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전문상담사 2급(2018. 8. 19.) 시험일자 : 2018년 8월 19일

1과목 :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1. 소비자분쟁해결기준상 다음 사례에서 A씨가 환급받을 수 있는 금액은?
  • ① 90,000원
  • ② 144,000원
  • ③ 180,000원
  • ④ 288,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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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업의 고객만족 경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신용카드회사는 고객만족 경영을 위해 비용이 유발되므로 기업 경영의 성과를 장기적인 관점에서만 고려하고 있다
  • ② 홈쇼핑업체는 소비자들의 구매위험한도를 낮추기 위해 30일 이내에 조건 없는 환불시스템을 운영 하고 있다
  • ③ 대형 쇼핑몰에서는 입주상인을 대상으로 불친절한 상점에 대해 서비스 개선을 권고하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 ④ 특정한 모델의 컴퓨터를 사면 2년 후 무상으로 업그레이드를 시켜주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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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바운드 소비자상담의 일반적인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고객 문의내용 파악 →고객 상황 탐색→해결방안제시 →요약 및 종결
  • ② 고객 상황 탐색 →고객 문의내용 파악→해결방안 제시→요약 및 종결
  • ③ 해결방안 제시 →고객 문의내용 파악 →고객 상황 파악 →요약 및 종결
  • ④ 고객 문의내용 파악 →해결방안 제시 →고객 상황 탐색 →요약 및 종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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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행정기관에서 수행하는 소비자상담 관련 활동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소비자보호시책 수립 및 활동 지원
  • ② 제품에 대한 애프터서비스 제공
  • ③ 특정 기업제품에 대한 사전 정보 제공
  • ④ 제품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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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인터넷 상담의 장점을 전화상담과 비교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상담이 가능하다
  • ② 상담내용의 공개가 가능하여 유사한 상담의 반복을 피할 수 없다
  • ③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어 접근성이 높다.
  • ④ 대부분의 경우 신속한 상담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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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구매단계별 소비자상담의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구매 전 소비자상담은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을 도와주므로 중요하다
  • ② 구매 시 소비자상담은 소비자접점에서 소비자분쟁 및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 ③ 구매 시 소비자상담의 성패는 기업의 이익창출 여부를 결정하므로 소비자상담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 ④ 구매 전 상담을 활성화하기 위해 소비자상담사 스스로가 정보를 수집, 정리하여 상담하고 상담자료를 구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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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전화상담 시 필요한 말하기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전화로 이야기할 때에도 미소를 지으며, 필요한 단어에 강세를 두어 말한다.
  • ② 소비자가 말하는 속도에 보조를 맞추되. 상담사는 되도록 천천히 말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다.
  • ③ 어조를 과장하여 억양에 변화를 주는 연습은 소비자의 집중력을 약화시키므로 이를 훈련하지 않도록 한다
  • ④ 명확한 발음을 하기 위해 큰 소리로 반복해서 연습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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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소비자가 적절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면 가장 바람직한 피해구제 방법으로서의 소비자상담은?
  • ① 사업자에 의한 소비자상담
  • ② 소비자단체에 의한 소비자상담
  • ③ 행정기관에 의한 소비자상담
  • ④ 한국소비자원에 의한 소비자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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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품질보증과 하자담보책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제품의 하자 발생시 품질보증서 내용에 따라 품질보증을 요구할 수 있으며, 품질보증서는 품질보증기간 및 피해보상 내용을 포함한다.
  • ② 품질보증기간은 소비자가 물품을 구입 또는 용역을 제공받은 날부터 인정되며 계약일과 인도일이 다를 경우에는 계약일이 기준이 된다.
  • ③ 민법상 하자담보책임은 소비자가 하자 발생을 알게 된 날로부터 6개월 안에 행사하여야 한다.
  • ④ 신용카드 할부로 구입한 경우 발생한 하자에 대해 판매업자가 하자담보책임을 이행하지 않는다면, 잔여 할부금 지급을 거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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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제3자의 개입강도를 기준으로 봤을 때 강제성이 강도가 낮은 것부터 순서대로 나열된 것은?
  • ① 협상-중재-조정-판결
  • ② 조정-협상-중재-판결
  • ③ 협상-조정-중재-판결
  • ④ 중재-조정-협상-판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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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인터넷을 통한 소비자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데이터베이스 상담은 자료의 업데이트가 중요하다.
  • ② 일반게시판 상담은 상담내용의 비밀성이 보장된다.
  • ③ 이메일 상담은 1:1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 ④ FAQ는 데이터베이스 상담의 종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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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소비자상담사의 의사소통능력은 제고하기 위한 “잘 듣기” 기술에 방해가 되는 것은?
  • ① 피드백
  • ② 명료화하기
  • ③ 바꾸어 말하기
  • ④ 마음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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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기업의 소비자상담사에게 요구되는 전문적인 역량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기업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마케팅지식
  • ② 불만을 제기하는 소비자의 상황에 대한 공감 능력
  • ③ 자사상품 및 새로운 상품 거래방법에 대한 지식
  • ④ 기업과 소비자의 의사소통을 통한 소비자욕구의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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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소비자상담 시 전화응대의 3요소로 옳게 구성된 것은?
  • ① 친절성, 신속성, 정확성
  • ② 친절성, 신속성, 소극성
  • ③ 신속성, 정확성, 부정성
  • ④ 친절성, 정확성, 단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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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사업자의 채무불이행이나 불법행위로 인하여 손해배상책임이 발생할 때, 소비자에게 손해발생 또는 확대에 대한 과실이 있는 경우 이 사실을 참작하여 사업자의 손해배상책임을 감면해주기 위한 제도는?
  • ① 위약금
  • ② 손익상계
  • ③ 과실상계
  • ④ 손해배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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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소비자가 상품 용역에 대한 구매 전 상담시 얻을 수 있는 이득이 아닌 것은?
  • ① 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 습득
  • ② 합리적, 현명한 소비를 위한 다양한 상품정보 습득
  • ③ 상품. 용역의 품질, 기능, 장단점에 대한 정보 습득
  • ④ 정보분석을 통한 직접적인 구매 권유로 소비자의 효율적인 의가결정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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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민간소비자단체에서의 소비자상담사의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소비생활에 관련된 정보제공자로서의 역할
  • ② 소비자를 만족시켜 재구매를 창조하는 역할
  • ③ 소비자피해 등 소비자문제 해결자로서의 역할
  • ④ 소비자정책수립에 반영시키는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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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일반적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품질보증기간 동안의 수리비용은 사업자가 부담한다.
  • ② 불가피하게 수리가 지연될 경우는 그 사유를 소비자에게 통보한다.
  • ③ 환급금액은 거래 시에 교부된 영수증 등의 가격을 기준으로 한다.
  • ④ 할인판매된 물품의 교환은 정상가와의 차액을 지급하고 교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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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기 위한 질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구체적으로 질문을 한다.
  • ② 똑같은 정보라도 긍정적으로 질문할 수 있어야 한다.
  • ③ 소비자의 질문에 대해 비판적으로 표현해야 한다.
  • ④ 조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가 원하는 바를 밝히는 데 중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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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기업의 소비자상담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고객만족경영을 위한 접점부서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 ② 기업에서 소비자상담실의 역할은 축소되고 있는 추세이다.
  • ③ 기업에서 소비자상담실은 비용을 발생시키는 부서이지 수익창출부서는 아니다.
  • ④ 기업의 소비자상담은 오프라인을 통한 활동만으로도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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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상담자의 태도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언어에 나타난 것 이외의 내용도 이해한다.
  • ② 적극적인 경청자세를 취하며 열심히 듣는다.
  • ③ 어려운 주제를 피하고 쉽고 가벼운 주제위주로 대화한다.
  • ④ 감정적인 말들에 얽매지이 않도록 중심을 잡고 소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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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사례에서 적용되는 거래형태와 청약철회기간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 ① 직접판매 – 7일
  • ② 통신판매 – 14일
  • ③ 전화권유판매 – 7일
  • ④ 전화권유판매 –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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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회사에서 근무하는 중 텔레마케터의 끈질긴 권유로 3년간 월간지를 구독하기로 계약하였으나, 하루가 지난 후, 가격이 너무 비싸고 충동적으로 계약한 것 같아 구입의사를 철회하는 소비자의 상담전화를 받았다. 이에 대한 바람직하지 않은 상담내용은?
  • 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전화권유판매에 해당된다고 설명한다.
  • ② 청약철회를 할 경우에 계약서를 교부받은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하여야 한다는 사실을 알린다.
  • ③ 아직까지 물품배송이 이우러지지 않은 경우에는 제품을 받지 말고, “수취인거절”로 돌려보내도록 안내한다.
  • ④ 어떠한 포장도 훼손하면 청약철회를 할 수 없음을 안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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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구매 후 소비자상담과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세탁소에 맡긴 코트의 손상에 대한 보상요구
  • ② 방문판매로 충동구매한 공기청정기의 계약해제요구
  • ③ 휴대전화의 제조에 관한 기술, 노하우 등에 관한정보요구
  • ④ 모델하우스와 상이한 안방 장식장의 옵션계약 취소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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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 ① A – 3년, B – 5년
  • ② A – 2년, B – 5년
  • ③ A – 3년, B – 8년
  • ④ A – 2년, B – 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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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소비자의 청약철회 행사기간이 7일 이내인 것으로만 묶인 것은?
  • ① 통신판매, 할부거래
  • ② 할부거래, 방문판매
  • ③ 방문판매, 통신판매
  • ④ 할부거래, 다단계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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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소비자 관련법
27. 소비자기본법상 소비자단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물품 등의 거래조건이나 거래방법에 관한 조사. 분석을 하고 그 결과를 공표할 수 있다.
  • ② 소비자의 불만 및 피해를 처리하기 위한 상담, 정보 제공 및 당사자 사이의 합의의 권고를 할 수 있다.
  • ③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모든 소비자단체에 대하여 그 업무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보조금을 지급할 의무가 있다.
  • ④ 소비자단체는 업무상 알게 된 정보를 소비자의 권익을 증진하기 위한 목적 이외의 용도에 사용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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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약관과 개별약정이 다를 경우,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에서 정한 적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약관에 따른다.
  • ② 약관과 개별약정 모두가 적용된다.
  • ③ 개별약정이 약관보다 우선한다.
  • ④ 고객에게 유리한 내용을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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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에 따른 부당한 표시.광고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거짓.과장의 표시.광고는 부당광고의 유형은 아니나 사실을 은폐하거나 사실을 축소하는 등의 방법으로 표시.광고하는 것을 말한다
  • ② 기만적인 표시.광고는 사실과 약간만 다르게 표시.광고하거나 사실을 지나치게 부풀려 표시.광고하는 것을 말한다.
  • ③ 비방적인 표시.광고는 다른 사업자 등 또는 다른 사업자 등의 상품 등에 관하여 객관적인 근거가 없는 내용으로 표시.광고하여 비방하거나 불리한 사실만을 표시.광고하여 비방하는 것을 말한다.
  • ④ 부당하게 비교하는 표시.광고는 비교 대상 및 기준을 제시하고 객관적인 근거에 따라 자기 또는 자기의 상품이나 용역을 다른 사업자 또는 다른 사업자 등의 상품 등과 비교하여 우량 또는 유리하다고 표시.광고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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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룰에 따라 표시.광고 행위가 다음 모두에 해당하는 경우에 사업자 등에 대하여 공정거래위원회가 취할 수 있는 조치는?
  • ① 동의의결
  • ② 임시중지명령
  • ③ 이행강제금의 부과
  • ④ 표시.광고 내용의 실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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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소비자기본법 제4조에 규정되어 있는 소비자의 기본적 권리가 아닌 것은?
  • ① 물품을 선택함에 있어서 필요한 지식 및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
  • ② 물품의 사용으로 인하여 입은 피해에 대하여 신속.공정한 절차에 따라 적절한 보상을 받을 권리
  • ③ 물품을 구입함에 있어서 소비생활전보를 보호받을 권리
  • ④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위하여 필요한 교육을 받을 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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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민법상 계약 무효사유가 아닌 것은?
  • ① 당사자의 궁박, 경솔 또는 무경험으로 인하여 현저하게 공정을 잃은 법률행위
  • ② 상대방의 의사표시가 진실이 아님을 알았거나 알 수 있었음에도 이에 응하여 체결한 계약
  • ③ 강행법규를 위반한 계약
  • ④ 행위무능력자가 체결한 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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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전자상거래 등에서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청약철회 등에 관하여 사업자에게 입증책임이 있는 것이 아닌 것은?
  • ① 재화 등의 훼손에 대하여 소비자의 책임이 있는 지 여부
  • ② 재화 등의 구매에 관한 계약이 체결된 사실 및 그 시기
  • ③ 재화 등의 공급사실 및 그 시시
  • ④ 소비자가 청약철회를 한 사실 및 그 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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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 )안에 들어 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 ① 100분의 50
  • ② 100분의 60
  • ③ 100분의 70
  • ④ 100분의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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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민법상 권리능력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모든 사람은 성, 나이, 계급의 구별없이 권리능력을 가진다.
  • ② 미성년자의 권리능력은 성년에 달할 때까지 제한된다.
  • ③ 사람은 생존하는 동안 권리와 의무의 주체가 된다.
  • ④ 법인은 권리능력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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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제조물의 결함으로 인한 손해 발생시, 제조물책임법상 제품을 공급할 당시 해당 제조물에 결함이 있었고 그 제조물의 결함으로 인하여 손해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는 요건이 아닌 것은?
  • ① 해당 재조물이 정상적으로 사용되는 상태에서 피해자의 손해가 발생하였다는 사실
  • ② 제조업자가 해당 제조물을 공급한 당시의 과학. 기술 수준으로는 결함의 존재를 발견할 수 없었다는 사실
  • ③ 손해가 제조업자의 실질적인 지배영역에 속한 원인으로부터 초래되었다는 사실
  • ④ 손해가 해당 제조물의 결함 없이는 통상적으로 발생하지 아니한다는 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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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소비자기본법상 소비자의 피해구제에 관련된 설명 중 ( ) 안에 들어갈 내용을 옳은 것은?
  • ① A: 30일, B: 30일 이내에
  • ② A: 30일, B: 지체없이
  • ③ A: 10일, B: 30일 이내에
  • ④ A: 10일, B: 지체없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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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소비자피해보상보험 등에 관한 내용이 아닌 것은?
  • ① 공정거래위원회는 방문판매 및 계속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를 위하여 소비자피해보상보험계약 등을 체결하도록 권장할 수 있다
  • ② 소비자피해보상보험계약 등은 이 법 위반행위로 인한 소비자 피해의 보상에 적절한 수준이어야 한다.
  • ③ 소비자피해보상보험계약 등에 의하여 소비자 피해보상금을 지급할 의무가 있는 자는 그 지급 사유가 발생한 경우 3영업일 이내에 이를 지급하여야 한다.
  • ④ 소비자피해보상보험계약 등을 체결한 자는 그 사실을 나타내는 표지를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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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의 경우와 관련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乙은 기일 도과 후에 甲에 대하여 이행최고를 하여야 비로소 지연이자를 청구할 권리를 가지게 된다.
  • ② 乙이 무이자로 대여한 것이었다면 기일이 도과되어도 지연이자를 청구할 수 없다.
  • ③ 乙은 甲이 돈을 갚지 않음으로 말미암아 어떠한 손해가 발생하였는지를 증명하지 아니하더라도 甲에 대하여 지연이자를 청구할 수 있다.
  • ④ 乙이 이자 월2%로 대여한 것이었더라도, 기일도과 후부터는 연 5%의 법정이율에 따른 지연이자만을 청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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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에서 설명하는 약관에 대한 규제 유형은?
  • ① 편입 통제
  • ② 해석 통제
  • ③ 불공정 통제
  • ④ 작성 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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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에 의해 무효가 되는 불공정약관조항이 아닌 것은?
  • ① 신용카드 부정사용과 관련한 모든 손실을 회원이 비밀번호 유철이나 카드 도난에 있어 아무런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경우에까지 회원에게 부담하도록 하는 조항
  • ② 유로 주차장 내에서 일어나는 도난, 파손, 분실, 화재 등의 모든 사고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는다. 는 조항
  • ③ 스포츠클럽 회원가입계약서에서 납입된 입회비는 사유를 불문하고 일체 반환하지 않는다는 조항
  • ④ 소비자의 취급 잘못이나 천재지변으로 고장이나 손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사업자가 비용을 부담하지 않는다는 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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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의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할인판매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품질에 하자가 있다면 사업자가 책임져야 한다.
  • ② 할인판매 제품이라고 하자로 인하여 동일 제품으로 교환 시 할인판매가격을 정상가격으로 인정하여 추가부담없이 교환해 주어야 한다.
  • ③ 하자로 인하여 환급 시에는 판매할 때 받은 할인 가격을 환급하는 것이 원칙이다.
  • ④ 교환, 환급이 안 된다는 내용을 고지하였더라도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라 소비자의 단수변심에 대해서도 교환, 환급해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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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공정거래위원회의 시정조치의 내용이 아닌 것은?
  • ① 위반행위의 중지명령
  • ② 시정조치를 받은 사실의 공표
  • ③ 의무의 이행명령
  • ④ 소비자피해분쟁조정의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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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의 적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농산물. 수산물. 축산물의 거래에는 어떠한 경우에도 적용되지 않는다.
  • ② 보험업법에 의한 보험거래에는 어떠한 경우에도 적용되지 않는다.
  • ③ 고등학생이 독서실 이용권을 구입하는 경우에는 적용될 수 없다.
  • ④ 상행위 목적의 할부계약에는 어떠한 경우에도 적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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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의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 ① A – 3, B – 100분의 1
  • ② A – 2, B – 100분의 5
  • ③ A – 2, B – 100분의 10
  • ④ A – 3, B – 100분의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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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상 사업자가 부당한 표시.광고행위를 하는 경우에 공정거래위원회가 명할 수 있는 시전조치가 아닌 것은?
  • ① 사과광고
  • ② 정정광고
  • ③ 해당 위반행위의 중지
  • ④ 시정명령을 받은 사실의 공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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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청약철회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청약의 철회는 서면을 발송한 날에 그 효력이 발생한다.
  • ② 계약서에 발급사실에 다툼이 있는 경우 할부거래업자가 이를 입증하여야 한다.
  • ③ 재화의 반환에 필요한 비용은 할부거래업자가 부담한다.
  • ④ 할부거래업자는 소비자의 청약철회에 대하여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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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청약철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계약내용에 관한 서면을 받은 날부터 7일 이내에 청약을 철회할 수 있다.
  • ② 재화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하여 포장 등을 훼손한 경우 청약철회를 할 수 없다.
  • ③ 서면을 받은 때부터 재화 등의 공급이 늦은 경우에는 재화 등을 공급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청약을 철회할 수 있다.
  • ④ 복제가 가능한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경우 포장이 훼손되면 청약철회를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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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 )안에 들어갈 말로 옳은 것은?
  • ① ㉠ 직접할부계약 ㉡ 간접할부계약 ㉢ 선불식할부계약
  • ② ㉠ 간접할부계약 ㉡ 직접할부계약 ㉢ 선불식할부계약
  • ③ ㉠ 선불식할부계약 ㉡ 직접할부계약 ㉢ 간접할부계약
  • ④ ㉠ 선불식할부계약 ㉡ 간접할부계약 ㉢ 직접할부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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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통신판매업자의 의무가 아닌 것은?
  • ① 재화 등에 대한 사항의 표시.광고 및 고지 의무
  • ② 청약을 받은 재화 등의 공급이 곤란한 경우, 지체없이 통지할 의무
  • ③ 계약내용에 관한 서면 교부 의무
  • ④ 판매원 명부 작성 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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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소비자 교육 및 정보제공
51. 현대에 포괄적으로 정의된 소비자의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획득자
  • ② 배분자
  • ③ 전달자
  • ④ 처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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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소비자정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일반적으로 미분석,미처리된 사실 등을 모두 모아 놓은 데이터와 지식이다.
  • ② 의사결정 하는 데 사용할 수 있도록 의미있고 유용한 형태로 가공된 내용이다.
  • ③ 개인의 행동, 의사결정 시 미래의 불확실성을 감소시키는 데 필요한 직접적인 자료이다.
  • ④ 데이터로부터 반드시 필요한 사항만을 뽑아내어 자신에게 필요한 형태로 변환시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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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인터넷 사이트를 활용한 정보탐색 시 가격비교사이트 활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사이트를 검색하기 전 구입 상품을 먼저 정한다.
  • ② 가격 외의 구매조건을 가격정보와 함께 검토해 본다.
  • ③ 여러 곳의 가격비교 사이트 중 유명한 사이트만 검색한다.
  • ④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가격과 실제 해당 쇼핑몰에서의 가격이 동일한지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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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소비자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소비자에게 생산자로서의 역할을 인식시키고, 역할 수행에 필요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다.
  • ② 소비자의 권리와 책임을 이해하고, 시민으로서의 역할수행을 잘하게 하는 것이다.
  • ③ 현명한 소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는 소비자능력을 양성하기 위한 것이다.
  • ④ 소비자가 스스로 선택해서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으로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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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가정에서의 소비자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아동의 소비자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가 가정 내에서의 소비경험이다.
  • ② 부모의 자녀에 대한 소비자교육 내용 중 주된 부분은 용돈관리 및 구매행동 지도이다.
  • ③ 한국사회의 물질중시 풍조에 의해 화폐에 대한 철저한 교육이 이루어져 왔다.
  • ④ 가정에서의 소비생활은 습관적 지출, 충동구매 등의 비합리적인 성향을 보여 자녀에 대한 소비자교육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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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아동을 위한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선정준거인 학습자, 학문, 사회를 고려하는 선정원칙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경제적 인지발달 단계에 맞게 이해 가능하도록 구체적이어야 한다.
  • ② 구매자로서의 관심, 요구 및 문제와 관련이 있는 애용을 다루어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도록 한다.
  • ③ 미래사회에 맞는 소비자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과거의 구매형태나 소비자활동 자료가 제시되어야만 한다.
  • ④ 소비자교육위 근간이 되는 핵심적인 내용에 초점을 맞추어 전이효과가 높고 지속되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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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온라인상의 소비자정보획득 원천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웹사이트
  • ② 블로그
  • ③ 댓글과 리뷰
  • ④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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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시장의 상황을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소비자정보는?
  • ①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 ② 사용방법에 관한 정보
  • ③ 대체안의 존재에 관한 정보
  • ④ 상표의 특징에 관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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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고령 소비자의 특성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정보처리 능력이 높다.
  • ② 신체적 노화로 인해 활발한 정보탐색 활동이 어렵다.
  • ③ 새로운 시장환경에 적응력이 감퇴된다.
  • ④ 경험에 의존한 내적 정보로 인해 정보탐색을 상대적으로 적은 시간동안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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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소비자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효과적으로 참여 할 수 있게 하는 지식, 기능, 성향을 획득하는 과정을 의미하는 것은?
  • ① 소비자능력
  • ② 소비자역량
  • ③ 소비자사회
  • ④ 프로슈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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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소비자의 권익을 증진시키기 위한 소비자들의 조직화된 노력 또는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전개되는 소비자 단체, 정부, 기업의 활동을 포함하는 의미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소비자운동
  • ② 소비자주의
  • ③ 소비자정의
  • ④ 소비자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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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소비자정보로서 기능을 다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정보의 적시성
  • ② 정보의 성장성
  • ③ 정보의 경제성
  • ④ 의사소통의 명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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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중, 고등학교 단계에서의 소비자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소비생활을 적극적으로 영위해 나갈 수 있는 힘을 기르고, 구체적인 처리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 ② 인지발달의 미성숙과 생활주체로서의 제약을 고려하여 소비생활 환경에 대한 초보적인 체험적 이해에 중점을 둔 교육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 ③ 간단한 생활문제는 스스로 의사결정을 하도록 하며, 제한된 범위에서 사회적으로 합의된 가치의 실현을 위한 행동 동기화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 ④ 소비생활에 대한 총체적이고 체계적인 이해에 중점을 두고, 응용적인 행동기능의 숙달을 목표로 비판적인 사고와 행동의지를 갖출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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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프로그램의 목적을 설정할 때는 활용자원의 가용성, 교육자의 품성과 능력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 ② 프로그램의 내용은 구체적으로 설정한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선정한다.
  • ③ 프로그램의 실행은 학습자들의 개인적 요구나 필요를 반영하지 않고 획일적으로 진행한다.
  • ④ 프로그램의 평가는 학생들의 적응능력과 학습가능성만을 고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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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전자상거래의 거래 주체별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B to C – 기업과 소비자 간의 거래관계
  • ② B to B – 기업과 기업 간의 거래관계
  • ③ C to C – 소비자 간의 경매 중고물품 교환
  • ④ C to B – 농수산업 기업간 거래 종합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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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소비자가 상품구매 시 필요로 하는 주요 소비자정보 유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제품정보
  • ② 품질정보
  • ③ 가격정보
  • ④ 기업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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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성인소비자교육의 원리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자발학습의 원리
  • ② 상호학습의 원리
  • ③ 반복학습의 원리
  • ④ 다양성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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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소비자교육 내용 구성을 위해 사용하는 요구분석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질문지를 통해 소비자들의 의견, 기호도, 사실에 대한 지각 등을 수집하는 질문지법
  • ② 개인적으로 요구를 결정하고 기록하는 데 이용되는 개별적 소개법
  • ③ 관찰자가 관찰대상의 행동이나 사회현상을 현장에서 직접 보거나 듣고 필요한 정보나 상황을 알아내는 관찰법
  • ④ 주어진 실험실내 상황에서 소비자의 의견, 선호 등을 파악하는 실험실 조사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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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소비자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소비자주권을 실현하기 위해
  • ② 시장경제 체제의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 ③ 글로벌 소비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 ④ 환경소비자로서 지속가능한 소비생활을 하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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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실행방법 선정 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현실과의 관련성이 높은지 여부
  • ② 시간적. 경제적으로 적당한 선에서의 적절한지 여부
  • ③ 동기유발이나 활동의욕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지 여부
  • ④ 학습자 개개인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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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소비자와 전화모니터링을 위한 상담원 교육프로그램의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전화상담의 듣기 기법
  • ②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법
  • ③ 전화상담의 말하기 기법
  • ④ 전화상담의 단계별 상담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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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수비자전문상담사 대상 교육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전화상담 시스템 개발업무 교육
  • ② 소비자불만 사전 예방 교육
  • ③ 소비자불만 및 피해구제 규정관련 교육
  • ④ 리콜제도, 제조물책임법, 집단소송제도 등 소비자관련법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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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소비자정보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소비자정보시스템은 판촉전개 중심의 정보관리에만 초점을 두고 구성되어야 한다.
  • ② 소비자정보시스템 구축 시 자사의 경쟁자가 누구이며 그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아낼 필요가 없다.
  • ③ 소비자정보시스템은 고정 고객화에만 초점을 두어 고객행태 속성의 단위별로 데이터베이스룰 구축하는 것이다.
  • ④ 소비자정보시스템은 소비자들에 관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통합관리하여 고객충성도를 높이는 전략을 새우고 실행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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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실행방법을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원리 중 다음의 내용에 해당하는 것은?
  • ① 구체성의 원리
  • ② 다양성의 원리
  • ③ 적절성의 원리
  • ④ 현실성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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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보편적인 대다수의 소비자들에게 공통적으로 필요한 소비자정보의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재화를 선택할 때 가격을 중요한 판단기준으로 사용하므로 사업자로 하여금 정확하게 표시하게 하는 것은 가격정보이다.
  • ② 소비자들이 안전하고 품질이 좋은 상품을 고를 수 있도록 제공되는 것은 품질정보이다.
  • ③ 소비자의 생명과 신체 및 재산상의 위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제공되는 것은 위해정보이다.
  • ④ 소비자의 신뢰를 높이기 위하여 상품비교테스트 등을 실시하여 제공되는 정보는 환경관련정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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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유통은 소비와 생산의 중간적 위치에서 가교역할을 하며, 각종 사회적 변화로 인하여 많은 변화를 해 왔다. 다음 중 유통환경의 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가계소득 수준의 향상과 소비자의 가치관 변화에도 불구하고 거의 유사한 소비패턴을 보이고 있다.
  • ② 컴퓨터의 발전과 각종 통신기술의 발전은 전화, TV, 각종 공중파, 유선, 인터넷 등을 사용한 홈쇼핑을 증가시켰다.
  • ③ 유통시장이 개방되면서 영세소매상 및 재래시장이 경쟁력 약화로 붕괴되는 현상을 가져왔다.
  • ④ 유통시장의 개방은 가격경쟁 이외에 서비스 경쟁을 촉진하는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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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소비자와 시장
77. 관여도가 높은 제품 구매 시 과거의 만족스러웠던 구매 경험에 비추어 동일한 상표를 구매하는 의사결정방식은?
  • ① 복잡한 의사결정
  • ② 제한적 의사결정
  • ③ 상표애호적 의사결정
  • ④ 관성적 의사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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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에서 대안 평가기준의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평가기준은 제품유형과 소비자가 처한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 ② 평가기준은 객관적일 수도 있고 주관적일 수도 있다.
  • ③ 평가기준의 수는 일정하게 정해져 있다.
  • ④ 평가기준은 제품 구매동기에 따라 다르게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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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이 아닌 것은?
  • ① 지식
  • ② 개성
  • ③ 가족
  • ④ 라이프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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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상표가 소비자에게 부여하는 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철저한 애프터서비스를 보장한다.
  • ② 구매를 원하는 상품을 식별할 수 있게 한다.
  • ③ 쇼핑 시간과 노력을 단축시킨다.
  • ④ 구매 시 심리적 부담을 감소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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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 소비자정보 획득의 장애요인이 아닌 것은?
  • ① 소비자정보의 불확실성
  • ② 중립적 정보 원천의 활성화
  • ③ 소비자정보 처리 능력의 한계
  • ④ 소비자정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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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제품수명주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제품은 도입기, 성숙기, 성장기, 쇠퇴기의 단계를 거친다.
  • ② 도입기에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살 수 있다.
  • ③ 성숙기에는 판매성장률이 감소하고 생산능력은 최대인 시기이므로 광고와 판매촉진 경쟁이 치열해 진다.
  • ④ 제품에 대한 안목이 높은 사람들은 주로 쇠퇴기에 상품을 구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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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과시소비와 관련된 현상이 아닌 것은?
  • ① 톱니효과
  • ② 베블렌효과
  • ③ 스높효과
  • ④ 밴드웨건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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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제품의 상징성을 통해 자신의 지위를 획득하거나 타인에게 부를 보여주기 위한 구매는?
  • ① 충동구매
  • ② 모방소비
  • ③ 과시소비
  • ④ 중독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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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환경친화적 사용행동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에너지 절약적 행동
  • ② 수질오염 방지적 행동
  • ③ 대기오염 방지적 행동
  • ④ 경제성을 고려한 합리적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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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기업의 가격전략 중 그 내용이 틀린 것은?
  • ① 가격품질 연상심이른 소비자가 제품의 품질 차이를 쉽게 알 수 없을 경우 질과 상관없이 높은 가격을 통해 소비자에게 좋은 품질의 제품인 것으로 느끼게 하는 전략이다.
  • ② 단수가격 정책은 가격을 현재의 화폐단위에 맞게 채워서 정하지 않고 1000원 보다는 990원 등과 같이 책정하여 소비자가 싸게 느끼게 하는 것이다.
  • ③ 전환 상술은 일단 상품을 저렴하게 판다고 고객을 끌어 들인 후 상품의 재고가 떨어졌다면서 비싼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합법적인 기만행위이다.
  • ④ 공격적 가격은 대형할인점이 제품을 원가 이하에 팔고 소매업체들이 도산한 후 시장을 장악하는 방법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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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자동차, 가전제품 등과 같이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한 후에만 재품의 품질이나 성능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재화유형은?
  • ① 탐색재
  • ② 경험재
  • ③ 신용재
  • ④ 정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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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정보탐색을 많이 하는 경우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가계예산에서 상대적으로 비중이 큰 품목일 때
  • ② 시간과 노력을 포함한 탐색비용이 적을 때
  • ③ 일상적으로 자주 구입하는 품목일 때
  • ④ 가격에서 기대되는 차이가 클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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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다음에서 과점시장의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새로운 기업의 시장진입에 장벽이 존재한다.
  • ② 기업들 사이에서 강한 상호의존성이 존재한다.
  • ③ 소비자나 기업이 그들과 관계된 모든 경제적, 기술적 정보를 가지고 있다.
  • ④ 가격경쟁보다는 비가격경쟁이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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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소비자의사결정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논리적 이론, 명확한 예측력을 제공한다.
  • ② 예산선과 무차별곡선의 개념을 사용한다.
  • ③ 효율곡선과 무차별곡선의 개념을 사용한다.
  • ④ 소비자의 욕구, 동기 등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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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시대 변화에 따른 소비 의미의 변화와 관련한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전통사회에서는 존재실현을 위한 물품의 사용이 소비에 해당하며 사용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것이었다.
  • ② 전통사회에서의 교환은 다른 사람들의 사용가치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이었다.
  • ③ 산업자본주의사회에서 새롭게 제시된 소비의 의미는 기본적인 욕구충족을 위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 ④ 후기자본주의사회에서 소비는 이미지를 산출하는 것으로 자신을 타인과 구별하는 사회적 행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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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한 가지 상품군을 방대하게 갖추고 할인점보다 훨씬 낮은 가격에 판매하는 점포의 유형은?
  • ① 카테고리 킬러(category killer)
  • ② 쇼핑센터(shopping center)
  • ③ 테마파크(theme park)
  • ④ 전문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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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시장형태를 결정하는 요인이 아닌 것은?
  • ① 진입장벽
  • ② 판매자의 수
  • ③ 제품의 동질성
  • ④ 제품의 품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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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후기 자본주의사회에서 소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소비자 사용가치를 의미한다.
  • ② 인간의 소비욕구는 특정한 사물에 대한 욕구보다 이미지에 대한 욕구로 변하고 있다.
  • ③ 소비자 사물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 ④ 소비란 개인적인 교환가치를 산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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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광고의 부정적 기능, 즉 광고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아닌 것은?
  • ① 소비자윤리 악화
  • ② 비합리적 소비행동 유발
  • ③ 충동구매
  • ④ 과잉구매 유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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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소비자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개인적 요인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소비자는 광고 등의 외부 자극에 대해 자신이 필요로 하는 부분만 선택적으로 지각한다.
  • ② 구매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그 제품에 대한 학습은 긍정적으로 강화되며 반복구매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 ③ 합리적인 구매 동기는 소비자 스스로 필요성을 인식하는 것보다 기업의 판매 전략에 의해서 유발된다.
  • ④ 소비자 자원은 일반적으로 소득과 시작으로 구성되며 구매 대체안 결정 시 예산제약 및 시간 제약으로 작용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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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구매의사결정 시 가족간 영향에 관한 정보는 기업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 ② 가족은 그 자체가 하나의 소비단위이다.
  • ③ 소비자는 공식집단보다 비공식적인 집단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다.
  • ④ 부모가 자녀보다 남편이 부인보다 구매의사결정에 상당한 결정권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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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서비스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서비스는 재고형태로 보존할 수 없다.
  • ② 서비스는 동질적이다.
  • ③ 서비스 생산에는 고객이 참여하게 된다.
  • ④ 서비스를 재공받기 전에는 서비스의 품질을 인식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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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중독소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강박적 소비라고 한다.
  • ② 소비자들의 상위 지향적 욕망 때문에 꼭 필요하지도 않은 소비를 하는 것을 말한다.
  • ③ 소비를 통해 불만을 해소하거나 대리 만족을 느낀다.
  • ④ 병적으로 습관적인 구매를 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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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소비자의사결정단계의 문제인식 중 ㉠에 들어가야 할 문제는?
  • ① 일상적인 문제
  • ② 긴급한 문제
  • ③ 계획적인 문제
  • ④ 점진적인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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