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전문상담사 2급(2019. 4. 27.) 시험일자 : 2019년 4월 27일

1과목 :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1. 소비자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 능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소비자상담 결과에 기초한 제품개발 아이어디 제공
  • ② 피해구제를 위한 조사 및 문서화를 위한 정보관리능력
  • ③ 기업과 유통시스템의 구조, 판매 및 광고활동에 대한 이해
  • ④ 소비자기본법과 관련 제도, 소비자보호 관련기관 등에 대한 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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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아웃바운드 전화 상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텔레마케팅으로 고객에게 보험가입 여부 문의
  • ② 신제품에 대한 고객반응 조사
  • ③ 상품정보 문의 및 구매 주문
  • ④ 고객의 생일에 전하는 축하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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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할인 판매된 제품에 대한 소비자분쟁해결기준으로 틀린 것은?
  • ① 교환은 동일제품으로 한다.
  • ② 환급은 환급하는 시점의 가격으로 한다.
  • ③ 동일제품 교환이 불가능할 때는 동종의 유사제품으로 한다.
  • ④ 소비자가 동종의 유사제품 교환을 원하지 않을 때는 환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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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소비자상담기법 중 비언어적 요소(바디 랭귀지)가 아닌 것은?
  • ① 시선마주치기
  • ② 얼굴 표정
  • ③ 손짓
  • ④ 경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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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정부 및 행정기관의 소비자상담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소비자 권리 실현
  • ② 불만 상품의 직접 교환 및 환불
  • ③ 소비생활 전반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 제공
  • ④ 생애 학습으로 연결되는 소비자 교육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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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업에서 소비자상담사가 상담을 할 때 소비자설득 전략과 관련된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소비자의 마음상태가 편안할 때 설득의 효과가 크므로 간단한 다과를 권하면서 구매설득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② 소비자는 사회적 압력 등으로 자신의 자유감에 위협을 받게 되면 쉽게 설득되는 경향을 보인다.
  • ③ 소비자가 진실로 자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인지할 때 소비자상담사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진다.
  • ④ 대부분 소비자는 통계자료보다 개인의 경험 사례를 통해 쉽게 설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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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구매 시 상담의 중요성이 점차 증가하는 이유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소비자의 잦은 기호변화로 인한 상품의 수명 주기 단축
  • ② 소비자 기호의 다양화로 인한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의 일반화
  • ③ 구매과정의 전산화로 소비자의 의사결정을 위한 상담원 판촉활동 의존도 증가
  • ④ 구매정보의 전산화로 정보부족 심화 및 정보 취득비용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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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소비자구해구제의 진행순서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상담→합의권고→분쟁조정→소송
  • ② 상담→분쟁조정→합의권고→소송
  • ③ 상담→합의권고→소송→분쟁조정
  • ④ 상담→소송→합의권고→분쟁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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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기업에서 구매 전에 고객에게 할 수 있는 소비자상담 내용만으로 구성된 것은?
  • ① 제품의 특성과 선택방법 및 의ㆍ식ㆍ주 전반에 걸친 생활상식
  • ② 제품의 가격 및 판매방법, 제품의 사용 및 관리방법
  • ③ 대금의 지불 방법, 배송관련 내용 및 제품의 불만사항에 대한 접수
  • ④ 제품의 장ㆍ단점 설명 및 제품의 불만사항에 대한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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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사례에서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를 경우 사업자가 소비자에게 지급해야할 금액은 얼마인가?
  • ① 0원
  • ② 50,000원
  • ③ 93,750원
  • ④ 10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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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기업 소비자상담실의 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모니터링 업무
  • ② 고객과의 의사소통 업무
  • ③ 연구와 조사 등의 리서치 업무
  • ④ 기업 수익경영 구축 업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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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서비스 관련된 소비자분쟁해결기준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부동산서비스에서 중계업자를 통해 계약이 성사된 후 당사자끼리의 계약취소가 발생할 경우, 중개료는 환불되지 않는다.
  • ② 이사서비스에서 사업자의 귀책으로 운송계약의 해제를 약정된 운송일 당일에 통보 시 사업자는 계약금 환급 및 계약금의 2배를 배상해야 한다.
  • ③ 예식서비스에서 소비자사정으로 인한 계약해지일 경우, 소비자피해보상규정에 따르면 계약금을 돌려받을 수 없다.
  • ④ 학원서비스에서 한 달의 수강료를 지불하고 수강등록을 하였으나 수강자 개인사정으로 수강취소를 요구하는 경우, 강의개시일이 지나고 나서 수강취소를 요구하면 소비자는 강의료환불을 받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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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소비자태도와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단계적 요소
  • ② 인지적 요소
  • ③ 감정적 요소
  • ④ 행동 의욕적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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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소비자와 사업자 사이에 일어날 수 있는 모든 분쟁을 원활하게 해결하기 위한 기준을 제정한 것이다.
  • ② 사업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소비자 피해의 처리과정에서 발생되는 운반비용, 시험ㆍ검사비용 등의 경비는 사업자가 부담한다.
  • ③ 1987년 소비자피해보상기준으로 제정된 이후 현재는 소비자분쟁해결기준으로 계속적인 개정을 거치고 있다.
  • ④ 소비자단체, 한국소비자원 등 소비자피해구제업무를 담당하는 기관에서는 이 기준에 근거하여 피해구제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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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구매단계별 소비자상담 중 구매 시 상담사의 역할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상품과 서비스의 적절한 취급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 ② 상품선택의 판단기준 및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 ③ 소비자욕구에 부응하는 소비자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 ④ 상품 및 상품시장에 대한 지식을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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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고객의 형태에 따른 분류상 비자격 잠재자(disqualified prospect)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가 필요하고 구매능력이 있는 자로 비록 자사의 제품을 사거나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았더라도 자사의 제품, 서비스에 대해 알고 있거나 추천을 받은 자
  • ② 자사 고객이었던 사람 중에 정기적인 구매를 할 시기가 지났는데도 더 이상 구매를 하지 않는 자
  • ③ 구매가능자 중에서 자사 제품, 서비스에 대하여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거나, 구매할 가능성이 없다고 확실하게 판단되는 자
  • ④ 자사의 제품, 서비스를 1회 구매한 사함으로 아직은 완전한 고객이라기보다 고객이 될 수도 있고, 경쟁사의 고객이 될 수도 있는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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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택배업 관련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사업자가 고객의 승낙을 얻어 운송부재중 방문표를 두입하고 송하인에게 연락하는 등 충분한 후속조치를 취했더라도 사업자 귀책의 배달지연으로 인한 피해에 대해 면책되지 않는다.
  • ② 측정일에 사용할 운송물의 경우에 배달지연으로 인한 피해에 대해서는 운송장 기재 운임액의 200%를 배상한다.
  • ③ 운송물품이 훼손되었으나 수선이 가능한 경우에는 무상수리 또는 수리비를 보상한다.
  • ④ 운송물의 가액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 손해배상한도액은 50만원으로 하되, 가액범위에 따라 할증요금을 지급하는 경우 운송가격 구간별 최고가액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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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소비자분쟁해결기준상 인터넷 쇼핑몰업에서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는 피해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물품이나 용역을 미인도한 경우
  • ② 지연인도로 인해 불편을 야기한 경우
  • ③ 허위ㆍ과장광고에 의해 계약을 체결한 경우
  • ④ 지연인도로 당해 물품이나 용역이 본래의 구매목적을 달성하지 못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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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소비자와의 면접상담에서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이기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말을 도중에 끊지 않도록 한다.
  • ② 주의가 산만하지 않도록 한다.
  • ③ 들으면서 동시에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하지 않도록 한다.
  • ④ 설명은 가능하면 전문적인 용어를 많이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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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소비자상담자의 복장과 태도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단정하고 청결하게 한다.
  • ② 기관의 이미지를 고려한다.
  • ③ 자신의 개성을 나타내면 안된다.
  • ④ 진심어린 반가움을 표현하는 미소로 소비자를 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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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신용카드로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 항변권을 행사할 수 없는 경우는?
  • ① 이미 납부한 할부금에 대한 반환을 요청하는 경우
  • ② 신용카드로 20만원 이상을 결제했을 경우
  • ③ 목적물이 약속된 날짜까지 인도되지 않는 경우
  • ④ 매도인이 하자담보책임을 이행하지 않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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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피해구제청구에 따른 처리결과에 대한 용어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중지-사업자의 귀책사유 또는 개연성이 일부 인정되는 경우
  • ② 처리불능-소비자기본법에 의해 한국소비자원에서의 처리가 부적합하다고 판단된 경우
  • ③ 취하-소비자가 피해구제 중지를 요청한 경우
  • ④ 조정요청-청구인 스스로 자력 구제할 의사가 있으므로 한국소비자원에서 처리를 원하지 않을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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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소비자 행동 및 특성에 따른 상담전략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다양한 소비자들이 행동스타일을 파악하여 적절하게 대응하는 방법을 익힌다.
  • ② 문제 소비자를 응대할 때는 기본적인 상담원칙을 지켜야 한다.
  • ③ 화난 소비자를 상대할 때는 감정 상태를 인정하는 대화부터 시작한다.
  • ④ 청소년이나 어린 소비자를 대할 때는 정중하지 않아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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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기업에서 수행하는 소비자상담의 내용과 그 목적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상품검사 및 정보 제공-소비자의 건전하고 합리적인 선택 도모
  • ② 소비자 교육 및 계몽-대소비자 홍보 및 소비자와의 긍정적 관계 형성
  • ③ 소비자의 기대수준 파악-수준에 맞는 제품제공으로 고객만족도 제고
  • ④ 제품사용 및 제품관리에 대한 정보 제공-소비자 과실로 인한 피해 최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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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소비자상담에 적합한 상담기술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상담 도중 소비자와 눈맞춤을 하여야 한다.
  • ② 소비자가 말하는 도중 가끔 고개를 끄덕인다.
  • ③ 소비자를 향해 몸을 약간 숙이고 개방적인 자세를 취한다.
  • ④ 소비자가 말하는 동안 다음에 자신이 무슨 말을 할 것인지 미리 생각해두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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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부당한 표시ㆍ광고행위를 하는 사업자에 대하여 공정거래위원회가 그 시정을 위해 명할 수 있는 조치가 아닌 것은?
  • ① 정정광고
  • ② 사과광고 게재 명령
  • ③ 해당 위반행위의 중지
  • ④ 시정명령을 받은 사실의 공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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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소비자 관련법
27.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과 관련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 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서는 사업자가 상행위를 목적으로 구입하는 거래에 관하여는 동법의 적용을 배제한다.
  • ② 사업자라 하더라도 사실상 소비자와 같은 지위에서 다른 소비자와 같은 거래조건으로 거래하는 경우에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이 적용된다.
  • ③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하여 다른 법률의 규정이 경합하는 경우에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을 우선 적용하며 다른 법률을 적용하는 것이 소비자에게 유리한 경우에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을 우선 적용한다.
  • ④ 소비자가 이미 잘 알고 있는 약관 또는 정형화된 거래방법에 따라 수시 거래하는 경우로서 총리령으로 정하는 거래의 경우에는 총리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계약내용에 관한 서면의 내용이나 교부의 방법을 다르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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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약관의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마련의 일방성
  • ② 상대방의 다수성
  • ③ 작성의 사전성
  • ④ 계약내용의 전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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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두 개 이상의 서로 대립하는 의사표시에 의하여 법률효과가 발생하는 법률행위는?
  • ① 취소
  • ② 계약
  • ③ 합동행위
  • ④ 약정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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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채무의 이행이 가능한 데도 불구하고 채무자가 채무를 이행하지 않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 ① 이행지체
  • ② 이행불능
  • ③ 불완전 이행
  • ④ 동시이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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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사업자와 전자결제업자 등이 전자적 대금지급이 이루어지는 경우 소비자의 청약의사가 진정한 의사 표시에 의한 것인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고지해야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재화 등의 내용 및 종류
  • ② 재화 등의 가격
  • ③ 배송업체의 정보
  • ④ 용역의 제공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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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소비자가 할부거래업자에게 할부금의 지금을 거절할 수 있는 사유가 아닌 것은?
  • ① 할부계약이 무효ㆍ취소 또는 해제된 경우
  • ② 할부거래업자가 하자담보책임을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
  • ③ 할부거래업자의 채무불이행으로 인하여 할부계약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는 경우
  • ④ 외국인과의 결혼 및 연고관계로 인하여 외국에 이주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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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할부거래업자가 소비자에게 계약을 해제하기 전에 이행할 것을 서면으로 최고하여야 하는 최소 기간은?
  • ① 7일
  • ② 10일
  • ③ 14일
  • ④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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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표시ㆍ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령상 부당한 광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비교대상 및 기준을 명시하지 않은 비교 광고는 부당하게 비교하는 광고이다.
  • ② 사실과 다르게 광고하는 것은 허위광고이다.
  • ③ 사실을 지나치게 부풀려 광고하는 것은 기만적인 광고이다.
  • ④ 다른 사업자의 상품에 관하여 객관적 근거가 없는 불리한 사실만을 광고하는 것은 비방광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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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표시ㆍ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상 손해배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사업자 등은 부당한 표시ㆍ광고행위를 함으로써 피해를 입은 자가 있는 경우에는 그 피해자에 대하여 손해배상의 책임을 진다.
  • ② 손해배상의 책임을 지는 사업자 등은 고의 또는 과실이 없음을 들어 그 피해자에 대한 책임을 면할 수 없다.
  • ③ 피해자의 손해배상 청구권은 공정거래위원회의 시정조치가 확정된 후가 아니면 이를 재판상 주장할 수 없다.
  • ④ 손해가 발생된 사실은 인정되나 그 손해액을 증명하는 것이 사안의 성질상 곤란한 경우 법원은 변론 전체의 취지와 증거조사의 결과에 기초하여 상당한 손해액을 인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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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방문판매에 있어 청약철회기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계약서를 교부받은 날로부터 14일 이내. 다만, 계약서를 받은 날보다 재화 등이 늦게 공급된 경우에는 재화 등을 공급받거나 공급이 시작된 날로부터 14일 이내
  • ② 소비자에게 책임 있는 사유로 재화 등이 멸실 또는 훼손된 날로부터 14일 이내
  • ③ 계약서를 받지 아니한 경우, 방문판매자의 주소를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부터 14일 이내
  • ④ 방문판매자의 주소가 기재되지 않은 계약서를 교부받은 경우, 방문판매자의 주소를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로부터 14일 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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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정의된 판매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방문판매란 방문판매업자가 방문을 하는 방법으로 영업소, 대리점 외의 장소에서 소비자에게 권유하여 재화 또는 용역을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 ② 사업권유거래란 사업자가 소득 기회를 알선ㆍ제공하는 방법으로 거래 상대방을 유인하여 금품을 수수하거나 재화등을 구입하게 하는 거래를 말한다.
  • ③ 전화권유판매란 전화를 이용하여 소비자에게 권유를 하거나 전화회신을 유도하는 방법으로 재화등을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 ④ 다단계판매란 특정 판매원의 구매ㆍ판매 등의 실적이 그 직근 상위판매원 1인의 후원수당에만 영향을 미치는 후원수당 지급방식을 가진 경우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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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소비자기본법상 공정거래위원회가 소비자정책위원회의 심의ㆍ의결을 거쳐 수립하는 소비자정책에 관한 기본계획의 수립주기는?
  • ① 1년
  • ② 3년
  • ③ 5년
  • ④ 1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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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른 할부계약에서 소비자의 청약철회에 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 ① 청약철회시 계약서의 발급사실과 그 시기, 재화 등의 공급 사실과 그 시기에 관하여 다툼이 있는 경우에는 할부거래업자가 이를 입증하여야 한다.
  • ② 소비자의 주문에 따라 개별적으로 제조되는 재화 등의 공급을 목적으로 하는 할부계약은 청약철회를 할 수 없다.
  • ③ 사용에 의하여 그 가치가 현저히 감소될 우려가 있는 제품은 모두 청약철회를 할 수 없다.
  • ④ 설치에 전문인력 및 부속자재가 요구되는 전기 냉방기가 설치된 경우 청약철회를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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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경우의 법률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甲이 乙에게 연착통지를 하지 않은 경우 매매계약은 도달주의에 의거 2019년 월 25일에 성립한다.
  • ② 甲은 乙에게 연착통지의무가 없다.
  • ③ 甲의 연착통지 유무에 불구하고 乙의 승낙은 연착되었으므로 계약은 성립할 수 없다.
  • ④ 甲의 연착통지가 있을 경우 乙의 연착된 승낙은 새로운 청약으로 볼 수 있어 甲의 의사에 따라 계약성립 여부가 결정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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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약관해석의 원칙이 아닌 것은?
  • ① 신의성실의 원칙
  • ② 객관적 해석 원칙
  • ③ 면책조항 금지의 원칙
  • ④ 작성자불이익의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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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소비자기본법상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이 성립되는 경우가 아닌 것은?
  • ① 양 당사자가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안을 수락한 경우
  • ②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안에 대해 일방은 수락하고, 상대방은 수락기간 내에 수락의 의사를 표시하지 않은 경우
  • ③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안에 대해 양당사자 모두 수락기간 내에 수락의 의사를 표시하지 않은 경우
  • ④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안에 대해 일방은 거절하고, 상대방은 수락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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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할부거래에 관한 법령에 따라 사용에 의하여 그 가치가 현저히 감소될 우려가 있어 소비자가 청약의 철회를 할 수 없는 재화가 아닌 것은?
  • ① 선박법에 따른 선박
  • ② 자동차관리법에 따른 자동차
  • ③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 따른 세탁기
  • ④ 건설기계관리법에 따른 건설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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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청약철회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 ① 소비자의 사용 또는 일부 소비로 재화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에는 통신판매업자의 의사에 반하여 청약철회를 할 수 없다.
  • ② 소비자에게 책임 있는 사유로 재화 등이 멸실 또는 훼손된 경우에는 청약철회를 할 수 없다.
  • ③ 재화 등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하여 포장 등을 훼손한 경우에는 소비자가 재화 등을 멸실 또는 훼손한 경우에 해당되지 않는다.
  • ④ 재화 등의 내용이 표시ㆍ광고 내용과 다르거나 계약내용과 다르게 이행된 경우에는 당해 재화 등을 공급받은 날부터 1월 이내, 그 사실을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부터 30일 이내에 철약 철회 등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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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소비자기본법상 소비자단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소비자단체는 소비자문제에 관한 조사ㆍ연구의 업무를 행한다.
  • ② 소비자단체는 물품 등의 품질ㆍ성능 및 성분 등에 관한 시험ㆍ검사로서 전문적인 인력과 설비를 필요로 하는 시험ㆍ검사의 경우 그 결과를 반드시 공표하여야 한다.
  • ③ 법정요건을 모두 갖춘 소비자단체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지방자치단체에 등록할 수 있다.
  • ④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등록소비자 단체의 건전한 육성ㆍ발전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보조금을 지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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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에 따른 약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대법원은 약관은 단순히 계약의 초안에 불과하기 때문에 구속력을 갖기 위해서는 당사자들이 이를 계약에 편입시켜야 한다는 계약설의 입장을 받아들였다.
  • ② 약관의 조항 중 의미가 명확하지 않으면 고객에게 유리하게 해석하여야 한다.
  • ③ 약관에 의한 거래에 있어서 경우에 따라서는 어떤 사항에 관하여 당사자가 약관조항과는 다른 내용의 합의를 할 수도 있다.
  • ④ 약관에 의한 계약체결에 있어서 약관의 전부나 일부가 무효인 경우에 그 계약의 효력은 이른바 전부무효의 원칙에 따라 처리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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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제조물책임법상 제조물책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결함의 부존재에 관한 행정해석은 법원의 판단을 구속하지 않는다.
  • ② 제조물책임에 관한 면책특약은 유효하다.
  • ③ 제조물을 제조한 날부터 10년이 지나면 책임을 지지 않는다.
  • ④ 손해배상의 청구권은 손해배상책임을 지는 자를 안 날부터 년간 이를 행사하지 아니하면 시효로 인하여 소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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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방문판매자 등의 금지행위가 아닌 것은?
  • ① 재화 등의 판매에 관한 계약의 체결을 강요하는 행위
  • ② 방문판매원 등에게 다른 방문판매원등을 모집할 의무를 지게 하는 행위
  • ③ 청약철회 등을 방해할 목적으로 주소ㆍ전화번호 등을 변경하는 행위
  • ④ 재화 등의 거래에 따른 대금을 정산하기 위하여 소비자에 관한 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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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법률행위의 효력요건으로 틀린 것은?
  • ① 법률행위 목적의 확정성
  • ② 법률행위 목적과 내용의 실현가능성
  • ③ 법률행위 목적의 적법성
  • ④ 법률행위 내용의 이해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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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전자상거래 등에서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의 내용으로 틀린 것은?
  • ① 통신판매중개를 하는 자는 자신이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니라는 사실을 미리 고지를 하지 아니한 경우 통신판매중개의뢰자의 고의 또는 과실로 소비자에게 발생한 재산상 손해에 대하여 연대하여 배상할 책임을 진다.
  • ② 소비자기본법에 따라 등록된 소비자단체는 전자상거래를 하는 사업자가 임시중지명령사유에 해당한다고 인정될 때에는 서면으로 한국소비자원에 그 전자상거래 또는 통신판매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하여 일시중지를 명하도록 요철할 수 있다.
  • ③ 통신판매업자, 재화등의 대금을 받은 자 또는 소비자와 통신판매에 관한 계약을 체결한 자가 동일인이 아닌 경우에 이들은 청약철회등에 따른 재화등의 대금 환급과 관련한 의무의 이행에 대하여 연대하여 책임을 진다.
  • ④ 전자게시판서비스 제공자는 해당 게시판을 이용하여 통신판매가 이루어지는 경우 이로 인한 소비자피해가 발생하지 아니하도록 통신판매를 업으로 하는 자가 이 법에 따른 의무를 준수하도록 안내하고 권고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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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소비자 교육 및 정보제공
51. 고객을 위한 사용설명서 제작 시 주의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소비자가 제품기능과 용어를 가능한 한 쉽게 이해하고 제대로 조작할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한다.
  • ② 기획단계에서부터 마지막 인쇄단계까지 제품별 이용 소비자의 유형, 능력을 고려하여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 ③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가 반영되도록 전문가의 입장에서 제작되어야 한다.
  • ④ 사용설명서를 통해 제품 이미지 향상을 도모하도록 편집과 인쇄의 질을 높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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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 ① 노비즘(NOBYISM)
  • ② 님비현상(NIMBY)
  • ③ 임피현상(IMPY)
  • ④ 핌피현상(PIMF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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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신혼기가계에 해당하는 성인부부 소비자에게 OO은행 소비자교육지원팀이 교육을 수행하고자 할 때,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범위 중 다음의 내용이 해당하는 것은?
  • ① 교육대상의 특성 파악
  • ② 교육대상의 교육적 요구도 분석
  • ③ 교육목적
  • ④ 구체적인 교육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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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에서 설명하는 분석방법은?
  • ① 전문가관찰법
  • ② 델파이법
  • ③ 전문가의견법
  • ④ 전문가결정접근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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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평가원칙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 ① 진행과정의 파악
  • ② 문제의 발견과 진단
  • ③ 지속적ㆍ종합적 수행
  • ④ 경험적ㆍ실증적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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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아동소비자가 소비역할을 학습할 때 관련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아동기는 부모나 학교로부터 올바른 소비생활을 배워나가는 시기이다.
  • ② 아동은 상점에 혼자 가는데서 독립감을 느끼게 된다.
  • ③ 아동기에 소비자로서의 경험이 많을수록 소비과정에 대한 인식을 잘 할 수 있다.
  • ④ 아동기는 민감한 시기이기 때문에 의도적인 훈련으로써 소비자능력향상이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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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제품 팸플릿 제작 시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 ① 제품소개를 위한 단순한 정보로 구성한다.
  • ② 다른 제품과 차별화될 수 있도록 평이한 용어보다 전문적인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③ 소비자에게 중요한 제품의 속성에 관한 정보와 함께 가격에 관한 정보를 포함시키는 것이 좋다.
  • ④ 넓은 범위의 많은 소비자에게 보다는 숫자가 적더라도 중요한 고객에게 전해지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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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소비자교육 내용을 파악하기 위한 소비자교육 요구분석의 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으로 옳은 것은?
  • ① ㉠→㉡→㉢→㉣→㉤
  • ② ㉠→㉣→㉢→㉤→㉡
  • ③ ㉠→㉢→㉣→㉤→㉡
  • ④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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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과 관련된 소비자정보의 특성은?
  • ① 관련성
  • ② 적시성
  • ③ 정확성
  • ④ 검증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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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 ① 한국소비자원
  • ② 소비자시민모임
  • ③ 기업소비자전문가협회
  • ④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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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기업의 소비자 정보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고객정보의 데이터베이스를 토대로 고정고객창출을 통한 고수입 실현을 위해서
  • ② 시장개방 및 전자상거래와 같은 시장 환경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
  • ③ 소득수준의 감소와 더불어 소비자의 높은 기대수준 및 까다로움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 ④ 고객과의 우호적인 관계지속을 위한 고객정보의 수집 및 관리를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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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아동소비자 교육의 원리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단순한 내용을 반복하여 학습시킨다.
  • ② 부모가 솔선수범하여 보여주는 교육이 효과적이다.
  • ③ 소비자교육 관련 개념들을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시키는 것이 좋다.
  • ④ 추상적인 내용을 교육시키는 것보다 직접적인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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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기업적 입장의 소비자교육의 효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소비자에게 해당 기업에 대한 충분하고 적절한 정보가 주어질 때, 소비자는 최적의 선택과 비교검토가 가능하게 되어 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다.
  • ② 소비자의 구전으로 상품과 기업명을 알릴 수 있어 가장 효율적인 홍보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 ③ 소비자불만과 불평을 감소시키고 소비자만족을 증대시킴으로ㅆ 이익이 증가할 수 있다.
  • ④ 시장메커니즘을 통해 좋은 기업은 살아남고 건전한 기억이 발전할 수 있는 시장메커니즘 환경이 준비되고 기업의 자율규제를 지원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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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소비자 주권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① 무엇이 얼마나 생산되어야 하는가는 소비자들의 구매력(money vote)에 의해 결정된다.
  • ② 대량생산과 대량소비 경제사회에서 본격적으로 사회문제화 되었다.
  • ③ 자본주의 경제구조에서 양 주체인 정부, 생산자의 상호관계에서 최종적인 의사결정의 힘이 정부에게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④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의 “소비는 모든 생산의 유일한 목적이며, 생산자의 이익은 소비자의 이익을 증진시키는 범위 암에서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은 소비자 주권의 원리를 표현한 말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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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소비자교육프로그램 설계과정 중 분석 단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요구 분석
  • ② 학습자 분석
  • ③ 평가도구 분석
  • ④ 직무 및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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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소비자 정보자료 제작을 위한 설계의 기본요소 구성 원칙이 아닌 것은?
  • ① 쉬운 자료에서 어려운 자료 순으로 제공한다.
  • ② 서지(팸플릿 등)자료, 오디오자료, 비디오자료 순으로 제공한다.
  • ③ 단순한 자료에서 복잡한 자료 순으로 제공한다.
  • ④ 일반적인 자료에서 특수한 자료 순으로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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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① 최종 사용자가 다차원 정보에 접근하여 대화식으로 정보를 분석하고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과정
  • ② 복잡하고 분산되어 있는 대용량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통합하여 저장하는 시스템
  • ③ 데이터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발견하는 프로세스의 전 과정
  • ④ 데이터로부터 정보를 추출하기 위해 적용하는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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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에서 설명하는 소비자 기본 권리는?
  • ① 기본적인 욕구충족의 권리
  • ② 안전할 권리
  • ③ 선택할 권리
  • ④ 의사를 반영할 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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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소비자정보관리 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전략수립→노력의 집중→정보생성→정보축적→정보공유→정보활용
  • ② 전략수립→정보공유→정보축적→노력의 집중→정보생성→정보활용
  • ③ 전략수립→정보생성→정보공유→정보축적→노력의 집중→정보활용
  • ④ 전략수립→정보공유→노력의 집중→정보축적→정보생성→정보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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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에서 설명하는 교육 프로그램 내용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원리는?
  • ① 계열성
  • ② 통합성
  • ③ 순환성
  • ④ 계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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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 ① 타당성
  • ② 계열성
  • ③ 계속성
  • ④ 통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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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소비자주의(consumerism)라는 용어가 탄생된 시대적 배경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1960년대에 기업의 사명 완수를 요구하는 수비자의 수가 증가하였다.
  • ② 1970년대에 소비자의 정치적 발언이 증가하였다.
  • ③ 1960년대에 소비자옹호자의 증가 현상에 대해 기업계는 부정적이었다.
  • ④ 1970년대에 소비자단체의 조직적 활동에 대해 기업계는 부정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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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기업에서 소비자에게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소비자정보를 모아 체계화시켜 소비자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한다.
  • ② 지속성은 부족해도 새로운 자료가 첨부된 소비자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 ③ 구매시점에서의 직접적 검토와 비교를 수월하게 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 ④ 소비자 정보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정보제공 체계에 대한 정책을 수립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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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노인 소비자교육 시 주의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학습에 필요한 시간을 짧게 잡아야 한다.
  • ② 시각과 청각매체를 함께 이용하여야 한다.
  • ③ 학습자의 참여를 권장하는 것이 필요하다.
  • ④ 제시되는 예는 일상경험에 근거한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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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행정기관의 소비자 정보제공 형태와 유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가격표시정보
  • ② 공정거래위원회의 소비자종합정보 홈페이지
  • ③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
  • ④ 지방자치단체의 소비자정책심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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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은 대안평가단계에서 소비자가 평가기준의 중요도를 17점으로, 4가지 상표에 대한 평가점수를 0~3점으로 표시한 것이다. 사전편찬식(lexicographic rule)에 따를 경우, 선택되는 상표는?
  • ① A
  • ② B
  • ③ C
  • ④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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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소비자와 시장
77. 마케팅 믹스 전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제품기능과 포장에서의 제품차별화 전략
  • ② 시장진입을 위한 적정한 가격전략
  • ③ 광고와 인적판매를 통한 판매촉진전략
  • ④ 고객세분화에 의한 시장진입과 퇴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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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측정하는데 사용하는 변수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소비자의 관심
  • ② 소비자의 행동
  • ③ 소비자의 의견
  • ④ 소비자의 규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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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 ① 완전경쟁
  • ② 과점경쟁
  • ③ 유효경쟁
  • ④ 비가격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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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개인적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제품지식
  • ② 라이프스타일
  • ③ 개성
  • ④ 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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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 주택구입과 관련한 의사결정에 있어 지각적 위험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재무적 위험
  • ② 사회적 위험
  • ③ 심리적 위험
  • ④ 상황적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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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일반적이 유통경로 설계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A→B→C→D
  • ② B→C→A→D
  • ③ C→B→D→A
  • ④ D→B→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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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지속가능한 발전의 등장 배경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1980년 국제연맹이 자연과 천연자원을 위한 세계적 보존전략을 제시하면서 지속가능한 발전개념이 나타났다.
  • ② 1992년 브라질에서 개최도니 유엔환경개발 회의에서 리우선언과 이의 실천과제로 의제21을 채택하였다.
  • ③ 2002년 지속가능방전 세계정상회의는 환경뿐만이 아닌 통합적인 정책개념으로 정착되는 계기였다.
  • ④ 2012년 지속가능발전 세계정상회의는 기후변화 협약, 생물다양성협약, 산림원칙성명이 합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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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과시소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부의 증거를 나타내고 싶은 소비
  • ② 업적을 나타내는 수단으로서의 소비
  • ③ 저소득 계층이 보상받고자 하는 욕구를 해소하려는 소비
  • ④ 우월하고 싶다는 허영심의 표현으로서 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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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법률서비스를 구매하고자 할 때, 법률서비스를 제공하는 변호사의 의무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수임사무 보고의무
  • ② 위임직무수행의무
  • ③ 석명의무
  • ④ 조사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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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시장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공평한 기업의 발전
  • ② 자원배분의 역할
  • ③ 기술발전의 동인
  • ④ 경쟁의 촉진을 통한 복지증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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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구매 후 부조화를 일으키는 상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구매결정을 취소할 수 없을 때
  • ② 선택하지 않은 대안이 단종 되었을 때
  • ③ 선택하고 싶은 대안들이 여러 개 있을 때
  • ④ 구매자가 심리적 중요성을 갖고 그 결정에 개입했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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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전자상거래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유통과정은 복잡하나 소비자는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 ② 한정된 지역의 상권에서 제한된 영업시간에 거래하는 전통적인 상거래와 구분된다.
  • ③ 인터넷 상거래는 소비자의 쌍방통신을 통한 상호적인 마케팅 활동이다.
  • ④ 사업비용의 감소는 제품가격을 낮추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소비자들은 양질의 제품을 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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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 ① 변동비
  • ② 원가경쟁
  • ③ 가격의 범위
  • ④ 가격상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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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비차별화 마케팅전략의 특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기업은 대량유통과 대량광고에 의존한다.
  • ② 소비자의 개성에 소구하는 광고메시지를 주로 사용한다.
  • ③ 마케팅비용의 절감효과가 있다.
  • ④ 단일제품을 가지고 전체시장에 표준화된 마케팅전략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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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우리나라 17~39세인 P세대의 소비문화특성이 아닌 것은?
  • ① 직접적인 체험을 중시한다.
  • ② 자신의 니즈에 맞는 제품을 능동적으로 요구한다.
  • ③ 제품을 살 때 재미와 감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 ④ 소비욕구가 안정적이고 고정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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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소비자 의사결정의 효율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효율성은 최소의 희생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는 경제성을 의미하나, 효율성의 판단은 항상 주관적이다.
  • ② 효율성이란 주어진 자원 내에서 최대의 소비수준을 획득하는 것으로 경제적 이득이 있는 구매로 써 만족이 따르지 않는 소비라도 효율적인 소비에 속한다.
  • ③ 구매의사결정 과정에서의 효율성과 결과에서의 효율성은 일치한다.
  • ④ 소비자 효율성 측정을 위해서는 구매이득측정을 위한 경제적 접근과 품질만족측정을 위한 심리적 접근이 병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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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대금지불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현금 지불은 과소비를 줄일 수 있지만 미리 지불함으로써 항상 손해를 본다.
  • ② 할부구입은 잔액을 3개월 이상의 기간 동안 2회 이상 나누어 지불하는 방법이다.
  • ③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일시금 지불을 할 경우 지불연기 기간 동안의 이자율 혜택을 받을 수 없다.
  • ④ 일반적으로 일시불로 구입하는 것보다 할부구입이 더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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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주로 고가의 명품이나 외국의 유명상표제품을 선호하여 소비하는 소비풍조는?
  • ① 보상소비
  • ② 과소비
  • ③ 과시소비
  • ④ 중독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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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음에서 설명하는 에고(ego) 소비의 특징으로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제품의 사유화
  • ② 소비의 자기표현
  • ③ 생산형 소비
  • ④ 폐쇄형 개인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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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다음 ()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은?
  • ① 전통적 유통경로(conventional distribution channel)
  • ② 수직적 마케팅 경로(vertical marketing system)
  • ③ 프랜차이즈 조직(franchise organization)
  • ④ 직거래화(disintermedi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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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품질이 뛰어나고 희소성을 지닌 것으로 남들과 다른 것을 사려는 소비행동은?
  • ① 베블렌 효과
  • ② 밴드웨건 효과
  • ③ 스놉 효과
  • ④ 터부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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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다음에서 설명하는 문제해결방식은?
  • ① 포괄적 문제해결방식
  • ② 부분적 문제해결방식
  • ③ 습관적 문제해결방식
  • ④ 제한적 문제해결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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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소비자가 구매하기 전에 여러 돌아다녀보고 가격, 디자인, 품질 등을 비교 평가하여 구매하는 제품은?
  • ① 핵심품
  • ② 편의품
  • ③ 선매품
  • ④ 전문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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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소비자를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의사결정자로 간주하는 행동과학 관점은?
  • ① 쾌락적ㆍ경험적 관점
  • ② 니코시아 관점
  • ③ 소비자정보처리 관점
  • ④ 하워드-세스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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