  • ④ ㄴ→ㄱ→ㄹ→ㄷ
  • ⑤ ㄴ→ㄷ→ㄱ→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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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자선조직협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수혜자격을 심사하였다.
  • ② 과학적 자선을 시작하였다.
  • ③ 영국 런던에서 시작되었다.
  • ④ 환경개선 교육을 강조하였다.
  • ⑤ 우애방문자(friendly visitors)가 활동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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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사회복지 실천현장 중 1차 현장이면서 동시에 이용시설로만 구성된 것은?
  • ① 노인복지관, 아동상담소, 종합병원
  • ② 보호관찰소, 사회복지관, 정신보건센터
  • ③ 학교, 정신보건센터, 사회복지관
  • ④ 부랑인시설, 청소년쉼터, 보건소
  • ⑤ 지역자활센터, 지역아동센터, 장애인복지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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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ㄹ
  • ⑤ ㄱ,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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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상호작용 맥락을 이해하기 위한 PIE(Person-In-Environment) 분류체계에 포함되지 않은 것은?
  • ① 정신건강상 문제
  • ② 신체건강상 문제
  • ③ 사회기능상 문제
  • ④ 가족구조상 문제
  • ⑤ 환경상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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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체계이론의 주요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외부의 투입이 없으면 부적 엔트로피 또는 네겐트로피 상태가 된다.
  • ② 항상성으로 인해 체계는 행동방식의 규칙성을 갖게 된다.
  • ③ 산출은 체계의 변화방향을 설정하고 조정하는 핵심과정이다.
  • ④ 다중종결은 동일한 목적을 달성하는 방법이 다양함을 의미한다.
  • ⑤ 폐쇄체계는 체계의 정체성이 불분명하고 상호작용을 예측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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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생태체계 관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맥락적 사고를 한다.
  • ② 다체계적 접근을 한다.
  • ③ 인간과 환경 간의 균형을 강조한다.
  • ④ 사회구조 개선을 위한 개입방법을 제시한다.
  • ⑤ 문제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의 틀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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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비자발적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입방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ㄹ
  • ⑤ ㄱ,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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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문제 상황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관점을 변화시키기 위해 클라이언트가 부여하는 의미를 수정하는 의사소통기법은?
  • ① 환기(ventilation)
  • ② 재명명(reframing)
  • ③ 직면(confrontation)
  • ④ 재보증(reassurance)
  • ⑤ 정보제공(inform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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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면접의 구조적 조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클라이언트와의 거리는 가까울수록 효과적이다.
  • ② 물리적인 환경이 열악한 경우 이에 대해 설명한다.
  • ③ 클라이언트의 특성이나 사정에 따라 면접 장소는 유동적으로 정한다.
  • ④ 클라이언트의 주의 집중 능력이나 의사소통 능력에 따라 면접시간을 조절한다.
  • ⑤ 클라이언트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집중도를 높일 수 있는 편안한 의자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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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비스텍(F. Biestek)이 제시한 관계의 기본원칙과 설명이 옳게 연결된 것은?
  • ① 개별화 - 편견이나 고정관념 없이 클라이언트 개인의 경험을 존중하는 것이다.
  • ② 비심판적 태도 - 문제의 원인과 상황을 객관적으로 판단하지 않는 것이다.
  • ③ 자기결정 -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관계없이 모든 클라이언트의 선택권을 보장하는 것이다.
  • ④ 의도적 감정표현 - 사회복지사 자신의 감정을 적극적으로 드러내는 것이다.
  • ⑤ 통제된 정서적 관여 - 내적 통찰을 위해 클라이언트 자신의 감정 표현을 억제하도록 돕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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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사례에서 사회복지사가 수행한 개입역할로 모두 옳은 것은?
  • ① ㄱ: 조력자, ㄴ: 중재자, ㄷ: 교 사
  • ② ㄱ: 중개자, ㄴ: 중재자, ㄷ: 계획가
  • ③ ㄱ: 조력자, ㄴ: 교 사, ㄷ: 중개자
  • ④ ㄱ: 중개자, ㄴ: 옹호자, ㄷ: 계획가
  • ⑤ ㄱ: 교 사, ㄴ: 옹호자, ㄷ: 조력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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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사후관리(follow-up service)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개입과정 중에 수시로 실시한다.
  • ② 클라이언트의 적응 상태를 확인한다.
  • ③ 문제가 있는 경우 재개입 할 수 있다.
  • ④ 클라이언트의 변화 유지에 도움이 된다.
  • ⑤ 종결로 인한 클라이언트의 충격을 완화시켜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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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사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의료모델에서 나온 용어이다.
  • ② 개입을 위해 문제 상황을 파악한다.
  • ③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자원을 확인한다.
  • ④ 이웃이 제공한 의견도 사정 자료로 활용한다.
  • 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 쌍방적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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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종결단계에서 취해야할 사회복지사의 활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촉진한다.
  • ② 클라이언트와의 접촉빈도를 줄여간다.
  • ③ 클라이언트를 위해 서비스를 조정한다.
  • ④ 클라이언트를 대변하여 자원을 확보한다.
  • ⑤ 개입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기초선 자료를 수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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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에간(G. Egan)의 목표 선정지침인 SMART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ㄹ
  • ⑤ ㄱ,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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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임파워먼트(empowerment) 관점의 문제해결과정에서 대화 및 발견 단계의 과업이 아닌 것은?
  • ① 방향 정하기
  • ② 기회 확장하기
  • ③ 강점 규명하기
  • ④ 상황 이해하기
  • ⑤ 자원능력 사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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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개입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 순서로 옳은 것은?
  • ① ㄱ → ㄴ → ㄹ → ㄷ
  • ② ㄱ → ㄹ → ㄴ → ㄷ
  • ③ ㄴ → ㄱ → ㄷ → ㄹ
  • ④ ㄴ → ㄱ → ㄹ → ㄷ
  • ⑤ ㄴ → ㄷ → ㄱ →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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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사례관리의 원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의 인종, 성별, 계층 등을 이유로 이용자격 및 절차 등에서 어려움을 겪지 않고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원조해야 한다.
  • ②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화하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대해 지속적으로 사정하고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 ③ 클라이언트의 개별적인 욕구와 상황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 ④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가 여러 분야에서 충족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 ⑤ 클라이언트를 위해 전문가 주도의 구조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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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사례관리의 등장배경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ㄹ
  • ⑤ ㄱ,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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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사례관리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자원체계 간 연결, 조정 등의 활동을 한다.
  • ② 투입과 과정에 대한 평가를 한다.
  • ③ 클라이언트 욕구에 초점을 두어 기관 내 서비스로 한정하지 않는다.
  • ④ 공적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비공식적 지지망의 활용을 최소화한다.
  • ⑤ 임상적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에게는 치료적 상담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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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라포포트(L. Rapoport)가 제시한 위기개입목표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ㄹ
  • ⑤ ㄱ,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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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27. 사회복지사가 다음의 과업을 수행하는 집단 발달단계는?
  • ① 계획단계
  • ② 초기단계
  • ③ 사정단계
  • ④ 중간단계
  • ⑤ 종결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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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가계도를 통해 확인하기 어려운 것은?
  • ① 가족원의 구성과 구조
  • ② 가족의 생애 주기
  • ③ 세대 간 유형의 반복
  • ④ 가족원의 역할 및 기능
  • ⑤ 가족과 환경 간 경계의 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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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인지행동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ㄹ
  • ⑤ ㄱ,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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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집단 프로그램활동을 선택할 때 사회복지사가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집단규범과의 적합성
  • ② 집단성원의 동의
  • ③ 집단지도자의 가치
  • ④ 수행의 안전성
  • ⑤ 시기의 적절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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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단일사례설계의 활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ㄹ
  • ⑤ ㄱ,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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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인지행동모델의 한계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지적능력이 낮은 클라이언트에게는 효과성이 제한적이다.
  • ② 즉각적인 위기개입을 해야 하는 클라이언트에게 적용하기 어렵다.
  • ③ 사회복지사의 적극적 역할수행이 어렵다.
  • ④ 특정 개입기술 사용에서 윤리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⑤ 새로운 시도에 대한 의지가 약한 클라이언트에게 적용이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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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집단과정을 촉진하기 위한 피드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집단성원의 요청이 있을 때 피드백을 제공한다.
  • ② 구체적인 행동이나 관계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 ③ 집단성원으로 하여금 상호간에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한다.
  • ④ 집단성원이 활용할 수 있는 만큼의 피드백을 제공한다.
  • ⑤ 집단성원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해 단점에 초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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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가족의 일반적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ㄹ
  • ⑤ ㄱ,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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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해결중심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이론적이고 규범적이다.
  • ② 변화를 불가피한 것으로 인식한다.
  • ③ 현재와 미래를 지향한다.
  • ④ 클라이언트와의 협동작업을 중시한다.
  • ⑤ 사회복지사는 변화촉진을 위한 질문자 역할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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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집단의 유형은?
  • ① 성장집단
  • ② 치료집단
  • ③ 지지집단
  • ④ 과업집단
  • ⑤ 참만남 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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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각각의 가족 사정 내용과 관련이 없는 가족개입 모델은?
  • ① 전략적 모델
  • ② 구조적 모델
  • ③ 다세대 모델(M. Bowen)
  • ④ 경험적 모델(V. Satir)
  • ⑤ 이야기치료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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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정신역동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초자아는 내부세계와 외부세계의 기능이 잘 집행되도록 중재하는 역할을 한다.
  • ② 항문보유적 성격은 의타심이 많고 타인을 지배하려는 성향이 있다.
  • ③ 기능주의 학파의 이론적 기초가 되었다.
  • ④ 클라이언트의 꿈, 자유연상의 의미를 해석하는 목적은 통찰력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다.
  • ⑤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갖는 전이를 치료기법으로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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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 접근방법 중 상호작용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개인과 사회의 조화가 장기적 목적이다.
  • ② 문제해결을 위한 상호원조체계 개발에 초점을 둔다.
  • ③ 사회복지사는 집단성원과 집단 사이의 중재자 역할을 한다.
  • ④ 정해진 목표달성을 위해 구조화된 개입을 한다.
  • ⑤ 사회복지사와 집단성원 간의 협력을 통해 집단 목표를 설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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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가족 내부의 역동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이중구속(double binds)은 가족의 응집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다.
  • ② 일치형 의사소통은 객관적 사실과 정확한 논리에 기초한 의사소통 행위다.
  • ③ 가족 하위체계 간 경계가 모호하면 그 관계가 소원해진다.
  • ④ 전문가의 가족 개입 과정에서 가족의 항상성이 작동될 수 있다.
  • ⑤ 부적 피드백은 가정 내 일탈행동을 증폭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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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과제중심모델에서 문제규명단계의 과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클라이언트가 규정한 문제를 파악한다.
  • ② 클라이언트의 수행 과제를 개발한다.
  • ③ 의뢰기관에서 위임한 문제를 파악한다.
  • ④ 예비적인 초기사정을 시행한다.
  • ⑤ 우선순위에 따라 개입문제를 규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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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초등학교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폭력 피해아동의 외상(trauma) 치유를 위한 소집단을 구성할 때, 집단 구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한 학급 정원 20~30명을 하나의 단위로 운영한다.
  • ② 아동의 기능수준을 고려하여 매 회기 3시간으로 운영한다.
  • ③ 아동의 참여가 가능한 방과 후에 모임시간을 가진다.
  • ④ 아동 행동의 의미 있는 변화를 위해 개방형 집단으로 한다.
  • ⑤ 개별아동과의 눈맞춤과 상호작용을 위해 사회복지사는 아동들을 일렬로 앉히고 마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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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의 사례에서 활용한 개입 기법은?
  • ① 합류
  • ② 재구성
  • ③ 탈삼각화
  • ④ 균형 깨기
  • ⑤ 경계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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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임파워먼트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ㄹ
  • ⑤ ㄱ,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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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과 용도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ㄹ
  • ⑤ ㄱ,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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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가족 실천에서 사회복지사가 해야 할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ㄹ
  • ⑤ ㄱ,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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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사례에서 활용한 개입 기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선행조건의 회피
  • ② 선행조건의 소거
  • ③ 선행조건의 재인식
  • ④ 대체행동의 사용
  • ⑤ 행동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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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토스랜드와 리바스(R. Toseland & R. Rivas)가 분류한 세 가지 집단사회복지 실천기술 중 집단과정 촉진기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성원의 말이나 행동에 집중하는 반응을 한다.
  • ② 개방적 의사소통을 위해 사회복지사가 먼저 자기노출을 할 수 있다.
  • ③ 토론범위를 제한하여 집단목표와 관련 없는 의사소통을 감소시킨다.
  • ④ 성원이 문제 상황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도록 재정의 한다.
  • ⑤ 성원이 의견을 분명하게 표현하도록 의사소통의 내용을 명확히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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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사례에서 사회복지사가 민수에게 준 과제에 해당하는 개입기법은?
  • ① 실연
  • ② 균형 깨기
  • ③ 경계 만들기
  • ④ 역설적 지시
  • ⑤ 문제의 외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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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사례를 분석한 내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세대 간 연합
  • ② 순환적 인과관계
  • ③ 의사소통상 구두점(punctuation)
  • ④ 가족구성원의 의미 체계(meaning system)
  • ⑤ 병리적 이중구속(pathological double bi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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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지역사회 복지론
51. 지역사회복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전문 또는 비전문 인력이 지역사회 수준에서 개입한다.
  • ② 지역성과 기능성을 포함하는 지역사회 내에서 이루어진다.
  • ③ 지역사회 내에 존재하는 각종 제도에 영향을 준다.
  • ④ 공공과 민간의 협력이 강조되고 있는 추세이다.
  • ⑤ 개인 및 가족 등 미시적 수준의 사회체계와 대립적인 위치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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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은 로스만(J. Rothman)의 지역사회조직 모델 중 어떤 모델에 관한 설명인가?
  • ① 지역사회연계
  • ② 사회행동
  • ③ 사회계획 및 정책
  • ④ 연합
  • ⑤ 지역사회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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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지역사회(community)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모든 지역사회는 사회(society)이나, 모든 사회가 지역사회는 아니다.
  • ② 지리적 개념은 사회문화적 동질성과 상호작용성에 기초한다.
  • ③ 퇴니스(F. Tönnies)는 지역사회를 공동사회와 기계적 연대사회로 구분하였다.
  • ④ 인구구성의 사회적 특수성을 기준으로 하여 시ㆍ군ㆍ구로 구분할 수 있다.
  • ⑤ 상부상조 기능은 지역사회 구성원에게 법규 순응을 강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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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지역사회복지협의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ㄹ
  • ⑤ ㄱ,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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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지역사회복지 실천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계획ㆍ프로그램: 욕구분석, 대안모색, 단계별 실행 계획, 평가 등을 포함한다.
  • ② 연계: 참여조직들에 대한 업무의 배분과 조정에 초점을 둔다.
  • ③ 임파워먼트: 대화, 강점 확인, 자원 동원 기술 등을 포함한다.
  • ④ 자원 개발ㆍ동원: 기존 집단, 개인의 직접적인 참여, 네트워크 등을 활용한다.
  • ⑤ 자조: 집단의 역동성을 불러일으키며, 갈등을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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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 추구하는 가치로 부적절한 것은?
  • ① 문화적 다양성 존중
  • ② 배분적 사회정의
  • ③ 임파워먼트
  • ④ 비판의식의 지양
  • ⑤ 상호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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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지역사회복지 실천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ㄹ
  • ⑤ ㄱ,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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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지역사회의 사정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비공식적 인터뷰는 자료수집과정에서 신뢰도와 일관성을 높이는 방법이다.
  • ② 하위체계사정은 하위체계의 정태적인 이해를 높이는데 활용된다.
  • ③ 민속학적(ethnographic) 방법은 일반적으로 표준화된 면담도구를 사용한다.
  • ④ 명목집단기법은 문제이해, 목표확인, 행동계획 개발 등에 활용된다.
  • ⑤ 델파이기법은 명목집단기법을 대신하여 지역사회 포럼 맥락 내에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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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지역사회복지 실천원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ㄹ
  • ⑤ ㄱ,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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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사회복지사가 지역사회개발모델에 근거하여 아래와 같은 실천을 하였다. 이를 모두 충족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 ① 안내자
  • ② 조정자
  • ③ 사회치료자
  • ④ 촉매자
  • ⑤ 조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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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우리나라의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설립 근거법은 사회복지사업기금법이다.
  • ② 조직은 시ㆍ도별 지회형식에서 독립법인형식으로 변경되었다.
  • ③ 모금방식은 기간을 기준으로 크게 연말집중모금과 연중모금으로 분류한다.
  • ④ 배분사업은 신청사업과 지정기탁사업의 2가지로 구성된다.
  • ⑤ 전체 모금액 중 개인모금액이 차지하는 비중이 법인모금액보다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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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은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모델 중 어떤 모델에 관한 설명인가?
  • ① 근린지역사회조직
  • ② 사회계획
  • ③ 정치적 권력강화
  • ④ 지역사회연계
  • ⑤ 프로그램 개발 및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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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인보관운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사회구조의 변화에 관심을 가졌다.
  • ② 1:1 방문서비스를 원칙으로 하였다.
  • ③ 여성노동자의 권익증진 운동을 펼쳤다.
  • ④ 빈민들과 함께 거주하면서 사회문제를 해결하려 하였다.
  • ⑤ 주민의 잠재력을 높이기 위해 교육에 힘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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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지역사회 내 조직간 협력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동맹(alliance)은 조직의 자율성을 중시하면서 힘을 증대시키는 방식이다.
  • ② 협조(cooperation)는 특정 이슈에 관해 유사 조직들의 일시적 연결방식이다.
  • ③ 연합(coalition)은 전문가를 둔 영속적 조직구조를 갖고 있다.
  • ④ 동맹, 협조, 연합은 정책결정과 관련하여 개별조직의 승인이 있어야 한다.
  • ⑤ 조직 간의 협력체계 정도는 협조→동맹→연합 순으로 갈수록 강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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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우리나라 지역사회복지 역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오가통(五家統)은 지역이 자율적으로 주도한 인보제도이다.
  • ② 두레는 촌락단위의 농민상호협동체이다.
  • ③ 향약은 지역민의 순화, 덕화, 교화를 목적으로 한 자치적 협동조직이다.
  • ④ 계(契)는 조합적 성격을 지닌 자연발생적 조직이다.
  • ⑤ 품앗이는 농민의 노동력을 서로 차용 또는 교환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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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지역사회복지계획 수립의 기본원칙이 아닌 것은?
  • ① 과학성
  • ② 비연속성
  • ③ 실천성
  • ④ 지역성
  • ⑤ 자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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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은 테일러와 로버츠(Taylor & Roberts)의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 중 어떤 모델에 관한 설명인가?
  • ① 정치적 권력강화
  • ② 프로그램 개발 및 조정
  • ③ 지역사회개발
  • ④ 계획
  • ⑤ 지역사회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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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사회복지사는 ‘아동보호를 위한 마을만들기 지원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지역사회복지 이론에 기초한 실천을 계획하였다. 다음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ㄹ
  • ⑤ ㄱ,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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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우리나라 지역사회복지 환경의 변화와 관련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2007년 사회적기업 육성법 제정
  • ② 2012년 협동조합기본법 제정
  • ③ 2012년 사회복지사업법상의 사회복지관 사업분야 개편
  • ④ 2012년 사회보장기본법상의 ‘사회서비스’를 ‘사회복지서비스’로 변경
  • ⑤ 여러 지방자치단체의 마을(공동체)만들기 지원 등에 관한 조례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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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지역사회복지 실천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문제발견 및 분석단계는 계획을 행동으로 변환시키는 실행단계 이후에 진행한다.
  • ② 평가단계에서 총괄평가는 모든 실천과정이 종료된 이후에 실시한다.
  • ③ 자원계획 및 동원단계는 실행단계 이후에 진행한다.
  • ④ 목적 및 목표 설정단계는 지역주민 욕구사정 이전에 진행한다.
  • ⑤ 지역사회 포럼은 실행단계에서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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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ㄹ
  • ⑤ ㄱ,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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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지역사회복지이론은?
  • ① 갈등이론
  • ② 사회자본이론
  • ③ 생태학이론
  • ④ 자원동원이론
  • ⑤ 사회체계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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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지역사회복지 실천기술 중 네트워킹 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다양한 지역사회 주체들의 자발성을 촉진한다.
  • ② 상호 호혜적 의사소통을 한다.
  • ③ 상호 신뢰형성을 위해 수평적 관계를 유지한다.
  • ④ 지역사회복지협의체는 네트워킹 기술을 활용한 사례로 보기 어렵다.
  • ⑤ 서비스 중복과 누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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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저소득층 독거노인을 위한 의료 네트워크 형성 사업을 하려고 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로 부적절한 것은?
  • ① 옹호자
  • ② 촉매자
  • ③ 협상가
  • ④ 조정가
  • ⑤ 혁명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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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은 지역사회복지실천 과정 중 어느 단계에 관한 설명인가?
  • ① 자원계획 및 동원단계
  • ② 목적 및 목표 설정단계
  • ③ 문제발견 및 분석단계
  • ④ 실행단계
  • ⑤ 평가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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