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전문상담사 2급(2004. 8. 8.) 시험일자 : 2004년 8월 8일

1과목 :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1. 소비자 상담의 촉진관계를 위해 필요한 상담자의 바람직한 태도 및 행동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공감적 이해
  • ② 일관적 성실
  • ③ 수용적 존중
  • ④ 일반적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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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객만족 조사의 유용성 또는 목적으로 틀린 것은?
  • ① 고객감소의 원인 파악
  • ② 기업의 수익성을 증가
  • ③ 일부 직원의 동기화를 유도
  • ④ 기존 고객유지를 위한 정보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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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일반 심리상담과 비교할 때 특히 소비자상담에서 강조되는 특성은?
  • ① 인간적 성장을 위한 노력
  • ② 상담자와 피상담자간의 개방적 신뢰관계
  • ③ 피상담자의 자기이해 및 수용
  • ④ 문제해결을 위한 구체적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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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구매의사결정단계별로 소비자상담을 구분할 때 현재까지 소비자보호원과 소비자단체에서의 소비자상담 중 비중이 가장 큰 것은?
  • ① 구매전 상담
  • ② 구매시 상담
  • ③ 구매관련 상담
  • ④ 구매후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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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업 소비자상담의 업무내용으로 적합한 것은?
  • ① 기업 소비자상담사는 피해보상규정을 숙지할 필요가 없다.
  • ② 기업 소비자상담사는 고객에게 상품정보만 제공하면 된다.
  • ③ 구매 후 고객들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계속적인 관계를 유지한다.
  • ④ 고객에게 먼저 사과하는 것은 기업 이미지상 바람직한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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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경청을 하기 위한 상담자의 효과적인 반응은?
  • ① 여과적 경청
  • ② 반영적 경청
  • ③ 동정적 경청
  • ④ 평가적 경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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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소비자피해보상규정의 효력에 관한 내용은?
  • ① 재판의 판결
  • ② 사업자에게 유리한 처리
  • ③ 합의권고 또는 조정
  • ④ 소비자에게 유리한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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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소비자피해보상규정에서 정하고 있는 일반적 보상기준이 아닌 것은?
  • ① 수리
  • ② 교환
  • ③ 계약해제· 이행
  • ④ 정신적 손해에 대한 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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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고객의 욕구와 기대에 부응하여 그 결과로서 상품과 서비스의 재구매가 이루어지고 고객의 신뢰감이 연속되는 상태는?
  • ① 고객만족
  • ② 고객관계관리
  • ③ 진실의 순간(MOT)
  • ④ 고객지향적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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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민간 소비자단체의 주요 활동이 아닌 것은?
  • ① 소비자고발센터와 같은 상담 및 피해구제 업무
  • ② 출판물 발간 및 홍보활동
  • ③ 소비자의식 조사 및 소비생활환경 실태조사
  • ④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설치 및 조정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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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을 시장조사 업무에 활용한 것은?
  • ① 테스트 마케팅
  • ② 클레임 대응
  • ③ 휴면고객 활성화
  • ④ 앙케이트 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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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소비자피해보상규정에서 정하고 있는 품목별 부품보유기간에 의한 에어콘 부품보유기간은?
  • ① 5년
  • ② 6년
  • ③ 7년
  • ④ 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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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품목별 보상기준의 적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당사자간 별도의 의사표시가 없고 피해 소비자가 품목별 보상기준에 따른 보상만을 청구하는 경우에 한하여 보상기준이 된다.
  • ② 다른 법령에 근거한 보상기준이 별도로 마련된 경우라도 품목별 보상기준을 우선적으로 적용한다.
  • ③ 품목별 보상기준에서 해당품목에 대한 보상기준을 정하고 있지 않은 경우에는 유사제품의 기준을 준용할 수 있다.
  • ④ 품목별 보상기준에서 동일한 피해에 대한 보상방법이 두 가지 이상 정하고 있는 경우는 소비자에게 유리한 법률을 선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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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기업의 소비자 상담결과에 대한 활용으로 부적절한 것은?
  • ① 상담내용을 모든 방문자가 참고하도록 공개
  • ② 잘못된 품질보증서 내용을 정정
  • ③ 고객접점 직원들에 대한 서비스 교육자료로 활용
  • ④ 제품결함 정보를 수집하여 관련 부서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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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일반적 피해보상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품질보증기간 동안의 수리, 교환, 환급에 소요되는 비용은 사업자가 부담한다.
  • ② 수리를 의뢰한 날로부터 1월이 경과한 후에도 사업자가 물품을 소비자에게 인도하지 못한 경우는 신제품으로 교환 또는 환급한다.
  • ③ 교환은 동일제품으로 하되 동일제품으로의 교환이 불가능할 때는 환급하여야 한다.
  • ④ 환급금액 산정에 있어 실거래가격을 입증할 수 없는 경우에는 당해 지역에 거래되는 통상가격을 기준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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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화가 많이 난 소비자를 대할 때의 상담기술로 적절한 것은?
  • ① 소비자의 감정상태를 인정하는 것은 무조건 문제를 수용하겠다는 것을 의미하게 되므로 삼가야 한다.
  • ② 일단은 소비자를 안심시켜 화가 난 이유를 정확히 말하도록 유도한다.
  • ③ 소비자가 이야기할 때 중간에 계속 끼어들어 화를 가라앉히도록 유도한다.
  • ④ 상담초기에 소비자의 감정적인 표현을 무시하여 객관적인 사실만 말하도록 유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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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인바운드(inbound) 텔레마케팅에 속하지 않는 활동은?
  • ① 고객으로부터 상품주문을 받는 것
  • ② 고객의 클레임에 대응하는 것
  • ③ 고객에게 감사전화를 거는 것
  • ④ 고객의 문의에 답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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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소비자상담기관 중 직접적인 소비자상담업무를 하지 않는 기관은?
  • ① 서울 Y.W.C.A
  • ② 대한주부클럽연합회
  • ③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 ④ 한국소비자연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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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소비자 행정기관에서의 소비자 상담 역할이 아닌 것은?
  • ① 소비자 권리를 실현시켜 준다.
  • ② 생애 학습으로 연결되는 소비자 교육을 한다.
  • ③ 소비생활 전반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 ④ 소비자의 불만 상품을 직접 교환이나 환불을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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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세탁소에 맡긴 코트를 찾아와 보니 전체적으로 탈색되고 수축되어 있었다. 세탁 과정에서 재오염된 것이 확인되었다. 세탁을 맡겼던 코트는 8개월 전에 40만원을 주고 구입한 것이며, 내용년수 4년짜리 옷이다. 이 경우 얼마를 배상받을 수 있을까? (단, 배상액은 물품 구입가격에 환산 경과일수에 의한 배상비율을 곱한 금액이다.)
  • ① 24만원
  • ② 28만원
  • ③ 32만원
  • ④ 36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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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소비자피해구제의 진행순서로 적절한 것은?
  • ① 상담 → 합의권고 → 분쟁조정 → 소송
  • ② 상담 → 분쟁조정 → 합의권고 → 소송
  • ③ 상담 → 합의권고 → 소송 → 분쟁조정
  • ④ 상담 → 소송 → 합의권고 → 분쟁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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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소비자 특성별 상담대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우유부단한 소비자에게는 선택대안을 먼저 제시한다.
  • ② 반말형 소비자에게는 민첩하고 빈틈없이 응대한다.
  • ③ 신경질형 소비자에게는 친절하되 타이르듯 응대한다.
  • ④ 상품지식형 소비자에게는 상품지식의 가치를 존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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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인터넷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데이터베이스 상담은 자료의 업데이트가 중요하다.
  • ② 게시판 상담은 상담내용의 비밀성이 보장된다.
  • ③ 이메일 상담은 의뢰자의 익명성이 보장된다.
  • ④ FAQ는 데이터베이스상담의 일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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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소비자단체 및 한국소비자보호원 등에서 구매전 소비자상담을 할 때 다루어져야 할 내용이 아닌 것은?
  • ① 구매선택과 관련된 평가기준에 대한 정보와 조언
  • ② 판매점, 가격 등에 대한 시장정보 제공
  • ③ 대체안의 존재와 특성에 관한 정보 제공
  • ④ 가격과 품질 면에서 가장 적합한 특정 브랜드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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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가전제품과 관련된 소비자 피해보상규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품질보증기간 내에 동일한 하자로 3회까지 수리를 받은 후, 동일하자가 다시 발생하면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불이 가능하다.
  • ② 구입 후 7일 이내에 정상적인 상태에서 발생한 성능이나 기능상의 하자로 중요한 수리를 요하는 경우 제품교환이나 구입가 환불이 가능하다.
  • ③ 품질보증기간 이후에 여러 가지 다른 이유로 총 6회의 수리를 받은 경우도 교환 또는 환불이 가능하다.
  • ④ 품질보증기간 이내에 부품이 없어 수리가 안되는 경우, 환불은 안되지만 제품교환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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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약관의규제에관한법률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신의성실의 원칙에 반하여 공정을 잃은 약관조항이라도 무효로 할 수는 없다.
  • ② 사업자와 소비자가 약관내용과 다르게 구두로 한 개별 약정은 약관에 우선하여 적용한다.
  • ③ 사업자가 일방적으로 약관을 작성하지 못하도록 하기위하여 제정된 법률이다.
  • ④ 소비자와 소비자단체만이 표준약관을 마련하여 그 내용의 법위반여부에 관하여 공정거래위원회에 심사를 청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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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소비자 관련법
27. 청약에 대해 상대방이 조건을 붙이거나 변경을 가해서 승낙한 경우의 효과로 맞는 것은?
  • ① 청약을 거절한 것으로 본다.
  • ② 아무런 효과도 생기지 않는다.
  • ③ 청약을 승낙하고 동시에 다른 청약을 한 것으로 본다.
  • ④ 청약을 거절하고 동시에 새로 청약을 한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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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자상거래등에서의소비자보호에관한법률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이 법은 방문판매등에관한법률 등에 규정되어 있던 통신판매에 관한 사항을 별도로 분리하여 제정한 법으로서 2002년 7월 1일부터 시행하고 있다.
  • ② 이 법은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등에 의한 재화 또는 용역의 공정한 거래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시장의 신뢰도 제고를 통하여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 ③ 통신판매중개라 함은 사이버몰의 이용을 허락하거나 그 밖에 총리령이 정하는 방법에 의하여 거래 당사자간의 통신판매를 알선하는 행위를 말한다.
  • ④ 이 법에서 말하는 소비자는 사업자가 제공하는 재화등을 소비생활을 위하여 사용하거나 이용하는 자에 한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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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민법상 무효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에 위반한 사항을 내용으로 하는 법률행위
  • ② 강박에 의한 의사표시
  • ③ 당사자의 궁박, 경솔 또는 무경험으로 인하여 현저하게 공정을 잃은 법률행위
  • ④ 상대방과 통정한 허위의 의사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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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방문판매등에관한법률상 방문판매의 정의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방문판매에는 판매뿐 아니라 위탁 및 중개도 포함된다.
  • ② 권유나 유인의 장소가 사업장 이외의 장소이어야 한다.
  • ③ 청약을 받거나 계약을 체결하는 장소가 사업장인 경우도 포함되는 경우가 있다.
  • ④ 3개월 이상된 출장소는 영업장소에 속하지 않으므로 출장소가 유인의 장소가 된 경우도 방문판매에 해당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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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소비자보호법상 피해의 구제에 대한 다음 기술 중 틀린 것은?
  • ① 소비자는 피해의 구제를 한국소비자보호원에 청구할 수 있다.
  • ② 소비자단체는 소비자피해 및 불만처리를 위한 당사자 간의 합의를 권고할 수 있다.
  • ③ 사업자가 소비자로부터 피해구제청구를 받은 때에는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 조정을 요청할 수 있다.
  • ④ 소비자보호원 원장은 피해구제청구의 당사자에 대하여 피해보상에 대한 합의를 권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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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아래에서 방문판매등에관한법률상 적용대상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인터넷을 통한 판매
  • ② 계속거래
  • ③ 다단계판매
  • ④ 전화권유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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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표시· 광고의공정화에관한법률상 부당한 표시· 광고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허위· 과장의 표시· 광고는 사실을 은폐하거나 축소하는 등의 방법으로 표시· 광고하는 것을 말한다.
  • ② 기만적인 표시· 광고는 사실과 다르게 표시· 광고하거나 사실을 지나치게 부풀려 표시· 광고하는 것을 말한다.
  • ③ 비방적인 표시· 광고는 다른 사업자 등 또는 다른 사업자 등의 상품 등에 관하여 객관적인 근거가 없는 내용으로 표시· 광고하여 비방하거나 불리한 사실만을 표시· 광고하여 비방하는 것을 말한다.
  • ④ 부당한 표시· 광고의 세부적인 유형 또는 기준은 공정거래위원회가 정하여 고시하는 경우에 공정거래위원회는 미리 관계행정기관의 장과 협의하여야 하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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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전자상거래등에서의소비자보호에관한법률의 모든 규정을 적용받는 경우는?
  • ① 사업자가 사실상 소비자와 같은 지위에서 다른 소비자와 같은 거래조건으로 하는 거래
  • ② 증권회사에 의한 유가증권의 거래
  • ③ 통신판매업자가 통신판매업자가 아닌 자 사이의 통신판매중개를 하는 중개행위
  • ④ 일상생활용품, 음식료 등의 인접지역에의 판매를 위한 거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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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제조물책임법상 제조업자가 합리적인 대체설계를 채용했더라면 위험을 줄일 수 있거나 피할 수 있었음에도 대체 설계를 채용하지 않아 제조물이 안전하지 못하게 된 경우 해당하는 유형의 결함은?
  • ① 제조상의 결함
  • ② 표시상의 결함
  • ③ 설계상의 결함
  • ④ 지시· 경고상의 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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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민법상 하자담보책임과 불법행위책임에 관한 다음의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불법행위책임은 과실책임주의를 따르고 있다.
  • ② 하자담보책임은 제조자책임이 아니라 매도인책임이다.
  • ③ 매수인은 물건의 하자로 인한 담보책임을 하자를 안 날로부터 1년 이내에 행사하여야 한다.
  • ④ 불법행위책임은 형사책임이 아니라 민사책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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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 )안의 냘과 냠에 들어갈 숫자나 용어가 올바르게 연결된 것은?
  • ① ㉠ : 2주일 이내에, ㉡ : 30일 이내에
  • ② ㉠ : 30일 이내에, ㉡ : 지체없이
  • ③ ㉠ : 10일 이내에, ㉡ : 60일 이내에
  • ④ ㉠ : 지체없이, ㉡ : 30일 이내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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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표시· 광고의공정화에관한법률의 내용 중 맞지 않는 것은?
  • ① 이 법에서 말하는 소비자에는 사업자가 생산 또는 제공하는 상품 등을 사용하거나 이용하는 자로 제한되어 있지 않고 상당한 예외가 인정된다.
  • ② 소비자에게 제공되어야 할 필요가 있는 중요한 정보는 의무적 표시· 광고사항으로 고시할 수 있다.
  • ③ 표시· 광고 중 사실과 관련된 사항은 사업자가 입증해야 할 책임이 있다.
  • ④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시정조치가 시급한 부당표시· 광고에 대해서 임시중지명령을 내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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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약관의 법위반 여부에 관한 심사를 공정거래위원회에 청구할 수 없는 자는?
  • ① 약관조항과 관련하여 법률상 이익이 되는 자
  • ② 약관을 작성한 사업자
  • ③ 소비자보호법에 의하여 등록된 소비자단체
  • ④ 한국소비자보호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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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소비자보호법상 결함정보 보고의무제도에서 중대한 결함의 내용을 보고하여야 하는 사업자에 해당하지 않는 자는?
  • ① 물품을 제조· 가공· 포장한 자
  • ② 물품을 수입한 자
  • ③ 용역을 제공한 자
  • ④ 소매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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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전자상거래 소비자보호와 관련하여 전자문서에 의한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 ① 소비자와 특정한 전자우편주소로 2회 이상 거래한 경우에 그 전자우편주소로 전자거래기본법 제2조 제1호의 규정에 의한 전자문서를 송신한 경우
  • ② 소비자가 전자문서를 출력한 경우
  • ③ 소비자의 이익에 반하지 아니하고 당해 소비자도 해당 전자문서의 효력을 부인하지 아니하는 경우
  • ④ 전자우편 이외에 다른 수단을 활용할 수 있지만 긴급하게 연락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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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방문판매업자등이 정상적인 영업활동으로 할 수 있는 행위는?
  • ① 방문판매원등에게 다른 방문판매원등을 모집하도록 의무를 지게 하는 행위
  • ② 소비자의 청약에 따라 물품을 배송하는 행위
  • ③ 소비자의 청약이 없는데도 일방적으로 재화등을 공급하는 행위
  • ④ 청약철회등이나 계약의 해지를 못하게 하려고 주소·전화번호 등을 변경하는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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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계약이 성립하지 않는 경우는?
  • ① 10만원에 팔겠다는 甲의 청약에 대해 乙이 8만원이면 사겠다고 한 경우
  • ② 甲이 乙에게 X제품을 100만원에 팔겠다고 청약하였는데, 甲의 청약이 乙에게 도달하기 전에 乙이 甲에게 X제품을 100만원에 사겠다고 청약한 경우
  • ③ 甲서점에서 신간서적을 보내 오면 그 중에서 필요한 책을 사기로 하고서 乙이 보내 온 책에 이름을 적는 경우
  • ④ 청약과 동시에 보내온 물건을 甲이 소비하거나 사용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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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할부계약에 관한 소송을 전속관할로 하는 법원은?
  • ① 서울행정법원
  • ② 제소 당시 매도인의 주소를 관할하는 지방법원
  • ③ 제소 당시 매수인의 주소를 관할하는 지방법원
  • ④ 매도인과 매수인이 합의하여 승인받은 지방법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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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할부거래에관한법률이 적용되는 것은?
  • ① 약사법 제2조제4항의 규정에 의한 의약품
  • ② 보험업법에 의한 보험
  • ③ 증권거래법 제2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유가증권
  • ④ 소비생활용 제품의 일부로서 구성부분이 되는 부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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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상 할부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매수인이 할부계약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매도인이 표시하고 매수인에게 고지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현금가격
  • ② 할부수수료의 실제연간요율
  • ③ 목적물의 소유권의 유보에 관한 사항
  • ④ 계약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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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표시· 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에 금지하고 있는 사업자 甲의 부당한 표시· 광고행위로 인해 乙이 피해를 입은 경우에, 甲에 대한 乙의 손해배상청구권은 이를 행사할 수 있는 날부터 언제 시효에 의하여 소멸하는가?
  • ① 1년
  • ② 2년
  • ③ 3년
  • ④ 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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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법률행위의 취소에 관한 다음 서술 중 맞는 것은?
  • ① 취소권은 누구라도 행사할 수 있다.
  • ② 법률행위의 상대방과 합의한 때부터 무효로 한다.
  • ③ 그 법률행위는 처음부터 무효인 것으로 본다.
  • ④ 취소권자가 정하는 시기부터 무효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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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약관의 일부의 조항이 약관규제법 제6조 내지 제14조의 규정에 의하여 무효인 경우 계약의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 ① 원칙적으로 계약 전부가 무효로 된다.
  • ② 원칙적으로 나머지 부분만 유효하지만 유효한 부분만으로는 계약 목적달성이 불가능할 때에는 계약 전부가 무효로 된다.
  • ③ 계약은 언제나 나머지 부분만으로 유효하게 존속한다.
  • ④ 사업자에게 불리한 경우에만 나머지 부분에 한하여 유효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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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소비자보호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업자의 의무가 아닌 것은?
  • ① 소비자보호와 관련한 자료 및 정보요청에 대한 협력의무
  • ② 물품 및 용역의 결함정보의 보고의무
  • ③ 소비자보호를 위한 국가의 시책에 협력의무
  • ④ 소비자피해보상기구의 설치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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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소비자 교육 및 정보제공
51. 청소년 소비자의 특성에 해당되는 것은?
  • ① 부모에 대한 의존적 소비행동 추구
  • ② 또래집단의 영향력 증가
  • ③ 역할 상실 및 사회심리적 고립과 소외
  • ④ 학습능력에 대한 부정적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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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소비자 교육 방안 중 학습자를 개별화시켜 학습자 자신에 게 맞는 속도로 소비자 능력을 개발시키는 접근 방안은?
  • ① 디킨슨이 제시한 발달적 접근방법
  • ② 에드워즈가 제시한 공공정책 접근방법
  • ③ 허만이 제시한 역사적 접근방법
  • ④ 메이어가 제시한 능력에 기초한 소비자 교육 접근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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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엑셀을 이용하여 소비자정보를 가공하려고 한다. 셀 C3, 그리고 셀 C10부터 C14까지의 숫자를 모두 더한 값을 구하고자 할 때 표현하는 수식방법으로 바른 것은?
  • ① SUM(C3, C10:C14)
  • ② SUM(C3:C14)
  • ③ SUM($C$3, C10, C14)
  • ④ SUM(C3, C10, $C$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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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가격비교 사이트를 통해 정보를 얻으려고 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이 아닌 것은?
  • ① 구입상품을 먼저 정한 후 가격비교 사이트를 검색해 본다.
  • ② 다른 사람들이 쇼핑 경험담을 올린 사이트에서 정보를 획득한 다음 가격비교 사이트를 검색해 본다.
  • ③ 다른 쇼핑몰에 비해 낮은 가격을 제공하는 사이트를 찾은 후에는 다른 구매조건은 비교해보지 않는다.
  • ④ 구입하고자 하는 상품의 최저가격을 찾은 후 해당 쇼핑몰의 사이트를 검색하여 상품정보를 확인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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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성인소비자 교육의 특징으로 맞지 않는 것은?
  • ① 학습자의 자발적인 의지가 중요하다.
  • ② 반복학습이 중요하다.
  • ③ 학습내용이 생활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 ④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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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소비자 능력을 구성하는 영역 중 인지적 영역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소비자 기능
  • ② 소비자 지식
  • ③ 소비자 태도
  • ④ 소비자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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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소비자에게 제공할 정보를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제공정보의 중요성
  • ② 정보의 전문성
  • ③ 교육적 효용성
  • ④ 수준의 적절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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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종래의 전화상담과 비교해 볼 때 인터넷을 이용하는 온라인상의 소비자 상담사이트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감정적 대응을 자제하고 신중하게 대처할 수 있다.
  • ② 상담의 속도가 빠르다.
  • ③ 상담을 요청하는 데 시간 제한이 없다.
  • ④ 상담내용이 공개될 경우 직접상담하지 않아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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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상품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로 정부에서는 각종 제품에 대한 일정사항을 제조자가 의무적으로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고 있으며 보통 제품의 용기나 포장에 그 제품의 특성상 기본적으로 제공해야 하는 정보는?
  • ① 표시정보
  • ② 약관정보
  • ③ 품질인증정보
  • ④ 품질비교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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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웹 검색엔진으로 검색할 수 없으며 주로 실제 기업이 필요로 하는 비즈니스 정보, 기업정보 등을 찾을 때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는 것은?
  • ① 웹 사이트
  • ② 유즈넷
  • ③ 웹 인덱스
  • ④ 웹 데이터 베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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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소비자 교육의 내용을 결정하기 위해 소비자 요구분석을 할때 요구분석의 장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① 소비자들이 공통적으로 원하는 요구가 무엇인지를 확인할 수 있다.
  • ② 소비자들이 원하는 요구들간의 우선순위를 파악할 수 있다.
  • ③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과 실제로 느끼는 현재상태와의 차이를 파악할 수 있다.
  • ④ 소비자들이 미처 인식하지 못하는 내용이나 문제를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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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제공하는 소비자 정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소비자들이 구매와 관련된 직접적 정보를 획득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정보이다.
  • ② 소비자의 이해와 관련되는 주요 시책이나 주요 결정 사항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 ③ 소비자단체에 비해 인력이나 재정이 부족하기 때문에 정보의 갱신이 활발하지 못하다.
  • ④ 소비자가 자주성을 가지고 건전한 소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정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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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소비자 정보시스템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고객정보관리 시스템
  • ② 고객콜센터 시스템
  • ③ 마케팅관리 시스템
  • ④ 성과분석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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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소비자의 권리 중 "선택할 권리"를 실현하기 위한 소비자 책임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습관구매 회피
  • ② 손해배상 청구이행에 대한 분석과 이해
  • ③ 의사결정시 시간과 금전 비용 고려
  • ④ 최적구매를 위한 비교쇼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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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소비자 정보의 개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소비자의 선택기회를 확대시킨다.
  • ② 구매 후 인지부조화를 최대화 시켜준다.
  • ③ 소비자가 자신을 직접 보호할 수 있는 수단이다.
  • ④ 소비자 의사결정시 불확실 정도를 감소시켜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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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고객관계관리(CRM)에서 가망고객 추출, 가망상품 추출, 이탈고객 점수화/감지, 이탈영업직원 감지, 시장바구니 분석, 악구전 행동의 추적을 위해서 사용하는 데이터 분석 기법은?
  • ① Data Mining
  • ② OLAP
  • ③ CTI
  • ④ DB 정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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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기업의 입장에서 가장 바람직한 고객을 선정하기 위해 구매시기, 빈도, 구매금액에 관한 소비자 정보를 얻는데 활용하는 시스템은?
  • ① 2의 규칙
  • ② R-F-M 공식
  • ③ 연결판매 시스템
  • ④ 고객서비스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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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소비자정보시스템을 구성하는데에 있어 고객정보관리 시스템에 포함되어야 할 파일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고객 신상정보 파일
  • ② 고객생애가치(LTV) 파일
  • ③ 고객 설문조사 분석 파일
  • ④ MCIF(Marketing Consumer Information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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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소비자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소비자정보를 모아 체계화시켜 소비자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한다.
  • ② 지속성은 부족해도 새로운 자료가 첨부된 소비자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 ③ 구매시점에서의 직접적 검토와 비교를 수월하게 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 ④ 소비자 정보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정보제공 체계에 대한 정책을 수립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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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소비자 교육프로그램 실행방법 선정 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원리로 볼 수 없는 것은?
  • ① 동기유발이나 활동의욕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다양성의 원리
  • ② 시간적· 경제적으로 적당한 선에서의 적절성과 효율성의 원리
  • ③ 현실과의 관련성이 높은 현실성의 원리
  • ④ 학습자 개개인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개별성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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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우리나라 소비자보호법에 명시된 소비자권리가 아닌 것은?
  • ① 안전할 권리
  • ② 선택할 권리
  • ③ 단체를 조직하고 활동할 권리
  • ④ 최저 경제생활을 보장받을 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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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중 노인 소비자의 특성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①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정보처리 능력이 높다.
  • ② 신체적 노화로 인해 활발한 정보탐색 활동이 어렵다.
  • ③ 새로운 시장환경에의 적응력이 감퇴된다.
  • ④ 경험에 의존한 내적정보로 인해 정보탐색을 상대적으로 적은 시간동안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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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중립적 정보원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중립적 정보원은 최신정보이다.
  • ② 중립적 정보원은 완벽한 정보이다.
  • ③ 중립적 정보원은 편견이 없는 정보이다.
  • ④ 중립적 정보원은 규칙적으로 이용가능한 정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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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교사와 학생이 구체적인 교육의 목적을 설정하고 그 목적 달성을 위한 계획을 세운 후 실제로 직접 실행해 보고 효과를 평가하는 일련의 학습방식은?
  • ① 사례연구
  • ② 문제해결 학습
  • ③ 구안학습
  • ④ 델파이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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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가정에서의 소비자 교육 방안 중 잘못된 것은?
  • ① 자녀의 용돈관리 지도에 있어서는 절약정신을 강조해야 한다.
  • ② 화폐의 올바른 획득과 사용방법에 대해서 부모가 실천을 통해서 교육이 되도록 해야 한다.
  • ③ 용돈은 어린시기에는 요구할 때마다 줄 수 있으나 점차로 규칙적으로 정해서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 ④ 자녀가 좋은 성적을 얻거나 가사일을 도울 때 보상으로서 화폐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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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구매후 부조화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경우가 아닌 것은?
  • ① 구매결정을 취소할 수 있을 때
  • ② 선택하고 싶은 대안이 여러 개 있을 때
  • ③ 선택하지 않은 대안이 장점을 가지고 있을 때
  • ④ 구매자가 심리적 중요성을 갖고 그 결정에 개입했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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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소비자와 시장
77. 제품수명주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아닌 것은?
  • ① 제품의 가격수준
  • ② 기술변화의 속도
  • ③ 시장의 수용속도
  • ④ 경쟁업자의 시장진입의 용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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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소비자의사결정 과정에 속하지 않은 것은?
  • ① 문제인식
  • ② 정보탐색
  • ③ 대안평가 및 선택
  • ④ 자원확보 방안의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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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마케팅 믹스의 개념에는 제품, 가격, 유통,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포함된다. 이중 제품(Product)정책에 해당되는 요소는?
  • ① 간행물 발행
  • ② 상표개발
  • ③ 제품전시회
  • ④ 무료시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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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중 환경문제의 특성으로 보기 힘든 것은?
  • ① 오염요인간의 분리작용
  • ② 인과관계의 시차성
  • ③ 공공재적 특성
  • ④ 문제의 자기증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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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 소매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소매업은 유통경로 중 말단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활동을 지칭한다.
  • ② 소수의 품목을 대량생산하는 제조자와는 달리 소매상은 많은 종류의 상품을 취급하여 상품구성, 상품 구매, 재고관리, 상품진열, 판촉활동 등을 펼치므로 제조자가 직접 할 수 없는 기능을 수행한다.
  • ③ 소매업은 점포판매를 통해 최종소비자에게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기관으로, 무점포 판매는 이에 속하지 않는다.
  • ④ 생산자에 대한 소매업의 역할은 판매활동, 소비자정보제공 등이고 소비자에 대한 소매업의 역할은 판매 또는 거래활동, 각종 정보제공, 상품보유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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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중 완전경쟁시장의 경제적 효과로 보기 힘든 것은?
  • ① 소비자 주권이 강하게 작용한다.
  • ② 희소한 생산자원을 최적의 상태로 사용할 수 있다.
  • ③ 생산요소의 총비용이 최소화되며 자원배분의 효율성을 달성할 수 있다.
  • ④ 유휴생산능력이 존재하고 생산비용이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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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금융서비스 제공시 사업자의 의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약관의 명시의무
  • ② 예금자보호여부 표시의무
  • ③ 위임직무수행의무
  • ④ 대출에 관한 설명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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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홈쇼핑으로 알려져 있는 가정내 구매의 장점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제품 구입의 시간 편의성
  • ② 신용카드 이용의 안전성 보장
  • ③ 공인과정을 통한 품질의 보장
  • ④ 점포 구매에 비하여 절대적인 저가(低價) 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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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 중 제품수명주기의 단축이 갖는 의미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제품구매시 소비자의사결정의 어려움이 증가한다.
  • ② 소비를 촉진시켜 소비자의 경제적 부담이 늘어난다.
  • ③ 소비자문제 발생 가능성이 감소한다.
  • ④ 소비증가와 기업의 생산활동 증가로 인해 자원의 소모 및 낭비가 심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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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지나친 구매 욕구를 억제하지 못하는 반복적 특성을 가진 구매행동은?
  • ① 충동구매
  • ② 보상소비
  • ③ 중독구매
  • ④ 과시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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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최근의 유통환경의 변화형태가 아닌 것은?
  • ① 세대간 라이프스타일 특성이 뚜렷이 구분되고 있다.
  • ② 소비자 욕구가 복잡하며 다양해지고 있다.
  • ③ 업태내 경쟁 뿐만 아니라 업태간 경쟁도 심화되고 있다.
  • ④ 소매기관의 수명주기가 길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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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점포형태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전문점 : 여러 종류의 특정상품들을 취급하는 할인 점포형태
  • ② 백화점 : 편의품에서 전문품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상품구색을 갖추고 있고 일반적으로 제품품질과 가격이 높은 경향을 보인다.
  • ③ 편의점 : 주택지에 근접한 지역에 위치하며 작은 규모이다. 취급제품으로는 가정에서 간단히 필요로 하는 음료수, 과자류, 샌드위치 종류를 팔고 있으며 전국체인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 ④ 프랜차이즈 : 사업본부가 개인 소매점자인 가맹점과 계약을 맺어 사업본부는 판매제품, 상표, 광고, 특허권 등을 제공하는 대신 가맹점으로부터 수수료, 로열티, 임대료, 이익배당 등을 받는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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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소비자 수요이론과 특성이론에 대해 잘못 설명한 것은?
  • ① 소비자 의사결정에 대한 경제학적 접근법들이다.
  • ② 소비자 수요이론은 구입가능한 소비자의 상품묶음에 대한 선호체계를 보다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설명하기 위하여 소비자 선호체계 또는 만족감의 정도를 수식으로 표현한 효용함수개념을 도입한다.
  • ③ 특성이론은 어떤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를 선택한 이유가 소득, 가격 등 경제적 요인뿐만 아니라 그 제품 의 특성 때문으로 설명하고 있다.
  • ④ 효용의 개념을 사용하여 소비자의사결정을 설명하고, 주어진 예산조건하에서 최적 선택이라는 기본적 경제논리가 특성이론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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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준거집단의 영향이 아닌 것은?
  • ① 정보제공
  • ② 가격압력
  • ③ 제품에 대한 비교 기준
  • ④ 일상에 대한 규범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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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기업이 계획된 진부화를 시도하는 이유는?
  • ① 제품의 내구성 증가
  • ② 제품의 수명단축
  • ③ 기술의 촉진
  • ④ 자원의 효율적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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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다음 중 소비자의사결정의 첫단계인 문제인식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은?
  • ① 동기
  • ② 준거집단
  • ③ 기업의 마케팅활동
  • ④ 시간의 제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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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마케터들이 소비자의 구매 후를 겨냥한 강화광고나 구매에 대한 감사의 뜻을 담은 서신, 팜플렛, 전화 등을 하는 이유는?
  • ① 불평행동을 막기 위해
  • ② 인지부조화를 감소시키기 위해
  • ③ 대응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 ④ 구전행동을 막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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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합리성과 효율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타인의 관점에서는 비효율적이라 할지라도 소비자 자신이 주관적으로 결정한 선호의 순서를 가지고 선택이 이루어졌을 경우 합리적이라 할 수 있다.
  • ② 효율성은 최소의 희생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는 경제성을 의미한다.
  • ③ 합리성의 개념은 내적 일관성과 자기이익의 극대화라는 두가지 의미가 포함된다.
  • ④ 합리성과 효율성의 판단은 기본적으로 모두 객관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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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소비자의 사회화된 소비행동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밴드웨건(bandwagon) 효과 - 다른 사람의 소비성향을 무조건 좇아가는 것
  • ② 스놉(snob)효과 - 밴드웨건 효과와 동일한 현상으로 다른 사람과 같은 상품만을 구입하려는 현상
  • ③ 베블렌(veblen)효과 - 부의 증거가 되는 과시소비를 위하여 재화를 구입하는 현상
  • ④ 터부(taboo)효과 - 능력이 허락해도 사회적으로 금기시하는 재화의 구입을 자제하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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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다음 중 바람직한 소비문화 형성을 위한 사항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 ① 소비자는 단기적인 효용의 극대화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일생을 고려한 장기적 효용의 개념과 사회적인 비용을 고려하여 행동해야 한다.
  • ② 재화의 구매와 소비에 있어 구입가치보다는 재화의 사용으로 얻어지는 실질적인 가치를 확보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 ③ 소비자들이 외부지향적인 감성소비패턴을 구축하여 재화가 가지는 문화적 상징성을 최대한 향유하여야 한다.
  • ④ 욕구의 균형을 유지하는 소비자의 소비균형감각과 함께 개인적인 만족뿐만 아니라 타인과 사회 나아가 미래세대의 풍요를 동시에 고려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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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소비자의사결정에서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아닌 것은?
  • ① 소비자 개인의 성향
  • ② 제품의 특성
  • ③ 인지활동
  • ④ 상황적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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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중 대안평가에서 소비자가 상표의 수용을 위한 최소한의 수용기준을 모든 속성에 대하여 마련하고 각 상표별로 모든 속성이 최소한의 수용기준을 만족시키는가에 따라 대안을 평가하는 방법은?
  • ① 결합식
  • ② 보상적 결정원칙
  • ③ 순차제거식
  • ④ 사전편찬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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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다음 중 과시소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자신의 체면을 유지하기 위한 소비
  • ② 실용성보다는 모양새를 중시하는 소비
  • ③ 꼭 필요하지 않는 제품을 순간적으로 구매하는 행위
  • ④ 타인에게 자신의 부를 과시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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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사람이 많이 다니는 역이나 터미널에서 독서실태 조사 또는 피부미용 마사지 무료제공 등을 빌미로 소비자를 일정 장소로 유인하여 물품구입을 권유하는 기만적인 판매상술은?
  • ① 캐취세일(catch sale)
  • ② 네거티브 옵션(negative option)
  • ③ 홈파티(home party)
  • ④ 피라미드상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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