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전문상담사 2급(2007. 8. 5.) 시험일자 : 2007년 8월 5일

1과목 :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1. 다음 ( ) 안에 알맞은 것은?
  • ① 1월
  • ② 3월
  • ③ 6월
  • ④ 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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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상품권 권면금액이 1만원을 초과할 경우 잔액환급비율은?
  • ① 100분의 60
  • ② 100분의 70
  • ③ 100분의 80
  • ④ 100분의 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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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소비자상담에 도움이 되는 경청은?
  • ① 반영적 경청
  • ② 평가적 경청
  • ③ 여과적 경청
  • ④ 동정적 경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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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행정기관에서 제동하는 소비자 상담내용은?
  • ① 소비자 문제의 피해구제
  • ② 제품에 대한 애프터 서비스
  • ③ 특정 기업제품에 대한 사전 정보 제공
  • ④ 제품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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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소비자상담사가 소비자의 구체적인 욕구를 알아내고자 할 때의 질문지침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소비자가 질문한 내용에 대하여 상담사는 비판적으로 반응해야 한다.
  • ② 똑같은 정보라도 긍정적으로 질문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 ③ 정보에 대한 요청을 구체적으로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 ④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지를 발견하기 위한 질문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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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한국소비자원에 의한 소비자피해구제 업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민간 소비자단체가 소비자상담실로 상담업무를 접수하기도 한다.
  • ② 접수된 시안에 대하여 처리부서에서 내용판단 및 사실확인을 한다.
  • ③ 사실확인 후 소비자의 사업자에게 합의권고를 하는데 양측이 수락을 하면 사건은 종료된다.
  • ④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안에 소비자와 사업자가 수락을 하였다 하더라도 나중에 다시 민사소송을 제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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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소비자피해에 대해 품목별 보상기준의 적용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품목별 보상기준은 분쟁 당사자간에 별도의 의사표시가 있을 때 보상의 기준이 된다.
  • ② 다른 법령에 근거한 별도의 보상기준이 소비자에게 더 유리한 경우에는 유리한 보상기준이 우선 적용된다.
  • ③ 품목별 보상기준에서 기준이 정해져 있지 않는 품목은 유사제품에 대한 보상기준을 준용할 수 있다.
  • ④ 동일한 피해에 대한 보상방법이 두 가지 이상 정해져있는 경우에는 소비자가 선택하는 보상방법에 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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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품목별 소비자분쟁해결기준상 보일러의 품목별 품질보증기간 및 부품보유기간이 올바르게 연결된 것은?
  • ① 2년 - 7년
  • ② 3년 - 5년
  • ③ 1년 - 7년
  • ④ 1년 - 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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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소비자상담의 필요성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① 소비자불만과 소비자피해의 양적 증가
  • ② 소비생활의 복잡화와 다양화
  • ③ 소비자권리에 대한 소비자의식 상승
  • ④ 제품수요 대비 공급부족 현상 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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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기업에서 고객만족을 위해 고객서비스를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이유로 옳은 것은?
  • ① 전반적인 고객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기대가 핵심제품에 대한 기대보다 높기 때문이다.
  • ② 제품의 물리적 품질에 큰 차이가 없으면 소비자들은 고객서비스를 통해 전체 품질을 평가하기 때문이다.
  • ③ 내부고객(직원)에 대한 고객서비스가 외부고객(최종소비자)에 대한 고객서비스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 ④ 인터넷의 대중화로 판매자와 고객간의 대면기회가 감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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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기업이 기존 고객을 유지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가 아닌 것은?
  • ① 고객의 1인당 구매량 증대
  • ② 고객관리 비용 절감
  • ③ 고객이 지불하는 해당 회사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프리미엄 가격 감소
  • ④ 고객들간의 긍정적인 구전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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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품질보증기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자동차의 자제 및 일반부품은 2년 이내이다.
  • ② 세탁기 모터의 품질보증기간은 3년이다.
  • ③ 계절성 상품인 에어컨, 선풍기 등의 품질보증기간은 1년이다.
  • ④ 냉장고의 핵심부품인 콤프레서의 품질보증기간은 4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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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구매시 상담의 중요성이 점차 증가하는 이유라고 볼 수 없는 것은?
  • ① 소비자의 잦은 기호변화로 인한 상품의 수명주기 단축
  • ② 소비자 기호의 다양화로 인한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의 일반화
  • ③ 구매과정의 전산화롤 소비자의 의사결정을 위한 상담원 판촉활동 의존도 증가
  • ④ 구매정보의 전산화로 정보부족 심화 및 정도 취득 비용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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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우리나라의 소비자피해보상규정에 포함되어 있지 않는 것은?
  • ① 품질보증기간에 관한 사항
  • ② 부품보유기간에 관한 사항
  • ③ 보상기준에 관한 사항
  • ④ 피해액의 산정과 구제요청기한에 관한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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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현행 품목별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서 보상기준이 정해져있지 않은 품목은?
  • ① 자동차정비업
  • ② 예식업
  • ③ 세탁업
  • ④ 금융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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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일반적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환급금액은 거래시 교부된 영수증 등에 적힌 물품 등의 가격을 기준으로 한다.
  • ② 유상으로 수리한 후 2개월 이내에 종전과 동일한 고장이 재발한 경우에는 무상으로 수리한다.
  • ③ 교환은 같은 종류의 물품 등으로 하되, 같은 종류의 물품으로 교환이 불가능할 경우 환급한다.
  • ④ 할인판매된 물품 등을 교환하는 경우 그 정상가격과 할인가격의 차액에 관계없이 같은 종류의 물품으로 교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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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소비자상담사에게 필요한 능력 중 전문적 능력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상담이나 설득에 필요한 인내심
  • ② 소비자가 처한 상황에 대한 이해공감능력
  • ③ 소비자의 법적 권리와 책임에 대한 지식
  • ④ 공정하고 객관적인 판단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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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구매 후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구매 후 소비자상담의 역할은 기업에서만 한다.
  • ② 보통 불만처리, 피해구제, 기타 상담으로 구분된다.
  • ③ 상품선택방법 상담이 대표적인 예이다.
  • ④ 구매 전 상담에 비해 상담건수가 적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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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소비자 자신이 구매선택한 대안에 대해 긍정적인 정보만 얻으려 하고 부정적인 정보는 회피하려는 심리와 관련있는 이론은?
  • ① 사회적 판단이론
  • ② 균형이론
  • ③ 인지부조화이론
  • ④ 자기지각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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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아웃바운드 전화상담이 아닌 것은?
  • ① 텔레마케팅으로 고객에게 보험가입 여부를 문의하였다.
  • ② 신제품에 대한 고객반응을 조사했다.
  • ③ 상품정보 문의 및 구매 주문을 받았다.
  • ④ 고객생일에 축화전화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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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불만을 가진 소비자와 상담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화가 난 소비자를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하면서 경청하고 있음을 전달한다.
  • ② 화가 난 상대방이 큰 소리로 말할 때, 상대적으로 목소리를 낮추고, 차분하게 대응한다.
  • ③ 가능한 문제해결 방법 중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음을 전달한다.
  • ④ 사소한 문제에 대해서는 반응하지 않는 편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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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인터넷상담에 임하는 소비자상담사의 자세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답신을 할 때는 반드시 소속, 성명 등의 신원을 밝힘으로서 신뢰감을 증진시킨다.
  • ② 상담을 신청한 소비자의 신원을 밝히도록 하여, 지속적인 상담을 유지한다.
  • ③ 답변은 소비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자세하고 명확하게 한다.
  • ④ 인터넷상담이 바로 안될 경우를 대비하여, 전화번호, 팩스번호 등을 함께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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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한국소비자원의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통 위원회는 소비자 분쟁에 대한 조정요정 사건을 심의하여 조정결정을하는 준사법적 기구이다.
  • ② 통 위원회는 위원장 1인 상임위원 1인을 포함한 50인의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 ③ 조정이 성립되면 통 위원회는 조정서를 작성하며, 조정서의 내용은 재판상 화해와 동일한 효력을 가진다.
  • ④ 조정이 성립되었으나 결정내용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에는 강제집행은 할 수 없고 법원의 소송절차(소액심판제도 등)를 통해서만 해결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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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일반적 소비자분쟁해결기준상 품질보증기간과 부품보유기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품질보증기간과 부품보유기간은 해당 시험자가 품질 보증서에 표시한 기간으로 한다.
  • ② 사업자가 품질보증기간과 부품보유기간을 표시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품목별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을 따른다.
  • ③ 물품 등에 대한 피해의 보상은 물품 등의 소재지나 제공지에서 한다.
  • ④ 계약일과 인도일이 다른 경우 품질보증기간은 계약일을 기준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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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전화상담시 주의사항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것은?
  • ① 사고의 속도보다 말하기의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말은 될 수 있는 대로 천천히 말한다.
  • ② 소비자(상대방)가 전화를 끊은 다음 수화기를 놓는다.
  • ③ 소비자의 말을 경청하는 동안 적당한 응대의 말을 진행한다.
  • ④ 전화로 받은 주요한 용건이나 숫자일 경우 복창하여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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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민법상 무효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에 위반한 사항을 내용으로 하는 법률행위
  • ② 강박에 의한 의사표시
  • ③ 당사자의 궁박, 경솔 또는 무경험으로 인항 현저하게 공정을 잃은 법률행위
  • ④ 상대방과 통정한 허위의 의사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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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소비자 관련법
27. 소비자기본법상 명시된 소비자의 기본적 권리가 아닌 것은?
  • ① 물품으로 인한 생명 등에 대한 위해로부터 안전할 권리
  • ② 물품 등을 사용함에 있어 거래조건 등을 자유로이 선택할 권리
  • ③ 공정하고 정직한 거래를 할 권리
  • ④ 합리적인 소비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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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제조율책임법에 명시된 결함의 유형이 아닌 것은?
  • ① 유통상의 결함
  • ② 제조상의 결함
  • ③ 표시상의 결함
  • ④ 설계상의 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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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1월 12일 다단계판매의 방법으로 물품구매계약을 체결하여 당일 계약서와 물품을 수령한 소비자가 청약철회를 하려고한다. 언제까지 할 수 있는가?
  • ① 1월 18일
  • ② 1월 19일
  • ③ 1월 25일
  • ④ 1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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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할부로 구입한 tv가 사업자의 하자담보책임기간과 할부기간도 끝나기 전에 고장이 나서 판매업자에게 연락해도 차일 피일 수리를 미루고 있다. 그러나 카드할부금은 은행계좌에서 계속 인출되고 있다. 이 경우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소비자가 카드사를 상대로 취할 수 있는 방법은?
  • ① 청약철회
  • ② 해약통보
  • ③ 취소권 행사
  • ④ 항변권 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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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매수인의 철회권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계약에 관한 청약 철회는 목적물의 인도 등을 받은날로부터 7일 이내에 하여야 한다.
  • ② 청약을 철회한 경우 매수인은 이미 인도받은 목적물을 반환하여야 한다.
  • ③ 청약의 철회는 철회의 의사표시가 기재된 서면이 도달된 때에 그 효력이 발생한다.
  • ④ 매수인에게 책임있는 사유로 목적물이 멸실된 경우에는 청약을 철회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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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약관의 규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공정거래위원회는 불공정약관을 사용하는 사업자에 대하여 시정권고 또는 시정명령을 내릴 수 있다.
  • ② 공정거래위원회의 불공정약관 시정명령제도는 사전적 구제기능을 갖고 있다.
  • ③ 행정관청에 의하여 인가를 받은 약관도 법원의 판결에 의해 무효로 될 수 있다.
  • ④ 법원이 특정 약관이 무효라고 판결할 경우 공정거래위원회에 의무적으로 통지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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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청약에 대해 상대방이 조건을 붙이거나 변경을 가해서 승낙한 경우의 효과로 맞는 것은?
  • ① 청약을 거절한 것으로 본다.
  • ② 아무런 효과도 생기지 않는다.
  • ③ 청약을 승낙하고 동시에 다른 청약을 한 것으로 본다.
  • ④ 청약을 거절하고 동시에 새로 청약을 한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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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소비자 피해보상보험계약 등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공정거래위원회는 관련 사업자에게 소비자피해보상보험계약 등의 채결을 명할 수 있다.
  • ② 전자결재수단의 발행자는 반드시 소비자피해보상보험계약 등을 체결하여야 한다.
  • ③ 소비자피해보상보험계약 등에는 보험업법에 의한 보험계약은 포함되지 않는다.
  • ④ 소비자피해보상보험계약 등을 체결한 사업자는 그 사실을 나타내는 표지를 반드시 사용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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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소비자기본법령상 사업자가 아닌 것은?
  • ① 물품을 가공하는 자
  • ② 물품을 포장하는 자
  • ③ 물품을 수입하는 자
  • ④ 제공된 물품을 최종적으로 사용하는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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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에서 부당한 광고·표시유형과 그 예를 잘못 연결한 것은?
  • ① 비방적인 표시·광고 - 다른 사업자의 상품에 관하여 객관적인 근거가 있는 내용으로 표시·광고하여 비방하는 것
  • ② 허위- 과장의 표시·광고 - 사실과 다르게 표시·광고하는 것
  • ③ 기만적인 표시·광고 - 사실을 은폐하는 방법으로 표시·광고하는 것
  • ④ 부당하게 비교하는 표시·광고 - 객관적인 근거 없이 자기의 상품을 다른 사업자의 상품과 비교하여 우량 또는 유리하다고 표시·광고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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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민법상 계약의 해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채무자는 계약이 체결된 후에는 어떤 경우라도 계약을 해제할 수 없다.
  • ② 채무자의 책임있는 사유로 이행이 불능하게 된 때에는 채권자는 계약을 해제할 수 있다.
  • ③ 당사자 일방이 계약을 해제한 때에는 각 당사자는 그 상대방에 대하여 원상회복의 의무가 있다.
  • ④ 당사자의 일방 또는 쌍방이 수인인 경우에는 계약의 해제는 그 전원으로부터 또는 전원에 대하여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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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소비자기본법령상 소비자정책위원회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노동부 장관은 소비자정책위원회의 위원이다.
  • ② 실무위원회는 위원장 1명을 포함한 20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 ③ 전문위원회는 위원장 1명을 포함함 25명 이내의 전문위원으로 구성한다.
  • ④ 시·도지사는 특별시·광역시·도의 소비자권의증진 시책 수립 등 필요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지방 소비자정책위원회를 둘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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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매수인이 매도인에게 할부금의 지급을 거절할 수 있는 경우는?
  • ① 매도인이 외국인과의 결혼으로 이주하는 경우
  • ② 매도인과 매수인 간의 할부계약의 내용 중에서 청약철회기간을 20일로 정한 경우
  • ③ 매수인이 할부금을 연속하여 2회 이상 지급하지 아니한 경우
  • ④ 매도인이 하자담보책임을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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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상 약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약관이라는 명칭을 반드시 사용하여야 한다.
  • ② 계약의 일방당사자가 계약체결을 위하여 미리 마련한 계약의 내용이 되는 것을 말한다.
  • ③ 약관의 상대방인 고객은 반드시 소비자일 필요는 없다.
  • ④ 신의성실의 원칙에 반하여 공정성을 잃은 약관조항은 무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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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령상 행정관청의 인가를 받은 약관으로서 약관의 명시·교부의무가 면제되는 업종이 아닌 것은?
  • ① 여객운송업
  • ② 프랜차이즈가맹사업
  • ③ 통신업
  • ④ 전기·가스 및 수도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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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의 적용대상이 되는 판매행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방문판매
  • ② 다단계판매
  • ③ 전화권유판매
  • ④ 광고물·우편 등에 의한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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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소비자가 방문판매자 등의 의사에 반하여 청약철회를 할 수 있는 경우는?
  • ① 복제가 가능한 재화 등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 ② 재화 등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하여 포장 등을 훼손한 경우
  • ③ 소비자가 재화 등을 사용 또는 일부 소비하여 그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 ④ 시간의 경과에 의하여 재판매가 곤란할 정도로 재화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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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신의성실의 원칙과 권리남용금지의 원칙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두 원칙은 오늘날 사법 전반에 걸치는 지도원리가 되고 있다.
  • ② 발생사직 측면에서 보면 신의성실의 원칙은 채권법 분양에서, 권리남용은 물권법 분야에서 발전된 일반 조항이다.
  • ③ 신의성실의 원칙은 적극적으로 권리행사의 기준을 정하고, 권리남용 금지의 원칙은 소극적으로 권리행사로 인정될 수 없는 행위의 한계를 정하고 있다.
  • ④ 신의성실의 원칙에 반하는 것 또는 권리남용은 임의 규정에 의하여 위배되는 것이므로 당사자의 주장이 없으면 법원은 직권으로 판단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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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전자상거라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하여 이 법과 다른 법률이 경합한 경우, 특별법 우선의 원칙에 따라 언제나 이 법을 우선 적용하여야 한다.
  • ② 사업자는 전자문서를 사용함에 있어 소비자에게 특정한 전자서명 방법의 이용을 강요하여서는 아니된다.
  • ③ 공정거래위원회는 전자거래와 관련되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소비자보호지침을 제정할 수 있다.
  • ④ 사업자는 소비자보호지침의 내용보다 소비자에게 불리한 자신의 약관내용을 소비자가 알기 쉽게 표시 또는 고지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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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상 손해배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사업자에게 무과실 손해배상책임이 인정된다.
  • ② 동법상 피해자의 손해배상청구권은 3년의 시효기간이 경과한 때는 소멸된다.
  • ③ 피해자는 공정거래위원회의 시정조치와 관계없이 동법상의 손해배상청구권을 재판상 주장할 수 있다.
  • ④ 피해자는 공정거래위원회의 시정조치와 관계없이 민법 제750조의 규정에 의한 손해배상청구의 소를 제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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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전자상거래와 관련한 공정거래위원회의 시정조치가 아닌 것은?
  • ① 당해 위반행위의 중지
  • ② 동법에 규정된 의무의 이행
  • ③ 소비자피해 배상명령
  • ④ 시정조치를 받은 사실의 공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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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소비자기본법상 소비자의 기본적인 권리가 실현될 수 있도록 소비자의 권익과 관련된 주요시책 및 주요결정사항을 소비자에게 알려야 할 주체로 옳은 것은?
  • ① 한국소비자보호원
  • ② 소비자정책심의위원회
  • ③ 소비자단체
  • ④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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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상 다단계판매업자가 등록을 위해 갖추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상호 및 주소·전화번호·전자우편주소 등을 기재한 신청서
  • ② 자본금이 2억원 이상임을 증명하는 서류
  • ③ 소비자피해보상보험계약 등의 체결을 증명하는 서류
  • ④ 후원수당의 산정 및 지급기준에 관한 서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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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의사 및 표시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의사표시는 표의자가 진의 아님을 알고 한 것이면 원칙적으로 취소할 수 있다.
  • ② 상대방과 동정한 허위의 의사표시는 무효이다.
  • ③ 법률행위의 중요부분에 착오가 있는 때에는 표의자에게 중대한 과실이 없는 한 취소할 수 있다.
  • ④ 사기나 강박에 의한 의사표시는 취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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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소비자 교육 및 정보제공
51. 다음은 소비자 교육프로그램의 설계원칙 중 무엇에 해당 하는가?
  • ① 계속성
  • ② 일관성
  • ③ 계열성
  • ④ 통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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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구매의사결정을 위한 대체안의 평가과정에서 가장 필요한 소비자 정보 내용은?
  • ① 대체안의 존재에 관한 정보
  • ② 판매점과 가격에 관한 정보
  • ③ 사용방법 및 관리방법에 관한 정보
  • ④ 각 상표의 특징 및 장·단점에 관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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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소비자 교육이 필요한 이유가 아닌 것은?
  • ① 소비자 교육을 받을 권리를 충족시키기 위해
  • ②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경제구조에 적용하기 위해
  • ③ 기술발달로 인한 상품 기능의 전문화와 사용의 복잡성에 적요하기 위해
  • ④ 소비생활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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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소비자 교육은 어떤 과정을 거쳐 소비자 능력을 향상 시키게 되는가?
  • ① 소비자 사회화
  • ② 소비자 능률화
  • ③ 소비자 효율화
  • ④ 소비자 경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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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노인소비자 교육시 주의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노인의 일상경험에서 일어날 수 있는 예를 들어가면서 피교육자의 흥미를 유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 ② 급격하게 변화된 시장환경을 잘 모르기 때문에 새로운 정보를 가능한 한 많이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 ③ 노인소비자의 인지속도와 이해속도가 매우 느린 점을 고려하여 학습에 필요한 시간을 길게 잡아야 한다.
  • ④ 노인소비자 스스로 소비자 교육의 장소를 찾아오기를 기대하기 보다는 그들이 있는 현장에서 소비자 교육이 실시되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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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당도소비자 교육의 원리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아동의 논리적 사고를 발달시키기 위해 생각하는 훈련을 많이 한다.
  • ② 단순한 내용을 반복하여 학습시킨다.
  • ③ 부모가 솔선수범하여 보여주는 교육이 효과적이다.
  • ④ 추상적인 내용을 교육시키는 것보다 직접적인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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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소비자 정보자료 제작을 위한 설계의 기본요소 구성원칙이 아닌 것은?
  • ① 쉬운 자료에서 어려운 자료 순으로 제공한다.
  • ② 서지(팸플릿 등)자료, 오디오자료, 비디오자료 순으로 제공한다.
  • ③ 단순한 자료에서 복잡한 자료 순으로 제공한다.
  • ④ 일반적인 자료에서 특수한 자료 순으로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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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기업에서 소비자관련 정보를 활용하는 방안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상품의 생산기술을 선정할 때 활용한다.
  • ② 공략 소비자층 및 공략방법을 결정할 때 활용한다.
  • ③ 미래 소비패턴을 예측할 때 활용한다.
  • ④ 신상품을 계획할 때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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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소비자 정보의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비소비성
  • ② 비대칭성
  • ③ 경향성
  • ④ 공공재적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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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사업자가 일정한 형식에 의해 다수의 상대방과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 미리 마련한 계약내용에 관한 정보는?
  • ① 품질인증 정보
  • ② 표시정보
  • ③ 약관정보
  • ④ 품질비교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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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소비자주권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소비자주권이란 시장경제에서 소비자가 자원배분을 결정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 ② 소비자주권은 일종의 경제적 투표권을 의미한다.
  • ③ 소비자주권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기업간 자유경쟁과 어느 정도 완전한 기업의 상품관련 정보공개가 보장되어야 한다.
  • ④ 소비자주권이 실현되는 시장은 생산량과 구조를 기업이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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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소비자정보의 유용성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이 아닌 것은?
  • ① 관련성 : 의사결정에 꼭 필요한 정보인가?
  • ② 제한성 : 아무나 수집할 수 없는 중요한 정보인가?
  • ③ 정확성 : 오류가 없는 정확한 정보인가?
  • ④ 최신성 : 변화한 현실에 맞는 새로운 정보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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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가격비교 사이트를 통해 정보를 얻으려고 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구입상품을 먼저 정한 후 가격비교 사이트를 검색해 본다.
  • ② 다른 사람들이 쇼핑 경험담을 올린 사이트에서 정보를 획득한 다음 가격비교 사이트를 검색해 본다.
  • ③ 다른 쇼핑몰에 비해 낮은 가격을 제공하는 사이트를 찾은 후에는 다른 구매조건은 비교해보지 않는다.
  • ④ 구입하고자 하는 상품의 최저가격을 찾은 후 해당 쇼핑몰의 사이트를 검색하여 상품정보를 확인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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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소비자권리 중 소비자기만, 오도광고, 잘못된 표시로부터의 보호 그 이상을 의미하는 것은?
  • ① 안전할 권리
  • ② 선택할 권리
  • ③ 알 권리
  • ④ 의사를 반영할 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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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기업에서 소비자정보를 활용하는 방법 중에서 최근에 고객이 구매한 것은 미래에 구매할 것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 고객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은?
  • ① R-F-M 공식
  • ② 연결판매
  • ③ 확장된 R-F-M 시스템
  • ④ 고객접점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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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전문적인 소비자 교육 및 소비자 보호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우리나라 기업관계자들의 조직은?
  • ① HEIB
  • ② SOCAP
  • ③ OCAP
  • ④ IOC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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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소비자 교육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활동의 과정 속에서 일어난 여러 다양한 사상들이 바람직한지를 평가한다.
  • ② 교육상황 속에서 문제를 발견, 진단, 해결은 물론 문제를 예방하는 활동까지 포함한다.
  • ③ 차후의 의사결정이나 정책수립을 촉지하기 위한 출발점이 된다.
  • ④ 지속적이고 종합적인 평가는 시간적, 경제적 효율성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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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중 위해정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현행 소비자기본법은 위해정보 보고에 관한 조항을 포함하고 있지 않다.
  • ② 위해정보는 보고기관은 경찰청, 소방서, 보건소, 병원, 학교, 소비자단체 등 매우 다양하다.
  • ③ 위해정보는 위해물품 및 용역명, 위해경위, 위해내용 및 위해부위, 소비자 인적사항 등을 포함한다.
  • ④ 위해정보는 한국소비자원에 의해 지속적으로 수집·분석되어 소비자정보로 제공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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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연령과 생활방식에 따라 달라지는 고객의 욕구를 기업이 미리 예측하기 위해 관계마케팅 등이 강화되는 상태로 이를 위해 각 부문별 정보화가 필요한 단계는?
  • ① 대량생산 단계
  • ② 시장세분화 단계
  • ③ 대중고객 지향화 단계
  • ④ 개별고객 지향화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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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소비자를 위한 정보제공 자료 제작시 내용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교육적으로 유용성이 있어야 한다.
  • ② 소비자에게 스스로 활용하려는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 ③ 내용은 전문가의 수준에 맞게 구성되어야 한다.
  • ④ 시각, 청각적 자료를 적절히 배합하여 소비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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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소비자정보 시스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고객정보관리 시스템
  • ② 고객콜센터 시스템
  • ③ 마케팅 시스템
  • ④ 성과분석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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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전자상거래의 소비자 문제의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급격한 기술과 환경적 변화
  • ② 다수의 피해자 발생
  • ③ 다부체적, 국제적 이해 대립
  • ④ 사전적 규제 용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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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소비자 교육내용의 구성체계에 관한 ㅅ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소비자 교육내용은 소비생활 그 자체와 관련된 내용이만이 중심을 이루어야 한다.
  • ② 소비자 교육의 내용구성은 시대에 따라 달려져야 한다.
  • ③ 소비자 교육은 경제적 요소와 더불어 인간의 삶 그 자체를 중심으로 하는 다원적 접근이 요구된다.
  • ④ 소비자 교육내용은 소비자를 대상, 주제별로 나누어 구성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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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교육방법 선정원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다양성의 원리
  • ② 적절성과 효율성의 원리
  • ③ 현실성의 원리
  • ④ 통합성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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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성인 소비자에 대한 소비자 교육 방안 수립시 고려해야 할 유의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자발적인 동기와 참여에 의한 주체적인 자기 학습 강조
  • ② 학습능력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선택
  • ③ 교육대상을 세분화하여 대상별로 적절한 교육내용 마련
  • ④ 평생교육의 맥락에서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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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소비자선택에 관한 경제학적 접근법에서의 소비자에 대한 기본가정이 아닌 것은?
  • ① 소비자는 감성적이다.
  • ② 소비자는 일관된 선호체계를 가진다.
  • ③ 소비자는 시장의 재화와 용역에 대해 완전한 정보를 획득한다.
  • ④ 소비자는 주어진 예산 제약하에서 자신의 효용을 최대로 충족시켜 주는 선택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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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소비자와 시장
77. 소비자 의사결정 효율성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효율성은 최소의 희생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는 경제성을 의미하나, 효율성의 판단은 주관적이다.
  • ② 효율성이란 주어진 자원 내에서 최대의 소비수준을 획득하는 것으로 경제적 이득이 있는 구매로써 만족이 따르지 않는 소비라도 효율적인 소비에 속한다.
  • ③ 구매의사결정 과정에서의 효율성과 결과에서의 효율성은 일치한다.
  • ④ 소비자 효율성 측정을 위해서는 구매이득 측정을 위한 경제적 접근과 품질만족측정을 위한 심리적 접근이 병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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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소매업의 유형 중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 ① 백화점
  • ② 슈퍼마켓
  • ③ 편의점
  • ④ 할인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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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소비자가 어떤 제품을 구입하여 사용함으로써 그 제품에 대한 특성이나 품질을 평가할 수 있는 제품의 형태는?
  • ① 탐색재
  • ② 신용재
  • ③ 경험재
  • ④ 평가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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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은 어떤 이상(異常) 소비행동의 형태인가?
  • ① 충동구매
  • ② 중독구매
  • ③ 과시소비
  • ④ 보상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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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 개별 기업의 마케팅 관점이 제품을 판매하는 전략에서 잠재 소비자의 욕구 충족 수단인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전략으로 변화하게 된 주요 배경은?
  • ① 제품차별화 현상
  • ② 공급과잉 현상
  • ③ 규격표준화 현상
  • ④ 생산자중심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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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소비자의 선택을 결정하는 요인이 소득이나 가격 등 경제적 요인뿐만 아니라 그 제품의 속성 때문이라는 경제이론은?
  • ① 소비자수요이론
  • ② 무차별곡선이론
  • ③ 한계효용이론
  • ④ 특성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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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소비자의사결정과정에서 소비자의 외적 정보탐색의 정도를 좌우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제품적 특성
  • ② 국가적 특성
  • ③ 상황적 특성
  • ④ 개인적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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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특정 상황에서 어떤 대상에 대해 개인이 지각하는 중요성에 따라 소비자의사결정과정, 정보처리과정, 태도형성과정 등이 달라지는 이유는?
  • ① 개성의 차이
  • ② 관여도의 차이
  • ③ 감정의 차이
  • ④ 태도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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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내구재를 구매할 때 고려해야 하는 예산 요인 중 가장 중요도가 낮은 것은?
  • ① 감가상각비
  • ② 이자율
  • ③ 유지비용
  • ④ 제조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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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일반적인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으로 올바른 것은?
  • ① 문제인식 → 대안평가 → 정보탐색 → 구매결정
  • ② 문제인식 → 정보탐색 → 정보탐색 → 대안평가
  • ③ 문제인식 → 정보탐색 → 정보탐색 → 구매결정
  • ④ 문제인식 → 구매결정 → 정보탐색 → 대안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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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 중 독점적 경쟁시장의 조건이 아닌 것은?
  • ① 많은 수의 기업이 존재하며 차별화된 상품을 생산하고 있다.
  • ② 특정 기업의 시장가격 설정이 다른 경쟁기업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지 않다.
  • ③ 비가격경쟁에 비하여 가격경쟁이 활발하게 일어난다.
  • ④ 새로운 기업의 시장진입과 기존기업의 시장탈퇴가 비교적 자유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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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마케팅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들이 활용하는 수단으로 가격, 제품, 촉진, 유통 등을 의미하는 것은?
  • ① 제품차별화
  • ② 포지셔닝전략
  • ③ 마케팅믹스
  • ④ 인 스토어 머천다이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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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다음은 어떤 판매상술을 설명하고 있는가?
  • ① 캐취세일 상술
  • ② 부업 상술
  • ③ 추첨 상술
  • ④ 최면 상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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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구매후 소비자의 만족, 불만족은 어느 것에 의해 결정되는가?
  • ① 기대수준과 제품성과의 차이
  • ② 정보탐색과 정보평가의 차이
  • ③ 문제인식의 정도
  • ④ 대안평가의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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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 중 유통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생산자가 직접 유통경로를 개척하는 것이 경제적임
  • ② 유통기관의 존재는 시간 및 장소 효용을 저하시킴
  • ③ 농산물의 경우, 공산품에 비하여 상품의 동질화가 용이함
  • ④ 유통경로가 다양할수록 제품의 최종가격은 낮아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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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지속 가능한 소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지속 가능한 소비를 통해서 소비자에게는 동일한 최적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환경파괴와 자원낭비를 감소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 ② 과거의 이상적인 소비수준을 현재까지 유지할 수 있는 소비를 의미한다.
  • ③ 미래 세대의 요구를 희생시키지 않고 현 세대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소비를 의미한다.
  • ④ 1994년 오슬로 심포지엄에서는 의미를 구체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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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소비자의사결정을 위한 정보탐색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생산자와의 개인적 -사회적 친분관계 여부
  • ② 소비자단체 등의 상품테스트 정보
  • ③ 소비자의 경험, 기억
  • ④ 각종 광고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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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대형 할인점의 유형이 아닌 것은?
  • ① 슈퍼마켓
  • ② 디스카운트 스토어
  • ③ 하이퍼마켓
  • ④ 회원제 할인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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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이 아닌 것은?
  • ① 개성
  • ② 학습
  • ③ 라이프스타일
  • ④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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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유통경로의 4가지 효용으로 올바른 것은?
  • ① 형태, 기관, 장소, 소유권
  • ② 소유권, 장소, 시간, 형태
  • ③ 장소, 전시, 가격인하, 공급창출
  • ④ 시간, 소유권, 가격인하,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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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어떤 한 개인의 경제행위가 제3자에게 의도하지 않은 손해를 입히고도 그에 대한 대가를 치르지 않는 것은?
  • ① 밴드웨건 효과
  • ② 외부불경제 효과
  • ③ 공해 효과
  • ④ 터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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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제품수명주기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도입기에는 제품에 대한 기본 수요의 자극을 주목적으로 한다.
  • ② 성장기에는 제품확대 ·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새로운 시장 및 유통경로에 진출한다.
  • ③ 성숙기에는 상품과 모델을 다양화하여 대출을 증대시킨다.
  • ④ 쇠퇴기에는 재도약을 위해 마케팅믹스의 구성요소를 변화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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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내구재 구매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사용기간이 길기 때문에 유행에 민감하지 않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② 사용중의 관리방법 및 능력에 따라 내구성이 달라질 수 있다.
  • ③ 강가상각이 발생한다.
  • ④ 외적 탐색보다는 내적 탐색이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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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기존의 전통적 소비자수요이론에서 설명하는 합리적 선택과 달리 자신의 위신을 과시하기 위한 소비는 어떤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는가?
  • ① 베블렌효과
  • ② 속물효과
  • ③ 면성효과
  • ④ 터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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