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전문상담사 2급(2015. 3. 8.) 시험일자 : 2015년 3월 8일

1과목 :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1. 전화상담시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 ① 소비자(상대방)가 전화를 끊은 다음 수화기를 놓는다.
  • ② 전화로 받은 주요한 용건이나 숫자일 경우 복창하여 확인한다.
  • ③ 소비자의 말을 경청하는 동안 적당한 응대의 말을 진행한다.
  • ④ 의사소통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의식적으로 너무 느리다는 느낌이 들도록 천천히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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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구매단계별 소비자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구매 전 상담 - 1960년대 이후 소비자단체의 주요 역할이다.
  • ② 구매 시 상담 - 상담자는 합리적인 평가보다는 소비자의 선택에 주관적인 지지를 보내는 것이 필요하다.
  • ③ 구매 후 상담 - 소비자문제 및 피해를 효과적으로 구제하고 보상한다.
  • ④ 구매 후 상담 -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기 위함이 중요한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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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일반적 소비자분쟁해결 기준의 내용으로 틀린 것은?
  • ① 품질보증기간 - 사업자가 품질보증서에 품질보증기간을 표시하지 않았거나 소비자분쟁 해결기준에 없는 경우, 유사제품의 품질보증기간을 적용하고 이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2년으로 한다.
  • ② 수리비부담기준 - 천재지변에 의한 고장의 경우 품질보증기간 이내라 하더라도 유상수리를 하는 것이 원칙이다.
  • ③ 환급기준 - 환급해주는 경우 증서 또는 영수증에 기재된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을 기준으로 환급한다.
  • ④ 할인판매기간에 구입한 제품의 교환 및 환급 - 할인판매기간에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한제품에 하자가 발생하여 교환하고자 하는 경우, 가격 차이와 관계없이 동일제품으로 교환해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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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업자의 채무불이행이나 불법행위로 인하여 손해배상책임이 발생할 때, 소비자에게 손해발생 또는 확대에 대한 과실이 있는 경우 이 사실을 참작하여 사업자의 손해배상책임을 감면해주기 위한 제도는?
  • ① 위약금
  • ② 손익상계
  • ③ 과실상계
  • ④ 손해배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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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소비자상담사의 기본자세와 자질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이해하는 자세를 갖는다.
  • ② 소비자의 성격을 파악하여 상담의 형태나 대화를 변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 ③ 명확한 표현을 사용하고 소비자가 주로 말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 ④ 기업 상담실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 해당기업의 입장만을 옹호하여 기업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적극 설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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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소비자가 상품 및 용역의 구매 전 상담 시 얻을 수 있는 이득이 아닌 것은?
  • ① 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 습득
  • ② 합리적, 현명한 소비를 위한 다양한 상품정보 습득
  • ③ 상품, 용역의 품질, 기능, 장단점에 대한 정보 습득
  • ④ 정보분석을 통한 직접적인 구매 권유로 소비자의 효율적인 의사결정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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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소비자상담 기법 중 의견구하기 기법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예를 하나 들어주시겠습니까?
  • ② 그것은 정말 화가 나는 일이네요.
  • ③ 당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는 이런 것이군요.
  • ④ 그런 일이 내게 일어났다면 너무 화가 났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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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소비자단체에 의한 상담 및 피해구제에 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 ① 소비자의 대리인이 되어 문제해결에 적극적으로 임한다.
  • ② 소비자문제에 대해 여론을 조성하여 사회적 제재를 가한다.
  • ③ 위해상품, 부당한 서비스 등에 관해 해당기업에 시정을 요구한다.
  • ④ 다수의 피해가 발생한 소비자문제에 대해 정책입안의 결정권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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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서비스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으로만 짝지어진 것은?
  • ① 무형성, 사전인식가능성, 비저장성
  • ② 무형성, 일과성, 불가역성
  • ③ 일과성, 가역성, 저장성
  • ④ 유형성, 불가역성, 사전인식불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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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른 인터넷 쇼핑몰업 분쟁유형 중 해결기준으로 틀린 것은?
  • ① 부당한 대금이 청구되었을 경우, 청구취소 또는 부당대금을 환급해야 한다.
  • ② 계약해제의 경우, 소비자가 선급한 금액에 대한 환급은 해제일로부터 영업일 기준 5일 이내에 받을 수 있다.
  • ③ 배송과정에서 훼손되거나 다른 물품 및 요역이 공급된 경우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이 가능하다.
  • ④ 인터넷상에서 대금을 지불하고 제품을 구입하였으나 배송이 지연되는 경우 소비자는 계약해제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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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구매 시 소비자 상담원에게 요구되는 능력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회사의 경영방침, 사규, 지점들의 현주소 및 조직 등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여 활용하도록 한다.
  • ② 소비자가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상품의 기능, 용도, 장점 및 단점, 생산과정 등에 대한 지식을 익혀둔다.
  • ③ 소비자가 확신이 부족할 경우 도움을 요청하면 객관적 평가정보를 제공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도울 수 있도록 한다.
  • ④ 소비자와의 상담 및 불만내용들을 관련 부서에 피드백을 해주고, 하자상품의 보수문제 등에 대해 피해구제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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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부당광고로 인한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고 구제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부당광고를 한 사업자는 부당한 광고에 대한 정정광고를 내보낸다.
  • ② 부당광고로 인해 발생하는 민사적 피해구제방법은 계약해소와 손해배상 등이 있다.
  • ③ 회복하기 어려운 손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 공정거래위원회는 임시중지명령을 내린다.
  • ④ 부당광고로 인하여 손해를 입은 경우 소비자는 부당광고를 통한 사업자의 과실을 실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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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인터넷 거래를 통해 발생하는 소비자피해구제 방법 중 틀린 것은?
  • ① 허위ㆍ과장광고에 의한 계약 체결에 대해서는 계약해제가 가능하다.
  • ② 물품이나 용역이 미인도 된 경우 계약해제 및 손해배상이 이루어진다.
  • ③ 배송과정에서 훼손되거나 제대로 공급이 안 된 경우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이 가능하다.
  • ④ 소비자가 분쟁의 발생사실을 소명하여 요청한 경우라도 배송업자는 배송 관련 기록의 열람 및 제공이 금지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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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제3자의 개입강도를 기준으로 봤을 때 강도 순으로 나열된 것은?
  • ① 협상 - 중재 - 조정 - 판결
  • ② 조정 - 협상 - 중재 - 판결
  • ③ 협상 - 조정 - 중재 - 판결
  • ④ 중재 - 조정 - 협상 - 판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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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의 성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행정기관이 결정한 “고시”로서 사업자에 대한 법적 강제력이 없다.
  • ② 물품의 제조ㆍ판매ㆍ수입업자가 규정의 적용을 받고, 용역의 제공자는 제외된다.
  • ③ 소비자문제해결 및 상담을 위한 실질적인 지침으로서 활용된다.
  • ④ 소비자와 사업자 간의 분쟁을 원할하게 해결하기 위한 최저기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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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소비자 피해유형에 따른 피해구제 방법으로 옳은 것은?
  • ① 세탁업자가 세탁물을 찾아가라고 서면으로 통지한지 20일이 지나도 소비자가 찾아가지 않으면 세탁물에 문제가 있어도 사업자는 책임지지 않는다.
  • ② 소비자 사정으로 여행계약 취소 시 국내여행은 출발 5일 전, 국외여행은 20일 전에 계약취소를 여행사에게 통보하면 계약금 환급이 가능하다.
  • ③ 유선방송을 신청하고 계약기간 내에 서비스가 안 되는 지역으로 이사했을 경우, 가입설치비를 환급받을 수 있다.
  • ④ 택배관련 표준약관에 따르면 택배업체 운송 도중 물건이 파손되면 운송장에 기재된 물건 가액을 기준으로 손해액을 지급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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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불만호소 고객관리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고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고객불평처리절차에 대한 홍보가 잘 되어있어야 한다.
  • ② 불평처리가 빨리 될수록 고객만족이 증가하므로, 처리의 신속성이 중요하다.
  • ③ 비공식적인 처리단계에서는 가능한 빨리 부드럽게 말로 처리하는 것이 좋으나, 공식적인 단계에서는 반드시 문서로 적은 내용에 동의하고 사실에 대한 조사를 한다.
  • ④ 공정성의 유지를 위해 기업규칙을 반드시 따르도록 하고, 정해진 규칙에 의해서만 고객들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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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단호한 태도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할 때 소비자상담사가 취해야 할 대응전략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소비자가 도착하기 전에 정보와 필요한 양식, 세부적인 사항 및 보증서 등을 미리 준비해 둔다.
  • ② 소비자의 질문에 간결하고 직접적이며 사실적인 대답을 하도록 한다.
  • ③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소비자의 배경이나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개방형의 질문을 한다.
  • ④ 대안으로 적은 양의 정보를 제공하는 대신 소비자가 말할 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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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정부 및 행정기관의 소비자상담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소비자 권리 실현
  • ② 불만 상품의 직접 교환 및 환불
  • ③ 소비생활 전반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 제공
  • ④ 생애 학습으로 연결되는 소비자 교육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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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인바운드 소비자상담의 일반적인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고객 문의내용 파악 → 고객 상황 탐색 → 해결방안제시 → 요약 및 종결
  • ② 고객 상황 탐색 → 고객 문의내용 파악 → 해결방안제시 → 요약 및 종결
  • ③ 해결방안 제시 → 고객 문의내용 파악 → 고객 상황 탐색 → 요약 및 종결
  • ④ 고객 문의내용 파악 → 해결방안 제시 → 고객 상황 탐색 → 요약 및 종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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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고객만족 경영을 실천하는 사례로 보기 어려운 것은?
  • ① 고객만족 경영은 비용을 유발하여 수익을 낮추는 결과를 초래하므로 기업 경영의 성과를 장기적인 관점에서만 고려해야만 한다.
  • ② 홈쇼핑업체는 소비자들의 구매위험도를 낮추기 위해 30일 이내에 조건없는 환불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 ③ 대형 쇼핑몰에서는 입주상인을 대상으로 불친절한 상점에 대해 강제로 휴점을 시키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 ④ 특정한 모델의 컴퓨터를 사면 2년 후 무상으로 업그레이드를 시켜주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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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소비자상담에 적합한 상담기술이 아닌 것은?
  • ① 상담 도중 소비자와 눈맞춤을 하여야 한다.
  • ② 소비자가 말하는 도중 가끔 고개를 끄덕인다.
  • ③ 소비자를 향해 몸을 약간 숙이고 개방적인 자세를 취한다.
  • ④ 소비자가 말하는 동안 다음에 자신이 무슨 말을 할 것인지 미리 생각해두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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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불만을 가진 소비자와 상담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화가 난 소비자를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하면서 경청하고 있음을 전달한다.
  • ② 화가 난 상대방이 큰 소리로 말할 때, 상대적으로 목소리를 낮추고, 차분하게 대응한다.
  • ③ 가능한 문제해결 방법 중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음을 전달한다.
  • ④ 사소한 문제에 대해서는 반응하지 않는 편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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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정부 행정기관의 소비자상담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다양한 분야의 전문 위원회를 설치하여 분쟁을 조정하고 있다.
  • ② 소비생활 태도 개선을 위한 캠페인 업무에 주력하고 있다.
  • ③ 상담을 통해 기업과 소비자 사이에서 중재자로서, 최종 해결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있다.
  • ④ 지방자치단체는 기본적으로 소비자보호를 추구하기 위한 조례를 제정하고, 필요한 행정조직을 정비, 시책수립 및 소비자조직 활동을 지원하고 육성할 책임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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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소비자의 구체적인 욕구를 알아내기 위한 방법으로 옳은 것은?
  • ① 똑같은 정보를 부정적으로 질문해야 구체적 욕구를 알아낼 수 있다.
  • ②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기 위해 정보에 대해 구체적으로 질문할 필요는 없다.
  • ③ 구체적인 욕구를 끌어내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질문한 것에 대해 비판하지 않는다.
  • ④ 소비자가 질문한 것에 대하여 좋은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비판적으로 표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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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제조물책임법상 면책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제조업자가 당해 제조물을 공급하지 아니한 사실
  • ② 피해자가 제조물의 결함을 안 때의 과학ㆍ기술 수준으로는 결함의 존재를 발견할 수 없다는 사실
  • ③ 제조물의 결함이 제조업자가 당해 제조물을 공급할 당시의 법령이 정하는 기준을 준수함으로써 발생한 사실
  • ④ 원재료 또는 부품의 경우에는 당해 원재료 또는 부품을 사용한 제조물 제조업자의 설계 또는 제작에 관한 지시로 인하여 결함이 발생하였다는 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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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소비자 관련법
27.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에 따라 약관의 명시∙교부의무가 면제되는 업종을 모두 나열한 것은?
  • ① A, B, C, D, E
  • ② A, B, E, F, G
  • ③ B, C, D, E, F
  • ④ C, E, E, F, 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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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사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가격차이를 이유로 계약해제가 가능하고 계약금 30만원을 돌려받을 수 있다.
  • ② 소비자가 이미 지불한 계약금 30만원을 포기하고 계약해제가 가능하다.
  • ③ 동종상품이라도 판매가격은 거래장소나 시기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차이가 발생하므로 계약을 해제할 수 없다.
  • ④ 만일 사업자가 계약을 해제하려면 이미 지급받은 금액의 2배를 상환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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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다음의 (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 ① ㄱ : 지체 없이, ㄴ : 3일
  • ② ㄱ : 지체 없이, ㄴ : 3영업일
  • ③ ㄱ : 3일 이내, ㄴ : 3일
  • ④ ㄱ : 3일 이내, ㄴ : 3영업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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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에 따른 약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대법원은 약관은 단순히 계약의 초안에 불과하기 때문에 구속력을 갖기 위해서는 당사자들이 이를 계약에 편입시켜야 한다는 계약설의 입장을 받아들였다.
  • ② 약관의 조항 중 의미가 명확하지 않으면 고객에게 유리하게 해석하여야 한다.
  • ③ 약관에 의한 거래에 있어서 경우에 따라서는 어떤 사항에 관하여 당사자가 약과조항과는 다른 내용의 합의를 할 수도 있다.
  • ④ 약관에 의한 계약체결에 있어서 약관의 전부나 일부가 무효인 경우에 그 계약의 효력은 이른바 전부무효의 원칙에 따라 처리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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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상 표준약관제도에 관한 내용이 아닌 것은?
  • ① 사업자 및 사업자단체는 건전한 거래질서를 확립하고 불공정한 내용의 약관이 통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일정한 거래 분야에서 표준이 될 약관을 마련하여 그 내용이 이 법에 위반되는지 여부에 관하여 공정거래위원회에 심사를 청구할 수 있다.
  • ②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단체, 소비자는 소비자 피해가 자주 일어나는 거래 분야에서 표준이 될 약관을 마련할 것을 공정거래위원회에 요청할 수 있다.
  • ③ 공정거래위원회는 표준약관의 사용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표준약관 표지를 정할 수 있고, 사업자 및 사업자단체는 표준약관을 사용하는 경우 공정거래위원회가 고시하는 바에 따라 표준약관 표지를 사용할 수 있다.
  • ④ 사업자 및 사업자단체는 표준약관과 다른 내용을 약관으로 사용하는 경우 표준약관 표지를 사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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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의 경우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소비자가 카드사를 상대로 취할 수 있는 방법은?
  • ① 청약철회
  • ② 해약통보
  • ③ 취소권
  • ④ 항변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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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에 따른 약관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약관이라는 명칭 이외에 계약서나 약정과 같은 명칭을 사용할 수 없다.
  • ② 계약의 부수적인 의무에 관한 것은 약관이 아니다.
  • ③ 계약내용의 대부분은 개별약정으로 정하고 일부만 약관으로 정하여도 상관없다.
  • ④ 약관은 반드시 별도의 서면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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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ㆍ도지사가 전자상거래 또는 통신판매를 함에 있어서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의 위반행위와 관련하여 소비자의 피해구제 신청이 있는 경우 시정권고 또는 시정조치 등을 행하기 전에 조정을 의뢰할 수 있는 소비자피해분쟁조정 기구로서 틀린 것은?
  • ① 유통산업발전법에 의해 설립된 유통분쟁조정위원회
  • ② 콘텐츠산업진흥법에 의해 설립된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 ③ 전자거래기본법에 의해 설립된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
  • ④ 소비자기본법에 의해 설립된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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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과 시행령의 적용범위에 해당되는 경우는?
  • ① 방문판매원을 두지 아니하는 방문판매업자가 직접 생산한 재화 등을 방문판매하는 거래
  • ② 사업자라 하더라도 사실상 소비자와 같은 지위에서 다른 소비자와 같은 거래조건으로 거래하는 경우
  • ③ 개인이 독립된 자격으로 공급하는 재화 등의 거래로서 가공되지 아니한 농산물을 방문판매하는 거래
  • ④ 사업자(다단계판매원이나 사업권유거래의 상대방 제외)가 상행위를 목적으로 재화 등을 구입하는 거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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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사이버몰 운용자의 표시방법 중 틀린 것은?
  • ① 전자상거래를 하는 사이버몰의 운영자는 사업자의 신원 등의 사항을 소비자가 알아보기 쉽도록 사이버몰의 초기 화면에 표시하여야 한다.
  • ② 사이버몰의 이용약관은 소비자가 연결 화면을 통하여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 ③ 전자상거래를 하는 사이버몰의 운영자는 사업자의 신원 등을 표시한 사항의 진위 여부를 소비자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법령에 따라서 정보를 공개하는 사업자정보 공개페이지를 사이버몰의 초기 화면에 연결하여야 한다.
  • ④ 전자상거래를 하는 사이버몰의 운영자로서 출력에 제한이 있는 휴대전화 등과 같은 기기 를 이용하여 거래하는 사업자는 신원 등의 사항 중 대표자 성명, 사업자등록번호 및 사이버 몰의 이용약관 등은 표시하지 않아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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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약관의 불명확성에 대한 책임을 사업자에게 지우는 약관 해석의 원칙은?
  • ① 객관해석 원칙
  • ② 축소해석 원칙
  • ③ 개별약정 우선 원칙
  • ④ 작성자불이익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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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민법상 불법행위책임과 제조물책임법상 제조물책임의 공통점이 아닌 것은?
  • ① 계약당사자가 아닌 제3자에게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
  • ② 결함 또는 가해행위와 손해와의 사이에 인과관계가 있어야 한다.
  • ③ 사업자에게 고의나 과실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적용된다.
  • ④ 소비자뿐만 아니라 피해자 모두에게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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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할부거래업자는 할부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할부계약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일정한 사항을 표시하고 이를 소비자에게 알려야 한다.
  • ② 할부계약에서 대금을 3개월 이상의 기간에 걸쳐 2회 이상 분할하여 지급하여야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이 적용된다.
  • ③ 할부계약은 원칙적으로 서면주의를 취한다.
  • ④ 원칙적으로 사업자가 상행위를 목적으로 할부계약을 체결하는 경우에는 적용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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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아파트 분양광고에 대한 대법원의 판례의 내용 중 틀린 것은?
  • ① 분양광고는 원칙적으로 청약의 유인이므로 승낙하게 되면 계약의 내용으로 포함되고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채무불이행 책임을 부담하게 된다.
  • ② 선분양 후시공 아파트 분양계약이라면 분양광고(모델하우스, 분양카탈로그, 구두설명 등) 중 아파트의 외형, 재질에 관한 광고는 계약내용으로 포함된다.
  • ③ 계약내용으로 인정되지 않아 계약책임을 물을 수 없더라도 기망행위가 있었다고 인정된다면 불법행위 책임이 인정된다.
  • ④ 위자료액을 산정함에 있어서 재산상 손해의 발생이 인정되는데도 입증 곤란 등의 이유로 그 손해액의 확정이 불가능하여 그 배상을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위자료의 증액사유로 참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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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표시∙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령에서 사실을 은폐하거나 축소하는 등의 방법으로 표시∙광고하는 행위는?
  • ① 허위∙과장의 표시∙광고
  • ② 기만적인 표시∙광고
  • ③ 부당하게 비교하는 표시∙광고
  • ④ 비방적인 표시∙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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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할부거래법의 적용대상인 할부계약이란 어떤 것을 말하는가? (단, 선불식 할부 계약은 제외)
  • ① 소비자가 사업자에게 재화의 대금이나 용역의 대가를 2개월 이상의 기간에 걸쳐 3회 이상 분할하여 지급하기로 하고, 대금 완납 전에 사업자로부터 재화의 공급이나 용역의 제공을 받기로 하는 계약
  • ② 소비자가 사업자에게 재화의 대금이나 용역의 대가를 3개월 이상의 기간에 걸쳐 3회 이상 분할하여 지급하기로 하고, 대금 완납 전에 사업자로부터 재화의 공급이나 용역의 제공을 받기로 하는 계약
  • ③ 소비자가 사업자에게 재화의 대금이나 용역의 대가를 2개월 이상의 기가에 걸쳐 3회 이상 분할하여 지급하기로 하고, 대금 완납 후에 사업자로부터 재화의 공급이나 용역의 제공을 받기로 하는 계약
  • ④ 소비자가 사업자에게 재화의 대금이나 요역의 대가를 3개월 이상의 기간에 걸쳐 3회 이상 분할하여 지급하기로 하고, 대금 완납 후에 사업자로부터 재화의 공급이나 용역의 제공을 받기로 하는 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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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표시ㆍ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에 따른 부당한 표시ㆍ광고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허위∙과장의 표시ㆍ광고는 부당한 유형은 아니나 사실을 은폐하거나 사실을 축소하는 등의 방법으로 표시∙광고하는 것을 말한다.
  • ② 기만적인 표시∙광고는 사실과 약간만 다르게 표시ㆍ광고하거나 사실을 지나치게 부풀려 표시ㆍ광고하는 것을 말한다.
  • ③ 비방적인 표시∙광고는 다른 사업자 등 또는 다른 사업자 등의 상품 등에 관하여 객관적인 근거가 없는 내용으로 표시∙광고하여 비방하거나 불리한 사실만을 표시ㆍ광고하여 비방하는 것을 말한다.
  • ④ 부당하게 비교하는 표시∙광고는 비교 대상 및 기준을 제시하고 객관적인 근거에 따라 자기 또는 자기의 상품이나 용역을 다른 사업자 또는 다른 사업자 등의 상품 등과 비교하여 우량 또는 유리하다고 표시∙광고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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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소비자가 방문판매자 등의 의사에 반하여 청약철회를 할 수 있는 경우는?
  • ① 복제가 가능한 재화 등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 ② 재화 등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하여 포장 등을 훼손한 경우
  • ③ 소비자가 재화 등을 사용 또는 일부 소비하여 그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 ④ 시간의 경과에 의하여 재판매가 곤란할 정도로 재화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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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민법에 따른 의사표시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의사표시는 표의자가 진의 아님을 알고 한 것이라도 그 효력이 있다. 그러나 상대방이 표의자의 진의 아님을 알았거나 알 수 있었을 경우에는 무효로 한다.
  • ② 상대방과 통정한 허위의 의사표시는 무효이나 선의의 제3자에게 대항하지 못한다.
  • ③ 의사표시는 법률행위 내용의 중요한 부분에 착오가 있더라도 취소할 수 없다.
  • ④ 상대방 있는 의사표시에 관하여 제3자가 사기나 강박을 행한 경우에는 상대방이 그 사실을 알았거나 알 수 있었을 경우에 한하여 그 의사표시를 취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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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표시ㆍ광고 행위가 다음 모두에 해당하는 경우에 사업자 등에 대하여 공정거래위원회가 취할 수 있는 조치는?
  • ① 동의의결
  • ② 임시중지명령
  • ③ 이행강제금의 부과
  • ④ 표시ㆍ광고 내용의 실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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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청약철회 등의 효과와 관련하여 옳지 않은 것은?
  • ① 청약철회를 서면으로 한 경우 그 서면을 발송한 날부터 그 효력이 발생한다.
  • ② 재화 등의 내용이 계약내용과 다르게 이행된 경우 청약철회는 당해 재화 등을 공급받은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가능하다.
  • ③ 소비자가 재화를 일부 사용한 경우에는 방문판매자 등은 소비자에게 일정한 범위의 금액을 지급할 것을 청구할 수 있다.
  • ④ 공급받은 재화의 반환에 필요한 비용은 방문판매자 등이 부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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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사업자 또는 통신판매업자에게 금지된 행위로서 스팸메일과 관련된 금지내용은?
  • ① 허위 또는 과장된 사실을 알리거나 기만적 방법을 사용하여 소비자를 유인 또는 거래하거나 청약철회 등 또는 계약의 해지를 방해하는 행위
  • ② 청약철회 등을 방해할 목적으로 주소∙전화번호∙인터넷 도메인 이름 등을 변경 또는 폐지하는 행위
  • ③ 분쟁이나 불만처리에 필요한 인력 또는 설비의 부족을 상당기간 방치하여 소비자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
  • ④ 소비자에게 재화를 구매하거나 용역을 제공받을 의사가 없음을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전화, 팩스, 컴퓨터 통신 또는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재화를 구매하거나 용역을 제공받도록 강요하는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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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약관 분쟁조정협의회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불공정 약관조항의 사용금지 위반 또는 이와 비슷한 유형의 약관 등 약관과 관련된 분쟁을 조정하기 위해 설치된 기구이다.
  • ② 약관 분쟁조정협의회는 분쟁당사자에게 분쟁조정사항을 스스로 조정하도록 권고하거나 조정안을 작성하여 이를 제시할 수 있다.
  • ③ 약관 분쟁조정협의회는 분쟁조정사항의 조정이 성립된 경우 분쟁당사자 간에 조정조서와 동일한 내용의 합의가 성립된 것으로 본다.
  • ④ 비슷한 유형의 피해가 다수 고객에게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한 경우라도 당사자가 법령에서 정하는 내용에 따라 개별적 분쟁조정으로 진행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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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른 소비자의 철회권 행사의 효과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소비자는 청약을 철회한 경우에 이미 공급받는 재화 등을 반환하여야 한다.
  • ② 할부거래업자는 소비자에게 청약의 철회를 이유로 위약금 또는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없다.
  • ③ 할부거래업자는 소비자가 청약을 철회한 경우 공급받은 재화 등의 반환에 필요한 비용을 부담한다.
  • ④ 할부거래업자는 소비자가 그 재화 등을 사용하거나 일부 소비하여 소비자가 얻은 이익을 소비자에게 청구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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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소비자 교육 및 정보제공
51. 소비자 교육 방안 중 학습자를 개별화시켜 학습자 자신에게 맞는 속도로 소비자 능력을 개발시키는 접근 방안은?
  • ① 디킨스(Dickinson)의 발달적 접근방법
  • ② 에드워즈(Edwards)의 공공정책 접근방법
  • ③ 허만(Herrmann)의 역사적 접근방법
  • ④ 메이어(Mayer)의 능력에 기초한 소비자 교육 접근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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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소비자의 요구파악을 위한 ‘조사연구’ 방법의 장점은?
  • ① 많은 대상자를 짧은 시간에 조사할 수 있다.
  • ② 조사자의 응답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 ③ 다른 방법에 비해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렵다.
  • ④ 어린이나 장애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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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사회 소비자교육이 필요한 이유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지식과 기술의 증가에 따라 학교교육만으로 소비자교육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
  • ② 학교교육은 사회에서 실제로 필요한 교육을 하기에 한계가 있다.
  • ③ 새로운 소비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교육적 요구의 증대 때문이다.
  • ④ 현대사회는 각 경제주체들의 요구가 다양하게 표출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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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인터넷 광고로서 고객을 웹사이트로 안내하는 역할을 하며 이를 클릭하면 추가적인 정보를 얻게 하는 것은?
  • ① 틈새 광고
  • ② 배너 광고
  • ③ e-mail 광고
  • ④ 후원형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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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 ① 노비즘(NOBYISM)
  • ② 님비현상(NIMBY)
  • ③ 임피현상(IMFY)
  • ④ 핌피현상(PIMF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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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학교 소비자교육의 목표로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소비자들의 힘을 결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② 구매에 따른 합리적인 의사결정능력을 배양한다.
  • ③ 소비행위의 기저에 놓여 있는 바람직한 소비가치의 형성을 꾀한다.
  • ④ 소비상황에서의 사업자의 부당행위가 있을 경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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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대학생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소비자교육의 내용과 방법에서 유의해야 할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금전관리, 신용관리 및 재무설계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다.
  • ② 컴퓨터와 이동통신과 같은 정보기술에 능숙하지만 그런 기술을 활용하는 거래와 실제 이용에 있어서 소비자 권익과 관련된 정보와 지식은 매우 부족하다.
  • ③ 유행을 주도하며 다른 세대의 소비활동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에 건전한 소비관과 물질관을 가질 수 있고 바람직한 소비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가치관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 ④ 물질적 빈곤 속에서 성장하였으므로 소비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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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전문가의 직관이나 판단이 미래의 사건 또는 사건의 발생가능성을 예측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소비자교육의 요구를 파악하기 위하여 많이 이용하는 방법은?
  • ① 결정적 사건 접근법
  • ② 델타이법(Delphi method)
  • ③ 참여관찰
  • ④ 사례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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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소비자정보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을 증가시킨 이유가 아닌 것은?
  • ① 고객욕구의 다양화
  • ②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확대
  • ③ 고객관계마케팅의 강화
  • ④ 대량생산 시대의 도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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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기업의 소비자정보 활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대부분의 기업들은 자원, 기술, 경영능력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소비자정보는 자사의 능력에 적합한 세부 시장을 구분할 수 있게 한다.
  • ② 소비자정보는 소비자가 제품에 대해서 원하는 효용을 파악하게 해주므로 기업이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 ③ 표적소비자집단의 가격지각에 대한 정보를 토대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④ 기업의 광고 효과를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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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소비자주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1962년 케네디 대통령이 특별교서에서 처음 사용한 말이다.
  • ② 최초의 소비자주의는 1844년 영국의 로치데일에서 시작되었다.
  • ③ 소비자주의에 대한 기업이 시각은 부정적이다.
  • ④ 소비자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직적인 소비자운동이 경제영역에 국한하지 않으면 소비자 주의와 그 의미가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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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올바른 자세가 아닌 것은?
  • ① 프로그램 평가는 문제를 발견, 진단, 치료하는 활동은 물론 예방하는 활동까지 포함해야한다.
  • ② 프로그램 평가는 프로그램의 목적 및 수행방향뿐만 아니라 진도와 속도까지도 고려해서 행해져야 한다.
  • ③ 프로그램 평가는 가치판단은 배제하고, 순수한 경험적ㆍ실증적 접근에 의해서 행해져야 한다.
  • ④ 프로그램의 평가는 지속적이고 종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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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교육을 통해 기대되는 행동의 변화나 바람직한 방향 등에 대해 진술되어야 한다.
  • ②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학습자의 교육적 요구ㆍ개인적 요구뿐만 아니라 사회적 요구에도 합치되게 설정되어야 한다.
  • ③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내용의 선정준거로는 합목적성, 즉 교육내용은 목적이 지시하는 내용이어야 한다.
  • ④ 한 가지 내용은 한 가지 목적과 관련되어 계속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선정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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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제품사용 설명서의 작성원칙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발행일, 사용연한을 명시한다.
  • ② 생산자 위주로 만들어져야 한다.
  • ③ 예측 가능한 사용자의 오류를 고려하여 작성한다.
  • ④ 제품사용으로 인한 피해 및 위험이 최소화되도록 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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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POS(point of sales) 시스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전략경영 정보관리 시스템과 연동하여 급변하는 유통정보화 시대에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 ② 매장에서 매출이 발생함과 동시에 판매원에 의해 중앙컴퓨터로 전송처리하는 오프라인(off-line) 시스템이므로 모든 작업에서 수작업을 필요로 한다.
  • ③ 매장에서 발생하는 현금매출, 신용매출, 특판매출, 직원매출, 할인매출, 매출취소, 입금등 거래정보에 관한 사항을 즉시 파악 가능하다.
  • ④ 매장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메인 컴퓨터에 연결하여 매입, 매출, 회계, 경리정보를 추출하여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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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대상별 소비자교육 내용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아동소비자 - 지식의 나열만이 아닌 분석적인 의사결정과정과 문제해결력 등의 사고력을 키우고 이를 실천으로 이어지도록 서술되어야 한다.
  • ② 청소년소비자 - 청소년들의 바람직하지 못한 양상들을 청소년 스스로 자각하고 극복할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 ③ 성인소비자 - 이전 단계인 학교소비자 교육의 연장선상에서 현실성과 실용성을 강조해야 한다.
  • ④ 노인소비자 - 하나의 동질적인 패턴을 가진 단일 소비자층임을 고려한 획일적인 교육내용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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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기업에서 발신하는 모든 정보를 총괄적으로 관리하여 소비자 구매행동 시 그 정착된 이미지가 발휘되어 자사제품의 구매로 연결되도록 하는 것은?
  • ① 고객만족 경영
  • ② 고객관계 경영
  • ③ 소비자정보관리시스템 구축
  • ④ 기업이미지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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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소비자정보 시스템 구축의 최종 점검단계시 체크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사용자의 비효율성 제거
  • ② 시스템의 안정성
  • ③ 데이터베이스의 간편성
  • ④ 자산 보안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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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구매의사결정을 위한 대체안의 평가과정에서 가장 필요한 소비자정보 내용은?
  • ① 대체안의 존재에 관한 정보
  • ② 판매점과 가격에 관한 정보
  • ③ 사용방법 및 관리방법에 관한 정보
  • ④ 각 상표의 특징 및 장단점에 관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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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요소에 대한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교육대상의 소비자 수준에 적합한가
  • ② 교육시설의 불편한 점은 무엇인가
  • ③ 소비자교육 담당자의 지식, 태도, 행동에 변화를 가져왔는가
  • ④ 교육을 받기 위한 실제 비용과 기회비용은 얼마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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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소비자정보가 유용성을 가지기 위하여 갖추어야 할 요건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개방성
  • ② 적시성
  • ③ 정확성
  • ④ 검증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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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소비자능력의 구성요인은?
  • ① 소비자 지식, 소비자 욕구, 소비자 이해력
  • ② 소비자 역할 태도, 소비자 기능, 소비자 욕구
  • ③ 소비자 지식, 소비자 역할 태도, 소비자 기능
  • ④ 소비자 이해력, 소비자 목표, 소비자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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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에서 설명하는 소비행동은?
  • ① 동조소비
  • ② 충동소비
  • ③ 과시소비
  • ④ 의존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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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인터넷에서 소비자정보를 검색하기 위하여 검색엔진을 활용할 때 적합한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검색옵션을 확인한다.
  • ② 가능하면 짧은 키워드를 사용한다.
  • ③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활용한다.
  • ④ 전문검색엔진을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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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기업에서 소비자에게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소비자정보를 모아 체계화시켜 소비자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한다.
  • ② 지속성은 부족해도 새로운 자료가 첨부된 소비자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 ③ 구매시점에서의 직접적 검토와 비교를 수월하게 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 ④ 소비자 정보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정보제공 체계에 대한 정책을 수립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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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개인적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제품지식
  • ② 라이프스타일
  • ③ 개성
  • ④ 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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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소비자와 시장
77. 행동과학적 접근에 따른 소비자의사결정단계 5단계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구매행동 → 의도 → 태도 → 이해 → 주의
  • ② 노출 → 주의 → 이해 → 수용 → 보유
  • ③ 문제인식 → 정보탐색 → 대안평가 및 선택 → 구매 후 사용 → 구매 후 평가
  • ④ 소비자속성 → 경험 → 소비 → 저장 → 구매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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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신세대 소비자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집안에서 모든 일을 해결하는 정책성향인 코쿠닝족의 출현으로 인터넷과 홈 네트워킹을 활용하여 집안에서 업무와 쇼핑을 하고 있다.
  • ② 고립감을 완화하기 위해 SNS를 하는데, 과도한 SNS로 다시 고립감을 유발한다.
  • ③ 패스트 제품들이 유행하면서 트레져 헌터(treasure hunter)가 늘고 있다.
  • ④ 로하스(LOHAS)가 부각되고 20대 남성은 착한 소비에 상대적으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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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환경적 요인이 아닌 것은?
  • ① 문화
  • ② 사회계층
  • ③ 준거집단
  • ④ 라이프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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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은 A씨가 구입하고자 하는 후보 아파트의 속성점수표이다. 아파트 구입 의사결정과 정에서 A씨가 대안평가 방법으로 수용기준을 3점 이상으로 하는 순차제거식(sequential elimination rule)의 방법을 활용한다면 선택하게 되는 아파트는?
  • ① A 아파트
  • ② B 아파트
  • ③ C 아파트
  • ④ D 아파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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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 시장구조의 결정요인이 아닌 것은?
  • ① 공급자(기업)의 수
  • ② 자유로운 진입과 이탈
  • ③ 상품의 거래장소
  • ④ 상품의 동질성 또는 유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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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좋은 재화를 소비한다는 것은 부의 증거가 되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과시하기 위해서는 비싼 가격의 물건이 필요하다는 개념으로 다른 사람들의 과시구매를 모방한다는 소비행동 효과는?
  • ① 밴드웨건 효과
  • ② 속물효과
  • ③ 베블렌 효과
  • ④ 터부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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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충동구매 유형으로 옳은 것은?
  • ① 동적 충동구매
  • ② 즉각적 충동구매
  • ③ 무의식적 충동구매
  • ④ 무분별적 충동구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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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소비자의사결정의 합리성(rationality)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소비자의 선호가 내적으로 완전하고 일관성이 있다면 합리적이라고 할 수 있다.
  • ② 가능한 최소의 투입으로 최대의 결과를 얻을 때 달성된다.
  • ③ 효율성과 같은 개념이다.
  • ④ 구매이득과 소비자만족이 결합된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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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의 설명과 같은 특징은 어떠한 시장구조에서 가장 두드러지는가?
  • ① 완전경쟁시장
  • ② 독점시장
  • ③ 과점시장
  • ④ 독점적 경쟁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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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소비자의사결정 중 대안평가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대안을 평가하는 방식은 비보상적결정원칙과 보상적결정원칙으로 나눌 수 있다.
  • ② 사전편찬식은 소비자가 가장 중요시하는 평가기준에서 최상으로 평가되는 상표를 선택하는 방식이다.
  • ③ 순차제거식은 가장 중요한 속성에 대해 수용기준을 설정하고 수용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상표를 제거해 나가는 방식이다.
  • ④ 결합식은 소비자가 상표의 수용을 위한 최대한의 수용기준을 모든 속성에 대해 마련하고, 각 상표별로 모든 속성이 최대한의 수용기준을 만족시키는 가에 따라 평가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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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개별 기업의 마케팅관점이 제품판매 전략에서 소비자 지향적 전략으로 변화하게 된 주요 배경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제품차별화 전략
  • ② 공급의 과잉
  • ③ 규격표준화 제도
  • ④ 생산자중심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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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새로운 제품전략 수립 시 기업의 성장기회를 확인하기 위한 다음 모형의 ( ) 안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A : 점유구축, B : 시장확장, C : 품목확장
  • ② A : 시장확장, B : 점유구축, C : 품목확장
  • ③ A : 품목확장, B : 시장확장, C : 점유구축
  • ④ A : 점유구축, B : 품목확장, C : 시장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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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유통업체들의 가격전략 중 상품가격을 10,000원 대신에 9,990원으로 표기하여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느껴지도록 하는 전략은?
  • ① 단위가격(unit pricing) 전략
  • ② 로스리더(loss-leader) 전략
  • ③ 단수가격(odd pricing) 전략
  • ④ 오픈 프라이스(open price)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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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소비자의사결정을 설명하는 이론 중 행동주의적 접근과 경제학적 접근의 차이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경제학적 접근과 달리 행동주의적 접근은 여러 개념과 여러 변수를 하나의 이론적 틀로체계화시킨 모델이다.
  • ② 행동주의적 접근은 경제학적 접근과 달리 소비자의사결정을 설명함에 있어 심리적 측면을 포함하고 있다.
  • ③ 행동주의적 접근은 의사결정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고 마케팅 전략 응용에 유용하다.
  • ④ 경제학적 접근은 소비자의 비합리성을 배제하는 행동주의적 접근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 접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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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현대의 과시소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현대 소비문화에서는 호사품(명품)이 신분이나 계층의 상징이 되기도 한다.
  • ② 과시소비에는 자신들이 상류층에 속한다는 것을 드러내려는 동기가 있다.
  • ③ 호사품(명품)의 무분별한 구매 결과로 개인 신용불량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 ④ 광고는 호사품(명품) 구매 시에 과시소비에 대한 주의 등 사전안내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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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시대의 변화에 따른 소비의 의미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전통사회에서는 존재실현을 위한 물품의 사용이 소비에 해당하며 사용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것이었다.
  • ② 전통사회에서의 교환은 다른 사람들의 사용가치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이었다.
  • ③ 산업자본주의사회에서 새롭게 제시된 소비의 의미는 기본적인 욕구충족을 위한 사회적상호작용을 의미한다.
  • ④ 후기자본주의사회에서 소비는 이미지를 산출하는 것으로 자신을 타인과 구별하는 사회적 행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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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기업의 “판매촉진”은 구매를 유도하기 위하여 특정제품 및 서비스를 사용하는 방식이며 “인적판매”는 판매원을 매개로 고객과 대면하여 구매를 설득하는 방식이다. 판매촉진과 인적판매에 대한 설명으로 옳게 연결된 것은?
  • ① 판매촉진 - 효과의 속도가 완만하다.
  • ② 판매촉진 - 모방이 어렵다.
  • ③ 인적판매 - 많은 정보를 제공하기 어렵다.
  • ④ 인적판매 - 비용이 많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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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쾌락적 접근모형에서 소비와 소비자에 대한 기본 관점은?
  • ① 소비자는 제품의 물리적인 속성을 소비한다.
  • ② 소비자는 제품의 효용적 가치를 중시한다.
  • ③ 소비자는 구체적이고 충분한 상품정보를 제공받아야 한다.
  • ④ 소비자는 제품의 주관적 상징을 소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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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정보탐색을 많이 하는 경우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가계예산에서 상대적으로 비중이 큰 품목일 때
  • ② 시간과 노력을 포함한 탐색비용이 적을 때
  • ③ 일상적으로 자주 구입하는 품목일 때
  • ④ 가격에서 기대되는 차이가 클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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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제품수명주기 중 성숙기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 ① 매출액 증대로 이익도 증대된다.
  • ② 제품개선을 통한 매출액 증대를 추구하게 된다.
  • ③ 촉진 및 유통에 많은 자본을 투입하게 된다.
  • ④ 소수의 기업들이 구상품에 대한 보수적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보다 많은 이익을 얻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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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정보탐색 정도에 따른 소비자 문제해결방식의 유형이 아닌 것은?
  • ① 포괄적 문제해결방식
  • ② 일상적 문제해결방식
  • ③ 감성적 문제해결방식
  • ④ 제한적 문제해결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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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 ① 선택적 지각
  • ② 차이 식역
  • ③ 절대 식역
  • ④ 절대적 지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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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마케팅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들이 활용하는 수단으로 가격, 제품, 촉진, 유통 등을 의미하는 것은?
  • ① 제품차별화
  • ② 포지셔닝전략
  • ③ 마케팅믹스
  • ④ 머천다이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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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과시소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부의 증거를 나타내고 싶은 소비
  • ② 업적을 나타내는 수단으로서의 소비
  • ③ 저소득 계층이 보상받고자 하는 욕구를 해소하려는 소비
  • ④ 우월하고 싶다는 허영심의 표현으로서 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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