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 2급(2교시)(2021. 10. 9.) 시험일자 : 2021년 10월 9일

1과목 : 진로상담
1. 수퍼(D. Super)의 발달모형에 바탕을 둔 진로상담 과정을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 ① ㄱ - ㄴ - ㄷ - ㄹ – ㅁ
  • ② ㄱ - ㄴ - ㄷ - ㅁ – ㄹ
  • ③ ㄱ - ㄴ - ㄹ - ㄷ - ㅁ
  • ④ ㄱ - ㄴ - ㅁ - ㄷ – ㄹ
  • ⑤ ㄱ - ㄷ - ㄴ - ㄹ -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진로상담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저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자신이 바라거나 바라지 않던 통찰에 참여하기
  • ② 상담자의 상담방법을 이유 없이 비난하기
  • ③ 책임지기를 두려워하여 진로의사결정을 회피하기
  • ④ 반복적으로 상담시간에 연락 없이 오지 않기
  • ⑤ 상담시간에 계속 침묵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문화 진로상담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 ① 다문화에 대한 사회인식은 고려사항이 아니다.
  • ② 내담자가 한국문화를 따르도록 한다.
  • ③ 내담자의 문화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을 알 필요는 없다.
  • ④ 다문화에 대한 상담자의 지식과 인식은 중요하다.
  • ⑤ 구성주의 진로상담이론은 다문화 내담자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가이스버스(N. Gysbers)와 무어(E. Moore)가 목표설정을 위하여 사용하는 진로상담 기법은?
  • ① 생애진로무지개(Life Career Rainbow)
  • ② 사다리 기법(Laddering Techniques)
  • ③ 생애진로사정(Life Career Assessment)
  • ④ 진로 가계도(Career Genogram)
  • ⑤ 면담 리드(Interview Lead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고용노동부 워크넷(www.work.go.kr)에서 제공하는 청소년 대상 직업심리검사를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ㄹ, ㅁ
  • ③ ㄷ, ㄹ, ㅁ
  • ④ ㄱ,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진로성숙도검사(CMI)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크라이츠(J. Crites)의 진로의사결정모형에 근거하여 개발되었다.
  • ② 진로계획태도와 진로행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 ③ 진로행동은 자기평가, 직업정보, 목표선정, 계획, 문제해결을 측정한다.
  • ④ 진로계획태도는 자아존중감, 책임감, 타협성, 의존성을 측정한다.
  • ⑤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개발한 한국형 진로성숙도 검사는 태도, 능력, 행동 세 가지 측면을 측정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베츠(N. Betz)와 해켓(G. Hackett)의 이론에서 5가지 진로상담전략으로 옳은 것은?
  • ① 자기정체감 점검 및 강화
  • ② 과정평가의 탐색과 현실성 강화
  • ③ 환경적 영향의 검토
  • ④ 진로준비정서의 촉진
  • ⑤ 진로의사결정 유형 점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구성주의 진로상담 과정과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구성 - 해체 - 재구성 - 협력구성'의 내러티브 방식을 기본으로 한다.
  • ② 개인의 생활이나 정체성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환경을 변화시켜야 한다.
  • ③ 진로상담과정에서 진로양식면접을 최소화하고, 표준화된 검사실시와 결과의 해석을 주로 사용한다.
  • ④ 내담자의 내러티브 이야기 자체는 다른 사람과의 비교를 통하여 얻어진 평균적인 경험이라고 본다.
  • ⑤ '문제확인 - 주관적 정체성 탐색 - 문제 재정의 - 관점확대 - 정체성 실현을 위한 행동정의 - 추수지도' 단계로 이루어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 중 청소년 진로집단상담에서 고려해야 할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ㄹ
  • ② ㄷ, ㄹ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청소년 진로상담에서 사용하는 심리검사와 사용목적과의 연결이 옳은 것은?
  • ① 수퍼(D. Super)의 CDI - 진로결정유형 측정
  • ② 홀랜드(J. Holland)의 SDS - 직업적 성격특성 측정
  • ③ 크럼볼츠(J. Krumboltz)의 CDS - 진로 미결정 선행조건 측정
  • ④ 다위스(R. Dawis)와 롭퀴스트(L. Lofquist)의 MIQ - 진로문제해결과 진로의사결정에서의 역기능적 사고 측정
  • ⑤ 피터슨(G. Peterson), 샘슨(J. Sampson) 등의 CTI - 20가지 작업 요구와 가치에 대한 개인의 중요도 측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진로상담에서 심리검사를 활용할 때 옳은 것은?
  • ①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검사는 많이 할수록 좋다.
  • ② 검사를 선택할 때 검사문항보다 검사지명을 보고 선택한다.
  • ③ 신뢰도와 타당도가 갖추어진 검사를 선택한다.
  • ④ 절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검사를 활용한다.
  • ⑤ 검사결과를 활용할 때에는 강점만 활용하고 약점은 제외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다음 사례에 제시된 내담자에 대한 상담자의 개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직업세계에 대한 탐색
  • ② 자기이해를 위한 탐색
  • ③ 선택된 진로과정 점검
  • ④ 진로관련 심리검사 실시
  • ⑤ 진로관련 의사결정 연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 사례에 나타난 진로상담 단계는?
  • ① 상담초기면접
  • ② 상담관계형성
  • ③ 상담목표 설정
  • ④ 상담구조화
  • ⑤ 상담종결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수퍼(D. Super)의 생애진로발달이론에서 제안한 진로발달단계 순서로 옳은 것은?
  • ① ㄱ - ㄴ - ㄹ - ㄷ – ㅁ
  • ② ㄱ - ㄹ - ㄷ - ㄴ – ㅁ
  • ③ ㄴ - ㄱ - ㄹ - ㄷ - ㅁ
  • ④ ㄴ - ㄷ - ㄱ - ㄹ – ㅁ
  • ⑤ ㄴ - ㄹ - ㄱ - ㄷ -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 대화 중 청소년 진로상담의 목표에 관한 진술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A
  • ② B
  • ③ C
  • ④ D
  • ⑤ 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진로상담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진로상담전문가 양성에 중점을 둔다.
  • ② 상담윤리를 지키며 진행한다.
  • ③ 내담자의 문제를 내담자의 입장에서 이해한다.
  • ④ 내담자마다 성격, 적성, 흥미 등이 다름을 고려한다.
  • ⑤ 내담자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발현될 수 있도록 돕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진로상담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다위스(R. Dawis)와 롭퀴스트(L. Lofquist)의 직업적응이론에서 성격은 성격양식과 성격구조로 설명된다.
  • ② 파슨스(F. Parsons)의 특성ㆍ요인이론은 개인과 직업 특성의 합리적인 연결을 강조한다.
  • ③ 홀랜드(J. Holland) 이론은 개인이 자신의 특성과 유사한 직업환경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고 보았다.
  • ④ 사비카스(M. Savickas)의 구성주의 진로이론에서 생애주제란 진로와 관련된 각 개인의 능력, 욕구, 흥미를 의미한다.
  • ⑤ 로우(A. Roe)의 이론에서 비즈니스직은 다른 사람이 어떤 행동을 하도록 설득하는데 초점을 둔 직업군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크럼볼츠(J. 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ㄹ, ㅁ
  • ③ ㄴ, ㄷ, ㄹ
  • ④ ㄴ, ㄹ, ㅁ
  • ⑤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다음이 설명하는 갓프레드슨(L. Gottfredson)의 진로포부 발달단계는?
  • ① 크기와 힘 지향 단계
  • ② 외적 자아 확립 단계
  • ③ 사회적 가치 지향 단계
  • ④ 성역할 지향 단계
  • ⑤ 내적 자아 확립 단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 중 하렌(V. Harren)의 진로의사결정유형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ㄷ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1. 슐로스버그(N. Schlossberg) 등이 제시한 진로전환상담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전환의 개념을 결혼이나 출산과 같은 명백한 삶의 변화로 제한하였다.
  • ② 진로전환에는 양가적인 특성이 있다.
  • ③ 개인의 진로전환에 영향을 주는 네 가지 요소(4S)는 자아(Self), 지원(Support), 상황(Situation), 전략(Strategies)이다.
  • ④ 진로전환의 증진요인으로는 경제적 안정, 정서적 안정, 건강, 전환 기술, 지지적 직업환경, 전환에 대한 지지 등이 있다.
  • ⑤ 진로전환검사(CTI)는 준비도, 자기효능감(confidence), 지각된 지지, 내외적 통제, 자기중심-관계중심(independence-interdependence)으로 구성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다음 중 다위스(R. Dawis)와 롭퀴스트(L. Lofquist)의 직업적응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다음이 설명하는 사회인지진로이론(SCCT)의 개념으로 옳은 것은?
  • ① 선택모형
  • ② 결과기대
  • ③ 자기효능감
  • ④ 흥미발달모형
  • ⑤ 개인변인과 환경변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다음 이론을 주장한 학자는?
  • ① 갓프레드슨(L. Gottfredson)
  • ② 블라우(P. Blau)
  • ③ 타이드만(D. Tiedeman)과 오하라(R. O'Hara)
  • ④ 카크런(L. Cochran)
  • ⑤ 아들러(A. Adl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학자 - 진로상담이론 - 개념'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로우(A. Roe) - 욕구이론 - 심리적 욕구구조
  • ② 윌리암슨(E. Williamson) - 특성ㆍ요인이론 - 제한과 타협
  • ③ 렌트(R. Lent) - 사회인지진로이론 - 자기효능감
  • ④ 긴즈버그(E. Ginzberg) - 진로발달이론 - 환상기
  • ⑤ 겔라트(H. Gelatt) - 진로의사결정이론 - 의사결정 순환과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교류분석 집단상담의 생활자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생애 초기에 결정된다.
  • ② 생활자세는 교류분석으로 변화 가능하다.
  • ③ 자신에 대해 느끼고, 타인과 관계 맺는 방식을 결정한다.
  • ④ 자기 긍정-타인 긍정 자세는 패배자는 없고, 승리자만 있다.
  • ⑤ 자기 긍정-타인 부정 자세는 타인과 비교해서 자신이 무기력하다고 느끼는 우울한 사람의 자세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집단상담
27. 로저스(C. Rogers)의 인간중심 집단상담에서 변화의 필요충분조건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ㄱ, ㄴ, ㄹ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학교에서 운영할 수 있는 성장집단에 적합하지 않은 청소년 집단원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 ② ㄱ, ㄷ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다음의 개념이나 기법이 강조되는 집단상담 접근은?
  • ① 게슈탈트 집단상담
  • ② 교류분석 집단상담
  • ③ 개인심리 집단상담
  • ④ 인간중심 집단상담
  • ⑤ 정신분석 집단상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심리극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다음 대화에서 집단원이 보이는 얄롬(I. Yalom)의 치료적 요인은?
  • ① 희망
  • ② 수용
  • ③ 보편성
  • ④ 정화
  • ⑤ 이타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다음 사례에서 청소년 집단상담자가 적용한 기법은?
  • ① 재진술
  • ② 차단
  • ③ 요약
  • ④ 직면
  • ⑤ 정보제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현실치료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스스로의 선택에 대해 책임진다.
  • ② 전이를 인정하지 않는다.
  • ③ 과거 경험과 기억선택에 초점을 둔다.
  • ④ 더 나은 선택을 하는 방법을 배운다.
  • ⑤ 적극적이고, 지시적이며, 교육적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구조화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ㄷ
  • ④ ㄱ,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치료집단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심각한 정도의 정서ㆍ행동문제 또는 정신장애 치료를 목적으로 한다.
  • ② 치료집단을 이끄는 사람을 집단치료자라고 한다.
  • ③ 집단역동을 이용하기 때문에 정신병리적 진단ㆍ평가를 활용하지 않는다.
  • ④ 공황장애 치료를 원하는 사람이 참가할 수 있다.
  • ⑤ 치료기간이 최대 수년에 이르기까지 장기적으로 진행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집단상담자의 자질을 인간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로 구분할 때, 인간적 자질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ㄹ, ㅁ
  • ⑤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다음 사례에서 청소년 집단상담자가 적용한 기법은?
  • ① 재진술
  • ② 요약
  • ③ 직면
  • ④ 정보제공
  • ⑤ 해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문제 상황에 대처하는 집단상담자의 행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집단원의 불평이 습관적이거나 만성적이라면 불평할 때마다 충고를 한다.
  • ② 적대적인 집단원에게는 그 행동이 다른 집단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야기하고, 원하는 것을 탐색하여 직접 표현하게 한다.
  • ③ 지속적으로 침묵하는 집단원에게는 다른 집단원이 자신의 침묵을 오해할 가능성도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 ④ 질문공세를 하는 집단원에게는 질문하기 전 마음속의 생각과 느낌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요청한다.
  • ⑤ 사실적 이야기를 늘어놓는 집단원에게는 그 경험에서 야기된 감정을 공감적 이해를 통해 현재형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공동상담자가 청소년 집단상담을 진행할 때의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다음의 집단 유형은?
  • ① 구조화된 동질적 구성의 집중적 집단
  • ② 구조화된 이질적 구성의 집중적 집단
  • ③ 비구조화된 동질적 구성의 집중적 집단
  • ④ 비구조화된 이질적 구성의 분산적 집단
  • ⑤ 구조화된 동질적 구성의 분산적 집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1. 청소년 집단상담의 사전 동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자발적인 집단원에게도 사전동의를 받아야 한다.
  • ② 집단상담자의 경력, 이론적 지향, 도움제공이 가능한 문제를 알린다.
  • ③ 집단참여에 따른 잠재적 이익과 위험에 대해서 알린다.
  • ④ 폐쇄집단에서는 집단을 떠날 권리가 없음을 알린다.
  • ⑤ 심리검사, 진단 및 상담 기록에 대해 알 권리가 있음을 알린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아들러(A. Adler) 집단상담의 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 ① ㄱ - ㄷ - ㄹ – ㄴ
  • ② ㄱ - ㄹ - ㄷ – ㄴ
  • ③ ㄴ - ㄷ - ㄹ - ㄱ
  • ④ ㄷ - ㄱ - ㄹ – ㄴ
  • ⑤ ㄷ - ㄹ - ㄱ - 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정신분석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슬랩손(S. Slavson)은 집단상담자의 기능을 지도적 기능, 자극적 기능, 확충적 기능, 해석적 기능으로 구분한다.
  • ② 볼프(A. Wolf)는 집단상담자가 자신을 향한 집단원들의 전이행동을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 ③ 집단에서 과거를 재경험하여 무의식적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④ 궁극적인 목표는 내담자의 신경증적 갈등을 경감시켜 인격적 성숙을 도모하는 것이다.
  • ⑤ 어린 시절의 습관적인 행동이 집단에서 반복적으로 드러나는 것은 반동형성의 한 형태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다음 사례에서 집단원 동호가 하고 있는 문제행동은?
  • ① 산만한 집단원
  • ② 구원하는 집단원
  • ③ 부정적인 집단원
  • ④ 소극적인 집단원
  • ⑤ 적대적인 집단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청소년 집단상담 평가를 위한 구성요소를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청소년을 위한 집단 운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청소년의 흥미유발을 위해 다양한 매체와 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
  • ② 청소년기의 특성인 자율성을 충족시키기 위해 집단상담자와 집단원이 공동상담자가 된다.
  • ③ 집단목표 설정은 청소년기 발달특성을 고려한다.
  • ④ 치료집단을 운영할 때는 법적 보호자의 참가 동의서를 받는다.
  • ⑤ 강제에 의한 비자발적인 참여를 하게 되면 집단에 대한 저항감이 클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구조화 집단상담 계획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집단상담의 필요성에 대한 타당한 근거를 제시한다.
  • ② 집단목적에 부합하는 집단 참여대상의 범위를 결정한다.
  • ③ 집단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단계적인 세부목표를 설정한다.
  • ④ 집단상담자는 직관적 판단으로 집단형태를 결정한다.
  • ⑤ 집단활동의 내용은 집단 목적에 적합하게 구성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학교 집단상담의 시행절차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 ① ㄱ - ㄷ - ㅁ - ㄹ – ㄴ
  • ② ㄱ - ㄹ - ㄷ - ㅁ – ㄴ
  • ③ ㄷ - ㄱ - ㄴ - ㅁ - ㄹ
  • ④ ㄷ - ㅁ - ㄱ - ㄹ – ㄴ
  • ⑤ ㄷ - ㅁ - ㄱ - ㄴ -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집단상담 초기단계에 있는 집단원들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집단에 대해 비합리적인 기대를 하기도 한다.
  • ② 자기표현을 하기에 안전한지 탐색한다.
  • ③ 불안과 긴장이 있기 때문에 의존적이고 소극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 ④ 새로운 사람들과의 만남으로 자기개방에 부담을 느껴 집단 참여를 머뭇거린다.
  • ⑤ 집단원들을 판단하고 비난하며 경쟁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코리(G. Corey)의 과도기 단계(transition stage)에서 집단상담자의 역할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가족상담
51. 다음이 설명하는 가족상담기법은?
  • ① 과제부여
  • ② 가계도
  • ③ 외재화
  • ④ 예외질문
  • ⑤ 가족조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해결중심단기가족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ㄱ, ㄴ, ㄷ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보웬(M. Bowen)의 가족상담이론의 개념으로 옳은 것은?
  • ① 가족게임
  • ② 실연화
  • ③ 권력과 통제
  • ④ 하위체계
  • ⑤ 핵가족 정서체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해결중심단기가족상담의 중심철학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다음은 가족상담이론의 질문기법이다. ( )에 들어갈 말은?
  • ① 대처
  • ② 기적
  • ③ 관계성
  • ④ 보람
  • ⑤ 척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다음이 설명하는 카터(B. Carter)와 맥골드릭(M. McGoldrick)의 가족생활주기 단계는?
  • ① 새롭게 출발하는 가족
  • ② 어린 자녀를 둔 가족
  • ③ 청소년기 자녀를 둔 가족
  • ④ 자립하는 자녀를 둔 가족
  • ⑤ 노년기 가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이야기치료의 첫 번째 단계인 '문제의 경청과 해체의 단계'에 해당되지 않는 활동은?
  • ① 문제 이야기 경청
  • ② 문제 명명하기
  • ③ 문제의 영향 탐색
  • ④ 문제의 영향 평가
  • ⑤ 대안적 이야기 만들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 )에 들어갈 내용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 ① ㄱ: 무의식, ㄴ: 열망
  • ② ㄱ: 지각, ㄴ: 자아
  • ③ ㄱ: 지각, ㄴ: 열망
  • ④ ㄱ: 이성, ㄴ: 자아
  • ⑤ ㄱ: 이성, ㄴ: 무의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가족사정에 관한 맥매스터 모델(McMaster Model)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이야기치료의 기본가정(전제)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세계와 인간경험은 개인이 해석하는 방식으로 존재한다.
  • ② 삶의 이야기는 단선적이며, 정해진 방향대로 간다.
  • ③ 우리가 살아가는 이야기는 사회적 맥락 속에서 만들어진다.
  • ④ 삶의 이야기 속에는 사회적 담론과 자기정체성이 포함된다.
  • ⑤ 지배적 이야기를 해체하는 것이 새로운 가능성을 높여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1. 대상관계 가족상담에 기초를 둔 개입방법은?
  • ① 경계설정을 통한 가족의 재구성
  • ② 해석과 훈습을 통한 가족관계 역동의 통찰
  • ③ 빙산탐색을 통한 내면 이해
  • ④ 기적질문을 통한 관계의 명료화
  • ⑤ 문제의 재명명을 통한 문제 이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2. 다음 중 전략적 가족상담으로 분류되는 학자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ㄴ, ㄹ
  • ③ ㄱ, ㄴ, ㄷ
  • ④ ㄴ, ㄹ, ㅁ
  • ⑤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3. 보웬(M. Bowen)의 가족상담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정서적 단절은 물리적 단절을 전제한다.
  • ② 하위체계 사이의 위계를 변화시켜 재구조화한다.
  • ③ 분화수준이 높은 사람은 독립적이며 친밀한 관계를 맺지 않는다.
  • ④ 자기 위치 지키기(I-positioning)는 나 전달법(I-message)과 같은 기법이다.
  • ⑤ 출생순위 또는 형제자매 위치가 가족의 정서체계 안에서 특정한 역할과 기능을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4. 구조적 가족상담 이론에서 역기능적 가족의 재구조화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부모 하위체계와 별도로 부부 하위체계가 기능하도록 한다.
  • ② 부모가 서로 지원하고 서로에게 적응함으로써 자녀에게 일관된 모습을 보여야 한다.
  • ③ 부모는 자녀끼리 협상하고 갈등이나 차이를 해결하도록 지원한다.
  • ④ 적절한 위계는 부모가 권위와 책임을 바탕으로 세대 간 차이를 인정하는 구조이다.
  • ⑤ 경계선이 밀착된 가족은 가족원 간의 상호작용 빈도를 증가시킴으로써 서로에 대한 보살핌과 지원을 제공하도록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5. 가족상담의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ㄷ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6. 사티어(V. Satir) 가족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가족의 역기능 현상을 제거하여 안정된 현재 상황에 머무르게 한다.
  • ② 원가족 도표는 돌아가신 분들은 제외하고 현재 살아있는 가족원만 포함한다.
  • ③ 가족조각은 가족의 주요 생활사건을 연대별로 나열하여 그림으로 표현하는 기법이다.
  • ④ 원가족 삼인군에서 부여한 가족규칙을 따르도록 하여 가족결속력을 높인다.
  • ⑤ 경험적 가족치료자로서 갖춰야 될 3대 요소는 유능(Competent), 자신감(Confident), 일치(Con gruent)의 3C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7. 가족체계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가족원 각각의 개인적 특성보다 상호연결성과 관계에 더 초점을 둔다.
  • ② 부적(negative)피드백이 정적(positive)피드백보다 더 바람직하다.
  • ③ 가족체계는 가족원 개개인의 특성을 합한 것 그 이상이다.
  • ④ 가족원들은 개체로서 작용하며 일정한 속성을 가지고 상호작용한다.
  • ⑤ 가족체계가 건강하게 기능하기 위해서는 개방성과 폐쇄성 간의 적절한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8. 전략적 가족상담 기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ㄴ, ㄹ, ㅁ
  • ③ ㄷ, ㄹ, ㅁ
  • ④ ㄴ, ㄷ, ㄹ, ㅁ
  • ⑤ ㄱ, ㄴ,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9. 가족상담 이론과 상담목표의 연결로 옳은 것은?
  • ① 경험적 가족상담 - 투사적 동일시를 통해 유지되어 온 가족관계를 이해한다.
  • ② 전략적 가족상담 - 가족들이 발달상에서 이루어야 할 자아통합을 이루도록 돕는다.
  • ③ 다세대 가족상담 - 내담자가 정서체계에 따라 행동하게 한다.
  • ④ 구조적 가족상담 - 역기능적인 가족구조를 재구조화 한다.
  • ⑤ 이야기 치료 -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와 자신을 동일시하여 사회문화적 기준에 따르도록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0. 다음 대화에서 상담자가 시도하고 있는 상담기법은?
  • ① 척도질문
  • ② 예외질문
  • ③ 대처질문
  • ④ 과정질문
  • ⑤ 관계성질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1. 다음 사례에 나타나는 가족역동을 가장 잘 설명하는 가족상담 개념은?
  • ① 삼각관계
  • ② 독특한 결과
  • ③ 기계론적 관점
  • ④ 선형적 인과관계
  • ⑤ 사회적 정서과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2. 가족상담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ㄹ
  • ③ ㄷ, ㄹ
  • ④ ㄱ, ㄴ, ㄷ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3. 가족상담 윤리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내담자가 스스로 의사결정을 할 권리를 존중한다.
  • ② 인종, 성별, 출신국가 등에 관계없이 내담자를 공정하게 대우해야 한다.
  • ③ 상담자는 내담자와 사적인 친밀관계, 성적관계, 동업자관계 등을 피해야 한다.
  • ④ 비밀보장은 상담관계를 유지하는데 기본이 되는 원칙이기 때문에 예외 없이 지켜져야 한다.
  • ⑤ 상담을 시작하기 전에 내담자에게 자신의 권리와 책임에 대해 충분히 설명한 후 동의를 구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4. 올슨(D. Olson) 등의 순환모델(Circumplex Model)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적응력은 가족의 변화를 허용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 ② 응집력은 가족원 사이의 정서적 결합의 정도를 의미한다.
  • ③ 적응력과 응집력은 높을수록 더 건강한 가족임을 의미한다.
  • ④ 순환모델을 바탕으로 개발된 평가도구는 FACES와 CRS가 있다.
  • ⑤ 가족체계이론을 바탕으로 가족기능에 관한 개념을 분석하여 귀납적으로 발전시킨 모델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5. 사티어(V. Satir) 가족상담의 의사소통 및 대처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회유형의 자원은 자기주장이다.
  • ② 비난형은 자아존중감 요소 중 자기를 무시한다.
  • ③ 초이성형의 내면은 쉽게 상처받고 소외감을 느낀다.
  • ④ 산만형은 재미있고 익살스러워 내면에 쉽게 접촉할 수 있다.
  • ⑤ 일치형은 스스로를 방어하고 상황을 통제하는데 효과적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6. 학습부진(underachievement)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학업성취수준이 잠재적 능력에 미치지 못하고 현격하게 떨어지는 상태를 말한다.
  • ② 지능수준이 하위 3∼25%에 해당하고 지능지수는 약 75-90 정도에 속하는 학습자를 말한다.
  • ③ 물리적 환경, 심리적 환경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 ④ 비효율적인 학습전략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 ⑤ 선수 학습의 누적된 결손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과목 : 학업상담
77. 다음 설명은 길포드(J. Guilford)의 창의적 사고력의 구성 요인 중 무엇에 해당하는가?
  • ① 유창성(fluency)
  • ② 유연성(flexibility)
  • ③ 민감성(sensitivity)
  • ④ 독창성(originality)
  • ⑤ 정교성(elaborati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8. 반두라(A. Bandura)의 자기효능감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자기효능감은 과제수행에 필요한 행위를 조직하고 실행해나가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판단이다.
  • ②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도전적이고 어려운 목표를 선호한다.
  • ③ 자기효능감은 결과기대와 같은 개념으로 사용된다.
  • ④ 성취경험, 대리경험, 사회적(언어적) 설득, 생리적 지표는 자기효능감의 원천이다.
  • ⑤ 자기효능감은 자기가치에 대한 평가결과로 얻어지는 자존감과 구별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9. 몰입(flow)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개인이 흥미를 느끼는 과제수행에 몰입하여 최적 경험을 하는 심리적 상태다.
  • ② 최적 경험은 자기목적적 경험이라고도 한다.
  • ③ 도전 수준이 너무 높고 기술 수준이 너무 낮은 경우 불안을 느낀다.
  • ④ 도전 수준이 기술 수준보다 너무 낮은 경우는 지루함을 느끼게 된다.
  • ⑤ 몰입 상태에서는 고도의 자기인식 상태에 빠지게 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0. 교사와 학생이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통해 교사의 기대가 자기충족적 예언(self-fulfilling prophecy)으로 작동하는 과정을 설명할 때 적절한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 ① ㄱ - ㄴ – ㄷ
  • ② ㄱ - ㄷ – ㄴ
  • ③ ㄴ - ㄱ – ㄷ
  • ④ ㄴ - ㄷ – ㄱ
  • ⑤ ㄷ - ㄱ - 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1. 기억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작업기억은 정보가 장기기억으로 이동되거나 장기기억 내 지식과 통합될 수 있도록 전달자 기능을 한다.
  • ② 작업기억의 수용 용량은 무제한이다.
  • ③ 일반지식에 관한 기억은 의미기억이고 개인적 경험과 관계된 기억은 일화기억이다.
  • ④ 부호화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은 정교화와 조직화이다.
  • ⑤ 명제는 장기기억 속 지식과 의미의 기본단위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2. 와이너(B. Weiner)의 귀인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자신의 실패를 내부귀인 할 때보다 외부귀인 할 때 수치심을 더 강하게 느낀다.
  • ② 다른 사람이 통제하는 요인에 의해 성공을 방해받을 경우 분노를 느낀다.
  • ③ 자신의 성공을 외부귀인 할 때 내부귀인 할 때보다 더 자긍심이 높아진다.
  • ④ 자신의 실패를 통제 가능한 원인으로 탓을 돌릴 때 학습된 무기력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
  • ⑤ 수행에 대한 기대는 안정성 차원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3. 창의적 사고를 증진시키는 발상기법에 관한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 ① PMI
  • ② 브레인스토밍
  • ③ 강제관련법
  • ④ 체크리스트
  • ⑤ 장소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4. 맥키치(W. Mckeachie)는 학습전략을 인지적, 초인지적, 자원관리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누었다. 다음에 나열한 전략 중 초인지적 전략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ㄴ, ㄹ
  • ③ ㄴ, ㄷ, ㄹ
  • ④ ㄴ, ㄷ, ㅁ
  • ⑤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5. 데시와 라이언(E. Deci & R. Ryan)은 자기결정이론에서 자율성과 관련하여 여섯 유형의 학습동기를 제시하였다. 다음이 설명하는 동기유형은?
  • ① 외적조절(external regulation)
  • ② 부과된 조절(introjected regulation)
  • ③ 확인된 조절(identified regulation)
  • ④ 통합된 조절(integrated regulation)
  • ⑤ 내적조절(intrinsic regulati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6. 드웩(C. Dweck)의 이론에서 수행목표지향성을 가진 학생들의 특징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ㄴ, ㄷ, ㄹ
  • ③ ㄴ, ㄷ, ㅁ
  • ④ ㄴ, ㄹ, ㅁ
  • ⑤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7. 시간관리 매트릭스에서 중요도가 높고 긴급도가 낮은 분면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8. 학업상담에서 상담자의 역할과 개입전략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학습장애아 상담시 장애의 발달양상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그들이 실현해 나가는 과 정의 독특성을 이해해야 한다.
  • ② 상담자가 제공할 수 있는 조력의 내용이 아니거나 정도를 넘어선 높은 수준의 개입전략이 요구되면 최선을 다해 조력해야 한다.
  • ③ 2차적 문제 발생의 예방을 위해 조기진단과 초기 개입이 필요하다.
  • ④ 내담자로 하여금 현재 성취수준을 수용하도록 촉진한다.
  • ⑤ 기초학습능력의 결손이나 선수학습의 결손을 확인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대안탐색 과정을 도와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9. 주의집중력 문제를 가진 내담자를 상담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생물학적 원인에 의한 주의집중력 문제를 가진 내담자는 어릴 때부터 많은 호기심, 높은 에너지 수준을 가지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 ② Think Aloud 훈련은 주의집중력 향상을 위한 개입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다.
  • ③ 과도한 조기교육이나 선수학습 등과 같은 흥미나 동기 수준을 뛰어넘는 교육적ㆍ문화적 자극은 주의집중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④ 학습 결손의 누적은 주의집중력에 영향을 미친다.
  • ⑤ 지나치게 비구조화 되어 있는 생활환경은 주의집중력 문제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0. 중재반응 모델(RTI)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ㄴ, ㄹ
  • ② ㄷ, ㄹ
  • ③ ㄱ, ㄷ, ㅁ
  • ④ ㄱ, ㄴ, ㄷ, ㅁ
  • ⑤ ㄴ,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1. 학습동기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 ① 성인의 경우 만족감, 자아존중감 증진, 삶의 질 향상 같은 외적 요인에 의해 동기화 된다.
  • ② 계획세우기, 시연, 의사결정, 문제해결, 평가 등은 동기의 정신적 활동에 속한다.
  • ③ 레닝거(K. Renninger)는 학습동기를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 무동기로 구분한 학자이다.
  • ④ 동기유발을 위한 활동은 목표를 포함하지 않아도 된다.
  • ⑤ 학업성취는 학습동기의 외적 동기에 해당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2. 학습장애 진단 평가 과정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 ① ㄱ - ㄴ - ㄷ - ㅁ – ㄹ
  • ② ㄱ - ㄹ - ㄴ - ㅁ – ㄷ
  • ③ ㄴ - ㄱ - ㄷ - ㄹ - ㅁ
  • ④ ㄴ - ㄷ - ㄱ - ㄹ – ㅁ
  • ⑤ ㄷ - ㄱ - ㄹ - ㅁ - 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3. 학습부진 영재아 상담의 고려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지적 능력과 학업적 수행간의 불일치가 일어나고 있는 내담자의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 ② 부진보다는 영재성에 우선 관심을 두고 조력해야 한다.
  • ③ 부적합한 교수 또는 학습전략으로 인해 성취실패를 반복하는 경우 좌절감을 가질 수 있으므로 정서적 접근의 상담이 동반되어야 한다.
  • ④ 완벽주의 경향을 가진 학습부진 영재아는 성공할 가능성이 있는 학업만 선택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자신의 완벽주의 경향을 인식하고 조절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 ⑤ 실패에 대한 지각은 낮고 성공에 대한 지각은 높게 가지는 경향성을 고려하여 상담전략을 구상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4. 켈러(J. Keller)의 학습동기유발이론 ARCS모형의 요소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ㄷ, ㅁ
  • ③ ㄴ, ㄷ, ㄹ
  • ④ ㄱ, ㄴ, ㄷ, ㅁ
  • ⑤ ㄱ,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5. 고등학생 민주가 호소하는 고민의 내용이다. 상담자의 행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민주의 호소내용은 시험불안에 관한 것임을 알아차리고 시험불안에 대해 다룬다.
  • ② 시험불안의 요인인 걱정과 감정 중 어떤 요인이 현재 민주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파악한다.
  • ③ 민주가 경험하고 있는 시험불안의 원인을 탐색한다.
  • ④ 호소문제를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해 민주와의 상담관계를 형성하는데 주력한다.
  • ⑤ 합리적 사고를 가지도록 체계적 둔감법을 훈련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6. 학습관련문제 진단을 위해 사용하는 검사로 옳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 ① K-WISC-V : 시공간, 유동추론, 작업기억, 처리속도 등 4개 지표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 ② LDSS : 학습장애 위험 가능성이 있는지를 평가하는 검사로 고위험군 선별에 사용하고 있다.
  • ③ BASA : 학생들이 실제로 배우는 기초학습기능에 근거하여 수행정도를 평가하는 검사이다.
  • ④ MLST : 학습의 다양한 요인을 확인 후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실시하는 검사로 학습문제를 수정, 개입하는데 활용하는 검사이다.
  • ⑤ ALSA : 학습동기, 자기효능감, 학습기술, 학습시간, 환경관리(자원관리기술) 등이 하위척도에 해당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7. 학업상담 과정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 ① 사례관리 - 문제진단 - 목표설정 - 상담관계 형성
  • ② 상담구조화 - 개입전략 설정 - 목표설정 - 사례관리
  • ③ 문제진단 - 목표설정 - 개입전략 설정 - 사례관리
  • ④ 문제진단 - 상담관계 형성 - 사례관리 - 개입전략 설정
  • ⑤ 개입전략 설정 - 문제진단 - 목표설정 - 사례관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8. 학습 무동기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데시(E. Deci)와 라이언(R. Ryan)은 동기의 변화 과정을 무동기, 내재적 동기, 외재적 동기 순으로 발달해간다고 설명하였다.
  • ② 사회적 보상에 둔감하고 인내력이 낮은 특성은 학습 무동기의 기질적 원인에 해당한다.
  • ③ 학습동기가 내면화되지 않은 상태이다.
  • ④ 학습된 무기력과 관련되어 있으며 자신의 반응이 어떠한 영향도 미칠 수 없다는 것을 학습한 결과에 기인한다.
  • ⑤ 매슬로우(A. 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기초하여 무동기의 원인을 설명하는 입장은 인간중심적 관점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9. 학습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산술 곤란형은 특정학습장애에 해당한다.
  • ② 정신지체로 인해 학업성취도가 떨어지는 장애도 학습장애에 해당한다.
  • ③ 시각장애, 청각장애로 인해 학력이 지체된 아동은 학습장애 아동으로 분류한다.
  • ④ DSM-5에서 특정학습장애는 장애 상태에 따라 심각도를 명시하지 않으며 유형으로 분류하고 있다.
  • ⑤ 개입전략으로 교사주도적 교수법과 약물치료가 효과적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0. 학업문제 유형에 포함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