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전문상담사 2급(2008. 7. 27.) 시험일자 : 2008년 7월 27일

1과목 :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1. 소비자단체에 의한 소비자 상담의 역할로 알맞은 것은?
  • ① 구매선택 관련 정보만을 제공해준다.
  • ② 개별소비자와의 개별상담은 하지 않는다.
  • ③ 합리적 소비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을 실시한다.
  • ④ 문제 발생시 기업의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처리방안을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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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소비자상담을 상담기관에 따라 분류할 때 소비자피해구제를 위한 궁극적인 방법이자 다른 방법을 위한 해결의 기준으로 제시될 수 있는 상담은?
  • ① 법원에 의한 소비자상담
  • ② 사업가에 의한 소비자상담
  • ③ 소비자단체에 의한 소비자상담
  • ④ 한국소비자원에 의한 소비자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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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일반 심리상담과 비교할 때 특히 소비자상담에서 강조되는 특성은?
  • ① 인간적 성장을 위한 노력
  • ② 상담자와 피상담자간의 개방적 신회관계
  • ③ 피상담자의 자기이해 및 수용
  • ④ 문제해결을 위한 구체적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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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미성년자가 법정대리인의 동의 없이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사용계약을 체결하였을 때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서 정하는 보상기준은?
  • ① 손해배상
  • ② 계약취소
  • ③ 환급
  • ④ 위약금 없이 계약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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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결혼정보업에서 소비자의 귀책사유로 계약해제 및 해지를 한 경우의 보상기준은? (단, 서비스개시 전)
  • ① 가입비 전액 환급
  • ② 가입비의 60% 환급
  • ③ 가입비의 79% 환급
  • ④ 가입비의 80% 환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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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소비자와 상담시 전문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경우는?
  • ① 오만하고 자존심이 강한 소비자를 설득할 때
  • ② 화난 소비자의 감정사애를 가라앉혀야 할 때
  • ③ 소비자와 기업의 입장을 중재하는 입장에 있을 때
  • ④ 장황하게 말하는 수다스러운 소비자를 상대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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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기업의 소비자상담의 소비자단체와 다른 점은?
  • ① 소비자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를 한다.
  • ②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파악한다.
  • ③ 소비자에게 정보제공을 한다.
  • ④ 소비자상담이 마케팅 일환 또는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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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인터넷쇼핑몰에서 계약 해제 및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는 피해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물품이나 용역을 미인도한 경우
  • ② 허위 · 과장광고에 의해 계약을 체결한 경우
  • ③ 지연인도로 당해 물품이나 용역이 본래의 구매목적을 달성하지 못한 경우
  • ④ 지연인도로 인해 불편을 야기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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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 )안에 알맞은 것은?
  • ① A - 3년, B - 6년
  • ② A - 2년, B - 6년
  • ③ A - 3년, B - 7년
  • ④ A - 2년, B - 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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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기업의 소비자 상담결과에 대한 활용으로 부적절한 것은?
  • ① 상담내용을 모든 방문자가 참고하도록 공개
  • ② 잘못된 품질보증서 내용을 정정
  • ③ 고객접점 직원들에 대한 서비스 교육자료로 활용
  • ④ 제품결함 정보를 수집하여 관련 부서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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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가전제품과 관련된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품질보증기간 내에 동일한 하자로 3회까지 수리를 받은 후, 동일하자가 다시 발생하면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이 가능하다.
  • ② 구입 후 15일 이내에 정상적인 상태에서 발생한 성능이나 기능상의 하자로 중요한 수리를 요하는 경우 제품교환이나 구입가 환급이 가능하다.
  • ③ 품질보증기간 이후에 여러 가지 다른 이유로 총 6회의 수리를 받은 경우도 교환 또는 환급이 가능하다.
  • ④ 품질보증기간 이내에 부품이 없어 수리가 안 되는 경우, 환급은 안되지만 제품교환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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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의 대상품목 중 공공서비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전기서비스
  • ② 전화서비스
  • ③ 가스서비스
  • ④ 수도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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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합리적인 행동스타일을 가진 소비자와 상담할 때 적합한 소비자상담 기술은?
  • ① 표현을 간략하게 하므로, 정보를 이끌어 내기 위해 개방형 질문을 사용한다.
  • ② 개인정보를 주지 않으려고 하므로, 사무적인 대화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 ③ 빨리 말하므로, 말의 속도와 흥분 정도를 맞추어야 한다.
  • ④ 힘있는 어조를 보이므로, 방어적으로 반응하는 것은 좋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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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기업이 제공하여야 할 정보가 아닌 것은?
  • ① 소비자가 원하는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 및 판매점에 대한 정보
  • ② 소비자가 과거에 구매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불만족에 대한 정보
  • ③ 소비자가 제품과 상표를 파악하는데 사용하는 평가 기준에 대한 정보
  • ④ 소비자의 사용목적과 경제상태에 적합한 대체안의 특성과 장단점에 대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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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일반적 소비자분쟁해결기준 중 품질보증기간과 부품보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품질보증기간과 부품보유기간은 해당 사업자가 품질 보증서에 표시한 기간으로 한다.
  • ② 중고물품 등에 대한 품질보증기간은 품목별 분쟁해결 기준에 따른다.
  • ③ 품질보증기간은 소비자가 물품 등을 계약한 날부터 계산한다.
  • ④ 물품 등에 대한 피해의 보상은 물품 등의 소재지나 제공지에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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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 )안에 각각 알맞은 것은?
  • ① A - 1개월, B - 10
  • ② A - 2개월, B - 10
  • ③ A - 1개월, B - 20
  • ④ A - 2개월, B -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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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에 적합한 상담유형은?
  • ① 문서 상담
  • ② 전화 상담
  • ③ 방문 상담
  • ④ FAX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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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우리나라 소비자단체들의 소비자상담 활동에서 나타나고 있는 문제점이 아닌 것은?
  • ① 상담정보 축적 및 전산화 부족
  • ② 구매 전 사담 치중
  • ③ 지역중심의 상담 부족
  • ④ 업무수행의 비전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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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소비자가 방문상담을 위해 내방한 경우 소비자가 말하는 것을 효과적으로 경청하기 위한 상담사의 자세로 옳은 것은?
  • ① 상담사의 상체를 뒤쪽으로 젖히고 않음으로써 상담사를 처음 대하는 소비자의 심적 부담을 덜어 준다.
  • ② 소비자의 말에 대해 상담사는 고개를 끄덕여 보임으로써 소비자의 의사가 잘 전달되고 있음을 알린다.
  • ③ 상담사는 다리를 자연스럽고 편안한 자세를 가짐으로써 소비자에게 편안한 분위기를 제공한다.
  • ④ 상담사의 눈은 자연스럽게 소비자의 두 손 부분에 고정함으로써 소비자의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집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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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소비자상담에 있어서 상담사의 말하기 기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상담사의 전문성을 드러낼 수 있는 전문용어를 사용하여 소비자의 신뢰를 구축한다.
  • ②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받아들이지 못할 경우, 단호하게 ‘절대 안됩니다’라고 말하도록 한다.
  • ③ 상담사보다 나이가 어린 소비자일 경우, 친근감을 더하기 위해 경어를 쓰지 않는다.
  • ④ 상담사는 소비자와 말하는 속도를 맞추는 것이 중요하며, 가능한 한 천천히 말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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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일반적 소비자분쟁해결기준 중 고장난 물품의 수리와 관련된 내용으로 옳은 것은?
  • ① 품질보증기간 동안의 수리에 소요되는 비용은 원칙적으로 사업자가 부담한다.
  • ② 천재지변으로 인한 고장을 수리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은 사업자가 부담한다.
  • ③ 제조자 및 제조자가 지정한 수리점이 아닌 자가 수리하여 제품이 손상된 경우의 수리 비용은 소비자와 사업자가 공동 부담한다.
  • ④ 유상으로 수리한 경우, 수리한 날로부터 6개월 이내에 수리한 내용과 동일한 고장이 발생한 경우 무상으로 수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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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소비자단체서 수행하고 있는 소비자상담의 역할이 아닌 것은?
  • ① 기업에서 제공하는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불이익이나 피해를 구제한다.
  • ② 소비자문제를 여론화사키고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소비자 정책에 반영한다.
  • ③ 소비생활 전반에 관한 상담을 통하여 소비생활 향상에 기여한다.
  • ④ 소비자상담을 통해 밝혀진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관련 법률 및 제도를 개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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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소비자단체에서 수행하는 소비자상담의 기능은?
  • ① 고객유지 기능
  • ② 재구매 유도 기능
  • ③ 고객이 소리 청취 기능
  • ④ 소비자정책 수립의 가이드라인 제공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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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기업의 고객만족경영 정착을 위한 실천과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고객만족경영에 대한 최고경영층의 인식전환과 확고한 의지가 필요하다.
  • ② 고객의 욕구와 불만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하여 신제품 개발, 서비스개선 등 기업경영 전반에 반영시켜야 한다.
  • ③ 기업내의 자원배분이 판매지향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장조사 등 다양한 방법이 모색되어야 한다.
  • ④ 사고의 전환과 기업문화의 혁신뿐만 아니라 업무수행방식의 혁신이 동시에 진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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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사례의 경우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의해 받을 수 있는 피해보상액은?
  • ① 0원
  • ② 120원
  • ③ 230원
  • ④ 24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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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표시 · 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령상 사실을 은폐하거나 축소하는 등의 방법으로 표시 · 광고하는 행위는?
  • ① 허위 · 과장의 표시 · 광고
  • ② 기만적인 표시 · 광고
  • ③ 부당하게 비교하는 표시 · 광고
  • ④ 비방적인 표시 ·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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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소비자 관련법
27. 소비자기본법상 한국소비자원의 업무가 아닌 것은?
  • ① 소비자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 ② 소비자의 권익증진 · 안전 및 능력개발과 관련된 교육 · 홍보 및 방송사업
  • ③ 소비자의 권익증진 및 소비생활의 합리화를 위한 종합적인인 조사 · 연구
  • ④ 소비자의 권익증진 및 소비생활의 향상에 관한 기본적인 정책 심의 · 의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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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전자상거래 또는 통신판매를 행함에 있어서 건전한 거래질서 확립 및 소비자의 보호를 위하여 사업자의 자율적인 준수를 유도하기 위한 “소비자보호지침”을 제정할 수 있는 기관은?
  • ① 지식경제부
  • ② 공정거래위원회
  • ③ 한국소비자원
  • ④ 금융감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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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표시 · 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상 사업자가 부당한 표시 · 광고행위를 하는 때에 공정거래위원회가 명할 수 있는 시정조치가 아닌 것은?
  • ① 당해 위반행위를 정한 정관의 변경
  • ② 당해 위반행위의 중지
  • ③ 시정명령을 받은 사실의 공표
  • ④ 정정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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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청약철회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통신판매업자와 계약을 체결한 소비자는 계약내용에 관한 서면을 교부받는 날로부터 7일 이내에 당해 계약에 관한 청약철회 등을 할 수 있다.
  • ② 소비자는 재화 등의 내용이 표시 · 광고 내용과 다르거나 계약내용과 다르게 이행된 경우에는 당해 재화 등을 공급받을 날로부터 3월 이내에 청약철회 등을 할 수 있다.
  • ③ 청약철회 등을 서면으로 하는 경우에는 그 의사표시가 기재된 서면이 상대방에게 도달한 날에 그 효력이 발생한다.
  • ④ 시간의 경과에 의하여 재판매가 곤란할 정도로 재화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에는 청약철회 등을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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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계약이 성립하지 않는 경우는?
  • ① 10만원에 팔겠다는 甲의 청약에 대해 乙이 8만원이면 사겠다고 한 경우
  • ② 甲이 乙에게 X제품을 100만원에 팔겠다고 청약하였는데, 甲의 청약이 乙에게 도달하기 전에 乙이 甲에게 X제품을 100만원에 사겠다고 청약한 경우
  • ③ 甲서점에서 신간서적을 보내 오면 그 중에서 필요한 책을 사기로 하고서 乙이 보내 온 책에 이름을 적는 경우
  • ④ 청약과 동시에 보내온 물건을 甲이 소비하거나 사용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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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할부계약에 있어서 매수인의 철회권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매수인이 계약에 관한 청약을 철회하려면 정해진 기간이내에 매도인에게 철회의 의사표시가 적힌 서면을 발송하여야 한다.
  • ② 목적물의 성질 또는 계약체결의 형태에 비추어 철회를 인정하는 것이 적당하지 아니한 경우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것에 대하여는 철회권이 인정되지 아니한다.
  • ③ 매수인에게 책임 있는 사유로 목적물이 멸실 또는 훼손된 경우에는 매수인은 계약에 관한 청약을 철회하지 못한다.
  • ④ 계약서의 교부 사실 및 시기에 관하여 다툼이 있는 경우에는 매수인이 이를 입증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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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민법상 계약의 청약과 승낙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계약은 청약과 승낙에 이를 철회할 수 있다.
  • ② 계약의 청약은 이를 철회할 수 있다.
  • ③ 승낙의 기간을 정한 계약의 청약은 청약자가 그 기간 내에 승낙의 통지를 받지 못한 때에는 효력이 없다.
  • ④ 격지자 간의 계약은 승낙의 통지를 발송한 때에 성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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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법률행위의 효력이 무효인 것은?
  • ① 착오에 의한 법률행위
  • ② 사기에 의한 법률행위
  • ③ 반사회질서인 법률행위
  • ④ 행위무능력자가 단독으로 한 법률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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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제조물책임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제조물의 결함에 의한 손해배상책임에 관하여 이 법에 규정된 것을 제외하고는 상법의 규정에 의한다.
  • ② 제조업자가 당해 제조물을 공급하지 아니한 사실을 입증한 경우라도 손해배상책임을 면할 수 없다.
  • ③ 동일한 손해에 대하여 배상할 책임이 있는 자가 2인 이상인 경우에는 연대하여 그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다.
  • ④ 손해배상의 청구권은 제조업자가 손해를 발생시킨 제조물을 공급한 날부터 5년 이내에 행사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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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소비자기본법상 소비자단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물품 등이 거래조건이나 거래방법에 관한 조사 · 분석을 하고 그 결과를 공표할 수 있다.
  • ② 소비자의 불만 및 피해를 처리하기 위한 상담 · 정보 제공 및 당사자 사이의 합의의 권고를 할 수 있다.
  • ③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모든 소비자단체에 대하여 그 업무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보조금을 지급할 의무가 있다.
  • ④ 소비자단체는 업무상 알게 된 정보를 소비자의 권익을 증진하기 위한 목적 이외의 용도에 사용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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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방문판매자의 금지행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재화 등의 판매에 관한 계약의 체결을 강요하는 행위
  • ② 방문판매원에게 다른 방문판매원 등을 모집하도록 의무를 지게하는 행위
  • ③ 청약철회 등이나 계약의 해지를 방해할 목적으로 주소, 전화번호 등을 변경하는 행위
  • ④ 제화 등의 거래에 따른 대금정산을 위해 소비자에 관한 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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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사업자와 고객이 약관의 내용과 다르게 합의한 사항이 있을 때 약관의 내용이 우선 적용된다.
  • ② 사업자는 계약체결시 약관의 내용을 명시해야 한다.
  • ③ 사업자는 약관의 중요한 내용을 고객에게 설명해야 한다.
  • ④ 약관의 뜻이 명백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고객에게 유리하게 해석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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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무권대리인 乙이 본인 甲의 부동산을 상대방 內에게 매도하는 계약을 체결하였다. 이 경우 甲, 乙, 內 사이에 인정되지 않는 것은?
  • ① 甲의 內에 대한 철회권
  • ② 內의 乙에 대한 손해배상청구권
  • ③ 內의 乙에 대한 계약기행청구권
  • ④ 內의 甲에 대한 추인 여부의 최고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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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소비자기본법상 소비자의 책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소비자는 사업자 등과 더불어 자유 시장경제를 구성하는 주체임을 인식하여 물품 등을 올바르게 선택하고, 소비자의 기본적 권리를 정당하게 행사하여야 한다.
  • ② 소비자는 스스로의 권익을 증진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 ③ 소비자는 소비자단체 및 한국소비자원의 소비자 권익증진과 관련된 업무의 추진에 필요한 자료 및 정보제공 요청에 적극 협력하여야 한다.
  • ④ 소비자는 자주적이고 합리적인 행동과 자원절약적이고 환경친화적인 소비생활을 함으로써 소비생활의 향상과 국민경제의 발전에 적극적인 역할을 다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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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민법상 민사상 거래에서 권리를 일정 기간동안 행사하지 않은 자에게 그 권리를 소멸함으로써 사회질서의 안정을 도모하는 제도는?
  • ① 소멸시효
  • ② 기간만료
  • ③ 공소시효
  • ④ 제척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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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민법상 민사상 거래에서 권리를 일정 기간동안 행사하지 않은 자에게 그 권리를 소멸함으로써 사회질서의 안정을 도모하는 제도는?
  • ① 허위 · 과장 또는 기만적인 방법으로 소비자를 유인 또는 거래하는 행위
  • ② 청약철회 등을 방해할 목적으로 주소 · 전화번호 · 인터넷 도메인 이름 등을 변경 또는 폐지하는 행위
  • ③ 분쟁이나 불만처리에 필요한 인력 또는 설비의 부족을 상당기간 방치하여 소비자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
  • ④ 구매자의 청약에 따라 대금청구서를 먼저 보낸 후 물품을 공급한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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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할부거레에 관한 법령상 사용에 의하여 그 가치가 현저히 감소될 우려가 있어 매수인의 철회권행사가 제한되는 목적물이 아닌 것은?
  • ① 자동차관리법에 의한 자동차
  • ② 선박법에 의한 선박
  • ③ 세탁기
  • ④ 전기 냉방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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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령상 약관의 명시 · 설명의무가 면제되는 업종은?
  • ① 보험업
  • ② 금융업
  • ③ 여객운송업
  • ④ 상품판매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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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소비자기본법상 인정되는 소비자의 기본적 권리가 아닌 것은?
  • ① 물품 등을 선택함에 있어서 필요한 지식 및 정보를 제공 받을 권리
  • ②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위하여 필요한 교육을 받을 권리
  • ③ 안전하고 쾌적한 소비생활 환경에서 소비할 권리
  • ④ 사업자의 이익 중 일부를 공동으로 향유할 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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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제조물책임법에서 규정하는 결함의 유형이 아닌 것은?
  • ① 설계상의 결함
  • ② 제조상이 결함
  • ③ 표시상의 결함
  • ④ 계약상의 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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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소비자기본법상 소비자단체소송의 허가요건이 아닌 것은?
  • ① 다수 소비자의 권익보호 및 피해예방을 위한 공익상의 필요가 있을 것
  • ② 소송허가 신청 결과에 대해 1회 이상 항고 하였을 것
  • ③ 소제기단체가 사업자에게 소비자권익 침해행위를 금지 · 중지할 것을 서면요청 후 14일이 경과하였을 것
  • ④ 소송허가신청서의 기재사항에 홈결이 없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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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매수인의 기한이익이 상실되는 사유로 틀린 것은?
  • ① 매도인이 하자담보책임을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
  • ② 생업에 종사하기 위해 외국에 이주하는 경우
  • ③ 외국인과의 결혼 및 연고관계로 인하여 이주하는 경우
  • ④ 할부금을 다음 지급기일까지 연속하여 2회 이상 지급하지 아니하고 그 지급하지 아니한 금액이 할부가격의 10%를 초과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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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이 적용되는 경우에 해당되는 것은?
  • ① 보험사업자와 보험계약을 체결하기 위한 거래
  • ② 사업자라 하더라도 사실상 소비자와 같은 지위에서 다른 소비자와 같은 거래조건으로 거래하는 경우
  • ③ 개인이 독립된 자격으로 공급하는 재화 등의 거래로서 가공되지 아니한 농산물을 방문판매하는 거래
  • ④ 사업자(다단계판매원이나 사업권유거래의 상대방 제외)가 상행위를 목적으로 재화 등을 구입하는 거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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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표시 · 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상 부당한 표시 · 광고 행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다른 사업자의 상품에 대한 국가검증기관의 발표내용 중 불리한 사실만을 골라 비방하는 표시 · 광고
  • ② 사실은폐, 축소광고 등의 방법에 의한 표시 · 광고
  • ③ 비교대상 및 기준을 명시하지 아니한 비교하는 표시 · 광고
  • ④ 소비자를 오인시킬 우려는 없으나 일부 사실만을 반복, 강조하는 표시 ·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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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소비자 교육 및 정보제공
51. 고객관계관리(CRM)에서 추구하는 마케팅 기법은?
  • ① 세분화마케팅
  • ② 틈새마케팅
  • ③ 대중마케팅
  • ④ 개별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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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닐 가능성이 가장 높은 소비자 유형은?
  • ① 아동소비자
  • ② 청소년소비자
  • ③ 성인소비자
  • ④ 노인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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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소비자 교육의 방법을 결정할 때 고려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 ① 소요시간은 1시간 이내로 하고 1회로 끝내야 한다.
  • ② 교육에 필요한 제반 설비나 연건을 고려한다.
  • ③ 학습자의 학습능력 발달단계를 고려한다.
  • ④ 강의일변도보다 학습자의 참여를 유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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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소비자 정보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일단 공개된 소비자 정보는 배타성을 갖는다.
  • ② 공급자와 소비자 간에 정보의 비대칭성이 존재한다.
  • ③ 소비자 정보는 사용해도 소진되지 않으므로 반복해서 계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④ 소비자의 정보처리능력에 비해 정보량이 지나치게 많으면 의사결정의 효율성이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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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종래의 전화상담과 비교해 볼 때 인터넷을 이용하는 온라인상의 소비자 상담사이트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감정적 대응을 자제하고 신중하게 대처할 수 있다.
  • ② 상담의 속도가 빠르다.
  • ③ 상담을 요청하는 데 시간 제한이 없다.
  • ④ 상담내용이 공개될 경우 직접 상담하지 않아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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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평가시 고려되어야 할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프로그램 목적
  • ② 프로그램의 진행
  • ③ 프로그램의 구성
  • ④ 프로그램 설계자의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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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제품사용설명서의 제작원칙에 부합되지 않는 것은?
  • ① 제작자의 입장을 고려한다.
  • ② 제품의 구조와 성능에 대한 이해를 극대화시킨다.
  • ③ 편집과 인쇄의 질을 높여 제품에 대한 이미지를 제고한다.
  • ④ 간결하고 전달력이 뛰어난 그래픽 처리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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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카탈로그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전력이 아닌 것은?
  • ① 회사 및 제품의 소개를 상세히 하여 설득력 있게 만든다.
  • ② 예상고객에게 제품의 기능, 특징, 가격, 디자인 등을 설명하여 판매촉진에 도움을 주도록 한다.
  • ③ 창의적인 내용이 중요하므로, 디자인이나 편집에 심혈을 기울일 필요는 없다.
  • ④ 기업의 방침 및 기업의 제품에 대해 충분히 검토하여 이해를 마친 상태에서 제작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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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 )안에 알맞은 것은?
  • ① 소비자교육
  • ② 소비자주권
  • ③ 소비자주의
  • ④ 소비자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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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전문가의 진단이나 판단이 미래사건 또는 사건의 발생 가능성들을 예견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다는 인식에 기초한 것으로서 소비자교육의 목적, 관시사항, 잠재적인 요구들의 일치점을 얻기 위해 교육요구분석에 가장 많이 이용되는 방법은?
  • ① 관찰법
  • ② 델파이법
  • ③ 개별적 소개법
  • ④ 결정적 사건 접근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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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다음의 특성을 갖는 소비자정보 원천은?
  • ① 소비자에 의한 정보
  • ② 중립적 매체에 의한 정보
  • ③ 판매원에 의한 정보
  • ④ 광고에 의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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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정보가 소비자 정보로서 기능을 다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요건 및 그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게 연결된 것은?
  • ① 경제성 - 적은 비용으로 정보획득이 가능해야 한다.
  • ② 적시성 - 정보는 사실에 근거한 것으로 정확해야 한다.
  • ③ 의상소통의 명확성 - 정보를 필요로 할 때 획득가능 해야 한다.
  • ④ 신뢰성 - 구매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최근의 정보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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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사회적 측면에서 소비자교육의 실시효과로 옳은 것은?
  • ①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을 제공하므로 합리적 소비생황을 할 수 있다.
  • ② 소비자만족을 증대시키고 소비자불만과 불평을 감소 시킨다.
  • ③ 소비자가 제한된 자원으로 합리적 구매를 통해 경제적 효용을 극대화 할 수 있다.
  • ④ 소비자와 사업자 사이에 힘의 균형을 이루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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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중 10CU의 소비자교육 5대 원칙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비판적 자각
  • ② 개인적 행동
  • ③ 사회적 관심
  • ④ 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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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소비자 교육을 실행할 때 교육방법에 따른 효과를 생각해 시간적, 경제적 최적성을 고려하였다면 이는 무슨 원리를 따른 것인가?
  • ① 현실성의 원리
  • ② 체계성의 원리
  • ③ 다양성의 원리
  • ④ 적절성과 효율성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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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소비자의 생활향상을 위한 정보를 제작할 때 검토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소비자에게 제공하려는 정보의 특성을 분석하여 중점적인 정보의 내용과 보조적인 내용을 구분한다.
  • ② 소비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을 선별한다.
  • ③ 내용은 정보를 접하는 소비자의 수준보다 높게 구성되어야 한다.
  • ④ 제공되는 정보는 교육적으로 유용성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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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프로그램은 가치판단을 배제하고 경험이나 실증에 의해서 평가하여야 한다.
  • ② 프로그램을 평가할 때에는 수행된 각 활동을 통합하지 않고 분리해야 한다.
  • ③ 프로그램이 평가대상은 현재 교육활동에 대한 것이며, 예방활동은 포함되지 않는다.
  • ④ 프로그램을 평가할 때에는 활동과정에 나타난 다양한 사상이나 상태를 다루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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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소비자정보의 유용성을 평가하는 요소로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정보의 적시성
  • ② 정보의 정확성
  • ③ 정보의 적합성
  • ④ 정보의 독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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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현대사회의 아동소비자의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아동소비자가 쓸 수 있는 자유재량 소비액이 증가 하였다.
  • ② 소비자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소비자교육의 기회가 충분하다.
  • ③ 부모의 과잉보호적 태도로 소비욕망을 절제하는 것이 어렵다.
  • ④ 가계구매행위에 직 · 간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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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소비자 교육 방안 중 학습자를 개별화시켜 학습자 자신에게 맞는 속도록 소비자 능력을 개발시키는 접근 방안은?
  • ① 디킨슨이 제시한 발달적 접근방법
  • ② 에드워즈가 제시한 공공정책 접근방법
  • ③ 허만이 제시한 역사적 접근방법
  • ④ 메이어가 제시한 능력에 기초한 소비자 교육 접근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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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은 소비자 정보유형 중 어디에 해당되는가?
  • ① 표시정보
  • ② 약관정보
  • ③ 품질인증 정보
  • ④ 품질비교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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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소비자교육 내용을 파악하기 위한 소비자교육 요구분석의 단계를 차례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 ① ㉠ → ㉡ → ㉢ → ㉣ → ㉤
  • ② ㉠ → ㉣ → ㉢ → ㉤ → ㉡
  • ③ ㉠ → ㉢ → ㉣ → ㉤ → ㉡
  • ④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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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노인소비자의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신체기능의 저하에 따른 비효율적 구매
  • ② 경제적 자원의 불충분
  • ③ 준거집단에 따르려는 모방소비
  • ④ 사회환경변화에 대한 낮은 적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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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은 소비자 기본 권리 중 무엇을 설명한 것인가?
  • ① 알 권리
  • ② 안전의 권리
  • ③ 의사를 반영할 권리
  • ④ 선택의 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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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기업에서 소비자와 관련된 기업의 내 · 외부 정보를 분석, 통합하여 고객특성에 기초한 마케팅활동을 계획하고 지원하며 평가하는 과정은?
  • ① 대중마케팅
  • ② 세분화마케팅
  • ③ CRM
  • ④ OL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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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베블렌 효과(veblen effect)와 관련이 깊은 소비행동은?
  • ① 충동구매
  • ② 중독구매
  • ③ 과시소비
  • ④ 보상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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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소비자와 시장
77. 경쟁상태에 따른 시장형태를 결정하는 요인은?
  • ① 제품의 생산량
  • ② 제품의 공급자와 수요자 수
  • ③ 제품의 거래장소
  • ④ 제품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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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효율적 정보탐색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가격이 높으면 제품의 질도 좋을 것이라는 믿음은 항상 옳다.
  • ② 정보탐색을 많이 할수록 구매이득이 높아질 것이다.
  • ③ 가계예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에 따라 정보탐색량이 달라진다.
  • ④ 광고는 제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가장 잘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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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상품 사용 후 폐기 과정의 환경친화적 소비자행동이 아닌 것은?
  • ① 유해폐기물을 분리하여 배출한다.
  • ② 재사용 가능한 것은 재사용할 수 있도록 조치한다.
  • ③ 폐자원의 재활용을 위한 수거에 호응한다.
  • ④ 폐기물은 가능한 한 소각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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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제품의 수명주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도입기 - 제품의 구매 후 서비스 받기가 용이함
  • ② 성장기 - 판매량과 이익이 증가
  • ③ 성숙기 - 기업의 품질개선전략이 활발
  • ④ 쇠퇴기 - 일반적으로 구매의 최적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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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 임신 여부를 스스로 진단할 수 있게 하는 “자가임신검진 기구”는 어떤 유형의 소비자 갈등을 해소시켜 구매 동기를 유발하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가?
  • ① 접근 - 접근 갈등
  • ② 회피 - 회피 갈등
  • ③ 접근 - 회피 갈등
  • ④ 비접근 - 비회피 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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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중 충동구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충동구매란 지나치게 구매에 이끌리고 이러한 욕구를 억제하지 못하는 특성을 가진 구매행동이다.
  • ② 중독구매는 상대적으로 제품 자체에 대한 욕구는 적고 주로 낮은 자아 존중감이나 심리적 긴장해소를 위해 구매한다고 볼 수 있다.
  • ③ 중독구매는 보다 더 소비자의 내적 요인에 초점을 두어 접근한다.
  • ④ 충동구매는 제품을 보는 순간 깊은 생각 없이 즉각 구매하는 것으로 자극에 의한 구매이며, 이성적인 구매행동이나 습관적인 구매행동과는 대비되는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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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 시장형태는?
  • ① 완전경쟁시장
  • ② 독점적 경쟁시장
  • ③ 과점시장
  • ④ 독점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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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일반유통기관에서 판매촉진수단으로 활용하는 가격정책이 아닌 것은?
  • ① 명품판매
  • ② 세일행사
  • ③ 보상판매
  • ④ 수량할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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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절차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정보탐색→대안평가→구매→문제인식→구매 후 평가
  • ② 대안평가→문제인식→정보탐색→구매→구매 후 평가
  • ③ 문제인식→대안평가→정보탐색→구매→구매 후 평가
  • ④ 문제인식→정보탐색→대안평가→구매→구매 후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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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관여도가 높은 제품 구매시 과거의 만족스러웠던 구매 경험에 비추어 동일한 상표를 구매하는 의사결정방식은?
  • ① 복잡한 의사결정
  • ② 제한적 의사결정
  • ③ 상표애호적 의사결정
  • ④ 관성적 의사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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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지속 가능한 소비의 기본 원칙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사전예방
  • ② 공동책임
  • ③ 소비억제
  • ④ 오염자 부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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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소비자가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있고 관여도가 높은 제품을 구매할 때 선택하는 의사결정방식은?
  • ① 사전예방
  • ② 공동책임
  • ③ 소비억제
  • ④ 오염자 부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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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기업과 잠재고객 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며 기업의 메시지에 의거한 소비자태도, 제품탐색과 평가, 구매행위, 피드백의 4단계로 설명되는 소비자행동모델은?
  • ① 하워드 - 셰드 모델
  • ② 니코시아 모델
  • ③ 엥겔 - 블랙웰 모델
  • ④ 커비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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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이 아닌 것은?
  • ① 문화
  • ② 사회계층
  • ③ 준거집단
  • ④ 라이프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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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소비자가 구매후 부조화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이 아닌 것은?
  • ① 문제의 인식
  • ② 대안의 재평가
  • ③ 새로운 정보탐색
  • ④ 태도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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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시장 형태를 결정하는 요인이 아닌 것은?
  • ① 공급자의 수
  • ② 자유로운 진입과 이탈
  • ③ 상품의 가격
  • ④ 상품의 동질성 또는 유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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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 중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에서 필요로 하는 특정상품을 구매하기로 계획은 세웠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상표를 구입할 것인지를 결정하지 않고 상점을 방문하여 구매하는 방법은?
  • ① 계획적 구매
  • ② 부분적 계획구매
  • ③ 비계획적 구매
  • ④ 충동구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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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소비자는 정보탐색 결과 구매 가능한 선택 대안을 고려한다. 다음 중 대안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대안평가란 선택안을 비교 · 평가하여 소비자의 욕구에 가장 합치하는 특정 대안을 선택하는 과정을 말한다.
  • ② 소비자 자신의 신념에 따라 대안을 비교 · 평가 할 평가 기준을 선정한다.
  • ③ 대안의 장단점을 비교 · 평가한 후, 각 대안들에 대한 태도가 형성 또는 변경되었다.
  • ④ 특정 대안에 대한 구매의도가 형성되지는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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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음 중 배달과 외상, 보증, 판매 후 서비스 등을 포함하는 제품개념은?
  • ① 핵심제품
  • ② 실체제품
  • ③ 증폭제품
  • ④ 전문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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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다음 중 유통의 기능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① 거래의 표준화를 제공한다.
  • ② 구매자와 판매자들의 탐색기능을 활성화 시킨다.
  • ③ 상품거래에 필요한 거래횟수를 증가시킨다.
  • ④ 제품의 구색을 갖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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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완전경쟁시장의 조건이 아닌 것은?
  • ① 가격수용적 공급자와 수요자
  • ② 자원의 완전 이동성
  • ③ 상품의 이질성
  • ④ 완전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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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다음 중 지속 가능한 소비유형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경제적 유인책이 아닌 것은?
  • ① 보조금 지급
  • ② 예치금 환불
  • ③ 환경기준의 설정
  • ④ 차등세금부과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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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소비자의사결정을 설명하는 이론 중 행동주의적 접근과 경제학적 접근의 차이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경제학적 접근과 달리 행동주의적 접근을 여러 개념과 여러 변수를 하나의 이론적 틀로 체계화시킨 모델이다.
  • ② 행동주의적 접근은 경제학적 접근과 달리 소비자의사결정을 설명함에 있어 심리적 측면을 포함하고 있다.
  • ③ 행동주의적 접근은 의사결정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고 마케팅 전략 응용에 유용하다.
  • ④ 경제학적 접근은 소비자의 비합리성을 배제하는 행동주의적 접근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 접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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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 ① 선택적 지각
  • ② 차이 식역
  • ③ 절대 식역
  • ④ 심상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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