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사)(2012. 6. 7.) 시험일자 : 2012년 6월 7일

1. 다음 장례 풍속이 있었던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혼인 풍속으로 민며느리제가 있었다.
  • ② 지배자의 칭호로 신지, 읍차 등이 있었다.
  • ③ 매년 12월에 영고라는 제천 행사를 열었다.
  • ④ 상가, 고추가 등이 자신의 관리를 거느렸다.
  • ⑤ 특산물로 단궁, 과하마, 반어피 등이 유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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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다) 지역을 기반으로 활동한 상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가)의 상인은 정부에 점포세와 상세를 바쳤다.
  • ② (나)에서는 보통 5일마다 장을 열어 물품을 거래하였다.
  • ③ (다)에서는 선상, 여각, 객주 등이 활동하였다.
  • ④ (가)의 상인이 (나)의 상인에게 행사한 금난전권은 정조 때 통공 정책으로 제약을 받았다.
  • ⑤ (나), (다)의 상인은 상품 화폐 경제의 발전과 함께 18세기 이후 활발히 활동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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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밑줄 친‘왕’이 시행한 정책으로 옳은 것은?
  • ① 화폐 유통을 확산시키려고 삼한통보를 만들었다.
  • ② 2성 6부제를 중심으로 한 중앙 관제를 마련하였다.
  • ③ 관료에게 토지를 분급하는 전시과 제도를 만들었다.
  • ④ 승과 제도를 실시하여 합격한 자에게 승계를 주었다.
  • ⑤ 계백료서를 지어 관리가 지켜야 할 규범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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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풍속이 나타난 시기의 사실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다루가치가 파견되어 내정을 간섭하였다.
  • ② 매의 사육을 담당하는 응방이 설치되었다.
  • ③ 집정부의 구실을 하는 교정도감이 설치되었다.
  • ④ 중서문하성과 상서성을 합쳐 첨의부로 하였다.
  • ⑤ 왕실의 호칭과 격이 부마국에 걸맞게 바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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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대화에서 (가)에 들어갈 계층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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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자료에 나타난 시기의 사회 모습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재산을 모은 상민이 양반으로 신분 상승을 도모하였다.
  • ② 몰락한 농민이 도시로 몰려들어 임노동자층을 형성하였다.
  • ③ 공·사노비 제도가 법제적으로 폐지되어 노비가 해방되었다.
  • ④ 중인층이 시사를 조직하여 양반처럼 문학 창작 활동을 벌였다.
  • ⑤ 붕당 정치의 변질로 정치·경제적으로 몰락한 양반이 늘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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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은 어느 학자의 일대기를 정리한 것이다. 이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고증학을 받아들여 금석과안록을 지었다.
  • ② 청장관전서를 남겨 문화 인식의 폭을 넓혔다.
  • ③ 농업과 농촌 생활에 필요한 임원경제지를 저술하였다.
  • ④ 북학의를 지어 상공업 진흥, 청과의 통상 강화를 주장하였다.
  • ⑤ 성호사설을 저술하여 자영농 육성을 위한 토지 제도 개혁론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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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가)~(다)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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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은 통일 신라의 지방 행정 구역을 나타낸 지도이다. (가)~(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3점]
  • ① (가)와 (나)에는 지방군인 정이 하나씩 배치되었다.
  • ② 신라 말에 (가)에는 후고구려, (나)에는 후백제의 도읍이 자리 잡았다.
  • ③ (나)와 (다)의 군사·행정상의 요지에는 소경이 하나씩 설치 되었다.
  • ④ (나)에서는 당항성, (다)에서는 청해진이 해상 무역의 중심지로 번성하였다.
  • ⑤ 신라 말에 (가), (나), (다)에는 9산 선문에 해당하는 사찰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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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가), (나) 농민 봉기에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가) - 세도 정치 시기에 발생하였다.
  • ② (가) - 전국적으로 농민 봉기가 이어졌다.
  • ③ (나) - 일본이 군사적으로 개입하여 실패하였다.
  • ④ (나) - 농민군이 집강소를 통해 개혁을 시도하였다.
  • ⑤ (가), (나) - 신분제 폐지와 토지 제도의 개혁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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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과 같은 현상이 나타난 시기의 사실로 옳은 것은?
  • ① 철전인 건원중보가 만들어졌다.
  • ② 밭농사에서 2년 3작이 널리 행해졌다.
  • ③ 공물을 쌀 등으로 대신 납부하는 제도가 시행되었다.
  • ④ 재정 수입을 늘리기 위해 소금 전매제가 실시되었다.
  • ⑤ 상품 수요의 증가로 수도에 서시와 남시가 설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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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밑줄 친‘이 탑’이 만들어진 시기의 불교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간경도감에서 불교 경전을 간행하였다.
  • ② 왕실의 지원을 받아 화엄종이 융성하였다.
  • ③ 부안 개암사 등 장식성이 강한 사원 건물이 많이 세워졌다.
  • ④ 개혁적인 승려들과 지방민의 호응 속에 결사 운동이 전개되었다.
  • ⑤ 관촉사 석조 미륵보살 입상을 비롯한 거대한 불상이 조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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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가)~(다)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가)는 돌로 널방을 짠 것이다.
  • ② (나)는 부부를 한 무덤 안에 묻는 것이 가능하다.
  • ③ (다)는 구조상 도굴이 어려운 특징을 지닌다.
  • ④ (가)와 (나)에는 벽화로 사신도가 그려지기도 하였다.
  • ⑤ 외관상 (가), (나)는 흙으로, (다)는 돌로 덮인 모습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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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가상 인터뷰에서 (가), (나)의 왕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가)는 개성을 중심으로 통용되던 동전을 널리 유통시켰다.
  • ② (가)는 국방력 강화를 명분으로 수어청, 총융청을 설치하였다.
  • ③ (나)는 붕당을 없애자는 논리에 동의하는 탕평파를 중심으로 정국을 운영하였다.
  • ④ (나)의 재위 기간에 대왕대비의 상복 문제로 남인과 서인 사이에 두 차례 예송이 전개되었다.
  • ⑤ (가)는 속대전을, (나)는 대전통편을 편찬하여 법전 체계를 정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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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그래프와 같은 변화가 나타난 시기의 경제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쌀의 강제 공출 실시로 몰락하는 소작농이 많아졌다.
  • ② 한국인 지주들 중 일부는 일본에 쌀을 팔아 대지주로 성장하였다.
  • ③ 농민의 관습적인 경작권이 부정되어 지주의 토지 소유권이 더 강화되었다.
  • ④ 일본인 농민을 한국에 이주시키는 일제의 정책으로 일본인 지주가 증가하였다.
  • ⑤ 미곡 증산 비용이 농민에게 전가되면서 소작농으로 전락하는 자작농이 늘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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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교장도감을 설치하여 인쇄하였다.
  • ② 성리학적 규범을 정착시키기 위해 편찬하였다.
  • ③ 몽골과 전쟁 중에 강화도에서 다시 간행하였다.
  • ④ 성종 때에 국가 행사에 필요한 의례를 정비한 것이다.
  • ⑤ 예학이 발달하면서 예치를 강조하기 위해 편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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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조항이 포함된 헌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비상 계엄하에서 개정된 헌법이다.
  • ② 여당과 야당의 개헌안을 절충한 것이다.
  • ③ 대통령이 3선까지 연임할 수 있도록 규정하였다.
  • ④ 7년 임기의 대통령을 간선으로 선출하도록 하였다.
  • ⑤ 처음에는 부결되었으나 사사오입을 내세워 통과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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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가)~(라) 시기의 사실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ㄹ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ㄷ
  • ⑤ ㄱ, ㄴ,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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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은 학생들이 만든 역할극 대본이다. (가)에 들어갈 대사로 가장 적절한 것은?[3점]
  • ① 반정으로 서인이 집권했던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 ② 을사년에 일어났던 외척 간의 권력 다툼을 말하겠습니다.
  • ③ 공신들의 반발로 조광조 일파가 제거된 사건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 ④ 영남 사림의 대부분이 몰락한 두 차례의 사화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⑤ 척신 정치의 청산 문제를 둘러싼 동인과 서인의 대립을 조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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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가)~(다) 교육 기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가) - 소수림왕 때 설립되었다.
  • ② (나) - 붕당의 근거지로 인식되어 영조 때 대폭 정리되었다.
  • ③ (다) - 교육 입국 조서에 의거하여 세워졌다.
  • ④ (가), (다) - 무예와 한문을 가르쳤다.
  • ⑤ (나), (다) - 지방에 설립된 사립 교육 기관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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