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전문상담사 2급(2003. 8. 10.) 시험일자 : 2003년 8월 10일

1과목 :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1. 소비자단체의 소비자상담 역할로 알맞은 것은?
  • ① 구매선택 관련 정보만을 제공해준다.
  • ② 개별소비자와의 개별상담은 하지 않는다.
  • ③ 합리적 소비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을 한다.
  • ④ 문제 발생시 기업의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처리방안을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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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객만족의 전반적인 수준을 하나의 수치로 표현하여, 서비스 개선여부의 모니터와 직원을 동기화 시키는데 매우 유용한 것은 무엇인가?
  • ① 고객우선순위
  • ② 성과프로필
  • ③ 고객만족지수
  • ④ 성과매트릭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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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우리 나라 소비자단체들의 활동 중 가장 비중이 큰 것은?
  • ① 소비자교육
  • ② 소비자상담과 피해구제
  • ③ 출판물 발간 및 홍보활동
  • ④ 소비자정책연구 및 제안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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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파라수라만(Parasuraman), 자이트말(Valarie Zeithmal), 베리(Leonard Berry)는 서비스품질 모형연구에서 서비스제공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을 다섯가지 갭(gap)으로 설명하였다. 다음 중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설계된 서비스 시스템과 실제로 제공된 서비스와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갭은?
  • ① 조사갭
  • ② 계획 및 설계 갭
  • ③ 실행 갭
  • ④ 커뮤니케이션 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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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업의 소비자전담부서가 하는 기능 중 인바운드(in-bound)에 해당하는 것은?
  • ① 고객불만에 대한 수렴, 조정, 조치활동
  • ② 자사고객을 상대로 한 각종 설문조사
  • ③ 자사상품을 사용중인 고객에게 향후 미래에 있어 재구매의향 조사
  • ④ 거래고객에게 전화하여 감사의 마음을 전달하고 불편사항을 접수하여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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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정액감가상각에 의한 현금보상액을 산정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구입가격
  • ② 내용년수
  • ③ 사용년수
  • ④ 품질보증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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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인터넷 상담이 전화상담에 비하여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 ① 인터넷 상담에서는 데이터베이스화된 프로그램을 통하여 24시간 상담서비스가 가능하다.
  • ② 인터넷 상담에서는 문자를 사용하게 되므로 의사소통이 원활하다.
  • ③ 인터넷 상담에서는 우선 소비자와 신뢰관계를 형성해야 하므로 바람직하다.
  • ④ 인터넷 상담에서는 상담요청자의 익명성이 보장되므로 무책임하게 행동해도 무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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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구매 후 상담이 아닌 것은?
  • ① 신혼여행 중 여행지에서의 쇼핑강요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
  • ② 변호사의 불성실 변론으로 인한 손해의 보상요구
  • ③ 상품의 제조에 관한 기술, 노하우 등에 관한 정보요청
  • ④ 세탁소에서 드라이한 후 의류에 손상이 발생한 경우의 보상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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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한국소비자보호원의 피해구제 대상이 아닌 것은?
  • ① 금융기관의 부당행위로 인한 피해
  • ② 병원에서 발생한 의료사고
  • ③ 국가가 제공한 서비스로 인한 피해
  • ④ 변호사와 의뢰인간의 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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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할인판매된 제품에 대한 보상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교환은 동일제품으로 한다.
  • ② 동일제품 교환이 불가능할 때는 동종의 유사제품으로 한다.
  • ③ 소비자가 동종의 유사제품 교환을 원하지 않을 때는 환급한다.
  • ④ 환급은 할인여부와 관계없이 환급하는 시점의 가격으로 환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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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품질보증기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품질보증기간은 사업자가 품질보증서에 표시한 기간으로 한다.
  • ② 중고품은 품질보증기간을 정할 수 없다.
  • ③ 품질보증기간은 소비자가 물품을 구입한 날로부터 기산한다.
  • ④ 품질보증기간이 정해지지 않은 경우에는 1년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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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자동차 엔진의 품질보증기간은 3년 또는 주행거리 6만km이다. 다음 중 품질보증을 받을 수 있는 경우는?
  • ① 7만km 주행 후 엔진을 새로 교환하여 새로 2만km 주행한 차량
  • ② 구입 1년 내에 엔진결함으로 신차로 교환하여 5만 km 주행한 차량
  • ③ 차량 구입한지 4년 되었으나 주행거리가 3만km인 차량
  • ④ 차량 구입한지 1년 되었으나 주행거리가 7만km인 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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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소비자상담에서 고객과 의사소통을 잘하기 위해서는 우선 잘 듣고 이해해야 한다. 다음 중 효과적인 듣기기술 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 ① 고객의 말을 상담자의 경험과 연결지어 이해하기
  • ② 고객이 말한 것을 상담자가 다시 한 번 명료화하기
  • ③ 고객이 객관적으로 말하는 내용만 걸러서 듣기
  • ④ 고객의 말에 대한 대답을 미리 준비하면서 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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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과 같은 응대기법은 소비자의 어떤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인가?
  • ① 존경을 받고자 하는 욕구
  • ② 적시에 신속한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욕구
  • ③ 공평하게 대접받고자 하는 욕구
  • ④ 자신의 문제에 대해 공감해주기를 바라는 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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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소비자와 상담시 전문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경우는?
  • ① 오만하고 자존심이 강한 소비자를 설득할 때
  • ② 화난 소비자의 감정상태를 가라앉혀야 할 때
  • ③ 소비자와 기업의 입장을 중재하는 입장에 있을 때
  • ④ 장황하게 말하는 수다스러운 소비자를 상대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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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우리 나라의 소비자피해보상규정에 포함되어 있지 않는 항목은?
  • ① 품질보증기간에 관한 사항
  • ② 부품보유기간에 관한 사항
  • ③ 보상기준에 관한 사항
  • ④ 피해액의 산정과 구제요청기한에 관한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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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우리 나라 소비자피해보상규정에 따르면 자동차회사가 해당업체의 부품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 의무기간은 몇 년인가? (단 성능· 품질상 하자가 없는 범위내에서 유사부품 사용가능)
  • ① 3년
  • ② 5년
  • ③ 8년
  • ④ 1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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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기업의 소비자상담실이 소비자단체와 다른 점은?
  • ① 소비자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를 한다.
  • ②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파악한다.
  • ③ 소비자에게 정보제공을 한다.
  • ④ 소비자상담이 마케팅 일환 또는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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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구매단계에 있어서 기업의 소비자상담사에게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지식이 아닌 것은?
  • ① 취급제품의 장단점과 종류별 가격
  • ② 소비자의 구매행동과 불만시의 행동
  • ③ 취급제품의 주요 수요층과 구매빈도
  • ④ 회사의 재무제표에 대한 상세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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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소비자가 자신이 구매선택한 대안에 대해 긍정적인 정보만 얻으려하고 부정적인 정보는 회피하려는 심리와 관련있는 이론은?
  • ① 사회적판단이론
  • ② 균형이론
  • ③ 인지부조화이론
  • ④ 자기지각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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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피해구제시 무리한 보상을 요구하는 소비자에 대한 상담대응으로 부적절한 것은?
  • ① 과거 유사 피해보상사례를 참조하여 설득한다.
  • ② 소송제기가 가장 빠른 해결방안임을 설득한다.
  • ③ 여러 대안을 제시하여 선택하도록 한다.
  • ④ 시간, 장소, 상담자를 바꾸면서 설득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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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소비자단체의 상담 접수시 확인할 내용으로 부적절한 것은?
  • ① 소비자의 인적사항 및 상담내용
  • ② 사업자와의 문제해결 시도여부 및 그 결과
  • ③ 피해사실 주장이 있는 경우 관련 증거
  • ④ 개인정보 공개에 대한 동의 유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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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한국소비자보호원의 피해구제 절차에 대해 잘못 설명한 것은?
  • ① 소비자불만을 접수하고 상담한다.
  • ② 소비자피해가 접수되면 분쟁조정위원회에서 사실확인을 한다.
  • ③ 피해구제로 접수된 사건에 대해 소비자와 사업자에게 피해보상 합의를 권고한다.
  • ④ 피해보상에 대해 소비자와 사업자의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조정이 요청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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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전화상담에서 필요한 말하기 기법에 대해 잘못 설명한 것은?
  • ① 전화로 이야기할 때에도 미소를 지으며, 필요한 낱말에 강세를 두어 말한다.
  • ② 소비자가 말하는 속도에 보조를 맞추되, 상담사는 되도록 천천히 말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다.
  • ③ 어조를 과장하여 억양에 변화를 주는 것은 소비자의 집중력을 약화시키므로 바람직하지 않다.
  • ④ 명확한 발음을 하기 위해 큰소리로 반복해서 연습해두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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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소비자 피해보상규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소비자와 사업자간에 일어날 수 있는 피해보상에 관한 분쟁을 원활하게 해결하기 위해 1985년 제정되었다.
  • ② 소비자 피해보상규정은 소비자 피해보상에 관한 일반원칙과 품목별 보상기준으로 구성되어 있다.
  • ③ 소비자 피해보상규정과 다른 법령의 보상기준이 일치하지 않으면, 소비자 피해보상규정을 우선적으로 적용한다.
  • ④ 소비자 피해보상규정의 적용을 받는 대상 사업자는 물품의 제조업자· 판매업자· 수입업자는 물론 용역의 제공자까지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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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소비자보호법상 국가는 소비자의 생명· 신체 및 재산상의 위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사업자가 지켜야 할 사항의 기준을 정하여야 한다. 다음 중 해당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물품 및 용역의 성분· 함량· 구조 등 중요한 내용
  • ② 물품 및 용역의 사용· 이용상의 지시사항이나 경고 또는 표시내용과 방법
  • ③ 물품 및 용역의 공정거래와 관련된 주의사항
  • ④ 기타 위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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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소비자 관련법
27. 전자상거래등에서의소비자보호에관한법률상 통신판매업자와 재화 등의 구매에 관한 계약을 체결한 소비자가 행사할 수 있는 청약철회권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계약내용에 관한 서면을 교부 받은 날부터 14일이내에 행사해야 한다.
  • ② 서면을 교부받은 때보다 재화 등의 공급이 늦게 이루어진 경우에는 재화 등의 공급을 받거나 공급이 개시된 날부터 7일이내에 행사하여야 한다.
  • ③ 통신판매업자의 주소 등이 기재되지 아니한 서면을 교부 받은 경우 그 주소를 안 날로부터 7일 또는 알수 있었던 날부터 14일이내에 행사하여야 한다.
  • ④ 소비자는 재화등의 내용이 표시· 광고내용과 다르거나 계약내용과 다르게 이행된 경우에는 당해 재화를 공급받은 날부터 1월이내에 행사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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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민법상 불법행위로 인한 손해배상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재산적 손해와는 달리 정신적 손해는 손해배상의 대상이 안된다.
  • ② 손해의 배상방법으로는 원상회복을 원칙으로 한다.
  • ③ 명예훼손의 경우에 명예회복에 적당한 처분을 사죄광고의 의미로 확대하여 해석하는 한도에서는 위헌이라는 결정이 있다.
  • ④ 손해배상의 범위를 정함에 있어서는 피해자의 과실을참작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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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표시· 광고의공정화에관한법률상 공정거래위원회가 사업자 등에 대하여 당해 표시· 광고행위를 임시 중지할 것을 명할 수 있는데, 이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소비자 또는 경쟁사업자의 회복하기 어려운 손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 적용된다.
  • ② 표시· 광고행위금지에 관한 규정에 위반의 가능성이 있을 때 적용된다.
  • ③ 요건을 갖춘 사업자에 대하여 당해 표시· 광고행위를 항구적으로 중지시킨다.
  • ④ 소비자단체와 소비자보호원이외에 어느 기관이나 단체도 임시중지명령을 공정거래위원회에 요청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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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약관규제에관한법률상 약관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대법원은 약관은 단순히 계약의 초안에 불과하기 때문에 구속력을 갖기 위해서는 당사자들이 이를 계약에 편입시켜야 한다는 계약설의 입장을 받아들였다.
  • ② 약관의 조항 중 의미가 명확하지 않으면 고객에게 유리하게 해석하여야 한다.
  • ③ 약관에 의한 거래에 있어서 경우에 따라서는 어떤 사항에 관하여 당사자가 약관조항과는 다른 내용의 합의를 할 수도 있다.
  • ④ 약관에 의한 계약체결에 있어서 약관의 전부나 일부가 무효인 경우에 그 계약의 효력은 이른바 전부무효의 원칙에 따라 처리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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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소비자보호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내용이 아닌 것은?
  • ① 소비자단체의 업무 및 등록
  • ②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
  • ③ 소비자정책심의위원회의 설치· 구성· 기능
  • ④ 사업자의 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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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전자상거래소비자보호에관한법률상 사업자 또는 통신판매업자에게 금지된 행위로서 최근에 사회적으로 문제되고 있는 스팸메일과 관련된 금지내용은?
  • ① 허위 또는 과장된 사실을 알리거나 기만적 방법을 사용하여 소비자를 유인 또는 거래하거나 청약철회 등 또는 계약의 해지를 방해하는 행위
  • ② 청약철회등을 방해할 목적으로 주소· 전화번호· 인터넷도메인 이름 등을 변경 또는 폐지하는 행위
  • ③ 분쟁이나 불만처리에 필요한 인력 또는 설비의 부족을 상당기간 방치하여 소비자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
  • ④ 소비자가 재화를 구매하거나 용역을 제공받을 의사가 없음을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전화, 모사전송, 컴퓨터 통신 등을 통하여 재화를 구매하거나 용역을 제공받도록 강요하는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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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조정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한 30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하며, 그중 2인은 상임으로, 그 외는 비상임으로 한다.
  • ② 조정위원회 위원장은 조정위원회 회의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 ③ 조정위원회는 필요한 경우 소비자보호원장에게 시험∙검사 또는 조사를 요청할 수 있다.
  • ④ 조정위원회 위원이 당해 사건에 관하여 당사자의 대리인으로 관여하였던 경우에도 당해 피해구제청구사건의 심의· 의결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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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전자대리점 갑(甲)은 을(乙)에게 200만원짜리 Computer를 10개월 할부로 판매하였는데, 을(乙)이 할부금을 지불하지 않고 있어 계약을 해제하고자 한다. 이 경우 갑(甲)이 을(乙)에 대하여 계약을 해제하기 전에 이행을 최고하여야 하는 기간은?
  • ① 7일 이상
  • ② 10일 이상
  • ③ 14일 이상
  • ④ 20일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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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제3자의 채권침해가 불법행위책임을 발생시키기 위한 요건은?
  • ① 가해행위(채권침해행위), 위법성, 손해발생
  • ② 가해행위(채권침해행위), 손해발생, 고의· 과실, 위법성
  • ③ 가해행위(채권침해행위), 고의· 과실
  • ④ 가해행위(채권침해행위), 고의· 과실, 위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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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민법상 민사상 거래에서 권리를 일정 기간동안 행사하지 않은 자에게 그 권리를 소멸함으로써 사회질서의 안정을 도모하는 제도는?
  • ① 소멸시효
  • ② 기간만료
  • ③ 공소시효
  • ④ 제척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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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방문판매등에관한법률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 ① 방문판매자 등은 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소비자가 계약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일정사항을 설명하여야 한다.
  • ② 계약을 체결할 때에는 일정사항을 기재한 계약서를 소비자에게 교부하여야 한다.
  • ③ 전화권유판매에 관한 계약서의 경우에는 소비자의 동의를 얻어 당해 계약의 내용을 모사전송이나 전자문서로 송부하는 것으로 갈음할 수 있다.
  • ④ 미성년자와 계약을 체결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민법이 적용되기 때문에 방문판매등에관한법률에서는 따로 법정대리인 동의 등에 대한 별도의 규정을 두고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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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방문판매등에관한법률에서 방문판매자등의 금지행위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 ① 과장된 사실을 알리거나 기만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거래하는 행위
  • ② 휴업기간 또는 영업정지기간 중에도 청약철회업무를 계속하는 행위
  • ③ 방문판매원에게 다른 방문판매원을 모집하도록 의무를 지게 하는 행위
  • ④ 청약철회를 방해할 목적으로 주소· 전화번호 등을 변경하는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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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전자상거래등에서의소비자보호에관한법률에 의할 때 전자상거래에서 소비자가 사업자의 신원 등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사이버몰의 운영자가 사이버몰에 표시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상호 및 대표자의 주민등록번호
  • ② 사업자등록번호
  • ③ 영업소 소재지 주소(소비자의 불만을 처리할 수 있는 곳의 주소 포함)
  • ④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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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소비자보호법상 소비자의 개념 및 범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자기가 생산한 물품이나 용역을 자기 스스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소비자의 개념에 포함되지 않는다.
  • ② 법규상으로는 최종소비자뿐만 아니라 일부 생산자도 포함시키고 있다.
  • ③ 사업자가 제공하는 물품을 생산활동을 위하여 사용 또는 이용하는 자로서 제공된 물품을 최종적으로 사용하는 자는 포함되나, 다만 제공된 물품을 재료나 중간재 및 자본재로 사용하는 자는 제외한다.
  • ④ 소비자의 범위에 대해서는 특별한 제한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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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표시· 광고의공정화에관한법률상 부당한 표시· 광고행위의 유형 중 사실을 은폐하거나 축소하는 등의 방법으로 표시광고하는 경우에 해당하는 유형은?
  • ① 허위과장 표시광고
  • ② 기만적인 표시광고
  • ③ 부당비교 표시광고
  • ④ 비방적인 표시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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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소비자보호법상 소비자단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소비자단체의 설립에 대하여 등록주의를 취하고 있다
  • ② 소비자단체는 소비자피해 및 불만처리를 위하여 당사자간 합의를 권고할 수 있다.
  • ③ 국가는 등록된 소비자단체에 보조금을 지급할 수 있다.
  • ④ 소비자단체의 업무결과에 대한 공표는 일정한 제한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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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할부거래에관한법률상 할부거래에 있어서 손해배상청구권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매도인이 할부금 지급의무의 불이행을 이유로 매수인에게 청구하는 손해배상액은 지연된 할부금에 대통령령이 정한 이율을 곱하여 산정한 금액에 상당하는 지연손해금을 초과하지 못한다.
  • ② 매도인이 계약을 해제한 경우에는 매수인에게 청구하는 손해배상액은 법정금액과 지연손해금의 합계액을 초과할 수 있다.
  • ③ 매도인은 손해배상액의 예정, 위약금 기타 명칭· 형식 여하를 불구하고 할부거래에관한법률에서 정하고 있는 매도인의 손해배상청구금액의 제한규정을 초과하여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없다.
  • ④ 매도인은 손해배상을 청구함에 있어 입은 손해가 최소화되도록 신의에 좇아 성실히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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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약관의 의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구체적인 거래에서 당사자 쌍방이 개별적으로 합의한 내용은 약관이 아니다.
  • ② 약관은 해당 명칭과 조문을 갖고 있어야 한다.
  • ③ 단일 또는 소수의 특정계약을 위해 준비된 것도 약관에 해당한다.
  • ④ 약관은 계약의 당사자가 작성한 것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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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제조물책임법의 적용대상인 제조물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자동차
  • ② TV 부품
  • ③ 아파트
  • ④ 아파트 승강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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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민법상 하자담보책임의 요건과 효과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하자담보책임을 묻기 위해서는 매수인이 선의· 무과실이어야 한다.
  • ② 하자담보책임은 매수인이 그 사실을 안 날로부터 3년내에 행사하여야 한다.
  • ③ 목적물의 하자로 계약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는 때에는 계약을 해제할 수 있다.
  • ④ 목적물의 하자가 계약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는 때가 아닌 한 매수인은 손해배상만을 청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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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근대 민법의 기본원리인 3대 원칙이 아닌 것은?
  • ① 공공복리의 원칙
  • ② 사적 재산권 존중의 원칙
  • ③ 사적 자치의 원칙
  • ④ 과실책임의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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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불공정한 약관조항을 계약의 내용으로 사용하는 사업자에 대하여 당해 약관조항의 삭제· 수정 등 시정에 필요한 조치를 권고할 수 있는 기관은?
  • ① 공정거래위원회
  • ② 재정경제부
  • ③ 금융감독원
  • ④ 한국소비자보호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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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표시· 광고의공정화에관한법률상 사업자가 부당한 표시·광고행위를 하는 때에 공정거래위원회가 명할 수 있는 시정조치가 아닌 것은?
  • ① 당해 위반행위를 정한 정관의 변경
  • ② 당해 위반행위의 중지
  • ③ 법위반사실의 공표
  • ④ 정정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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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할부거래에관한법률의 내용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할부거래에관한법률은 할부거래시 사업자의 할부금에 대한 안전한 채권을 확보하기 위한 법률이다.
  • ② 충동구매에 의한 소비자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청약철회권을 두고 있다.
  • ③ 매도인· 매수인의 할부금 지급의무 불이행을 이유로 할부계약을 해제하고자 할 때 해제하기 전에 2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매수인에게 그 이행을 최고하여 야 한다.
  • ④ 매도인의 손해배상 청구금액은 제한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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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소비자 교육 및 정보제공
51. 노인 소비자교육시 주의사항으로 맞지 않는 것은?
  • ① 학습에 필요한 시간을 짧게 잡아야 한다.
  • ② 시각과 청각매체를 함께 이용하여야 한다.
  • ③ 학습자의 참여를 권장하는 것이 필요하다.
  • ④ 제시되는 예는 일상경험에 근거한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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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인터넷에서 소비자정보를 검색하기 위하여 검색엔진을 활용할 때 적합한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검색옵션을 확인한다.
  • ② 가능하면 짧은 키워드를 사용한다.
  • ③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활용한다.
  • ④ 전문검색엔진을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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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의 소비자교육 형태 중에서 가장 단계적이고 체계적으로 실시할 수 있고, 교육의 사회적 형평성도 살릴 수 있는 것은?
  • ① 학교소비자교육
  • ② 가정소비자교육
  • ③ 소비자단체의 소비자교육
  • ④ 한국소비자보호원의 소비자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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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소비자가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시 주의사항 중 잘못된 것은?
  • ① 광고내용을 확실히 이해한다.
  • ② 믿을 수 있는 기업과 거래한다.
  • ③ 신용정보를 제공할 때는 신중히 한다.
  • ④ 대금결제는 신용카드보다는 현금을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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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제품 팸플릿 제작시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맞는 것은?
  • ① 제품소개를 위한 단순한 정보로 구성한다.
  • ② 다른 제품과 차별화될 수 있도록 평이한 용어보다 전문적인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③ 제품의 속성에 관한 정보와 함께 가격에 관한 정보를 포함시키는 것이 좋다.
  • ④ 넓은 범위의 많은 소비자에게 보다는 숫자가 적더라도 중요한 고객에게 전해지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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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소비자정보의 각 단위시스템이 연결되어야 하는 연계시스템은?
  • ① 성과분석시스템
  • ② 경영정보시스템
  • ③ 고객콜센터시스템
  • ④ 고객정보관리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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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소비자정보의 유용성을 평가하는 요소로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정보의 적시성(timeliness)
  • ② 정보의 정확성(intelligibility)
  • ③ 정보의 적합성(suitability)
  • ④ 정보의 독특성(unique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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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소비자정보제공의 내용을 선택, 재무관리, 구매법, 소비자시민성의 4대 영역으로 구분할 때 소비자권리와 책임, 환경 및 제품안전문제는 어디에 속하는가?
  • ① 선택 영역
  • ② 구매법 영역
  • ③ 재무관리 영역
  • ④ 소비자시민성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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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소비자정보시스템이 필요한 이유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 ①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시대가 도래하였기 때문이다.
  • ② 정보시스템 중심의 경영으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 ③ 온라인 마케팅과 인터넷 마케팅이 도입되었기 때문이다.
  • ④ 일대일 마케팅과 기업중심 마케팅이 강화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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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성인소비자교육의 원리와 거리가 먼 것은?
  • ① 자발학습의 원리
  • ② 상호학습의 원리
  • ③ 현실성의 원리
  • ④ 지시적 학습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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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다음 중 구매의사결정을 위한 대체안의 평가과정에서 가장 필요한 소비자 정보 내용은?
  • ① 대체안의 존재에 관한 정보
  • ② 판매점과 가격에 관한 정보
  • ③ 사용방법 및 관리방법에 관한 정보
  • ④ 각 상표의 특징 및 장단점에 관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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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지나치게 구매에 이끌리어 필요하지도 않은 구매를 한 후 불안감과 죄책감을 느끼는 소비자 유형은?
  • ① 충동구매 성향 소비자
  • ② 중독구매 성향 소비자
  • ③ 과시소비 성향 소비자
  • ④ 정서적 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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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실행방법을 선정할 때 고려해야 될 원리가 아닌 것은?
  • ① 다양성의 원리 : 내용과 대상에 따라 다양한 방법 적용
  • ② 적절성과 효율성의 원리 : 시간적, 경제적으로 적절하고 효율적인 방법 선정
  • ③ 최적성의 원리 : 대다수의 소비자들에게 적은 비용으로 시행할 수 있는 방법 선정
  • ④ 현실성의 원리 : 지역과 시대상황, 문화적 현실에 맞는 방법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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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기업에서 소비자정보를 활용하는 방법 중에서 최근에 고객이 구매한 것은 미래에 구매할 것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 고객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은?
  • ① R-F-M 공식
  • ② 연결판매
  • ③ 확장된 R-F-M 시스템
  • ④ 고객접점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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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평가기준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얼마나 많은 소비자가 참여했는가?
  • ② 내용이 참신하면서도 실용적이었는가?
  • ③ 교육내용이 피교육자에게 잘 전달되었는가?
  • ④ 프로그램이 피교육자의 수준에 적합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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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전문가의 직관이나 판단이 미래의 사건 또는 사건의 발생 가능성을 예측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소비자교육의 요구를 파악하기 위하여 많이 이용하는 방법은?
  • ① 결정적 사건 접근법
  • ② 델파이법(Delphi method)
  • ③ 참여관찰
  • ④ 사례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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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소비자 권리와 이에 대한 기업의 대소비자 책임이 가장 올바르게 짝지워진 것은?
  • ① 알권리와 사용설명서의 알기쉬운 표현
  • ② 선택할 권리와 애프터서비스
  • ③ 의견을 반영할 권리와 제조물책임 수행
  • ④ 의사반영의 권리와 에너지 효율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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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소비자주권을 설명한 내용으로서 맞는 것은?
  • ① 시장경제에서 최종적 의사결정권이 소비자에게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② 경제적 개념이기보다는 법률적 개념이다.
  • ③ 소비생활을 함에 있어서 선택권의 자유가 보장되는 것을 의미한다.
  • ④ 경제적· 법률적 개념이기보다는 윤리적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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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소비자정보가 유용성을 갖기 위한 요건들로 짝지워지지 않은 것은?
  • ① 관련성 - 적시성
  • ② 정확성 - 적시성
  • ③ 검증가능성 - 최신성
  • ④ 진실성 - 암시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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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은 어떤 소비자들의 특성을 표현한 것인가?
  • ① 어린이 소비자
  • ② 성인 소비자
  • ③ 청소년 소비자
  • ④ 노인 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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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중 IOCU의 소비자교육 5대 원칙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비판적 자각
  • ② 개인적 행동
  • ③ 사회적 관심
  • ④ 연대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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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신규고객 및 기존고객의 정보와 행태, 주문처리, 고객응대처리, DM관리, 구매실적 등의 데이터를 관리하고 분석하는 소비자정보 시스템은?
  • ① 고객정보관리 시스템
  • ② 고객콜센터 시스템
  • ③ 성과분석 시스템
  • ④ 온라인마케팅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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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소비자 조사를 위해 사용되는 방법 중에서 소수의 고객을 대상으로 정기적이고 장기적인 관리를 통해 정보를 제공받는 방법은?
  • ① 고객패널
  • ② 포커스그룹
  • ③ 1:1면접
  • ④ 고객 서비스 요원의 핫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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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정보 제공의 새로운 한 형태라 할 수 있는 인터넷 광고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광고 자체가 순간적인 적응성을 가질 수 없다.
  • ② 소비자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 ③ 광고 빈도나 효과측정이 용이하다.
  • ④ 개인별 광고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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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학교 소비자교육의 일반적 목표로 고려하여야 할 차원이 아닌 것은?
  • ① 특정한 소비행위의 의사결정능력 배양을 목표로 하는 구매교육의 차원
  • ② 소비행위의 기저에 있는 소비가치의 형성을 목표로 하는 가치교육의 차원
  • ③ 소비상황의 부당함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목표로 하는 시민의식교육의 차원
  • ④ 사회· 경제적 변화상황에 대한 대처를 목표로 하는 성인소비자 능력의 교육차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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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마케팅 믹스를 구성하는 4P의 의미는?
  • ① 가격결정, 인사관리, 제품개발, 유통관리
  • ② 가격결정, 제품개발, 유통관리, 광고활동
  • ③ 가격결정, 구매관리, 제품개발, 유통관리
  • ④ 생산관리, 가격결정, 제품개발, 광고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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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소비자와 시장
77. 경쟁상태에 따른 시장형태를 결정하는 요인은?
  • ① 제품의 생산량
  • ② 제품의 공급자와 수요자의 수
  • ③ 제품의 거래장소
  • ④ 제품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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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소비자를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의사결정자로 간주하는 행동과학적 관점은?
  • ① 쾌락적· 경험적 관점
  • ② 니코시아 관점
  • ③ 소비자정보처리 관점
  • ④ 하워드-세스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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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신용카드를 이용한 대금 지급방법의 특성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 ① 신용을 이용한 할부구입 - 할부기간이 길어질수록 높은 할부수수료율 적용
  • ② 신용을 이용한 일시금지불 - 지불연기기간에 대한 소정의 이자율 적용
  • ③ 신용을 이용한 할부구입 - 할부가 가능한 기간까지 동일한 할부수수료율 적용
  • ④ 신용을 이용한 일시금 지불 - 최고 1달까지 지불을 연기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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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소비자가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있고 관여도가 높은 제품을 구매할 때 선택하는 의사결정방식은?
  • ① 상표충성적(brand loyalty) 의사결정방식
  • ② 관성적(inertia) 의사결정방식
  • ③ 제한적(limited) 의사결정방식
  • ④ 복잡한(complex) 의사결정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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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 제품수명주기의 단계 중 성숙기의 특징에 해당되는 것은?
  • ① 가격경쟁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저렴한 가격에 제품 구매가 가능하다.
  • ② 소비자 기호의 변화로 판매량이 감소한다.
  • ③ 소비자들 사이의 구전효과로 판매성장률이 증가한다.
  • ④ 타 회사의 모방제품이 시장에 진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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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에서 대안평가시 평가기준의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평가기준은 제품유형과 소비자가 처한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 ② 평가기준은 객관적일 수도 있고 주관적일 수도 있다.
  • ③ 평가기준의 수는 관여도와 상관없이 일정하게 정해져 있다.
  • ④ 평가기준은 제품 구매동기에 따라 다르게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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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지속가능한 소비의 기본 원칙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사전예방
  • ② 공동책임
  • ③ 소비억제
  • ④ 오염자 부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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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준거집단이 소비자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으로서 올바른 것은?
  • ① 정보제공적 영향 및 판단지연적 영향
  • ② 판단지연적 영향 및 비교기준적 영향
  • ③ 정보제공적 영향 및 비교기준적 영향
  • ④ 규범제공적 영향 및 판단지연적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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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유통경로의 4가지 효용이 바르게 표현된 것은?
  • ① 형태, 기관, 장소, 소유권
  • ② 소유권, 장소, 시간, 형태
  • ③ 장소, 전시, 가격인하, 공급창출
  • ④ 시간, 소유권, 가격인하,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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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이 바르게 나열된 것은?
  • ① 정보탐색 → 문제인식 → 대안평가 → 구매선택 → 구매후 평가
  • ② 문제인식 → 대안평가 → 구매선택 → 정보탐색 → 구매후 평가
  • ③ 정보탐색 → 대안평가 → 문제인식 → 구매선택 → 구매후 평가
  • ④ 문제인식 → 정보탐색 → 대안평가 → 구매선택 → 구매후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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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보기>의 시장형태는 무엇인가?
  • ① 독점적 경쟁시장
  • ② 과점시장
  • ③ 완전경쟁시장
  • ④ 불완전 경쟁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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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내구재를 구매할 때 고려해야 하는 다음의 예산 요인 중 가장 중요도가 낮은 것은?
  • ① 감가상각비
  • ② 이자율
  • ③ 유지비용
  • ④ 제조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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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다음은 소비자를 기만하는 판매상술의 한 예이다. 어떠한 형태의 상술인가?
  • ① 홈파티 상술
  • ② 네가티브 옵션 상술
  • ③ 피라미드 상술
  • ④ 미끼광고 상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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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제품수명주기가 단축되는 경향이 있다. 이와 관련한 문제점이 아닌 것은?
  • ① 유통단계가 복잡해져 소비자접근성이 떨어진다
  • ② 자원낭비를 초래해 환경문제를 심화시킨다
  • ③ 소비자의사결정의 어려움이 가중된다
  • ④ 소비를 촉진시켜 소비자의 경제적 부담이 늘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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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환경적 영향요인끼리만 묶은 것은?
  • ① 문화 - 사회계층
  • ② 소득 - 라이프스타일
  • ③ 가족 - 개성
  • ④ 준거집단 - 연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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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소비자정보탐색의 장애요인이 아닌 것은?
  • ① 정보의 공공재적 성격
  • ② 중립적 정보원천의 활성화
  • ③ 소비자정보처리 능력의 한계
  • ④ 정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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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소비자가 시장활동을 할 때 마음속으로 어떤 등급체계가 있는 선호에 따라 일관성 있게 행동을 한다면 그 결과는 소비자에게 가장 큰 이익을 가져온다고 설명하는 개념은?
  • ① 효율성
  • ② 합리성
  • ③ 한계효용론
  • ④ 비효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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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개별 기업의 마케팅 관점이 제품을 판매하는 전략(push strategy)으로부터 잠재 소비자의 욕구 총족 수단인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전략(pull strategy)으로 변화하게 된 주요 배경은 무엇인가?
  • ① 제품차별화 현상
  • ② 공급과잉 현상
  • ③ 규격표준화 현상
  • ④ 생산자중심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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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음 중 충동구매와 중독구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충동구매란 지나치게 구매에 이끌리고 이러한 욕구를 억제하지 못하는 특성을 가진 구매행동이다.
  • ② 중독구매는 상대적으로 제품 자체에 대한 욕구는 적고 주로 낮은 자아 존중감이나 심리적 긴장해소를 위해 구매한다고 볼 수 있다
  • ③ 중독구매는 보다 더 소비자의 내적 요인에 초점을 두어 접근한다
  • ④ 충동구매는 제품을 보는 순간 깊은 생각 없이 즉각 구매하는 것으로 자극에 의한 구매이며, 이성적인 구매행동이나 습관적인 구매행동과는 대비되는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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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방문판매를 통하여 교육용 교재를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3개월 할부로 구매하였으나 이를 철회하고자 할 때 다음 중 맞는 것은?
  • ① 7일 이내 서면으로 해약을 통보하고 신용카드사에 취소 전표를 작성한다.
  • ② 7일이내 신용카드 취소 전표를 작성한다.
  • ③ 10일 이내 서면으로 해약을 통보하고 신용카드 취소 전표를 작성한 뒤 해당 카드사에 이를 확인한다.
  • ④ 신용카드 결제일 이전에 취소 전표를 작성하여 해당 카드사에 이를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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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소비자들이 효용의 극대화를 추구할 때 일반적으로 고려하지 않고 있는 요소는?
  • ① 소비의 사회적 비용
  • ② 소비의 개인적 비용
  • ③ 기회비용
  • ④ 소비자의 취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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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자동차, 가전제품 등과 같이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한 후 에만 제품의 품질이나 성능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재화유형은?
  • ① 탐색재
  • ② 경험재
  • ③ 신뢰재
  • ④ 정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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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과시소비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원래 의미는 실제로 돈을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자신의 부를 과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 ② 재화와 용역의 사회적 효용 보다 경제적 효용에 의해 더욱 촉진되어지는 현상이다.
  • ③ 베블린이 19세기 미국상류사회의 소비문화를 서술하면서 사용한 용어이다.
  • ④ 우리나라의 경우 고소득층의 과시소비는 일부 하위계층의 모방소비로 이어지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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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관여도가 높은 제품 구매시 과거의 만족스러웠던 구매 경험에 비추어 동일한 상표를 구매하는 의사결정을 무엇이 라고 하는가?
  • ① 복잡한 의사결정
  • ② 제한적 의사결정
  • ③ 상표애호적 의사결정
  • ④ 관성적 의사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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